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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韓國中東學會, 2007, 407~435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전통적아다트관습법과이슬람의샤리아관계를중심으로 - A study on National Identity In North Kavkaz - focused on relations between Adat and Sharia - 정세진 한국외대 목차 Ⅰ. 서론 Ⅱ. 북카프카즈사회의 아다트 와 샤리아 에대한정의와기능 Ⅲ. 북카프카즈사회에서샤리아와아다트의역사적갈등관계 Ⅳ. 19세기북카프카즈사회의샤리아의정착과변형 Ⅴ. 결론 - 북카프카즈민족의정체성과상징화 주제어 : 북카프카즈, 아다트, 샤리아, 민족정체성, 상징화, 이슬람, 관습법

40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Ⅰ. 서론 하나의민족이국가건설과정에서추구하는민족정체성이나민족주의는그국가의상징성에따라다양하게나타난다. 1991년소련의해체로러시아공화국을비롯한 15개신생공화국이새롭게출범했다. 과거소련에속했던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등발틱공화국들의국가역사나민족정체성은소연방시절의슬라브민족과는확연히다르다. 이는역사적경험이다르기때문이다. 그들은소련해체과정에서소연방구성공화국중가장강력하게연방탈퇴를희망하였고, 다른공화국들보다더빨리독립을선포하였다. 이국가들은역사적으로서유럽문화권과긴밀하게연계되었고, 이러한문화적정체성이탈소비에트경향의주된요인이되었다. 현재중앙아시아 5개공화국도국가건설과정속에서민족정체성을강조하고있다. 이들국가에서는과거구공산권출신들이대부분국가지도자로활동하고있는데, 역사상최초의실질적국가를세운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등 5개국은민족정체성정립에국가의총력을집중하고있는상황이다. 그들은 150년간이상이나지속된러시아와소비에트유산으로부터벗어나기위해러시아혁명의영웅이나소련영웅의신화를거부하고, 중앙아시아민족의토착적영웅이나신화를등장시키면서국민들에게민족주의적의식을고취시키고있다. 또한과거공용어였던러시아어보다는자국의명목민족언어를공용어로선택, 국가언어정책에있어서脫러시아화를서두르고있다. 이제중앙아시아에서소수가된러시아인등소수민족들은중앙아시아에서직업선택등여러가지어려운상황을맞이하고있다. 이와비교하여소련해체이후의새로운신생공화국인 러시아연방 에는현재 22개의자치공화국이존재하고있다. 소비에트체제가붕괴된초기에는러시아연방으로부터의완전한독립을주장한자치공화국등이있었다. 타타르스탄 도대표적으로러시아연방으로부터독립을주장했던공화국이었다. 러시아연방에서가장강력히독립을외친소수민족으로는체첸이있다. 체첸민족의독립에대한열망으로 1차체첸전쟁 (1994-1996) 과 2차체첸전쟁 (1999- ) 이발생하였고, 아직도러시아-체첸분쟁은해결되지않고있는국제사회의뜨거운감자이다. 북카프카즈사회는현재의러시아연방에속해있다. 러시아연방은슬라브민족등다민족사회로이루어져있다. 러시아는 1991년에소연방으로부터분리되었다. 과거소연방 15개공화국에서각각 15개독립공화국이탄생, 세계지도가새롭게그려졌다. 그러나러시아연방은독립하자마자타타르스탄공화국과체첸공화국이분리독립을주장함으로써국가적위기에봉착했다. 타타르스탄공화국은러시아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09 연방내에자치공화국으로존속하겠다는입장에동의하였지만, 체첸공화국에서는아직도독립을원하고있는주민들이많다. 국가건설과국가발전과정에서문화와역사적경험이다르고민족정체성도동일하지않을때에정치적분쟁사건이발생할수있다는모델이체첸분쟁이었다. 이를통해서우리는하나의의문점을제기한다. 한국가가다른민족이나국가를강제적으로복속하였을때에이와관련된지배및피지배민족은어떠한민족정체성을가지고있으며왜현재특정민족은자신들보다더욱더강력한국가나민족들과맞서서독립을외치고있는가? 이를위해러시아연방의북카프카즈의역사적기원에서나타나는민족들의정체성에대한연구는매우중요하다. 북카프카즈사회는북-동지역의아바르, 레즈긴, 쿠믹, 노가이족등다게스탄민족과체첸, 잉기쉬민족, 북-서지역의아디게이족, 체르케스족등 70여개의민족으로나누어져있다. 이다양한민족군을가지고있는북카프카즈민족성의역사적기원을통해우리는체첸민족이독립을왜그렇게강력히원하고있는지를분석해야할것이다. 그러나북카프카즈의모든민족이다독립을원하고있지는않다. 그들은상당한정도의자치를원하지만, 기본적으로러시아연방의틀속에서자신들의민족정체성을유지하고자한다. 체첸사회의공동체그룹도여러갈래로나누어져있는것은사실이다. 체첸반군들처럼강력히체첸의독립을주장하는그룹도있지만, 체첸사회의모든공동체가독립을원하는것은아니다. 러시아-체첸전쟁이후체첸공동체사회는일반적으로 4개의주요그룹으로나누어졌다. 첫째, 독립을주장하는분리주의자들이다. 둘째, 극단적인이슬람근본주의자들이다. 셋째, 전통적인민족주의자그룹이고, 마지막으로는親러시아그룹이다. 1) 오늘날분쟁과전쟁의원인은여러가지가있다. 이에대한이론적인제시도있어왔다. 2) 그러나북카프카즈의분쟁은어떠한이론적틀에서만객관적으로분석 1) Aurelie, Campana. "The Effects of War on the Chechen National Identity Construction." National Identities. Vol. 8. No. 2. June 2006. p.129. 2) 분쟁에관한이론에는일반적으로다음과같은범주로분류된다. 1본능이론 (INSTINCTUAL THEORY), 2압제이론 (COERCION THEORY), 3통합이론 (INTEGRATION THEORY), 4기능이론 (FUNCTIONAL THEORY), 5현실주의이론 (REALIST THEORY), 6미시적분석이론, 7 행태주의이론등이있다. 이에대한자세한내용은최재훈, " 중동 이슬람사회의분쟁연구- 레바논분쟁을중심으로-" 중동학회논총 25-2 (2005) pp. 48-50. 그러나이이론으로만북카프카즈의분쟁과현실적상황을이해하기가쉽지않다. 일반적으로구소련내에서일어나는민족분쟁은 반발적민족주의이론 에의거하여분석되는것이일반적이다. 이이론은특정민족집단이다른민족에대한관계와지위에대해서가지는태도이며, 어떤부당성에대한관점에서인지된다는이론이다. 러시아연방내의소수민족가운데서일반적으로나타나는특징이다. 이논문의전체적인방향은이러한관점에서서술할것이다. 정세진, 중앙아시아의민족주의와민족정체성연구

41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될수없는여러가지개연성을가진다. 이는북카프카즈의지역정체성이다양한삶의민족적양식이나관습, 전통법, 민속, 종교의영향을받고있으며, 현재적의미로북카프카즈사회의담론은인권, 독립, 종교등의요소와다민족정체성이라는부분을간과할수없기때문이다. 북카프카즈사회는전통적으로이슬람을신봉하는민족그룹이다. 7세기아랍의군사원정대가다게스탄을침공하면서이슬람을전파한이후로역사적으로는 14세기동안이나이지역에아랍 이슬람문화가전파된것이다. 북카프카즈사회의역사적대전환의시기는 19세기에있었던러시아와의카프카즈전쟁이었다. 이전쟁을통해러시아는제국주의적영토확장을시도하였고, 결국은북카프카즈를복속하면서그루지야,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등남카프카즈 ( 남코카서스 ) 를자신의세력권내에두었다. 그러나이러한과정속에서러시아는완전히다른문화권의민족들과운명적충돌을벌여야만했다. 북카프카즈사회는러시아정교를중심으로하는러시아와다른변별적문화를가지고있다. 문화적으로도오랫동안이슬람의영향을받아왔다. 또한북카프카즈사회는이슬람영향이외에도과거의전통적인관습법인 아다트 의영향을강하게받으면서민족의정체성이형성되기시작했다. 러시아가전통적팽창정책으로북카프카즈에대한군사원정을시도한이후, 북카프카즈사회는전통법인 아다트 보다는이슬람율법인 샤리아 에더의존하면서이슬람법적체계를세우고자하였다. 그러나북카프카즈는사우디아라비아등기존의다른이슬람문화권과는다르게샤리아율법을엄격하게적용하지는않았다. 북카프카즈사회의지도자들은샤리아에서변형되어자신의사회에알맞게조정된법적체계를도입하였다. 본고는러시아연방내의북카프카즈민족의민족정체성을연구하는데그목적을두고있다. 특별히북카프카즈사회의전통적관습법인아다트와이슬람이전파된이후점진적으로확산된샤리아법적체계의차이점과유사성을비교연구하고이와는다른형태의 니잠 이라는법적체계를통해북카프카즈사회의민족정체성을분석하고자한다. 