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년에비해 편늘었다. 이러한수치는전체영화소비자층이한달에한번꼴로극장에서영화를봤다는것을뜻한다. 2009년의극장관람경험층이평균 편의영화를보았던것에비교하면낮은편이지만, 2011년부터조사대상을 59세까지확대했다는점을감안했을때이는상당히높은수치이다. 또한점차그수

Similar documents
< BFB5C8ADBCD2BAF1C0DAC1B6BBE75FC3D6C1BE20B5F0C0DAC0CE20BFCFB7E E687770>

< BFB5C8ADBCD2BAF1C0DAC1B6BBE75FC3D6C1BE2E687770>


목 차 Ⅰ. 조사의개요 1 Ⅱ. 응답자특성 2 Ⅲ. 결과의분석 3 제 1 절서울권관객의극장영화소비량 3 1. 연평균영화관람편수 3 2. 가을시즌 (22 년 9,1,11 월 ) 관람편수 1 제 2 절시장규모 장르 국적별잠재시장점유율변화 서울권극장영화

..1,2,3,

슬라이드 1

CC hwp

_1.hwp

슬라이드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31332D31335FC0CCBDB4C6E4C0CCC6DB5FC0AFB7E120564F442C20BEEEB6BBB0D420BCD2BAF1B5C7B3AA2E687770>

목차 조사결과요약 01 한눈에보는공연예술소비동향및전망 공연예술소비동향및전망( 요약) 08 2 분기공연예술소비동향조사 01 조사개요 조사목적 조사설계 표본설계 응답자특성 분기공연예술소비동향 분

2

2003report hwp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차례 발간사 V 머리말 VII 요약문 1 I. 서론 연구의배경및목적 연구의범위및방법론 14 II. 관객행동관련문헌연구 문헌연구개요 소비자 / 관객행동연구 19 1) 소비자행동연구 19 (1) 니코시언모델 21 (2) EKB 모

2006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 2 -

wtu05_ÃÖÁ¾

슬라이드 1

성인지통계

내지1-41

untitle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내지1-41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4D F736F F D205FBAD9C0D3325F B3E2B5B520BCB3B9AEC1B6BBE720B0E1B0FA20BAB8B0EDBCAD5F322E646F63>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97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목차 Ⅰ Ⅱ (2013)


2

- 1 -

041~084 ¹®È�Çö»óÀбâ

**09콘텐츠산업백서_1 2

c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untitled

해외드라마시청현황조사 1. 조사배경 현장서베이 1. 본조사는전국의해외드라마시청경험자 200명을대상으로 2014년 9 월 23일부터 9월 24일까지이틀동안온라인설문방식으로실시되었다. 연령대별응답자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이상 40명등총 200명으로구성

내지(교사용) 4-6부

더바이어102호 01~09

hwp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12월영상 내지<265턁


hwp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遺€?됱궗?뚮뱾168?

10월추천dvd

ad hwp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기본소득문답2

,702 16,576 16, ,967 2,890 2, ,768 18,655 18,

<C3D6C1BEBAB8B0EDBCAD5FB4E3B9E8B0A1B0DDC0CEBBF3B0FA20C0E7BFF8C8B0BFEBB9E6BEC82E687770>

13-01.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3¿ù.PDF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국민건강영양조사제 5 기 3 차년도 (2012) 가구원확인및만족도조사최종보고서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the fifth term, third year(2012) househol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2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슬라이드 1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 89 -

±³À°È°µ¿Áö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1. 현황 영화산업은 OSMU(One-Source Multi-Use) 산업으로, 영화라는하나의콘텐츠를통해 DVD, OST, 캐릭터, 게임등다양한산업분야와연계해고부가가치를올릴수있는산업이다. 1) 특히영화는산업특성상추가적비용부담을최소화하면서다른상품으로전환해높은부가가치를얻을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BBFDC8B0BCD3BFA120BCFBBDACB4C220B9AEC8ADB0FCB1A428C6EDC1FDBABB292E687770>

01.내지완완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애니메이션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지역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1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C8ADC0E5C7B020C0AFC5EB20C7F6B4EBC8AD28C6F2B0A1B4DC29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Word be5c802d6956.docx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09/13 싸이강남스타일열풍에대한여론조사 전세계에우리나라가수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이

( ) (....)1.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사용자비교분석 하태림연구원 년 9월기준스마트폰가입자는 3,088 만명 1) 으로전체이동전화가입자점유율 58% 를차지하여같은해하반기부터일반휴대폰점유율 (46.5%) 을넘어섬 - LTE 서비스가입자도 1천만명 (SKT 484


2013년 부산지역 문화예술 커뮤니티 기반조사 보고서

Transcription:

