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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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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Vol. 19, No. 2 103~108 (2013) 국내산및일본산천일염의패키징디자인비교분석 강희수 민춘기 * 조중연 신준섭 이세은 1 용인송담대학교유통과 1 한국식품연구원 A Comparative Analysis of Packaging Design of Solar Salts Produced in Korea and Japan Heesoo Kang, Choonki Min*, Jungyeon Jo, Joonsub Shin and Seeun Lee 1 Department of Distribution and Packaging, Yongin Songdam College 1 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Packaging of solar salts produced in Korea and Japan were evaluated and compared each other in terms of packaging design such as package types, colors and graphics. The standing pouch type in plastic film was most popular for the Korean salts regardless of the package capacity. But the same type was common only for the lower package capacity of 300 g or less while the plastic film pouch was prevalent for the higher capacity for the Japanese salts. White and brown were dominant colors for the Korean solar salts reminding us of salt farms and the foreshore respectively and strengthening its color identity. White, blue and red were used for the dominant, assort and accent colors respectively for the Japanese salt packaging. Salt farmers and the foreshore are often represented as the main package graphics for the Korean solar salts while the wave symbolising the sea was found frequently for the Japanese ones. The word of 'Shinan' was involved the most in the brand names of the Korean salts and the sea was appeared very often in those of the Japanese ones. Keywords Packaging design, Solar salt, Package type, Color image scale, Graphic 서 론 우리의식생활이향상되고건강과웰빙에대한관심이높아짐에따라국내의대표적인천연식품인천일염에대한구매가높아지고있다. 천일염이란일정한공간에바닷물을가두어놓고햇볕과바람으로수분을증발시키는방법으로얻는소금을말한다 1). 국내산천일염은해외천일염보다미네랄함유량이 3배이상높고친환경생산방식에따른다양한상품개발에의해식음료분야와관광산업및미용분야등기능성소금으로영역이확대되는고부가가치상품이다. 2011 년정부는식품산업육성의한방안으로국내천일염세 *Corresponding Author : Choonki Min Department of Distribution and Packaging, Yongin Songdam College, 61 Dongbu-ro, Cheoin-gu, Yongin, Korea Tel : +82-31-330-9203, Fax : +82-31-330-9228 E-mail : ckmin@ysc.ac.kr 계명품화전략사업을실행해오고있다 2). 이러한사업의일환으로국내천일염의우수성을세계소금시장에알리고세계프리미엄급소금과의경쟁력을제고시키기위해국가차원에서명품브랜드화를위한다각적인노력을기울이고있다 3). 브랜드이미지는상품의포장이연출하는시각적디자인요소들이브랜드와어우러져특정한이미지를소비자의기억속에인식시킴으로형성된다. 이러한의미에서패키징디자인은소비자에게강력한인상을주고제품의특성과개성을더욱증대시키는힘을가지고있어브랜드이미지확립과존속에중대한역할을하고있다. 특히소비재상품구매의 70% 가매장에서직접결정되며, 매장판매의 50% 는충동구매를통해이루어지고있는최근의소매유통환경에서패키징의시각적차별성은제품의판매에큰영향을미치고있다 4). 따라서국산천일염을명품브랜드화하기위해서는소비