북카프카즈사회의법적체계가어떤방식으로접목되었는지, 그리고그에따른무슬림민족의정체성의특징등을중심으로연구하고자한다. 또한결론을대신하여현대사회의체첸공동체의상징성을중심으로하나의민족정체성이어떠한형태로과거로부터현재까지소멸과발전, 정착의과정을거치는지를발견하고자한다. 본고는공시적으로는러시아연방의북카프카즈사회를범위로하고통시적으로북카프카즈의아다트와샤리아의기원과형성과정을중심으로살펴보고체첸현대사회의민족정체성도통시적범위에포함할것이다. - 포스트소비에트시기를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11-2 (2007), p. 751.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11 Ⅱ. 북카프카즈사회의 아다트 와 샤리아 에대한정의와기능 현재의러시아연방에속한북카프카즈에는과거부터관습법이존재했다. 이를일반적으로부를때 아다트 (adat;адат) 라고한다. 이용어는이슬람사회에서 관습법 으로명명되고있는데, 체첸과다게스탄 3) 이전통적으로이슬람을신봉하는이슬람사회이지만, 아다트는이지역에서이슬람이전파되기이전부터이미사용되어졌다. 아다트는아랍어로 아다 혹은 아다트 로불린다. 카프카즈사회에서이용어도다른이슬람지역에서와마찬가지로 전통적이고지방거주민의법률적총합체계 혹은넓은의미로는 일반적관습법 으로해석된다. 그렇다면북카프카즈사회에서이용어는어떠한기능과역사적의미를함의하고있는가? 7세기이후다게스탄에아랍원정대에의해최초로이슬람이전파된이후에북카프카즈에이슬람문화가점진적으로전파되고정착되는과정이있어왔다. 그이후이슬람법적체계인샤리아도이슬람율법으로점차정착의과정을거치게되었다. 그러나샤리아는이지역에이미뿌리내리고있던전통적민족관습법인아다트와법의적용에있어중층적갈등을빚어왔다. 특히북카프카즈사회에서가장늦게이슬람이전파된체첸에는상대적으로다른지역보다도샤리아가늦게전해졌고, 관습법인아다트는이미체첸사회에널리퍼져있었던것이다. 사실상통치법이나행정법으로서의샤리아가북카프카즈사회에서정착되기까지샤리아는아다트와지속적으로법적적용을놓고갈등을빚어왔다고할수있다. 그렇다면아다트와샤리아의공통점과차이점은무엇인가? 공통점으로는샤리아가이슬람사회에정착된이후샤리아와아다트는무슬림공동체사회의공통적생활과관습법으로이해되어졌다. 왜냐하면이슬람율법인샤리아는무슬림사회에당연히적용되고사람들의행위와규범에강력한영향을미쳤고, 거주민들도이슬람법에복종, 샤리아는북카프카즈사회와매우밀접한역사적관계를지속적으로맺어왔기때문이다. 동시에이슬람사회가정착되어가면서그이전의관습법이공동체사회에강하게남아있어이와관련된생활의식과관습도민족정체성에일정하게영향을미치면서동시에무슬림민족정체성에아다트의영향력이공존하고있었던것이다. 즉하나의이슬람사회에는아다트와샤리아가공존하거나공통의일반법으로거주민의일반생활을규정한다는측면에서매우밀접한상관관계를유지하게되었다. 카프카즈사회에이슬람이 7세기에전파된이래아 3) 체첸공화국과다게스탄공화국은러시아연방내 22 개의자치공화국에속하며, 러시아남부의북카프카즈지역에속해있다.

41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다트는일반적으로아랍어로규정되었다. 아다트와샤리아의차이점은각각의기능에대해분석하면서고찰하기로한다. 먼저이슬람문화권에서샤리아는일반적으로어떤의미인가? 샤리아는코란과예언자의언행서인하디스가기본이되어이슬람성법化된것 4) 으로이슬람세계에서강력한법적효력을가지고있는법률체계이다. 샤리아는 직접적이고올바른길 의의미로해석되며코란과더불어이슬람사회의무슬림들이완전히복종하고준수해야하는이슬람법이다. 도덕적기준, 무슬림들의양심과생활을규정하는총체적법적근거로서받아들여진다. 5) 좁은의미에서의샤리아는신비주의인수피즘을신봉하는무슬림들에게가장기본적이고토대가되는믿음의길을가리킨다. 즉샤리아는가장근본적인무슬림의실천과실행적인삶의표준이다. 그래서샤리아는 무슬림삶의형상 믿음의법률 正道 등으로해석된다. 언어적의미로는 심오한지식 이다. 6) 즉수피즘의지식인들에게샤리아는무슬림들이천국에가기위해가장기초적으로준수해야하는믿음의행동인것이다. 샤리아를알고준수하는것은무슬림들이알라께직접적으로갈수있는가장필수적인단계이다. 코란에적혀있는대로엄격하게지켜야하는행동규범인것이다. 즉이때의샤리아는일반사회규범에서의법적체계를가리킨다. 7) 온전한믿음, 종교적확신, 도덕적완성을지향하는인간내부적동력이샤리아의근간으로작용하고있다. 이에반해아다트는일반적으로 관습의총합 으로해석된다. 8) 러시아동방학연구소의아다트연구전문가인 보브로니코프 는아다트를다음과같이정의한다. 9) 4) 버나드루이스. 중동의역사 이희수옮김. 서울 : 까치, 2003. pp.236-242. 5) Ислам. Энциклопед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Отв. ред. Прозоров С.М. Москва, 1991. p. 292. 6) Яндаров, А.Д. Суфизм и идеология национально-освободительного движ ения. Алма-Ата, 1975. p. 30. 7) Дмитриев, В.А. Адаты и шариат у Кавказских горцев, Россия и Кавка з. история, религия, культура. Санкт-Петербург : Довлатовский фонд, 2003. p. 108. 8) Ислам. Краткй словарь. 2-е издание дополнение. Москва, 1986. p.108. 9) Боброников, В. О. Адат Ислам на территории бывшей Российской им перии. Энциклопед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Вып. 3. Москва : Восточная литер атура, 2001. p.6.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13 카프카즈의무슬림들에게는이슬람세계의다른지역에서와마찬가지로샤리아에는반영되지않은법률적이고관습적규칙에관한총체적법이존재했다. 아다트는 3가지의중요한단계로이루어진다. 첫째, 일반법, 둘째, 일반법에의거한재판, 셋째, 비법률적관습 (неправые обычаи) 의총체적규정등이다. 전체적으로해석할때는 관습법 이라고정의된다. 아다트용어자체는페르시아와투르크민족을통해아랍어로카프카즈민족들에전해졌는데, 이슬람화가시작한 7세기이전부터존재하던아다트는 18세기이후까지카프카즈민족의관습법적, 정치적, 법률적용어화로북카프카즈사회에꾸준하게정착되었다. 아다트는일반적으로무슬림공동체가형성되기이전의원칙, 혹은일반규칙과법적효력이다. 그러나용어상으로는중동아랍지역으로부터전파된개념이다. 아다트는이슬람사회의다양한계층인가족, 씨족, 종족, 사회적관계를규정해주는역할과기능을가졌다. 아다트는이슬람이전파되기이전부터카프카즈에존재하였고카프카즈민족들의모든생활관습의일반영역에까지영향을미쳤다. 아다트의많은규칙들이씨족공동체사회나유목민족연합체의규정이나관습으로정립되었다. 그렇다면북카프카즈사회에서아다트의종류는어떤것들이있는가? 대표적인예를들면, 카프카즈민족의관습중에 피의복수 가있다. 이는자신이속한씨족이아닌다른씨족공동체사회에서나혹은같은씨족사회에서도자신의가족을살해하거나신체상의손해를끼쳤을경우에동일한방식으로복수를하는관습을말한다. 피의복수는남성에속한가족들모든구성원들의일종의의무이다. 이는심지어는극단적으로는공동체간에양쪽의마지막남성이남을때까지복수를하는행동으로씨족공동체사회에서절대로양보할수없는엄격한관습이었다. 이는씨족사회나친족사회의공동체이익을대변하는행위이며, 자신이속한공동체를수호하기위해상대편공동체의구성원을완전히파멸시키는행동까지도수반한다. 10) 아다트에따르면피의복수원칙은 가족은가족에게, 마을은마을에복수한다 는것이다. 11) 또한결혼하지않은처녀를일정한돈을지불하고아내나며느리로삼는풍습등도아다트에포함된다. 일반적으로북카프카즈사회는씨족, 친족공동체의통치구조를가진공동체였다. 예를들면, 체첸사회의공동체를가리키는용어로 타이프 (type) 가있는데, 이는씨족공동체, 혹은혈연공동체의의미이다. 체첸사회에서의타이프는큰범주로 160개정도로알려져있다. 12) 10) Дмитриев, В.А. op. cit. p. 113. 11) Леонтович, Ф.И. Адаты Кавказских горцев. Одесса, 1882. Т. 1. p.165.

