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9 산업별투자전략 218. 11. 27 Top-Pick: 게임 & 엔씨소프트 (3657) 김창권 2) 3774-1614 changkwean.kim@miraeasset.com
Contents [ 요약 ] 3 I. 219년산업전망 5 II. 219년산업이슈 8 III. Top-Pick : Game 11 IV. Top-Pick : 엔씨소프트 (3657) 16 V. 219년전망 19 VI. Global Peer Group (Valuation) 2 VII. Top-Picks 22 엔씨소프트 (3657/ 매수 ) 넷마블 (25127/ 매수 ) NAVER (3542/ 매수 ) 카카오 (3572/ 매수 ) 카페24 (42/ 매수 ) [ 결론 ] 32
[ 요약 ] 1 인터넷산업 218년글로벌인터넷기업 6년만에조정국면 새로운비즈니스모델출현에주목 지난 6 년간모바일광고와전자상거래시장급성장 극소수의승자독식구조로정착되면서관련인터넷기업실적과주가급등 219 년온라인광고시장은 YoY +8.% 성장둔화, 전자상거래시장은 YoY +19.4% 고성장지속전망 웹툰등콘텐츠와 O2O 공유경제관련신규매출액증가와전자상거래과점기업출현여부 글로벌인터넷기업주가추이 (213~218) 전자상거래 & 온라인광고시장성장률추이 (212~219) (-5Y=1p) 1 8 6 4 2 NAVER 카카오 Google Amazon Facebook Tencent Alibaba LINE 13.1 14.1 15.1 16.1 17.1 18.1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최근 3 개월주가등락 Amazon -16.5% Tencent -13.1% Facebok -21.5% Google -14.3% Alibaba -1.% NAVER -33.3% 카카오 -22.6% LINE -4.7% (%) 25 전자상거래시장성장률온라인광고시장성장률 2 19.4% 15 1 8.% 5 214년 215년 216년 217년 218(F) 219(F) 자료 : 한국온라인광고협회 (KOA), 통계청, 우정경영연구센터,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3 219 산업별투자전략
[ 요약 ] 2 게임산업 219 년리니지가 BTS( 방탄소년단 ) 처럼될 가능성에주목 218 년국내게임시장은몇몇 MMORPG 가매출을과점하는구조고착화 모바일 PC 콘솔에서동시에한게임을즐기는크로스플랫폼시대, 한국게임기업에새로운기회 게임산업은경기등외생변수에둔감한경기방어주 실적모멘텀, PC 와모바일을아우르는다양한신규게임라인업, 밸류에이션등현시점은엔씨소프트가여러면에서돋보이는원탑탑픽 점진적인투자종목군확대전략 219(F) 한국게임시장대비타국가 / 대륙시장규모 ( 십억달러 ) 주요게임기업합산 EPS & 소비자신뢰지수 (CCI) ( 원 ) 25 모바일 PC+ 콘솔 5, 한국주요게임기업합산 EPS (L) 11 한국 CCI (R) 2 한국의 5.8 배 4, 16 15 한국의 2.5 배 한국의 2.6 배 3, 12 1 한국의 1.6 배 5.7 한국의 1.1 배 2, 98 5 2.7 한국의.7 배 한국의.2 배 1, 94.4 1.12 3.8 5.4 6.12 8.8 9 주 : * 아시아는한국 / 중국 / 일본을제외한수치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주 : 엔씨소프트, CJ Internet EPS 합산자료 : Thomson Reuters,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4 219 산업별투자전략
I. 219 년산업전망 [ 온라인광고 & 전자상거래시장 ] 온라인비중은확대, 성장률은둔화 [ 국내온라인광고시장 ] 규모및성장률 ( 조 ( 원조 ) 원 ) (%) (%) 6 6 온라인광고광고시장시장규모규모 (L) (L) 4 4 온라인광고광고시장시장성장률성장률 (R) (R) 4 2 4 +18.9%, +18.9%, YoY YoY +1.7%, YoY YoY 2 +8.%, YoY YoY 4.4 4.4 4.9 4.9 5.3 5.3 217 217 218(F) 219(F) 219(F) 자료 : 한국온라인광고협회 (KOA),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3 3 2 2 1 1 [ 국내온라인광고시장 ] 침투율 ( 조 ( 원 ) ) (%) (%) 16 16 온라인광고시장규모 (L) 43 43 오프라인광고시장규모 (L) (R) 온라인광고비중 (R) 41.1% 12 12 41 41 8 8 39.6% 39 39 37.8% 4 4 37 37 35 35 217 217 218(F) 219(F) 자료 : 한국온라인광고협회 (KOA),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국내전자상거래시장 ] 규모및성장률 ( 조 ( 조원원 ) ) (%) (%) 15 12 15 전자상거래액규모규모 (L) 추이추이 (L) (L) 23 23 전자상거래시장시장성장률성장률 (R) (R) 1 1 8 21 21 +19.6%, YoY +19.4%, YoY +19.6%, YoY YoY +19.4%, YoY YoY +19.2%, +19.2%, YoY YoY 54 78.2 93.2 111.5 19 19 78.2 78.2 93.2 111.5 17 17 217 217 218(F) 219(F) 자료 : 통계청, 우정경영연구센터,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국내전자상거래시장 ] 침투율 ( 조원 ) (%) 6 4 2 오프라인소매판매액 (L) 온라인소매판매액 (L) 온라인판매비중 (R) 2.7% 자료 : 통계청, 우정경영연구센터,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3.5% 26.5% 217 218(F) 219(F) 32 28 24 2 16 5 219 산업별투자전략
I. 219 년산업전망 [ 온라인광고 & 전자상거래시장 ] 동영상광고의신흥강자 YouTube, 전자상거래시장은 접전 中 [ 국내온라인광고시장 ] 218 년매출액점유율예상 동영상광고시장에서빠르게성장하고있는 YouTube 6 6 5 4 3 2 1 온라인광고시장규모 (L) 온라인광고시장성장률 (R) 6,751 억원 13.7% 2. 3조 365억원 61.8% 15. 3,57억원온라인광고시장카카오 +18.9%, YoY 카카오 7.1% 1. 규모 (L) 2 7,387억원온라인광고시장 +1.7%, YoY YouTube 15.% 성장률 YouTube (R) 8,543억원 5. +8.%, YoY 1 17.3% 기타 3조 365억원 4.4조 4,656억원기타 4.9조 5.3조 61.7% 6,751억원 9.5% 13.7%. 217 217 218(E) 218(E) 219(F) 219(F) 4 NAVER NAVER 3 ( 십억원 ) 15 1 5 1,169 억원 +56.5%, YoY 93 억원 +49.3%, YoY 249 억원 +4.6%, YoY 164 억원 -.2%, YoY 1H17 358 억원 +43.7%, YoY YouTube Facebok NAVER DAUM 기타 1H18 자료 : 한국온라인광고협회 (KOA), 전자공시시스템 (DART),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국내전자상거래시장 ] 217 년온라인쇼핑몰시장점유율 주 : 219 MezzoMedia 리서치 미디어이용행태및광고소비자태도 자료 : MezzoMedia,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국내전자상거래기업 적자지속 + 치열한경쟁 이베이코리아 18% 11 번가 12% 쿠팡 6% ( 십억원 ) 1-2 위메프 5% -5 기타 55% 인터파크 4% 대형쇼핑몰거래의약 4% NAVER 경유 -8 이베이코리아 11 번가인터파크쿠팡위메프티몬 216 6.69-2.93-56.52-6.36-15.58 217 6.23-9.5 1.65-63.88-4.17-11.85 자료 : 이데일리보도자료,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주 : 219 MezzoMedia 리서치 미디어이용행태및광고소비자태도 자료 : MezzoMedia,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6 219 산업별투자전략
I. 219 년산업전망 [ 게임시장 ] 모바일플랫폼의비중확대와대형게임사의매출독점현상 [ 국내게임시장 ] 규모및성장률 ( 조원 ) (%) 16 12 8 4 국내게임시장규모 (L) 국내게임시장성장률 (R) +6.2%, YoY +4.2%, YoY 11.6 12.1 12.5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백서 217,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3.4%, YoY 217 218(F) 219(F) 12 9 6 3 [ 국내게임시장 ] 모바일게임시장의점유율확대국면진행중 ( 조원 ) (%) 16 모바일게임시장규모 (L) 모바일외게임시장규모 (L) 5 모바일게임비중 (R) 45.4% 12 47 8 4 42.1% 44.1% 217 218(F) 219(F)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백서 217,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44 41 38 국내매출액상위 1 위모바일게임 ( 구글플레이스토어기준 ) 국내모바일게임업체매출 (1Q18 ~ 3Q18 누적 ) 리니지 M 25.2% 기타, 51.6% 검은사막모바일 7.5% 리니지 2 레볼루션 4.5% 뮤오리진 2 2.1% 모두의마블 for kakao 2.1% 라그나로크 M 1.6% 세븐나이츠 for kakao 1.6% ( 십억 ( 조원 )) 8 8, 649 6,485.2 6 6, 4 4, 2 2, - 294 2,937. 187 1,87.8124 1,235. 61 49 45 43 22 16 69.7 49.3 454.7 434.6 221.9 162. 페이트 / 그랜드오더 1.2% 삼국지 M 1.4% 오버히트 1.4% 주 : 매출액은구글플레이스토어기준이며 218 년도 1 분기 ~3 분기합산추정치자료 : WISEAPP,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주 : 매출액은구글플레이스토어기준, 218 년도 1 분기 ~3 분기합산추정치자료 : WISEAPP,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7 219 산업별투자전략
