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만화산업심층이슈 : 만화가동향 제 1 절 출판만화가의웹툰진출 제 2 절 만화가데뷔경로변화 제 3 절 웹툰산업의성장과웹툰작가의방송출연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02 만화산업심층이슈 : 만화가동향 제 1 절 출판만화가의웹툰진출 2000년대중반부터출판만화가쇠퇴하면서만화가들은 학습만화열풍에동참할것인가, 막동트기시작한웹툰에뛰어들것인가, 아니면 만화잡지시장에잔류할것인가 라는선택지를받게됐다. 당시에는세분야로적절히안배될것으로추측되었으나현재상황에서다시살펴본다면대부분웹툰으로귀결됐거나귀결할것으로예상된다. 만화의영역간우열이존재할수없지만작가입장에서시장의규모나산업적비전이유망한편에서창작활동을선호하는것은일반적이다. 웹툰은과거만화잡지가누리던지위를상회하여성취했으며, 경제적가치도두가지선택지보다나은환경으로발전했다. 자연히많은출판만화작가들은웹툰연재를위해작품을준비하고있으며, 연재를지속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현재우리가즐기는웹툰은일정부분출판만화작가들이기존만화가가진장점들을웹툰으로가져오면서발전 정립되었다. 웹툰매체의태동과웹툰산업성장의과정속에서웹툰의영역으로진출한출판만화작가들의흐름을살펴보고자한다. 1. 출판만화에서미지의웹툰세계로가다 2003 년강풀의 < 순정만화 > 를웹툰의본격적시작으로본다면, 웹툰에가장먼저뛰어든출판만화작가는양영순작가로 2004년 7월파란닷컴에 < 천일야화 (1001)> 를연재하면서부터이다. 당시웹툰의물리적기반인세로스크롤을웹툰연출에녹여내출판만화에서 098
볼수없는장면을그려냄으로써큰호평을받았다. 2004년 8월에강도하작가가엠파스에 < 위대한캣츠비 > 를연재하면서뒤를이었다. 해당작품은 2005년다음웹툰으로이전해연재하면서더큰인기를얻었으며웹툰연재물의단행본출판물로서큰성과를거뒀다. 특히웹툰원작최초로뮤지컬 (2007 년 3월 ) 및드라마 (2007 년 7월 ) 화한바있다. 당시매우뛰어난작화를선보여웹툰의심미적가능성까지그려냈다는평가를받았다. 윤태호작가도 2006년파란닷컴에웹툰 < 첩보대작전 > 을발표하면서대열에합류했다. 당시상황에대해 출판만화는넘기면뭐가나올지기대하고다시이해하고기대하는그런리듬이있었는데웹툰은스크롤을주욱내리니까그리듬이다르다. 첫웹툰이 < 첩보대작전 > 이었는데 1회콘티를강풀, 강도하, 양영순한테보여줬더니 ( 양 ) 영순이가 아, 형이건아니지 하더라. 61) 라고할정도로웹툰창작초기에어려움을겪었다. 2007년 < 이끼 > 를발표하고연재처를다음웹툰으로옮기면서대중적인기를얻는다. 웹툰적응을마친후, 2010 년 < 내부자들 >, 2012 년 < 미생 > 이탄생했다. 2. 황금세대의이적 ( 移籍 ) 우리나라출판환경에서만화책이밀리언셀러가되는것은매우힘든일이다. 이런어려운일이만화잡지호황기시절에종종일어났고그런상업적성공을거둔경험이있는작가가당시시장성이취약했던웹툰으로전환하는것은매우파격적행보였다. 1) 밀리언셀러작가의웹툰진출 2005년 12월신생웹툰서비스네이버웹툰에 < 노노보이 >, < 슈팅 > 의전세훈작가가 < 사랑in> 을발표했다. 같은달 < 대한민국황대장 >, < 시민쾌걸 > 의김진태작가도 < 바나나걸 > 연재를시작했다. 곧바로 2006 년 1월에 < 역전씨네마 > 의김규삼작가가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 로대히트를거두면서본격적인네이버웹툰의태동을알렸다. 2008년 < 크레이지커피캣 > 의엄재경, 최경아작가의진입이후걸출한출판만화작의이적은뜸하다가웹툰이급속도로발전하자 2010 년이후웹툰진출이가속화된다. 2012 년김성모작가의 < 돌아온럭키짱 > 이화제속에연재를시작하고, 2007 년드라마화되었던 < 키드갱 > 의신영우작가도 < 키드갱 2> 를들고나왔다. < 삐따기 >, < 핫도그 > 의최병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61) 윤태호작가 회사원들이힘낼수있는이야기를만들고싶었다 ( 야경 e, 2012.9.20.) 099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열작가는 2013 년부터 < 최강전설강해효 > 로웹툰안착에성공하여연재중이다. < 신암행어사 > 로한 일만화계의두각을나타낸양경일작가는 2015 년에웹툰 < 버닝헬 > 을발표했다. 일본에서작품발표를꾸준히할수있는여건속에서웹툰을시작해독자들에게각광을받았다. 다음웹툰의경우 2005 년강도하작가이후 2007 년에이르러서야이적의행렬이시작됐다. < 마이러브 >, < 까꿍 > 의밀리언셀러작가이충호가웹툰 < 무림수사대 > 를전격발표해주목을받았다. 당시상업적으로가장성공한작가의이적이라는점에서의의가있었다. < 미스터부 > 의전상영작가는 2008년에 <NR 금형성형 > 을발표했다. 이런사례가쌓이며출판만화에서히트한작가들이웹툰으로전향하는사례가서서히늘어남에따라또다른밀러언셀러 < 힙합 > 의김수용작가도 2011 년다음웹툰에 < 좌우 > 를발표했다. 2) 만화잡지의쇠락기의송곳들, 웹툰을뚫다 위에열거한작가들은그야말로만화잡지의황금기에작가생활을한것으로볼수있다. 이들작가들을보며꿈을키운세대가작가가될즈음에안타깝게도출판만화시장은쇠퇴기에접어들었다. 그럼에도이시기작가들의작화능력이나만화적감각은손색이없어일본시장진출을타진해활로를모색하는작가들도많았다. 2004년고단샤영매거진에 < 크레이지러브 > 를발표한바있는이유정작가는 2009년네이버웹툰에 < 불량뱀파이어 > 로돌아왔다. 역시일본에서 < 잭프로스트 >, < 이블이터 > 등의작품을진행했던고진호작가는 2015 년네이버웹툰에 < 테러맨 > 을발표했다. 현재일본에서연재중인작가들도여건이더욱성숙해진다면웹툰진출가능성이높아질것으로예측된다. 출판만화로데뷔했지만바로웹툰으로전향한사례도있다. 1999 년 < 킬러 > 로데뷔한최종훈작가는 2008년다음웹툰에 < 데자뷰 > 를발표했다. 이후현재까지강풀작가다음으로많은웹툰을창작한작가로활동중이다. 특히 < 은밀하게위대하게 > 의영화흥행은웹툰의영상화상품성을증명해냈다. 2002 년 < 환영문 > 으로데뷔한강형규작가는 2010 년다음웹툰 < 무채색가족 > 을시작으로드라마화된 < 라스트 > 를비롯해 < 쓸개 >, < 왈퐈 > 등매년한편이상의웹툰을선보이고있다. 1998 년 < 프라이팬 > 으로만화를시작한박형준작가도 2013 년다음웹툰에 < 꽃처럼산다 > 로웹툰의문을두드렸다. 이후레진코믹스에 < 몸에좋은남자 > 를연재해해당플랫폼인기순위부동의 1위를마크중이다. 100