41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러시아가북카프카즈사회를본격적으로복속하게된시기는 18세기부터인데, 그이전아다트는법률재판자인 하킴 과지방재판소인 마흐캄, 즉아랍어로 자마트 의결정에주로의존하였다. 법정언어는카프카즈민족들의각개별언어로진행되나북-동카프카즈나남카프카즈의법령이나결정문등은아랍어로만기술되었다. 재판의결정사항이법적효력을가진문서로남겨질때에는증인의이름이기재된다. 가끔심의과정의참여자들의이름으로된친필사인도게재되었다. 아다트서류는이슬람성전의도서관이나지역통치자의보관소에보존되었다. 북 -서카프카즈에서근대사회이전까지법정의재판결과는구술로남겨두는일들이빈번했다. 그러나 18세기말부터아다트의공식적언어는러시아어였다. 19세기전반기에제정러시아정부가아다트의기록을정리하기시작했다. 이는러시아가 19세기북카프카즈사회를완전복속하기위해서이지역관습법의총합적의미를집대성하고자하는의도에서시작되었다. 1825년에는북카프카즈중부지방의 카바르딘 민족아다트, 1843년에는체첸사회의아다트가합본집 ( 集 ) 으로만들어졌다. 1865년에는다게스탄의법률체계가집대성되었다. 이후소비에트시기에는아다트관습법중에비법률적관습법에대한연구가활성화되었다. 13) 그렇다면북카프카즈공동체사회의아다트의기능은어떠한것인가? 오랜기간카프카즈사회에정착되어온아다트는사회의지도자계층의이권을보존해주는역할을하였다. 그러므로아다트의기능을잘분석해보면, 당시카프카즈사회의자유공동체 14) 사회와씨족사회, 사회적단위및정치적사회의계층에대한이해를가질수있다. 아다트는다게스탄, 체첸뿐만아니라카프카즈산악민족들의현실적통치법등에반영된법률적, 정치적법이었다. 북카프카즈씨족공동체사회에서는장로사회가일반법률을관장하고재판권을가질정도로강력한통치적영향력을가지고있다. 그래서씨족공동체사회의이권이바로이아다트법을통해관장되는일이빈번할수밖에없었다. 이아다트는현재의체첸과다게스탄의북카프카즈북-동지역, 아디게이-체르케스공화국의북-서지역과남카프카즈 15) 지역의법률적적용에있어서변별성을 12) Арутюнов, С.А. "Закрытое общество - Альтернатива мегаполисному п отребительству?" Адат. Традиции и современность. Международный н аучно-исследовательский институт народов Кавказа. Тбилиси-Москва, 2003. p. 12. 13) 일반적으로아다트관습법에관한자료는이지역거주민들의다양성이나법률적이해부족등으로잘못기술된부분이많다. 14) 카프카즈사회의자유공동체는러시아사학자들이강조한개념으로서그당시다게스탄, 체첸등북카프카즈사회에널리퍼져있었던공동체사회를가리키는말이다.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15 지니고있지만, 대체적으로공통적특징이존재한다. 제정러시아복속이전의 일반법 영역에서재판은판례로심의됐다. 아다트는재판관 ( 하킴 ), 지역재판소, 아다트판례법의내용에따라그결과가정해진다. 재판은일반적으로중재의원칙에따랐다. 재판소는단순하고입회자로고소인이나변호사도출정하지않는것이관례이다. 폭력이나부녀자모욕죄관련사건이외의일반범죄의심리는마을의중앙광장이나이슬람사원에서공개적으로진행되었다. 심의과정은일반적으로고발의형태로주로이루어진다. 아다트법률관습법의주체는개인이아니고공동체그룹이었다. 아다트라는말은결국가족, 혹은씨족의의미이고혹은마을, 마을공동체라정의할수있고일종의 한 즉 공국 (ханство) 이고어떤특정한정치적단위인것이다. 아다트법률에따르면, 공동체법의위반은모든공동체구성원에게피해를끼친것으로간주된다. 이때문에아다트법위반자의가족이나씨족은피해자의가족이나씨족에게배상을해야할의무를지녔다. 몇몇마을에서는살인범죄를저지른당사자와그가족전체를마을에서추방하는관습이있었다. 또이밖에 이쉬킬 이라는관습이널리퍼져있었는데, 이는배상의의무로써재산을차압하는행위를가리킨다. 죄를범한사람들은이슬람사원이나그지역영주에게반드시벌금내지는보상금을지불해야한다. 아다트에따르면살인의경우에는피의복수가정당화되어있다. 즉 피의대가 가반드시수반되었다. 이에따라보복조치로살인도가능하고혹은살인자의부모의재산을강제로탈취할수있었다. 그렇다면아다트의비법률적관습법으로는어떠한종류가있는것인가? 일반적으로가족의행동, 관습, 의복이나각민족의전통음식등의범위가이에속한다. 일반법영역과마찬가지로비법률적관습법에는 3개지역으로나눌수있다. 남카프카즈, 북-동카프카즈, 북-서카프카즈지역이다. 이슬람이전파되기이전의아다트관습들, 즉노인공경, 남성과여성의차별을특징하는성 ( 性 ) 의분리, 씨족간의혼인, 할례등의관습은샤리아와배치되지않았고이슬람수용이후의공동체에서도이같은관습은여전히보존되었다. 물론샤리아법과유리된전통관습등은무슬림학자들 ( 울라마 ) 이나이슬람재판관등에의해비판을받았다. 그러나북카프카즈에서 1천년이상이슬람화가진행되었다고하더라도관습법의소멸은아주천천히이루어졌다. 그역사적의미에대해서는 3장이후에기술하고자한다. 19세기중반인북카프카즈사회의정치적, 종교적수반인 3대이맘인샤밀시대에들어와서야비로소다게스탄과체첸등에서승마용넓은바지를여성들이착용할수있게되었다. 또한이때에돼지고기를넣은음식이나알코올, 음주가무 15) 남카프카즈는일반적으로오늘날그루지야,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을총체적으로부르는지역구분이다.