II. 219 년산업이슈 [ 온라인광고시장 ] 동영상전성시대 동영상광고폭풍 [ 모바일어플리케이션 ] 주요카테고리별이용시간비중변화 (%) ( 조 6 ( 원조 ) 원 ) 2. (%) 16 (%) (%) 16. 국내게임시장규모 (L) 8 온라인국내광고게임시장시장규모규모 (L) 12.8 12.8 13.8 13.8 14.8 14.8 15.8 15.8 16.8 17.8 4 ) 4 12 12 4 12.8 13.8 14.8 15.8 16.8 17.8 국내게임시장성장률 (R) 온라인국내광고게임시장시장성장률성장률 (R) 5 12 3 15. 12. 6 3 3 99 4 +8.%, YoY +1.7%, YoY 온라인광고시장 +18.9%, +6.2, +6.2%, YoY YoY YoY 2 3 48 2 8. +4.2, 1. 규모 (L) 5.3조 2 6 4.9 +4.4, YoY 6 조 YoY 온라인광고시장 2 +3.5, +3.4, YoY 1 1 4.4조성장률 (R) 24 4. 5. 1 33 1 11.6 12.5 조조 12.1 12.5조 13.2 12.5 조. 커뮤니케이션인터넷서비스소셜미디어게임게임생활. 멀티미디어생활 217 217(P) 218(E) 218(E) 219(F) 218(F) 218(E) 219(F) 엔터테인먼트 219(E) 219(F) 주 : 218 Nielsen Korea Media Research Report 자료 : Koreancliscks,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온라인광고접촉경험 : 광고효과 = 동영상광고 > 배너광고 온라인동영상콘텐츠 ( 재생온라인전 / 후 / 중동영상노출되는콘텐츠동영상광고 ) 포털사이트배너광고 ( 화면의상단, 좌 / 우측에게시 ) 포털사이트배너광고 SNS의스폰서 / 프로모션광고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 커뮤니티또는카페의배너광고 ( 화면의상단, 좌 / 우측에게시 ) APP 배너광고 연에인 /BJ, 크리에이터 (SNS 포스팅, 유튜브콘텐츠통한추천 ) 웹드라마, 뮤비, 예능등 ( 브랜디드콘텐츠광고 ) 주 : 219 MezzoMedia 리서치 미디어이용행태및광고소비자태도 자료 : MezzoMedia, CJ E&M,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8 219 산업별투자전략 1 개월이내접촉광고유형가장관심 / 기억에남는광고유형 33.8% 33.7% 21.6% 64.6% 6 46.3% 38.7% 68.6% 7 5 4 3 2 1 7 6 19.7% 17.1% 5 4.4% 4 17.1% 4.4% 36.7% 19.7% 36.7% 15.4% 15.4% 3 5.1% 11.4% 5.1% 11.4% 2 12.2% 12.2% 21.4% 1 4.8% 1.1% 4.8% 1.1% 29.8% 21.4% 53.7% 4.2% 4.2% 1 순위 1+2+3 순위 53.7% 53.7% 1 순위 1+2+3 순위 [ 모바일어플리케이션 ] 월간체류시간 ( 백만시간 ) 6 4 2 12.1 13.1 14.1 15.1 16.1 17.1 18.1 자료 : Koreanclicks,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카카오톡 NAVER Facebook YouTube 온라인매체정보수집경로점유율 ( 네이버의압도적인검색지배력 ) NAVER DAUM Google YouTube 관련커뮤니티 Facebook Instagram 공식홈페이지 Twitter 11.2% 9.5% 9.3% 1.3% 1.2%.8% 1.7% 1.6% 5.6% 5.2% 1.8% 19.8% 6.8% 5.8% 63.2% 27.7% 28.5% 주 : 219 MezzoMedia 리서치 미디어이용행태및광고소비자태도 자료 : MezzoMedia, CJ E&M,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81.6% 443.5 378.8 262.3 75.5 1 순위 1+2 순위
II. 219 년산업이슈 [ 전자상거래시장 ] 아마존 VS 한국의아마존 II. 시장이슈 [ 미국전자상거래시장 ] 아마존의시장점유율추이 (%) 6 55.7% [ 글로벌전자상거래시장 ] 아마존의시장점유율추이 (%) 2 45 34.7% 39.7% 43.6% 15 12.3% 13.2% 13.7% 14.8% 3 1 15 5 215 216 217 218(F) 215 216 217 218(F) 자료 : Amazon, Census Bureau( 美통계청 ),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자료 : Amazon, emarketer, Census Bureau( 美통계청 ),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글로벌전자상거래시장 ] 아마존, 217 년일본 / 인도시장에서 1 위등극 [ 국내전자상거래시장 ] 절대강자없는한국시장, 아마존 VS 한국의아마존 ( 십억 ( 억엔엔 ) ) 218 년에도 ( 백만격차는달러 ) 218 확대확대년에도 ( 격차는백만 ( 백만 ( 달러백만달러 ) 확대달러 ) ) 일본인도 218년에도 8 격차는확대 58 일본인도 58 58 ( 십억 ( 억엔 )) 16 16 16 12 12 12 1174.7 561.4 6 553.5 56 56 944.5 56 8 8 8 4 4 4 4 2 54 54 54 52 52 52 5 5 Amazon 아마존재팬 Japan 라쿠텐 Rakuten 라쿠텐 Amazon 아마존인디아아마존 India 인디아 Flipkart 플립카트플립카트 5 Amazon Japan Rakuten Amazon India Flipkart 국내전자상거래시장, 218 년상반기부터본격적으로경쟁심화 자료 : Mitsui Fudoan, Statista,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자료 : 언론사종합,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9 219 산업별투자전략
II. 219 년산업이슈 [ 게임시장 ] 게임중독은정신질환, 확률형아이템은규제대상 [ 세계보건기구 (WHO)] 게임중독, 질병 으로분류 [ 中정부의게임산업규제정책 ] 218 년텐센트주가는조정中 ( 홍콩달러 ) 1 中정부, 자국게임을포함한신규신규게임게임판호판호발급발급중단중단 (218 년년 4월 4월 ) ) 달러 65 ) Tencent Holdings 2 中정부, 어린이와청소년근시예방을위한계획 발표 (218 년 8 월 ) 65 Tencent 525 525 4 - 게임총량에대한규제, 신규온라인게임수량제한 - 미성년자게임사용시간제한 ( 셧다운제 ) 3 2Q18 실적실적, 13 년만에처음으로분기순이익감소 (218 년 8 월 ) 1 1 2 3 2 3 1) 현재 WHO 는게임중독을질병으로서포함한국제질병분류기호 (ICD) 개정안을공개 2) 219 년 5 월개정안확정, 222 년에효력발생 자료 : 언론사종합,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75 15 16.11 17.5 17.11 18.5 18.11 자료 : Bloomg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국내게임업계핫이슈 ] 확률형아이템규제논란 [ 국내게임산업규제정책 ] 엔씨소프트과거주가에는 제한적 ( 원 ) ( 원 ) 6, 6, 45, 엔씨소프트엔씨소프트 1 영상물등급위원회,, 한국게임산업협회 (23 년 )) - 온라인 PC PC 게임게임월월결제한도 (3만원 (3만원 ) 도입 ) 도입 2 게임물관리위원회,, 한국게임산업협회 (29 년 )) - 월결제한도를 5만원으로만원으로상향상향조정조정 3 한국게임산업협회 (215 년 )) -- 확률형아이템아이템자율규제자율규제실행실행 3, 3 3 1)215년 7월, 확률형아이템자율규제발표 2) 217년 7월, 확률형아이템자율규제강화 3) 218년 4월, 확률형아이템개별아이템확률공개의무화자료 : 언론사종합,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 219 산업별투자전략 15, 1 2 1 2-25-7-14 2-7-14 21-7-14 22-7-14 23-7-14 24-7-14 2.11 년 11월 3.11 26-7-14 27-7-14 6.11 28-7-14 29-7-14 21-7-14 211-7-14 29 9.11 년월 212-7-14 213-7-14 12.11 215-7-14 216-7-14 217-7-14 218-7-14 15.11218년 18.1 11월 214-7-14 자료 : Bloomg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III. Top-Pick : Game [ 글로벌게임시장 ] - 배틀그라운드 와 검은사막 의글로벌흥행 [ 펍지 ] 매출액추이 ( 억원 ) 217년 - 배틀그라운드글로벌판매 3천만장돌파 1, 218년 - 가입유저 4억명돌파 - 스팀동시접속자수 3만명돌파 1, 2,82.9 [ 펄어비스 ] 매출액추이 ( 십억원 ) 216년 대만을중심으로해외매출액비중상승 16 해외매출 218년 - 해외매출액비중은약 75% 국내매출 12 93.9 11.8 1 1 1 39.6 9.7 9.8 214 215 216 217 8 4 41.5 6.6 1. 