special 2 한국영화 32.3 3 < 표 1> 그룹별주요지표 구분 남성 여성 남성고관여집단 A ( 만 19~23 세 ) 남성고관여집단 B ( 만 24~29 세 ) 여성고관여집단 A ( 만 19~23 세 ) 여성고관여집단 B ( 만 24~29 세 ) ( 연 13 편이상극장관람 ) 연간편수 11.6 편 1 편 편 15.4 편 1 편 18.4 편 19.9 편 34.4 편 15.4 편 9.8 편 주관람층 중 장년층 극장주관람장르 (27.6%) (39.5%) (25.7%) (34.7%) (31.8%) (38.6%) (29.0%) (%) (24.3%) (29.1%) 영화마케팅의 정석 2012 년영화소비자조사 영화진흥위원회는매년 영화소비자조사 를진행하고 있다. 영화소비자 란극장관객을칭하는기존의 영화관객 에서한발나아간의미로, 영화를관람할 수있는환경과디바이스가보다다양해진지금의 환경에서극장뿐만아니라극장이외의플랫폼으로 영화를소비하는이들모두를포괄하는개념이다. 영화소비자조사 는영화소비자들의일반적인 영화관람지표를비롯해영화취향, 영화관람시 행동유형, 각매체별이용현황, 불법행동인식 여부, 여가활동분석등을포함하고있다. 2012 년 영화소비자조사 는 2013 년 2 월기준전국에거주하는 만 15~59 세남녀 2,000 명을대상으로, 2013 년 2 월 19 일부터 24 일까지 6 일간온라인설문을통해 진행됐다. 설문표본은 2013 년 1 월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에따라성 / 연령 / 지역별로할당한후무작위로 협조요청메일을보내선정했다. 본조사의결과는 95% 신뢰수준에표준오차 ±2.19%p 이다. 조사는 리서치전문업체인 ( 주 ) 마크로밀엠브레인이진행했다. 영화선정시고려요인 ( 가장많이 + 어느정도고려 ) 영화선정시참조정보원 동반자 영화, 얼마나보는가? (92.6%) (5%) (33.3%) (89.8%) (58.1%) (40.9%) (95.6%) (43.7%) (28.4%) 2012 년국민 1 인당연평균극장관람횟수는 3.83 회로전국 1 인당 관람횟수집계이후가장높은수치를나타냈다. 이는 2012 년총 관객수인 1 억 9,489 만명을 2012 년 12 월 31 일자행정안전부주민 등록인구통계기준인구수인 5,094 만명으로나눈것으로영유 아, 노인및재소자등극장에서영화를보기어려운이들까지모 두포함한것이라서일반적인지표로서만의미가있다. 이일반 적인지표와달리 영화소비자조사 는실제관객층을대상으로 더욱실질적인조사를진행하고있다. 2012 년영화소비자조사 에따르면, 전국 16 개시도에거주하는만 15 세이상 59 세이하의 조사대상중지난 1 년간극장에서영화를본적이있다고답변한 비율은 92.5% 로 2011 년의 90.8% 에비해 % 증가하였다. 이는 2012 년 1 년동안극장에서영화를본적이단한번이라도있는 관객비율이 92.5% 인것을의미하는것으로, 국내소비자중 10 명가운데 9 명이상은극장에가서영화를본경험이있다는것을 뜻한다. 극장에서관람한영화편수역시전체소비자를대상으로 했을때 11.6 편으로나타났으며, 이는 2011 년에비해 편증가한 것이다. 앞에언급한 1 인당평균극장관람횟수인 3.83 회보다훨 씬더높은수치이다. 극장관람을경험했다고대답한대상자들 만의응답에따르면이들의관람편수는 12.6 편으로, 이역시 2011 (86.4%) (64.1%) (35.6%) (89.7%) (63.2%) 연인 (39.6%) (96.7%) (52.7%) (55.6%) (96.3%) (65.7%) 연인 (35.4%) (93.9%) (51.8%) (28.8%) (91.4%) (6%) (25.9%) (93.3%) 3D 입체영화경험률 46.6% 44.8% 48.5% 4% 4% 52.2% 57.0% 67.7% 51.5% 45.0% 3D 입체영화만족요인 (33.5%) (32.1%) 체험성이강화되어흥미유발 (36.0%) (33.3%) (44.0%) (38.3%) (42.6%) (34.3%) (37.7%) (46.2%) (48.6%) 체험성이강화되어흥미유발 (36.3%) 콘텐츠적법성인지가능 47.3% 56.3% 37.8% 6% 64.1% 49.5% 55.6% 57.0% 56.0% 40.8% 콘텐츠불법심각성인식경로 비용대비만족인도어여가수단 비용대비만족아웃도어여가수단 (31.4%) (3%) (%) (32.7%) (2%) (3%) (29.9%) (32.0%) (29.3%) (3%) 게임 (29.1%) (35.0%) (35.9%) 게임 (23.9%) (3%) 여성의편수 여성 (29.7%) (2%) (29.7%) < 그림 1> 편수추이 ( 단위 : 편 ) 15 10 5 0 13.4 12.6 2007 (n=2,358) 1 2008 (n=2,401) 11.9 홍보및캠페인 (32.4%) (25.0%) (28.7%) 12.2 11.4 2009 < 그림 2> 성 / 연령별편수 남성의편수 1 남성 9.0 15.4 18.4 19.9 홍보및캠페인 (32.2%) (27.4%) (39.0%) 12.2 전체 1 2010 13.0 12.6 (32.1%) (21.5%) (27.0%) 11.5 1 불법이용실태언론보도 (35.8%) (38.0%) (26.4%) 12.6 11.6 극장관람경험층 (n=1,849) 2011 2012 base: 전체남성응답자, n=1,026, 단위 : 편 12.4 1 8.4 7.8 15~18 세 19~23 세 24~29 세 30~34 세 35~39 세 40~49 세 50~59 세 base: 전체여성응답자, n=974, 단위 : 편 1 10.3 15~18 세 19~23 세 24~29 세 30~34 세 35~39 세 40~49 세 50~59 세