104 강희수 민춘기 조중연 신준섭 이세은한국포장학회지 자에게시각적으로소구할수있는패키징디자인연구가필수적으로수반되어져야한다. 본연구에서는현재국내에서판매되는국산천일염을포함한소금제품과세계천일염시장에다양한패키징디자인을제시하고있는일본산소금제품을수집하여두나라의소금류패키징디자인의기본항목들을비교, 분석하였다. 이를통해얻어진결과를국산천일염의명품브랜딩을위한패키징디자인개발의기초자료로활용하고자본연구를진행하였다. 재료및방법 1. 재료국내산소금 25종류와일본산소금 18종류들을수집해서각각의패키지디자인의항목에해당되는포장재, 형태, 용량별디자인형태, 가격, 패키지색상과비주얼요소등을조사하였다. 2. 연구방법일차적으로패키지디자인의분석에따른분류기준에있어대분류의기준을유리 (Glass), 종이 (Paper), 플라스틱 (Plastic) 등의포장재의종류별로구분하여수집한소금류를가공소금, 제제염, 정제염, 천일염등소금정제방식에따라분류하였다. 대분류기준하에크게포장재의해당부분에서패키지디자인의형태와용량에따른분류방식과패키지디자인의비주얼요소인색상, 그래픽에대한분석에따 른분류방식으로국내산과일본산소금류를비교분석하였다. 용량별로구분하는기준은 150 g 미만, 150 g 이상에서 500 g 미만까지, 500 g 이상에서 1.0 kg 미만까지, 1.0 kg 이상으로구분하였다. 색상과그래픽에대한분석은국내산과일본산을구분하여패키지에서나타난색상을 Adobe Illustration CS 5.5를사용하였고그래픽은천일염패키지전면에그려진그래픽을분석하여각각의특징을도출하였다. 결과및고찰 1. 국내산및일본산천일염포장재별용량에따른형태분석수집한국내산, 일본산소금류의포장형태를분석한결과대표적으로스탠딩파우치형, 파우치형, 필로우형 (Pillow), 원통형, 직육면체형등으로분류할수있었다 (Fig. 1). 포장재질에따라많이적용되는형태를보면, 플라스틱재료의포장재는대부분스탠딩파우치형, 파우치형을많이적용하고있다. 유리재료의포장재는원통형을많이적용하고있고종이재료의포장재는스탠드파우치형과직육면체형이 Fig. 1. Package types of the salts used. 많이사용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수집한국내산과일본산소금별포장재와형태, 용량별관계를정리하여국내와일본의천일염패키지디자인을비교, 분석한결과를 Fig. 2에나타내었다 5). 용량 150 g 미만의저용량천일염제품의경우, 국내산천일염은상품화되어있지않은반면, 일본산천일염제품은시판되고있었다. 일본산천일염은포장재로유리와플라스틱을주로사용하였고, 유리포장재인경우는테이블솔트 (Table salt) 용으로식탁에서직접음식에첨가해서사용할수있는용기로디자인이되어있었다. 플라스틱포장재인경우에는형태가대부분스탠딩파우치 (Standing pouch) 로저용량천일염패키지디자인은식탁용과조리용모두사용하기에편리한형태로디자인되어있음을알수있다. 150 g 이상에서 500 g 미만까지의천일염패키지디자인은종이, 플라스틱등을포장재로사용하고있고형태들도다양하였다. 국산천일염은포장재질뿐만아니라형태도다양한반면, 일본천일염은플라스틱포장재질에파우치형태가많았다. 포장재질별로분석해보면, 포장재가종이인경우는국산천일염에만사용되고있고형태로는카톤 (Carton, 상자형태 ) 이다. 카톤인경우는천일염상품의고부가가치를부각시키기에적합한디자인으로나타나고있고, 종이는외포장으로, 내포장에는플라스틱필름을사용하고있어이중포장의형태를갖추고있다. 이용량의플라스틱포장인경우, 국내천일염은스탠딩파우치형, 필로우형, 원통형으로구분할수있다. 일본천일염은파우치형이많은점이국내산천일염과의차이점이라고할수있다. 스탠딩파우치형과필로우형의천일염은소금을사용할때덜어서사용하고장기보관용으로활용되는유형이라할수있고, 원통형은식

Vol. 19, No. 2 (2013) 국내산 및 일본산 천일염의 패키징 디자인 비교 분석 105 Fig. 2. Categorization of the salts packaging by salt types, packaging materials, uses and capacities. 탁용으로 사용할 때 적합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스틱 원통형과 유리 원통형, 직육면체형의 디자인과 사용방법의 차이점은 개, 출구 부분의 디자인과 재료, 구조 의 차이점으로 볼 수 있다. 플라스틱 원통형은 본체와 동일 한 소재인 플라스틱으로 일체가 되어 있고 천일염을 털어서 사용하는 방법이라면, 유리 원통형과 직육면체 형은 뚜껑 소 재를 플라스틱 스크류 뚜껑과 코르크 마개를 사용하고 있다. 500 g 이상에서 1 kg 미만까지의 천일염의 포장재를 살펴 보면, 종이, 플라스틱 등의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고 형태들 도 다양하다. 