41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에사용되는북이나음악도구의사용은샤리아에의해엄격히금지되었다. 또한아다트는특별히특정지역의관습법이라고정의할수있다. 즉 A 공동체에서효력을가진아다트는다른 B 공동체에서는법적효력을상실하게된다. 그공동체가무슬림인지아닌지여부에관계없이타지역공동체에가서아다트법에호소하는것은거의금지된항목에속한다. Ⅲ. 북카프카즈사회에서샤리아와아다트의역사적갈등관계 아랍군사원정대가북카프카즈를원정한시기는 7세기였는데, 아랍인들은다게스탄등북카프카즈민족들에게이슬람과샤리아를전파하였다. 그러나다게스탄민족들에게는당시에일반법률로써아다트관습법이이미존재해있었다. 샤리아가전파된이후로북카프카즈민족들은이생소한이슬람법을초기에는아다트와다른이질적요소로받아들일수밖에없었다. 전혀새로운방식의고등종교가출현함으로써카프카즈민족은이새로운법적체계를수용하거나배척할수밖에없는상황에처했다. 이슬람이전파됨에따라일반생활상의각종법적문제가발생하여이를해결해야할경우, 샤리아와아다트가동시에채택되어이두개의법은동일한법적효력을가지게되었다. 16) 이슬람수용이후에도샤리아의법적효력은즉각적으로발효되지못하고상당한기간동안아다트에의해민중들의일반생활이규정되거나법적문제가발생할때에는아다트의원칙에따라통치권이행사되었다. 그렇다면샤리아와아다트는북카프카즈사회의법률적측면에서서로차별성을가지면서법적효력을가지게되었을까? 아다트의규정에가장일반적으로나타나고있는영역은토지등에관련된법률이었고 17) 점진적으로이슬람이확장됨에따라종교적사항, 가족관계, 유언이나유산에관련된법적분쟁은샤리아에따라심의되었다. 반면살인이나피의복수, 강도, 일반생활분쟁, 처녀보쌈풍습, 토지관련분규등은아다트에의해다스려졌다. 18) 즉형사관련범죄는샤리아보 16) Комаров, А.В. Адаты и судопроизводство по ним (материалы для стат итсики Дагестанских обл.). ССОКГ. вып. 1. 1862. p.5. 17) Боброников, В. О. Мусульмане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Обычай, право, наси лие. Москва : Восточная литература, 2002. pp.113-120 ; Лавров Л.И. Эпиг рафические памятники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Москва, 1966. Ч. 1. pp.196-199 ; Из истории дореволюционного Дагестана. Махачкала, 1975. p.271. 18) Адаты жителейкумыской плоскости Сборник сведений о кавказских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17 다는아다트로심의되는것이일반적경향이었다. 19) 러시아역사사료에도북카프카즈민족의법적체계는종교법과일반법의이원적체제로이루어졌다고기록되어있다. 특이한것은샤리아법으로판정을내려야할심의내용도명백한증거가존재한다면아다트에의해법적해석이내려지는경우도있다고한다. 20) 샤리아와아다트의법적적용에있어서중요한요인은정신적측면 ( 멘탈리티 менталите т) 이었다. 즉법적규범과일반관습의규범을지도자그룹에서어떤방식으로해석하고적용하는지가매우중요하였다. 일반적으로아다트를수호하고보존하고자하는그룹은공동체의지도자격인장로들, 샤리아를보존하고적용하고자하는그룹은샤리아를해석하는무슬림 카디 와이슬람사원의 이맘 들이주도하였다. 21) 예를들면, 결혼서약이샤리아에따라이루어지는경우에는대부분 카디 가이를주도하였고, 이외의결혼에관련된일반사항은그공동체사회가속한마을의특수상황에따라다양한방식으로진행되었다. 북카프카즈사회에서아다트와샤리아는여러가지관점에서충돌이벌어졌다. 카프카즈관습법을연구한무슬림학자인 알카다리 는다게스탄지역에서는주민들사이에서형사상의법률위반에대해서 신성한샤리아 에의해심의되지않았다고강조한다. 대부분아버지세대등에의해전승된씨족공동체에의해서법률심판이이루어졌다. 그는이에대해신실한무슬림으로서 알라의명령으로법률판정을하지않는사람들은우상에빠진이들 이라고강조하기도했다. 22) 이러한기술로볼때에아다트는북카프카즈사회에서이슬람법과갈등관계에있는법률체계였다. 즉알라의존재에대한신앙체계를가지고있지않는민족들이이슬람을수용할때에는당연히법률적용이나관습에있어서새로운법적체계와갈등을빚을수밖에없는것이현실이다. 이러한관점을통해서본다면, 북카프카즈사회에서도매우오랫동안관습법과샤리아사이에서의갈등이있어왔다고할수있다. 예를들면, 아다트에있어주요한원칙으로는범죄의책임에관한부분이다. 2장에서보듯이아다트에따르면, 죄에대한책임은개인에게머물지않는다. 그것은그가속해있는집단이나공동체가공동의책임이있다는것이다. горцах, ССОКГ. Вып. 6. Тифлис, 1872. p.6. 19) Абдулахи Ахмед Ан-Наим. На пути к исламской реформации. Граждан ские свободы, права человека и международное право. Москва, 1999. p.43. 20) 위의책, p.2. 21) Дмитриев В.А.op. cit. p.110. 22) Алкадари Г. Асари-Дагестан. Махачкала, 1929. p.152.

41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각종위반이나법적책임등의행동에대해서는개인들사이의문제가아니라집단적행동결과에따르게되어있다. 권리를누리는주체도개인에게있지않고가족그룹이나마을에있었다. 이와관련되어다게스탄공동체사회에서전승되고있는격언이있는데, 만약에누군가가공동체와일치된규칙을가지고있지않다고판단되면그의집은불태워질것이다 23) 는것이다. 가족관계로부터절연된개인은추방된다. 추방된개인이일정한벌이나대가를치르지않을경우에는노예로삼거나심지어는죽일수도있었다. 아다트에따르면개인의범죄에대해서는그가속한씨족공동체사회의잘못으로인정이된다. 그래서살해당한당사자의씨족공동체는살인당사자의씨족공동체의어떠한사람이라도선택하여그를심판할수있도록허용하고있다. 샤리아에서는이러한식의법적심판에반대하였다. 즉샤리아에서는아다트의몇몇의관습과는다른방식의법률을적용하였다. 살인을행한잘못이나비난을최소화하였다. 예를들면, 적의침입으로부터포위당한상황에서자신들의공동체를지키기위한살인의경우에는그에대한아다트법의적용을완화시켰다. 이원칙에따라즉각적인보복행위도격감되었다. 복수행위도이성적으로판단할수있도록하였고상대방의상황을고려하는행동까지가능하게됨으로써아다트와샤리아법이다르게적용되기도하였다. 18세기이후로아다트와샤리아의법적용에있어서변수가생기고갈등이있어왔다. 이는러시아가이시기부터북카프카즈를복속하기위한군사원정을시작하였기때문이다. 제정러시아는카프카즈의지배권을놓고터키, 페르시아와맞서고있었는데, 체첸등북카프카즈를완전복속하는것이제정러시아의대외국가목표였다. 체첸사회는 18세기이후로카프카즈를복속하고자하는러시아의제국주의적침략행위에적극적으로맞서게되는데, 18세기의영적, 정치적, 사회적지도자인이맘 만수르 가러시아에강력히투쟁한다. 북카프카즈사회에서도이슬람을가장늦게수용하고이슬람을민족정체성으로수용한체첸은러시아에군사적대항을하게되는데, 이맘 만수르 가이슬람이라는종교적이념으로써러시아와의군사적항쟁을선포하게되었다. 북카프카즈사회에서최초의 지하드 를선포한이가만수르이다. 체첸사회는샤리아체계를 18세기이후부터적극적으로수용하는데, 이같은이유는바로對러시아항쟁과깊은관련이있다고볼수있다. 18세기이후부터아다트와샤리아간의법적적용을놓고북카프카즈사회는갈등을빚게되었다. 아다트와샤리아의법적용은바로대러시아항쟁을놓고벌였던당시무슬림사회의이맘등영적지도자와공동체의기득권을유지하고자했던 23) Ковалевский М.М. Закон и обычай на Кавказе. Т. II. Москва, 1890. p.132.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19 장로그룹혹은영주와의갈등의원인이되기도하였다. 대러시아항쟁을급박하게벌이던체첸의무슬림공동체사회와이슬람지도자들은아다트법보다는샤리아법의적용을더욱더강력하게실시하고자하였다. 19세기러시아카프카즈전쟁에대한저술을남긴 ' 브로네프스키 ' 는체첸인의샤리아와아다트관습법의관계와역할에대해다음과같이적고있다. 24) 체첸은만수르가이맘이된이후부터샤리아를적극적으로수용하기시작했다. 그러므로이시기부터체첸사회는공동체에서선출된연장자가주관하는장로회와아다트, 샤리아가혼재되면서사회질서가이루어졌다. 이슬람이북카프카즈민족정체성으로광범위하게정착될수록아다트는샤리아나이슬람법규범에의해대체되기시작하였다. 이과정에서아다트와샤리아의해석적적용과실행을놓고이견이노출된다. 아다트는개인적소유권을완벽하게보장하지는못하였다. 상기에언급하듯, 아다트관습법은기본적으로공동체적성향을띠고있기때문이다. 사실상아다트가정착된사회일수록사회 경제적발전이더디게발전하는경향을북카프카즈사회는보여주었다. 이슬람이북카프카즈민족의영적, 정신적, 의식적세계에흡수됨에따라기존의아다트관습법으로는새로운이데올로기나사회 경제적상황에효과적으로대처하지못했다. 심지어샤리아신봉자들은아다트를알라의신성한법과권위에대한방해물로여겼다. 그러나북카프카즈사회의민중들은상당한기간동안전통적관습법을더편안히생각하고관습법에의해일반사회가규정되어지는것을더욱더선호하였다. 왜냐하면아다트는혈연관계로이루어진법적체계이고혈족관계에의해일반법이집행될때가공동체적민주성을띠게된다고판단하였기때문이었다. 25) 24) Броневский, С. Новейшие географические и исторические известия о Кавказе. Ч. 2. Москва, 1823. p.181. 25) Хашаев, Х.М. Общественный строй Дагестана в XIX века. Москва, 1957. p.47.

