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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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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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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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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10대 모바일 이용행태 트렌드 리포트

목차 I. 조사개요 1 II.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2 1. 모바일인터넷이용빈도및시간 2 2. 모바일인터넷단말기보유현황 3 3.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현황 3 4. 모바일인터넷접속방법 4 5. 모바일인터넷이용장소 4 6. 무선랜이용희망장소 5 7. 모바일인터넷이용목적 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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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스웨덴 등 주요국의 자동차업계 가구업계 광고업계 중심으로 해시태그 마케 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도 SNS업체와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대형 포 털사, 삼성전자 등의 IT업체로 확산되는 분위기. 향후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 케팅 목적의 해시

2.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사용자비교분석 하태림연구원 년 9월기준스마트폰가입자는 3,088 만명 1) 으로전체이동전화가입자점유율 58% 를차지하여같은해하반기부터일반휴대폰점유율 (46.5%) 을넘어섬 - LTE 서비스가입자도 1천만명 (SKT 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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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기존선행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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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및트렌드 2 호 나. 모바일동영상광고방식과점유율 모바일동영상광고는일반이용자들이스마트폰과태블릿PC에서모바일인터넷에접속하여사진과영상등멀티미디어콘텐츠를소비및공유하게된이후본격적으로시장이형성 - 이용자들이스마트폰과태블릿PC에서멀티미디어콘텐츠를이용하는경로는크게네이티브앱과브라우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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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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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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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모바일강국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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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2 KISDI STAT Report / Vol 분석목적 - 스마트폰의보급확대에따른세대간미디어이용행태의변화특성을분석하고시사점을도출 응답자특성 - 가구의경우 1년인구주택총조사결과의시도별가구분포와지역구분 ( 동부, 읍면부 ), 주택유형, 가구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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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란사람들의의견, 생각, 경험, 관점등을공유하기위한온라인툴과플랫폼을뜻하며, SNS(Social Network Service) 는소셜미디어의한종류로사람과사람을연결하고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등을통해타인과의관계를관리하는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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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10 대편

[ 단위 :%] (n=243) (n=226) 57 57 [ 학업관련항목 ] 24 20 10 6 5 12 2 2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4

Ⅰ 48 57 51 [base: 전체, 단위 :%] 전체 (n=1,000) 10 대남자 (n=51) 10 대여자 (n=46) 41 32 33 22 26 24 17 12 9 11 4 4 온라인강의 온라인커뮤니티 학원 SNS 동호회 / 스터디모임활동 ( 블로그, 카페등 ) ( 페이스북, 카카오톡등 )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5

Ⅰ [base: 전체, 단위 :%] 65 65 56 53 61 63 61 56 56 55 66 67 48 50 전체 (n=5,000) 10 대남자 (n=243) 10 대여자 (n=226) 60 41 34 19 가족과시간보내기 TV 시청잠자기친구와시간보내기휴식게임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6

Q : 귀하는평소사회적인네트워킹 ( 친분교류및커뮤니케이션활동 ) 을어떻게하나요? [ 비대면온라인활동 ] [base: 전체, 단위 :%] 전체 (n=1,000) 10 대 (n=97) 80% 86% 62% 44% 23% 31% 28% 13% 10% 2% 메신저 SNS 온라인커뮤니티 소속집단내교류 동호회활동 ( 카카오톡, 라인등 )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등 ) ( 블로그, 카페등 ) ( 직장, 학교, 모임등의대면활동 )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7

59 59 [base: 전체, 단위 :%] 전체 (n=1,000) 10 대남자 (n=51) 10 대여자 (n=46) 52 33 19 22 27 20 2 4 4 0 모바일 / 앱게임 PC 게임콘솔게임평소게임을하지않음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8

[base: 전체, 단위 :%] 69 65 67 69 78 72 전체 (n=1,000) 10 대남자 (n=51) 10 대여자 (n=46) 48 44 41 11 4 0 PC 쇼핑모바일쇼핑오프라인매장 TV 홈쇼핑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9

[base: 디지털광고접촉경험자, 단위 :%] (n=51) (n=45) 76 76 44 28 16 14 14 12 20 13 11 11 게임디지털 / 가전식품도서취미 / 악기문화 / 생활 뷰티 / 화장품패션 / 잡화문화 / 생활취미 / 악기식품게임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10

[base: 전체, 단위 :%] 31 37 28 25 22 23 32 31 전체 (n=5,000) 10 대남자 (n=243) 10 대여자 (n=226) 16 8 4 6 6 4 3 제품이미지강조제품내용강조유머와재미전통과유대감호기심자극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11

