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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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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톡광고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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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신문의 종말이 예고된 것으로서 발행인, 편집인, 기자 모두가 자존심과 아집의 노예가 되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때문이라 꼬집으면서도 문을 닫는 신문사는 늘어 나겠지만 시민의 뉴스 탐욕은 더욱 커질 것 으로 낙관한다. 신문사는 망해도 뉴스는 영 원하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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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ISDI STAT Report / Vol 조사내용 - TV 이용 가구원 연령분포를 보면 10대가 전체의 11.8%로, 30대~50대보다는 낮으나, 20대와 60대보다는 높은 수준 - 카메라 이용 가구원 연령분포를 보면 10대는 1

04 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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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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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해 사용된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시각화와 자료구조를 동시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을 살펴봄으로서 소셜네트워크의 분석을 위한 접근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인터넷 커뮤니티인 MLBPark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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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Analysis 유튜브는 지난 2007년 말을 기준으로 미국 시장에서만 매일 6만5천여 건의 비디오 업로드와 1천억 건의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현재 전 세계 비디오 포털 시장에서, Google Video, My Space TV, Yahoo!Video, Br

S Special Report ORACLE이 주도하는 MODERN MARKETING의 세계 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유통채널인 Place 요소의 혁신적 변화는 최근 O2O(Online To Offline)나 Omni - Channel 혁신이라는 Keyword로 많이 회

인터넷소셜미디어와저널리즘 연구서 책임연구최민재 ( 한국언론재단선임연구위원 ) 공동연구양승찬 ( 숙명여자대학교언론정보학부정보방송학전공교수 ) 보조연구김강석 ( 성균관대학교신문방송학과박사과정 ) 발행인고학용편집인선상신발행일 2009 년 10 월 30 일초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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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목 차 Ⅰ. 조사개요 3 Ⅱ. SNS 이용 현황 4 1. SNS 이용률 4 2. SNS 유형별 이용률 7 3. SNS 이용 행태 8 4. SNS의 주요 기능별 중요도 및 만족도 SNS 이용의 불편 피해 16 Ⅲ. SNS와 인맥 관리 SNS를 통한

428 Suhyun Kim Hanjun Lee Yongmoo Suh Jinyoung Han 이처럼 마케팅 도구로서 소셜미디어가 갖는 가치에 대한 인식 확대와 더불어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비 중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소셜미디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SNS 명예훼손의 형사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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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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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논문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스낵콘텐츠 활용 연구 A study of snack contents use to vitalize e-book market 박 종 명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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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인터넷과 창조경제에 관한 제언 65 초록 과학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창조경제를 이루는 근간인 인터넷은 현재 새로운 혁신적 인터넷, 곧 미래인터넷으로 진화하는 길목에 있다. 창조와 창업 정신으로 무장하여 미래인터넷 실현에 범국가적으로 매진하는 것이 창조경제 구현의 지름

K-IFRS,. 2014,.,.. 2

09오충원(61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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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Social Commerce Status and Prospects 전상권대표 / 컴츄어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Ⅰ. 지금 왜 연결 을 주목해야 하나 1. 웹을 통한 연결의 일상화 연결이 우리 시대를 규정하고 미래를 변화시키는 키워드가 될 것이다. 업무 중 혹은 정보 검색 중, 어느덧 지인의 미니홈피 사진첩을 클릭하는 자신을 발 견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거기서 그치지

November Vol.90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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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ndix_ 01 소셜미디어란무엇인가? 만방문자와소통하는소셜마케팅 _ 한국형 SNS 마케팅의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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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현직 부장판사가 네이버, 다음 등에서 기사에 악성 댓글 1만여 건을 단 사실이 드러났다. (출처 : JTBC, 상습적 악성 댓글 알고 보니 현직 부장 판사가, 2015년 2월 11일자) 헌법재판소는 인터넷을 가장 참여적인 시장 이자 표현촉진적인 매체 라고 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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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16년 3월 3일 ~ 3월 9일 제1348호 종 합 하남시 시의회 청사 증축사업 탄력 [하남]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하남 시의 인구증가를 대비해 시청사 및 시의회 증축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본 사 업이 최근 경기도 투자심사심의회를 통과, 사업이 탄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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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강소셜미디어 (Social Media) 개요 2015 년 1 학기 한양대학교언론정보대학원 서구원교수