42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IV. 19 세기이후북카프카즈사회의샤리아의정착과변형 1.. 북카프카즈사회의이슬람과샤리아 - 대러시아저항적요소 북카프카즈에서이슬람의샤리아법이재구성된시기는 19세기샤밀의신정국가통치기간이었다. 샤밀은대러시아군사적저항을효과적으로이루기위해 1840년대신정국가를세웠다. 26) 이시기에상당할정도로행정과사법분야의법적토대가마련되었다. 샤밀은그당시다양한민족으로분화되어있던산악민족들의분열과이합집산을이슬람이라는영적체계로결속하고자하였다. 그는뛰어난개인적능력과북카프카즈민족들의지지로새로운형태의법적체계를정립하였다. 그의재능은전설적이었고그는이맘의지위를통해종교적, 정치적, 행정적수반으로서의권력을쟁취하였다. 샤밀은산악민족들에게개혁주의자였고, 러시아와북카프카즈민족들간에벌어졌던 19세기카프카즈전쟁의산악민족들을대표하는혁명가였다. 그는 1834년에제3대이맘이되었고이지역정복에나섰던러시아에맞서지하드를선포하면서효과적인대항을위해정치와행정, 종교의영역에서신정국가의틀을세우고강력한단일통치권을정립한다. 그렇다면샤밀시기에아다트와샤리아에대한법적적용은어떻게이루어졌는가? 샤밀은군사적항쟁을위해서북카프카즈민족들을하나로결속해야하며이를위해서이슬람법적체계로무슬림들의단결을이끌어내어야한다는견해를가지고있었다. 그래서그는아다트를폐지하고샤리아를북카프카즈사회에정착시키려하였다. 그의이러한시도는기본적으로완벽한성공을거두지는못했다. 샤리아가이지역에접목되고확장되는데있어기본적으로이맘의역할이매우필요하였지만, 과거의아다트관습법은여전히민중들의의식속에굳건하게존재하고있었던것이다. 카프카즈전쟁때다게스탄남부지역의러시아총독겸군사령관인 코마로프 는북카프카즈지역의지하드를선포했던이맘들 - 만수르, 가지무하메드, 샤밀 - 은아다트를폐지하고샤리아를완전히도입하고자했지만, 이시도는결국실패로끝난것으로언급하였다. 그는이에대해다음과같이 19세기의문헌에적고있다. 27) 26) 샤밀의신정국가에대해서는오늘날도러시아학계의논쟁으로남아있다. 러시아민족주의입장에서그당시북카프카즈사회에국가는없었다는주장이제기되지만, 다게스탄이나체첸사회의민족학자들은그당시북카프카즈사회에국가는존재하고있었다는견해이다. 27) Комаров, А.В. op. cit. p.7.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21 샤밀은열정적이고엄격하다. 그는이맘재위 27년간아다트관습법에대한완전폐지에열정을쏟았지만그목표에도달하지못했다. 샤밀이 1859년러시아에포로로잡힌이후에산악민족들은분쟁해결을위한법률적적용때에는이슬람율법과사법권을벗어나아다트로돌아갔다. 위의언급을통해서볼때에하나의사회가이슬람문화나이슬람율법을적용하고이슬람사회로정착되기위해서는과거의관습법과반드시충돌의과정이존재하며, 새로운법적체계인샤리아를적용하는데있어공동체간에이견이존재한다는사실을알수있다. 또한이슬람과민족정체성은반드시동일하지않고각각의개별적특징이존재한다. 과거삶의습관에젖어있는일반민중들의입장에서는새로운법적체계를받아들이는부분은민족정체성과밀접하게연관되어있다. 북카프카즈사회에서도이슬람의영향력이강력하게전파된지역에서는새로운이슬람문화가급격하게민족정체성으로유입된다는것을아다트와샤리아의관계를통해파악할수있는것이다. 북카프카즈사회에서도동일하게샤리아의정착에는일정한시간이필요로하며이는민족들의상황에따라변별적인특징을보여주었다. 북카프카즈사회에서샤리아법을도입하고이슬람문화가민족정체성으로발전하기위해서강력한지도자가주도적으로샤리아법을전파할필요성이존재하고있었으며, 이는내적동력의요소였다. 28) 이맘샤밀 ( 재위기간 1834-1859) 은다게스탄과체첸지역에서신정국가 (имамат) 를세웠다. 북카프카즈에서이맘이종교권력과세속통치권을동시에누렸던시기는 1대이맘인 가지무하메드 시기부터기원한다. 그는그의통치관할권에자신의제자들로이루어진 나이브 29) 체제를형성하고유지시킨다. 2대이맘인 감자-벡 때도일정지역을통치하던무슬림제자들이있었다. 그는다게스탄의아바르왕족들을살해하고다게스탄의핵심민족인 아바르 족을통치하였다. 제3대이맘인샤밀시대에정부의통치기구가비로소성립되었다. 1840년대에신정국가를세운샤밀은 1850년대중반에과거 1842년자신에의해세워진 디반 (диван) 30) 을국가통치기구로서공식적으로발 28) Хашаев Х. М. Общественный строй Дагестана в XIX в. Москва. 1961. ; Гаджи Али. Сказание очевидца о Шамиле. Под ред. Р.Г. Гаджиева. Мах ачкала, 3-е изд. 다게스탄의아다트와샤리아에대한법적적용을연구한저서는 Гемер М. "Государство Шамиля," Восток. Москва, 1993. No.2. pp.37-43. Gammer, M. Muslim Resistance to the Tsar: Shamil and Conquest of Chechen and Dagestan. pp.225-247 참조. 29) 러시아에대항하는무슬림제자들가운데서도지도자적인역할을담당하던무슬림교도를일컫는말이다.

42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족시켰다. 31) 그리고그는이를통해이슬람법을강력하게추진하고자하였다. 그러면언제부터북카프카즈민족에게샤리아가정착되기시작했을까? 샤밀이아다트를폐지하기위해직접적으로투쟁했다하더라도다게스탄에서이미이러한과정은샤밀이전에형성되기시작했다. 18세기전반기에북카프카즈민족들인아바르족, 다르긴족, 안디족등은결혼이나가정생활, 일부형사법등에서샤리아를적용해왔다. 이러한과정이이미있어왔기때문에샤밀은자신이통치해온구역인다게스탄과체첸등 이마마트 (имамат) 32) 지역의통치법적범주에있어과거의연장선상에서샤리아를단지변혁시키면가능했던것이다. 샤밀은신정국가의정치적, 이데올로기의근간으로이슬람율법인샤리아를채택한다. 샤리아는이교도인러시아와의투쟁에효과적으로이용된다. 그는행정 사법개혁을샤리아에맞게적용한다. 그리고러시아인들이북카프카즈민족들을통치하기위해사용하던러시아식법률을폐지하고자했다. 이맘이제자인나이브 바쉬르 에게보내는서간에다음과같은내용이있다. 33) 당신이다스리는 빌라예트 (Вилайет) 34) 에서가장신성한샤리아로통치하라. 어리석고방탕한행위들을금지시켜라. 상기의내용을보면, 샤밀은대러시아투쟁이라는민족의생존권이달려있는상황에서아다트의법적체계로는민중들의의식을하나로통일시킬수도없고군사적투쟁을이룰수없는것으로판단하였을것이다. 2. 샤리아법률의변형, 니잠 의역할과기능 그렇다면샤밀은샤리아법을문구그대로강력하게자신의민중들에게적용하였을까? 이부분이샤밀신정국가의매우독특한특징으로나타난다. 여기에서중요한사실은샤밀이샤리아를무조건적으로강제적용한것이아니라상당할정 30) 이맘샤밀이국가통치를원활히하기위해그의확실한추종자를중심으로소수엘리트로유지하던비밀결사회의의성격이다. 31) Движение горцев Северо-Восточного Кавказа в 20-50-е гг. XIX в. Сбор ник документов. Махачкала. 1959. pp. 619-620. 32) 이맘샤밀이통치권자로있었던시기동안러시아의통치권이미치지못했던다게스탄과체첸지역을가리킨다. 33) Сто писем Шамиля. Москва, 1997. pp. 214-215. 34) 나이브가권력을장악하고다스리는하나의통치구역.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23 도의변형된법적체계를세우게되었다는점이다. 이러한체계를 니잠 (Низам) 이라고명명한다. 이맘샤밀시대의샤리아를이해하기위해서는샤밀이이슬람사회로정착되어가던체첸과다게스탄등북카프카즈사회에일종의이슬람법인 니잠 을어떤방식으로적용했는지를분석할필요성이있다. 샤밀은샤리아법률의완전한적용보다는융통성있게이를북카프카즈사회에적합하도록개조시켰다. 그렇다면니잠은어떤방식으로북카프카즈사회의정치적, 사회적, 법적통치원리로자리매김할수있었을까? 샤밀의신정국가가가장강성했던시기는 1840 년대였다. 샤밀은모든권력을가지고있던자신에의해내려진정치적, 행정적법령과통치규정을니잠이라는이름으로新법적체계와시스템을창조적으로입안하였다. 이는이슬람법인샤리아의완전준수에서벗어나, 아다트를일부수용하여법령으로정비하였다는사실이다. 니잠은매우독특한법령체계이다. 즉무슬림공동체사회의다양한법률적문제와군사문제등국가법령이 니잠 의법적체계로등장했던것이다. 35) 샤밀은이를통해사법권과군사-행정법령을이분화하였다. 샤리아에입각해재판판결을할때는이슬람성직자들에게맡기고모든종류의분쟁판결에는정치적권한과군사적권한을가진샤밀의제자이며지역의실질적통치권자인나이브들이이를직권적으로행사하지못하도록하였다. 니잠에따르면, 한인물에게두개의권한은허락되어있지않다. 다시말하면재판권과군사통솔권을동시에소유할수없다는규정이명시되어있는것이다. 36) 정치적, 군사적권한을소유하던나이브의권력을제한하기위해 1840년대 무디르 (мудир) 라는직위가신설되었다. 이직위를가진지도자들은직접적으로하나의지역을다스리는영역관할권과행정 군사권한에대한위임權을소유했다. 무디르는나이브가통치하는몇개의지역에대한관할권이있는상위의직위였고나이브의권한을제한하는역할을하였다. 샤밀에의해 무디르 로임명된초기지도자들로서는다니얄- 벡, 술탄엘리수이스키, 케메드-무하메드와샤밀의아들인가지무하메드등이있다. 행정적, 통치적행위는이들에의해권한이주어졌는데, 그들도종교적행위나사법적권한은가질수없었다. 샤밀신정국가에서는사법법정에있어성직질서가도입되었다는점이특이한사항이다. 성직자들은 니잠 으로사법체계를치리할수있었다. 지방법정에항소등상고심이채택되었다. 샤밀의통치지역은주로현재의체첸과잉기쉬공화국지역이었다. 현재의다게스탄공화국의일부도신 35) Гемер М. Государство Шамиля, Восток. Москва, 1993. No.2. p.41. 36) Низам Шамиля. ССОКГ. Вып. III. 1870. p.10.

