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0 권 12 호통권 672 호 <2017 년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 >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정은진 *, 장시연 ** 1) 최근우리사회에서부당한차별과배척을반대하는목소리가커지고있다. 소수자인권보호와다양성존중의중요성에대한인식도나날이성숙해지고있다. 이에따라우리사회의인식을반영하는거울이자여론환기기능을수행하는미디어도공동체내다양한인구집단을골고루묘사하고왜곡되지않게재현 (represent) 해야한다는공감대가형성되고있다. 올해로방송통신위원회의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가 3년차를맞이한다. 본고는최신연구결과인 <2017년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 > 의일부를소개하고자한다. 프로그램영역의내용다양성지표중에서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지표조사결과를바탕으로연구의필요성과유사연구동향, 연구결과및시사점을차례로서술하였다. 최신미디어다양성조사결과를공유함으로써궁극적으로는우리사회와미디어의관계에대한이해도를높이고우리사회의다양성존중을위한공감대를형성하는데기여하기를희망한다. 목차 Ⅰ. 서론 / 2 Ⅱ. 유사연구동향 / 3 Ⅲ. 2017 년도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 / 6 Ⅳ. 결론 / 15 * 정보통신정책연구원방송미디어연구실연구원, (043)531-4103, jean@kisdi.re.kr ** 한국외국어대학교미디어데이터랩연구원, siyeonjang@hanmail.net 1
Ⅰ. 서론 최근우리사회에서부당한차별과배척을반대하는목소리가커지고있다. 소수자인권보호와다양성존중의중요성에대한인식도나날이성숙해지고있다. 이에따라우리사회의인식을반영하는거울이자여론환기기능을수행하는미디어도공동체내다양한인구집단을골고루묘사하고왜곡되지않게재현 (represent) 해야한다는공감대가형성되고있다. 사회의인구구성에대한미디어의공정한재현은미디어다양성이념에기초한다. 미디어다양성이념은미디어가소수자를포함하는다양한사회집단의이익을대변함으로써 다양성속의통일성 과 민주적여론 형성에기여해야한다는방송의공적책임에대한사회적합의를내포한다 ( 홍성일, 2006: 46). 미디어가재현하는등장인물의다양성은공적영역과사적영역에서모두중요한의미를지닌다. 미디어속등장인물이다양하면공동체내의감수성을높이고갈등과차별을방지할수있으며 ( 조동기 남은영, 2009) 시청자개인은미디어상의남녀등장인물을통해성역할과같은사회적규범을 학습 하게되기때문이다 (Tuchman, 1979). 기존연구에따르면 TV 프로그램이그리는세상에는여전히불균형과집중현상이목격된다. 예를들면여성보다는남성이, 다양한직군보다는관리직과전문직등장인물이인기프로그램을주도하고있다. 드라마주인공의절반이 30~40대에집중되는점은고령세대가더많은현실과도사뭇다르다. 사회구성원들이드라마를즐길때, 드라마와현실의다른점과드라마내소수자 / 사회적약자에대한고정관념을정확히인지하는것또한우리사회의다양성을존중하기위한필수조건이다. 그첫걸음으로서미디어에대한비판적이고객관적인모니터링이중요한과제로떠오르고있다. 올해로방송통신위원회의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가 3년차를맞이한다. 가장최신연구결과인 <2017년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 > 의일부를본고에서소개하고자한다. 프로그램영역의내용다양성지표중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 2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과를중심으로연구의필요성과유사연구동향, 마지막으로연구결과와시사점을차례로서술하였다. 최신미디어다양성조사결과를공유함으로써궁극적으로는우리사회와미디어의관계에대한이해도를높이고소수자배려와차별완화를위한공감대를형성하는데기여하기를희망한다. Ⅱ. 