학습목차 1. 소셜미디어의정의 2. 소셜미디어의세부분류 3. 소셜미디어와매스미디어 4. 소셜미디어현황 2

금주의명언 ( 페이스북은 ) 고객과 30 초간연결하는대신, 30 일간을연결시킨다. Instead of getting 30 seconds to connect with their customers, they re getting 30 days. 마이크머피 (Mike Murphy) 페이스북국제판매담당부사장 3

문제제기 에피소드 1 Passengers evacuate US Airways Flight 1549, which crashed into the Hudson River. Janis Krums via Twitter 자료원 : http://lenz1839.blog.me/89826029 4

2009 년 1 월유에스에어웨이 (US Airway) 소속의항공기 1549 호 (Flight 1549) 는뉴욕공항을이륙하자마자버드스트라이크 (bird strike) 로인해엔진에고장을일으키게되어허드슨강으로비상착륙을해야했다. 다행히도이항공기는인명의손실없이승객 155 명전원이안전하게구조되었다. 당시탑승객을구조하기위해건너편페리호에타고있던재니스크룸스 (Janis Krums) 는현장에서구조되고있는항공기를찍은사진 ( 그림 1 참조 ) 을트위터사진업로드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인트윗픽 (Twitpic) 에올렸고, "Passengers evacuate US Airways Flight 1549, which crashed into the Hudson River. Janis Krums via Twitter" 라는문구를트위터 (Twitter) 로알렸다. 이소식은이사건을대중에게알린가장빠른소식이되었고이사례는시민언론 (citizen journalism) 에의한소셜미디어 (social media) 의역할을상징하는대표적인사건이되었다. 5

에피소드 2 2011 년 5 월파키스탄에서진행된미군특수부대가오사마빈라덴 (Osama bin Laden) 을제거하는작전중빈라덴이살고있던파키스탄아보타바드 (Abbottabad) 의이웃주민소하이브아타르 (Sohaib Athar) 가 @ReallyVirtual 이라는이름으로트위터 (Twitter) 를통해 10 시간동안이나이세계적인사건을실시간으로중계하게되었다. 6

1. 소셜 (social) 미디어의정의 1)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의정의 < 표 > 소셜미디어의정의 (1/2) 출처 정유진 배국진 (2007)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Blackshaw & Nazzaro (2004) Boyd & Ellison (2007) Kaplan and Haenlein(2010) 정의 인터넷상에서공통의관심사를지니고있는사용자들간의관계형성을지원하고, 이렇게형성된지인관계를바탕으로인맥관리, 정보및컨텐츠공유등다양한활동을할수있도록지원하는서비스 인터넷을기반으로사람과사람을연결하고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등을통해타인과의관계를형성 유지 관리할수있는서비스 ( 또는사이트 ) 제품, 브랜드, 서비스, 개성및이슈에대해서로가르치는데전념한소비자들에의해소비자에의해창조되고개시되고순환되는다양한온라인정보의새로운원천 개인의프로필을구성하고, 개인들간의관계를통해형성된연결을공유하고, 그연결을바탕으로일어나는개인들간의상호작용을지원하는웹기반의서비스 Web 2.0의이념과기술을토대로사용자제작콘텐츠 (UGC, user generated content) 창출과교환이가능한인터넷기반의어플리케이션 7

