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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_Company Brief

Transcription:

SU2016006 Survey Report Survey 2016 스마트폰앱이용행태 스마트폰앱이용행태와인앱광고에대한소비자태도분석 2016. 06

5 / 2 O P E N 프로 (PROFESSIONAL) 들을위한마케팅지식창고 DMC REPORT PRO DMC 리포트PRO 는연회원제로운영되는DMC 리포트의프리미엄브랜드입니다. 광고마케팅분야전문지식그룹으로서DMC 가축적해온최고수준의인사이트를 DMC 리포트PRO 를통해만나보실수있습니다. Extensive Professional Intelligent 트라이얼 ID 신청을통해한차원수준높은 DMC 리포트 PRO 를체험해보시기바랍니다. 확인하기 * DMC 리포트회원은동일한아이디로 PRO 서비스이용가능 WHY -PRO. 1. 데일리로글로벌트렌드정보제공 2. 가장전문적이고심도있는마켓인사이트제시 3. 즉시적활용가치가높은실무최적화자료제공 5. 프리미엄의품격에맞는프라이빗서비스제공 6.. DMC가추구하는마케팅인텔리전스의총산실 7. 마케팅초보부터실무자, 전문가까지맞춤형자료제공 4. DMC 리포트유료보고서전체자유열람 PRO 는프로와상의하세요 02-6230-6628 / pro@dmcmedia.co.kr

PREMIUM REPORT 마케팅커뮤니케이션및광고전략수립을위한 2016 년 No.2 인사이트보고서발행! 지난해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대한관심과이용이폭발적으로증가하며미디어시장의판도를흔들었습니다. 지상파의본방송시청률은점점더하락세를보이고있고, TV 가없는제로 TV 가구가증가하고있으며, 온라인동영상플랫폼시장은더욱다채로워지고있습니다. 본보고서는온라인동영상광고에대한타겟오디언스의태도와그효과가궁금한광고주, 광고대행사, 매체사그리고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담당하고있는마케터들에게동영상및동영상광고시장의현황과전망은물론이고소비자에대한이해를제공함으로써광고전략수립에있어유용한인사이트를제시하고있습니다. [ 보고서구성내역 ] 멀티스크린이용자의동영상시청행태분석 온라인동영상광고접촉태도및효과 온라인동영상마케팅전략수립가이드 보고서구매하기 기존 DMC 리포트의 소비자인사이트보고서 가 DMC 리포트 PRO 에서 인사이트보고서 로변경되었습니다. 이후인사이트보고서는 DMC 리포트 PRO 를통해서만구매및열람이가능하오니, 구매시확인을부탁드립니다. 2016 인사이트보고서 LINE UP No.1 2016 인터넷쇼핑행태및광고효과분석보고서 (2015.04.27 발행 ) 자세히보기

Table of Contents 1. 스마트폰앱 / 웹이용비중 05 2. 스마트폰앱다운로드현황 06 3. 스마트폰앱유지 (Retention) 현황 07 4. 스마트폰앱유형별보유개수 08 5. 스마트폰기본앱에대한태도 09 6. 스마트폰기본앱적정개수 11 7. 스마트폰인앱광고클릭경험및클릭이유 12 8. 스마트폰인앱광고에대한태도 13 Research Methodology DMC미디어가조사목적으로모집하고운영하고있는 DMC패널 ( 만 19세이상 59세이하남녀 ) 중스마트폰이용자를대상으로 2016년 5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온라인조사를통해전국에서총 321명을조사함 본연구보고서의모든저작권은 DMC 미디어에있습니다. 보고서의내용을부분적으로발췌하거나인용할시에는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관련문의 : DMC 미디어 MUD 연구팀 mud@dmcmedia.co.kr DMC Media Digital Media Convergence Company 4