유사연구동향 방송통신위원회의미디어다양성모니터링연구를비롯하여국내공공기관과시민단체에서도방송프로그램의성차별등사회적차별요인을모니터링하며대안과대책을적극적으로제시하고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매해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사업`의일환으로성인지적 (gender-sensitive) 관점에서사회적영향력이높은대중매체에대한모니터링사업을시행한다. 2016년표준화된성차별모니터링지표를개발하였으며 TV와온라인플랫폼, 광고매체등대중매체전반에걸쳐정기모니터링과이슈모니터링을실시하고있다. 2017년모니터링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17) 은사회적현안에발맞추어공공기관 SNS를추가적으로조사했으며, 어린이프로그램과광고프로그램모니터링을신설하는등모니터링대상매체의범위를넓혀가고있다. 방송부문에있어이들은지상파, 종편, 케이블채널등의남녀고정출연진 / 주진행자 / 주연과보조인물 / 조연의직업군차이, 갈등해결자의성비등양적내용과함께성차별적언어실태와성역할고정관념등질적내용을살피고있다. 국가인권위원회 (2018) 는 2017년한국방송학회에의뢰해양성평등방송심의제재사례를분석하고미디어의성차별실태를모니터링하였다. 모니터링대상은 2017년상반기지상파와종합편성채널의방송프로그램이었으며, 양적분석은드라마 / 연예버라이어티프로그램 (1~6월), 뉴스 / 교양 / 시사토크프로그램 (6월) 에대해, 질적분석은시사토크프로그램 (6월) 에대해이루어졌다. 모니터링결과시사토크진행자와뉴스인 3
터뷰대상자의남성비율이월등히높은것으로나타났다. 방송프로그램장르별출연자성별역할, 방송프로그램의성관련표현방식양적분석도진행하였는데 2015년결과와비교하여개선정도를확인한결과, 남녀모두전문직종사자비율이늘었으나성비차이가더벌어진것으로나타나는등문제점도발견하였다. PD저널 (2017) 은 2016년말여성방송인의출연현실을진단하기위해약한달간예능프로그램 (KBS, MBC, SBS, JTBC, tvn) 과라디오프로그램 (KBS, MBC, SBS, EBS, CBS) 을조사하여진행자와고정출연자의남녀비율을조사했다. 조사결과, 여성의출연비율은예능에서는 22.15%, 라디오에서 32.9% 에불과했다. 그밖에도직업군의편중에대한모니터링도수행된바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의모니터위원회 (2017) 의경우 2017년하반기 KBS1, KBS2, MBC, SBS, JTBC, TVN의 6개방송사드라마에등장하는주조연의직업군을조사했다. 조사결과, 언론인, 법조인, 재벌 / 기업가, 연예인, 의사, 셰프등통상적인전문직고소득층등장인물이전체의 55% 를차지하여현실통계상전문직종사자의비율인 10% 임을감안하였을때드라마속세상과현실세계와의괴리가있음을밝혔다. 미디어다양성조사는세계적인추세라고할수있다. 2017년 11월 23일, 해외정책담당자들이한국을방문하여각국가의미디어다양성모니터링조사를공유하였다 (< 표 1> 참조 ). 각국가별발표자들은실제사회를구성하는사회문화적인구집단의문화를반영하고집단간사회적갈등을최소화하기위한방송미디어의나아갈방향을공유하였다. 위에서소개한연구외에도다양한국내외미디어모니터링이차별없는 TV 프로그램의중요성에대한사회적공감대를형성하고, 시민사회참여를확대하며, 미디어생산자의인식변화에기여하고있다. 4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 표 1> 2017 년말기준주요국의미디어다양성조사현황 구분수행기관현황 한국 방송통신위원회, KOBACO, KISDI 14 미디어다양성지표개발 15 시범조사, 16년(10개지표 ), 17년(6개지표 ) 정식조사 플랫폼영역 : 채널구성다양성 채널영역 : 소유주체다양성, 공급분야다양성 프로그램영역 : 편성다양성 ( 제작주체, 장르 ), 내용다양성 ( 드라마등장인물, 뉴스등장인물, 다양성인식조사 ) EU 벨기에프랑스포르투갈 European Commission, CMPF ( 미디어다양성센터 ) CSA ( 방송위원회 ) CSA ( 방송위원회 ) ERC ( 커뮤니케이션위원회 ) 09 미디어다양성지표개발 14 15년시범조사 ( 14년대상국가수 (9), 15년(19)) 16년 30개국대상정식조사 ( 활용 ) 결과를공표 3단계평가실시 (1단계: 사업자영향평가, 2 단계 : 구조다양성평가, 3단계 : 내용다양성평가 ) ( 활용 ) 결과가미디어다양성에위협이되는경우, 사업자와협의하여위해요소를해소 2012년부터방송프로그램의등장인물분석수행 뉴스 / 매거진 (2013년 ), 엑스트라분석 (2015년 ) ( 대상 ) 17개채널 (16개디지털지상파 + 1개무료채널 ) 뉴스프로그램의출연자분석 자료 : 2017.11.23. 방송통신위원회주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주관 < 미디어다양성증진의모색 > 국제컨퍼런스 5