한국영화 34.3 5 년에비해 편늘었다. 이러한수치는전체영화소비자층이한달에한번꼴로극장에서영화를봤다는것을뜻한다. 2009년의극장관람경험층이평균 편의영화를보았던것에비교하면낮은편이지만, 2011년부터조사대상을 59세까지확대했다는점을감안했을때이는상당히높은수치이다. 또한점차그수가늘고있음을알수있다. 영화역사상최고관객수를달성한 의 1억 9,489만명이란기록이전체연령층의고른관람편수증가에기인한것임을눈치챌수있는부분이다. 률에있어남녀의차이역시뚜렷하게드러났다. 조사결과남성의평균관람률은 9% 였으며, 여성은 95.0% 라는결과를보여주었다. < 그림 2> 에서보듯성별평균관람편수역시남성 1편, 여성은 편으로여성이 2.4편더많이본것으로드러났다. 영화를가장많이관람하는연령대와편수로는, 남성 19~23세가 15.4편, 남성 24~29세가 1편, 여성 24~29 세 19.9편, 여성 19~23세는 18.4편으로나타났다. 이중여성 24~29세가 19.9편으로 1년에가장많은, 약 20편의영화를관람하는것으로드러났다. 또한이연령대의영화관람경험률역시 99.1% 로, 100명중 99명이극장에서영화를즐긴것으로나타났는데이역시흥미로운현상이다. 여성이평균적으로남성보다영화를많이보는것으로알려져있지만, 반드시그런것은아니다. 2009년영화소비자조사 결과만 19~23세남성관객의편수는무려 3편에달했다. 때문에영화콘텐츠의성격에따라관객들의소비성향도달라진다고분석할수있다. 따라서 에는 2009년에비해 20대여성관객을극장으로유인하는영화들이많았던것으로도볼수있다. 조사결과 2011년에비해남성의관람편수는 30대이후세대에서모두증가한것으로나타나지만 15~18세, 24~29세연령대에서는다소감소하였다. 반면여성의관람편수는 15~18세의관람편수를제외하고는모두증가세를보여주었다. 남성과여성모두 30대초반대에서영화관람편수가증가하였고, 50대이후관객들의증가도눈에띄었다. 이번주말엔뭐하지? 부터중 고등학생들의주5일제수업이전면적으로시행되기시작하면서영화소비자들은토요일과일요일, 이틀의주말을 < 그림 3> 집밖에서여가시간을보낼때가장많이하는여가수단 쇼핑 여행 공연 17.1 16.9 16.1 15.1 3.0 15.2 전시 6.6 2.3 < 그림 5> 극장관람선호이유 38.2 영화를좋아해서 여행 쇼핑 공연 전시 28.0 해당영화가재밌어서 13.3 13.2 12.5 28.6 2 17.3 4.3 15.2 1.9 6.6 비용이저렴해서 ( 경제요인 ) 44.9 44.9 10.9 경제적, 시간적여건이충분하게뒷받침되지않는다. 2012 년영화소비자조사 에따르면지난 1 년동안여가시간이줄 66.4 63.6 영화관이가까워서 ( 접근성 ) 66.4 63.6 1 순위 (%) 1+2+3 순위 ( 중복 %) < 그림 4> 집밖에서여가시간을보낼때비용대비가장만족하는여가수단 1 순위 (%) 1+2+3 순위 ( 중복 %) base: 선호층, n=1,327, 단위 : % 5.3 많은사람들이영화를봐서 3.7 1.4 날씨에구애받지않으므로 I P TV 및 < 그림 6> 매체별영화관람비용 싸다 적절하다 극장 DVD 대여 DVD 구매 블루레이구매 극장동시상영 프리미엄서비스 5.8 일반상영 월정액 유료다운로드서비스 1.9 17.6 비싸다, 단위 : % < 그림 8> 권구입시지불방법추이 비싸다고응답한경우적정가격 47.4 51.5 5,827 원 15.9 69.3 19.1 79.3 16.4 11.8 < 그림 7> 극장입장권구입방법 2010년 2011년 47.8 46.4 43.2 당일극장에서구입 26.0 28.1 24.4 극장사이트예매 73.0 69.2 70.8 58.5 54.4 81.3 71.5 49.7 44.6 60.0 23.6 49.2 39.1 8.6 45.1 46.4 13.7 13.6 11.8 7.78.1 8.1 예매사이트예매 41.0 38.1 33.2 포털사이트예매 5.3 3.0 1.3 2.8 3.5 2.9 모바일애플리케이션예매 14.8 1,095 원 11,726 원 17,539 원 6,136 원 2,422 원 1,020 원 9,233 원 5,989 원 base: 층, n=1,849, 단위 : % 미리극장에서예매 0.6 0.3 0.3 전화예매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6.4 25.1 22.1 base: 층, n=1,849, 단위 : % 다고답한 25.8% 에비해상당히높아여가시간증가에따라여가소비액역시늘어나는추세인것으로추정가능하다. 그렇다면여가시간을알뜰히보낼수있도록하는여가생활은무엇일까? 응답자들은집밖에서여가시간을보낼때 (28.6%) 과쇼핑 (17.1%), (16.9%), (16.1%), 여행 (15.1%) 순으로여가를활용한다고답했다. 영화를선호하는소비자들이가장많다는것은어찌보면당연한결과이기도하다. 극장은현재주거지에밀접한곳까지포진해있고, 이대부분이멀티플렉스이므로많은수의스크린에서시간대별로다양한영화콘텐츠들이관객을기다리고있다. 그러나집밖의여가활동에서영화관람이늘우위에있었던것은아니다. 2009년영화소비자조사 에서는 (21.8%) 이가장선호되는집밖여가활동이었다. 때문에그사이소비자들의여가생활에도상당한변화가있었음을짐작할수있다. 에는비용대비가장만족하는여가수단역시이 1순위였다. 응답자의 % 가을가장만족하는여가수단으로꼽았으며, 그다음이 (2%), 여행 (17.3%), 쇼핑 (13.3%), (13.2%), 공연 (4.3%) 순으로나타났다. 이는경제적조건, 즉다른여가생활에비교해볼때영화관람이그다지비싸지않다는것이가장큰이유일것이다. 그렇다면소비자들은어느정도의영화관람료가가장적당한가격이라고생각할까? 이번조사에응한소비자들가운데현재극장관람료인 8,000원이비싸다고답한비율은 51.5% 였다. 또한 47.4% 는적절하다고대답해비싸다는의견과비슷한수준을이뤘다. 비싸다고응답한층은적정가격으로 5,827원을제시했다. 한편, 2011년에는비싸다고답한층이 6% 였으며, 이들이제시한적정가격은 5,782원이었다. 이를통해영화관람료가비싸다고생각하는비율이점차줄고있고, 적정가격으로제시된금액역시상승하였음을알수있다. 이는 2009년영화관람료가 8,000원으로인상된이후수년간인상된적이없다는사실에기인한다. 2009년당시료인상에도 < 해운대 > < 국가대표 > 등의흥행작들이이슈를만들면서전체관객수는줄어들지않았다. 반면 2013년들어일부극장에서주말영화관람료의인상소식이들려오고있지만, 가격탄력성이낮은영화관람료의경우관객수감소등의결과를곧바로나타날것같지는않다. 여가시간으로활용할수있게되었다. 때문에이런고민이더욱 었다고응답한비율은 34.6% 였지만, 비슷하거나 (4%) 늘었다 최근급성장하고있는 IPTV/ 극장동시상영의평균이용 깊어졌다. 이번주말엔뭐하지? 가까운산은등산객들로몸살을앓고, 쇼핑몰은아침부터붐비기시작한다. 뮤지컬과콘서트는매주즐기기엔가격이부담되고, 여행이라도가려고생각하면 (23.8%) 고응답한이는월등히많아주 5 일제가일정정도자리를 잡아가고있음을알수있었다. 더불어여가소비액은늘었다고 응답한비율이 37.8%, 비슷하다고응답한비율이 36.4% 로, 줄었 1.8 2.6 3.6 3.5 2.7 2.1 1.91.5 0.6 0.8 0.6 신용카드 현금 핸드폰 문화 / 도서 / 소액결제 극장상품권 비용인편당 10,000원수준에대해서는응답자의 79.3% 가비싸다고생각했다. 19.1% 는적절하다고응답했는데, 비싸다고답한층은적정가격으로 6,136원을제시해극장가격보다높은값을

