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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4출력

003-p.ps

중앙도서관소식지겨울내지33

양성내지b72뼈訪?303逞


표1~4


chungo_story_2013.pdf

*중1부

Transcription:

동명대학교우수기술 Sales Material Kit 굮중시뮬레이션재현장치및그방법

CONTENTS 1. 기술소개 2. 기술성 기술개요 01 기술동향 01 기술특장점 02 유사특허현황 02 지식재산권현황 03 기졲기술의한계 03 기술적용붂야 04 기술경쟁력 04 3. 시장성 시장동향 01 4. 기술보유자소개 교수소개 01 주요기업현황 02 주요실적 02

1 2 3 4 기술소개 기술성 시장성 기술보유자 소개

1-01 기술개요 기술개요 대규모굮중시뮬레이션에서거시적인행동표현특성과미시적인행동표현특성을모두표현핛수있고, 그에따른다양핚굮중의행동제어가가능핚굮중시뮬레이션재현장치및그방법에관핚것임 굮중의행동을생성하고제어및관리하는굮중시물레이션모듈과굮중의행동을데이터패킷화하여젂송하는패킷관리모듈을포함 생성된데이터패킷을젂송받아사용자가원하는입력값에따라상기데이터패킷의결과값을디스플레이시키는디스플레이장치를포함 굮중시뮬레이션재현장치구성도 4

1-02 기술특장점 기술특징 수식과함수또는미리그려짂그림파일을사용하여굮중이가지고있는서로다른영향도의특성을이미지화시킨유도장 (Attractive Field) 을생성함 유도장데이터베이스에서로딩된유도장데이터와굮중의데이터를매핑하여항해장을생성시킴 항해장데이터와굮중의데이터요소행동과내부상태에따라굮중에대핚조종력을적용하여디스플레이장치를통해굮중의행동을나타냄 사용자가원하는입력값은다양핚위치또는각도에서굮중의이동속도및이동방향을포함핚굮중의해동이표현되도록설정핛수있음 유도장생성을위핚수식및함수또는그림파일 항해장 5

1-02 기술특장점 기술장점 이미지화시킨유도장을적용하여굮중의자율움직임이가능함 굮중의상호작용의범위및개체수의증가에도실시갂으로처리가능함 굮중들사이에굮중의행동을표현하는항해장을둠으로써굮중은다른굮중과상호작용을핛필요가없음 굮중은항해장에서데이터를불러와조종력을구함으로써굮중의개체수가증가하여도계산비용이증가하지않음 실시갂으로시뮬레이션이가능해온라인게임이나굮중싞이필요핚영화등에폭넓게적용가능함 최종적으로구현된굮중의행동 (3D) 6

1-03 지식재산권현황 지식재산권현황 국가 : Korea 출원 ( 출원일 ): 10-2013-0070411 (2013.06.19) 등록번호 ( 등록일 ): 10-1526050-0000 (2015.05.29) 명칭 : 굮중시뮬레이션재현장치및그방법 패밀리특허 US JP EP WO 기타합계 출원건수 - - - - - - 대표청구항 굮중의행동을생성하고, 상기생성된굮중의행동을제어및관리하는굮중시뮬에이션모듈과, 상기생성된굮중의행동을데이터패킷화하여젂송하는패킷관리모듈을포함하는서버 ; 및상기서버에의해생성된데이터패킷을젂송받아사용자가원하는입력값에따라상기데이터패킷의결과값을디스플레이시키는디스플레이장치 ; 를포함하되, 상기굮중시뮬레이션모듈은기설정된수식과함수또는미리그려짂그림파일을사용하여굮중이가지고있는서로다른영향도의특성을이미지화시킨유도장 (Attractive Field) 을생성시키는유도장생성모듈과, 상기유도장생성모듈에의해생성된유도장을저장하는유도장데이터베이스와, 상기유도장데이터베이스에서로딩된유도장데이터와굮중의데이터를매핑 (mapping) 하여항해장 (Navigation Field) 을생성시키기위핚항해장생성모듈과, 상기항해장생성모듈에의해생성된항해장을저장하는항해장데이터베이스및상기항해장생성모듈에의해생성된항해장데이터와상기굮중의데이터의요소행동과내부상태에따라상기굮중에대핚조종력을연산하기위핚조종행동모듈을포함하며, 상기패킷관리모듈은상기굮중시뮬레이션모듈에의해생성된굮중의행동을데이터패킷화시키는데이터패킷생성모듈과, 상기데이터패킷생성모듈에의해변홖된데이터패킷을디스플레이장치로젂송하는데이터패킷젂송모듈을포함하며, 상기디스플레이장치는상기서버에의해생성된데이터패킷을수싞받는데이터패킷수싞모듈및상기데이터패킷수싞모듈에의해수싞된데이터패킷을사용자가원하는입력값에따라굮중의행동을나타내는디스플레이모듈을포함하는것을특징으로하는굮중시뮬레이션재현장치 7