Ⅲ. 2017 년도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 1. 연구방법 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는방송통신위원회와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 의지원을받아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에서수행하고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생등학계의연구인력다수와협력하고있다. 2014년방송통신위원회의발주를받아단말, 플랫폼, 채널, 프로그램다양성을중심으로지표를개발했으며 ( 성욱제외, 2014) 2015년에시범조사를시행했다 ( 성욱제외, 2015). 이후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지원을받아프로그램장르다양성, 내용다양성등 2016년 10개지표, 2017년 6개지표를조사했다 (e.g. 성욱제외, 2016; 성욱제외, 2018). 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는내용다양성지표의일부이다. 조사를위해 2017년에는 1월부터 12월까지지상파 (KBS1, KBS2, MBC, SBS) 와주요 PP( 종편 4사, tvn, OCN) 채널의초방편성드라마를모니터링했다. 이때 2016년까지주시청시간대드라마에한정하던모니터링대상을전체드라마로확대했다. 1) 분석시한드라마당한회차씩무작위추출하여등장하는모든인물을코딩하였다. 결과적으로상반기 (1월 ~6월 ) 에 66개드라마 ( 총 1,895명등장인물 ), 하반기 (7 월 ~12월 ) 에 61개드라마 ( 총 1,930명등장인물 ) 를분석했다. 보고서는드라마의매체별, 등장인물의출연비중별로성별, 연령, 직업, 섹슈얼리티, 지역, 언어, 장애, 가족형태등한국사회의다양성을구성하는 10여개요인을종합적으로조사하였다. 2) 본고에서는대표적인 3개지표 ( 성별, 연령, 직업 ) 를중심으로심층분석결과를소개하고자한다. 1) 사극, 판타지, 재방송드라마제외 2) 전체분석결과는성욱제외 (2018) 보고서를참조 6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2. 드라마와현실통계비교 1) 성비 2017년분석대상드라마의성비를보면여성이 40.8% 를차지하여남성등장인물수가여성등장인물수를상회한다. 주인공에한정했을때는여성이 47.7% 를차지하여성비격차가다소완화되었다 ([ 그림 1] 참조 ). [ 그림 1]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과현실성비비교 주 : 분석대상등장인물 N= 3,735명, 주인공 377명, 단막극 821명, 미니시리즈 2,230명, 중장편 684 명, 현실통계는 2017년 6월주민등록인구기준51,736,224명대상 드라마포맷 3) 별로는여성의비율은단막극과미니시리즈에서는각각 39.6%, 38.7% 에불과하며중장편에서 49.0% 로가장현실에가깝다. 2017년 6월주민등록인구 5,174만명기준여성인구가전체인구의 50.1% 인 2,590만명인것에비하면다소차이가있다. 7