13.6 15.5 18.4 18.1 214 215 216 217 218(F) 자료 : NICE 평가정보, 언론사종합,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17 년 Steam 시장매출점유율 ] 배틀그라운드, 시장매출액 1 위달성 주 : 218 년도매출액은미래에셋대우추정치,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모바일 은매출액추정치에서제외자료 : Bloomg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18 년펄어비스매출비중 ] 해외매출비중이약 81.9% 배틀그라운드 45.8% 기타 27% Counter-Strike 9.1% Grand Theft Auto V 6.3% Divinity 2.8% Call of Duty 3.1% Sid Meier's Civilization 2.9% The Witcher 2.9% 대만 44.8% 국내 18.1% 북미 / 유럽 16.2% 기타 15% 일본 5.1% 러시아 1.2% 자료 : Statista,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1 219 산업별투자전략 주 : 218 년도매출액은미래에셋대우추정치,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모바일 은매출액추정치에서제외자료 : Bloomg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III. Top-Pick : Game [ 글로벌게임시장 ] 과거에는중국시장, 이제는북미 / 유럽시장으로진출 [ 글로벌게임시장 ] 장르별게임시장규모및추이 ( 십억달러 ) ( 십억 US$) 15 15 1 1 5 5 모바일게임 PC 게임콘솔게임기타 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모바일게임 PC 게임콘솔게임기타 [218 년 ] 한국게임시장대비타국가 / 대륙규모 4.6 4.6 24.5 5.2 5.2 25.3 25.3 28. 29.8 29.8 59.7 66.1 66.1 215 215 216 217 218(F) 219(F) [ 글로벌게임시장 ] 국가 / 대륙별게임시장규모및추이 ( 십억 ( US$) 달러 ) 15 한국중국일본 * 아시아북미한국중국일본 * 아시아 유럽 / 중동 / 아프리카남미북미유럽 / 중동 / 아프리카 남미 2.6 2.2 2.6 2.2 1 32.4 32.4 29.9 29.9 5 25.8 25.8 27.1 27.1 8.7 9.7 8.7 9.7 14.6 14.6 15.4 15.4 23.5 23.5 26.2 26.2 8.4 8.4 8.9 8.9 215 216 217 218(F) 219(F) 주 : * 아시아는한국 / 중국 / 일본을제외한수치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19 년 ] 한국게임시장대비타국가 / 대륙규모 ( 십억달러 ) 4 3 2 1 8.4 한국의 2.8 배 한국의 1.7 배 한국의 1.1 배 한국의 3.1 배 한국의 3.5 배 한국의.3 배 ( 십억달러 ) ( 십억US$) 25 모바일게임 PC+ 콘솔게임 25 모바일 PC+ 콘솔 2 2 한국의 5.8배한국의 5.8배 15 15 11 55 한국의 1.6배한국의 1.6배 $57억 1.1배 5.7 한국의 1.1배 $28억 2.7 한국의.7배한국의.5배 한국의 2.52.4 배배한국의 2.6배 한국의 1.5 배 한국의.2.2 배배 주 : * 아시아는한국 / 중국 / 일본을제외한수치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2 219 산업별투자전략 주 : * 아시아는한국 / 중국 / 일본을제외한수치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III. Top-Pick : Game 멀티플랫폼의등장 PC- 모바일 - 콘솔등플랫폼에묶이지않고다양한기기에서동일한게임을즐길수있는크로스플레이부상 마이크로소프트, 에픽게임스, 블루홀등다양한국내외게임개발사는크로스플레이지원혹은지원예정 최근액티비전블리자드의디아블로모바일버전 디아블로이모탈 출시 콘솔시장에서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는선전중이며최근모바일버전 배틀그라운드 M 출시 [ 크로스플레이 ] PC- 모바일 - 콘솔의경계가사라지는게임시장 국내외게임개발사는동일 IP 를활용, 멀티플랫폼으로제공 기업명 현황및트렌드 마이크로소프트 에픽게임스 블루홀 - 마이크로소프트는 PC와 Xbox One에서동시에게임을즐길수있는 Xbox 플레이애니웨어 를운영하고있음 PC 콘솔 - 에픽게임스의 포트나이트 는 PC, 모바일, 콘솔유저가한팀으로플레이할수있는 크로스플레이 를지원하고있음 PC 모바일 콘솔 - 블로홀자회사인펍지의게임 배틀그라운드 는 PC, 모바일, 콘솔 (Xbox) 에서게임플레이가가능함. - PC 와콘솔간크로스플레이를검토하고있음 PC 콘솔 PC 콘솔 PC 모바일 PC 모바일 PC 콘솔 주 : 게임산업을둘러싼 1 대변화트렌드 ( 삼정 KPMG 경제연구원 ) 자료 : 삼정 KPM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자료 : 언론사종합,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3 219 산업별투자전략
III. Top-Pick : Game [ 게임산업의특징 1] 신작게임출시모멘텀이주가상승을주도 [ 美게임기업 ] 주가추이 (23.9~218.11) [ 中게임기업 ] 상대주가추이 (216.11~218.11) ( 달러 ) 16 12 8 Electronic Arts Activision Blizzard Take Two Interactive 리니지 2M 블레이드 & 소울 2 아이온템페스트 프로젝트 TL (-2Y=1p) < 중국정부게임산업규제 > 25 18 Tencent NetEase Kingsoft Youzu Interactive Changyou - 판호발급중단 (4 월 ) - 청소년근시예방을위한계획발표 (8 월 ) 4 11 3.11 6.11 9.11 12.11 15.11 18.11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4 16.11 17.5 17.11 18.5 18.11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美게임기업 ] 매출액추이 (24.1~219.12) [ 美게임기업 ] 영업이익추이 (24.1~219.12) ( 십억USD$) ( 십억달러 ) 8 8 6 6 4 4 2 2 Electronic Arts Activision Blizzard Take-Two Interactive Electronic Arts Activision Blizzard Take-Two Interactive $7.7 조 +3.7%, YoY $5,6 조 +16.4%, YoY $2.9 조 +2.9%, YoY ( 십억USD$) ( 십억달러 ) 3 3 2 2 1 1 Arts Electronic Activision Blizzard Arts Take-Two Interactive Activision Blizzard Take-Two Interactive $2.5 조 -3.%, YoY 1.7 조 +16.%, YoY.7 조 +346.6%, YoY 3.9 6.9 9.9 12.9 15.9 218(F) 24 27 21 213 216 219(F) -1-1 3.9 6.9 9.9 12.9 15.9 218(F) 24 27 21 213 216 219(F) 주 : 218년 4분기, 219년 1~4분기는컨센서스추정치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4 219 산업별투자전략 주 : 218 년 4 분기, 219 년 1~4 분기는컨센서스추정치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III. Top-Pick : Game [ 게임산업의특징 2] 경기가위축될때, 오히려강세 [ 한국 ] 주요게임기업합산 EPS & 소비자신뢰지수 (CCI) [ 미국 ] 주요게임기업합산 EPS & 소비자신뢰지수 (CCI) ( 원 ) 5, 5, 4, 4, 3,75 ( 원 ) 한국주요게임기업합산 EPS (L) 한국주요게임기업합산 EPS (L) (R) 한국 CCI (R) 11 11 16 16 ( 달러 ) 2.4 1.8 미국주요게임기업합산 EPS (L) 미국 CCI (R) 18 14 3, 2,5 2, 12 98 1.2 1 1,25 1, 94.6 6.4 1.12 3.8 5.4 6.12 8.8 9. 95.11 97.12.1 2.2 4.3 6.4 8.5 2 주 : 엔씨소프트, CJ Internet EPS 합산자료 : Thomson Reuters,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주 : Activision Blizzard, Electronic Arts EPS 합산자료 : Thomson Reuters,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중국 ] 주요게임기업합산 EPS & 소비자신뢰지수 (CCI) [ 일본 ] 주요게임기업합산 EPS & 소비자신뢰지수 (CCI) ( 달러 ) 5 4 중국주요게임기업합산 EPS (L) 중국 CCI (R) 98 97 ( 엔 ) 2, 1,5 일본주요게임기업합산 EPS (L) 일본 CCI (R) 6 5 3 2 96 95 1, 4 1 94 5 3 4.12 5.9 6.6 7.3 7.12 8.9 93 95.11 98.5.11 3.5 5.11 8.5 2 주 : Shanda, The9 EPS 합산자료 : Thomson Reuters,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219 산업별투자전략 주 : Nintendo, Sega Sammy EPS 합산자료 : Thomson Reuters,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IV. Top-PICK : NCSOFT(3657) [ 엔씨소프트 ] 기관 & 외국인누적순매수및 219 년실적전망 [ 외국인누적순매수 ] 최근 3 년동안 1 조 6,5 억원순매수 ( 원 ) 6, ( 원 ) 외국인누적순매수 (R) 6, 외국인누적순매수 (R) 주가 (L) 4, 4, 외국인주가 (L) 누적순매수 (R) 주가 (L) ( 십억원 ) ( 십억 ( 억원 ) 2, 2, 25, 1, 1, 15, [ 기관누적순매수 ] 최근 3 년동안 8,5 억원순매도 ( 원 ) ( 십억원 ) 6, 기관기관누적순매수누적순매수 (R) (R) 5 5 주가 (L) ( 원 ) 6, 기관누적순매수 (R) 주가 (L) 4, 4, ( 억원 ) 5, - 2, 최근 3년간, 외국인누적순매수 1조 6,5억원 2, 최근 1년간, 외국인누적순매수 8,152억원 - 5, 최근 3년간, 외국인누적순매수 1조 6,5억원 -1, 최근 1년간, 외국인최근 3년간누적, 외국인순매수누적순매수 8,1521 억조원 6,5억원 최근 1년간, 외국인누적순매수 8,152억원 (1,) -5, 15.11 16.5 16.5 16.11 16.11 17.5 17.5 17.11 17.11 18.5 18.5 18.11 18.11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 -5, 2, (5) -1, (1,) 15.11 16.5 16.11 17.5 17.11 18.5 18.11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엔씨소프트 ] Peer Group 대비, 압도적인 EPS 증가예상 [ 엔씨소프트 ] 현재 PER 은 2 초반에불과 (%) 2 21 21 15 14 14 1 7 7 5 (%) 218 219(F) 187 218 218 219(F) 6 219(F) 36 36 36 92 81 81 12 81 92 92 187 187 12 35 35 35 35 28 35 28 28 35 28 28 28 12 12 12 47 47 +9% +86% +5% -> +35% 47 39.9 Electronic EA Activision TAKE 액티비전 2 Take-Two 액티비전 TAKE 2 Tencent 텐센트 NetEase 넷이즈 Nintendo 닌텐도엔시소프트엔씨소프트 Arts Blizzard 블리자드 블리자드 3.3 (x) (x) 8 8 6 6 4 4 2 2 218 219(F) 218 219(F) 218 219(F) 59 59 36 36 31 27 31 26 26 24 27 24 2 24 24 22 21.2 2 2 17.5 18 16 15.4 Electronic EA Activision TAKE 2 Take-Two 액티비전 Tencent 텐센트 NetEase 넷이즈 Nintendo 닌텐도 엔씨소프트 Arts Blizzard 블리자드 9.4 주 : 엔씨소프트의 EPS 는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의추정치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219 산업별투자전략 주 : 엔씨소프트의 PER 은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의추정치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IV. Top-PICK : NCSOFT(3657) [ 엔씨소프트 ] 신작게임의출시를앞두고, 주가는선제적으로상승하는패턴 : 언제매수해야하는가? [ 리니지 2] [ 타뷸라라사 ] ( 원 ) 12, 리니지 2 CBT 리니지 2 OBT 리니지 2 상용화 ( 원 ) 1, 타뷸라라사 CBT 타뷸라라사상용화 9, 6, CBT - 상용화 1 개월소요 75, 5, [ 선반영 ] 3, 주 : CBT(22/11/3), OBT(23/7/9), 상용화 (23/1/1)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아이온 ] [ 후반영 ] 2.5 2.11 3.5 3.11 4.5 4.11 25, 6.12 7.6 7.12 8.6 8.12 주 : CBT (27/5/2), 상용화 (27/11/2)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블레이드 & 소울 ] CBT - 상용화 6 개월소요 ( 원 ) 28, 21, 아이온 CBT 1 차 아이온 CBT 3차아이온 CBT 2차 아이온 OBT 아이온상용화 ( 원 ) 5, 4, 블소 CBT 1 차 [ 선반영 ] 블소 CBT 2 차 블소 CBT 3 차 블소블소 OBT 상용화 14, CBT - 상용화 13 개월소요 3, 7, [ 후반영 ] 7.4 7.1 8.4 8.1 9.4 9. 주 : CBT1(27/1/27), CBT2(28/4/8), CBT3 (28/7/1), OTB(28/11/11), 상용화 (28/11/2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7 219 산업별투자전략 2, CBT - 상용화 14 개월소요 1, 1.12 11.6 11.12 12.6 12.12 주 : CBT1(211/4/27) CBT2(211/8/29) CBT3(212/5/9) OBT(212/6/21) 상용화 (212/6/3)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IV. Top-PICK : NCSOFT(3657) [ 엔씨소프트 ] 219 년신작출시모멘텀에주목해야할때 [ 리니지 M] ( 원 ) 7, 5, 3, " 프로젝트 L", " 프로젝트 RK" 최초공개모바일게임시장본격공략 +15.4% 리니지 M 출시기대감 자료 : Bloomg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리니지 M 사전예약 55 만명 리니지 M 출시 +118.6% [ 선반영 + 후반영 ] 1, 15.9 16.3 16.9 17.3 17.9 18.3 18.9 [ 엔씨소프트 ] 219 년, 6 개의신작게임출시예정 시기게임이름 1H19 2H19 자료 :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Project TL CBT 리니지 2M 아이온 2 블레이드 & 소울 2 블레이드 & 소울 M 블레이드 & 소울 S *PC & Console 모바일 국내 + 해외 [ 엔씨소프트 ] 연초대비연말주가수익률 [ 엔씨소프트 ] 연초대비연중고가수익률 ( 원 ) 6, 연초시가연말종가 4, 2, 리니지 2 +15.5% 블레이드 & 소울 (-1Y) +46.1% 아이온 +184.2% 리니지 M +81.9% ( 원 ) 6, 연중고가 4, 2, 길드워 +18.9% 리니지2 +182.7% 아이온 +283.1% 블레이드 & 소울 +7.9% 리니지 RK +44.1% 리니지 M +11.4% 주 : 218년연말종가는 11월 14일종가 (458,원) 를기준으로하였음.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8 219 산업별투자전략 주 : 218 년연말종가는 11 월 14 일종가 (458, 원 ) 를기준으로하였음.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V. 219 년전망 [ 엔씨소프트 ] 2~3년짜리의빅랠리시작 가장큰리스크는출시연기 현시점리니지2M은어느정도출시확정 219년 1Q or 2Q 탑픽은게임출시일정의가시성이높은 엔씨소프트 리니지 M 에서의안정적인매출과 6 개의신작게임모멘텀을기대할수있는시기 블레이드 & 소울레볼루션 (12 월 6 일출시 ), BTS 월드 (219 년 1 분기예정 ) 의실적반영과대형 M&A 기대감이있는넷마블에관심 게임주고 PER 의의미는? 향후흥행대작으로 EPS 급증시점임박 엔씨소프트 P/E 추이 : 기대감은신작출시직전에최고조 (x) 6 5 리니지 ( 북미 ) 52.4 51.3 시티오브히어로 ( 북미 / 유럽 ) 리니지 2 ( 국내 ) 타뷸라라사 ( 국내 ) 5.1 타뷸라라사아이온 ( 북미 / 유럽 ) ( 국내 ) 블레이드 & 소울 ( 국내 ) 52.3 길드워 2 ( 북미 / 유럽 ) 블레이드 & 소울 ( 중국 ) 리니지 RK 리니지 M ( 국내 ) ( 국내 / 대만 ) 4 37.9 4.9 3 22.5 4.9 32.4 24.1 24.6 219(E) 15.4 2 21.2 1 12.9 12.3 12.9 9.1 7.4 1 2 3 4 5 6 7 8 9 1 11 12 13 14 15 16 17 18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9 219 산업별투자전략
VI. Global Peer Group (Valuation) 글로벌인터넷기업 Valuation ( 십억원, %, 배 ) 기업명 시가총액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EV/EBITDA PER PBR ROE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NAVER 18,954 5,546 6,373 984 1,123 713 796 13.3 11.5 26.8 24. 3.4 3. 13.9 13.6 카카오 8,422 2,388 2,76 11 18 78 143 29.8 21. 99.2 55.7 1.6 1.6 1.8 2.9 카페24 86 17 217 19 36-11 3 31.9 17.9-28. 12.3 8.5-3.1 4.2 NHN엔터테인먼트 1,6 1,251 1,451 71 88 126 1 3. 2.5 8.5 1.2.6.6 8. 5.8 인터파크 18 522 553 7 17 11 7. 4.6-16.7 1.1 1..1 6.3 Alphabet 846,672 125,18 148,797 31,793 43,137 43,725 46,31 12.7 1.7 2. 19.1 4.3 3.5 17.7 16.4 Amazon 951,628 263,161 317,46 13,862 19,988 15,24 2,289 25.9 2.3 62.5 47.6 19.4 13.5 24. 25.2 Facebook 474,147 61,92 76,681 27,31 28,318 27,453 29,261 11.4 1.3 17.3 16.5 4.8 3.8 25.5 21.6 ebay 32,423 12,25 12,642 3,264 3,444 2,557 2,661 9.2 8.8 12.9 11.5 4.7 4.8 32. 34.4 Snap 9,993 1,32 1,716-943 -761-758 -58 - - - - 4.1 5.2-4.2-52.4 Twitter 29,485 3,341 3,795 762 96 673 757 19.9 17.4 39.4 41.1 4. 3.6 1. 1.4 Shopify 17,137 1,18 1,641 1 66 37 9 37.2 143.5 468.1 199.9 9. 