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0. 14. ( 제 76 호 ) 아이돌그룹이이끄는新한류시대 목차 1. 新한류열풍의주역, 아이돌그룹 1 2. 한국아이돌그룹의성공요인 4 3. 시사점 11 작성 : 정태수선임연구원 (3780-8107) Taesoo.jung@samsung.com
요약 과거드라마가주도했던한류가이제아이돌그룹이주도하는새로운양상을보이고있다. 아이돌그룹이주도하는新한류는대상이문화콘텐츠의핵심소비계층인 10~20대여성으로확대되었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 新한류는과거중화권과동남아시아에서이제구미, 중동, 남미로까지확산조짐을보이고있으며, 한국에서인기형성후해외로전이되는것이아니라전세계동시다발적으로소비되는양상을보이고있다. 한국아이돌그룹의성공요인은크게 3가지로구분할수있다. 첫째, 다양한문화를녹여내는융합력이다. 즉, 서구음악을동양적으로세련되게소화함으로써해외에서도거부감없이수용할수있다는점이다. 여기에는현재한국의주류콘텐츠생산자들중상당수가미국팝에대한음악적기반을가지고있다는점을무시할수없다. 이러한융합력을기본으로하여다양성과변화무쌍한매력을발산하면서국내외적으로어필하고있다. 둘째, 최고를키워내는아이돌육성시스템이다. 한국의아이돌그룹은현재댄스, 가창력, 퍼포먼스전분야에서최고의실력을인정받고있다. 이는수년간의연습생기간을거쳐노래, 안무, 외국어, 자기관리등을철저하게트레이닝받는육성시스템이있었기에가능한것이었다. 이독특한육성시스템은초기대형기획사의장기적인투자로형성되었지만아이돌인기에힘입은수많은아이돌후보풀 (Pool) 이뒷받침되면서지속될수있었다. 한편, 10여년간의노하우가축적된기획사의현지화전략도아이돌그룹이세계적으로인기를끄는데주효했다. 셋째, 소셜미디어의확산과글로벌 ' 韓네트워크 ' 의역할이다. 유튜브로대표되는소셜미디어는한국아이돌의콘텐츠를전세계어디에서나소비할수있도록해준일등공신이다. 특히, 소셜미디어에서쏟아지는연습생시절의영상과무대영상등은한국아이돌그룹의진짜실력을입증하는계기가되었다. 한편, 전세계에흩어져있는교포, 급증하는유학생등의이른바 ' 韓네트워크 ' 도한류전파에큰역할을담당했다. 최근의新한류양상을볼때한국의 ' 아시아문화허브 ' 로서의잠재력은충분하지만자만은극히경계해야한다. 향후지역간수준차이는좁혀질것이자명하다. 따라서지속적으로차별화포인트를만드는것이중요하며, 그핵심은다양한문화콘텐츠가공존하는문화저변에있음을인식해야한다.
1 1. 新한류열풍의주역, 아이돌그룹 한국아이돌그룹전성시대 인기드라마를중심으로확산되었던초기한류에이어최근에는한국 아이돌그룹들이새로운문화아이콘으로新한류열풍을주도 - 2010 년한국아이돌그룹이아시아최대시장인일본에연이어진출하여 큰인기를끌면서아이돌그룹이새롭게조명받고있음 ㆍ소녀시대는일본에서사전홍보를전혀하지않았음에도 2010 년 8 월 데뷔기념쇼케이스 1) 에 2 만 2,000 명이운집하는등대성황을기록 - 일본뿐만아니라홍콩, 대만, 필리핀, 태국등아시아각국의가요 차트를한국아이돌그룹이석권 - 초기에비해최근의한류는대상이문화콘텐츠소비의핵심계층인 10~20 대젊은여성들로대폭확장되었다는면에서의의가큼 각국의한국아이돌그룹열풍사례 일본대만태국미국 - 소녀시대 ' 오리콘 ' 월간 4위 (2010. 9.), 카라 ' 오리콘 ' 주간 2위 (2010. 9.) 두그룹모두외국여자가수로서는오리콘역사상최고기록을경신 - 슈퍼주니어대만음악사이트 'KKBOX한일차트' 30주연속 1위 (2009. 