42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정국가의관할권내에속했다. 샤밀이통치하는신정국가를통칭하는 이마마트 의최고권력자는이맘 37) 이다. 이맘은최상위권력을누렸는데, 종교, 행정, 사법등모든영역에서최고결정권자였다. 일주일에두번씩-토요일과일요일- 이맘샤밀은청원자들의청원을처리하는회의를직접주재했다. 청원의내용을경청하고자신이직접내리는결정은다시번복되지않았다. 38) 샤밀이청원을받아들이는과정에서결정하고적용한것은니잠신법률체계를통해이루어졌다. 니잠은러시아와카프카즈전쟁을벌이던시대, 민족들의운명이달려있던시기에제국주의국가와맞서서힘든투쟁을벌이고있던북카프카즈사회가선택한융통성있는법적선언이라고할수있다. 즉북카프카즈사회의생존방식의이슬람법적체계라고정의할수있다. 그렇다면샤리아와니잠은어떤변별성을가지고있을까? 먼저샤리아의형사법은광범위하게변형되었다. 강도에게는샤리아가규정하는오른손절단형벌보다는첫번째와두번째의범죄시에는 3개월간동굴구금이시행되었다. 그러나 3번째이행위를반복할때는샤리아법에의거사형에처했다. 39) 니잠에따르면주정뱅이와흡연자는감옥에수감된다. 담배재배는완전금지되었고전통적술과보드카는생산이금지되었다. 샤밀은샤리아에적용되는엄격한신체형을될수있는한회피하기위해노력했다. 형사법안에대해샤밀은다게스탄의아바르족이전통적으로유지하고있던아다트관습법에영향력을받았다고기록되고있는데, 그는전통적관습법인아다트의완전폐기에는반대했고아다트의변형에그의권한을사용했다는것이더욱더타당한해석이될것이다. 예를들면아다트에서금지하는마을공동의소유인농장의재목들을독단적으로베어가는불법행위에대해서는벌금형으로다스렸다. 그리고북카프카즈사회의전통관습법에따르면, 공동체구역의공동관개설비는각가정이순환이용하도록되어있다. 이규정을위반할때샤밀은아다트법에의거해엄격히벌금형을부과했다. 40) 이맘샤밀이제자에게보낸서간에이와관련된사항이기록되어있다. 37) 이맘 (имам) 은아랍어의의미로는 선구자, 정의로운자 로해석된다. Бобронико в В. О. Мусульмане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Обычай, право, насилие. p.138. 38) Гемер М. Шамиль-правитель Государства и его дипломатияю Статьи. Махачкала, 1995. pp.10-13. 39) Руновский, А. Кодекс Шамиля. Военный сборник. Т. 22. вып. 2. Моск ва, pp. 342-344. 40) Боброников В.О. Рошин М.Ю. Человек, проирода и общество в горном дагестанском ауле. Восток. Москва, No. 3. 1995. p. 124.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25 지역구민들이공동의관개용수의물을필요로하는데, 공동소유의물을사용해자신들의이익을챙기려고하는자들을금지시키고지역구민의삶을황폐하게만드는행정책임자의권한을제어하라. 41) 나의제자인 이스마일 이통치하는지역의농경지에서나무나물을필요로하는주민들이이를사용할수있도록조치하라. 이는공동의재산이기때문이다. 42) 샤밀은이밖에결혼에관련된행정사항은아다트의관습법에기본적으로의거하여시행하였다. 19세기카프카즈전쟁에대해역사기록물과문헌을저술한러시아의 루노프스키 에따르면, 북카프카즈사회에서전쟁으로사망한성인남자가증가함에따라과부들이반드시결혼하도록조치를취했는데, 이는아다트를따르도록했다. 43) 또다른예는체첸의 자유공동체 44) (вольное общество) 에속하는 하라초예프 공동체와다게스탄의 안디 공동체사이에목장문제로분쟁이발생하였을때에도 17-18세기에돌에새겨진관습법인 화해 조항으로문제를해결한바있다. 45) 니잠의원칙에따른마을공동체의토지관련법령도 18세기중엽의이슬람성전에도아다트로기록된문서가남아있다고한다. 그렇다면샤밀시대의이슬람성직자들의권한이나위치는어느정도였을까? 문헌에의하면체첸사회의 바그발린 나이브구역의통치자를비난하는내용의성직자의기록이존재한다. 다게스탄의이슬람역사가인 아이트베로프 는다음과같이 다게스탄법률과역사연대기 에기록하고있다. 46) 후쉬타드의거주자들은이맘샤밀의허락을받고서다음과같이결정하였다 : 강유역토지인 하림 땅을이지역행정통치자들에게분배하기로하였다. 그 41) Сто писем Шамиля. p.94. 42) 위의글, p.158. 43) Руновский А. op. cit. pp.344-353. ; Тахнаева П.И. Чох в блистательную э поху Шамиля, 1840-1850 гг. Махачкала. 1997. pp.73-75. 44) 자유공동체사회는러시아의문헌에등장하는용어로당시북카프카즈사회에서봉건제형태로거주하던당시의사회를총체적으로부르는말이다. 45) Лавров Л.И. Эпиграфические памятники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Москва, Ч.2. 1968. p. 83, 154. 46) Хрестоматия по истории права и государства Дагестана в XVIII-XIX в. Сост. Т.М. Айтберова. Махачкала, ч. I. 1999. pp. 108-109.