8.8 1.3 4.5 MercadoLibre 16,732 1,623 2,222-8 35-29 33-139.8-521.1 57.3 51.6-13.7 4.2 Yahoo Japan 16,87 9,492 1,8 1,53 1,61 1,5 1,67 5.2 4.9 17.2 15.8 1.9 1.8 1.6 11.3 Rakuten 13,368 1,66 11,974 1,43 1,21 934 619 3.7 4.4 13.5 2.6 1.7 1.6 12.5 8. LINE 8,128 2,121 2,444 98 175-2 72 39.5 26.2-15.4 4.2 4.1.3 2.6 Tencent 373,779 51,515 67,684 16,2 19,475 12,459 16,38 19.9 16.2 28.7 22.7 6.8 5.4 26.1 25.6 Alibaba 426,734 62,169 85,648 1,651 16,625 15,3 19,758 2.5 15.5 28.4 21.8 5.5 4.5 16. 18.6 Baidu 72,791 16,58 19,387 3,228 3,697 3,843 4,135 16.3 15.2 18.6 17.2 2.8 2.4 18.5 13.8 JD.COM 35,373 75,786 93,81-393 139 531 1,237 49.7 22.7 71.9 37.9 4.1 3.8 -.7 4.5 Weibo 14,497 1,966 2,6 721 978 76 948 18.1 13.4 21.4 16.5 6.5 4.6 38.8 35.7 Momo 7,588 2,261 2,921 591 782 59 767 1.3 7.8 13.3 1.4 5.7 3.9 37.1 34.2 Average 17.3 26.7 31.2 26.9 7.5 6.4 9.5 13.1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 219 산업별투자전략
VI. Global Peer Group (Valuation) 글로벌게임기업 Valuation ( 십억원, %, 배 ) 기업명 시가총액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EV/EBITDA PER PBR ROE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18F 19F 넷마블 1,444 2,124 2,79 298 595 248 439 19.8 1.9 41.6 23.6 2.3 2.1 5.6 9.3 엔씨소프트 9,818 1,714 2,86 627 86 459 623 11.2 8.8 21.2 15.4 3.3 2.8 16.3 19.5 컴투스 1,626 493 625 156 29 137 171 5.6 4.1 11.8 9.4 1.8 1.6 16.7 17.8 NHN엔터테인먼트 1,6 1,251 1,451 71 88 126 1 3. 2.5 8.5 1.2.6.6 8. 5.8 펄어비스 2,41 43 658 25 318 179 259 1.1 6.6 13. 9.1 5.3 3.4 51.2 46.8 웹젠 581 241 254 8 82 63 66 5.5 5.4 9.3 8.7 1.7 1.4 2.8 18. 더블유게임즈 1,12 491 552 142 176 99 12 9. 7.6 11.1 9.2 2.1 1.7 22.4 22.2 위메이드 344 121 123-1 - 1 8 3 29.7 4. - 113.3 1.1 1.2 2.9 1. Activision Blizzard 47,75 8,36 8,73 2,781 3,65 2,258 2,453 15.2 13.8 21.2 19.5 3.7 3.2 18.6 17.7 Electronic Arts 3,522 5,83 6,296 1,862 2,146 1,568 1,768 12.9 11.4 19.5 17.2 5. 4.4 26.4 25.4 Take Two Interactive 14,631 3,345 3,26 795 86 642 664 15.7 14.8 22.9 22.2 5.5 4.4 25.1 19.1 Zynga 3,536 1,12 1,179 18 19 157 167 14.7 13.7 21.6 21.9 2. 1.9 7.8 8.7 Glumobile 1,314 418 488 41 56 44 59 26.7 19.2 3.7 23.4 6.8 6.2 21.1 27.4 Ubisoft 1,67 2,695 2,98 566 67 448 549 8.9 7.7 25. 2.9 6.6 4.9 26.6 23.6 Nintendo 51,295 12,649 14,217 2,732 3,636 2,5 2,631 15.1 11.4 21.3 16.6 3.1 2.8 14.9 17. Nexon 1,677 2,61 2,833 1,89 1,193 1,13 971 6. 5.5 1.4 1.7 1.9 1.6 19.9 16. Square Enix 4,768 2,639 2,851 36 47 256 32 8. 6.2 18.1 14.3 2.2 2. 12.5 15.1 DeNA 3,225 1,332 1,393 176 21 133 153 7.4 6.4 23.5 2.1 1.1 1.1 5.4 5.7 Gungho Online 2,24 8 776 223 23 139 129 7.1 7.8 12.3 13.4 2.4 2. 2.1 17.3 GREE 1,179 786 826 95 17 69 75 3.1 2.8 16.6 15.3 1..9 6.3 6.5 Tencent 373,779 51,515 67,684 16,2 19,475 12,459 16,38 19.9 16.2 28.7 22.7 6.8 5.4 26.1 25.6 NetEase 33,121 1,996 13,737 1,347 1,692 1,515 1,862 17.5 13.8 22.5 17.7 3.9 3.4 16.2 17.4 Kingsoft 2,332 922 1,285-6 16 48 152 16.3 5.5 43. 13.6 1.1 1.1 3.4 6.8 Youzu Interactive 2,296 65 75 147 183 153 183 14.7 12.2 14.8 12.2 2.9 2.4 19.5 19.3 Changyou 1,82 534 519 126 111 14 116 2.7 2.8 1.3 1. 1.3 1.2 11. 11.3 Average 12.2 1.3 19.9 15.7 3. 2.5 17. 16.8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1 219 산업별투자전략
엔씨소프트 (3657) 2~3 년짜리랠리의시작 (Initiate) 목표주가 ( 원,12M) 현재주가 (18/11/16, 원 ) 영업이익 (18F, 십억원 ) 635 Consensus 영업이익 (18F, 십억원 ) EPS 성장률 (18F,%) MKT EPS 성장률 (18F,%) P/E(18F,x) MKT P/E(18F,x) KOSPI 매수 7, 466, 상승여력 5% 63 3.3 1.7 21.2 8.5 2,92.4 투자포인트 217 년출시된 리니지 M 라이프사이클연장으로 4 분기실적모멘텀지속전망 219 년 리니지 2M 등 5 개모바일게임출시예정, 22 년대작 PC- 콘솔게임 TL 출시기대 PC 모바일 콘솔로동시연결되는크로스플랫품시대, 한국게임글로벌시장진출본격화 주가상승에도불구하고여전히낮은 PER 밸류에이션매력 Risk 요인 게임출시일정연기는게임업계고질적인이슈 예상보다낮은흥행성과역시게임기업투자시에항상고려해야하는리스크요인 WHO 게임중독질병분류등게임산업규제가능성부각 시가총액 ( 십억원 ) 1,224 13 엔씨소프트 KOSPI 결산기 (12월) 12/14 12/15 12/16 12/17 12/18F 12/19F 발행주식수 ( 백만주 ) 22 12 매출액 ( 십억원 ) 839 838 984 1,759 1,712 2,91 유동주식비율 (%) 81.8 영업이익 ( 십억원 ) 278 237 329 585 635 88 11 외국인보유비중 (%) 5.3 영업이익률 (%) 33.1 28.3 33.4 33.3 37.1 42.1 베타 (12M) 일간수익률 1.16 순이익 ( 십억원 ) 23 165 272 441 456 637 1 52주최저가 ( 원 ) 332,5 EPS ( 원 ) 1,487 7,542 12,416 2,14 2,768 29,57 9 52주최고가 ( 원 ) 488, ROE (%) 18.4 1.6 14.9 19.1 15.9 19.5 주가상승률 (%) 1개월 6개월 12개월 8 P/E ( 배 ) 17.4 28.2 19.9 22.3 21.2 15.4 절대주가 1.6 29.3 6.6 P/B ( 배 ) 2.7 2.6 2.7 3.4 3.2 2.8 7 상대주가 13.3 52. 29.2 17.11 18.3 18.7 18.11 배당수익률 (%) 1.9 1.3 1.5 1.6 1.6 1.6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자료 : 엔씨소프트,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2 219 산업별투자전략