11.) - 소녀시대는데뷔전이었음에도공연예매시작후예약서버다운 (2010. 8.) - 'V채널인터내셔널차트 ', 'MTV 인터내셔널차트 ' 등각종음악채널에서슈퍼주니어, 소녀시대를비롯한한국아이돌그룹이상위권을독식 (~ 2010) - 원더걸스빌보드싱글차트 'Hot 100' 에서 76위기록 (2009. 10.) - 美 LA스테이플스에서열린 'SM타운' 공연에 1만 5,000명이운집 (2010.9.8.) 주 : 'SM타운' 공연은 SM 소속가수들의해외투어로, 美공연에서는소녀시대, 슈퍼주니어등 SM 가수 40여명이美톱가수들만공연할수있다는 LA스테이플스센터에서 4시간동안공연. 전체관객의 70% 가량이非한인이었다는점에서의의자료 : 국내주요일간지및해외자료를종합 1) 쇼케이스 (Showcase): 신인가수나새음반을관계자에게널리알리기위하여갖는특별공연
2 新한류의전개양상 : 1 全방위적파급 중화권, 동남아시아, 일본에서구미, 중동, 남미로까지확산조짐 - 과거에는 K-Pop 의팬층이중화권, 동남아시아에한정되어있었으나 최근에는일본, 미국, 유럽, 중동, 남미로까지파급 ㆍ한국아이돌그룹의유튜브영상통계분석시조회수, 파급지역, 확산속도등다방면에서일본및중화권그룹과확연한차이 일본, 대만인기가수의경우조회지역이자국에편중된데반해 한국아이돌은한국, 일본, 동남아시아뿐만아니라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남미에서도조회수가상당 한국, 일본, 중화권아이돌그룹대표콘텐츠비교분석 주 : 1) 유튜브영상중각아이돌그룹의대표동영상 ( 조회수기준 ) 을비교분석 (2010년 10월 2일기준 ) 2) 조회지역분포에서 ' 다수 ' 와 ' 소수 ' 의명암구분은시간당조회수기준 3) 조회지역은접속한 IP 주소의지역 ( 국가 ) 을반영 4) 비교한 AKB48과蔡依林은각각일본과중화권에서최고의인기를구가자료 : YouTube 홈페이지 <www.youtube.com>
3 - 한국아이돌그룹의춤, 노래, 패션을따라하는소위 ' 커버 (Cover) 현상 ' 2) 의범위도아시아뿐만아니라非아시아지역으로까지확대ㆍ ' 커버문화 ' 는태국등동남아에서는이미하나의문화현상으로굳어졌으며최근에는유럽, 남미, 미국에서도흑인, 백인, 히스패닉등이한국아이돌그룹을따라하는영상이크게증가 한국아이돌그룹을따라하는아시아, 남미, 유럽의 10 代 아시아, 남미등에서는그룹단위로한국아이돌그룹을따라하는반면, 유럽, 미국등구미권에서는 1인 ' 커버영상 ' 이다수 - 태국, 필리핀등에서는수많은 K-Pop 커버대회와이를준비하는아마추어커버그룹이존재하여이들은연예인못지않은대중적인기를누림 ( 자료 : YouTube 홈페이지 <www.youtube.com>) 新한류의전개양상 : 2 전세계동시다발적소비 과거에는한국에서인기형성후해외로전이되는양상이었다면최근에는 동시다발적으로진행 2) - 한국에서발표되는콘텐츠가해외에서도즉시소비되는경향이뚜렷 ㆍ 2NE1 의신곡 < 박수쳐 > 의경우발표하루만에유튜브영상조회수가 47 만을돌파하여당일기준전세계유튜브조회수 1 위를기록 ( 한국, 일본, 대만, 홍콩, 호주, 캐나다, 영국에서모두 1 위 ) 일부아시아국가에서는아마추어뿐만아니라가수들까지한국아이돌의춤과노래, 콘셉트를모방하여저작권문제가불거지는경우도발생