42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러나토지를분배받은사람들은어느누구에게도토지매매에관한행사권한이불가능하다는조건이첨부되었다. 이맘샤밀의집권기간에공동체에속한 하림 땅을주민들에게공급해주는내용의유사한자료가많이발견되고있다. 이러한점에서이슬람성직자의위치는사실이당시이맘샤밀의절대권력에의해제한을받는경향이있었다. 상기의기록처럼샤밀이종교적, 정치적권력을소유하고있었고샤밀은대러시아항쟁을위해자신의제자들인 무리드 47) 에게공동체소유의땅을 하림 이라는명목으로하사하는일이빈번하였다. 성직자들이문헌에서이러한점을지적하고비판적으로보는것은이맘샤밀의권력하에정치, 군사지도자들이여전히권력적수단을이용, 사적수단을취한다는의미도될수있는것이다. 이러한종류의땅은샤밀과가까운측근들에게분배되는경우가많았기때문이었다. 샤밀의측근인 나이브 와 무리드 들은자신의권력적지위를이용, 공동체의땅을하사받았다. 샤밀이모든지역주민들에게땅분배를공통적으로실시했다기보다는일부추종자들을중심으로땅을하사했다는불만이주민들사이에서제기되었다. 48) 이들의억울한심정은북카프카즈구전문학이나전설에전해져내려온다. 당시의전설중에신이아다트의관습법을어긴사람들에게벌을내렸다는내용도있다. 심지어아다트를무시하는사람들은전염병에걸려고통을당했다는내용이포함되어있다. 49) 상기의내용을종합해보면, 샤밀은아다트에적응된주민들의저항을받았다. 그러나그는아다트신봉자들에적대적태도를보이지도않았고샤리아만을통치원리로채택하는강압적방식을도입하지도않았다. 즉이맘과성직자들은공동체구성원들에게샤리아보다는新아다트법을제정했다고볼수있는데, 이새로운아다트법이 니잠 50) 인것이다. 니잠의특이성은아다트의전통적관습법인피의복수와같은행위를금지하고있다는것이다. 니잠은피의복수의정당성을받아 47) 러시아와항쟁을하는북카프카즈의무슬림교도들을일반적으로부르는용어이다. 48) Покровский Н.И. Кавказские войны и имамат Шамиля. Под ред. В.Г.Г аджиева. Москва : РОССПЭН. 2000. pp. 364-365. 이같은내용은주로러시아역사가들에의해제기되고있는내용이다. 49) Боброников В. О. Мусультане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Обычай, право, насил ие. p. 141. 50) 니잠 의다양한특징에대해서는정세진, "19 세기카프카즈전쟁과이슬람요소." 슬라브연구 제 21-1 호. 2005. pp.181-183 참조.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27 들인다. 그러나벌금형으로써이러한형벌을다스리기를주장한다. 혹은법적형벌을인정하면서피의복수를당한구성원이다른상대방을살해하는행위는반대하는입장을가지고있다. 그러나많은경우에있어서이슬람의영향력이북카프카즈사회에확산되어갈수록피의복수가완전히종식된것은아니었다. 51) 샤밀시대에나타났던샤리아와아다트의관계는나름대로독특한역사적발전과정의일부분이었다. 니잠은샤리아를특별하게해석한법적체계이고러시아와의전쟁에서나타난불가피한결과였던것이다. 니잠은샤리아와아다트의몇가지규범이연합되어종합세트처럼새로이제정된신정국가의최상의법이라고할수있다. 1859년 8월 25일샤밀이러시아군의총사령관인 바랴틴스키 장군에항복하고카프카즈전쟁은표면적으로종식되었다. 전쟁의승리자는러시아였다. 실질적으로카프카즈전쟁이끝난시점은 1859년이다. 샤밀이러시아군에항복한때이기때문이다. 그러나체첸이나다게스탄이속한지역이아닌북-서카프카즈지역에서는 1864년까지북카프카즈민족의게릴라식전투가계속되었다. 이후카프카즈전쟁은 1864년에공식적으로종결된다. 샤밀의근본적인개혁은카프카즈전쟁에서의패배에도불구하고계속이어졌다. 특이한것은전쟁이후에제정러시아는샤밀의개혁기조를카프카즈민족을다스리는수단으로이용하였다. 러시아는특히샤밀의측근제자들인나이브들을적극활용, 카프카즈전쟁시기에샤밀이완전히장악하지못했던다게스탄의남부와평원지역에서니잠법률을접목시키고자시도했다. 결과적으로샤밀의개혁은러시아의제국주의적통치수단에응용되었다. 샤밀의개혁은기득권자들인지방귀족들의퇴조를가져다주었고카프카즈전쟁이후에는이마마트시대에현실화되었던다게스탄과체첸에서의행정과사법의단일체계가러시아의식민통치와지배에폭넓게적용되었던것이다. 이는하나의사회에서새롭게수용한법적체계가제국주의정복자들에게도전수되고통치적원리로사용된다는것을의미한다. 카프카즈전쟁이종결된이후에도다게스탄과 바이나흐족 52) 자유사회는계속적으로러시아지배에반대하여저항하였다. 1877-1878년에러시아-터키전쟁때에對러시아항쟁의마지막강력한전투가일어났는데, 이는제 4대이맘인소그라틀라무함메드가주도하였다. 이맘의법적전통과계승은이후에도계속되었으며, 이는 20세기말의체첸분쟁으로까지이어지는민족적특성의하나로서발전 51) Дмитриев В.А. op. cit. p. 113. 52) 바이나흐족은일반적으로현재의체첸과잉귀쉬민족들을구분하기전에총체적으로부르던종족명이다.

42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되어졌다고할수있는것이다. 그렇다면 21세기오늘날북카프카즈사회의현재적의미는무엇인가? 서론에서언급하듯북카프카즈는기본적으로러시아연방에속해있다. 그리고북카프카즈사회의러시아연방의 7개자치공화국의민족정체성은동일하지는않다. 체첸민족처럼독립을강하게주장한공화국도존재하지만, 북오세티아공화국처럼러시아연방과강력히결속되고자하는경향도있다. 북카프카즈는오늘날남카프카즈 ( 남코카서스 ) 가지정학적, 지경학적, 지전략적으로강대국의헤게모니발화공간으로서핵심적지역으로부상하는것과는다르게러시아연방에속해있지만, 민족적단위로는러시아민족과는이질적요소가존재하는지역이다. 중앙아시아와남코카서스가강대국의핵심적사활공간으로민족정체성, 국가정체성을건설하면서친러시아, 혹은친서방의 지정학적다원주의 가이지역에새롭게부상하고있다. 우크라이나와그루지야, 아제르바이잔이속한 GUAM 53) 처럼친유럽적경향으로발전하는국가들이있다. 과거북카프카즈와남코카서스는실크로드문화가지나가는통로였고, 정주문화와유목문화등이교차하던지역이었다. 이제이지역이과거이슬람문화권과기독교문화권이교차하는지역으로서문명의공존이냐아니면여전히문명의충돌로서어떠한국가정체성을경험할것인지는지켜보아야할것이지만, 확연히북카프카즈사회는새로운민족, 혹은사회정체성의길을모색하고있다는점은분명한사실이다. 본논고는바로이러한관점에서북카프카즈민족의정체성을역사속에서발견하고자시도하였던것이다. 오늘날북카프카즈사회는흑해, 카스피해의중간지대에속해있으면서흑해와카스피해의국가들이국가건설을추진하는것과는반대로민족적으로는러시아에종속되어있다. 북카프카즈의개별민족들의역사적, 정치적, 경제적입장이비교적다르게나타나고있는것은사실이지만, 북카프카즈민족정체성의요소는이슬람요소로만절대적으로평가할수없고아다트, 민족적관습등을총체적으로이해할때에그중요성이존재하는것이다. 예를들면, 체첸사회의경우이슬람원리주의국가를주창하는민족그룹은과거의샤밀시대의신정국가체제와그기본적원리가유사한요소가존재한다. 그러나현재의체첸공동체그룹이와하비주의로대변되는무슬림국가의창설을주창하는사회그룹만있는것은아니고전통주의자, 친러시아정부그룹, 민족독립주의자등다양한계층의그룹으로분화되어있기때문이다. 이러한경우를보더라도러시아남부지역, 즉북카프카즈사회를하나의단일한종교적이념으로파악한다는측면보다는민족의전통성, 종교성, 일상사적측면이고려되어야할것이다. 53) 그루지야, 우크라니아, 아제르바이잔, 몰도바등다자지역기구로서친서방적경향을가지고있다.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29 V. 결론 - 북카프카즈민족의정체성과상징화 특정민족의전통은어떠한역사적관점을가져다주는가? 본론에언급한것처럼, 북카프카즈민족은전통성과민족성의특징에있어서슬라브민족인러시아와구별될수밖에없다. 아다트라는전통적관습법도그러한차원에서해석되어져야한다. 이슬람이전파되기이전의법률적, 혹은비법률적관습법인아다트는북카프카즈공동체사회의민족정체성의기능과역할을가지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본문에서우리는관습법인아다트의유형과역할뿐만아니라그러한전통적사회에이슬람이라는고등종교가유입되고이슬람의법률적체계라고할수있는샤리아와의관계설정과갈등에대해살펴보았다. 이슬람이라는이질적문화가도입되면서북카프카즈사회는대러시아와항쟁을위해 19세기이후로샤리아라는법적체계성에더욱더기울어지는경향을보였고니잠은바로북카프카즈사회의내적동력에의해서새로이제정된법률적체계였다. 이는이슬람사회의무슬림지도자들이선택한민족정체성의방식이었다. 바로본고의논점제기에대한답변으로서중동아랍에서시작한이슬람법이다른특정지역의민족적관습이나전통, 역사성과연관되어발전하며, 개별적, 혹은강제적으로하나의법률체계가이식이될수없다는것을알수있다. 샤리아가특정지역에서강력한민족정체성혹은대표적국가요소가될수는있어도그것이다른민족이나지역에있어서민족정체성으로발전하는데에는매우오랜역사적, 물리적기간이소요되며, 이점에서종교가한사회의내적동력요소로서유일하게기능할수없다는추론이가능한것이다. 현대북카프카즈사회는개별적민족정체성이아직도현재진행형으로지속되고있으며, 강력한제국주의국가에맞서있는개별민족의정치적운명은언제나종속적입장에처해있지만, 연방內에서도민족적, 지역적정체성은과거의전통과연관되어있다. 상대적으로남카프카즈가자신의민족적특징에서유럽화의국가적, 지역적정체성을보완해나가고있는시점에서북카프카즈민족들의미래와전망을완벽하게예측할수는없다. 그러나여전히이사회는하나의민족단위로서정치적단위를여전히보유하고있으며, 러시아와일정한거리혹은연대를가지며내부적논쟁, 외부적간섭이라는정치적상황에직면해있는것이다. 본문의내용을통해우리는현대북카프카즈사회에서의민족정체성이라는주제에직면하게된다. 서론에서언급하듯체첸민족공동체는현재다양한계층혹은그룹으로분열된양상을보이고있다. 다민족사회에나타나는사회를이해하기위해본논고를통해아다트와샤리아라는전통법과새로운사회의규범을통해