엔씨소프트 (3657) 예상포괄손익계산서 ( 요약 ) 예상재무상태표 ( 요약 ) 예상주당가치및 valuation ( 요약 )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12/16 12/17 12/18F 12/19F 매출액 984 1,759 1,712 2,91 유동자산 1,192 1,773 2,122 2,488 P/E (x) 19.9 22.3 21.2 15.4 매출원가 188 212 26 251 현금및현금성자산 145 187 579 65 P/CF (x) 14.1 15.6 15. 11.2 매출총이익 796 1,547 1,56 1,84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61 198 191 233 P/B (x) 2.7 3.4 3.2 2.8 판매비와관리비 467 962 871 959 재고자산 1 1 1 EV/EBITDA (x) 12.7 13.7 12.8 9. 조정영업이익 329 585 635 88 기타유동자산 885 1,387 1,352 1,649 EPS ( 원 ) 12,416 2,14 2,768 29,57 영업이익 329 585 635 88 비유동자산 1,169 1,754 1,692 1,957 CFPS ( 원 ) 17,61 28,692 31,153 41,45 비영업손익 17 25 47 36 관계기업투자등 71 34 33 4 BPS ( 원 ) 93,96 131,144 144,861 167,85 금융손익 19 16 23 28 유형자산 225 229 25 185 DPS ( 원 ) 3,82 7,28 7,28 7,28 관계기업등투자손익 7-2 무형자산 53 52 5 47 배당성향 (%) 29.9 34.8 32.7 23.4 세전계속사업손익 346 61 682 916 자산총계 2,361 3,527 3,813 4,445 배당수익률 (%) 1.5 1.6 1.6 1.6 계속사업법인세비용 75 166 223 274 유동부채 284 456 444 542 매출액증가율 (%) 17.4 78.8-2.7 22.1 계속사업이익 271 444 459 64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8 43 41 51 EBITDA증가율 (%) 32.7 7.4 7.5 36.6 중단사업이익 단기금융부채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38.8 77.8 8.5 38.6 당기순이익 271 444 459 642 기타유동부채 256 413 43 491 EPS증가율 (%) 64.6 61.9 3.3 39.9 지배주주 272 441 456 637 비유동부채 181 342 336 378 매출채권회전율 ( 회 ) 8. 1. 9. 1. 비지배주주 -1 3 3 4 장기금융부채 15 15 15 15 재고자산회전율 ( 회 ) - - - - 총포괄이익 329 919 459 642 기타비유동부채 31 192 186 228 매입채무회전율 ( 회 ) 21. 48.4 1.1 111.6 지배주주 329 916 458 64 부채총계 465 797 78 92 ROA (%) 11.9 15.1 12.5 15.5 비지배주주 3 1 2 지배주주지분 1,886 2,721 3,22 3,59 ROE (%) 14.9 19.1 15.9 19.5 EBITDA 361 615 661 93 자본금 11 11 11 11 ROIC (%) 155.7 271.5 533.7 - FCF 95 566 475 756 자본잉여금 432 433 433 433 부채비율 (%) 24.5 29.2 25.7 26.1 EBITDA 마진율 (%) 36.7 35. 38.6 43.2 이익잉여금 1,544 1,96 2,27 2,694 유동비율 (%) 419.1 388.9 478.2 459.2 영업이익률 (%) 33.4 33.3 37.1 42.1 비지배주주지분 1 8 11 16 순차입금 / 자기자본 (%) -44. -51.1-57.7-58.7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27.6 25.1 26.6 3.5 자본총계 1,896 2,729 3,33 3,525 조정영업이익 / 금융비용 (x) 11.4 179.6 194.9 27.1 자료 : 엔씨소프트,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3 219 산업별투자전략
넷마블 (25127) 219 년흥행작출현과 M&A 등으로대변신가능성에주목 (Initiate) 목표주가 ( 원,12M) 현재주가 (18/11/16, 원 ) 영업이익 (18F, 십억원 ) 283 Consensus 영업이익 (18F, 십억원 ) EPS 성장률 (18F,%) MKT EPS 성장률 (18F,%) P/E(18F,x) MKT P/E(18F,x) KOSPI 매수 156, 122,5 상승여력 27% 283-31.6 1.7 45.9 8.5 2,92.4 투자포인트 218 년 12 월출시예정인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 기대치이상의흥행기대 219 년 1 분기 BTS 월드 그리고 219 년 A3: 스틸어라이브 등대작게임출시라인업확보 초대형 M&A 를통한게임 IP 확보와글로벌유통망확대등게임시장변화를주도할전망 Risk 요인 218 년흥행작부족과기존게임진부화로실적모멘텀약화 대규모 M&A 추진은기업성장에대한기대감도되지만역으로잘못된 M&A 추진은주가악재 게임출시지연과흥행부진등게임기업본질적인리스크는존재 시가총액 ( 십억원 ) 1,444 12 넷마블 KOSPI 결산기 (12월) 12/14 12/15 12/16 12/17 12/18F 12/19F 발행주식수 ( 백만주 ) 85 11 매출액 ( 십억원 ) 362 1,73 1,5 2,425 2,116 2,555 유동주식비율 (%) 27.9 1 영업이익 ( 십억원 ) 89 225 295 51 283 386 외국인보유비중 (%) 24.8 9 영업이익률 (%) 24.6 21. 19.7 21. 13.4 15.1 베타 (12M) 일간수익률 1.63 순이익 ( 십억원 ) 25 121 174 31 227 295 8 52주최저가 ( 원 ) 91,8 7 EPS ( 원 ) 536 2,49 2,719 3,898 2,667 3,463 52주최고가 ( 원 ) 199,5 ROE (%) 7.8 14.8 15.3 11.2 5.1 6.3 6 주가상승률 (%) 1개월 6개월 12개월 P/E ( 배 ) - - - 48.4 45.9 35.4 5 절대주가 7. -13.4-35.9 P/B ( 배 ) - - - 3.7 2.3 2.2 4 상대주가 9.7 1.8-22.3 17.11 18.3 18.7 18.11 배당수익률 (%) - - -.2.3.3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자료 : 넷마블,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4 219 산업별투자전략
넷마블 (25127) 예상포괄손익계산서 ( 요약 ) 예상재무상태표 ( 요약 ) 예상주당가치및 valuation ( 요약 )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12/16 12/17 12/18F 12/19F 매출액 1,5 2,425 2,116 2,555 유동자산 721 2,918 3,248 3,545 P/E (x) - 48.4 45.9 35.4 매출원가 751 현금및현금성자산 273 1,98 2,366 2,481 P/CF (x) - 25.6 28.5 23. 매출총이익 749 2,425 2,116 2,555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47 294 257 31 P/B (x) - 3.7 2.3 2.2 판매비와관리비 454 1,915 1,833 2,169 재고자산 2 2 2 2 EV/EBITDA (x) - 24.2 23.7 18.1 조정영업이익 295 51 283 386 기타유동자산 199 714 623 752 EPS ( 원 ) 2,719 3,898 2,667 3,463 영업이익 295 51 283 386 비유동자산 1,236 2,429 2,252 2,384 CFPS ( 원 ) 5,31 7,365 4,32 5,331 비영업손익 -19-39 66 65 관계기업투자등 6 23 2 24 BPS ( 원 ) 17,949 5,922 53,89 56,194 금융손익 2 9 28 33 유형자산 123 145 136 128 DPS ( 원 ) 36 36 36 관계기업등투자손익 -3-6 무형자산 54 1,237 1,193 1,157 배당성향 (%). 8.5 11.6 8.9 세전계속사업손익 276 471 349 451 자산총계 1,957 5,348 5,5 5,93 배당수익률 (%) -.2.3.3 계속사업법인세비용 66 111 84 17 유동부채 421 51 438 528 매출액증가율 (%) 39.8 61.7-12.7 2.7 계속사업이익 29 361 265 34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2 159 138 167 EBITDA증가율 (%) 31. 76.6-41.5 28. 중단사업이익 단기금융부채 19 41 36 43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31.1 72.9-44.5 36.4 당기순이익 29 361 265 344 기타유동부채 16 31 264 318 EPS증가율 (%) 32.7 43.4-31.6 29.8 지배주주 174 31 227 295 비유동부채 226 381 362 389 매출채권회전율 ( 회 ) 8.1 9.1 7.8 9.1 비지배주주 35 51 37 49 장기금융부채 2 234 234 234 재고자산회전율 ( 회 ) - - - - 총포괄이익 275 569 265 344 기타비유동부채 26 147 128 155 매입채무회전율 ( 회 ) 8.5... 지배주주 239 523 243 316 부채총계 647 882 8 917 ROA (%) 12.3 9.9 4.9 6. 비지배주주 36 47 22 28 지배주주지분 1,216 4,329 4,526 4,791 ROE (%) 15.3 11.2 5.1 6.3 EBITDA 325 574 336 43 자본금 7 9 9 9 ROIC (%) 4.8 39.3 15.2 25.7 FCF 17 473 287 431 자본잉여금 1,2 3,842 3,842 3,842 부채비율 (%) 49.4 19.8 17. 18.3 EBITDA 마진율 (%) 21.7 23.7 15.9 16.8 이익잉여금 294 63 799 1,64 유동비율 (%) 171.3 582.2 741.5 671.6 영업이익률 (%) 19.7 21. 13.4 15.1 비지배주주지분 94 136 173 222 순차입금 / 자기자본 (%) -8.4-51. -56.5-57.5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11.6 12.8 1.7 11.5 자본총계 1,31 4,465 4,699 5,13 조정영업이익 / 금융비용 (x) 149.2 37.8 22.5 3.5 자료 : 넷마블,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5 219 산업별투자전략