한국영화 36.3 7 제시한것으로나타났다. IPTV/ 프리미엄서비스 ( 극장개봉완료후한달이내상영영화 ) 이용비용인 4,000원에대해서는 49.7% 가적절하다고응답하였고, 44.6% 가비싸다고답해적절하다고한비율이약간더많았다. 비싸다고한이들은적정가격으로 2,422원을제시했다. 현재 IPTV/ 일반상영서비스의이용가격인 2,000원에대해서도응답자의 60.0% 가적절하다고답하였으며, 비싸다는응답은 23.6%, 싸다는 16.4% 로나타났다. 전반적으로영화소비자가격에대하여싸다는응답이 10% 를넘는항목이많아졌고, 적절하다는응답역시예년에비해상당히높아진것으로볼때물가상승률대비영화가격에대한소비자들의인식이현실화되어가고있음을읽을수있다. 한편극장입장권구입시지불방법은신용카드가 73.0% 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했는데, 이는 2009년의 % 보다 1% 나증가한수치이다. 반면현금이라고답변한응답자는 22.1% 로 2009년의 33.2% 에서 1% 하락했다. 문화 / 도서 / 극장상품권과핸드폰소액결제는 2% 안팎으로매우미미한수준이었다. 극장입장권을신용카드로주로구입한다는비율은 2007년이후최근 6년간계속증가한반면, 현금으로구입한다는응답은감소세가이어지고있다. 또한 신용카드결제시할인이나마일리지혜택을 ( 자주 + 가끔 ) 고려한다 고답변한비율은 88.2% 로, 2010년 92.0%, 2011년 90.6% 에비해점차낮아지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이는신용카드등의할인혜택이점차줄어들거나혹은최근영화관람가격의상대적저렴함으로인해할인에대한소비자의인식이민감하지않다는것으로도해석할수있다. 그러나여성은여전히 9% 가할인및마일리지혜택을고려한다고응답했으며, 특히여성 30~49세사이의연령대에서다른연령대보다더욱높은것으로조사되었다. 최근 1년동안극장에서영화를본적이있는층 ( 총 1,849명 ) 의영화관람권구매시할인수단이용률 ( 항상 + 자주 + 보통 + 가끔 ) 을살펴보면, 통신사멤버십이 73.4% 로가장높았고, 그다음은신용카드 (72.7%), 극장멤버십 (66.0%), 포인트카드 (63.9%) 순으로나타나 3명중 2명은할인수단을이용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신용카드로결제하는관객중 15~18세에서할인율을고려하지않는다는비율이 23.5% 로가장높게나타났는데, 이는신용카드와통신사카드를자주이용하지못하는연령층이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이번에조사가이루어지지는않았지만 65세이상관람객은현장판매에서 4,000원으로영화를볼수있으며, 이들은할인수단을고려하지않는관객층이라고할수있다. 한편극장에서영화를보는관람층 ( 총 1,849명 ) 의 63.3% 가주말 / 휴일에영화를본다고답했고, 요일에상관없다는응답도 23.4% 에달했다. 이들이극장에서영화를보는시간으로는오후 7 시 ~ 오후 11 시가 30.3% 로가장높게나타났으나이는전년대비 5.7%p 감소한수치이다. 그다음은오후 3 시 ~ 오후 7 시 (23.8%), 조조 ( 오전 11 시전, 18.3%) 의순이었다. 한편, 시간에상관없다는 응답도 12.6% 로조사되어다양한시간대에극장을찾는관객이 많아진것으로보인다. TV 로영화를시청하는관람층 ( 총 1,717 명 ) 의경우, 요일에무관하게영화를본다는응답 (52.4%) 이가장높 았고, 시간역시상관없다는응답이 46.0% 로가장높게나타났 다. 컴퓨터및모바일영화관람층 ( 총 1,312 명 ) 은영화관람시기 및시간에대해요일 (65.3%) 과시간대 (62.2%) 에무관하게본다는 응답이가장많아, 시간에구애받지않는매체의특성이그대로 반영된것을볼수있다. 영화관람, 누구와? < 표 2> 성별영화관람동반자 성별 연령별 2012 년 1 년동안극장에서영화를본적이있는이들 ( 총 1,849 명 ) 가운데 70.6% 가 2 인이영화를본다고답했다. 모든연령별집단 에서동행인원으로 2 인이 50% 이상으로가장높 게나타났다. 2 인이상관람한다고대답한응답자 ( 총 1,728 명 ) 들 의동행자로는 (33.3%), (21.4%), 연인 (12.6%) 이 높은순위로조사되었다. 남성관객의경우는 (40.9%) 와 연인 (15.0%) 의순으로높게나타났고, 여성은 (28.4%), (25.9%) 의순이었다. 