3) 무협만화의웹툰동반진출 만화에서무협장르는차지하는비중이많이줄었지만, 이탈하지않는고정독자층을가지고있다는점이특징이다. 만화잡지시대에는 < 열혈강호 > 의양재현, < 용비불패 > 의문정후, < 천랑열전 > 의박성우작가가무협장르를이끌었다. 박성우작가는일본만화시장에서 < 흑신 > 으로큰성공을거둔후, 2014 년에네이버 < 마루한- 구현동화전 > 으로첫웹툰에도전했다. 당시연재소감에대해 예전출판만화에선작가의네임밸류가형성되면그게다음작품에도영향을미치는데웹툰은특성상그런게크게작용하는것같진않다. 62) 라고각오를밝히며웹툰을시작했다. 문정후작가는 2011 년다음웹툰에 < 팔라딘 > 이라는판타지만화를선보였으나큰인기를얻지못하고조기연재종료하는아픔을겪었지만, 2015 년네이버에자신의전매특허장르인무협작품 < 고수 > 를선보이며큰인기를얻고있다. 특히네이버 N스토어의유료연재미리보기인기순위에서 1위를다툴정도로작품성과상업성을동시에갖춘작품으로평가받고있다. 양재현작가는 1994 년 < 열혈강호 > 연재를시작한후현재까지 22년간연재중이다. 2016 년 8월기준 70권이발간됐고누적판매부수가 500만부에이른다. 아직작품의연재가종료되지않아웹툰을시작하지않았지만차기작을어떤형식으로선보일지기대된다. 3. 거장의귀환 출판만화에서웹툰으로전환하는것은단순히소비자의독서형태만바꾼게아니다. 웹툰에최적화된작품을만들어내기위한기본요건인웹툰제작의디지털화가수반되어야한다. 하지만디지털창작방식의보급은불과 10년안팎이므로기성세대출판만화가들은어려움을겪을수밖에없다. 그럼에도소수작가들은젊은작가들의전유물인디지털창작방식에적응하여웹툰에뛰어들었다. 1) 거장의선택 현역최고령웹툰작가는 1947 년생허영만작가이다. 웹툰의세로스크롤을활용한연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62) 네이버캐스트화제의인물웹툰작가인터뷰 - 박성우편 ( 네이버캐스트, 2014.6.3.) 10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출보다는기존출판만화형식으로작업하여세로스크롤에편집하여서비스하는방식을취한다. < 꼴 > 을다음웹툰에서선보였지만, 본격적인웹툰을시작한것은 2007년 10월 < 말에서내리지않는무사 > 를연재하면서부터이다. 신문연재와동시에진행되어한회가보편적웹툰분량보다짧다는의견이있었으나주 6일연재라는가공할연재내공을보여줬다. 2013 년카카오페이지에 < 식객2> 를, 2015 년미스터블루에 < 커피한잔할까요?> 를연재하면서왕성한웹툰창작행보를이어가고있다. 이현세작가는 2014 년 3월방송인터뷰에서 웹툰이라는공간에서내만화를공짜로보여주기싫었다. 하지만웹툰을통하지않고만화속이야기를전달할수없는시대라면이제는항복하고웹툰의그시스템에만화를싣는것이당연하지않을까? 63) 라고생각을밝힌바있다. 그리고그해 9월패션기업의홈페이지에연재하는형태의브랜드웹툰 < 코리안조 > 를시작했다. 그렇지만만화사적입장에서만화매체에본격적으로웹툰을발표한것은 2015 년레진코믹스에연재한 < 굿바이썬더 > 라고볼수도있다. 이어서같은해 12월부터현재까지네이버에 < 천국의신화 > 6부를시작으로미완성작품의연재를재개했다. 작품일정만봐도웹툰시작결정이후에쉼없이웹툰창작에매진하고있음을알수있다. < 스카이레슬러 >, < 야수라불리는사나이 > 의명작을남긴장태산작가는 2015 년 1월네이버에첫웹툰 < 몽홀 > 을연재중이다. 1953 년생으로예순을훌쩍넘긴나이지만작화면에서웹툰연재작가전체를비교해도발군의실력으로정평이나있다. 2015 년 2월에는한승원작가가 1995 년부터 20년넘게연재중인작품 < 프린세스 > 를네이버에다시연재하고있다. < 구르믈버서난달처럼 >, < 내파란세이버 > 의박흥용작가는 2014 년신생유료웹툰플랫폼레진코믹스에서 < 영년 > 을발표한후 2016 년에는다음웹툰에서자신의두번째웹툰 < 여우는같은덫에두번걸리지않는다 > 를완결했다. 2) 웹툰으로독자와소통 ( 사 ) 한국만화가협회는원로만화가들의웹툰창작기회제공과웹툰독자들과의소통을목적으로네이버와협력해매년 한국만화거장전 을시행하고있다. 2014 년에는 한국만화의전설을만나다. 오늘날한국만화를있게한거장들이들려주는새로운이야기 라는콘셉트로, 총 22명의원로만화가 ( 백성민, 신문수, 윤승운, 이정문, 윤준환, 한희작, 조항리, 이소풍, 최신오, 장은주, 김형배, 조관제, 김철호, 이상무, 박기준, 김마정, 사이로, 이근철, 김광성, 이희재, 김수정, 김동화 ) 들이웹툰을그려독자들에게추억을선물했다. 2015 년에는 한국만화거장전 -순정만화특집 으로콘셉트는 이번엔순정만화다! 로 63) [ 현장인터뷰 ] 이현세 " 웹툰, 대세라면이젠항복하겠다 " <JTBC> 2014.3.8. 102
하여총 24명의작가 ( 한혜연, 오경아, 이유정, 최경아, 강모림, 김나경, 함형숙, 김미영, 김대원, 이미라, 이은혜, 심혜진, 박희정, 강경옥, 김진, 신일숙, 김기혜, 유시진, 박소희, 신지상 / 지오, 이강주, 문흥미 ) 가참여했다. 웹툰을아직시작하지않은작가들에게동기와워밍업의기회를부여했고, 특히순정만화를그리워하는여성독자들에게큰호응을얻었다. 2016 년에도 한국만화거장전 -만화보물섬 으로 만화잡지 < 보물섬 >, 기억나나요? 라는콘셉트로한국만화의잡지시대를풍미했던거장들의단편웹툰을선보였다. 01 만화산업이슈 4. 순정만화의웹툰진출 순정만화는소년만화시장의독자들보다충성도가높아불황의그늘이조금늦게드리웠다. 그래서오히려순정만화작가들은독자들덕분에웹툰진출이조금지연됐다고볼수있다. 조금늦었지만이를만회하려는것처럼많은순정작가들이웹툰연재를시작했다. 1) 순정만화계대모들의웹툰개척기 순정만화계의대모황미나작가는 2009 년네이버에 < 보톡스 > 를발표하며웹툰으로뛰어든다. 작가개인적으로 2002 년그래픽저작툴 포토샵 을통해만화를그리는방식에대해설명한 < 포만감 : 포토샵만화감잡기 > 를출간한경험이있을정도로디지털만화창작시스템을내재화하고있었다. 1961 년생황미나작가는독자들과웹툰으로여전히함께호흡하고있다. < 풀하우스 >, <Let 다이 > 의원수연작가도 2009년다음웹툰에 < 매리는외박중 > 을발표했다. < 풀하우스 > 의드라마화로당대최고의한류콘텐츠가됨에따라후속작품에대한기대가매우높았다. < 매리는외박중 > 역시큰인기를얻어장근석, 문근영주연의드라마로만들어져웹툰사상최초로공중파드라마화작품으로기록되었다. 순정만화가중웹툰을가장먼저시도한작가는 < 별빛속에 >, < 노말시티 > 의강경옥작가로 2004년엠파스에 < 버츄얼그림동화 > 를연재했다. 당시독자들이수여하는 독자만화대상 에서온라인만화부문 1위를수상하며순정만화가의웹툰창작의긍정적사인을만들어냈다. 2) 순정만화가의이동행렬 < 언플러그드보이 >, < 오디션 > 의천계영작가는 2009년 < 예쁜남자 > 를인터넷에연재했으나 2010 년다음웹툰에 <DVD2> 를통해본격적으로웹툰을시작한다. 이후 2011 년 < 드 02 03 04 05 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03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레스코드 > 를연재했고, 2015 년 < 좋아하면울리는 > 을연재중이다. 