43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북카프카즈공동체사회의민족적특성을연구하고자시도했다. 그렇다면하나의사회에서역사와민족, 다양한법률적체계, 혹은전통적관습법등을공통적으로소유하고있는국가와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는매우중요한역사적정밀성을필요로한다는사실을언급해야할것이다. 이를통해우리는체첸민족의사회에대한공동체적규범이나상징성을통하여현대북카프카즈사회의문화와역사, 전통적의미를반추해볼수있을것이다. 체첸민족의전통적사회에있어타이프는하나의기초단위이다. 하나의씨족공동체를가리키는용어이다. 54) 체첸사회는전통적씨족사회이며일종의부족사회의틀을가지고있다. 체첸민족은족외혼의전통을지키고, 아버지및조상이름을따는부칭관습을계승한다. 일반적으로타이프는대개약 200호로구성된마을두세개를합한규모에해당된다. 타이프의소단위로는 네케 (nek'e) 혹은가르 (gar) 라고한다. 이는 10내지 50호로이루어져있고, 씨족어른들로구성되는장로회가있으며전통적으로무슬림형제결속을강조하는이슬람수피집단의관습이매우강하게남는데일정한역할을담당했다. 종교적관습과공동체사회의이러한전통은오늘날체첸사회의하나의민족정체성의단면으로나타나고있다. 현대체첸사회의하나의예를통해서민족정체성을이해하고자한다. 체첸의상징성은늑대이다. 주지하듯이늑대는매우용맹스럽고사납고공격적이다. 전투적이미지, 이것이늑대가주는상징성이다. 체첸민족의독립과단일민족의의식을주장한체첸사회의분리주의그룹은이늑대를하나의독립을향한강력한상징으로활용하였다. 러시아와의체첸전쟁을통해소위말하는분리주의자, 혹은체첸독립주의자들은늑대의상징성을자주주장하였다. 역사적기원, 혹은저항으로서늑대는체첸사회의자치적신화체계이다. 체첸이독립을강하게주장하던시절, 1990년 11월전체첸의회에서하나의동물에불과한늑대가국가적상징으로추앙되었다. 55) 체첸은이후여러그룹으로분열되는데, 늑대를국가의상징혹은정체성으로여긴그룹은바로러시아로부터강력히분리독립을주장한분리주의자였다. 러시아의저명한민족학자인 티시코프 는분리주의자들이늑대를상징으로한이유는체첸민족정체성의낭만적비전과이상이며늑대는자유와평등이라는신화적열망으로복합적민족정서의강력한요소가되었다고주장한다. 56) 늑대를국가적저항의상징으로여기면서독립을주장한분리주의자 54) 체첸사회의 타이프 에대해서는최한우. 중앙아시아학입문. 서울 : 펴내기, 1997. pp. 511-512. ; 정세진. 체첸전쟁의기원 : 러시아와체첸의역사적갈등관계를중심으로. 슬라브학보 제 20-2 호. 2005. pp.357-358. 55) Aurelie Campana, 앞의책, p.142. 56) Tishkov, V. Ethnicity, Nationalism and Conflict in and after the Soviet Union,

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31 의상징적신화와는다르게지금은테러로사망한친러시아그룹의체첸대통령이었던카디로프는늑대를국가의상징으로부터끌어내렸다. 그는 늑대는항상길들이기어려운동물로간주돼왔다 57) 고늑대를상징화하려는시도를강력히반대했다. 그는늑대는항상이슬람과모순된동물임을강조한다. 늑대는불법적이라고간주되었다. 체첸반군의힘이점차적으로약화되어가던 2004년에친러시아그룹이장악하던체첸의회는체첸의국기문장에서늑대를빼고체첸의국기문장을새롭게정비하였다. 상기에언급한체첸민족성의한특징은특이하게도동물을상징으로내세워투쟁하는소수민족의정체성의특징을보여주었다. 바로북카프카즈사회처럼하나의약소민족이가지고있는정당성이나민족주권이나자유의의식등은바로상징화를통해민족정체성으로발전되는것이다. 체첸분리주의자들이가장혐오하는동물은 개 와 자칼 이다. 그들은러시아지도자들과체첸추종자들을동물적상징성으로비유하는특질을보여주었다. 러시아에무조건적으로복종하는상황을개의모습을통하여형상화한것이다. 하나의민족성을규정할때에동물이나국기등을사용하여민족성을설명하는시도는특이하다. 본문에서살펴보는것처럼, 북카프카즈사회도자신들의민족정체성의특징을 아다트 라는관습법을통하여일정하게보여주었다. 또한이지역에이슬람이전파될때는아다트가샤리아이슬람법과충돌혹은대칭적인특징을지속적으로보여주었다. 이부분에서중요하게살펴보아야할것은민족의관습법이라는것이과거의전통적상태로존재하는것이아니라북카프카즈사회처럼새로운이슬람법의운용혹은정착과정속에서일정하게변형하거나새로이재구성되는상황으로발전한다는것이다. 북카프카즈의다양한민족들의역사적, 전통적, 문화적특질을파악하기위해서는그민족이내세우고있거나그민족속에내재하고있는다양한전통적관습과상징성을통해서추적할수있다. 현재의민족적상황과국가건설의과정과정당성은과거의전통관습법과그민족이가지고있는상징성을통하여그민족정체성의일면을고찰할수있다는것을북카프카즈사회의모델을통해서발견할수있는것이다. The Mind Aflame. London: Sage Publications, Oslo, International Peace Research Institute, United Nations Research 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 1997. pp. 186-187. 57) EKHO Novosti. (september 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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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카프카즈의민족정체성에대한연구 : 정세진 435 A study on National Identity In North Kavkaz - focused on relations between Adat and Sharia Jung, Se-Jin HUFS This article examines the national identity in North Kavkaz (Caucasus) focused on relations between traditional Adat laws and Sharia law's system. Chapter II examines the definition and the role of the Adat and Sharia in the North Caucasian society. Chapter III review historical conflicts between Adat and Sharia. Chapter IV analyzes the settlement and transformation of the Sharia's rule. Chapter V retrospects national identity and the symbol in the North Caucasian area instead of conclusion. The cultural meaning of national identity practises changed much under the colonial rule. Changes in social relationships between Adat and the Sharia which concerned the National identity of the Muslim peoples were reflected in the definition of Adat, Sharia, and the function against the Imperial Russia. This article mainly analyses custom, law, sharia among in the North Caucasian Muslims after they accepted Islam from 8th Century, particularly 19th century. Special attention is paid to the meanings Adat's role and functions and the conflicts between Sharia and the Adat. According to the research, we can find the national identity in the North Caucasus area from the historical debate on adat and sharia. In the 19th Century, the third Imam, Shamil adapted Sharia to the Nizam because North Caucasian peoples could not resist effectively against Russia with the adat laws. But, He did not abolish the Adat laws utterly, instead of that, he constructed the New adat, Nizam. [Key words : North Caucasus, Adat, Sharia, National Identity, symbol, Islam, Common l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