2) 연령대분포 3) 2017년분석대상드라마의전체등장인물의 47.8%, 주인공의 50.8% 가 30-49세이다. 반대로 30~49세와 50~60세는모두현실에서약 31.3%, 27.0% 로유사하나드라마에서는 50~69세가 16.9% 에불과하다. 특히 15세미만어린이 ( 현실 13.2%, 드라마 4.7%) 와 70세이상노인 ( 현실 9.5%, 드라마 2.1%) 은 TV스크린에서의등장비율이현실사회의각각 1/3, 1/4 수준까지떨어지는것을볼수있다 ([ 그림 2] 참조 ). [ 그림 2]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과현실연령대분포비교 주 : 연령미상을제외한전체등장인물 3,673명, 주인공 376명, 단막극등장인물 792명, 미니시리즈등장인물 2,199명, 중장편등장인물 682명, 2017년 6월주민등록인구기준 51,736,224명대상 3) 여기서포맷은편성길이에따라단막극 (10편이내 ), 미니시리즈 (10편 ~30편 ), 중장편 (30편이상장기편성주말 / 일일드라마 ) 으로나누었다. 편성길이는드라마의집중도와호흡, 주제의밀도를보여주는형식적인지표중하나이다. 중장편은주로일상생활을주제로하면서시청률에따라스토리가유연하게변한다. 주로아침이나저녁시간전후로편성되기때문에시청자연령대가높다는특징이있다. 미니시리즈는작품성과자유로운형식, 다양한소재가특징이며줄거리의진행속도가빠르다. 단막극은시의성이있는특정주제 (ex. 가정의달 ) 로편성되거나최근들어서는 10여분안팎의웹드라마를 3~4편씩엮어 1시간짜리방송으로편성하는사례가많다. 8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3) 직업군분포앞서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에서도밝혔듯, 드라마와현실이큰차이를보이는지표중하나는직업분포다. 한국표준직업분류에따라직업군을 10개직군 ( 관리자, 전문가, 사무종사자, 서비스종사자, 판매종사자, 농업종사자, 기능종사자, 장치및기계조작종사자, 단순노무종사자 ) 으로나눈후직군별성비차이와현실지표와의차이가어떠한지함께살펴보았다. 인구통계기준으로관리자는전체인구의 0.7% 인 30만명에불과하다. 교수, 의사, 판사, 방송인등을비롯한전문가또한 551만명으로전체인구의 12.6% 이다. [ 그림 3]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과현실직업군분포비교 주 : 15세미만과직업미상, 군인을제외한전체등장인물 2,880명, 주인공 352명, 2017년 6월경제활동인구조사기준약 43,765,000명대상 9
그러나드라마등장인물 10명중 5명의직업은관리자또는전문가로편중되어있다. 전체등장인물기준으로관리자는 12.5%, 전문가는 31.6% 이며주인공기준으로는관리자 16.5%, 전문가 34.7% 로절반이상을차지한다. 학생, 주부등실제인구의 36.2% 를차지하는비경제활동인구는등장인물 10명중 2명으로등장한다. 또다른 2명은서비스종사자또는사무종사자로등장한다. 때문에등장인물 10명중고작 1명정도의비율만이전체사회의 33% 를차지하는단순노무종사자, 농림어업종사자등을대변하고있다 ([ 그림 3] 참조 ). 3. 교차빈도분석 1) 연령별성비이면에숨겨져있는구체적인불균형을제시하기위해앞서소개한 3개의다양성요인을각각 2개씩조합한교차분석을실시했다. 먼저드라마속전체등장인물의성비는 5:5에가까우나, 불균형이두드러지는연령대가있음을알수있었다. 가장차이가눈에띄는연령대는 30-49세, 50-69세다. 사회와경제의허리라일컫는 30-49세, 즉핵심경제활동인구세대의실제성비는 50대 50에가깝다 ( 남성 50.9%, 49.1%). 그러나드라마속성비는남성이 67.2%, 여성이 32.8% 로남성이여성비율의 2배이상으로나타나는등불균형정도가매우크다. 주요생산가능세대로꼽히는 50-69세또한실제남성 49.8%, 여성 50.2% 의비율로남녀성비차가크지않고오히려여성의비율이높다. 그럼에도불구하고드라마속비율은남성이 60.3%, 여성이 39.7% 로남성이현저히높은비율을차지한다. 종합하면, < 표 2> 와 [ 그림 4] 와같이, 드라마에서 15세미만또는 15-29세의젊은층에서는특히여성이더많이재현되고있으며, 반대로 30대부터 60대까지의세대에서는남성의비중이여성에비해월등히높았다. 연령별성비불균형은여성에게기대되는사회활동연령에대한편견과남녀성역할의왜곡등을조장할수있기에바람직하다고볼수없다. 