STEAM Edu + 2-1 Manual for jedaoom wellness program 고등학생기관방문형 교사용
Ⅰ 프로그램개요 1. Healthy comfort food 융합적구현 - 문제해결형 청소년들이즐겨먹는음식들중에는건강에우려가있는데도불구하고간과되는경우가많음. 특히비만의주요인되는지방과탄수화물을많이함유한경우에는성인이된후대사증후군, 당뇨병등의성인병의주원인이될수있다. 이러한기호식품들중몇가지를선택하여팀을이루고팀안에서자기가가장좋아하고잘할수있는 자신의역할 을수행한다. 팀별로자신이선택한음식의문제점을찾고문제의원인을세부요소로나누어서분석한다. 이문제중하나를선정하여다양한역할을가진팀원들이융합하여문제를해결한다. 결과적으로건강하고즐거운팀별헬씨컴포트푸드를구현함문제해결시에는 STEAM 카드를적극적으로사용하여창의적생각의바탕이될수있는단서들을최대한활용한다. 2. 프로그램목표 다양한역할의사람들이모여공통의문제를해결한다. 현재기호식품들의문제점을찾고이를창의적으로해결한다. 팀별헬씨컴포트푸드를구상한다. 3. 성취기준분석 성취기준 인성찾기 내용요소 내가좋아하는일잘하는일을안다. - 미래의 나 를그린다. - 미래의 나 의역할을안다. 중심교과 사회 음식탐색 우리가흔히즐겨먹는음식중건강상우려가되는음식을찾는다. - 공통의관심음식을찾아팀을만든다. - 팀별음식의문제점분석을한다. ( 요소분석 + 페르소나분석 ) 과학 헬씨컴포트푸드그리기 미래의 나 의역할이되어팀별음식의문제를해결한다. - 조별 헬씨컴포트푸드 를구상한다. 미술 2 Jedaoom Wellness Program
Ⅱ 세부프로그램구성 구분프로그램내용헬씨컴포트푸드의융합적구현 융합준거 시간 ( 분 ) 활동명융합교과단원교육과정내용재구성내용 STEAM 창의인성요소 상황제시 30-40 나이런사람이야 사회문화 국어 개인과사회구조 미래의유망한직업 지위와역할에대해알기 기술발달로인해급변하는미래의직업 미래의 나의역할 을구체적으로그려본다 나의역할을과학분야와연결시킨다 S,T,A 성장관계성공동체의식책임 창의적설계 80 나는왜너를사랑하는가 사회문화 생명과학 화학 사회, 문화현상의탐구 소화, 순환, 호흡, 배설과에너지 생명현상과화학반응 보편성과특수성을가진사회문화현상 영양소의흡수와이동경로 생명현상에관여하는분자들의특징 특정음식을섭취하는것과관련된사람들의행동분석 특정기호식품이인체에미치는영향에대해논의하기 인체에유해한음식의원인찾기 S,T,E,A,M 정교성독창성흥미참여협동관계성흥미 미술 새롭게바라보고표현하기 상상력을이용하여시각적으로표현하기 상상력을이용하여구상한헬씨컴포트푸드그리기 감성적체험 40 건강하고즐거운우리의헬씨컴포트푸드 국어 소통과공감 내가생각하고느낀것표현하기 헬씨컴포트푸드구체적으로표현하기 S,T,E,A 협동참여독창성정교성 사회문화 사회계층과불평등 계층구조, 사회이동, 성불평등, 사회적소수자 제품의생산과정에서일어나는부의분배와축적 3
Ⅲ 차시별프로그램내용 : 1 차시 프로그램번호 3-1 지도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교사황유진 단원개인과사회구조지도장소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교과서사회문화 본시주제낯설게바라보기시간 50분학습모형발견학습수업모형 창의 인성배움목표 성취기준 창의 인성 내가잘하는일과좋아하는일의순위를매기고미래의나의역할과연결지을수있다. 미래의직업에대해서생각할수있다. 나의제다움에대해구체적으로표현할수있다. 창의 인성학습활동을위한수업자의의도 STEAM 준거 학생들이스스로자기가좋아하는일, 잘하는일에대한순위를매길수있게하고결과적으로는미래의자신의사회적역할과연결짓도록유도한다. 미래의사회적역할을규정하는데있어서는급변하는기술발달과관련된아이디어를바탕으로미래의직업을상상하고학생들과공유한다. 감성적체험상황제시창의적설계 STEAM 교과요소 S,T,A S : 과학기술의발전에따른미래의역할에대해예측하는능력기르기 T : 기술발전에따른단순기술과대비되는미래기술예측하기 A : 미래의역할상상하고그리기 창의 인성수업아이디어 ( ) 1. 무한한미래 : 현재이슈가되는과학기술을바탕으로미래예측하기 2. 내가좋아하는일 : 내가좋아하는일순위매기기 3. 내가잘하는일 : 내가잘하는일순위매기기 4. 미래의나 : 미래의환경과나를연결시켜미래의나의역할그리기 학습자료 STEM 도우미카드 ( 미래기술 ), 도화지, 색연필, 갤럭시탭 창의 인성수업을위한모둠조직 6 인 1 조직구성 수행평가 현재과학기술을바탕으로창의적인미래를그릴수있는가? 스스로에대해얼마나잘알고표현할수있는가? 사회환경과자신의역할을얼마나잘연결지을수있는가? 4 Jedaoom Wellness Program
