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한다. 이어교회의이에관한주요결정들과시대의대표적신학자들의사상을검토해볼것이다. 그리고이통설의근원이될교회와신학자들의사상과함께로마가톨릭교회의대죄교리를다룰것이다. 그다음에용서받지못할죄에관련된논의를비판적으로분석할것이다. 마지막으로개혁주의신학의관점에서자살과구원의관계를검토하고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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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끝에선인생돌아보기 : 자살을둘러싼신학적문제와목회적돌봄 신원하교수 ( 기독교윤리학 ) I. 한국사회의높은자살률과교회의신학부재 : 문제의식과목적 자살은기독교회역사를통해가장혐오스러운죄로취급됐다. 하나님으로부터받은생명을피조물이자기뜻에따라끊는것은있을수없는일로생각했기때문이다. 그래서로마가톨릭교회는이런죄를지은자살자의장례를교회장으로치르는것을허락하지않아왔다. 기독교신앙과문화가지배해왔던서구사회에서는자살에대한엄격한분위기가근세까지주도해왔다. 그러나기독교의영향이조금씩퇴조하고, 산업화와도시화가진행되면서, 자살자수가점점늘어나게되었다. 교회도세속화의영향에따라이런추세를따라왔다. 한국사회도크게다르지않다. 특히최근들어자살자수와자살률이급격히늘면서이미심각한사회문제가되었다. 2010년한해동안 1만 5천 566명이자살로생을마감했다. 하루평균 42.6명이자살한셈이다. 10년전과비교하면 2배정도증가했다. 특히자살은 10대 20대 30대의사망원인의 1위이고 40대 50대에서는 2위를차지하고있을정도이다. 1) 신자들의자살도늘어나면서목회자들이이전과는달리당황하는일들이많아지고있다. 때론중직자의가정에서도이런일이발생하기때문이다. 자살은본인뿐만아니라남아있는가족들과교회에도큰고통을안긴다. 사랑하는이를잃은상실감으로힘들어하는가족들은주위의곱지않은시선과 자살한자는지옥간다. 라는통설로말미암아더욱고통을받곤한다. 이것때문에상처를받아교회를떠나는일도발생한다. 소위 자살한이들은구원받지못한다. 는통설은과연어디서기원했는가? 이것에대한성경적인근거는무엇인가? 한국교회중에서이런교리를만들거나이와관련된신학적입장을표명하거나지침서를만든교단이있는가? 거의없다고말할수있다. 그럼에도이통설은오랫동안교회를지배해왔다. 구원론은기독교신학의중심에속한것인데, 신학적검증이되지않은통설이영향력을행사해왔다는것은부끄러운일이아닐수없다. 그만큼교회와신학자들이게으르거나직무유기를하는것으로볼수있기때문이다. 클레먼스 (James Clemons) 교수는교회와신자들이자살문제로고통받고있음에도불구하고교회는마치낮잠자듯이이문제에소홀해왔다고따끔하게지적한바있다. 기독교윤리학자들도다른윤리적주제들에비해이문제는현저히소홀하게다루었음을통계로밝히기도했다. 2) 이글은이통설이과연타당한지를신학적으로살펴보고평가하며이를통해교회에신학적지침을주려는것을목적으로한다. 3) 먼저자살에관해성경의사례를살펴보고 1) 김다슬, 어릴땐사고중년기엔자살, 작년사망자역대최대 경향신문 2011 년 9 월 9 일자, 12. 자살율은미국과비교하면 3 배이고, OECD 국가가운데서 1 위에해당한다. 2) James T. Clemons, "Suicide and Christian Moral Judgement" Christian Century 102 no.16 (May 8, 1985): 466. 3) 최근한국사회와교회에서자살이심각한문제로부각되면서, 신학자들도이주제에대해점점관심을갖고 - 1 -

분석한다. 이어교회의이에관한주요결정들과시대의대표적신학자들의사상을검토해볼것이다. 그리고이통설의근원이될교회와신학자들의사상과함께로마가톨릭교회의대죄교리를다룰것이다. 그다음에용서받지못할죄에관련된논의를비판적으로분석할것이다. 마지막으로개혁주의신학의관점에서자살과구원의관계를검토하고정리한뒤, 이결론을통해목회자들을위한목회적조언과함께목회적돌봄에필요한과제를제안할것이다. II 성경에나타난자살과그분석 성경에등장하는자살한사람은순서대로아비멜렉 ( 삿 9:52-54), 삼손 ( 삿 16:23-28), 사울 ( 삼상 31:1-6; 대상 10:13-4), 아히도벨 ( 삼하17:23), 시므리 ( 왕상 16:18), 그리고신약의가룟유다 ( 마27:3-10; 행1:16-18) 이다. 아비멜렉은다른사람의도움을받아자살한경우이고다른경우는직접자살한경우이다. A. 신, 구약의사례 1. 삼손이스라엘의사사삼손은블레셋사람들에게포로가되었다. 그는그들이다곤신전에서제사를드릴때그기둥에묶여있는상태에서그신전의기둥을무너뜨림으로써블레셋사람들을죽이고자신도그안에서죽게된다. 본문에나타난기록을살펴보면삼손의죽음은자기의두눈을뽑은블레셋인들에대한복수의행위또는이스라엘을압제한블레셋민족에대한민족적복수로해석할수도있다. 그러나삼손의경우는하나님이다른사람을죽이도록위임한것을수행하는차원에서행한것이기때문에그는결코 자살자가아니라 고신학자바르트는해석하기도한다. 4) 어거스틴은, 삼손은성령이은밀하게명령한대로행동한것으로보면서자살과구별하기도했다. 5) 이런주요한근거는신약의히브리서가그를아브라함, 모세와나란히구름과같은믿음의인물들의한명으로간주하고있기때문이기도하다 ( 히11:32). 2. 사울 블레셋과의전투에서회복불가능한중상을입게된사울은 할례받지못한이방 인 에게죽임을당하게되는수치를피하기위해자신의무기당번병사에게자신을찔러죽 활발하게연구결과를내놓기시작했다. 최근 2-3 년동안에이상원, 황봉환, 최영태, 김기현등의기독교윤리학자들이이에관한좋은논문들을발표하고출판했다. 이논문들은자살의실태, 원인, 성격그리고이에대한신학적, 윤리적분석및교회의대안을제시하는것을목적으로쓰였고, 모두다자살과구원의관계를약간다룬바있다. 그러나본논문은오직자살과구원이라는주제와그에관련된것에집중해서신학적으로검토하는것에초점을맞추고있다. 이점에서본논문은그목적과성격, 내용이위논문들과는다르다고할수있다. 최영태, 한국사회에서자살에대한기독교윤리적고찰, 신학과실천 제 8 권 (2010): 205-253; 이상원, 기독교윤리적측면에서의자살 신학지남 298 호 (2009 년봄 ): 54-80; 황봉환, 자살문제에대한성경및신학적논증과예방적대안, 신학과실천 제 7 권 (2009): 129-158; 김기현, 자살은죄인가요? 서울 : 죠이선교회, 2010. 4) Karl Barth, Church Dogmatics III.4: The Doctrine of Creation (London: T & T Clark, 1961), 411. 5) Augustine, The City of God, trans. by Henry Bettenson with intro. by John O'Mera (New York: Penguin Books, 1984), ch. 21 (p. 32). - 2 -