10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 표 2> 2017년드라마등장인물연령별성비 연령대 구분 N ( 명 ) 남성 (%) 여성 (%) 전체등장인물 173 49.7 50.3 15세미만 주인공 4 0.0 100 현실통계 6,844,353 51.5 48.5 전체등장인물 1,046 46.7 53.3 15-29세 주인공 158 46.2 53.8 현실통계 9,826,519 52.5 47.5 전체등장인물 1,757 67.2 32.8 30-49세 주인공 191 56.5 43.5 현실통계 16,194,330 50.9 49.1 전체등장인물 619 60.3 39.7 50-69세 주인공 15 66.7 33.3 현실통계 13,976,779 49.8 50.2 전체등장인물 78 46.2 53.8 70세이상 주인공 8 75.0 25.0 현실통계 4,894,243 39.8 60.2 주 : 연령미상을제외한전체등장인물 3,673명, 주인공 376명, 2017년 6월주민등록인구기준 51,736,224명대상. 음영표시는등장인물의성비불균형이높은연령대를나타냄 [ 그림 4] 2017 년드라마연령대별남녀등장인물의수 주 : 연령미상을제외한전체등장인물 3,673 명대상 11
2) 연령별직업 다음으로, 젊은층과장년층으로나누어직업분포를보기위한교차빈도분석을실시했다. 드라마에서젊은층은 15~29세로정의하였으며장년층은 50세이상으로정의했다. 현실통계자료는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청년층부가조사 와 경제활동인구조사고령층부가조사 를인용하였으며, 각각 15~29세, 55세 ~79세를대상으로조사되었음을밝힌다. 분석결과, 젊은층과장년층의직업적현실이실제와다르게재현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3> 참조 ). 가장가시적으로드러나는차이점은 관리자및전문가 직군의과다재현이었다. 젊은층의직업군중관리자와전문가가차지하는비율은약 30% 정도다. 그러나해당연령의드라마속비율은관리자와전문가가전체직업군의반정도 (47.5%) 를, 주인공만을봤을때는반이상 (50.6%) 을차지한다. < 표 3>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연령별직업분포 15-29세 50세이상 구분전체등장인물주인공현실전체등장인물 주인공 현실 (%) (%) (%) (%) (%) (%) 관리자 + 전문가 47.5 50.6 31.0 63.0 70.0 9.6 사무종사자 20.0 23.1 24.7 4.0 0.0 6.9 서비스 + 판매종사자 18.0 13.2 23.1 20.90 30 21.9 농림어업종사자 0.2 0.0 0.7 0.90 0.0 13.5 기능 + 장치기계조작 2.2 2.2 13.4 3.7 0 23.0 단순노무종사자 12.2 11.0 7.0 7.2 0 25.0 주 : 15-29세취업자 ( 전체등장인물 501명, 주인공 91명, 2017년 5월경제활동인구조사청년층부가조사결과기준 15-29세 3,351천명대상 ), 50세이상취업자 ( 전체등장인물 431명, 주인공 10명, 2017년 5월경제활동인구조사고령층부가조사결과기준 55-79세취업자 7,117천명대상 ). 음영표시는등장인물의연령별직업분포와현실지표의불균형이높은직군을나타냄. 12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관리자및전문가직업군의편중은약 50세이상의장년층에서더확연히드러나는것을알수있다. 장년층세대의관리자및전문가비율은전체직업군에서 63% 를, 주인공만을두고보았을때는 70% 를차지한다. 현실에서 55세 ~79세의취업자중관리직과전문직에종사하는비율은 10% 에못미친다. 이는드라마에서재현되는장년층세대의삶과현실속장년층세대의삶이매우다르다는것을암시한다. 단순노무종사자 비율역시현실과달리축소재현되는직업군중하나다. 드라마내 15-30세의젊은층에서 ' 단순노무종사자 ' 는 12.2% 를, 50세이상장년층에서는 7.2% 비율로등장한다. 50세이상주인공의경우거의등장하지않았다. 그러나실제 단순노무종사자 는 15-30세취업자중 7.0% 를, 55세이상취업자중 25% 를차지하며우리사회에서높은비율을차지한다. 드라마와현실을비교했을때, 장년층과젊은층에서서로상반된경향성을보이기도한다. 관리자및전문가 의경우실제로는 50세이상의장년층보다젊은층에서더높은비율을가지는직군임에도불구하고 (31.0%, 9.6%) 오히려 50세이상의장년층에서약 20% 이상더많은비율을나타내고있다. 반대로 기능및장치기계조작종사자 의경우실제종사자비율은장년층에서더높음에도불구 (23.0%, 13.4%), 젊음층에서더높은비율로재현되고있다. 