NAVER (3542) 219 년또한번의턴어라운드시도중 (Initiate) 목표주가 ( 원,12M) 현재주가 (18/11/16, 원 ) 영업이익 (18F, 십억원 ) 954 Consensus 영업이익 (18F, 십억원 ) EPS 성장률 (18F,%) MKT EPS 성장률 (18F,%) P/E(18F,x) MKT P/E(18F,x) KOSPI 매수 141, 112,5 상승여력 25% 978-14.6 1.7 28.1 8.5 2,92.4 투자포인트 219 년쇼핑중심모바일화면개편으로온라인쇼핑매출액성장가속화전망 LINE 과웹툰, 아폴로등글로벌사업확대라는중장기성장과제를추진중 압도적인검색서비스시장지배력을바탕으로타겟팅광고등단가가높은상품군으로광고상품메트릭스고도화전망 Risk 요인 LINE 의부진한실적이 NAVER 연결실적전체에영향을주고있으며 219 년에도 LINE 의부진한실적흐름은이어질전망 YouTube 로대변되는동영상시청시간증가로모바일트래픽경쟁력약화 Google, Facebook 등글로벌경쟁플랫폼주가약세로상대주가밸류에이션수준하향우려 시가총액 ( 십억원 ) 18,542 12 결산기 (12월) 12/14 12/15 12/16 12/17 12/18F 12/19F NAVER KOSPI 발행주식수 ( 백만주 ) 165 11 매출액 ( 십억원 ) 2,758 3,254 4,23 4,678 5,572 6,623 유동주식비율 (%) 78.7 1 영업이익 ( 십억원 ) 758 83 1,12 1,179 954 1,223 외국인보유비중 (%) 6.1 영업이익률 (%) 27.5 25.5 27.4 25.2 17.1 18.5 베타 (12M) 일간수익률.86 9 순이익 ( 십억원 ) 454 519 749 773 66 85 52주최저가 ( 원 ) 19,5 8 EPS ( 원 ) 2,757 3,147 4,546 4,689 4,6 4,882 52주최고가 ( 원 ) 19, 7 ROE (%) 27.8 26.5 26.2 18.5 13. 14. 주가상승률 (%) 1개월 6개월 12개월 P/E ( 배 ) 51.6 41.8 34.1 37.1 28.1 23. 6 절대주가 -15.7-19.6-29.9 P/B ( 배 ) 8.7 6.8 5.2 4.8 2.8 2.5 5 상대주가 -13.6-5.5-15. 17.11 18.3 18.7 18.11 배당수익률 (%).1.2.1.2.3.3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자료 : NAVER,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6 219 산업별투자전략
NAVER (3542) 예상포괄손익계산서 ( 요약 ) 예상재무상태표 ( 요약 ) 예상주당가치및 valuation ( 요약 )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12/16 12/17 12/18F 12/19F 매출액 4,23 4,678 5,572 6,623 유동자산 4,2 4,784 5,593 6,697 P/E (x) 34.1 37.1 28.1 23. 매출원가 현금및현금성자산 1,726 1,98 2,271 2,748 P/CF (x) 18.5 2. 16.4 14.1 매출총이익 4,23 4,678 5,572 6,623 매출채권및기타채권 694 1,14 1,14 1,312 P/B (x) 5.2 4.8 2.8 2.5 판매비와관리비 2,921 3,499 4,618 5,4 재고자산 1 36 43 51 EV/EBITDA (x) 18.2 18.8 13.4 1.4 조정영업이익 1,12 1,179 954 1,223 기타유동자산 1,77 1,826 2,175 2,586 EPS ( 원 ) 4,546 4,689 4,6 4,882 영업이익 1,12 1,179 954 1,223 비유동자산 2,171 3,235 3,33 3,53 CFPS ( 원 ) 8,393 8,698 6,854 7,979 비영업손익 3 17 68 23 관계기업투자등 182 281 335 398 BPS ( 원 ) 3,38 36,8 39,756 44,382 금융손익 3 36 41 49 유형자산 863 1,15 1, 876 DPS ( 원 ) 226 289 289 289 관계기업등투자손익 -9-14 1 무형자산 112 34 32 34 배당성향 (%) 4.3 5.5 6.4 5.3 세전계속사업손익 1,132 1,196 1,22 1,246 자산총계 6,371 8,19 8,923 1,199 배당수익률 (%).1.2.3.3 계속사업법인세비용 361 423 364 444 유동부채 1,84 2,33 2,523 2,96 매출액증가율 (%) 23.6 16.3 19.1 18.9 계속사업이익 771 773 658 8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25 544 647 769 EBITDA증가율 (%) 28.3 9.5-18.8 21.2 중단사업이익 -12-3 단기금융부채 227 361 211 211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32.8 7. -19.1 28.2 당기순이익 759 77 658 82 기타유동부채 1,152 1,398 1,665 1,98 EPS증가율 (%) 44.5 3.1-14.6 21.9 지배주주 749 773 66 85 비유동부채 437 411 479 56 매출채권회전율 ( 회 ) 9.1 8.5 8.2 8.2 비지배주주 1-3 -2-3 장기금융부채 15 55 55 55 재고자산회전율 ( 회 ) - - - - 총포괄이익 724 627 658 82 기타비유동부채 287 356 424 55 매입채무회전율 ( 회 ).... 지배주주 733 673 75 86 부채총계 2,241 2,714 3,3 3,519 ROA (%) 14.1 1.7 7.8 8.4 비지배주주 -9-45 -47-58 지배주주지분 3,595 4,762 5,381 6,142 ROE (%) 26.2 18.5 13. 14. EBITDA 1,265 1,385 1,124 1,362 자본금 16 16 16 16 ROIC (%) 169.2 125.6 96.4 293.4 FCF 1,1 468 1,143 1,21 자본잉여금 1,217 1,58 1,58 1,58 부채비율 (%) 54.3 51.2 5.7 52.7 EBITDA 마진율 (%) 31.4 29.6 2.2 2.6 이익잉여금 3,81 4,556 5,173 5,936 유동비율 (%) 232.8 27.8 221.6 226.3 영업이익률 (%) 27.4 25.2 17.1 18.5 비지배주주지분 535 543 54 538 순차입금 / 자기자본 (%) -73.1-6. -67.9-73.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18.6 16.5 11.8 12.2 자본총계 4,13 5,35 5,921 6,68 조정영업이익 / 금융비용 (x) 181.5 2,73.9 1,953.6 3,21.1 자료 : NAVER,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7 219 산업별투자전략
카카오 (3572) 219 년기다리던 O2O 수확의계절예상 (Initiate) 목표주가 ( 원,12M) 현재주가 (18/11/2, 원 ) 영업이익 (18F, 십억원 ) 12 Consensus 영업이익 (18F, 십억원 ) EPS 성장률 (18F,%) MKT EPS 성장률 (18F,%) P/E(18F,x) MKT P/E(18F,x) KOSPI 매수 13, 17, 상승여력 27% 12-48.8 1.7 13.5 8.4 2,82.58 투자포인트 219 년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 택시, 카풀 ), 금융서비스등그동안준비해온 O2O 공유경제서비스의사용자지표상승과실적모멘텀전망 정부의공유경제활성화를통한일자리창출과경제지표개선유도등규제완화정책기대 카카오톡내광고인벤토리 ( 노출지면 ) 증가로광고매출액증가세지속예상 Risk 요인 택시등기존사업자반발로공유경제서비스진행지연 활발한신규사업추진을위한인력증가및마케팅비용확대등비용부담우려 글로벌인터넷기업투자심리악화로상대비교밸류에이션매력도약화가능 시가총액 ( 십억원 ) 8,922 12 카카오 KOSPI 결산기 (12월) 12/15 12/16 12/17 12/18F 12/19F 12/2F 발행주식수 ( 백만주 ) 83 11 매출액 ( 십억원 ) 932 1,464 1,972 2,383 2,773 3,363 유동주식비율 (%) 62.4 1 영업이익 ( 십억원 ) 89 116 165 12 143 33 외국인보유비중 (%) 24.4 영업이익률 (%) 9.5 7.9 8.4 4.3 5.2 9.8 베타 (12M) 일간수익률 1.81 9 순이익 ( 십억원 ) 76 58 19 64 155 276 52주최저가 ( 원 ) 87,6 8 EPS ( 원 ) 1,269 874 1,62 82 1,857 3,37 52주최고가 ( 원 ) 161, 7 ROE (%) 3. 1.9 2.9 1.6 3.7 6.3 주가상승률 (%) 1개월 6개월 12개월 P/E ( 배 ) 91.2 88.1 85.5 13.5 57.6 32.4 6 절대주가 5.9-5.7-33.1 P/B ( 배 ) 2.7 1.5 2.3 2.2 2.1 2. 5 상대주가 9.7 11.4-18.8 17.11 18.3 18.7 18.11 배당수익률 (%).1.2.1.1.1.1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자료 : 카카오,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8 219 산업별투자전략