이도록명령했다. 그러나그병사가거절하자, 사울은스스로자기칼위에엎드려목숨을끊었다 ( 삼상31:1-6). 성경은사울의죽음을하나님이그를치신결과라고말하고있다 ( 대상 10:13-14). 그런데사울이죽은방식자체나그에관련한것에대해서는어떤평가도내리고있지않다. 오히려그소식을아말렉사람에게전해들은다윗은옷을찢으며금식하며애곡했고 ( 삼하1:11-12), 사울의생애를칭송하며그의죽음을깊이애도했다는내용을비중있게기록하고있다 ( 삼하 1:17-27) 장 ). 3. 아히도벨아히도벨은본래다윗의책사이었지만, 다윗이압살롬의모반으로쫓겨가고난뒤다윗을등지고압살롬에게가서다윗을칠방책을제시했다. 그러나압살롬이자기의모략을받지않고오히려후새의의견을받아들이자고향집으로돌아가, 신변을정리한뒤에집에서목을매고죽었다. 그런데성경은그가생을마감한방식에관한언급은하지않고, 단지그가아버지의묘에묻혔다고기록한다 ( 삼하 17:23). 4. 시므리이스라엘의왕엘라의신하였던시므리는왕를모반하여살해하고다르사에서왕이되어 7일동안다스렸다. 당시전쟁중에있던백성들이이소식을듣자그를왕으로인정하지않고군대장관오므리를왕으로옹립하고, 그를공격하려고왕궁으로향했다 ( 왕상 18:15-17). 이소식을들은시므리는왕궁의경비초소로들어가서왕궁에불을지르고그안에서스스로최후를맞았다 (18절). 본문에따르면오므리는여호와보시기에악을행하고범죄했다고기록하고있다 (19절). 그런데본문은그가죽은방식자체에대해서나그런죽음과그의죄와의인과관계에대해서말하고있지않다. 5. 가룟유다예수님의제자인가룟유다는예수를넘겨주고난뒤후회하고현실을돌이킬수없음을자책하며은 30을성소에던진뒤스스로목매어죽었다 ( 마27:3-5). 성경은유다가 불의의삯 으로밭을사고후에몸이곤두박질하여배가터져창자가흘러나오는비참한죽음으로 ( 행1:18), 제곳으로갔 [ 다 ] ( 행1:25) 고기록해놓고있다. 6. 아비멜렉 ( 삿 9:52-54) 아비멜렉은간접적으로자살한인물이다. 그는여룹바알즉기드온의첩에서난아들로서자기모계친족및백성들을꾀어이복동생 70명을죽이고왕이되었다. 그는 3년간왕으로통치하다가반역을꾀한무리들과전투를하는과정에서여인이망대위에서아래로던진맷돌을맞고머리가치명적으로손상되었다. 그는여자에게죽임을당하였다는수치스런말을듣기싫어병사에게칼을빼어자기를죽이도록명령했고결국병사의칼에죽었다. 그런데본문은아비멜렉이그의형제들을죽여그의아버지에게악을범한것때문에하나님이아비멜렉을죽이셨다고기록하고있다. B. 관찰과분석 위의여섯자살사건들을관찰하고분석하면몇가지사항을정리할수있다. 첫째, - 3 -

성경에언급된자살은어떤것도우호적으로표현되지않았고, 특히어려운시기에탈출구로선택할수있는가능한방편으로도그려지지않았다. 6) 오히려삼손을제외하고는모두부정적으로묘사되었다. 아비멜렉, 사울의죽음은그들의범죄에대해하나님이치신결과로말하고있고, 아히도벨과시므리는다 제주인을반역한 ( 왕하9:31) 인물로취급되었으며, 가룟유다는차라리 나지않았으면좋은사람 으로평가되었다. 둘째, 그럼에도그들의자살을다룬본문은자살행위자체즉죽음의방식에대해서는흥미롭게도침묵하고있으며어떠한명시적가치판단을내려놓고있지않다. 물론사울의경우, 그것이그의죄때문에하나님이치신결과로주석을붙여놓기는했지만, 그것이자살이라는형식과인과관계가있다고는말하고있지않는다. 사울의죽음에관해서는그의죽음을영예롭게만들어주는다윗의조사를길게다루고있다. 아히도벨의경우도그가아비의묘에묻혔다는기록을남김으로써, 당시사람들이자살로생을마감한그의죽음을저주했거나수치스럽게처리하지않았다는해석의여지를남길수있게한다. 셋째, 모든자살이위기에봉착하게되었을때나온반응이었다. 사울과시므리는적의손에죽게된경우에, 아비멜렉은여인에게부상당해죽게될위기에서, 아히도벨은거부당한섭섭함과심한체면손상의상태에서나온반응이었다. 7) 넷째, 어떤본문도이들의자살을구원과관련시켜취급하고있지않다. 심지어가룟유다와관련된본문에서조차그가 제곳으로갔 [ 다 ] 고했지만그것이그의자살행위와어떤인과관계가있다는암시를하고있지않다. III. 교회역사와자살이해 A. 교회사적인흐름과주요결정기독교회의자살에대한입장과결정을분석하기전에교회가태동될당시의문화와철학이이를어떻게보았는지를간단히살펴볼필요가있다. 고대헬라철학자플라톤 (427-347 B.C.) 은, 죽음이란영혼이감옥과같은육체에서자유롭게되는것이지만영혼은신의소유물이기때문에인간이임의로생명을끊어영혼을벗어나게하는것은신의분노를사는것이라고생각했다. 물론그도삶이견딜수없는수치나병으로극도의고통에직면할경우에자살하는것은강력한강박감아래서행동하는것이기때문에, 어느정도이해될수있다고보았다. 그러나그외의상태에서생명을끊는것은 나태하고인간답지못한비겁한 행동이라고보았다. 8) 아리스토텔레스는인간은사회적인존재이기때문에공동체에서사람들과함께살아야만인간다운덕목을갖추며살아갈수있다고보았다. 그런데자살한다는것은이런공동체를해치는것이기때문에정의롭지못한행동이라고보았다. 그는시민들이조화롭고통합된삶을살기위해는지혜, 절제, 정의와아울러용기라는덕목이필요하다고주장하면서, 용기란비겁과만용을피하고중용을지키는것이라고보았다. 그는가난이나다양한번민을피하기위해생명을끊는것은비겁한행동이라고보았고, 용기있는사람은이와같은고통을정면으로대면한다고말한다. 9) 그러기에이런덕을갖추 6) Eugene Merill, "Suicide and the Concept of Death in the Old Testament," in Suicide: A Christian Response, eds Timothy Demy & Gary Stewart (Grand Rapids: Kregel Publications, 1988), 324. 7) Merill, "Suicide and the Concept of Death in the Old Testament," 324. 8) Plato, Laws, bk 1X, 883c-d. in Michael Uhlmann, "From Plato to Kant" in Last Right: Assisted Suicide and Euthanasis Debated, ed. Uhlmann (Grand Rapids, Mich.: Eerdmans Company, 1998), 18 에서재인용. - 4 -