한국은물론일본에서도대히트한순정만화 < 궁 > 의박소희작가도 2012 년네이트웹툰에 < 살롱H> 를시작했다. < 탐나는도다 > 의정혜나작가도 2013 년네이트웹툰에 < 백의전사 > 를연재했다. 박소희, 정혜나작가모두출판만화에서걸출한히트작을만든작가들이어서웹툰에서어떤작품을발표할지관심을끌었다. 박소희작가는헤어디자이너들의이야기 < 살롱H> 를, 정혜나작가는응급실남자간호사들의이야기 < 백의전사 > 를선보여공교롭게도전문만화소재로웹툰의틈새장르를전략적으로두드린것으로판단된다. < 호텔아프리카 >, < 마틴앤존 > 의박희정작가는 2012 년네이트웹툰에 < 두번의결혼식과한번의장례식 > 을연재했다. 이후 < 케덴독 > 까지활발한연재활동을이어가고있다. < 케덴독 > 은북미영어웹툰플랫폼 스팟툰 에서유료웹툰의가능성을확인받을정도로한국순정웹툰의글로벌화에도기여하고있다. < 머니투데이 > 김성호기자는 한국로맨스웹툰이북미시장에서인기를얻는이유는그동안한류드라마가독특한스토리와연출로글로벌시장에서큰인기를얻은것처럼, 로맨스웹툰역시미국 그래픽노블 이나일본 망가 와차별화되는독특한장면연출및스토리를담고있으며, 언제든쉽게읽고, 공감할수있는일상에기반하고있기때문인것 64) 으로순정웹툰의글로벌화에대해평했다. 64) 웹툰불모지북미시장서韓 멜로웹툰 바람 K 드라마부럽지않네 < 머니투데이 > 2016.6.11. 104
표 1-2-1 주요출판만화작가웹툰진출현황 연도 작가 작품명 비고 2004 양영순 천일야화 (1001) 파란닷컴 2004 강도하 위대한캣츠비 엠파스 2004 강경옥 버츄얼그림동화 엠파스 2005 전세훈 사랑in 네이버웹툰 2005 김진태 바나나걸 네이버웹툰 2006 김규삼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네이버웹툰 2006 윤태호 첩보대작전 파란닷컴 2007 이충호 무림수사대 다음웹툰 2007 허영만 말에서내리지않는무사 다음웹툰 2008 전상영 NR 금성혁명 다음웹툰 2008 최종훈 (HUN) 데자뷰 다음웨툰 2009 이유정 불량뱀파이어 네이버웹툰 2009 황미나 보톡스 네이버웹툰 2009 원수연 매리는외박중 다음웹툰 2010 천계영 DVD2 다음웹툰 2010 강형규 무채색가족 다음웹툰 2011 문정후 팔라딘 다음웹툰 2011 김수용 좌우 다음웹툰 2012 김성모 돌아온럭키짱 네이버웹툰 2012 신영우 키드갱 네이버웹툰 2012 박소희 살롱H 네이트웹툰 2012 박희정 두번의결혼식한번의장례식 네이트웹툰 2013 정혜나 백의전사 네이트웹툰 2013 최병열 최강전설강해효 네이버웹툰 2013 박형준 꽃처럼산다 다음웹툰 2014 박흥용 영년 레진코믹스 2014 박성우 마루한-구현동화전 네이버웹툰 2015 장태산 몽홀 네이버웹툰 2015 한승원 프린세스 네이버웹툰 2015 이현세 굿바이썬더 레진코믹스 2015 양경일 버닝헬 네이버웹툰 2015 고진호 월야환담 레진코믹스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05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제 2 절 만화가데뷔경로변화 만화가의데뷔경로는만화산업의발전과정에따라다양화되었다. 만화가가되는길은과거문하생및공모전에의한소수선별적등용방식에서, 현재는대학의만화전공학과를통해많은만화가자원을매년배출하는방식으로변화하고있다. 그밖에웹툰UCC 페이지에서발탁되거나, 만화에이전시에소속되는등데뷔의경로가매우다변화되고있다. 중요한점은만화가가되는경로가증가한것일뿐, 예나지금이나만화가가되는특별한길은존재하지않는다는점이다. 다른시각에서보면누구나만화가가될수있다는뜻이기도하다. 어제의독자가오늘의만화가로작품을발표하는것이일상화된시대이다. 전문작가가아니라도자신과주변의일상을만화로그려내커뮤니티사이트에올리는취미를가진아마추어작가들도늘어나고있다. 작가혼자무한한상상을통해무엇이든창작해낼수있다는특성을가진만화는시대가원하는작품의성향에따라작가데뷔경로또한변화했다. 작가한명이다작을하던시기, 한작품에진력을다해연재해야했던시기, 매체를벗어나일상적인이야기를만화로풀어낸시기의지점들과만화가의데뷔경로의전환점은인과적으로설명된다. 1. 문하생제도 1) 문하생의이해 故김종래작가의문하이희재, 故고우영작가의문하방학기, 박기정작가의문하이두호, 허영만작가의문하윤태호작가등의사례로볼수있듯이문하생제도는가장오랜기간지속된만화교육방법이자도제식작가양성과정이다. 만화애니메이션사전에의하면 문하생이기성만화작가와숙식을함께하며배우는방식. 대부분스승의작업을도와주는보조자노릇을하며배운다. 우리나라만화초기부터있어왔던교육방식 으로설명하고있다. 작가 1인을중심으로만화제작작업을분업화해각자업무의숙련도에따라작품에참여하고보수를받는다. 기본적으로소속문하의작품제작에실무인력으로서가장최신의창작기법과현장경험을얻을수있는장점이있다. 세부적으로살펴보면뒤처리 ( 지우개질및먹칠, 수정 ) - 배경 ( 작품속배경묘사 ) - 터치 ( 등장인물의신체부분묘사 ) - 마스크 ( 등장인물얼굴부분묘사 ) - 데셍 ( 연출 ) 의과정을문하생이담당한다. 일련의창작과정을화실이라는시스템안에서적절한피드백과지도 106
를받으면서자신의실력을가장빨리키울수있지만, 모든과정을거치는것을가정하면오랜기간이걸릴수도있다. 마치레스토랑주방에서재료손질부터시작해전채음식, 조리음식, 디저트등일련의과정을거쳐야셰프가되는것과유사하다. 2) 문하생제도와시대적상황 문하생제도가활성화된시기의저변에는작가한명이다작을하던시대적상황과맞물린다. 즉, 만화방이라는안정된대여유통구조속에서발현된것이다. 당시모든작가의문하생상황을일반화할수없으나위에열거한문하생시스템은프로덕션화체계로자리잡게된다. 여러작품을안정적으로제작하기위해각파트별복수의문하생을들이고양성하여여러작품에투입하거나작품발표주기를앞당기는방식으로활용됐다. 시대적요구는유명작가의여러작품과후속권의빠른출간을원했던것이고, 예비만화가들은문하생으로시작해실력을닦은후만화가가되는경로가자리잡힌것이다. 현재는예비만화작가지망생들의대학만화학과진학선호현상과웹툰환경으로창작여건이변화하면서과거의문하생시스템은현재특수한제작여건에국한되어축소되었다. 2. 문하생제도의균열 1) 잡지만화시대속에서문하생제도 90년대부터 2000년대중반까지잡지만화황금기시대에도문하생은존재했다. 만화잡지는주간연재를기본으로매주순위표집계를통해일정기간하위작품으로조사되면연재가종료되는치열한제작방식이다. 작가는한작품에만집중해야하는시스템으로매회전력을다해작품에임해야하는고된노동을요구받음에따라숙련된문하생의보유가작품의질을유지하는중요한요소였다. 이시기에만화잡지는소년지, 청소년지, 성인지로세분화되고, 주간지, 격주간지, 월간지의형태로발행주기를달리해창간붐이일었다. 자연스럽게작가의수요가늘어남에따라실력있는문하생들은상당수작가로등단했다. 새롭게데뷔한신예작가들도 화실식구 구인이라는형식으로문하생을찾았고, 잡지사들도안정적인작품창작을위해지면을통해홍보해주는등의편의를제공됐다. 