출처 Mangold & Faulds (2009) Newson, Houghton, & Patten (2009) Safko & Brake (2009) Stuart (2000) < 표 > 소셜미디어의정의 (2/2) 정의 온라인상의블로그나회사에서제공하는온라인채팅룸이라던지게시판, 이메일, 제품및서비스에대한소비자간의의견을나눌수있는웹사이트및포럼, 인터넷상의토론장, 디지털로표현된오디오나이미지, 영화나사진등을공유할수있는모블로그 (moblog) 와같은소셜네트워킹웹사이트를전반적으로지칭 블로그나네트워크킹사이트, 위키, 팟캐스팅과비디오캐스팅, 가상세계, 소셜북마킹등을통해온라인상정보의커뮤니케이션과참여와축적이가능케하는온라인상의도구와프로그램을의미 문서나그림, 동영상, 음원등을전송하거나제작할수있게해주는웹기반의응용소프트웨어를통칭하는대화형미디어를통해참여자들이정보와지식, 의견을공유할수있게해주는미디어 측정가능한버블리싱기술을이용해창출된사회적상호작용을통해주장이나의견을쉽게전파하도록고안된미디어 자료원 : 한은경, 강형구, 문효진 (2010, p.31-32) 의연구에내용을보강 8

2) 소셜미디어 & SNS 소셜미디어와 SNS 의차이를명확히설명한연구가없음 SNS 는학자에따라 Social Networking Service 또는 Site 로분리 용어 : Social Network Service( 또는 Social Networking Service), Social Network Sites ( 또는 Social Networking Sites) 공통적으로 web 2.0 을기반으로함 < 표 > 소셜미디어와 SNS 의차이 개념 위키백과 Treem & Paul(2012) 내용 Social Media 는블로그 (Blog),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위키 (Wiki), 사용자제작콘텐츠 (UGC),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 를포함한 5 개의카테고리로구분함 그러나위키백과의설명에서마이크로블로그인트위터를 SNS 로설명하고있음 소셜미디어를 wikis, SNSs, blogs, social tagging applications, microblogs 로분류 9

2. 소셜미디어의세부분류 1) Treem & Paul(2012) 의분류 5 개유형 : wikis, SNSs, blogs, social tagging applications, microblogs *UGC 배제 < 표 > 소셜미디어유형분류 구분위키 (Wikis) SNS(Social Networking Sites) 블로그 (Blogs) 소셜태깅 (Social Tagging Application)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s) 사례 Wikipedia Facebook Wordpress, Blogger Delicious Twitter 자료원 : Treem and Paul(2012) 의자료를정리 10

소셜미디어가아닌사례의예시 : Treem & Paul(2012) Other organizational 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 표 > 소셜미디어가아닌사례 종류 Instant Messaging E-mail Teleconferencing Shared Database 사례 AOL Instant Messenger GChat Hotmail Gmail Skype Dropbox 자료원 : Treem and Paul(2012) 의자료를정리 11

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2) 의분류 자료원 : 이윤희 (2014, p.58) < 표 > 국내소셜미디어유형별분류 SNS 분류기능서비스 프로필기반 특정사용자나분야의제한없이누구나참여가능한서비스 비즈니스기반업무나사업관계를목적으로하는전문적인비즈니스중심의서비스 블로그기반 버티컬 개인미디어인블로그를중심으로소셜네트워크기능이결합된서비스 사진, 비즈니스, 게임, 음악, 레스토랑등특정관심분야만공유하는서비스 싸이월드,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카카오스토리 링크나우, 링크드인, 비즈스페이스 협업기반공동창작, 협업기반의서비스위키피디아 커뮤니케이션중심 채팅, 메일, 동영상, 컨퍼러싱등사용자간연결커뮤니케이션중심의서비스 관심주제기반분야별로관심주제에따라특화된네트워크서비스 마이크로블로깅 짧은단문형서비스로대형소셜네트워킹서비스시장의틈새를공략하는서비스 네이트통, 윈도우라이브스페이스 유튜브,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패스, 포스퀘어, 링크드인 세이클럽, 네이트온, 이버디, 미보 도그스터, 와인로그, 트렌드밀 트위터, 텀블러, 미투데이 12