거나또그것을추구하며사는자는자살할수가없다고보았다. 그런데예수의탄생전후약 400년동안고대헬라와로마인들에게큰영향을미쳤던스토아사상은자살에유연하고관용적인입장이었다. 스토아사상은우주는소멸하면서다시생성되고그이전존재로반복된다는순환론적인세계관을갖고있었다. 그래서인간영혼의불멸과같은것은믿지않고이것은죽음으로해체되어우주의영과연합해버린다고보았다. 그래서자연의질서에따라살다가사라지는것이기에생명에대해그렇게집착할필요도없고죽음에대해서도마찬가지라고주장했다. 즉생과죽음에무정념의상태를유지하며사는것이자연에따라사는삶인데, 어느순간더이상그와같은삶을살수없는지점에이를경우, 그런삶을사는것보다는죽음을택하는것이이성적인본성에맞는선택이될수도있다는것이다. 적군에포로로잡힌장군이수모를피하려고, 조국에대한충성으로비밀을누설하지않기위해목숨을끊는영웅적인자살이나, 사랑하는이를잃은상실감, 참을수없는무료함, 그리고극심한질병때문에목숨을끊는비영웅적자살은, 모두더이상자연에따른삶이불가능한상태에서택할수있는행동이라고보았다. 초대교회는이런시대사상의영향아래에서태동하였지만, 교회는유대교전통과성경의가르침을따르면서도리어자살을강하게정죄했고, 자살에관용적인로마스토아사상을비판하면서자살에대한엄격한신학을세워나갔다. 4세기의어거스틴은자살을신학적주제로삼아다룬최초의신학자라고할수있을정도로자살에대해깊이있게검토하고분명한입장을천명하였다. 그의신학은중세교회와그이후의교회의입장을형성하는데가장큰영향을미쳤다. 중세교회는자살에대한주요한결정을세차례내렸다. 첫째로 533년오르레앙 (Orleans) 에서열린 2차오르레앙공의회에서는사제는사형당해죽은자들을위해서는미사를드려도되지만, 자살한자들을위해서는진혼미사를드리거나기도를드리지못하도록결정했다. 자살을사형죄보다더악한것으로취급한것이다. 10) 둘째로이후약 30년이지난 561년, 1차브라가공의회 (Council of Braga) 는교회가미사를할때자살한자들을위해추념과같은어떠한의식을하는것도금지했고, 또성시교독과성가를부르는장례식은허락될수없다고결정했다. 11) 셋째로 693년톨레도 (Toledo) 공의회에서는자살미수자들이라도그죄책을물어 2개월동안성도의교제에서단절시키고성찬에참석하지못하도록결정을내렸다. 12) 교회가교회법으로이것을명시한것은하나의흐름이되었다. 이내용은교회법학자이며교황이었던니콜라스 1세 (Nocholas 1) 의서신을통해서도드러난다. 866년에니콜라스1세는불가리아에파견된선교사들의질문에응답하는서신을통해자살자들에게결코교회가장례의식을허용해서도안되고그시신을경내묘지에장사하는것을허락해서는안된다고대답했다. 13) 이런결정에따라자살자에대해교회장을허락하지않는관습이교회전통으로자리잡게되었고그흐름은오늘에까지지속되고있다. 14) 9) Aristotle, Ethica Nicomachea, 니코마코스윤리학, 이창우, 김재홍, 강상진옮김 ( 서울 : 이제이북스, 2006), 3 권 7 장 13(1116a). 10)Alexander Murray, Suicide in the Middle Ages: The Curse on Self-Murder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182. 11) Murray, Suicide in the Middle Ages: The Curse on Self-Murder, 183. 12) Ibid., 185. 13) Ibid., 268-9. 14) Ibid., 186. - 5 -

B. 교회역사와신학자들 1. 어거스틴어거스틴은자살에관용적인당시로마지식인들의문화를비판하면서신학적으로이문제를깊이다루고정리한최초의신학자라고할수있다. 당시로마인들은자살자체보다는죽음의방식과그것을대하는태도를더중시하면서영웅적인자살과같은것을두둔했지만, 어거스틴은이를용납하지않았다. 그는성경에믿음의족장, 선지자, 사도, 그리고제자들은, 적에게포로잡혀가고, 구금당하고, 능욕받고, 견딜수없는고통을당했지만그누구도그것을피하기위해목숨을끊은자가없었음을강조하면서, 어떤동기로행하든자살은정당화될수없고살인과다르지않다고보았다. 15) 그는강간을당한뒤자신의순결함을드러내기위해목숨을끊은한로마여인의예를들면서비록그여인이그것을통해자신이간음녀가아니라피해자였음을인정받게되었을는지는모르나, 그것은명백한잘못이요정당화될수없는악이라고주장했다. 16) 악을벗어나기위해더큰악을행한것으로간주했기때문이다. 17) 어거스틴은성경어느곳에서도악과고통을피하기위한자살자체를허용하는듯한메시지를주는곳은없다고말하면서, 그행위는명백히살인하지말라는 6계명을어기는것이라고보았다. 그는 6계명은 9계명과달리 네이웃 이라는수식어가붙어있지않음을강조하면서, 이명령이자신의생명을해하는것까지도금지하는명령이라고해석했다. 2. 토마스아퀴나스 아퀴나스의자살에대한견해는교회공의회의결정에쐐기를박는역할을했다고 할수있다. 아퀴나스는기본적으로어거스틴의입장을따랐다. 그는세가지이유를제시 하면서자살을자기살인에해당하는죄라고규정했다. 18) 첫째, 모든존재들은본능적으로자신을사랑하기때문에자연스럽게자기를지키 려고하며, 자기를무너뜨리려는것에대해어떻게든저항한다. 그런데자신의목숨을끊는 것은 본성 ( 혹은자연 ) 의성향과그것을통해스스로를사랑해야하는자비를거스르는것 이다. 19) 이런이유는자살은 자연법과사랑에역행하는 행동으로그어떠한경우에도대 죄 (a mortal sin) 일수밖에없다. 둘째, 각부분들은전체에속해있듯이모든사람은공동체를구성하는한부분으 로서공동체에속해있다. 그러기에스스로생명을끊는것은자기가속한공동체에해를 가하는잘못이다. 셋째, 생명은하나님이사람에게주신선물로서살게도하고죽게도할수있는것 은오로지하나님의능력에속해있다 ( 신 32:39). 인간은오직그것을받을뿐이지스스로 그것을종식시킬권리는소유하고있지않다. 그래서자살은하나님께속한권리를자신이 행사하는것이기에하나님에대해죄를범하는것이다. 20) 15) Augustine, The City of God, bk, 1, ch. 17 (p. 27). 16) Augustine, The City of God, bk, 1, ch. 19 (p. 30-31) 17) Augustine, The City of God, bk. 1, ch. 25 (p. 36) 18) St. Thomas Aquinas, Summa Theologica. Translated by Fathers of English Dominican Province (Benzinger Bros. Edition, 1947), II-II, Q 64, art. 4 (p. 2165). 19) Ibid, Suicide is contrary to the inclination of nature, and to charity whereby every man should love himself. 20) 로마가톨릭신학자 O'connell 은이점에서자살은내재적인악으로보았다. 생명은하나님이주신것이고, 생명을취하는것도하나님의특권에속한것인데, 이것을인간이취하려고한것이므로본질적으로악하다는 - 6 -