조사방법 Online Survey 조사지역 서울 / 경기 / 인천및 4 대광역시 ( 부산 / 대구 / 광주 / 대전 ) 조사대상 만 1359 세남녀 ( 스마트폰사용자 ) 일평균 1 시간이상 PC/ 모바일인터넷이용자 일평균 1 시간이상 TV/ 인터넷통한 TV 시청자 표본구성 총 1,200 명, 조사목적에따른임의할당 연령 / 성별 남성 여성 Total 10대 100 100 200 20대 150 150 300 30대 150 150 300 40대 100 100 200 50대 100 100 200 Total 600 600 1,200 조사일시 2018 년 03 월 30 일 ~ 04 월 05 일 13

[base: 연령전체, n=1,200] 성별 연령 지역 여성 50% 남성 50% 40 대 17% 50대 17% 10대 16% ( 만1318) 20대 25% 대전, 4% 광주대구 4% 7% 부산 10% 서울및수도권 75% 30대 25% 직업 결혼여부 가구소득 [base: 성인 n=1,000] 중 / 고등학생 12% 자영 / 기능 / 판매직 12% 대학생 / 대학원생 17% 전업주부 9% 기타 6% 직장인 / 전문직 45% 기혼 40% 미혼 60% 700 만원이상 17% 400 만원이상 700 만원미만 43% 400 만원미만 40% 14

Ⅰ [base: 전체, 단위 :%] 전체 (n=200) 남자 (n=100) 여자 (n=100) [base: 전체, n=200, 단위 :%] 10대남자 10대여자 (n=100) (n=100) 60 54 66 48 36 59 43 71 41 31 50 63 56 26 40 44 35 12 10 동영상서비스게임 / 게임사이트포털메신저 26 7 17 34 12 48 59 76 15 25 6 SNS 14 33 동영상콘텐츠시청인터넷서핑게임 SNS/ 채팅 11 3 인터넷커뮤니티 3 4 1 순위 1+2+3 순위 16

Ⅰ [base: 전체, 단위 :%] [base: 전체, n=200, 단위 :%] 전체 (n=200) 남자 (n=100) 여자 (n=100) 10대남자 10대여자 (n=100) (n=100) 61 27 메신저 30 66 63 61 64 54 50 58 43 34 51 30 46 61 34 29 35 18 7 동영상서비스 SNS 게임 / 게임사이트 48 22 22 52 62 14 28 5 포털 16 38 동영상콘텐츠시청 SNS/ 채팅인터넷서핑게임 12 4 인터넷커뮤니티 4 9 1 순위 1+2+3 순위 17

포털 SNS 메신저동영상서비스 증가 49 46 53 49 43 54 49 52 46 58 52 63 비슷 감소 43 48 7 6 38 36 9 15 43 15 30 16 41 41 42 9 7 12 35 40 7 8 30 7 전체 남자 여자 전체 남자 여자 전체 남자 여자 전체 남자 여자 (174) (83) (91) (143) (61) (82) (181) (88) (93) (191) (92) (99) [base: 각서비스이용경험자, 단위 :%] 18

[ 궁금한사항포털에즉시검색 ] [ 디지털콘텐츠를포털중심으로소비 ] 그렇다 84 78 90 71 65 76 보통 그렇지않다 15 22 9 1 1 전체 남자 여자 (174) (83) (91) 24 6 29 전체 남자 여자 (174) (83) (91) 6 19 5 [base: 포털이용자, 단위 :%] 19

[ 공유 / 좋아요상태표시에적극적 ] [ 글 / 의견적극적으로포스팅 ] [ 브랜드계정과교류에참여 ] 그렇다 46 44 48 34 33 34 41 46 38 보통 29 30 28 27 28 26 29 26 32 그렇지않다 25 26 24 40 39 40 29 28 30 전체 남자 여자 (143) (61) (82) 전체 남자 여자 (143) (61) (82) 전체 남자 여자 (143) (61) (82) [base: SNS 이용자, 단위 :%] 20

90 전체 (n=143) 남자 (n=61) 여자 (n=82) 69 54 50 36 60 38 49 25 6 7 6 6 5 6 페이스북 (Facebook) 인스타그램 (Instagram) 트위터 (Twitter) 카카오스토리 (Kakao Story) 밴드 (Band) [base: SNS 이용자, 단위 :%] 21