종이 포장재는 지대와 카톤으로 두 종류가 있 고, 종이는 외포장재로 사용하고 내포장재는 폴리프로필렌 필름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산 천일염의 플라스틱 포장재의 형태는 주로 스탠딩 파우치형이었으며 필로우형도 사용하 고 있어, 단순한 파우치 형태가 대부분인 일본산 천일염에 비해 국내산 천일염 포장디자인이 훨씬 다양하고 고급스러 운 디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1 kg 이상의 천일염 포장재는 대용량으로 종이와 플라스틱 포장재로 파우치형 패키지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 이 천일염의 패키지 디자인은 용량에 따라 포장재와 형태가 명확하게 구분되며 결과적으로 소량의 천일염은 직접 식탁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탠드형으로 나타나고 용량이 커질수 록 플라스틱 소재의 파우치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국내산과 일본산 천일염의 패키지 디자인을 비교한 결과 에 의하면 국내산 천일염 패키지 디자인은 다양한 소재로 천일염의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패키지 디자인을 볼 수 있 고, 일본산은 저용량 천일염은 스탠딩 파우치 형태를 갖추 고 있고, 300 g 이상의 천일염은 파우치 형으로 용량에 따라 패키지 디자인의 형태가 명확하게 구분됨을 알 수 있다. 2. 국내산 천일염 색채 분석 우선 국내에서 수집한 국내산 천일염 브랜드의 패키지 색 상 분포를 분석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을 파악하였 다(Fig. 3). 바다에서 나는 소금이라는 이미지와 가장 많이 연관된 색상인 파란색과 흰색 사용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 고, 천일염에 첨가되는 첨가물이나 용도에 따라 패키지 색 상이 변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천일염 패키지 중 소재별 대표 상품을 선정해서 육안분석으로 50% 이상 사용된 색채를 주조색, 30% 미만 보조색, 20% 미만을 강조색으로 해석하여 추출된 색상을 IRI 이미지 스케일과 KS 표준 C&D 155 Hue & Tone을 사

106 강희수 민춘기 조중연 신준섭 이세은 한국포장학회지 게 하는 대표색상인 흰색을 가장 많이 적용하고 있고, 그 다 음으로는 갯벌을 연상하게 하는 갈색과 바다를 연상하는 파 란색을 적용하고 있다. 보조색은 흰색 바탕인 경우에는 연한 갈색이나 연한 파란색을 많이 적용하고 있고, 반면에 파란색 바탕인 경우에는 흰색이나 연한 파란색을 적용하고 있다. 강조색은 검정색이나 빨간색을 가장 많이 적용하고 있어서 시각적인 포인트 색상을 활용함을 알 수 있다. Fig. 5에 국내산 천일염 브랜드의 포장 색상을 이미지 스 케일에 구성한 결과에 의하면 플라스틱 소재의 파우치 형은 주조색과 보조색에 있어서 파란색을 대부분 적용하고 있고 그 외 소재의 형태상에서 볼 때 주조색을 흰색이나 갈색을 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Fig. 3. An example of color distribution chart of domestic solar salts packages. 용해 분석하였다. 도구로는 Adobe Illustration CS 5.5를 사 용하여 배색띠를 만들어 비교하였다(Fig. 4). 국내산 천일염 패키지의 색채분석 결과에 의하면 주조색은 짠맛을 연상하 Fig. 4. Examples of color analysis of domestic solar salts packages.(upper: glass, middle: paper, lower: plastic). 3. 일본산 천일염 색채 분석 일본에서 수집한 일본산 천일염 브랜드의 패키지 색채인 경우 색채적용을 조사한 결과 250 g 이하에 해당되는 상품 들은 형태에서 스탠드 파우치형이면서 주조색 컬러는 흰색 을 가장 많이 적용하고 있고 보조색도 명품의 이미지가 연 상되는 금색이나 갈색을 적용하고 있다. 반면에 300 g 이상 에 해당되는 천일염인 경우는 파우치형으로 대부분 주조색 을 흰색바탕에 보조색은 파란색, 강조색은 빨간색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Fig. 6). Fig. 5. The color image scale of domestic solar salts packages.