이처럼아퀴나스는자살이란본인, 공동체, 하나님에대한의무를유기하고악을 행한죄로보았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사상을어거스틴신학과성경의관점에서종 합한그의신학은자살을대죄로본중세교회의입장을더욱공고히하는역할을했다. 3. 마틴루터루터는어거스틴이나아퀴나스만큼자살에대해깊이있는분석을내놓지는않았다. 그는신자들도자살하는경우가있음을알고있었고우울함이자살의한주요원인이라고생각했다. 21) 루터는그의아내에게보낸편지에서방화범이많은인명을죽게하고그불타는건물안에서죽은사건을언급하는가운데그일은사탄이그사람에게선동하고조종했기때문이라고말했다. 22) 루터는자살을다분히개인의죄악이라는시각보다는사탄의힘에장악되어저지르는역부족인성격의죄로간주했다는것이다. 사탄은신자에게예정되지않았을지모른다는염려내지두려움을일으켜우울하게만들고절망감을갖게하는데, 이런생각도때론자살의원인이된다고보았다. 23) 자신의의지에따른것보다는외부의힘즉사탄에사로잡혀자살을행한것이라고보았기에루터는이것을구원에이를수없는죄로단정짓기를거부했다. 나는자살한사람들은확실히저주를받게된다는견해에동의하지않는다. 그이유는그들이자살한것은죽기를강력히바랬기때문이아니라마귀의힘에장악되어그것을극복하지못했기때문이다. 그들은마치나무가우거진숲의으슥한길을가다가강도를만나살해당한사람과다르지않다. 24) 4. 요한칼빈칼빈은그의방대한양의주석, 교리문답, 십계명강해, 그리고기독교강요등의저작과문서에도불구하고그어디에서도자살을주요주제로삼아다루지않았다. 오직성경을강해하는가운데사울의죽음과아히도벨의자살에관한부분을설교하면서자살을취급했을뿐이다. 25) 칼빈은기본적으로어거스틴의자살에대한견해를수용하면서, 인간이늘죽음을준비하며살아야하지만, 인간이이세상을떠날때를스스로선택하는것은인간에게허락되지않았다고생각했다. 그는군인이언제나자기자리를지켜파수를서야하듯이, 인간도하나님이보내신이세상에서하나님의명령을준행하며살아야하는자라고보았다. 그래서스스로자살하는것은그소명의자리를이탈하는교만 (hubris) 에서나오는죄악이라고보았다. 그는자살을어거스틴처럼자기살해로보면서이에단호한태도를보였다. 26) 그는고난의순간에있어서도신자는끝까지하나님이지키시고결국구원하여주실 것이다. Timothy E. O'connell, Principles For A Catholic Morality. Revised Edition (San Francisco: Harper & Row, Publishers, 1990), 188. 21) Dietrich Bonhoeffer, Ethick, 손규태이신건, 오성현옮김, 윤리학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0), 239, 240n. 22) Luther's Works, vol 50: Letters, edited and translated by Gottfred G Grodel (Philadelphia:, Fortress, 1975), 215. 자살을마귀의선동및작용과연결시켜이해한것은이미 693 년톨레도공의회에서만들교회법에나와있다. 자살을시도한자들에대한교회의처방과조처를제시하는과정에서이것은마귀의선동과연결시켜놓고있다. 루터가이것을참고했었는지여부는알수없다. Murray, Suicide in the Middle Age, 185, 191. 23) Jeffrey Watts, Choosing Death: Suicide and Calvinism in Early Modern Geneva (Kirksville, MO: Truman State University Press, 2001), 10. 24) Luther's Works, vol 54: Table Talks, ed. and trans by Theodore G. Tappert (Philadelphia, PA: Fortress Press, 1967), 29. 25) Jeffrey R. Watts, "Calvin on Suicide" in Church History, 66 no 3 (1997): 464. - 7 -

것에대한믿음을가져야한다고말하면서자살은이믿음에역행하는죄를짓는것이라고보았다. 어거스틴처럼그도소위영웅적죽음조차도결코합리화할수없다고보았다. 수치, 고문, 불행을피하기위한자살도정당화될수없기에, 사울이칼에엎드려져죽은것도또다른죄를첨가한행동이라고간주했다. 5. 요한웨슬리 (John Wesley) 웨슬리는자살에대해신학적으로깊이사유하지않고이것을사회기강과관련해서격하게비판했다. 그는자살을자기를살해 (self-murder) 하는죄로정죄하면서교회는이사실을성도에게엄히가르치고제재해야한다고말했다. 그는당시 (18세기말 ) 영국에유럽의어느나라보다도자살이공공연히일어나는것을부끄럽게생각했다. 그는영국사람들이다른나라사람들보다경건하지않고인내심이부족하기때문에자살이더많이일어난다고생각했고, 아울러그레고리안 (Gregorian) 왕조부터우울증이나비정상적인정신상태에서한자살은처벌하지않았던느슨한영국법률이자살증가에일조했다고생각했다. 그는고대스파르타사회가자살한자들의시체를벌거벗겨거리에매단후자살수가줄어들었던것을상기시키면서, 영국도좀더엄격하게자살자들을다루고처형하도록법제화해야한다고하면서, 이들을사슬에묶어거리에매달게되면자살은훨씬줄게될것이라고제안했다. 27) IV. 자살, 대죄, 그리고영원한저주에관한교회의교리 A. 자살이용서받지못할죄라는인식의흐름살펴본바대로자살이구원받지못하는죄라는통설은중세교회와로마가톨릭교회가제정한교회법과교리에서기원하고있다. 561년브라가공의회에서교회는자살한자를위해기도하는것을금하는법을제정했다. 이는자살한자는기도해도효력이미치지못하는곳, 즉지옥에있다는것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866년교황니콜라스 1세는자살한자의장례를금지하는내용을담은서신에서자살은사탄의사주로말미암은것임을명시했다. 그말은자살자의영혼은당연히사탄이취한다고해석했음을의미한다. 28) 중세교회의영향을받고또당시사회에큰영향을미쳤던대문호단테가그의작품신곡에서자살자를묘사한것도이런인식을심화시켰다. 단테에따르면자살한자들은 9개층으로구성된지옥에서마귀가있는 9번째층에가장가까운 7번째층에서비참한형벌을받는다. 그들은육신이갈기갈기찢겨진상태로그들의영혼은던져져있는데이들은자기들이육체를내던졌기때문에최후의심판날을맞아도육체를입을수없고, 결국그곳에남아있어숲이되어통곡하며지낸다. 29) 단테는살인자들보다자살자를사탄에더가까운곳에배치해둠으로자살이더중한죄라는인식을드러낸셈이다. 12세기교회의대신학자인아퀴나스가자살을 대죄 (mortal sin) 로가르쳤던것은그런인식에쐐기를박는결정적인역할을했다고할수있다. 이런일련의결정들과교리들은자살하면지옥가게된 26) Watt, "Calvin on Suicide", 466. 27)The Works of John Wesley, vol XIII: Letters, Third Edition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78), 481 28) Murray, Suicide in the Middle Ages: The Curse on Self-Murder, 191. 29) Dante Ahligieri, La Dibina Commedia, 한형곤옮김, 신곡 ( 서울 : 도서출판서해문집, 2005), 149-151. - 8 -