4 지역적, 시간적차이가줄어들면서기획사들은콘텐츠현지화를최소화하고있는그대로의콘텐츠로승부하는경향 - 한국에서인기를끌었던히트곡과안무를그대로내보내거나일본등주력시장의경우에도일본어로만바꿔서재발표ㆍ일본 : 소녀시대는 < 소원을말해봐 > 를큰변형없이일본어로재녹음한 <Genie> 를일본데뷔곡으로발표했으며, 카라역시 < 미스터 > 를일본어버전으로진출ㆍ중화권 / 동남아 : 앨범을새로발표하지않고한국에서발매된앨범수록곡으로현지에서공연, 방송, 인터뷰등의프로모션활동 2. 한국아이돌그룹의성공요인 1 문화적측면 : 다양한문화를녹여내는융합력 한국음악은서구음악과동양적요소를잘융합시켜다양하고독특한 ' 맛 ' 을내며국내외적으로어필 3) - 힙합, 댄스, 소울, R&B 등영미권에서유행하는음악과안무를빠르게흡수하고동양적으로세련되게소화해냄으로써해외에서도거부감이없이수용 ㆍ " 현재세계적으로가장앞선주류는미국팝이며이를가장잘소화하여재해석하는것이바로한국아이돌의경쟁력 " ( 엠넷미디어 (Mnet Media), 콘텐츠사업본부강상돈상무 ) ㆍ " 한국아이돌의음악은강렬한중저음비트가특징인미국팝을기본으로하면서도다양한리듬과화려한보컬, 안무가더해져파급력있는수준에도달 "( 이시하라신, NHK 예능프로그램부총제작자 ) 3) 키쿠치마사히코 (2010.6.23.)." 韓国ガールズグループ特集 : カッコよさを追求!? 妹分 の人気の理由に迫る." Oricon Style. <http://www.oricon.co.jp/music/special/2010/kpop_girls0623/index. html>
5 - 서구음악을한국적으로재해석할뿐만아니라인도, 중국, 자메이카 등의폭넓은문화적감성을녹여내는독특한매력으로어필 현재주류콘텐츠생산자중상당수가미국팝에음악적기반을두고 있다는점도최근의서구음악에대한수용도를높이는요인 - 1960년대이후부터한국대중음악은미국음악에상당부분영향을받아왔으며이것이현재한국대중음악계의기저를형성ㆍ "1960년대이후한국대중음악을선도하고발전시킨사람들은대부분미8군소속이며, 한국대중음악의뿌리는여기서비록되었다고해도틀리지않음 "( 신중현, 가수 ) - 미국팝에대한경험이많은실력파재외교포및유학생들이작곡가, 프로듀서, 그룹멤버등으로참여하는경우가많아지면서콘텐츠수준향상에기여ㆍ테디 (YG, 2NE1/ 빅뱅프로듀싱 ), 박진영 (JYP, 원더걸스 / 비 /2PM /2AM 프로듀싱 ), 켄지 (SM, 소녀시대 / 동방신기 / 보아 /F(x) 작곡 ), 김영후 (SM, 동방신기 / 샤이니 / 보아작사ㆍ작곡 ) 등 다양성과변화무쌍함을기반으로쉽게질리지않는매력을보유 - 같은앨범, 심지어같은곡내에서도다양한분야와리듬을잘융합하고변화시키는등질리지않는매력을유지ㆍ같은그룹의앨범이라도노래의성격과안무, 패션등에서변화를줌으로써팬들의기대감을유발 - 멤버들도기본적인실력위에댄스, 노래, 예능등으로각자차별화된 다양한매력을발산
6 ㆍ팬들은좋아하는멤버를바꾸어가면서지속적으로지지 - 최근에는댄스, 힙합뿐만아니라밴드 ( 씨엔블루, FT 아일랜드등 ) 와 발라드 (2AM 등 ) 에주력하는아이돌그룹도출현하여인기몰이 대형기획사들도나름의색깔로차별화하며다양성확대에일조 - 기획사들은저마다추구하는음악스타일, 패션, 관리방식등에서점차뚜렷한차이를보임ㆍSM( 댄스 / 유로팝, 완벽하고순수한이미지 ), JYP( 댄스 / 랩 / 발라드, 섹시함 ), YG( 힙합, 자유분방 ), DSP( 댄스, 친근함 ) 에주력 ' 어울림 ' 과 ' 신명 ' 그리고 K-Pop ' 한국적특성 ' 에관한다양한분석에서조화를추구하는 ' 어울림 ', 역동성으로대표되는 ' 신명과흥 ' 이한국고유의정서이자한국인의기질적특성으로언급 - " 다양한군상들이어울려살아가는 ' 흥청거림 ' 이한국의멋 "( 이희승 ) - " 거친생명력과흥청거림이 'Koreanity', 다양한것이들썩이고서로어울려왁자지껄부글거리는것이바로흥청거림이며, 이는찌개와비빔밥으로대표되는한국음식문화와도일맥상통 "( 구본형 ) 다양성을조화시키는 ' 어울림 ' 과자유분방함의 ' 신명 ' 의정서가서구문화를세련되게소화하면서도화려한춤, 가창력을더해인정받는 K-Pop과닿아있음 ( 자료 : 구본형 (2005). 코리아니티경영. 서울 : 휴머니스트.) 2 시스템측면 : 최고를키워내는아이돌육성시스템 발군의퍼포먼스와가창력은한국특유의아이돌육성시스템에기인