당시에는문하생보다어시스던트 (assistant) 의준말 어시 라는용어가더보편화하기도했다.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07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2) 문하생을거치지않은세대 신규창간만화잡지의경우기성작가만으로진용을꾸리는것이불가능함에따라 만화공모전 등의형태로새로운작가발굴루트를마련했다. 당시에사회적으로학교내만화동아리들이활성화되어있었고, PC통신보급과함께만화동호회활동이왕성했다. 김낙호만화연구가는당시상황을 만화동호회활동을통해서만화를그려온젊은세대가화실문하생이라는중간역을거치지않고곧바로지면을얻을수있게된것이다. 덕분에신인작가의자리는해오름 ( 서영웅, 손희준등 ), 그래피티 ( 고병규, 이명진등 ), AAW( 양재현, 김태형등 ) 등유명동호회들의광장이되었다. 65) 고기술했고 이들젊은작가군이여타잡지의기성작가들과차별화되었던특징은철저하게독자들과동세대적인감수성으로무장했다는것 을성공요인으로지적했다. 만화잡지의경우연재분을모아단행본으로출간해판매하는유료만화시장을지향했다. 독자들이소장가치를느낄소구력높은작품제작에힘쏟은결과밀리언셀러도속속등장했다. 이결과한작품의성공으로부와명성을동시에달성할수있는시대로의전환이이루어지게되고, 작가등단의길이문하생제도의일원화된방식에서탈피하기시작한다. 3) 문하생제도의균열 2000년대중반이후출판만화시장의급격한쇠퇴로인해수많은만화잡지들이이북으로전향하거나폐간한다. 경기침체는자연스럽게화실인력의구조조정을불러오고, 단행본수익여력이있는소수작가들만문하생제도를유지하게되면서문하생을통해만화가가된다는등식은더이상성립하지않게됐다. 2000년대학습만화시장의팽창과컴퓨터와정보통신기술의발달로더이상화실이라는공간에모여작품을함께해야할필요성이사라지면서문하생은스태프의형태로바뀐다. 터치스태프 ( 인물및배경묘사 ), 채색스태프 ( 작품내채색 ) 이일반화되어작가와팀작업으로창작을수행했다. 과거에도경력있는문하생은작가와암묵적고용계약관계로볼수있어스태프라고칭할수있으나, 학습만화스태프들은프리랜서로서여러작가의작품을동시에일정별로수행하는독립된보조창작자로서새로운형태의만화창작인력이라고볼수있다. 반론의여지가있을수있으나최근경향으로보면 문하생 은이제실무에접근한초 65) 한국현대만화사 1945~2010, 두보북스, 2012. 108
보보조창작자, 어시 는해당작가의특정부분을담당하는전담보조창작자, 스태프 는어느작가든해당작품에적합한보조창작업무를대행해주는전문보조창작자로분 화되었다. 01 만화산업이슈 3. 만화전공학과의등장 1) 대학교만화전공 1990 년공주대에만화학과가최초로설치된이래 2000년대중반까지만화관련유사학과들이우후죽순생겨나전국에만화학과가 100 개라는비공식통계까지등장했다. 하지만과거부터현재까지학문적으로나실무적으로만화교육에집중하고있는대학의만화전공학과는 10 개내외이다. 만화학과의역사가약 30년에이르면서웹툰초창기와비교해현재웹툰연재작가중만화전공작가의비율은매우높아졌다. 대중문화속에서만화가가진비중과화제성이확대됨에따라만화가를희망하는중고생들과학부모들이문하생제도보다대학에진학하는것을선호하여진로를선택했기때문이다. 하지만만화전공자라고하여만화가데뷔를보장하거나일정이빨라지지않는다. 데뷔할수있는여건이조금더좋아질수는있지만결국등단을위해서는독자의인기를얻거나, 편집자가연재결정을내릴만큼재미있는작품을창작해야한다. 이런선택에서만화전공자인지여부는고려대상이아니다. 최근에는대학졸업후유명웹툰작가의보조창작자로참여하여실무경험을더쌓아데뷔의기회를노리는경우도늘어나고있다. 2012 년부터시행되고있는네이버 대학만화최강자전 공모행사는전공에관계없이대학생만화가지망생이라면누구나참여가능하다. 공모결과에따라상당액의상금과함께네이버웹툰연재기회를주는매우파격적특전으로유명하다. 현재까지참여유형을보면만화전공학과학생이다수를차지해만화전공자가유리하다고할수있다. 그밖에최근급증한웹툰플랫폼들에서만화전공졸업생들을신인작가로조기에영입하여안정적인작가인프라를구축하기위해캠퍼스리쿠르팅이활성화되고있는점도장점이다. 2) 대학만화전공의진입장벽 주요대학만화학과의입시경쟁률이 10 대 1을상회하는현실에서만화학과진학을위해서는입시미술처럼만화교육을거쳐야하는장벽이생겼다. 만화가대학교의전공으로설치되면서우리나라교육정서상명문대학교가임의로지 02 03 04 05 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09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정되고해당학교는자교만의특별한입시전형을만들었다. 크게상황표현과칸만화로지칭되는두개의실기고사전형은전체만화학과입시에영향을끼치고있다. 입시에서상황표현을보는학교군과칸만화를보는학교군으로구분되어입시생입장에서지원학교의폭을넓히려면그만큼많은준비가필요하게됐다. 현재만화학과진학은특수한상황을제외하고만화입시학원을다니지않고는생각하기어렵다. 대학의만화학과졸업생들이자교진학을목표로한학원을설립하고, 재학생은이들만화입시학원의강사로아르바이트를하고있다. 최근신문에 A대학교만화학과입시에서 A대학교졸업생이설립한학원이상당히많은합격생을배출한것에대한문제점을지적하는기사가실리기도했다. 즉, 학교에서원하는인재상에대해학원에서얻는실기고사창작기법과입시정보는비학원출신학생보다월등하다. 최근들어대안으로포트폴리오, 공모전성적등전형의다양화가이루어지고있는추세이다. 3) 고등학교만화전공 만화전공은대학교뿐아니라고등학교에도존재한다.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의자료를보면현재전국에 29개의전공이있는것으로확인된다. 학교의형태는특성화고, 예술고등으로다양하며 2000년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의설립이후 2003 년경기예술고, 울산애니원고등학교등이뒤를이어개교했다. 고등학교만화전공자들은만화학과및예술계열대학으로진학하는비율이높으며졸업후바로데뷔하는경우는드물다. 1998 년생버선버섯작가가 2015 년다음웹툰 < 학교를떠나다 > 로등단한사례는참고할만하다. 110