다는인식을굳게하는데기여했다. 그런데종교개혁이후개신교는이와는달리, 교회법이나교리문답을통해자살에대한공적입장을거의가르치지않았다. 종교개혁자마틴루터는자살에대해그의편지와대화편에서언급한바있는데, 자살자들은자기의지가아니라사탄의힘에사로잡혀목숨을끊은것이라고생각했고, 그래서자살이영원한저주에이르게하는죄라고단정할수없다고말했다. 칼빈은어거스틴의생각을계승했기에자살을강하게정죄했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그것을구원과연결시켜정죄하지는않았다. 웨슬리는자살한자들이더큰수치를당하게함으로사람들에게경종을가해야한다고주장했지만, 그도이것을영원한저주와연관시켜말하지않았다. 일반적으로개신교인들은이것을하나님의주권과관련시켜다루면서, 자살을피조물의월권적인죄로취급해왔다. 이처럼개신교회에는이둘의관계에대해공의회적인결정을내리거나교리를제정하지않았는데, 그럼에도불구하고개신교회안에도중세교회부터내려오던이통설이여전히자리를잡고영향을미쳐왔다고할수있다. B. 대죄 (mortal sin) 교리와자살자살에관한통설은로마가톨릭교회의죄의교리와불가분의관계에있다. 로마가톨릭교회는죄를원죄 (original sin) 와본죄 (actual sins) 로나누고, 죄의성격과심각성에따라대죄 (mortal sin) 와소죄 (venial sin) 로구분했다. 아퀴나스는자살을대죄 (mortal sin) 에속하는죄로분류했다. 대죄는죄가세가지조건을함께구성할경우인데그것은 1) 죄의성격이심각한것 (grave matters) 이고, 2) 그행동의죄악된성격을알고행하는것 (full knowledge), 3) 의지적으로동의 (deliberate consent) 하며범하는죄이다. 30) 심각한문제에해당되는것은십계명과예수님의가르침 ( 막10:19) 등을통해이미명시된바있기에, 그행동이하나님의법에반하는것을알면서도, 택하여실행하면그것은대죄가되는것이다. 이와는달리소죄는그것이그렇게심각한것이아니고, 하나님의법에정해진그기준을지키지않거나, 또는심각한것을어긴다도하더라도, 그것의성격을충분히알지못하거나, 알더라도고의가없이잘못을행하는것이다. 31) 대죄는하나님의법을심각하게범함을통해자기의심령에하나님의자비 (God's charity) 와긍휼을파괴시벼버린다. 즉하나님보다열등한이세상의것들을더사람함으로대죄는자신의삶의궁극적목적이고복이되는하나님으로부터돌아서게만들어버리고, 결국구원에이르게하는은혜 (sanctifying grace) 을상실하게만든다. 32) 그래서하나님과의관계가단절된다. 그렇기에대죄를범한자는하나님의자비와긍휼을반드시회복해야하는데, 이를위해서반드시고해성례를해야만된다고했다. 고해성사는대죄를지은자들에게하나님의자비를임하게하고하나님의긍휼이새로역사하게하고, 성화시키는은혜를회복하게한다. 33) 만약고해성사를통해회개의은혜를받지않으면그리스도의나라로부터배제되고 " 지옥의영원한죽음 "(eternal death of hell) 에처하게된다. 34) 30)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Second Edition (Washington D.C.: United States Catholic conference, Inc., 2001), 1857-59 31)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1862. 32)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1861. 33)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1856 34)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1861. 그러나소죄는하나님의자비를약화시키지만하나님과의관계 - 9 -

이런로마교회의대죄교리의빛에서본다면대죄로취급된자살은고해성사를통해화목의과정을거치지않으면영원한죽음에처하게될수밖에없다. 현실적으로자살하는자는그순간고해성사를할수없고, 결국자살은구원받지못하는죄가될수밖에없다. 개신교회에서내려온통설은로마카톨릭교회적인자살이해에크게빚지고있다고할수있다. V. 자살과구원의관계에대한신학 구약성경은고의적이고악의적인살인을하는것은하나님의형상을해하는것이기에사형에처하도록엄중히명하고있지만 ( 창9:6), 모든살인을다사형에처하도록한것은아니다. 모세는직접적으로사람을쳐죽였고, 다윗은살인을교사해서간접적으로살인했다. 물론그들은그행위로상당한값을치렀지만결국용서를받았다. 그런데유독자기살인이라불리는자살은결단코용서받지못할죄라고생각하는이유는무엇일까? A. 회개와구원의관계자살은다른살인행위와달리회개할기회를얻지못한채죽은죄라는생각이가장핵심적이유가될것이다. 역사적으로이런생각의주요한단초를제공한가장오래된신학자는어거스틴이라고할수있다. 어거스틴은가룟유다가예수를배반한죄를속죄하기위해목숨을끊은행위는오히려죄를추가한것에불과하다고단언했는데, 그이유는하나님의긍휼의기회를기다리지않고, 파괴적가책이발동하여스스로생명을끊음으로 " 구원에이르게하는회개의기회 "(chance of a saving repentance) 를남기지않았기때문이라고했다. 35) 또그는 회개를통해용서받을수있는죄를범하는것이구원에이르게하는회개의기회를남겨놓지않는악한행위 [ 자살 ] 를하는것보다는낮지않는가? 라고말했다. 36) 이생각은아퀴나스를통해오늘날까지로마교회로그대로이어졌고, 결국자살은이런기회를갖지못하기때문에구원받지못한다는생각으로자리잡게된것이다. 이런인식은현대개신교신자들에게도만만치않게찾아볼수있다. 단지 사제를통한 이라는구절이없어지고회개하지못하고죽는것이기에자살자는구원받지못한다는인식이자리잡게된것으로생각할수있다. 회개하지못한죄이기에용서받지못한다는생각은과연신학적으로타당한가? 개신교회는회개가구원에필요한것이기는하지만그행위가구원의필수조건이된다고가르치지않는다. 구원은오직하나님의주권에속하는것이다. 구원은예수그리스도믿음으로받아들이는자들에게주어지는은혜의선물이다. 그가하나님이영원한작정가운데택한자라고하면아무리중대한죄를짓고회개하지못했다하더라도그의택함받은바는변할수없다. 만약지은모든죄에대해회개해야만용서받고구원을얻게된다고하면이것은자칫행위구원내지공로사상으로미끄러질위험을안게된다. 이것은심각한문제를낳을수있다. 왜냐하면사람은누구도자기가지은죄를낱낱이회개할수없기때문이다. 극단적인예를들어, K는사업체가부도나는순간을넘기기위해꽤오랫동안갚을수없을것을알면서도절친한친구 P에게곧갚아주겠다고약속한뒤친구의보증을 를단절시키지않기에개인적회개를통해회복할수있고그래서반드시고해성사를거칠필요도없다. 35) Augustine, The City of God, bk 1. ch. 17 (p. 27). 36) Ibid. ch. 25 (p. 36). - 10 -