Vol. 19, No. 2 (2013) 국내산 및 일본산 천일염의 패키징 디자인 비교 분석 107 Fig. 7. Typical graphic examples of domestic solar salts packages. Fig. 8. Typical graphic examples of Japanese solar salts packages. 내에서 많이 적용하는 염부나 염전보다는 깨끗한 바다에서 나온 소금이라는 의미와 바다의 은혜로 얻은 소금이라는 의 미부여가 바다를 상징하는 형상으로 표현되며 그에 따라 색 상도 파란색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Fig. 8). Fig. 6. The color image scale of Japanese salts packages. 4. 국내산 천일염 그래픽 분석 국내산 천일염은 우수한 미네랄 함유량, 기능성과 같은 이 점과 신안군에서 생산된다는 지역적인 특성을 살려서 포장 디자인의 그래픽에 적용하고 있고 사실화에 가깝게 표현하 고 있다. 수집한 국내산 천일염에서 가장 많이 적용하는 그 래픽은 염전에서 일하는 염부의 모습을 형상화한 그림이다. 국내의 생산지인 신안섬은 독도나 제주도처럼 형상적으로 특 징이 있는 것은 아니라서 신안섬이라는 명칭을 슬로건이나 헤드카피(Head copy)에서 기입하는 것을 통해 생산지를 표 현하고 있다. 염부의 형상은 주로 염전에서 일하는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고 김막동 토판 천일염 과 같이 생산자의 이름 을 브랜드화한 상품에서는 염부의 실제 얼굴을 도색화해서 적용하고 있다(Fig. 7). 그 다음으로 적용하는 그래픽은 소 금더미와 소금결정체이다. 소금결정지인 염전에 소금더미가 쌓여있는 그림으로 천일염을 상징하고 있다. 바다를 상징하 는 그래픽은 바다 물결의 소용돌이 형상을 블루색의 그러데 이션(Gradation)으로 바다를 연상하는 색상과 패턴을 적용하 고 있다. 5. 일본산 천일염 그래픽 분석 일본산 천일염 포장지에 적용한 그래픽은 대부분 바다를 상징하는 물결무늬나 파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국 요 약 본 연구는 국내와 일본에서 판매하는 소금 중 본 연구의 주 관심 대상인 천일염의 패키지 디자인 요소에 해당되는 포 장재별 용량에 따른 형태와 패키지 색채 및 그래픽을 비교 분석하였다. 국내산 천일염과 일본산 천일염의 패키지 디자인의 형태 와 비주얼 요소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 형태는 용량에 따라 구분이 명확하게 나타났다. 국내산 천일염은 다양한 재질과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하는 반면 일본산 천일염의 경우 300 g 미만은 플라스틱 소재의 스탠드 파우치형을 적용하고 300 g 이상은 플라스틱 소재의 파우치형을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국내산 천일염은 용량에 관계없이 플라스틱 소재의 스 탠딩 파우치형을 많이 적용하고 있고 스탠딩 파우치는 개폐 방식이 지퍼식으로 되어 있어서 보관이나 사용면에서 편의 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주얼 요소에서 색상과 그래픽을 비교 분석한 결과, 국내 산 천일염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신안지역 섬에서 생산한다 는 지역적인 특성을 살려 구체적인 염전과 염부의 그래픽을 많이 애용하고 있다. 따라서 바다의 상징적인 그래픽을 적용 하는 일본과는 차별화가 뚜렷하고 색상에 있어서도 소금을 상징하는 흰색을 주조색으로 적용하고 있다. 염전과 갯벌에 서 연상되는 흰색과 갈색을 통해 천일염만의 독특한 아이덴 티티 색상을 나타냈다.

108 강희수 민춘기 조중연 신준섭 이세은한국포장학회지 감사의글 본연구는농림수산식품부에서주관한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 과제번호 : B050508) 에의해지원되었으며, 이에감사드립니다. 참고문헌 1. Jun, M.O. and No, H.W. 2013. A study on color trend of sun-dried salt package design distributed in Korea, Proceeding of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pp. 25-26. 2. Jeon, M.S. and Yoon, M. 2012. A study on color image of local product's package - Focusing on case in sun-dried salt of Shinan, J.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6(2): 5-13. 3. Lee, S.E. 2012. Technology Development for Quality Control and Mass Production of Solar Salts. Research Report, 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Seongnam, Korea. 4. Shin, J.S. 2012. A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Biosmart Packaging. Research Report, Korea Soc.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Seoul, Korea. 5. Korean Design Research Institute, 2007. Package of the Future, Korean Design Research Institute,, Seoul, Korea, pp. 2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