표 1-2-2 고등학교만화관련전공현황 구분 번호 학교명 전공명 1 경기예술고등학교 만화창작과 2 경남애니메이션고등학교 컴퓨터디자인과 3 경남예술고등학교 미술과 ㄱ 4 경북예술고등학교 미술과애니메이션전공 5 경일정보여자고등학교 그래픽디자인과 6 고봉정보통신고등학교 애니메이션과 7 관악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 만화영상 8 문성여자상업고등학교 애니메이션과 ㅁ 9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게임애니메이션과 10 밀성정보고등학교 멀티미디어과 11 부산여자상업고등학교 시각디자인과 ㅂ 12 부산영상고등학교만화캐릭터학과 13 부산정보디자인고등학교시각디자인 14 부산컴퓨터과학고등학교 애니메이션과 15 삼일공업고등학교 애니메이션과 16 서서울정보산업고등학교 만화영상 ㅅ 17 서울미술고등학교만화과 18 선정여자실업고등학교시각디자인과 19 성남고등학교 애니메이션과 20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 웹디자인과 21 영란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 컴퓨터디자인과 22 영신여자실업고등학교 컴퓨터그래픽디자인과 ㅇ 23 울산애니원고등학교 창작만화과 24 울산예술고등학교 미술과 25 은일여정보산업고등학교 만화영상 ㅈ 26 전주예술고등학교 미술과 ㅊ 27 충남애니메이션고등학교 애니메이션과 ㅎ 28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 29 한국테크노과학고등학교디지털콘텐츠과 * 출처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4) 기타만화교육 대학교만화전공외에학점인정제도를통해학위를받을수있는교육기관에서웹툰전공을운영중이다. 이들교육기관은음악, 연기, 방송관련등에서실용적, 실기중심의교육을지향하고있다. 모집요강을살펴보면 한국예술원 디자인예술계열웹툰전공은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1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생활기록부, 심층면접, 인적성평가, 포트폴리오를평가하는전형을거친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디지털디자인계열웹툰창작전공은인적성평가와면접으로입학생을선발한다. 한국IT전문학교 디자인스쿨웹툰전공은계열별잠재능력검사와면접을거친다. 이들학교는수능시험성적에관계없이입학할수있다는점에서앞서설명한대학교만화전공과는구별되는특징을지닌다. 성신여자대학교평생교육원에비학위과정으로웹툰창작아카데미과정이있다. 기초만화작법 (1 학기 ), 만화제작테크닉 (1 학기 ) 으로총 1년과정이다. 4. 웹툰전문교육을통한등단 출판만화의쇠퇴이전에는만화학원을통한만화가배출경로가존재했다. 원로만화가박기준선생에따르면 1980 년대이후, 당국으로부터정식사설교육기관인가를받으면서생겨나기시작한만화예술학원은, 기성작가들이경영및지도에직접참여, 실제실기창작과정을연마시키는점이특징 66) 이라고설명했다. 1990년대에는만화잡지사에도자사작가양성을목적으로아카데미를운영하기도했다. 또한겨레문화센터같은사설문화교육기관에서도만화아카데미를개설해많은작가를배출했다. 당시만화시장의성장세속에서신문, 잡지, 삽화, 사보등다양한만화관련일자리가일자리가생겨난데따른결과이다. 90년대중반이후생겨난대학의만화학과들로인해만화학원은명맥이끊겼으나최근웹툰의성장으로인해웹툰학원교육이새롭게조명받고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이 2016 올웹툰체험전시 에서발표한자료에따르면 2013 년 6월유료웹툰플랫폼레진코믹스가생긴이후 2016 년 8월까지 50개의신생웹툰플랫폼이생겼다. 산술적으로매월 2개의웹툰플랫폼이생겨난셈이다. 이에따라웹툰작품수요가급증했으며만화학과배출인력과자사의공모전수상작품으로도부족한상황이다. 웹툰은과거출판만화처럼일정한형식과수준을갖추는것보다독자들에게재미를줄수있는지가우선시된다. 과거만화잡지처럼작가들에게일정한작화수준이필수적이지않아진입장벽이낮아졌다. 그리고사회적으로웹툰원작이드라마, 영화등에서각광받으면서웹툰작가를희망하는웹툰작가지망생들이많아졌다. 자연스럽게혼자준비하는것보다학원등의웹툰교육수요가증가했다. 66) 박기준의한국만화야사 7-23 학원시대, 디지털만화규장각, 2009.6.11. 112
1) 웹툰전문교육과정 초기웹툰교육은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2012 년부터실시하고있는 K-Comics 아카데미의 스케치업 과 클립스튜디오 같은디지털만화저작툴교육으로시작됐다. 웹툰은디지털로유통되는특성과작가혼자만화창작의전과정을수행해야하는경우가많으므로창작방식의디지털화가관건이다. 교육의방향은현직작가들의창작스킬을향상시키는측면과기성작가들의웹툰체제진입을위한보수교육적측면을동시에가졌다. 현재는저작툴교육을넘어스토리개발과정, 작품취재지원프로그램등다양한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다. 하나의일관된커리큘럼으로웹툰교육을본격적으로실시한첫사례는한국만화가협회가 2013 년시작한 웹툰작가로살아남기, 살아가기 프로그램으로 2015 년까지매년실시했다. 살아남기과정 은예비만화가를대상으로작가데뷔를목표로하며, 살아가기과정 은데뷔 3년차이하신인만화가를대상으로데뷔이후안정적인창작활동을위한방법을모색하는수업이다. 두과정모두이론수업과실기수업을병행하는실전형웹툰창작교육으로기수마다현역작가를전담멘토로지정해다수의웹툰작가를배출하고있다. 2) 웹툰교육의전국화 웹툰관련교육은전국적으로확산되고있다. 2016 년을기준으로살펴보면서울시에서는 `웹툰신인작가데뷔멘토링교육` 을진행했다. 웹툰플랫폼편집장이신진작가의작품기획단계부터직접멘토링하여자사웹툰플랫폼에최적화된작품을만들게하여데뷔시키는계약제웹툰교육과정이었다. 경상도지역에서는경북포항시포은중앙도서관이초등학생과중학생을대상으로 웹툰창작프로그램 을운영했으며, 경산시는경산시립도서관에서 8주동안어린이와청소년을위한 웹툰창작강좌 를실시했다.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은중학생을대상으로진행된 청소년스쿨툰기초과정 과함께, 예비창작자를위해웹툰아카데미기초과정을열어 스토리텔링과정, 나도웹툰작가과정 을함께운영했다.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경남도민을대상으로일반인의웹툰기초과정과예비창작자들의작품완성도향상교육과정을운영했다. 중부권지역에서는충남문화산업진흥원이일반인대상 일상툰그리기반 을, 작가데뷔를목적으로하는지망생대상 심화과정반 웹툰교육프로그램을열었다. 충북지식산업진흥원은예비만화가 창작자및일반인을대상으로초급 중급과정의웹툰교육을진행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13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했다.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초등학생을대상으로 웹툰창작체험 교육을실시했다. 전라북도에서는도내웹툰예비창작자들에게웹툰제작교육, 특강, 멘토링등교육을통해웹툰창작자 13 명을배출했다. 