단순노무종사자 의경우실제장년층에서더높은비중을차지함에도불구하고 ( 젊은층 7.0%, 장년층 25.0%), 드라마내에서는젊은층에서더높게재현되고있다 ( 젊은층 12.2%, 장년층 7.2%). 3) 직업별성비다음으로직업군에따른성비는어떠한지알아보았다. (< 표 4> 참조 ). 각직군별성비차이 ( 남성비율 - 여성비율 ) 은장치기계조작종사자 (70.6%), 관리자 (46%), 서비스종사자 (46.0%), 농림어업종사자 (43.0%), 기능종사자 (27.0%), 사무종사자 (24.2%), 전문가 (20.7%), 판매종사자 (11.0%), 단순노무종사자 (6.6%) 순으로높았다. 이중등장인물이적은장치기계조작종사자와농림어업종사자직군을제외하면관리자와서비 13
스종사자의성비가 73:27 로가장불균형하였다. 서비스종사자의경우, 실제로는여성 종사자가남성종사자보다두배많은반면, 드라마내성비는남녀 7:3 으로상반된 경향으로재현되고있다. < 표 4>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직업별성비 구분 N( 명 ) 남성 (%) 여성 (%) 성비불균형 * 전체등장인물 34 85.3 14.7 +70.6 장치기계조작종사자 주인공 1 0.0 100-100 현실 3,142,000 87.2 12.8 +74.0 전체등장인물 360 73.1 26.9 +46.1 관리자 주인공 58 69.0 31.0 +37.9 현실 302,000 88.1 11.9 +76.2 전체등장인물 427 72.8 27.2 +45.7 서비스종사자 주인공 32 59.4 40.6 +18.8 현실 2,861,000 34.5 65.5-31 전체등장인물 7 71.4 28.6 +42.9 농림어업종사자 주인공 0.0 0.0 0.0 0.0 현실 1,372,000 60.8 39.2 +21.6 전체등장인물 30 63.3 36.7 +26.7 기능종사자 주인공 4 25.0 75.0-50 현실 2,393,000 85.9 14.0 +71.8 전체등장인물 293 62.1 37.9 +24.2 사무종사자 주인공 32 40.6 59.4-18.8 현실 4,657,000 51.8 48.0 +3.6 전체등장인물 911 60.4 39.6 +20.7 전문가 주인공 122 52.5 47.5 +4.9 현실 5,509,000 51.3 48.7 +2.6 전체등장인물 122 54.1 42.9 +11.2 판매종사자 주인공 10 50.0 50.0 0 현실 3,025,000 48.6 51.4-2.8 전체등장인물 152 53.3 46.7 +6.6 단순노무종사자 주인공 12 33.3 66.7-33.3 현실 3,601,000 49.8 50.0-0.4 주 : 취업자에한정한 15세이상전체등장인물 2,336명, 주인공 271명, 2017년 6월경제활동인구조사기준약 26,862,000명대상. 밝은색음영은직군내성비불균형이높은직군이며회색음영은남녀성비가현실지표와상반된직군을나타냄. * 성비불균형 = 직군내남성비율 (%) 여성비율 (%) 14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Ⅳ. 결론 이번분석에서는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특성이얼마나고르게분포되어있으며현실과어느정도차이가있는지를빈도분석을통해알아보았다. 더불어 3개의다양성요인간교차빈도분석을실시, 이를통해드러나는주요변인들의재현특징은어떠한지살펴보았다. 정리해보면드라마속세상은성별, 연령, 직업분포에서현실과차이가날뿐아니라연령별성비나직업, 직업별성비등에서편향성이발견되었다. 우선 30-49세연령대의남성비율이여성에비해두배수준이며, 50-69세연령대의경우에도남성의비율이 60% 이상을차지하고있어불균형이발생하고있었다. 연령별직업은젊은층 (15~30세) 과장년층 (50세이상 ) 으로나누어보았다. 장년층의경우취업자의 10% 미만에불과한 관리자및전문가 직군이드라마에서 60% 이상을차지했고실제사회에서 25% 를차지하는 단순노무종사자 는축소되어거의재현되지않았다. 젊은층등장인물은장년층에비해직군별불균형이완화된편이었으나 관리자및전문가 직군에의편중현상이나타났다. 드라마내직업별성비는단순노무종사자와판매종사자를제외한대부분의직종에서불균형하게나타났다. 특히관리자, 장치기계조작종사자직군의성비가 7:3 정도로크게차이났다. 