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그림으로표현하는소나타형식 12 음 02-01 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구별하여표현한다. 성취기준 [12 음 02-01] 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구별하여표현한다. 영역감상핵심개념 음악요소와개념음악의배경 내용요소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기능 구별하기표현하기설명하기 일반화된지식 다양한음악을듣고요소와개념, 음악의종류와배경을파악하여음악을이해하고비평 한다. 수업목표 제재곡을감상하며소나타형식의구조를설명하고그림으로표현할수있다. [ 음악적소통역량 ] 자신과타인의음악적표현방법을이해하고공감하여소통한다. [ 음악적감성역량 ] 음악이가지고있는아름다움과특징등을개방적인태도로수용하고이해하는과정을통해삶의다양한가치를찾는다. 교과역량 [ 음악정보처리역량 ] 제재곡감상을통해음악개념및요소를이해하고음악적으로분석한다. [ 음악적창의 융합사고역량 ] 제재곡의음악적특징및구조를자신의음악적언어와미술적아이디어로재구성하여표현한다. 평가중점 제재곡을감상하며악곡의특징과형식을파악하는학습지와소나타형식을이해하고그림으로표현하는방법을탐색하는학습지의포트폴리오를통해과정중심평가를실시한다. 모둠활동및발표를통해교사평가와자기평가를실시한다. 타교과연계 미술 [12 미 02-02] 조형요소와원리를다양하게응용하여창의적으로표현할수있다. 130 고등학교
1 수업절차 과정개관학습활동및학습자료평가역량 융합 베토벤교향곡제 5 번 1 악장감상하기 악곡듣기 교수자료 1 베토벤교향곡영상자료 - 광고나영화에나오는제재곡을영상과함께감상한다. - 악곡의분위기나느낌, 악곡에관계된경험에대해자유롭게이야기한다. 감성역량 악곡의특징탐색하기 악곡의특징탐색하기 교수자료 2 고전주의음악특징 - 고전시대작곡가의작품을감상하며고전시대를대표하는소나타형식의특징에대해알아본다. 악곡의특징이해하기 정보처리역량 감성역량 교수자료 3 베토벤교향곡 5 번해설 교수자료 4 소나타형식의이해 악곡의특징이해하기 소나타형식표현하기 - 교향곡을감상하고악곡을탐색한다. 소나타형식알아보기 - 제 1 주제와제 2 주제를듣고특징을비교한다. -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를구별하며듣는다. - 발전부에서자유롭게변화된주제를듣는다. - 재현부에서주제들이반복혹은변화되어재현되는것을듣는다. - 세부분으로구성되어있는소나타형식의구조에대해파악한다. 포트폴리오 평가자료 1 감성역량 정보처리역량 모둠별로발표하고평가하기 소나타형식이해하고표현하기 - 모둠별로소나타형식의악곡을선정하여감상하고특징을설명한다. - 소나타형식의구조을그림으로표현한다. 모둠별로발표하고평가하기 - 음악과함께모둠별로발표한다. - 소나타형식의특징을설명하고구조를그림으로잘표현했는지평가한다. 포트폴리오 평가자료 2 교사평가자기평가 평가자료 3 창의 융합사고역량 융합 : 미술 소통역량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31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 수업설계의도및운영시의유의사항본수업은고전시대를대표하는형식중하나인소나타형식을이해하고그특징을파악하 여그림으로표현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학생들에게친숙한곡이등장하는 TV광고나영화영상을통해동기를유발하고제재곡의탐색에앞서고전주의대표작곡가들이작곡한소나타형식의악곡을들으며소나타형식에대한수업의이해도를높이도록하였다. 악곡의분석적감상을위해주제악보와함께제재곡을집중하여감상하면서소나타형식에대해파악하고이를그림으로표현해보도록수업을설계하였다. 수업을운영할때는주제듣고구별하기,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특징구별하기, 주제가어떻게반복되고변화하고재현되는지파악하기등의활동을단계적으로제시하며, 음악을집중해서감상하고그특징을설명할수있도록전체악곡감상뿐아니라부분감상도많이이루어지도록한다. 