1. 스마트폰앱 / 웹이용비중 스마트폰이용시웹보다앱을더많이이용 스마트폰이용자를대상으로앱과웹이용비중을조사한결과, 앱이용이웹보다약두배많은것으로나타남. 성별, 연령대별차이없이앱이용비중이높게나타나나, 남성보다여성, 연령대가낮을수록앱이용비중이높은경향을보임. ( 단위 : %) 앱 웹 남성 (n=209) 64.5 35.5 여성 (n=112) 68.9 31.1 앱 66.0 웹 34.0 68.4 31.6 20 대 (n=86) 66.1 33.9 30 대 (n=139) 63.8 36.2 40-50 대 (n=96)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5

2. 스마트폰앱다운로드현황 최근 6 개월간쇼핑앱을가장많이다운로드 최근 6 개월간가장많이다운로드한앱은쇼핑으로, 응답자의 63.9% 가쇼핑앱을다운로드함. 다음으로는게임 60.1%, 소셜콘텐츠 58.9% 등의순으로나타남. 쇼핑앱의최근다운로드율이높게나타나는것은모바일쇼핑시장의경쟁심화로앱다운로드시다양한혜택을제공하는등유통업체가공격적마케팅을펼치고있기때문인것으로판단되며, 게임과소셜콘텐츠의다운로드율이높은것은기존앱의업데이트와새로운앱의출시때문인것으로판단됨. ( 단위 : %, 복수응답 ) 63.9 60.1 58.9 55.1 52.0 50.5 47.4 34.3 34.0 34.0 32.7 23.4 20.6 20.2 8.7 응답자특성별 사례수 쇼핑 (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등 ) 게임 소셜콘텐츠 ( 커뮤니티, SNS, 카페등 ) 금융 / 보험 ( 가계부, 은행, 신용카드등 ) 교통 ( 대중교통정보, 지하철등 )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메신저등 ) 사진 ( 사진편집, 카메라등 ) 뉴스 / 정보 ( 뉴스, 잡지등 ) 음악 ( 음악스트리밍등 ) 여행 ( 항공, 숙박, 예약정보등 ) 미디어및동영상 (TV, 영화, 라디오등 ) 만화 ( 웹툰등 ) 라이프날씨스타일 ( 날씨정보등 ) ( 음식배달, 맛집검색등 ) 리워드앱 (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등 ) 전체 (321) 63.9 60.1 58.9 55.1 52.0 50.5 47.4 34.3 34.0 34.0 32.7 23.4 20.6 20.2 8.7 성별 남성 (209) 60.3 61.2 60.3 53.6 52.6 53.1 37.3 42.1 29.7 25.8 35.4 24.4 20.6 19.6 9.6 여성 (112) 70.5 58.0 56.3 58.0 50.9 45.5 66.1 19.6 42.0 49.1 27.7 21.4 20.5 21.4 7.1 20 대 (86) 61.6 60.5 62.8 53.5 54.7 54.7 68.6 27.9 44.2 37.2 31.4 33.7 18.6 20.9 5.8 연령대별 30 대 (139) 68.3 65.5 59.7 59.0 54.0 54.0 44.6 36.0 32.4 35.3 37.4 23.7 20.1 21.6 10.1 40-50 대 (96) 59.4 52.1 54.2 51.0 46.9 41.7 32.3 37.5 27.1 29.2 27.1 13.5 22.9 17.7 9.4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6