서비스종사자의경우실제여성종사자비율이높은데도드라마내성비는 7:3으로남성비율이높게나타는상반된경향이발견되었다. 앞선결과들을종합해보면, 드라마에서소수자또는이익추구의실현에불리한집단이소수재현되는현상이여전히나타나고있다고할수있다. 성비불균형과특정직업군의확대재현에대한모니터링결과가연이어발표되는이유중하나일것이다. 사회의다양성의논의범위와차원이확대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미디어가재현하는다양성의수준은수년간답보상태에머물러있다. 이러한논의가되풀이되는것은우리사회의문제인식과의식개선의노력또는이를위한성숙한합의가부재했음을반증한다. 미디어가현실그대로를정확히복사해야함을강조하는것은결코아니다. 15
다만미디어가재현하는세상을통해미디어소비자가현실을보다폭넓게이해할수있도록향후과제를고민하고정밀하게논의해야한다는것이다. 사회를유지하는데필요한여러의견과관점의교환및토론을가능케하는순기능적통로 (Conduit) 로서미디어를활용하기위해서 (Wildman, 2009), 미디어다양성이념이특정한연령, 직업, 성별을가진일부구성원의문제가아닌모든사회구성원들이공유해야할가치임을인식해야한다. 참고문헌국가인권위원회 (2018). 시사토크여성진행 10%, 3기방통심의위원전원남성 성불균형심각, 2018년 5월 1일보도자료. 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방송모니터위원회 : 2017년드라마는어떤세계를그렸나, 민보고 2017-647. 성욱제ㆍ정은진ㆍ강민지ㆍ강준석ㆍ심홍진ㆍ송민선 (2018). 2017년도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 서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성욱제ㆍ정은진ㆍ강준석ㆍ김남두ㆍ이주영ㆍ진전은영 (2016). 2016년도미디어다양성조사연구. 서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성욱제ㆍ정은진ㆍ김남두ㆍ이미라 (2015). 미디어다양성지표의시범적용분석 (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5-36).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이종원, ㆍ성욱제ㆍ이수연, (2014). 미디어다양성지표개발연구 (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20).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조동기ㆍ남은영 (2009). 방통융합환경하에서의다양성개념정립과정책방향연구.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ㆍ서울YWCA (2017). 2017년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사업결과보고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16
2017 년드라마등장인물의사회문화적다양성조사결과 홍성일 (2006). 한국텔레비전의문화적다양성 : 생산 / 제작의관점에서. 전규찬외 ( 편 ), < 글로벌시대미디어문화의다양성 >. PD저널 (2017) 여성은방송에서얼마나등장하고있을까. 2017.3.3. 기사. URL: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60324 Tuchman G. A. (1979). Introduction the symbolic annihilation of women by the mass media. In Tuchman. G, A., Kaplan, D., & Benet, J. (eds.). Hearth and home: images of women in the mass media.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Wildman, S. S. (2009). Indexing diversity. In Media Diversity and Localism (pp. 165-190). Routledge.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