경기 인천지역에서는평택시립안중도서관이 5일과정의 청소년웹툰창작프로그램 을운영했으며, 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은초 중학생대상의웹툰창작교육 와와스쿨 을운영하고수료생들을위해웹툰창작동아리 와와클럽 구성을지원했다. 인천부평기적의도서관은지역초등학생, 청소년대상웹툰체험프로그램 기적의웹툰아뜰리에 를운영했다. 인천계양구립효성도서관은초등부와청년부를나눠 10 회과정의 웹툰창작체험관 수업을진행했다. 사례를보듯이각지역별로웹툰교육프로그램들은크게문화산업적측면, 교육적측면두개영역으로나누어진행중임을알수있다. 첫번째는웹툰산업의육성을위해지역작가군을양성하는프로그램이다. 두번째는웹툰작가의특강을통해어린이와청소년의창의력을향상시키고진로탐색의기회를제공하고있다. 열거한내용외에도각지역별로웹툰관련교육이수시로열리고있다. 이런추세는지속적으로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3) 웹툰학원교육 웹툰학원교육이본격운영된것은 2015 년만화기획제작사와이랩에서웹툰전문학원 와이랩아카데미 를설립하면서부터로볼수있다. < 스쿨홀릭 >, < 사이드킥 > 의신의철작가가원장을맡고있다. 학원자체적으로수강생들에게동기부여를하기위해현역웹툰작가특강을열고정식데뷔를지원하기위해웹툰플랫폼편집부와협력하여웹툰페어 ( 품평회 ) 등의부대행사도마련하고있다. 카툰팝웹툰만화학원, 웹툰스타, 페이지엔스크롤, SBS아카데미등의웹툰학원들이성업중이다. 위에나열한것처럼웹툰작가가되기위한경로는과거에비해매우다양해졌다. 다루지않은진로가있다면 도전만화가 로불리는웹툰UCC 게시판활용이그것이다. 자신이준비한작품을게시판에올려독자들의인기를기반삼아정식데뷔하는방식으로집단지성에의해검증된작품이발굴된다는점에서히트작품을키워내는가장확실한방법이기도하다. 웹툰산업초기부터시행된전통적작품픽업시스템이지만웹툰의대중성, 참신성, 다양성을구성하는웹툰의일부로서지금까지활발히활용되고있다. 최근웹툰관련보도중 과거대중이 작가 를 소설가 의의미로사용하는경우가 114
많았다면최근에는 웹툰작가 로쓰는비중이높아졌다. 67) 는기사를주목할필요가있다. 영화와드라마속등장인물로 웹툰작가 의배역이익숙해진것처럼웹툰창작자에대한대중의관심이매우높아졌다. 좋은웹툰작품은결국작가의몫이다. 훌륭한만화가를키우고발굴하기위한노력에더욱힘을쏟아야할시점이다. 01 만화산업이슈 02 03 04 05 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67) 빅데이터분석해보니 현대미술은매력적이지않다? 한국일보, 2016.10.6. 115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제 3 절 웹툰산업의성장과웹툰작가의방송출연 1. 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는웹툰작가들 웹툰작가들이다양한텔레비전프로그램에출연하는모습이이제는낯설지않다. 특히예능프로그램에웹툰작가들의출연이크게늘고있다. 게스트로서출연하는것을넘어서웹툰작가들이예능프로그램에고정출연자로합류하는경우도늘어나는추세이다. 웹툰시장이성장하여주목받기시작한몇년전부터 68) 일부웹툰작가들이방송에출연하기시작했으며, 이러한경향은 2016 년에이르러더욱확산되고있다. 웹툰작가들의예능프로그램출연은 2015, 2016 년을거쳐늘어나고있다. 2016 년현재, 웹툰작가들의방송출연은하나의현상이라말할수있다. 케이블 TV, 종합편성채널, 지상파방송을가리지않고다양한예능프로그램에웹툰작가들이출연한다. 이런상황에서웹툰작가들의방송출연은언론매체의주목을끌며여러신조어를만들어내기도한다. 웹툰이방송에서주요한아이템이됐다는점에서툰방 69), 웹툰작가들의엔터테이너로서의성격을강조하는의미에서웹툰테이너 70) 라는말이언론매체에서다루어진바있다. 이러한신조어들은웹툰작가들의방송출연이본격화된 2016 년에생긴것으로웹툰작가들의방송출연현상을보여주는한예이다. 그림 1-2-1 < 무한도전 > 릴레이툰 68) 웹툰작가들이예능프로그램에본격적으로출연하기시작한것은 2014 년 11 월 17 일부터 jtbc 를통해방영된 < 냉장고를부탁해 > 에김풍이출연한이후부터라고말할수있다. 그이전에도웹툰작가들이케이블방송에간헐적으로출연하는경우는있었다. 그러나이전까지는대부분의경우케이블방송에만머물렀다. 2014 년 11 월이후부터웹툰작가들의방송출연이케이블을넘어종편, 지상파까지확장되기시작했다. 69) 무한도전 부터 W 까지.. 대세는툰방이다, 뉴스엔미디어, 2016.7.22.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607221208236710 70) 멀티미디어입은웹툰, 예능과게임으로확장되다 웹툰의무한세포분열, 매일경제, 2016.3.24. http://news.mk.co.kr/newsread.php?no=220935&year=2016 웹툰테이너라는말은해당인터뷰기사에서웹툰산업협회이사이자노리빌드대표인서범강이처음으로명명한말이다. 116
웹툰작가들의방송출연은예능프로그램에서두드러진다. 2016 년 6월 4일부터 7월 30일까지 MBC < 무한도전 > 에서 릴레이툰 특집이방영된바있다. < 무한도전 > 에서웹툰작가들을위한특집을마련했다는사실은예능프로그램에서의웹툰작가들의출연이하나의트렌드가되어확산되고있다는사실을보여준다. < 무한도전 > 릴레이툰 특집은 6명의웹툰작가가출연진과짝을이뤄릴레이로웹툰을연재하는특집이었다. 하하와기안 84, 양세형과이말년, 정준하와가스파드, 유재석과무적핑크, 광희와윤태호, 박명수와주호민이팀을이루어각각한회씩웹툰을그려네이버에연재했다. 네이버에연재된 < 무한도전 > 릴레이툰 은 2016 년 6월 18일시작해매주토요일 < 무한도전 > 방송이끝날때마다새로운회차를공개하는방식으로연재되어 7월 30일완결됐다. < 무한도전 > 릴레이툰 특집이후, 예능프로그램에서웹툰작가들의출연빈도는더욱늘어났다. < 무한도전 > 에출연한웹툰작가들이 < 무한도전 > 출연진이진행하는프로그램에출연하는한편, 그밖에다수의예능프로그램에출연했다. < 무한도전 > 이후에예능프로그램에서웹툰작가들을더욱활발하게호출하기시작했다는말이다. 2. 방송에출연하는대표적인웹툰작가 1) 김풍 김풍은 2002년부터디시인사이드와자신의개인홈페이지에 < 폐인가족 > 시리즈를연재했다. 이때연재한것들을모아 2003 년에 폐인의세계 라는단행본을내기도했다. 대표작으로 < 내일은럭키곰스타 >, < 찌질의역사 > 등이있다. 김풍은 2009년 OBS < 꿈꾸는 U> 에게스트로출연하면서방송출연을시작했으며, 요리를통해방송인으로서의입지를다졌다. 2012년부터올리브 TV < 올리브쇼 > 만만한레시피 라는코너를통해요리방송을시작한김풍은자취인을위한쉽고간단한요리를콘셉트로대중들의호응을얻었으며, 2014 년 11월 17 일부터 JTBC < 냉장고를부탁해 > 에고정출연하면서방송출연영역을넓혀나갔다. 2015년부터방송출연을본격화한김풍은여러프로그램에게스트로출연하는한편, 몇몇프로그램에고정출연진으로합류했다. 