모둠별활동으로는수업시간에학습한교향곡이외에소나타형식으로작곡된고전시대의악곡을선정하여감상하고그특징을언어및그림으로표현하여발표함으로써소나타형식을이해하였는지를평가하도록설계하였다. 음악을들으며악곡의특징을설명하고완성된그림을발표할때정확한정보를전달하는지, 소나타형식의구조가그림으로잘표현되었는지교사는적시에피드백을하도록한다. 3 평가 1. 평가안내베토벤교향곡 5번 1악장을듣고소나타형식을파악하여글과그림으로표현하여설명하는본수업에서는악곡에대한지식습득, 악곡의형식구조분석하기, 표현방법탐색하여발표하기등을평가한다. 제재곡을들으며학습지에제시한악보를보며제1주제와제2주제를들으면서구별하고,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특징을구별하여설명하고, 제재곡의소나타형식의구조를그림으로표현해보는것을포트폴리오로평가한다. 모둠별로소나타형식으로작곡된다른악곡을선정하여감상해보고형식을그림으로표현하여발표하는것에대한평가는소나타형식이그림으로잘표현되었는가에중점을두어평가하도록하였다. 자기평가문항을제시하여수업에대한이해도와성취를평가하도록하였다. 132 고등학교
평가개요 평가시기방법내용비고 과정포트폴리오소나타형식탐색하기평가자료 1 과정 포트폴리오 소나타형식이해하고표현하기 : 소나타형식의특징을글과그림으로표현하기 평가자료 2 최종 교사평가자기평가 교사평가 자기평가평가자료 3 2. 평가기준 교육과정성취기준 평가기준 상 음악을듣고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정확하게구별하여소리, 언어, 그림, 신체등으로표현할수있다. [12 음 02-01] 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구별하여표현한다. 중 음악을듣고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구별하여소리, 언어, 그림, 신체등으로표현할수있다. 하 음악을듣고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소리, 언어, 그림, 신체등으로표현할수있다. 4 학교생활기록부기재예시 특기사항예시 제재곡에대한탐색과정에서베토벤교향곡 5번에대한개인적인연주회관람경험을이야기하고, 친구들에게자신이감명깊게보았던베토벤관련영화에대해이야기해주며클래식음악에별로관심이없던친구들도흥미를갖고함께참여할수있는분위기를조성하여긍정적인수업분위기로이끎. 본인이선택한모차르트세레나데 13번 1악장의소나타형식의특징과구조를글과그림으로표현하는활동에서독창적인그림아이디어를제시하여발표자료를완성하였음.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33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5 자료 교수자료 1 베토벤교향곡영상자료 광고와영화에사용된베토벤교향곡 5 번 c 단조작품번호 67 번 SKII 화장품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isbsb5mp8lu 디즈니영화 <Fantasia 2000> https://www.youtube.com/watch?v=nmnlxykzkau 교수자료 2 고전주의음악 1. 고전주의음악고전 (Classic) 은 고풍의, 모범의, 최고의 라는사전적의미로최상계급이나영속적가치가있는것을뜻하는라틴어 classicus 에서나온용어이다. 클래식음악은서양음악의전통에뿌리를둔예술음악으로대중음악에상대적의미로쓰이며좁은의미로는고전주의음악 (1750~1825) 을말한다. 2. 시대적배경고전주의음악은계몽주의를배경으로하고있다. 계몽주의는인간의분별력, 비판력을통해더나은세상을만들수있다고생각했으며자유, 평등과같은사회적목표를성취하려고하였다. 이러한생각들이정치적으로영향을주어프랑스혁명이라는대변혁을가져왔다. 이로인해왕정이붕괴하고시민계급이발달하였으며중산층으로인해학문, 예술등이대중화되기시작하였다. 음악가들은귀족이나교회등의후원에서벗어나일반대중들을위한음악을만들기시작하였다. 고전주의음악은자연스러움, 단순성, 보편성을강조하였다. 134 고등학교