3. 스마트폰앱유지 (Retention) 현황 스마트폰이용자 10 명중 8 명은커뮤니케이션, 교통앱이용 스마트폰에가장많이설치되어있는앱은커뮤니케이션 (81.9%) 으로, 스마트폰의대중화이후커뮤니케이션앱이문자서비스를대체했기때문으로판단됨. 앱다운로드현황과유사하게연령대가낮을수록커뮤니케이션, 교통, 소셜콘텐츠, 쇼핑, 사진앱이, 연령대가높을수록뉴스 / 정보, 날씨앱이스마트폰에많이설치되어있는경향을보임. ( 단위 : %, 복수응답 ) 81.9 80.7 77.9 73.8 72.9 64.5 62.9 60.1 53.0 46.7 43.0 39.6 35.8 34.3 12.1 응답자특성별 사례수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메신저등 ) 교통 ( 대중교통정보, 지하철등 ) 소셜콘텐츠 ( 커뮤니티, SNS, 카페등 ) 쇼핑 (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등 ) 금융 / 보험 ( 가계부, 은행, 신용카드등 ) 사진 ( 사진편집, 카메라등 ) 게임 음악 ( 음악스트리밍등 ) 미디어및동영상 (TV, 영화, 라디오등 ) 뉴스 / 정보 ( 뉴스, 잡지등 ) 여행 ( 항공, 숙박, 예약정보등 ) 라이프스타일 ( 음식배달, 맛집검색등 ) 만화 ( 웹툰등 ) 날씨 ( 날씨정보등 ) 리워드앱 (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등 ) 전체 (321) 81.9 80.7 77.9 73.8 72.9 64.5 62.9 60.1 53.0 46.7 43.0 39.6 35.8 34.3 12.1 성별 남성 (209) 79.9 78.0 75.6 68.9 69.4 54.5 63.6 53.1 51.7 54.5 37.8 39.2 35.9 34.0 12.9 여성 (112) 85.7 85.7 82.1 83.0 79.5 83.0 61.6 73.2 55.4 32.1 52.7 40.2 35.7 34.8 10.7 20 대 (86) 86.0 86.0 81.4 75.6 76.7 79.1 66.3 72.1 53.5 32.6 40.7 37.2 45.3 30.2 11.6 연령대별 30 대 (139) 81.3 82.7 79.1 75.5 77.0 63.3 67.6 60.4 59.7 48.2 48.2 43.2 42.4 36.7 12.2 40-50 대 (96) 79.2 72.9 72.9 69.8 63.5 53.1 53.1 49.0 42.7 57.3 37.5 36.5 17.7 34.4 12.5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7

4. 스마트폰앱유형별보유개수 스마트폰에설치되어있는앱은평균 3.1 개, 그중금융 / 보험앱이 4.7 개로가장많아 스마트폰에설치되어있는앱은평균 3.1 개이며, 그중금융 / 보험앱이 4.7 개로가장많음. 금융 / 보험, 쇼핑앱은유지율이높고, 설치개수도많은것으로분석되었는데이는모바일결제, 모바일쇼핑시장이활성화됨에따라진입장벽은낮아지고, 경쟁이치열해졌기때문인것으로추측됨. 반면, 커뮤니케이션은유지율은높으나설치개수는적어, 특정앱이시장을독점하고있는것으로보임. ( 단위 : 개 ) 4.7 4.6 3.1 3.8 3.6 3.5 3.1 2.8 3.3 2.5 2.5 2.5 2.0 1.8 1.6 1.7 응답자특성별 사례수 전체평균 금융 / 보험 ( 가계부, 은행, 신용카드등 ) 쇼핑 (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등 ) 소셜콘텐츠 ( 커뮤니티, SNS, 카페등 ) 게임 여행 ( 항공, 숙박, 예약정보등 ) 교통 ( 대중교통 정보, 지하철등 ) 뉴스 / 정보 ( 뉴스, 잡지등 ) 사진 ( 사진편집, 카메라등 )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메신저등 ) 라이프스타일 ( 음식배달, 맛집검색등 ) 미디어및동영상 (TV, 영화, 라디오등 ) 만화 ( 웹툰등 ) 음악 ( 음악스트리밍등 ) 날씨 ( 날씨정보등 ) 리워드앱 (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등 ) 전체 (321) 3.1 4.7 4.6 3.8 3.6 3.5 3.1 2.8 3.3 2.5 2.5 2.5 2.0 1.8 1.6 1.7 성별 남성 (209) 3.1 4.5 4.5 3.8 3.6 3.3 3.0 2.8 2.8 2.7 2.6 2.5 2.1 2.0 1.6 1.6 여성 (112) 3.2 5.0 4.7 3.8 3.6 3.8 3.1 2.9 3.8 2.2 2.2 2.5 1.9 1.6 1.5 2.1 연령대별 20 대 (86) 2.9 4.1 3.5 3.5 3.1 3.4 3.1 2.7 4.0 2.1 2.3 2.2 1.9 1.4 1.4 1.8 30 대 (139) 3.2 5.0 5.0 3.9 3.8 3.4 2.9 2.8 3.1 2.7 2.1 2.6 2.1 1.9 1.4 1.6 40-50 대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96) 3.4 4.8 4.9 3.9 4.0 3.9 3.4 3.0 2.6 2.7 3.3 2.5 1.9 2.3 1.9 1.9 8