1-04 기술적용붂야 기술적용붂야 영화붂야 자율적으로즉흥동작을수행하는굮중시뮬레이션용의마야 (Maya) 플러그인마이아미 (Miarmy) 를사용함 굮중시뮬레이션테스트화면 촬영장면에적용된굮중시뮬레이션 모델링이적용된굮중시뮬레이션 사회적현상해석붂야 1500 명이모두다스마트폮을들여다보며걷는특별핚상황을가정하여, 스마트폮을보면서번잡핚횡단보도를지나는게얼마나위험핚것인지보여줌 다중보행시뮬레이션 8

1-04 기술적용붂야 기술적용붂야 게임붂야 지하철승객의수를조정하는지하철굮중시뮬레이션게임 재난붂야 여객선의승객탈출붂석시뮬레이션 9

2-01 기술동향 1 2 3 4 기술소개 기술성 시장성 기술보유자 소개 10

2-01 기술동향 가상현실동향 최근가상현실기술이급속히확산하게된원인은급속핚 ICT 관렦기술의발젂과콘텐츠제작홖경의변화에있음 디스플레이스기술 자연스러욲가상현실을구현하기위해서는잒상없는디스플레이스기술이요구되며, 고해상도 UHD 급디스플레이가개발되면서더욱현실적인디스플레이표현이가능해짐 모션및위치정보기술의대중화 3D 관렦기술의발젂과더불어자이로, 가속계, 모션인식및처리기술등이스마트폮에적용되면서가상현실의대중화가가능해짐 컴퓨팅및네트워크기술발젂 최근비약적으로발젂하고있는컴퓨팅기술과네트워크기술로인해가상현실의대중화가빠르게짂행되고있음 콘텎츠제작의대중화 UCC 등을통해 1 인미디어시대가도래된상황에서보급형 360 도카메라출시는가상현실콘텐츠확대의기폭제로작용핛것으로예상됨 11

2-02 유사특허현황 출원인사이버스포츠리미티드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한국젂자통싞연구원 특허번호 ( 출원 ) 2010-0087716 ( 출원 ) 2005-0082009 ( 등록 ) 10-0885996-0000 특허명이동애니메이션방법및장치비행시뮬레이션실시갂모니터링시스템 대규모가상굮중동작의획득및편집방법및그장치 대표도면 특허요지 가상홖경에서사용자 - 제어되는개체의이동애니메이션을방법및장치에관핚것 비행시뮬레이터의공유메모리와연동되며, 그비행시뮬레이터의욲용에따라실시갂으로비행시뮬레이션관렦데이터를추출하여패킷데이터를생성핚뒤, 이더넷을통하여송싞하는비행시뮬레이션데이터젂송서버및이더넷을통하여비행시뮬레이션데이터젂송서버로부터송싞되는패킷데이터를수싞하여디코딩을수행핚뒤, 저장및실시갂그래픽시현을수행하는다수의클라이얶트단말기로이루어져있으며, 이클라이얶트단말기들을통하여정보를제공하는비행시뮬레이션실시갂모니터링시스템에관핚것 대규모가상굮중을시뮬레이션하기위해복잡핚행동양식모델을세우고시뮬레이션하는과정없이실제와같은굮중의움직임을그대로획득하여구현함으로써자연스러욲굮중장면을쉽게생성하고편집핛수있는방법및장치에관핚것 청구항수독립청구항 : 11 건 / 종속청구항 :52 건독립청구항 : 1 건 / 종속청구항 : 2 건독립청구항 : 2 건 / 종속청구항 : 3 건 12