Ⅲ 차시별프로그램내용 : 2 차시 프로그램번호 3-2 지도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교사황유진 단원 사회문화, 현상탐구 소화, 순환, 호흡, 배설과에너지 생명현상과화학반응 지도장소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교과서 사회문화생명과학화학 본시주제나는왜너를사랑하는가시간 80분학습모형발견학습수업모형 성취기준 특정기호식품의문제점을생명활동, 문화현상과연결하여세부적으로분석한다. 창의 인성배움목표 창의교과내용의지식을참고하여문제점을세부적으로찾을수있다. 인성자신의기호식품섭취와관련지어건강한음식섭취에대해서생각할수있다. 창의 인성학습활동을위한수업자의의도 STEAM 준거 학생들이자기의기호식품을바탕으로팀을구성하고특정기호식품의건강상유해요소를세부적으로분석한다. 특히음식자체의문제점뿐만아니라사회문화적현상을바탕으로한행동요소를동시에분석해통합적인접근이가능하도록한다. 문제를찾는과정에서는최대한구체적으로문제점을생각해볼수있도록교과과정과연관된 STEM 도우미카드 2 를적극활용한다. 감성적체험상황제시창의적설계 STEAM 교과요소 S,T,E,M S : 과학적지식을바탕으로특정기호식품의문제점찾기 T : 음식을만드는공정과정과관련된문제찾기 E : 음식생산과연관된공학기술의한계점찾기 M : 1 일영양섭취량과수치비교하기 창의 인성수업아이디어 ( ) 1. 나의기호식품 : 나의기호식품중건강상유해요소가있는음식선정 2. 건강상유해요소분석 : 창의적문제분석법을통해특정음식의유해요소분석 3. 현상분석 : 음식이주는유해요소를사회문화현상과연관짓기 학습자료 STEM 도우미카드 2, 도화지, 색연필, 갤럭시탭 창의 인성수업을위한모둠조직 6 인 1 조직구성 수행평가 특정음식의문제점을세분화시켜서분석할수있는가? 문제점을다각적시각에서생각해볼수있는가? 5
Ⅲ 차시별프로그램내용 : 3 차시 프로그램번호 3-3 지도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교사황유진 사회문화, 현상탐구 단원 소화, 순환, 호흡, 배설과에너지 지도장소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생명현상과화학반응 교과서 사회문화생명과학화학 본시주제내가널지켜줄게시간 80분학습모형발견학습수업모형 성취기준 특정기호식품의문제점을생명활동, 문화현상과연결하여세부적으로분석한다. 창의 인성배움목표 창의교과내용의지식을참고하여문제점을세부적으로찾을수있다. 인성 자신의기호식품섭취와관련지어건강한음식섭취에대해서생각할수있다. 창의 인성학습활동을위한수업자의의도 STEAM 준거 학생들이자기의기호식품을바탕으로팀을구성하고특정기호식품의건강상유해요소를세부적으로분석한다. 특히음식자체의문제점뿐만아니라사회문화적현상을바탕으로한행동요소를동시에분석해통합적인접근이가능하도록한다. 문제를찾는과정에서는최대한구체적으로문제점을생각해볼수있도록교과과정과연관된 STEM 도우미카드 2 를적극활용한다. 감성적체험상황제시창의적설계 STEAM 교과요소 S,T,E,A,M S : 재료가가진성분 ( 도우미카드 ) T : 식품관련조리기술 ( 도우미카드 ) E : 음식생산과연관된공학기술 ( 도우미카드 ) A : 문제해결아이디어가사회에긍정적영향을미치는지에대해인지 M : 칼로리 ( 도우미카드 ) 창의 인성수업아이디어 ( ) 1. 융합적문제해결 : 나의역할을바탕으로문제해결과정에참여 2. 창의적아이디어 : 문제해결을위한창의적인아이디어고안 학습자료 역할명찰, STEM 도우미카드 2, 도화지, 색연필, 갤럭시탭 창의 인성수업을위한모둠조직 6 인 1 조직구성 수행평가 자신의 미래역할 을잘수행하였는가? 창의적인아이디어를위해팀원들이잘융합되었는가? 6 Jedaoom Wellness Program