받아거액을대출받아썼다. 결국 P는 K를위해보증을선것때문에사업체와가정이파탄이났고, 비관하여자살하게되었다. 이런상황에서고의적사기를범한 K가갑자기교통사고나심장마비로죽게되었다고하면그는구원받을수없는가? K는의도적으로 8계명과 9계명을어긴상태이고친구를죽음에빠뜨린죄를지었고그것에대해진심으로회개하지않았다. 그렇지만그가구원받지못했다고단정할근거는충분하지못하다. 구원은특정한죄의회개여부가아니라, 전적으로하나님의은혜에달려있기때문이다. 자살한자는회개하지못했기때문에구원받지못한다는주장에대해구약학자메릴 (Eugene H. Merrill) 은하나님의무한한은혜는이런것에제한받지않는다고강조하면서, 다윗의경우를예로든다. 37) 살인했고범죄했던다윗은하나님이그에게생명의길을보이시고그의영혼을스올에버려멸망시키지않을것임을믿고노래했다고말하면서그의자녀에대한하나님의은혜는특정한잘못에도불구하고지속된다고강조했다. B. 성령훼방죄와자살성경에기록된, 유일하게사함을받지못할죄는오직 성령을훼방한죄 (the blasphemy against the Spirit)( 마12:31; 막3:28-29; 눅12:10) 밖에없다. 예수님이직접바리새인에게그렇게말씀하셨다. 사람에대한모든죄와모독은사하심을얻되성령을모독하는것은사하심을얻지못하겠고, 또누구든지말로인자를거역하면사하심을얻되누구든지말로성령을거역하면이세상과오는세상에서도사하심을얻지못하리라 ( 마 12:31-32) 이에대한해석이분분하지만권위있는신약학자카슨 (D.A. Carson) 은이죄는신약의히브리서의구절및신약의제반사항에비추어볼때 예수그리스도가하나님의아들이요구원자라는진리를성령의내적인증거를통해받았음에도불구하고의식적으로그리고의도적으로예수가하나님의아들이심과그의대속의죽음을거부하고그것으로부터떠나가는것 을의미한다고했다 ( 히6:4-6; 10:26, 29). 38) 많은학자들은예수님당시의바리새인들이예수가행하시는일들과능력이귀신의왕바알세불즉사탄을힘입어서한것으로간주하는것 ( 마12:22-24) 은이죄에해당하는대표적인예라고말한다. 교의학자벌카우어 (G.C. Berkouwer) 는바라새인들이귀신들이쫓겨나는일과같이너무나도명백하게하나님의나라와성령의권능이예수를통해나타나고계시되는현장을목도하면서도, 예수의메시야사역을사탄의대리자의사역으로돌리는것은의도적으로그리스도의구원사역을거부하고방해하는것을나타내는증거라고해석했다. 39) 교의학자바빙크 (Herman Bavinck) 에따르면, 이것은의식적으로하나님과그의구원사역을미워하고거부하는 사탄적인자세 (demonic posture) 와다르지않는것이기때문에사함을받지못하게된다는것이다. 40) 그런데후크마 (Anthony Hoekema) 는마가복음기사 ( 막3:28-30) 를분석하면서바리새인들은처음이아니라 " 계속적 "(continually) 으로그렇게말했다고해석하면서, 30절의 말하다 (elegon) 동사가미완료 (imperfect tense) 시제로나타난것을그근거로제시한다. 41) 바리새인들은이미하나님의성령의역사가그리스도를통해나타나는것을목도한 37) Eugene H. Merill, "Suicide and the Concept of Death in the Old Testament," 325. 38) D. A. Carson, Matthew in The Expositor's Bible Commentary 9: Matthew & Mark, Revised Edition (Grand Rapids: Zondervan, 2010), 337. 39) G.C. Berkouwer, Sin (Gra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 1971), 340. 40)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abridged in one volume,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2011), 379. - 11 -

바있지만, 계속적으로거부하고모독해왔다는말이다. 그러면자살이이에해당하는죄라고볼수있는가? 삶의어느순간에약함때문에, 혹은앞을볼수없는절망의구름때문에스스로의목숨을끊는것을성령을훼방한죄로간주할수있겠는가? 42) 그렇게말하기에는충분한신학적근거를찾기가쉽지않다. 살펴본바와같이, 이죄의핵심성격은 1) 성령의내적조명을받아알고있음에도, 2) 계속적으로일관되게, 3) 예수그리스도의복음과명백히나타나고있는그복음을대항하고거부하는것이다. 43) 이성격의틀에서조명해볼때일상에서발생하는자살은이와같은죄와는그성격이아주다르다. 자살을이런성령훼방죄와동일시하는것은무리가있기때문이다. 그러나만약어떤자가구원얻는믿음을부인하는차원에서하나님의존재, 내세, 구원등도없다고주장하며, 자기삶의주인은자기이기에자신이스스로의운명을결정한다는차원에서자살을택한다면그것은이죄에해당될수있을지모른다. 그러나이런유형의자살이과연일상의현장에서실제로발생할개연성이있을지는의문스럽다. 주위에서일반적으로일어나는자살, 즉극심한생활고, 참을수없는육체의고통, 정신적우울감, 또한소망이없는암담한상황에서행한자살을성령을훼방하는죄와동일시할수는없을것이다. VI. 개혁신학적조명 : 성도의견인교리와하나님의영원한작정 전통적으로개혁교회는하나님은영원한작정 (God s eternal decree) 에따라택자 와유기자를예정했다는작정교리와구원하기로택정한성도는결코그구원을잃어버리지 않는다는 성도의견인 (The Perseverance of Saints) 교리를견지해왔다. 개혁주의교회 가자살문제를신학적으로판단하려고할때이교리는매우중요한신학적근거를제공 해줄수있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17 장에수록되어있는견인교리는 (1) 참된신자 는전적으로종국적으로은혜로부터떨어져나갈수없고, (2) 그들은확실히끝까지견디 게되고, (3) 이확실성은인간이아니라하나님으로부터나오는것임을가르친다. 44) 1 항은 이렇게가르친다. 하나님께서자기의사랑하는아들안에서용납하고성령으로효력있게 부르시고또한거룩하게한자들은은혜의자리에서전적으로또는최종적으로타락할수 없다. 은혜의상태에서세상끝날까지확실하게견디며영원히구원을받게될것이다. 45) 이내용은한번하나님이구원하기로작정한사람은결코탈락될수없고구원을받는다는 것이다. 이교리를통해자살자를들여다볼때, 자살이라는그행위자체는구원에결정적 인변수가될수없음을알게된다. 핵심은택자에대한하나님의구원작정에있기때문이 다. 2 항에서성도의견인은 그들의자유의지가아니라성부하나님의자유롭고변치 않는사랑으로부터나오는그의선택작정의불변성과예수그리스도의공로와중보의효력 과, 그들속에내주해있는성령과하나님의씨의내주, 그리고은혜언약의본질에달려 41) Anthony Hoekema, Created in God's Image (Gra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 1986), 183. 42)http://www.desiringgod.org/resource-library/sermons/funeral-meditation-for-a-christian-who-commite d-suicide-1981 43) Bavinck, Reformed Dogmatics, 380. 44) G.I.Williamson,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For Study Classes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 1965), 126. 45)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ch. 17, 1. 이교리는예수님이말씀하신 내가저희에게영생을주노니영원히멸망치아니할터이요또저희를내손에서빼앗을자가없느니라 ( 요 10:28) 는말씀에근거하고있다. - 12 -