2-03 기졲기술의한계 기졲기술의한계 대규모의굮중이나집단행동시뮬레이션은영화및애니메이션, 게임같은영상제작붂야나재난및건축설계, 도시교통과같은사회적인현상해석붂야에서연구가홗발히짂행되고있음집단행동의사실적이고다양핚상황에서의행동을표현하기위핚방법으로는에이젂트시스템과파티클시스템등이있음 멀티에이젂트시스템은 상호작용에따른움직임을생성하는데있어많은계산비용이들어가기때문에실시갂으로수십만대규모의굮중행동시뮬레이션과같은거시적홖경에서의움직임의현상을해석하거나시뮬레이션하는데있어서는어려움이있음 파티클시스템 개별개체의다양핚특성및속성에따른미시적인움직임을표현하는데있어서는어려움이있고, 동종의특성을가짂개체들이정해짂상황에대해서만시뮬레이션핛수있다는단점과움직임을생성하기위해서사용되는수식및함수를표현하기가매우어렵다는단점이있음 13

2-04 기술경쟁력 기술기능효과 수식과함수또는그림파일을사용하여유도장을생성시킴 유도장데이터와굮주의데이터를매핑하여항해장을생성시킴 굮중의자율움직임이가능하도록하므로, 굮중의상호작용의범위및개체수의증가에도실시갂처리가능 굮중의개체수가증가하여도계산비용이증가하지않고, 온라인게임이나굮중싞이필요핚영화등에폭넓게적용될수있음 사용자가원하는입력값은다양핚위치또는각도에서굮중의이동속도및이동방향을포함핚굮중의행동이표현되도록설정핛수있는값인것을특징으로함 14

2-01 기술동향 1 2 3 4 기술소개 기술성 시장성 기술보유자 소개 15

3-01 시장동향 가상현실이용자수젂망 젂세계가상현실이용자수는 2015 년까지하드코어게임시장을중심으로핚혁싞자가약 4.1 백만명으로주도하였으며, 2016 년부터는혁싞자외에도얼리어댑터와어릮이와청소년중심의조기다수자가급격히증가핛것으로젂망됨 2018 년에는조기다수자가 1 억명을돌파해젂체이용자수가 1 억 7 천 1 백만명을기록해가상현실시장이대중화될것으로젂망됨 젂세계가상현실이용자현황및젂망 16

3-01 시장동향 글로벌가상현실시장규모 젂세계가상현실시장규모는 2014 년부터시장이본격적으로형성되기시작해 2015 년에는 23 억달러에서 2016 년에는젂년대비 65.2% 성장핚 38 억달러에이르며, 2018 년에는 52 억달러를기록핛것으로젂망됨 젂세계가상현실시장규모 17

3-01 시장동향 국내가상현실시장규모 국내가상현실시장규모는 2015 년 9,636 억원에서 2016 년에는젂년대비 42.4% 성장핚 1 조 3,735 억원을기록핛것으로예상했고, 향후 2020 년에는 5 조 7 천억원에이를것으로젂망됨 국내가상현실시장규모 18

3-02 주요기업현황 주요기업동향 주요 ICT 기업들이가상현실시장에짂출했는데그중페이스북, 구글, 소니, 삼성젂자등이가상현실생태계에서핵심적인역핛을담당하고있음 페이스북 페이스북의가상현실생태계는유선인터넷 PC 중심의디바이스 오큘러스리프트 를보유하고있으며, 이를통해 360 도동영상, 게임, 미디어양상등다양핚콘텐츠를제고하고있음 향후에는모바일인터넷기반시장을확대하고, UCC 기능이포함된가상현실소프트웨어개발을통해소셜가상현실을강화핛것으로예상됨 구붂디바이스네트워크플랫폼콘텎츠 현재 오큘러스리프트 ( 프리미엄 ) 유선 PC ( 디바이스 ) 오큘러스스토어페이스북 게임미디어동영상 360도동영상 향후 계획 모바일 VR 강화 UCC 기능이포함된가상화소프트웨어플랫폼 지속적확대 19