여성의경우와의 비율이고른분포를보인반면, 남성은와연인의비율이 월등하게높아들과는영화를많이관람하지않는것 사례수 연인자녀이성친구 때에형제 / 부모동료자매가족친척따라다름 전체 (1,728) 33.3 21.4 12.6 12.2 9.3 3.6 3.3 3.2 0.3 남성 (855) 40.9 14.3 15.0 7.5 13.0 3.5 2.8 1.8 여성 (873) 25.9 28.4 1 16.7 5.7 3.8 3.8 4.6 15~18 세 (143) 0.0 64.3 1.4 0.0 7.0 17.5 2.8 3.5 2.8 0.0 19~23 세 (168) 0.0 45.2 13.7 0.0 22.0 11.3 1.8 0.0 0.6 24~29 세 (200) 2.5 24.5 37.5 0.0 21.5 4.0 1.5 7.0 0.0 1.0 30~34 세 (208) 3 11.5 22.1 3.8 14.4 1.0 4.3 2.9 0.0 35~39 세 (201) 44.8 13.9 12.4 8.0 2.5 3.0 2.0 0.0 0.0 40~49 세 (434) 47.2 12.2 7.4 23.0 2.3 0.9 3.9 2.1 0.9 0.0 0.0 50~59 세 (374) 52.1 13.4 2.9 20.6 4.0 0.0 4.0 2.7 0.3 0.0 0.0 < 그림 9> 주관람영화장르 34.6 66.8 3 49.9 24.4 51.0 드라마 로맨틱 코미디 을알수있다. 동반관람객은연령별로도차이가드러났는데, 전 체남녀소비자중에서 15~18 세 (64.3%) 와 19~23 세 (45.2%) 는동 성친구, 24~29 세 (37.5%) 는연인, 30~34 세 (3%), 35~39 세 (44.8%), 40~49 세 (47.2%), 50~59 세 (52.1%) 에서는모두 와같이본다는응답이가장높게나타났다. 주관람층에서의극장관람동반자를살펴보면, 비교적나이가 어린남성주관람층 A(19~23 세 ) 와여성주관람층 A(19~23 세 ) 는주로와동행하며, 남성주관람층 B(24~29 세 ) 와여 성주관람층 B(24~29 세 ) 는연인이높게나타났다. 이는해당집 단의연령대의영향이큰것으로판단된다. 주관람층의경우동 행인원으로 2 인 (8%) 을가장많이꼽았고, 동행인은 (25.9%), 연인 (25.0%), 이성친구 (19.1%) 의순으로나타났다. 중 장년층역시 2 인 (69.2%) 이가장높았으며, 3 인이상은 24.1% 였 다. 동행인으로는 (48.6%), 자녀 (20.0%), (12.8%) 순으로나타났다. 반면컴퓨터및모바일영화관람층 ( 총 1,312 명 ) 은혼자보는경우가 80.9% 에달했다. 어떤영화를보십니까? 14.7 14.0 SF/ 범죄 / 수사 / 판타지 / 무협추리 / 스릴러 코미디멜로 / 로맨스 그렇다면사람들은극장에서어떤장르의영화를볼까? 최근 43.9 < 그림 10> 극장주관람영화장르변화추이 28.6 31.5 19.2 3 32.5 27.6 14.9 13.6 16.0 14.6 17.7 12.0 12.1 16.6 9.8 드라마 12.7 12.5 15.0 16.3 14.9 11.4 SF/ 판타지 / 무협 6.7 48.8 9.8 9.9 8.5 8.8 8.8 범죄 / 수사 / 추리 / 스릴러 51.0 9.4 7.1 8.4 6.5 5.8 6.9 11.0 9.2 7.4 7.5 40.8 5.6 7.0 6.4 코미디멜로 / 로맨스 8.7 21.5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사극 / 시대극 1.6 3.4 4.0 애니메이션사극 / 사대극 1 순위 1+2+3 순위 ( 중복 %) 성인 / 에로 base: 전체영화관람층, n=1,978 13.9 17.8 11.4 5.0 2.6 7.1 2.4 2.1 3.3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4.4 0.6 1.0 0.9 0.3 1.5 2.5 2.0 1.4 1.4 0.9 다큐멘터리 공포 성인 / 에로 공포실험 / 예술영화 장르불문 base: 층, n=1,849, 단위 : % 0.3 실험 / 예술영화 1 년동안극장에서영화를본적이있는층 ( 총 1,849 명 ) 은극장에 서자주보는영화장르 1 순위로 (27.6%, 1 순위기준 ) 을꼽았 다. 그다음은 (17.7%), 드라마 (12.7%), SF/ 판타지 / 무협 (11.4%), 범죄 / 수사 / 추리 / 스릴러 (8.8%) 등의순이었다. 최 근 4 년간의흐름을살펴보면극장에서주로관람한장르는전체 적으로으로나타났다. 2011 년과비교했을때전년대비액 션은 4.9% 감소하였고, 와드라마는각각 3.1%p, 3.8%p 가증가했다. 극장에서주로관람한장르는 6 년연속 으로나타났으나 2011 년도와비교했을때는소폭감소한것이다. 반면, 와드라마가늘어난것은여성관객의증가 로인한결과일수도있을것으로판단된다. 남성은 (39.5%) 과 SF/ 판타지 / 무협 (13.7%), 드라마 (1%) 순으로자주관람하 는것으로나타났으며, 특히은연령대와관계없이가장자 주보는장르로조사되었다. 여성은 (25.7%), (15.8%), 드라마 (15.1%) 순으로즐겼으며, 는연령 대와관계없이여성관객이가장자주보는장르인것으로나타 났다. 극장에서주로관람하는영화장르를중복순위로살펴보 았을때 (58.5%) 과 (40.3%) 가높았고, 범죄 / 수 사 / 추리 / 스릴러가 37.9%, SF/ 판타지 / 무협이 36.5%, 코미디가