3. 음악적특징 - 화성음악발전 : 바로크시대에절정을이루었던다성음악대신화성음악이주를이루었다. - 절대음악추구 : 절대음악은음자체에의한구성과형식에서오는아름다움을추구한다. 묘사적부제나문학적요소등의음악외적인부분과연관된표제음악과는대조되는개념이다. - 소나타형식확립 : 소나타형식은성격이다른두개의주제로이루어진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로구성된다. 하이든에의해확립되었고모차르트, 베토벤에의해발전하였다. - 기악음악의발달 : 고전주의시대의기악음악은형식과내용, 연주방식에큰발전이있었으며예술성과완성도가높아졌다. - 글루크의오페라개혁 : 글루크는오페라의극적인면과자연스러움을강조하여내용과관련없는화려하고기교적인성악부분을억제하고관현악의역할을강조하였다. 또한, 여러나라의노래형식들을포함할것과허구적인물대신현실적인인물을제시하여극을강조하도록주장하였다. 4. 대표작곡가 하이든 (J. Haydn, 1732~1809, 오스트리아 ) 모차르트 (W. A. 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 ) 오스트리아작곡가인하이든은 18세기후반에가장활발한활동을하였다. 104곡의교향곡과현악4중주곡 80여곡을작곡해 교향곡의아버지, 현악4중주의아버지 라고불린다. 하이든의대표작으로는교향곡제94번 놀람,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트럼펫협주곡내림마장조, 현악4중주제67번 종달새 등이있으며모차르트, 베토벤과함께고전파의전성기를이뤘다. 오스트리아작곡가인모차르트는어린나이에뛰어난재능을발휘하여 음악의신동 으로알려졌다. 전유럽에명성을떨쳤으나짧은나이로생을마감했다. 모차르트의대표작으로는교향곡제40번사단조, 교향곡제41번다장조 주피터, 오페라 피가로의결혼, 오페라 마술피리, 세레나데제13번 아이네클라이네나흐트무지크, 클라리넷협주곡가장조, 20여곡의피아노소나타등다양한장르의 600여작품이전해지고있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35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독일의작곡가인베토벤은귓병을앓아소리를듣지못했음에도깊이있는작품을많이남긴고전음악을완성한작곡가이자, 그완전한형식미에더인간적이고정신적인내용을담은위대한작곡가였다. 그는고전주의음악을대표하기도하지만낭만주의의길을열어낭만주의음악으로넘어가는다리역할을했다는점에서음악사적으로 베토벤 (L. v. Beethoven, 1770~1827, 독일 ) 큰의미가있다. 대표작으로는교향곡 5 번, 교향곡 6 번 전원, 교향곡 9 번 합창, 피아노협주곡 5 번 황제, 피 아노소나타 8 번 비창, 23 번 열정 등이있다. 5. 소나타형식으로작곡된작품감상 - 하이든현악 4 중주 D 장조 종달새 1 악장 https://www.youtube.com/watch?v=4uyxn1m_o-4 - 하이든피아노소나타 D 장조 https://www.youtube.com/watch?v=move_y6jcjq - 모차르트교향곡제 40 번 g 단조 1 악장 https://www.youtube.com/watch?v=adndfrcayq8 - 모차르트세레나데제 13 번 G 장조 아이네클라이네나흐트무지크 1 악장 https://www.youtube.com/watch?v=zxeau3m7qfm - 베토벤바이올린소나타 F 장조 봄 1 악장 https://www.youtube.com/watch?v=zofcltuxurc - 베토벤피아노소나타 14 번 C 단조 월광 1 악장 https://www.youtube.com/watch?v=y4c8b5d_xvm 136 고등학교