있다. 고선언한다. 이것이근거하는주요구절인로마서 8장 29-30절은이렇게진술하고있다 하나님이미리아신자들로또한그아들의형상을본받게하기위하여미리정하셨으니 또미리정하신그들을또한부르시고부르신그들을또한의롭다하시고의롭다하신그들을또한영화롭게하셨느니라. ( 롬8:29-30) 성도의견인은인간이아니라전적으로하나님이주체이고하나님의영원한작정에서말미암음을동고백서는바울은구절을통해분명히보여준다. 그런데동고백서 3장의 하나님의영원한작정 에관한교리에서는이것은하나님의기쁘신뜻과주권에서말미암는것이라고말하면서, 하나님은 앞으로가정된모든조건에서발생할지모르는것혹은발생할수있는것은무엇이든지아실지라도, 장래일로예지했거나, 그조건에서발생할것을미리아셨기때문에그것을작정하지는않았다 ( 웨신 3장 2항, 5항 ) 고말한다. 그리고하나님은피조물안에있는 믿음이나선행이나견인을미리보심이없이혹은피조물안에있는그어떤것을자질이나조건이나원인으로예견한없이선택 하셨다말한다 (3장 5항 ). 구원은하나님의영원하시고기쁘시고선하신주권적작정으로말미암는것임을분명히한다. 이렇게작정된자들은하나님이끝까지구원으로견인하신다고말한다. 바울사도가 그런즉 만일하나님이우리를위하시면누가우리를대적하리요 ( 롬8:31) 라고말하면서이세상의어떤것이나피조물도 우리를우리주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하나님의사랑에서끊을수없 [ 다 ]"( 롬8:38-39) 고말한것은작정교리와견인교리가근거하는중요한구절이다. 이견인교리의빛에서본다면, 사망이나생명이나환란과위험이나칼과마찬가지로자살도결코택한자를그리스도의사랑에서떨어지게할수없다고볼수있다. 인간이비록자유의지적으로자살을택한다하더라도, 하나님이성도를견인하는것에그어떤영향도미치지못한다. 왜냐하면자살이하나님의자비와주권에서나오는기쁘신선택의작정을변경할수도없고, 또그리스도의공로와중보의효력을무효화시키는힘이나공력이없기때문이다. 인간의자유의지의산물인자살과하나님의자유의지의산물인구원은인과관계가있는것이아님을이견인교리는잘정리해준다. 간혹 정말하나님이택한구원받은사람이라면어떤경우에도자살할수없고또하나님이그를자살하지못하도록할것이다 라는식의주장을펴는사람들이있다. 그러나이것은성경적신학적근거가충분한주장이라고볼수없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17장 3항은이주장에대해서도답을준다. 그럼에도불구하고성도들은사탄과세상의유혹과그들안에남아있는부패성의세력과자신들을견인하게하는방편을소홀히함으로죄에빠지며한동안그죄에머물기도한다." 신자들이늘의의상태에머물수있다는보장은없다. 신자들도사탄의유혹과육신의약함때문에때로는심각한죄들을범하기도한다는것이다. 그래서그것때문에, 하나님의마음을불편하게하고, 성령을근심하게하고 그것때문에일시적심판을받기도한다. 46) 이것은구약의언약백성들도하나님의율법을깨뜨렸고, 그로말미암아하나님의노를촉발시킨것과같은것이다. 그러나비록언약백성이율법을일시적으로범한다고하더라도그것이하나님과의언약을무효화하지는못했다. 그것은언약을맺으시는하나님의사랑과그사랑에의신실함에달려있기때문이다. 47) 선택된자라하더라도약하게될때극단적인죄를범하게될수도있다. 그러기 46)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ch. 17, 3. 47) Stanley Grenz, The Moral Quest,, 신원하역, 기독교윤리학의토대와흐름 ( 서울 : IVP, 2001), 124. - 13 -

에스스로생명을끊었다는것이그가선택받지못했음을드러내는증거라고말할수없다. 이것도성도들이육체의약함과부패함때문에또는사탄의유혹때문에범할수있는여러잘못들중의하나일뿐이다. 단지여타죄와는달리생명을돌이킬수없는치명적인죄일뿐이다. 평소매우경건하게살며도덕적으로흠잡을데없이살아온신자가과연 6계명을범할수있을까? 드물겠지만불가능한일은아니다. 7계명은? 그것도마찬가지이다. 다윗도 6계명과 7계명을범하지않았는가? 경건한자라도악함이나약함으로자살과같은죄를지을수도있는것이다. 그렇지만성도가치명적인악을범했다해도그것때문에구원에서배제되는것이라고말할수는없다. 하나님의신실하심과주권적사랑은여전히그사람에게역사하고있기때문이다. 예수님은의로운자들의죄를위해서만죽은것이아니다. 그십자가의은혜의효력은죄인들, 소외된많은사람들, 심지어절망의상태에서자기손으로생을접은그사람들에게도미치지않는게아니다. 이놀라운십자가의사랑의효력과범위에서제외될사람은아무도없다 ( 롬8: 39) VII 나가면서 : 바른교리로말미암는목회적안내와돌봄 A. 결론적요약사람들은때론다양한이유로앞이보이지않고소망이없을때, 삶의고통이너무심할때, 또는우울증이나정신분열증과같은질병이원인이되어자살을하곤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사람들은자신이생명을취할본래적권리가없다. 자살하는것은분명히피조물이하나님의주권을무시하고자기한계를인정하지않는악한행동이다. 신학자오코넬은이성격때문에자살은내재적으로죄일수밖에없다고말했다. 그래서기독교역사를통해교회와신학자들은자살을가장심한죄로간주했고경계해왔다. 이점은오늘도변함없다. 그렇지만자살한사람이반드시영원한저주에처하는것은아니다. 자살자는자살하는순간죄를회개하지도못하고죽지만, 하나님은개별행동뿐만아니라인간과삶의과정전체로그사람을판단하신다. 자살이라는한순간의행동이그사람의운명을최종적으로그리고총체적으로결정짓는것이아니다. 48) 인생이비록하나님을벗어나려고하는순간조차도그벗어나려고하는행동이그사람에대한하나님의주권적인사랑을막거나무효화할수없다. 그러기에자살이구원여부를결정하는결정적인요소가아니다. B. 목회적안내와돌봄을위한제언자살이라는사건이일어나면, 그유족과교회도꽤오랫동안고통을받기마련이다. 이런자들에게더상처를주지않기위해서라도교회는통설을바르게잡고그것이근거가없음을교육해야할것이다. 자살을예방하기위한선한목적이라도이렇게말하는것은삼가야한다. 오히려그런목적이라면힘든상황에있는자들을좀더찾아보고위로하는일에힘써야할것이다. 교회는구원은전적으로하나님의은혜로운선택의작정에서말미암는것이라는교리를성도들에게가르쳐야하고, 특히그유족들에게는이교리를심어주면서진심으로위로하고소망을갖게해야할것이다. 하나님의사랑과작정안에있는사람이었다면그하나님의사랑은변하지않음을확신시키며이제는남은자로서먼저간자의몫까지주를위해살아가도록권고해야할것이다. 48) Gilbert Meilaender, Bioethics: A Primer for Christian (Gra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 2006), 57. - 14 -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목회자는하나뱀처럼지혜로울필요가있다. 그것은자살이구원과무관하다는내용을공공연히설교하는것은조심하고오히려삼가야한다는것이다. 말틴루터가그것을권고했는데, 그이유는이런설교는자칫사탄에게자살을충동질하는기회를제공할수있다고판단했기때문이었다. 이면에서목회자는사려깊게행동할필요가있다. 이제마지막으로유족들과남은성도들에대한목회적돌봄의차원에서생각해볼것은자살자의장례문제이다. 목사와교회는이것에대해좀전향적으로고민하고검토할필요가있다. 로마가톨릭교회도여기에대해조금씩열어가고있다. 로마교회의구교회법은자살한자의장례를금했으나새교회법은장례식을거행했을때교회적이거나사회적인스캔들이될수있을그런자들의경우를제외하고는모든자살자들의장례금지를허물었다. 49) 큰변화가아닐수없다. 장례식의문제는기본적으로남은자들과유족을위한것으로이해했던어거스틴의생각을묵상해본다면, 오늘한국교회도이문제에대해개교회나아니면상회적차원에서진지하게고민하고씨름해보아야한다고생각한다. **** 부록 C. 자살예방을위해알아야할것 : 자살하는사람은반드시사인을보낸다. 자살을생각하거나시도한자들은, 충동적으로자살한사람들을제외하고는 ( 물론이런경우는아주드물다 ), 대부분어느정도의사인을미리주위사람들에게보낸다. 가장대표적인사인을들자면다음과같다. 1. 일반적으로관계가단절되고고립되어있고사람과의접촉을하지않고관계를회피한다. 일반적으로다른사람과함께시간을갖는것을싫어하거나, 그시간을점점줄여가다가, 혼자지내게되는경우가다반사이다. 이런생활로점점자신에갇혀지내게되고, 우울증에빠지게될가능성이높다. 우울증증세보이는자들특별히신경써야한다. 이들은외톨이로지내게되면서정서적으로외롭고, 독단적으로판단하게될가능성이많다. 우울증은무기력과자살로이어질가능성이큰질병이다. 우울증은자기비난을하기잘하고또자기연민에빠지기도잘한다. 내가죄를지어서, 내가가치가없어, 때로는무시를당하고 나는무시받아도당연한자! 라는생각에도달하곤이럴경우걷잡을수없는무가치감에사로잡히게되고, 극단적으로는하나님께도버림받았다고생각하게된다. -- 말을들어주고건네는말동무, 따뜻한눈빛으로응시하고들어주고손잡아주는친구가필요하다. 2. 죽고싶다는말을입밖에낸다. 이것은자살에대한생각이많았다는신호이고증거이다. 이것을고려하는사람은다른사람과대화할때직 간접적으로자살을비치게되어있다. 자살의지가있음을드러내는것이다. 미국의통계는자살자의 60% 는자살할계획을직접말하고, 약 20% 정도는간접적으로언급한다는것도이사실을잘보여준다. 49) K.H. Peschke, Christian Theology: Moral Theology in the Light of Vatican II, 그리스도교윤리학, 제 2 권김창훈옮김 ( 서울 : 분도출판사 1992), 345. - 15 -