페이스북 (n=77) 트위터 (n=34) 인스타그램 (n=25*) 지인 / 친구 / 가족등주변인들이많이사용해서 53 관심사에대한정보검색 / 습득이쉬워서 65 일상기록 / 공유에적합해서 48 가장익숙해서 45 콘텐츠공유 / 전달쉬워서 38 사용하기쉽고간편해서 40 시간을보내기좋아서 36 다양한의견을접하기쉬워서 32 가장익숙해서 32 사용하기쉽고간편해서 34 가장익숙해서 29 관심사에대한정보검색 / 습득이쉬워서 32 유행 / 트렌드를확인하기쉬워서 25 시간을보내기좋아서 29 콘텐츠공유 / 전달쉬워서 32 [base: SNS 이용자, 단위 :%] 22

[ 지인에게기사 / 콘텐츠공유 ] [ 브랜드계정과교류 ] 그렇다 50 45 55 50 43 56 보통 31 36 27 27 28 25 그렇지않다 18 18 18 24 28 19 전체 남자 여자 (181) (88) (93) 전체 남자 여자 (181) (88) (93) [base: 메신저이용자, 단위 :%] 23

98 97 100 카카오톡주요이용이유순위 (n=161) 전체 (n=181) 남자 (n=88) 여자 (n=93) 가장익숙해서 77 지인 / 친구 / 가족등주변인들이많이사용해서 65 PC- 모바일간호환성이좋아서 21 43 47 40 메시지전송확인 ( 수신 / 발신여부 ) 이가능해서 20 친구검색 / 추가및연락처검색 / 등록이쉬워서 18 7 9 9 5 6 2 3 3 3 3 7 카카오톡 (Kakao Talk) 페이스북메신저 (Facebook Messenger) 라인 (Line) 스카이프 (Skype) 아이메시지 (imessage) 디스코드 (Discord) [base: 메신저이용자, 단위 :%] 24

[ 콘텐츠보기위해정기결제 / 이용권구매 ] [ 추천영상자주시청 ] 그렇다 15 17 12 보통 24 21 27 58 58 59 그렇지않다 61 62 61 28 26 29 14 16 12 전체 남자 여자 (191) (92) (99) 전체 남자 여자 (191) (92) (99) [base: 동영상서비스이용자, 단위 :%] 25

[ 단위 :%] 10 대 (200) 20 대 (300) 80 78 경험 없음 18 경험 없음 23 30 대 (300) 72 경험 있음 82 경험 있음 77 40 대 (200) 63 50 대 (200) 58 27

전체 (n=159) 남자 (n=82) 여자 (n=77) 68 62 73 60 39 39 17 31 47 40 36 29 29 27 22 17 12 43 1 인미디어 / 크리에이터방송 게임중계 / 이벤트음악관련콘서트 / 페스티벌 / 시상식중계 스포츠이벤트 ( 올림픽, 야구, 테니스등 ) TV 콘텐츠 ( 드라마 / 예능등 ) 스타 / 셀럽참여방송 [base: 온라인실시간 (Live) 방송시청자, 단위 :%] 28

1 인미디어 / 크리에이터방송 유튜브 41 트위치 36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17 페이스북 12 아프리카 TV 9 스포츠이벤트음악관련콘서트 / 스타 / 셀럽참여방송 ( 올림픽, 야구등 ) (n=34) (n=34) 페스티벌 / 시상식중계 (n=29) 유튜브 61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59 유튜브 54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59 스트리밍서비스 ( 왓챠플레이, 티빙, pooq 등 ) 15 페이스북 13 카카오 ( 카카오 TV, 카카오페이지등 ) 9 TV 콘텐츠게임중계 / 이벤트 (n=91) (n=56) ( 드라마 / 예능등 ) (n=36) 유튜브 83 트위치 38 페이스북 19 아프리카 TV 18 트위터 11 유튜브 53 인스타그램 43 아프리카 TV 10 페이스북 9 유튜브 59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38 스트리밍서비스 ( 왓챠플레이, 티빙, pooq 등 ) 34 페이스북 20 트위치 12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52 페이스북 20 카카오 ( 카카오 TV, 카카오페이지등 ) 10 트위터 9 [base: 온라인실시간 (Live) 방송의각콘텐츠주시청자, 단위 :%] 29

그렇다 40 40 39 29 28 보통 그렇지않다 44 36 35 37 24 25 25 27 36 36 보통 30 그렇지않다 24 그렇다 45 보통 43 그렇다 34 그렇지않다 23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base: 온라인실시간 (Live) 방송시청자, 단위 :%] 30

전체 (n=200) 남자 (n=100) 여자 (n=100) 62 53 71 53 60 46 39 29 19 4 5 3 TV 모바일 PC/ 노트북태블릿 [base: 전체, 단위 :%] 31