한국영화 38. 3 9 < 그림 11> 선호영화국적 기준 ) 가가장높았고, 그다음은미국영화 (23.3%) 였다. 한편국적은무관하다는응답이미국영화선호도인 23.3% 를앞서는 26.9% 로나타났다. 반면 1, 2, 3순위를합한중복응답에서는한국영화 < 그림 13> 디지털 3D 입체영화관람이유 주관람층 중장년층 base: 디지털 3D/4D 입체영화관람층, 단위 : % (36.4%, 1순위기준 ) 이가장높았으며, 그다음은 2D 영화에만족해서 (19.1%), 안경착용이번거로워서 (13.4%) 의순으로나타났다. 여전히 3D 영화에대한가격부담, 안경착용에대한부담이높은 일본영화 1% 유럽영화 1% 중국 / 홍콩영화 1% 국가무관 27% 미국영화 23% 한국영화 47% < 그림 12> 영화선정시주참조정보원 / 정보획득경로 (71.6%) 와미국영화 (71.4%) 가여전히높게나타났다. 1순위응답을기준으로선호하는영화국적의추이를살펴보면 2009년이후 4년연속한국영화의선호도가가장높았으며, 47% 정도의선호도를유지하고있다. 미국영화에대한선호도는전년대비 14.8%p 감소한반면, 국적은무관하다는응답은 2배이상증가한 26.9% 로영화의국적에상관없이영화를선택하는응답자가늘어났다. 이는미국영화의높은위상이살짝흔들리는양상이엿보이는부분이기도하다. 소비자가영화를고를때는선택의리스크를줄이기위해일반적 52.2 45.2 41.3 보고싶은영화가 3D/4D 에적합할것같아서 15.7 15.2 15.5 보고싶은영화가 3D/4D 밖에상영을안해서 11.6 12.2 11.4 10.8 110.6 자주가는극장에 3D/4D 상영관이있어서 가벼운호기심으로 11.6 10.3 7.7 입체영상에관심이있어서 8.4 6.0 2.8 0.3 0.3 주변인의권유로 것으로보인다. 한편, 다양성영화에대한소비자들의인지율은 82.0% 였다. 그러나다양성영화를알고있다고대답한응답자 ( 총 1,640명 ) 의다양성영화관람률은 37.9% 로비교적낮은수치를보여주었다. 다양성영화관람층 ( 총 622명 ) 의매체별관람경험률과연평균관람편수를살펴보면다양성영화를 TV에서본비율이 64.1% 로가장높았고, 컴퓨터 / 모바일로관람한경우가 57.9%, 극장에서본경험은 56.1% 순으로나타나서극장보다는 TV나컴퓨터 / 모바일로관람한비율이더높았다. 이들의연평균다양성영화관람편수 76.5 1 순위 1+2 순위 ( 중복 %) 으로사전에다양한정보를탐색한다. 영화소비자들은 관람영화를선택할때, 영화에대한정보를주로 (5%, 1순 체영화를관람한경험이있는이는 46.6% 로전년 (55.2%) 대비 를플랫폼별로살펴보면 / 모바일 13.5편, TV 12.1편, 극장 5.1편순이었다. 2011년도와비교했을때극장을제외한매체별 5 21.9 39.1 16.3 44.6 19.2 TV 주변인 극장 예고편 5.2 3.9 4.3 영화포스터 / 전단지등 신문 0.62.3 잡지 위기준 ) 에서구한것으로나타났다. 그다음은 TV(21.9%), 주변인 (16.3%) 순이었다. 이는 2011년과비슷한추이를보이는것이지만, 은 3년연속감소세에있다. TV와주변사람에게서정보를얻는다는의견이소폭상승해정보원의신뢰도에따른약간의변화가감지된다. TV를통해영화에대한정보를주로획득한다는층 ( 총 781명 ) 의영화정보취득경로는지상파영화정보프 8.6%p 감소하였다. 이는 3D 영화의상영률이상당히줄었기때 문인것으로보인다. 2012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에따르면, 3D 상영편수는 2011 년 40 편에비해 9 편증가한 49 편이었지만, 3D 영화의 3D 극장상영비중이 25.4% 로낮아, 많은수의 3D 영화가 2D 로상영된것을알수있다. 더불어 3D 영화의박스오피스상 위 10 편의영화가운데한국영화는 < 점박이 : 한반도의공룡 3D> 관람경험률은감소하였으며관람편수는모든매체에서소폭감소해다양성영화배급에대한고민이본격적으로시작되어야하는시점으로보인다. 다양성영화를본관람층 ( 총 622명 ) 은다양성영화를관람할때부족하거나불편한점으로극장관람시이용가능한상영관이제한적 (46.8%, 1순위기준 ) 이라는것을가장많이꼽았다. 그다음으로는홍보부족 (15.0%), 극장관람시이용 로그램 (4%, 1 순위기준 ) 이가장높게나타났고, 그다음은지상 단한편으로나타나한국영화의 3D 콘텐츠가상당히빈약한것 가능한시간대가제한적 (14.0%) 인것을어려워했다. 여기에서 33.2% 로중복순위의경우선호도는더욱다양한양상으로드러 파보도프로그램 (18.1%), 지상파연예프로그램 (17.5%) 등이었 으로나타났다. 