목회자, 상담자, 친구들은 죽음 을언급하는교우가있으면새롭게인식을달리해야한다. 자살하겠다는식으로주위의사람에게직접말하거나또는전화를하는경우도있다. 그러면 또저런다! 라는식으로귀찮아하거나, 뭔가요구하려고저런다! 는식으로간주하고무시해서는안된다. 이것은매우심각하게취급해야한다. 그말을하면, 반드시그가어떤상태에있는지, 어느정도로심각한지, 약, 아파트옥상, 목맴등구체적방법을생각했는지즉각적으로가서알아봐야한다. 계획이구체적일수록자살실행가능성은높다고보아야한다. 평소우울증증세를보인사람들은더가능성이높다. 만약이런사람은결코혼자두어서는안되고, 전문이들이나병원에데려가약물치료를받도록해야한다. D. 자살유가족에대한목회적돌봄 1. 사랑했던이를잃고비탄에빠져있는유족들에게어떤교리적가르침이나권면보다물리적으로, 마음으로함께하고나누는것이훨씬더필요하다. 우는자와함께울라. ( 롬 14:15) 는바울의권고대로자살건에대해정죄하지말고슬픔과고통에힘들어하는남겨진이들과함께아파하고울어주어야한다. 바리새인들은율법을내세워판단하고정죄했지만, 예수님은조용히애통하는자들과함께아파했던것을기억할필요가있다. 우리는그동안신학적, 목회적성찰없이그냥판단하고정죄하고비난하는데신속하지않았는지돌아봐야한다. 유족들이자기마음을드러낼수있게하고들어주어야한다. 죽은사람은이미갔지만남은자들은계속고통과원망의피해를받게된다. 하나님에대해, 주위사람에대해, 자신에대해, 때로는간사람에대해서. 왜이런일이나에게일어났느냐? 하나님은이런일이일어날때그곳에없었는가? 라는식의울분이있다. 이것을헤아릴수있어야한다. 함께애통할때그고통은줄어든다. 이런기회를그들을위로할뿐아니라목회자와가까워지고목회자와교회에감사하게되는계기로삼아야한다. 2. 자살한자들을잃은상실감, 돌보지못했다는죄책감과같이다양한문제로고통받고있는자들을돌볼수있는후속장치를마련해가야한다. 유가족은자칫잘못하면우울증이나무기력증에빠질가능성이많다. 사랑하는사람을잃은상실감, 그리고자책감, 외부의비난과같은것으로몸과마음이약해질수있다. 이것가볍게생각해서는안된다. 단순한예배, 심방한두번으로될문제는아니다. 이런자책감과상실감은문득문득, 그리고반복적으로발생하게된다. 목회자와교회는좀길게시간을갖고이들을돌보기위해방안을마련해야한다. 어느일정기간동안계속돌보고점검하고방심하지말아야한다. 이이들에게바른신학으로권고하면서다시금그를만날종말론적소망가운데서간이가못다산몫까지도유족들이살아가도록의욕을북돋우고격려하고도와주어야한다. E. 자살한자들의장례문제 1. 장례식은남은자들과유족을고려하면서결정해야한다. 어거스틴은장례식의형식, 내용, 크기에대해크게비중을두지않았다. 그는물론구약의족장들의장례와예수님의장례의증거를통해서매장과장례식으로선인들의삶을기억하고기념하고영예롭게하는일이필요하다고보았다. 그러나어거스틴은매장되지못한채그의시신이흙으로덮이지않았다고하나님으로부터귀중히여김을받지못한것은아니라고보았고 ( 시 116:15), 경건한의인들과성도들의시체가때로는유린되거나찾지못하고묻히지못하는 - 16 -

일이생긴다고하더라도하나님의임재와분리되어있는것이아니기에크게개의할필요가 없다고생각했다. 기본적으로장례식은남은자들과유족들을위한것으로생각했다 ( 하나님 의도성, Bk1, 12) 2. 교회장에대한상회적고민과검토가필요하다. 이때까지한국개신교회들은어떤신학적으로정리된교리나공회차원의결정없이관습에따라자살자의교회장을꺼려왔었으나이것도최근교회에따라지역에따라달라져가고있다. 신학이아니라사회와교회의분위기와관습에따라움직여왔기때문에그분위기가바뀌면이에대한태도도변할수있다. 현재는목사에따라, 교회분위기에따라죽은사람의사회적, 교회적신분과지위에따라, 그리고그자살의성격과정황에대한판단에따라, 장례식여부는다르게결정이되는실정이다. 현재자살하는수가늘어나고있기때문에, 이문제는개교회나상회적인차원에서검토하고, 판단을내리는것이바람직하다고본다. 3. 장례예배를통해유가족과함께했던사람들에게위안과소망을주고, 먼저간사람이못다한충성된삶을권고할수있는기회가될수있기에장례예식에대한좋은시안을만들필요가있다. 나아가유가족을위로하기위해이경우에해당하는추도예배모범같은것도만들어보는것도전향적으로검토해나가야한다 ( 한국기독교윤리실천운동본부가마련한유가족예배모범참고 ). -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