카카오 (3572) 예상포괄손익계산서 ( 요약 ) 예상재무상태표 ( 요약 ) 예상주당가치및 valuation ( 요약 )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12/16 12/17 12/18F 12/19F 매출액 1,464 1,972 2,383 2,773 유동자산 1,217 1,993 2,37 2,71 P/E (x) 88.1 85.5 125. 55.2 매출원가 현금및현금성자산 642 1,117 1,279 1,54 P/CF (x) 23.1 3.3 27.1 27.2 매출총이익 1,464 1,972 2,383 2,773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51 37 34 396 P/B (x) 1.5 2.3 2.1 2. 판매비와관리비 1,348 1,87 2,281 2,63 재고자산 13 22 26 3 EV/EBITDA (x) 24.3 3.5 37.8 32.7 조정영업이익 116 165 12 143 기타유동자산 311 547 662 771 EPS ( 원 ) 874 1,62 82 1,857 영업이익 116 165 12 143 비유동자산 4,267 4,356 4,324 4,34 CFPS ( 원 ) 3,339 4,517 3,786 3,77 비영업손익 -16-12 97 94 관계기업투자등 117 162 196 228 BPS ( 원 ) 5,777 59,344 48,976 5,693 금융손익 -5 3 1 14 유형자산 254 271 224 187 DPS ( 원 ) 148 148 148 148 관계기업등투자손익 -1 9 무형자산 3,733 3,69 3,627 3,57 배당성향 (%) 15.3 8. 15.9 6.6 세전계속사업손익 1 153 199 237 자산총계 5,484 6,349 6,631 7,5 배당수익률 (%).2.1.1.1 계속사업법인세비용 35 28 125 59 유동부채 86 1,41 1,221 1,393 매출액증가율 (%) 57.1 34.7 2.8 16.4 계속사업이익 65 125 74 178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63 28 339 394 EBITDA증가율 (%) 4.2 28.3-28.1 11.3 중단사업이익 단기금융부채 211 177 177 178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3.3 42.2-38.2 4.2 당기순이익 65 125 74 178 기타유동부채 332 584 75 821 EPS증가율 (%) -31.1 83.3-48.8 126.5 지배주주 58 19 64 155 비유동부채 975 81 838 874 매출채권회전율 ( 회 ) 11.1 11.2 12. 11.8 비지배주주 8 16 1 24 장기금융부채 796 621 621 621 재고자산회전율 ( 회 ) - - - - 총포괄이익 65 119 74 178 기타비유동부채 179 18 217 253 매입채무회전율 ( 회 ).... 지배주주 58 13 64 154 부채총계 1,781 1,842 2,6 2,267 ROA (%) 1.5 2.1 1.1 2.6 비지배주주 7 16 1 25 지배주주지분 3,433 4,29 4,84 4,226 ROE (%) 1.9 2.9 1.6 3.7 EBITDA 23 295 212 236 자본금 34 34 34 34 ROIC (%) 2.6 3.7 2. 4.2 FCF 236 297 343 399 자본잉여금 3,15 3,64 3,64 3,64 부채비율 (%) 48.1 4.9 45.1 47.8 EBITDA 마진율 (%) 15.7 15. 8.9 8.5 이익잉여금 34 43 457 6 유동비율 (%) 151. 191.5 188.9 193.9 영업이익률 (%) 7.9 8.4 4.3 5.2 비지배주주지분 27 479 488 512 순차입금 / 자기자본 (%) 3.3-17.1-22.4-28.3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4. 5.5 2.7 5.6 자본총계 3,73 4,58 4,572 4,738 조정영업이익 / 금융비용 (x) 8.1 14.7 1.3 14.4 자료 : 카카오,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29 219 산업별투자전략
카페 24 (42) 4 분기성수기효과와 219 년해외사업성과가시화기대 (Initiate) 목표주가 ( 원,12M) 현재주가 (18/11/16, 원 ) 매수 12, 91,4 상승여력 31% 투자포인트 쇼핑몰시장의계절적특성상거래액 (GMV) 이 4 분기에집중, 1 월전년동월대비 4% 이상증가 219 년일본쇼핑몰솔루션서비스본격화로관련매출액증가전망 국내전자상거래시장은 217 년 YoY 19.2% 에이어 218 년 19.6%, 219 년에도 19.4% 의고성장전망, 소매매출중에서의전자상거래침투율은 217 년 2.7% 에서 218 년 23.5% 로상승하고 219 년에는 26.5% 에이를전망 영업이익 (18F, 십억원 ) 17 Consensus 영업이익 (18F, 십억원 ) EPS 성장률 (18F,%) MKT EPS 성장률 (18F,%) P/E(18F,x) MKT P/E(18F,x) KOSDAQ 18-1.7-8.5 69.18 Risk 요인 2 분기쇼핑몰솔루션거래액의전년동기증가율이 14% 로전체쇼핑몰시장성장률하회, 3 분에도쇼핑몰솔루션거래액증가율은 15.3% 로시장성장률하회지속 218 년파생상품거래손실 54 억원계상으로적자전환, 수익성개선지연 시가총액 ( 십억원 ) 862 26 카페24 결산기 (12월) 12/14 12/15 12/16 12/17 12/18F 12/19F 발행주식수 ( 백만주 ) 9 24 KOSDAQ 매출액 ( 십억원 ) 143 168 196 유동주식비율 (%) 66.1 22 영업이익 ( 십억원 ) 7 17 23 2 외국인보유비중 (%) 3. 18 영업이익률 (%) - - - 4.9 1.1 11.7 베타 (12M) 일간수익률 1.29 16 순이익 ( 십억원 ) 5-29 19 52주최저가 ( 원 ) 75,5 14 EPS ( 원 ) 641-3,178 2,28 52주최고가 ( 원 ) 24, 12 ROE (%)... 37.1 4,86.8-358.2 주가상승률 (%) 1개월 6개월 12개월 1 P/E ( 배 ) - - - - - 45.1 8 절대주가 -23.1-34.1. P/B ( 배 ) - - - - - 24.1 6 상대주가 -18.5-18.9. 17.11 18.3 18.7 18.11 배당수익률 (%) - - - -..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자료 : 카페 24,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3 219 산업별투자전략
카페 24 (42) 예상포괄손익계산서 ( 요약 ) 예상재무상태표 ( 요약 ) 예상주당가치및 valuation ( 요약 )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 십억원 ) 12/16 12/17 12/18F 12/19F 12/16 12/17 12/18F 12/19F 매출액 - 143 168 196 유동자산 - 53 31 58 P/E (x) - - - 45.1 매출원가 - 19 22 26 현금및현금성자산 - 38 13 37 P/CF (x) - - - 32.9 매출총이익 124 146 1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14 17 2 P/B (x) - - - 24.1 판매비와관리비 - 116 129 146 재고자산 - 1 1 1 EV/EBITDA (x) - - 43.2 33.1 조정영업이익 7 17 23 기타유동자산 - EPS ( 원 ) - 641-3,178 2,28 영업이익 7 17 23 비유동자산 - 18 15 12 CFPS ( 원 ) - 1,638-2,297 2,78 비영업손익 - -1-42 관계기업투자등 - BPS ( 원 ) - 1,728-1,58 448 금융손익 -1-1 유형자산 - 12 9 7 DPS ( 원 ) - - - - 관계기업등투자손익 무형자산 - 1 1 배당성향 (%) - - - - 세전계속사업손익 - 6-25 23 자산총계 - 72 46 71 배당수익률 (%) - - - - 계속사업법인세비용 - 1 4 4 유동부채 - 3 32 37 매출액증가율 (%) - - 17.5 16.7 계속사업이익 - 5-29 19 매입채무및기타채무 - 12 14 17 EBITDA증가율 (%) - - 53.8 3. 중단사업이익 단기금융부채 - 3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 - 142.9 35.3 당기순이익 5-29 19 기타유동부채 - 15 18 2 EPS증가율 (%) - - - - 지배주주 5-29 19 비유동부채 - 29 29 29 매출채권회전율 ( 회 ) - 1.2 11. 11. 비지배주주 - 장기금융부채 - 27 27 27 재고자산회전율 ( 회 ) - 284.2 37.4 35.7 총포괄이익 5-29 19 기타비유동부채 - 2 2 2 매입채무회전율 ( 회 ) - 9.4 1.2 1.1 지배주주 5-29 19 부채총계 - 58 61 66 ROA (%) - 7.1-48.5 32.8 비지배주주 지배주주지분 - 14-15 4 ROE (%) - - - - EBITDA - 13 2 26 자본금 - 4 4 4 ROIC (%) - - - - FCF - 7-23 24 자본잉여금 - 12 12 12 부채비율 (%) - 424. - - EBITDA 마진율 (%) - 9.1 11.9 13.3 이익잉여금 - -2-31 -12 유동비율 (%) - 181.1 97.8 157.5 영업이익률 (%) - 4.9 1.1 11.7 비지배주주지분 - 순차입금 / 자기자본 (%) - -6.7-95.9-235.2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 3.5-17.3 9.7 자본총계 - 14-15 4 조정영업이익 / 금융비용 (x) - 15.6 18.3 26.5 자료 : 카페24,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31 219 산업별투자전략
[ 결론 ] [ 게임 ] 엔씨소프트 (3657) 4Q18 리니지 M 의실적모멘텀 1H19 Project TL CBT 예정 (PC, 콘솔 ) 리니지 2M 출시예정 2H19 아이온 2 출시예정 블레이드 & 소울 3 종 (2, M, S) 출시예정 22 Project TL 출시기대 > 넷마블 (25127) 4Q18 블레이드 & 소울레볼루션 출시예정 (12/6) 1Q19 BTS World 출시예정 초대형 M&A 를통한 IP 확보기대 리니지 2M, 아이온 2, 블소 3 종은모두국내 / 외에서출시되는모바일게임 [ 인터넷 ] 카카오 (3572) > NAVER(3542) > 카페24(42) O2O 공유경제수익화 - 정부정책변화가능성에주목 전자상거래 C2C B2C(?) 4Q18 성수기효과 일본성과는확인필요 NAVER 를경유할지안할지? 롯데, 신세계, SKT 라인신규사업성과확인 32 219 산업별투자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