2015 년 10월 8일부터 2016 년 2월 25일까지 5개월간 KBS < 해피투게더 > 에고정으로출연했으며, 2015 년 10월 17 일에첫방송을시작하여 2016 년 1 월 23일에종영한 SBS < 주먹쥐고소림사 > 에출연했고, 해당프로그램을통해 SBS 예능대상에참가하기도했다. 또한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제작을지원한 SBS < 접속애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17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니월드 > 에 MC 로발탁되어활약했다. 이밖에도김풍은여러방송에게스트로출연 하는한편, 여러편의광고에출연하는등다양한방송에서두각을드러낸바있다. 2) 박태준 박태준은 2014 년 4월 20일웹툰 < 외모지상주의 > 를네이버에연재하기시작하면서웹툰작가가됐다. 박태준은웹툰작가로서의경력이짧은편으로, < 외모지상주의 > 와 < 본격금연권장만화 > 를그렸다. 박태준은웹툰작가로서의위치보다다른경력들이주목받으면서여러방송에출연했다. 수려한외모로케이블방송에출연했던과거의경력이나, 쇼핑몰을운영하면서수백억원의매출을올린다는이야기등이방송소재로써활용됐다. 박태준은 2016 년 3월 15일사이더스 HQ와전속계약 71) 을맺으며방송출연에박차를가하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박태준은 2016 년 4월 28일에시작하여같은해 6월 30일에종영한온스타일 < 마이보디가드 >, 2016 년 6월 4일시작하여같은해 9월 6일종영한 KSTAR < 함부로배우하게 > 에서고정출연진으로참여한바있으며, 여러예능프로그램에서게스트로출연하며활발한방송활동을이어나가고있다. 3) 기안 84( 김희민 ) 기안 84는디시인사이드카툰갤러리에 < 노병가 > 를연재하여 2009년에야후를통해데뷔했다. < 기안 84 단편선 >, < 패션왕 >, < 복학왕 > 이대표작이다. < 패션왕 > 과 < 복학왕 > 은우기명과친구들을주인공으로하는성장담으로각각청소년문제및대학문제등을소재로다루고있다. 기안 84는 < 무한도전 > 릴레이툰 을비롯해 < 해피투게더 >, tvn < 택시 > 등여러프로그램에게스트로출연하는한편, MBC < 나혼자산다 > 에고정출연하고있다. 2016 년 9월 2 일부터고정출연진으로합류한이프로그램에서기안 84는오늘을살아가는평범한청년의모습을보여준다. 기안 84는이프로그램에서네이버에서일하다쪽잠을청하는모습을보이기도했으며, < 패션왕 > 이후복귀작인 < 복학왕 > 연재를앞두고공황장애를앓았다는이야기도했다. 이와같은인간적인면모들은시청자들의공감을샀다. 그뿐만아니라, 자취생활을하는남자들이공감할만한다양한모습들을보이면서시청자들의호응을얻기도했다. 71) 웹툰박태준, 싸이더스 HQ 전속계약, 뉴시스, 2016.3.15.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60315_0013958060&cid=10601&pid=10600 118
4) 이말년 ( 이병건 ) 이말년은디시인사이드카툰갤러리에 < 이말년씨리즈 > 를연재하여 2009 년에야후에 발탁되어연재를시작했다. < 이말년씨리즈 >, < 이말년서유기 > 등이대표작이다. 이말년은특 유의그림체와병맛코드를활용하여인기를끌었다. 이말년은 2015 년 11 월 14 일 MBC < 마이리틀텔레비전 > 에출연한이후부터다양한방 송프로그램에출연하여주목받았다. 이말년은특유의캐릭터를바탕으로 < 마이리틀텔 레비전 > 첫출연에서우승하기도했다. 이방송에서이말년은자신의연봉이 1 억원이넘 는다고밝혀주목받기도했다 72). 이말년은 JTBC < 비정상회담 >, MBC < 능력자들 > 등에게 스트로출연하면서방송출연의영역을넓혀나가고있다. 3. 방송이웹툰작가를호출하는이유 1) 예능감 있는웹툰작가 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는웹툰작가들은 예능감 이좋은경우가많다. 웹툰작가들 이 예능감 이좋은이유에는여러가지가있다. 첫째로, 웹툰작가들은특유의창의성과 독창성을바탕으로자신만의캐릭터를구축하기때문이다. 자신만의고유한캐릭터를통 해예능프로그램에서자신만의입지를만드는것이다. 자취요리라는콘셉트로자신만의 요리를통해다양한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기시작한김풍의경우나, 얼짱출신으로주 목받는박태준등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는웹툰작가들은자신만의고유한캐릭터를통 해지속적으로예능프로그램에출연한다. 둘째로, 웹툰작가들의연령대가다른작가군에비해비교적어리기때문이다. 여타의 작가군에비해서연령대가낮은웹툰작가들은젊은연령대의시청자들에게친근하게다 가가며호응을얻는다. 뿐만아니라, 젊은감각의최신트렌드를즉각반영한다는점에서 시청자들의호응을얻는다. 이는동시대의트렌드를빠르게반영하는웹툰의특징에서비 롯한것이기도하다. 10 대에서 20 대의독자가가장많은웹툰의매체적특징은웹툰이최 신의트렌드를빠르게반영하는매체가되도록만들었다. 때문에웹툰작가들은최신의 트렌드를빠르게포착하는감식안을가진경우가많다. 이점은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 는데에도도움이되는요소이며, 웹툰작가들이 예능감 을지니는중요한이유이다. 72) 마리텔 이말년연봉공개 그때그때다르지만대충 억 대, 일요신문, 2015.11.15.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151571 01 02 03 04 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19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2) 웹툰과예능의결합 웹툰작가가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면서웹툰과예능이시너지효과를발휘하기도한다. < 무한도전 > 릴레이툰 의경우연재당시네이버토요웹툰에서조회수가가장높았으며, 당시 < 무한도전 > 의시청률역시높은편이었다 73). 이처럼웹툰작가가예능프로그램에출연할때웹툰과예능프로그램양측에대중들의관심이모이게되는경우를쉽게볼수있다. 웹툰작가가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면서해당작가가자신의출연을웹툰으로그리거나, 해당작가의웹툰에예능프로그램에관련된이야기가댓글로달리는경우도있다. SBS < 런닝맨 > 에출연했던조석이자신의 < 런닝맨 > 출연을웹툰으로그려화제가된경우가대표적이다 74). 