7 - 현재한국아이돌그룹은댄스, 가창력, 퍼포먼스등에서최고의 실력을보유, 이전과다른새로운아이돌像을정립 - 치열한오디션으로선발되더라도수년간의연습생기간동안노래, 안무, 외국어, 자기관리를철저하게트레이닝받은후에야데뷔ㆍ연습생이되더라도치열한경쟁속에서낙오되는경우가다반사 SM은캐스팅 - 트레이닝 - 프로듀싱 - 프로모션의 4개전담부서를통해각파트별전문화와시스템화를추구 - 이전에볼수없었던프로페셔널한아이돌의모습에동남아, 중국을넘어일본도큰문화적충격으로받아들이는모습ㆍ " 곡, 가창력, 춤, 비주얼, 엔터테인먼트성의 5대요건이완벽한프로수준이며일본에는이런형태가존재하지않음." ( 고이케가즈히코, 日유니버셜뮤직사장 2010년 9월 8일후지TV < 도쿠다네 > 인터뷰中 ) 소속사내연습생群의이합집산으로다양한실험을거쳐최적의팀을 구성하는것이실력파아이돌그룹을탄생시키는비결 - 그룹멤버를사전에정하지않고콘셉트에맞게다양한조합을테스트하면서최적의구성을모색ㆍ원더걸스의새멤버혜림도본래현재미스에이의멤버로결정되었으나본격적인활동을앞두고원더걸스의멤버로전향 - 그룹으로데뷔한이후라도특정멤버는나름의특색으로솔로로활동 하거나그룹일부, 또는他그룹멤버와의다양한조합, 교환등으로 폭넓은가능성을모색
8 아이돌인기에힘입은수많은아이돌후보풀 (Pool) 도특유의아이돌육성시스템을가능하게하는강력한기반 - 과거에는길거리캐스팅이보편적이었으나이제는아이돌의인기를반영해기획사오디션에지원하는청소년들이폭발적으로증가ㆍSM은매주토요일에공개오디션, YG는데모영상을보내는방식의우편접수, JYP는매월 2번의공개오디션뿐아니라우편, 이메일, 해외접수를실시하며평균수백대 1 이상의경쟁률을기록ㆍ엠넷의스타발굴리얼리티프로그램인 < 슈퍼스타K2> 의경우 2010년초 135만대 1이라는경이적인경쟁률을기록 전략적인그룹명, 외국인멤버기용, 외국어앨범발매등기획사의전략적현지화노력으로외국팬의저변을넓히고지속력을확보 - 중국, 태국등외국유망주들을연습생으로육성해아이돌그룹멤버에포함시키는등외국팬층의저변을확대하려고노력ㆍJYP: 2PM의닉쿤 ( 태국 ), 미스에이의지아와페이 ( 중국 ), SM: F(x) 의빅토리아와엠버 ( 중국 ) 의영입으로해외팬들에게큰호응 - 한국아이돌의폭발적인기에힘입어한국대형기획사의아이돌육성시스템과글로벌전략등이세계적으로주목ㆍSM, JYP 등한국대형기획사대표들이하버드비즈니스스쿨등유수의대학에서아시아엔터테인먼트대표자로초청받아강연을하기도함 3 환경적측면 : 소셜미디어의확산, 글로벌韓네트워크의역할 유튜브로대표되는소셜미디어의확산이新한류열풍의기폭제로작용