3) 종합연구 < 표 > 기능중심분류 연구자 Newson, Houghton, & Patten(2009) Kaplan & Haenlein(2010) 이규정 (2010) 분류유형 블로그, 전문적이고사회적인네트워크사이트, 위키피디아, 팟캐스팅과비디오캐스팅, 가상공간서비스사이트, 소셜북마킹 협업 ( 위키피디아, 딜리셔스 ), 블로그, 콘텐트커뮤니티 ( 북크로싱, 플리커, 유튜브, 슬라이드쉐어 ), 소셜네트워크사이트 (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 가상게임 ( 월드워크래프트, 에버퀘스트 ), 가상세계 ( 세컨드라이프 ) 관계형, 소통형, 협업형, 공유형 자료원 : 이인희, 임희경, 김봉섭, 신명희 (2011, p.13) 13

최근추가된공유모델 (Laad and Lewis, 2012) 프리젠테이션자료공유 (presentation sharing) : Slideshare.net, Scribd, Issuu 지적재산권공유 (Intellectual Property sharing) : Creative Commons 구분해외소셜미디어국내소셜미디어 관계형 < 표 > 기능중심분류국내외사례 Fcaebook, Myspace, Hi5, Orkut, Linkedin, Ning, Bebo, Friendfeed 싸이월드 소통형 Twitter, Plurk, Jaiku 카카오톡, 밴드, 미투데이, 토씨, 플레이톡, 요 즘, 커넥팅 협업형 Wikipedia, Delicious, Digg 마가린, 지식 in 공유형 YouTube, Flicker, Slideshare 판도라 TV, 엠군 자료원 : 이인희외 (2010, p.16) 14

3. 소셜미디어와매스미디어 1)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특성비교 < 표 >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특성비교 구분전통미디어소셜미디어 도달율 (Reach) 접근가능성 (Accessibility) 이용가능성 (Usability) 즉시성 (Immediacy) 영속성 (permanency) 중앙집중적인조직, 정보의생산및분배형식 특정개인또는정부에의해소유및운영 정보생산을위한전문적인기술및훈련필요 정보의생산과소비간에시간차이발생 정보가생산되고나면변경불가 탈중심적이고, 탈위계적인특성 거의무료로누구나접근이가능 정보의생산을위해많은기술과훈련이필요치않음 정보의생산과소비가즉각적으로발생 코멘트나편집을통해수정가능 자료원 : 이인희외 (2011, p.13) 15

2)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특성비교 < 표 >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영향력비교 파워 (Power) 영향력 (Influence) 도달 (Reach) 전통적미디어 Pitching : 강조 Spinning : 회전 Reporting : 보도 Press Conference : 기자회견 Campaign : 캠페인 Authority : 권위 News : 뉴스 Circulation : 발행부수 Database : 데이터베이스 소셜미디어 Engaging : 몰입 Conversation : 대화 Sharing : 공유 Social Networking : 네트워크 Collaboration/Feedback : 협업 Authenticity : 진정성 Sharable Content : 공유콘텐츠 Community : 커뮤니티 Network : 네트워크 http://www.andrewchow.sg/identify-the-main-difference-between-mass-media-and-social-media/ 16

< 표 > Old 미디어와 New 미디어의컨텐츠비교 특성 Old 미디어 New 미디어 핵심소비자제안 (proposition) 커뮤니케이션패러다임 정보, 교육, 엔터테인먼트 일방향 (One-to-many), 대중 (mass) 정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결합 양방향 (Two-way), 개인화 (personalized), 상호작용 (interactive), 수요응답형 (on-demand) 질 (quality) 이란? 목적실현, 지적 / 예술적이점 사이트체류증대, 지속적으로 refresh 하고업데이트 컨텐츠생산주체 전문가 운전대에있는고객, 성공적인컨텐츠 는종종사용자가창출 상업적요인 컨텐츠와커머스철저히분리컨텐츠와커머스는불가분의관계 자료원 : Baya and Gauntt (2006, p.14) 17