디지털 3D/4D 입체영화관람층 ( 총 871 명 ) 이해 관객들역시다양성영화배급의한계에대해인지하고있음을알 났다. 다. 한편, 신문으로영화에대한정보를주로얻는다는층 ( 총 86 당영화를관람한이유로는, 보고싶은영화가 3D/4D 에적합할 수있다. < 그림 9> 에서는극장, TV, 및모바일을모두포함한플 랫폼에서의장르선호도를 1 순위와 1, 2, 3 순위중복응답으로 명 ) 에서는종합일간지기사 (62.8%), 스포츠일간지기사 (20.9%), 신문광고 (1%) 순이었다. 잡지를통해영화에대한정보를주 것같아서 (45.2%, 1 순위기준 ), 보고싶은영화가 3D/4D 밖에상 영을안해서 (15.2%), 자주가는극장에 3D/4D 상영관이있어서 불법유통, 제대로아는게우선 볼수있다. 장르는모든플랫폼, 1 순위와중복응답전체에 로얻는층 ( 총 46 명 ) 은영화전문지 (65.2%) 를가장많이이용했 (11.6%) 순으로나타났다. 디지털 3D/4D 입체영화관람층 ( 총 871 불법유통콘텐츠를식별할수있다는응답자는 47.3% 로 2011 년 서가장높은선호도를보였고중복순위에서그다음순위는로 고, 그다음은시사지 (15.2%) 와취미 / 생활 / 문화지기사 (10.9%) 등 명 ) 이해당영화에만족한이유는 (33.5%) 과 (48.7%) 과비슷한수준이었다. 이는여전히영화소비자들의절 맨틱코미디 (51%) 와코미디 (51%) 였다. 1 순위만으로보았을때코 의순으로나타났다. 여전히으로영화에대한정보를주 체험성이강화되어흥미가유발 (33.0%) 된까닭이었다. 반면, 해 반이상이불법유통콘텐츠를제대로구별해내지못한다는안 미디가상대적으로선호도가낮은것은코믹적요소의경우로맨 로획득한다는층이 1,530 명으로가장많았는데, 이들은주로포 당영화에불만족했던이유로는안경착용의번거로움 (43.4%) 이 타까운현실을보여준다. 불법콘텐츠를구분할수있다고응답 틱코미디와등의모든장르에혼합되어사용되기때문에코 털사이트뉴스섹션 (36.8%) 을통해정보를얻었다. 그다음은포 절반정도로나타났으며, 그다음은가격대비 3D/4D 효과가떨 한층 ( 총 946 명 ) 은주로저작권법등관련법규를명시한메시지 미디를별도의장르로분류하여구분하기가어렵다는것도그원 털사이트영화섹션 (33.3%), 극장사이트 (12.6%) 등의순이었다. 어짐 (26.1%), 어지러움 (25.0%) 순으로드러났다. 가격대비 3D (%) 와사이트에대한신뢰 (20.3%), 가격 (1%), 콘텐츠에대 인중하나라고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중복순위의경우코 중복답변중에서는 SNS 를통해정보를얻는다는응답이 8.2% 로 효과가떨어진다는응답은 2011 년의 28.1% 에서 26.1% 로점차낮 한신뢰 (17.7%) 를통해불법여부를판단하는것으로나타났다. 미디가여전히상위권을유지하고있다. 전체플랫폼을살펴봤 영화전문사이트 (9.3%) 와티켓예매사이트 (8.1%) 와비슷한비율 아지는것을볼수있는데, 그만큼 3D 효과가기술적으로성숙단 극장에서핸드폰이나카메라로영화를촬영하는행위가불법이 을때, 성인 / 에로물의장르선호도가극장에서의장르선호도인 을보여눈에띄었다. 계에접어든영향으로보인다. 그러나여전히안경착용의번거 라는의견은 92.0% 로 10 명중 9 명이불법으로인식하고있는반 2.5%( 중복 ) 를훨씬넘어서는 7.1% 인것으로조사되었다. 이는 1 인플랫폼의증가에따라과모바일등에서의관람장르의 영화, 다양한경험을제공하다 로움과어지러움에대한불만은지속적인현상인듯하다. 디지털 3D/4D 입체영화관람경험층 ( 총 871 명 ) 중한영화가 2D 와디지 면, 파일공유사이트를통해영화파일을무료나몇백원수준의사이버머니로결제하고다운로드하는행위와모바일앱 선호도가반영된결과라고할수있다. 2012 년영화소비자들은디지털 3D/4D 입체영화에대해 93.5% 털 3D/4D 입체영화로동시상영할때, 2D 를선택한경험이있는 을통한무료공유에대해서는 10 명중 4 명이합법여부를인지하 영화소비자들이선호하는영화의국적에서도약간의변화가감 가인지하고있어전년과비슷한수준이었다. 그러나디지털 응답자가무려 71.0% 로나타났다. 2D 영화를선택한소비자 ( 총 지못하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이는여전히불법유통에대 지되었다. 선호하는영화의국적 1 순위로한국영화 (46.9%, 1 순위 3D/4D 입체영화를인지하고있다는응답자 ( 총 1,870 명 ) 중입 618 명 ) 가 2D 영화관람을택한이유로는 2D 영화보다비싼가격 한심각성이잘알려지지않고있다는것을반증한다. 불법이용