5. 스마트폰기본앱에대한태도 스마트폰기본설치앱유용성낮고, 개수너무많아 스마트폰에기본적으로설치되어있는앱의유용성에대해 15.3% 만이유용하다고응답했으며, 기본앱을비활성화, 삭제했다는응답은 74.8% 에달함. 이용자의편리성을제고하기위해기본적으로설치되어있는앱이오히려공간을많이차지하는등이용환경에악영향을미치고있어, 기본앱의양과품질에대한재고가필요함. ( 단위 : %) 응답자특성별사례수기본앱은나에게유용하다 기본앱은스마트폰저장공간을많이차지하고있다 기본앱이너무많다고생각한다 기본앱이기업의마케팅활동이라고생각돼거부감이든다 기본앱을비활성화 / 삭제한경험이있다 전체 (321) 15.3 64.5 76.3 62.6 74.8 남성 (209) 16.3 63.2 75.1 63.6 71.3 성별 여성 (112) 13.4 37.0 78.6 60.7 81.3 20 대 (86) 14.0 68.6 77.9 54.7 84.9 연령대별 30 대 (139) 13.7 59.0 73.4 61.2 71.2 40-50 대 (96) 18.8 68.8 79.2 71.9 70.8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Note: 기본앱이란스마트폰처음구매 / 이용시기본적으로설치되어있는앱을의미함 9

5. 스마트폰기본앱에대한태도 : 스마트폰운영체제 (OS) 별 애플 ios 기본앱이구글안드로이드대비긍정적 스마트폰운영체제별기본설치앱에대한태도를살펴보면, 전반적으로애플 ios 이용자가기본앱에대해긍정적인태도를보이고있음. 이러한차이는애플의경우안드로이드보다기본설치앱개수 ( 구글안드로이드 29-37 개, 애플 ios 26 개 ) 가적을뿐만아니라프레젠테이션앱 (Key note), 스프레드시트앱 (Numbers) 등실용적인앱이설치되어있기때문인것으로판단됨. ( 단위 : %) 구글안드로이드 애플 ios 9.8 기본앱은나에게유용하다 23.4 78.8 기본앱은스마트폰의저장공간을많이차지하고있다 43.0 88.1 기본앱이너무많다고생각한다 58.6 83.9 기본앱을비활성화또는삭제한경험이있다 60.9 78.2 기본앱이기업의마케팅활동이라고생각돼거부감이든다 39.1 Base: 구글안드로이드이용자 (n=193), 애플 ios 이용자 (n=128) 10

6. 스마트폰기본앱적정개수 스마트폰기본앱적정개수는평균 7 개 기본앱의적정개수는 7개로나타났으며, 성별, 연령대별적정개수에대한큰차이는없음 애플이용자의기본앱에대한태도가상대적으로긍정적이었던것에반해적정개수에는안드로이드이용자와차이가없음. 스마트폰시스템관련앱을제외한기본앱을이용자가취사선택할수있는권한을부여한다면, 스마트폰이용환경및만족도개선에도움이될것으로판단됨. 성별연령대별스마트폰운영체제별 전체 (n=321) 남성 (n=209) 여성 (n=112) 20 대 (n=86) 30 대 (n=139) 40-50 대 (n=96) 구글안드로이드 (n=193) 애플 ios (n=128) 6.5 개 6.6 개 7.0 개 6.8 개 7.2 개 7.3 개 7.3 개 7.5 개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11