9 - 기획사에서제공하는공식뮤직비디오를비롯하여다양한퍼포먼스가담긴콘텐츠를전세계어디에서나손쉽게소비ㆍ유튜브가자막삽입서비스 (2008년) 와음성자막변환서비스 (2009년) 등을시작하면서언어장벽도점차낮아지고있는상황 - 무대영상, 연습생시절의모습, 출연한예능프로그램영상등이공개ㆍ확산되면서아이돌멤버각각의끼와실력이입증ㆍ소녀시대 <Oh> 의댄스연습동영상의경우유튜브에서 2010년 10월현재 370만이상의조회수를기록중이며, 대부분의댓글은멤버각각의숨은댄스실력에대한놀라움을표시 - 소비자들은관심있는콘텐츠를커뮤니티사이트,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등他소셜미디어에링크하고공유함으로써확산이한층가속ㆍ " 빅뱅의곡을비롯한많은 K-Pop이유튜브나트위터와같은소셜미디어를통해기존에접근하기어려웠던미국, 유럽시장까지파급되고있음 "( 美 타임 誌, 2010년 8월 26일 ) 소셜미디어상의한국아이돌콘텐츠가공신력있는해외언론이나관련 업계에직접노출ㆍ전달되어강력한네트워킹효과를발휘 4) - 해외프로듀서, 안무가, 가수등영향력있는업계관계자들의주목을 끌면서해외시장의공식진출의교두보역할을담당하기도함 ㆍ원더걸스도 2008 년미국의연예파워블로거인페레즈힐튼 4) 이 < 노바디 > 뮤직비디오를극찬하며동영상을올려화제가되었으며, 이를본 美최대의에이전시 CAA 와의계약으로미국진출의기반마련 페레즈힐튼은미국내연예계가십을전달하는미국내파워블로거로, 그가운영하는페레즈힐튼닷컴은월간순방문자수만 150 만명에달하며세계적인음악전문지인 빌보드 가선정한 ' 전세계에서음악을홍보하는가장좋은방법 ' 순위에도 34 위에랭크되어있음
10 윌아이엠도반해버린 2NE1 세계적인그룹블랙아이드피스의리더이자저명한프로듀서인윌아이엠은우연히 2NE1의뮤직비디오를본후같이앨범작업을할것을제의 - " 당신들의영상은감명깊었고훌륭한재능이었다. 같이작업해서전세계사람들을반하게하자 " 는영상메시지를전달했고이것이각종채널에서공개 - 현재 2NE1은윌아이엠과함께미국을비롯한전세계를겨냥한앨범작업을진행중이며, 작업내용이엠넷의 2NE1 전문채널 '2NE1 TV' 에공개되어화제 ( 자료 : YouTube 홈페이지 <www.youtube.com>; 엠넷 <2NE1 TV 시즌2> (2010.9.28.) 전세계에흩어져있는교포, 급증하는유학생등이른바 ' 韓네트워크 ' 등도한류전파에큰역할을담당 - 해외 K-Pop 팬의경우한국친구의권유로팬이되었다는의견이다수 ㆍ유튜브분석결과한국아이돌그룹콘텐츠의소비지역은한국 유학생이나교포가많은영어권과중화권이큰비중을차지 - 팬클럽과커뮤니티에속한일부한국유학생이나교포들은한국어콘텐츠를영어로전환하거나편집하여다시소셜미디어채널에올리면서확산에기여 新한류확산에는기존의드라마로대표되는초기한류의영향으로이미어느정도한국문화의수용기반이높아진여건도긍정요인으로작용
11 3. 시사점 더욱차별화된콘텐츠확보에전력을기울어야할시점 - 지역간수준차이는점차좁혀질것이자명하며소셜미디어확산, 글로벌화가오히려한류를위협하게될가능성상존ㆍ태국, 대만등은한국과비슷한모방콘텐츠를양산하거나한국인스태프뿐아니라멤버까지영입하여수준이급속도로향상중 - 현재의우위를지속할수있는차별화된포인트를만들어내는것ㆍ차별화된포인트의근간은다양한문화콘텐츠가공존하는문화저변에있음을인식ㆍ현재와같이아이돌그룹에자본이집중되는모습은장기적으로바람직하지않으며他분야에도관심을기울일필요 과거홍콩누아르영화의몰락에는성공경험에매몰되어폭넓은콘텐츠에 대한 ' 질 ' 적투자없이 ' 양 ' 으로승부했던점이가장큰패착으로작용 자원의절대적인열세속에서도한국의아이돌그룹이세계적인기를구가하고있는것은글로벌경쟁을하는한국기업에도시사하는바가큼 - 콘텐츠저변이부족했던상황에서장기적관점의전략적투자가결국 ' 한국아이돌의오늘 ' 을이끌어낸것이며, 이는과거한국글로벌기업의성장방식과유사 - 새로운변화를모색하는기업들역시도전정신을발휘하되치밀한계획과준비를통해리스크를관리하여성공경험을축적해나가는것이중요 - 以上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