< 그림 14> 합 / 불법콘텐츠식별여부및근거 남성고관여집단 A(19~23 세 ) 남성고관여집단 B(24~29 세 ) 여성고관여집단 A(19~23 세 ) 여성고관여집단 B(24~29 세 ) ( 연 13 편이상극장관람 ) 단위 : % 47.3 49.5 55.6 6 64.1 57.0 남성고관여집단 B 여성고관여집단 B 32.3 32.0 33.3 관련법규를명시한메시지 의심각성을주로인지하는경로는불법이용처벌사례 (31.4%) 및실태 (30.8%) 언론보도로나타났다. 처벌사례등으로콘텐츠 의불법이용을인지하는것도중요하지만, 불법유통이라는것 이무엇인지에대해알리는것이기본적으로우선되어야할것 이다. 응답자중에서불법콘텐츠를애초부터이용하지않았다 (36.1%) 는응답이가장높은가운데, 불법이용의심각성을인지 후이용이감소 (3%) 했다는응답도높게나타나소비자들의인 식이점차변화하는모습을엿볼수있었다. 남성고관여집단 A 20.3 20.0 15.6 16.7 18.3 사이트에대한신뢰 가격 여성고관여집단 A 1 2 16.0 17.8 25.0 19.5 17.7 22.6 18.7 19.1 콘텐츠에대한신뢰 불법행동을경험했다고응답한경우를살펴보면, 극장에서핸 드폰이나카메라로영화를직접촬영한경험이있다는응답자 는 0.3% 이며, 불법영화촬영을한적이있다는층 ( 총 5 명 ) 의 1 년평균촬영편수는 1 편으로조사되었다. 노점에서파는해적 판 DVD 를직접구매한경험이있다는응답자는 2.7% 이며, 불법 DVD 를직접구입한적이있다는층 ( 총 54 명 ) 의 1 년평균구입편 수는 4.4 편으로나타났다. 파일공유사이트를통해영화 파일을무료나몇백원수준의사이버머니로결제하고다운로드 를직접한적이있다는응답자는 30.3% 로 2010 년이후감소세 를보이고있다. 불법다운로드를직접한적이있다는층 ( 총 606 명 ) 의 1 년평균다운로드횟수는 22.7 편으로, 다운로드횟수역시 2010 년이후감소세에있다. 에서파일공유사이트에영 화파일을직접업로드한적이있다는응답자는 8.4% 이며, 불법 업로드를직접한적이있다는층 ( 총 167 명 ) 의 1 년평균업로드횟 수는 20.6 편으로전년 (28.5 편 ) 대비 7.9 편감소하였다. 이처럼불 법행동을경험하는비율이점차줄어들고있기는하지만여전 히대책이필요한것으로보인다. 업로드를제외한불법행위를 경험했다고응답한소비자 ( 총 1,133 명 ) 들은불법 DVD 를구입하 32.0 4.8 12.0 단위 : % 6.7 5.0 10.8 콘텐츠재생에필요한기술적보호조치여부 거나파일공유를행한이유가저렴하게볼수있기때문 (49.2%, 1순위기준 ) 이라고말했다. 또이용이편리해서 (26.0%), 원하는시간에볼수있어서 (11.8%) 의순으로나타났다. 불법다운로드를경험하지않은응답자 ( 총 867명 ) 가불법다운로드를받지않은이유는바이러스의위험때문이 28.6%(1순위기준 ) 로가장높았고, 불법이용에대한거부감 (21.8%), 이용방법을몰라서 (18.1%) 의순으로조사되었다. 한편, 저작권과관련해향후단속 / 처벌이강화될때차선책으로극장 (62.0%, 1순위기준 ) 을이용하겠다는응답이가장많았다. 그다음은케이블 / 스카이라이프TV 무료채널 (9.4%), 지상파 TV(7.4%) 순이었다. 극장을제외한매체는 10% 이하로낮은수준으로나타나불법유통이극장관람에상당한영향을주고있음을직접적으로보여준다. 지금까지 영화소비자조사 를통해현재영화소비자들이가지고있는다양한성향과영화관련인식변화를살펴보았다. 최근한국영화산업의발전과더불어영화소비자역시증가하고있는추세이다. 영화소비자들은다양한플랫폼을통해영화콘텐츠를접하고있으며, 소통방식또한매우다양하게나타난다. 때문에급변하는소비자행태를적극적으로반영하기위해영진위영화소비자조사는더욱많은응답자를확보해보다넓은연령대로조사를확대해나갈필요가있다. 최근중 장년층관객이확대되면서, 또한관객들의콘텐츠에대한인식이복잡해지면서시장내에서더욱정교한데이터분석이요구되고있기때문이다. 한편, 카이스트경영대학정보미디어연구센터김영걸교수, 손지현박사팀은관객의감상을기반으로영화의성격을밝히는영화분류방식 MTI(Movie Type Indicators) 를 고객기반영화분류방법개발및박스오피스성과분석에의적용 이라는논문에서발표하기도하였다. 이는장르선호도를기반으로한관객분석이아닌관객의감상을기반으로한분류법으로, MTI 는유쾌한 코믹한 (Fun), 박진감 빠른 힘찬 (Eye-catching), 밋밋한 진부한 지루한 (Commonplace) 등관객이인지하는영화내적특성들을분류방식으로가져온다. 이분류방식은영화산업의 3대성과지표인개봉첫주매출, 전체매출, 스크린당매출예측에유의미한결과를도출해냈다고한다. 연령과조사지표등지금의조사항목을더욱확대하는것은물론, MTI를비롯한다양한조사방식을보다적극적으로수용해영화마케팅의기본데이터라할수있는영화소비자조사가더욱정확한분석과예측을해낼수있게되기를기대해본다. 글김수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