[ 단위 :%] 그렇다 42 57 47 42 34 [ 모바일사용용도 ] [base: 스포츠경기시청시모바일사용자, n=157] 48 보통 그렇지않다 37 22 29 14 33 20 32 27 33 34 경기 / 이벤트 33 31 경기 / 이벤트관련 SNS를통한 25 이벤트 / 게임관련 20 메신저통한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라이브방송시청 뉴스 / 정보검색 이벤트 / 게임관련의견공유 주요영상재시청 이벤트 / 게임관련의견공유 32

[ 단위 :%]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43 48 48 33 29 35 25 22 17 41 33 27 33 36 32 보통 33 그렇지않다 25 그렇다 42 보통 32 그렇지 않다 25 그렇다 43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33

[ 단위 :%] 10 대 (200) 86 20 대 (300) 30 대 (300) 69 83 경험 없음 14 경험 있음 86 경험 없음 15 경험 있음 85 40 대 (200) 59 50 대 (200) 50 35

81 전체 (n=171) 남자 (n=86) 여자 (n=85) 60 55 39 31 30 7 30 31 23 26 21 13 14 13 4 7 게임뷰티 / 패션요리 / 먹방연예 / 음악관련영화 / 드라마스포츠관련 [base: 1 인미디어시청자, 단위 :%] 36

33 28 그렇다 61 47 51 보통 31 53 40 32 54 그렇지않다 8 15 TV보다재미있다 보다더유용하다 등장브랜드 / 제품이 기억에잘남는다 13 16 등장브랜드 / 제품을찾아보는편이다 18 등장브랜드 / 제품품질 / 기능에신뢰가간다 [base: 1 인미디어시청자, n=171, 단위 :%] 37

[ 단위 :%] 10 대 (200) 49 20 대 (300) 30 대 (300) 43 50 경험 없음 61 경험 있음 39 경험 없음 42 경험 있음 58 40 대 (200) 38 50 대 (200) 34 38

전체 (n=200) 남자 (n=100) 여자 (n=100) 66 48 39 56 41 37 34 30 32 31 33 32 15 21 19 9 18 19 웹툰게임뮤직비디오 / 음원영화웹드라마 TV 프로그램콜라보 [base: 전체, 단위 :%] 39

Q. 브랜디드콘텐츠가광고라는것을금방알아보는편인가 그렇다 보통 70 69 65 71 64 보통 26 그렇다 69 보통 26 그렇다 71 그렇지않다 26 20 28 25 31 그렇지않다 5 그렇지않다 3 4 11 8 4 4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base: 브랜디드콘텐츠접촉경험자, 단위 :%] 40

그렇다 40 19 26 48 24 19 43 58 보통 44 56 41 그렇지않다 15 10 33 24 기존광고보다재미있다 SNS에공유한경험이있다 등장한브랜드 / 제품이 기억에잘남는다 등장한브랜드 / 제품을찾아보는편이다 등장한브랜드 / 제품품질 / 기능에신뢰가간다 [base: 브랜디드콘텐츠접촉경험자, n=97, 단위 :%] 41

[base: 전체, n=200, 단위 :%] [base: 전체, n=200, 단위 :%] 사용경험有 23 29 16 사용경험無 34 30 37 37 32 29 26 22 무엇인지몰랐음 44 41 47 전체남자여자 스크롤광고 ( 따라오는배너 ) 팝업광고 자동으로 영상 / 소리 프리스티셜광고 ( 콘텐츠로딩전 대형고정광고 재생하는광고 강제노출 ) 43

[base: 전체, n=200, 단위 :%] [base: 전체, n=200, 단위 :%] 의향있음 55 55 55 의향있음 38 38 37 보통 33 32 33 보통 30 27 33 의향없음 15 18 12 의향없음 30 30 30 전체남자여자 전체남자여자 44

[ 단위 :%] [base: 스마트스피커사용경험자, n=39, 단위 :%] 10 대 (200) 20 77 20 대 (300) 24 30 대 (300) 22 44 31 40 대 (200) 17 23 15 50 대 (200) 26 음악재생질문 / 대화하기날씨 / 데일리 업데이트 타이머 / 알람 뉴스 / 정보확인 46

[base: 전체, n=200, 단위 :%] [base: 전체, n=200, 단위 :%] 65 의향있음 32 31 33 45 39 보통 37 40 33 24 20 의향없음 32 29 34 음악재생질문 / 대화하기집안의온도 / 조명 조절 날씨 / 데일리 업데이트 뉴스 / 정보확인 전체 남자 여자 (435) (125) (120)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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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SK 텔레콤공식계정, 최근누적데이터기준 (2017.2 게시 ) 50

* 유튜브오뚜기공식계정, 최근누적데이터기준 (2017.11 게시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