< 표 > 전통미디어와라이프스타일미디어의비교 접근방법콘텐츠성장전망사례 대중미디어 (mass media) 세분화 / 틈새미디어 (segmented or niche media) 라이프스타일미디어 (Lifestyle media) 광범위한어필의콘텐츠 특정이익집단또는세분화집단을위한콘텐츠 고객화되고, 상호작용적콘텐츠 미래성장가능성이없는포화상태 작은틈새를위한서비스 : 약간의지속적인성장 새로운소비모델을서비스 : 상당한성장기회 히트 TV 쇼, 블록버스터 (blockbuster) 영화 Discovery channel Myspace, YouTube, FriendReunited 자료원 : Baya and Gauntt (2006, p.14) 18

4. 소셜미디어현황 1) 소셜미디어의수용과확산 < 그림 > SNS 의역사 http://ebizstory.com/707 19

< 그림 > 소셜미디어의확산곡선 http://sanjeevaggarwal.files.wordpress.com/2012/08/figure2.png 20

< 그림 > 소셜미디어의수용곡선 (2013 년 ) Qzone Badoo Orkut renren Bebo 링크트인 구글 + Foursquare Friend feed http://vincos.it/social-media-statistics/ 21

2) 글로벌시장의소셜미디어현황 2015 년 21 억 8 천만명사용예상 < 그림 > 전세계 SNS 이용자수 http://www.adweek.com/socialtimes/social-media-worldwide-growth/486527 22

< 그림 > 전세계지역별소셜네트워크사용률 http://edelman.ca/2012/04/23/sticky-storytelling-in-social-media-emarketer-report/ 23

< 그림 > 아시아태평양국가별소셜미디어사용률 http://trends.e-strategyblog.com/wp-content/uploads/2012/07/media_httpwwwemarkete_vaezd.gif.scaled500.gif 24

< 그림 > 아시아국가별인터넷사용자수 http://wearesocial.net/tag/china/ 25

< 그림 > 아시아국가별 SNS 사용자수 http://wearesocial.net/tag/china/ 26

< 그림 > 아시아국가별소셜미디어침투율 http://wearesocial.net/tag/china/ 27

< 그림 > 세계국가별소셜미디어침투율 (active user 기준 ) http://wearesocial.net/tag/china/ 28

< 그림 > 세계국가별소셜미디어침투율 ( 인터넷사용자기준 ) http://wearesocial.net/tag/china/ 29

< 그림 > 아시아국가별인터넷사용시간 ( 일평균 hour) PC 접속 모바일접속 http://wearesocial.net/tag/china/ 30

< 그림 > 아시아국가별인터넷사용시간 ( 일평균 hour) http://wearesocial.net/tag/china/ 31

< 표 > 2013 년미국소셜미디어현황 https://www.bulldogreporter.com/files/prbiz1_insert_image.png 32

< 그림 > 뉴스정보원으로서의소셜미디어활용 (2013. 8-9 기준 ) 자료원 : http://www.pewresearch.org/fact-tank/2014/09/24/how-social-media-is-reshaping-news/ 33

< 그림 > 2012 년세계소셜미디어현황 http://marketingland.com/report-google-now-2nd-biggest-social-network-worldwide-31908 34

< 그림 > 미국기업의마케팅목적의소셜미디어이용 35 http://brand-e.biz/social-media-holds-risks-for-brands-says-report_23319.html

< 그림 > 2013-2014 년미국소셜미디어클릭후몰입 평균시간 페이지 / 방문비율 이탈률 (bounce rate) http://wersm.com/youtube-google-and-linkedin-top-social-referral-traffic/#!prettyphoto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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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Q & A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