이와같이웹툰작가들이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면서예능프로그램에긍정적으로영향을미치고, 동시에웹툰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면서선순환구조가생기게된다. 그림 1-2-2 조석 < 마음의소리 > 1034 화 이처럼여러미디어가서로결합하면서서로에게긍정적으로작용하는현상을 미디어컨버전스효과 라고부를수있다. 미디어컨버전스는헨리젠킨스가사용한용어이다. 헨리젠킨스는미디어컨버전스를 다양한미디어플랫폼에걸친콘텐츠의흐름, 여러미디어산업간의협력, 그리고자신이원하는엔터테인먼트를경험하기위해서어디라도기꺼 73) 무한도전 릴레이툰, 시청자들과통했다 동시간대시청률 1 위 등극, 스타투데이, 2016.6.26. http://star.mk.co.kr/new/view.php?mc=st&no=457028&year=2016 74) 조석은 2015 년 7 월 26 일에 < 런닝맨 > 에출연했는데, 출연분상당량이편집됐다. 이에조석은 2015 년 8 월 3 일에연재된 < 마음의소리 > 961 화에서자신의출연분이편집된내용을유머러스하게웹툰으로그렸다. 2016 년 4 월 17 일에 < 런닝맨 > 에서다시조석을섭외하여출연했고, 조석은 2016 년 4 월 18 일에 < 마음의소리 > 1034 화에서그내용을웹툰으로그렸다. 120
이찾아가고자하는미디어수용자들의이주성행동 75) 이라정의한다. 웹툰과예능프로 그램의결합은각각의미디어가서로영향을미치면서긍정적으로작용하는미디어컨버전 스의한예로서말할수있다. 01 만화산업이슈 4. 웹툰작가의방송출연이미치는영향 1) 웹툰작가의격상된위상 웹툰작가의방송출연이확산된시점은웹툰이양적 질적으로성장하여매체로서웹툰이주목받기시작한 2014 년이후이다. 웹툰시장이성장하고, 매체로서웹툰에대한관심이늘어나는때에웹툰작가의방송출연이늘어나기시작했다는사실은중요하다. 이사실은웹툰작가의방송출연이단순히작가개인의방송출연에그치는것이아니라, 웹툰이라는매체가주류대중문화에전면적으로등장하기시작했다는사실을보여주기때문이다. 예능프로그램에웹툰작가들이출연할때빠지지않는레퍼토리중하나가웹툰을그리는과정이다. 웹툰을제작하는과정자체가방송의주요한소재가된다는점은웹툰작가의방송출연이몇몇웹툰작가에대한개인적관심이아니라웹툰자체에대한관심의일환이라는사실을드러내는것이다. 그림 1-2-3 네이버웹툰 10주년인포그래픽 02 03 04 05 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75) 헨리젠킨스지음, 김정희원 김동진옮김, 컨버전스컬처, 비즈앤비즈, 2008, 17 쪽. 12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웹툰작가의방송출연을계기로웹툰작가에대한관심역시크게상승했다. 그러면서방송에출연하는소수의웹툰작가들은웹툰작가전체를대변하게된다. 이과정에서웹툰작가라는직업이대중들의주목을끌게된다. 특히웹툰작가의수익이방송에서다루어지면서웹툰작가들의수익에대한관심이높아졌다. 방송에출연하는웹툰작가들의경우대부분높은인기를누리는작가들이다. 때문에이들은높은연봉을받는다. 이런이유에서방송에서웹툰작가들이고수익을올린다는측면이부각됐고, 이것이언론매체를통해확대재생산됐다. 웹툰작가가방송에출연하여자신의연봉이 1억원이넘는다는이야기를하거나, 한달에 7,000~8,000 만원의수익을올리는웹툰작가가있다는이야기가널리퍼진다. 이러한이야기는신문방송등다양한언론매체에다루어지면서고소득 전문직으로서웹툰작가의이미지를만드는데일조한다. 이와같이웹툰작가들이방송에출연하면서고수익을올린다는사실이부각되면서웹툰작가에대한대중들의이미지가크게개선됐다. 가난한예술가의이미지를벗고, 고수익을올리는전문직종사자로서의이미지를얻게된것이다. 이제웹툰작가들은고수익, 전문직, 유명인사 (celebrity) 의이미지를갖게됐다. 이런측면에서웹툰작가들의예능프로그램출연은웹툰및웹툰작가에대한이미지개선에크게도움이된다. 웹툰작가들이고수익을올린다는점이언론매체를통해부각되면서웹툰작가의위상이격상된다. 그러면서웹툰작가를지망하는이들의수가늘어나게된다. 많은이들이웹툰작가를지망하게되고, 그과정에서웹툰산업에많은이들이유입된다. 이처럼보다많은작가지망생들이웹툰산업으로유입되면서웹툰작가들의외연이확장된다. 웹툰작가들의적극적인방송출연이후개선된이미지가웹툰산업에종사하는작가군을더다양하게만드는데일조하는셈이다. 2) 웹툰작가의예능프로그램출연이지니는한계 웹툰의수가많은만큼작가의범위역시넓다. 출판만화에서잔뼈가굵은작가에서부터, 블로그나인터넷유머사이트등에서발굴돼온경우에이르기까지작가의외연이넓으므로다양한층위의웹툰작가들이서로다른포지션으로예능프로그램에출연할수있게된다. SBS < 힐링캠프 > 나 JTBC < 걱정말아요그대 > 와같이상대적으로무게가있는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면서멘토역할을하는윤태호나강풀의경우에서부터, 가벼운캐릭터로다양한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는김풍의경우에이르기까지서로다른캐릭터를지닌웹툰작가들이예능프로그램에서종횡무진으로활약하고있다. 그렇지만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는웹툰작가들은일부에국한되고있는상황이다. 네이버와다음카카오라는양대포털에연재하는일부인기작가들중에서도극히일부만 122
방송출연을활발히하고있다. 2014 년을기준으로 총 4,661 명의작가가 4,440편의작품을연재 76) 하고있는상황이지만, 그중에서대중들의관심을끌고방송출연을통해인지도를높이는작가의수는손에꼽는다. 이러한불균형을극복하고더많은웹툰작가가방송에출연할수있는환경이마련되는것이이후의과제가될것이다. 01 만화산업이슈 5. 웹툰작가와웹툰의높아진위상 방송프로그램에서웹툰작가를주목하고있다는사실은웹툰에대한대중들의관심이높다는뜻이다. 오늘날웹툰은새롭게등장한대중매체로서대중들의삶에깊숙이자리잡게됐다. 웹툰에대한대중들의관심이높아졌고, 웹툰에대한관심이웹툰작가들에대한관심으로이어지고있다. 그런점에서웹툰작가에대한대중들의관심은대중매체로서웹툰이성장했다는증거에다름아니다. 웹툰의인기가지속되는동안웹툰작가들에대한방송의관심역시계속될것이다. 그러면서웹툰작가들의방송출연은웹툰이라는매체를보다풍성하게만들고웹툰산업전반을성장시키는데촉매제역할을할것이다. 더욱이웹툰작가들의스펙트럼이다양한만큼보다많은웹툰작가들이방송에출연하면서영역을넓혀갈것으로예상된다. 02 03 04 05 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해외만화산업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76) 한창완외, 웹툰산업현황및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74 쪽.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