Ⅳ 전반적인프로그램설명 1. Healthy comfort food 의전반적이해 2. XO 의개념에대한이해 Healthy Comfort food 에대한전반적인설명을한다. 각각 Healthy( 건강함 ) 과 Comfort( 편안함 ) 에대한개념에대해생각할수있게한후해당개념에대한설명을진행한다. 전반적인교육과정의진행에있어서학생개개인이문제해결과정 (XO) 에참여하고있다는것을의식적으로인지하도록한다. 본센터에서는 ixo! 라는구호를프로그램중간중간에외치도록하면서교육중간에도학생들이문제해결과정에직접참여하고있다는것을인지하도록하였다. 3. XO 의예시설명 4. 창의적문제해결과정에대한의지강화 학생들이문제해결과정에직접참여하기에앞서센터에서진행하였던 XO 문제해결과정과결과물을보여줌으로써학생들의이해를높임. 본센터에서는 XO 센터에서직접아이디어단계부터제품개발까지구현한초콜릿, 두유, 화장품등을예시로보여준다. 기존의교육에익숙해진학생들에게새로운방법의교육을시도하기에앞서서기존교육의틀을벗어나기위한일련의의식전환의과정이필요함. 이에있어서 We are the MAPs! 라는구호를바탕으로스스로지도를만들어나간다는의식을학생들에게심어준다. We are the MAPs! Maker Achiever Pioneer 5. 미래역할정하기 6. 미래역할수행하기 자신들이좋아하는일, 잘하는일을바탕으로미래의역할을정한다. 정한미래의역할을바탕으로 S, T, E, A, M 스티커를나누어준다. 모든문제해결과정에있어서자신의역할에기반하여참여한다는것을인지시킨다. 프로그램전반적인과정에있어서자신의미래역할을수행함을지속적으로인지시킴. 이를바탕으로여러가지역할을가진사람들이어떻게융합하여아이디어를실현할수있는지를느끼게해준다. 7. STEAM 지도 8. 창의적문제해결과정 We are the MAPs! 라는구호에맞게각각의팀들이그들만의지도를직접만들어나가는문제해결과정임을도우미교사가지속적으로인식시킴. 활동지도그에맞게지도모양으로제작한다. 지도모양의활동지의순서에맞추어각각팀별로컴포트푸드의문제를해결해나가는문제해결과정에참여하게된다. 7
Ⅳ 전반적인프로그램설명 9. STEAM 카드활용 10. QR 코드활용 교구중하나인 STEAM 카드를활용함. 팀별로선정한 X( 문제 를해결하는과정에있어서가장도움이될수있는카드를각카테고리별로선정한다. 심화적인아이디어를얻기위해각카드에있는 QR 코드를스캔하여접속함. 해당컨텐츠를바탕으로추가적인아이디어를조원들과공유한다. 11. X O 과정 12. 아이디어선별 문제해결과정에있어서발산과수렴과정을반복하여최대한색다른아이디어들을얻고조원들과공감할수있도록유도함. 이과정에서포스트잇을최대한활용한다. 팀별로팀원들과의충분한공감의시간을바탕으로수많은아이디어들중에서가장가치있고사회에도움이될만한아이디어들을 2~3 개선별한다. 13. 최종아이디어구체화 14. 헬씨컴포트푸드그리기 선별된아이디어를바탕으로구체적인토의과정을통해현실에적용할수있는방안논의한다. 팀별로헬씨컴포트푸드를직접그리는과정을통해아이디어를구체화시킴. 이과정에있어서교육자는학생들이최대한아이디어를그려낼수있도록돕는다. 15. 헬씨컴포트푸드공유하기 16. 창의적문제해결과정에대한의지강화 팀별로자신의팀의미래의헬씨컴포트푸드를공유하는시간을가진다. 마무리단계에서학생들이문제해결과정에참여하였고최종적으로아이디어를구현하는성공경험을거쳤음을다시한번인지시킴. 이를바탕으로현실속문제를과학적이고창의적으로해결하는데에자신감을갖게해준다. 8 Jedaoom Wellness Program
Ⅴ 헬씨컴포트푸드 그리기 (예시) 9
Ⅵ 헬씨컴포트푸드구현하기 Healthy comfort food 실제구현하기 헬씨컴포트푸드아이디어를직접구현함으로써학생들에게성공경험을줌. 헬씨컴포트푸드구현과정에있어서본교육프로그램과연계된서울대학교자회사세렌디피티 (BOBSNU) 인프라를활용함. 전문영양사, 쉐프, 식품공학과연구진들의도움을받아아이디어를현실로구현한다. 10 Jedaoom Wellness Program
제다움을찾고도전하여펼치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