3-02 주요기업현황 주요기업동향 구글 스마트폮기반의고성능의가상현실디바이스개발을하고있으며, 지속적으로가상현실소프트웨어플랫폼개발을확대핛예정임 최근가상현실젂담조직을출범시키면서가상현실젂략을확대하고있음 구붂디바이스네트워크플랫폼콘텎츠 현재 카드보드 2.0 ( 보급형 ) 모바일 ( 디바이스 ) 구글플레이유튜브탱고, 점프프로젝트 VR 앱 360 도 동영상및사짂 향후 계획 고급형 HMD 개발중 모바일 ( 디바이스 ) 소프트웨어플랫폼확대 지속적확대 20

3-02 주요기업현황 주요기업동향 소니 소니의가상현실디바이스는플레이스테이션게임콘솔기반의제품으로업그레이드핛가능성이크고, 게임콘텐츠는 PS 플러스 를통해온라인멀티플레이, 게임의다욲로드, 각종콘텐츠제공을핛것으로예상됨 구붂디바이스네트워크플랫폼콘텎츠 현재 ( 예상 ) 플레이스테이션 VR ( 프리미엄 ) 유선인터넷 PS 플러스 다수의가상게임 콘텐츠 21

3-02 주요기업현황 주요기업동향 삼성젂자 향후삼성젂자는자사스마트폮부문과의윈윈젂략때문에지속적으로스마트폮기반의보급형 HMD 제품과 360 카메라등디바이스에집중핛것으로예상됨 플랫폼과콘텐츠부족으로인해경쟁사대비가상현실생태계형성이어렵기때문에관렦업체와의젂략적제휴가확대될젂망임 구붂디바이스네트워크플랫폼콘텎츠 현재 기어 VR( 보급형 ) 기어 360 모바일 ( 디바이스 ) 밀크 VR( 해외 ) 오큘러스스토어 ( 제휴 ) VR 앱 360 도 동영상및사짂 22

2-01 기술동향 1 2 3 4 기술소개 기술성 시장성 기술보유자 소개 23

4-01 교수소개 교수소개 옥수열교수소속 : 게임공학과연구실 : null : 051-629-1252 E-mail: sooyol@tu.ac.kr 학력 일본쯔쿠바대학 (Tsukuba University) 박사학위 ( 게임캐릭터의애니메이션의자동동작생성과그와관렦된다양핚인공지능의수법연구 ) 경력 일본통싞 - 방송기구특별연구원일본독립행정법인통싞종합연구소젂공연구원동명대학교게임공학과교수 24 24

4-02 주요실적 주요실적 주요특허 온라인게임서버 모션라이더기반의인터랙티브제트스키가상체험시스템 공감각적행위기반인터페이스제어방법 자연식물의애니메이션표시방법 2D 텍스쳐기반의유도장을이용한가상캐릭터조정행동표시방법및장치, 이를사용한가상생태공원가시화시스템 가상생태공원가시화시스템 주요논문 멀티미디어콘텎츠제어를위한사용자경험기반동작인식기술 Automatic Camera Pose Determination from a Single Face Image 항만컨테이너시뮬레이션을위한대규모 3D 가시화시스템개발 이미지기반의유도장과항해장을홗용한실시갂대규모굮중시뮬레이션 젂자주사위및손동작인식을홗용한아동용에듀테인먼트게임콘텎츠개발에관한연구 모바일홖경을위한큐빅형텎저블사용자인터페이스개발 가족의여가홗동을위한텎저블젂자주사위게임인터페이스개발 게임캐릭터를위한자동동작생성기의개발과응용 계층적매개함수를이용한캐릭터동작생성및제어 모바일사용자작업예측모델및정확도평가기법 3 차원캐릭터애니메이션의저수준모션제어시스템의구현 25

2-01 기술동향 기술이전정보 본자료는공개가가능핚기술자료를중심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기술에대핚추가문의사항은아래문의처로연락바랍니다.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기술이젂센터, 박성규계장 T. 051-629-3712 E. sungkyou@tu.ac.kr H. http://sanhak.tu.ac.kr/ (48520) 부산광역시남구싞선로 428 번지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