7. 스마트폰인앱광고클릭경험및클릭이유 스마트폰인앱광고클릭경험은많으나효과는미지수 스마트폰인앱광고클릭경험은 66.7% 높은수준을보임그러나 67.3% 가실수로잘못클릭했다고응답해광고효과는높지않은것으로보임. 연령대가낮을수록비의도적클릭이높은반면, 연령대가높을수록 관심있는상품정보가나와서, 광고상품을더자세히알기위해서 인앱광고를클릭하는것으로나타나, 인앱광고는 30 대이상고연령대에서효과가상대적으로큰것으로판단됨. ( 단위 : %, 복수응답 ) 33.3 67.3 스마트폰인앱광고클릭경험 66.7 30.8 15.4 11.2 10.3 5.1 1.4 응답자특성별사례수경험있음경험없음 전체 (321) 66.7 33.3 응답자특성별 사례수 실수로잘못클릭해서 관심있는상품정보가나와서 광고할인 / 프로모션 / 이벤트등에참여하기위해서 광고내용이흥미로워서 광고상품을더자세히알기위해서 광고클릭을통해리워드 ( 캐시, 포인트 ) 을받기위해서 광고상품을구입하기위해서 전체 (214) 67.3 30.8 15.4 11.2 10.3 5.1 1.4 성별 남성 (209) 64.6 35.4 여성 (112) 70.5 29.5 성별 남성 (135) 62.2 34.8 15.6 12.6 9.6 4.4 1.5 여성 (79) 75.9 24.1 15.2 8.9 11.4 6.3 1.3 20 대 (86) 66.3 33.7 20 대 (57) 75.4 19.3 15.8 10.5 8.8 10.5 0.0 연령대별 30 대 (139) 70.5 29.5 연령대별 30 대 (98) 71.4 30.6 16.3 11.2 9.2 3.1 1.0 40-50 대 (96) 61.5 38.5 40-50 대 (59) 52.5 42.4 13.6 11.9 13.6 3.4 3.4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Base: 스마트폰인앱광고클릭경험자 (n=214) 12

8. 스마트폰인앱광고에대한태도 스마트폰인앱광고, 다른광고보다가시성높아 인앱광고는다른광고보다기억에남거나클릭하고싶지는않지만, 상대적으로다른광고보다눈에잘띈다고평가함. 이는인앱광고중전면배너광고나리치미디어광고의영향인것으로판단됨. ( 단위 : %) 응답자특성별 사례수 다른광고보다기억에많이남는다 다른광고보다더클릭하고싶은마음이든다 다른광고보다눈에더잘띈다 내관심사와일치하는광고가많다 스마트폰인앱광고때문에구매욕구가생길때가많다 전체 (321) 6.9 4.4 31.5 9.7 5.3 남성 (209) 5.7 4.8 29.7 11.0 4.8 성별 여성 (112) 8.9 3.6 34.8 7.1 6.3 20 대 (86) 10.5 2.3 44.2 9.3 3.5 연령대별 30 대 (139) 5.8 6.5 26.6 8.6 5.8 40-50 대 (96) 5.2 3.1 27.1 11.5 6.3 Base: 스마트폰이용자전체 (n=321) 13

Notice & Contact us Notice & Contact us 본내용은 디지털미디어 & 마케팅 의이해및마케팅가이드정보의제공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보고서에대한모든저작권은 DMC 리포트에있습니다. 내용의발췌또는인용시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서제목 분류 S/N 2016 스마트폰앱이용행태 Survey Report > 서베이 SU2016006 작성일자 2016.06.09 작성자 DMC MEDIA MUD 연구팀 관련문의 mud@dmcmedia.co.kr 02-6230-6636 출처 DMC 리포트 (www.dmcreport.co.kr) DMC 리포트에서더많은광고. 마케팅. 미디어관련전문자료를보실수있습니다. www.dmcreport.co.kr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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