교수자료 3 베토벤교향곡 5 번해설 1. 베토벤교향곡제 5 번 c 단조작품.67 https://www.youtube.com/watch?v=ognbrabqdp4 운명교향곡 으로잘알려진이곡은베토벤이 1808년에작곡한곡으로단순한 4개의음으로구성된동기가 1악장과 3, 4악장에끊임없이전개된다. 1악장 1주제의네음은베토벤이 운명은이같이문을두드린다 고설명했다고하여 운명 이라는제목이붙었다고전해진다. 처음구상부터완성까지 5년에이르는긴시간동안손질을거듭하며모든고난과공포와비극을극복하고마침내승리는이루는불굴의투지와신념을잘표현하고있다. 2. 교향곡의구성교향곡은여러개의악장으로이루어진관현악곡을말하며 1악장은빠르고소나타형식, 2악장은느린가요형식, 3악장은미뉴에트또는스케르초형식, 4악장은론도또는소나타형식을취한다. 베토벤교향곡 5 번의구성 - 제 1 악장 : Allegro con brio, 2/4 박자, 다단조, 소나타형식 - 제 2 악장 : Andante con moto, 3/8 박자, 내림가장조, 변주곡형식 - 제 3 악장 : Allegro, 3/4 박자, 다단조, 스케르초형식 - 제 4 악장 : Allegro, 4/4 박자, 다장조, 소나타형식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37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제 1 악장 : 소나타형식 [ 제 1 주제 ] [ 제 2 주제 ] 제 2 악장 : 변주곡형식 제 3 악장 : 스케르초형식 제 4 악장 : 소나타형식 [ 제 1 주제 ] 138 고등학교
[ 제 2 주제 ] 교수자료 4 소나타형식의이해 1. 소나타형식 (sonata form) 소나타형식은고전시대에확립된기악곡형식으로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세부분으로나뉜다. 제시부에서는대조되는제1주제와제2주제가다른조성으로나타나며발전부에서는이주제의동기를발전시키고, 재현부에서는 2개의주제가같은조성으로등장한다. 고전시대이후소나타,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곡등의 1악장에주로쓰였다. 2. 베토벤교향곡 5 번 1 악장소나타형식분석 구분음악적특징주제 제 1 주제 다단조웅장하고남성적인느낌 ff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제 2 주제 주제의발전 주제의재현 내림마장조세게시작부드럽고여성적인느낌 제 1 주제와제 2 주제의발전클라이맥스 제 1 주제를모든악기가총동원되어연주하여강렬한느낌을줌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39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3. 소나타형식의구조 ( 다양한그래픽예시 ) 출처 : 2015 중학교음악지도서 2 ( 천재교과서, p.98) 출처 : 2015 고등음악교과서 ( 천재교과서, p.117) 140 고등학교
평가자료 1 소나타형식탐색하기 주제선율의느낌을그림으로표현해봅시다. 1. 제시부의제 1 주제와제 2 주제를듣고느낌을적고특징을구별해봅시다. 제시부두개의주제가대조적으로제시된다. [ 제 1 주제 < 다단조 >] 웅장하고남성적인느낌. 첫부분의강력한두개의화음후에저음의현악기가엄숙하게등장하여마치운명에대항하는단호한심정을표현한것같다. [ 제 2 주제 < 내림마장조 >] 제 1 주제와대조되는부드럽고여성적인느낌. 강한호른소리뒤에부드럽고온화하게제 2 주제를바이올린이연주하여제 1 주제와대조적인느낌이다. 하지만잘들어보면낮은성부에서는제 1 주제의리듬이계속울린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41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 발전부와재현부를듣고특징을파악해봅시다. 발전부주제를다양한방법으로발전시킨다. 지금까지나왔던여러가락들이더욱변화되어나타나는데멈추지않는거대한힘이돌진하는것같은 분위기가지속되며클라이맥스를이룬다. 재현부주제를다시제시 반복한다. 반복되는주제의음량이더욱확대되어강조된다. 제 1 주제를모든악기가총동원되어연주하여강렬한 느낌을준다. 3. 소나타형식을나타낸그림을보고빈칸에알맞은말을넣어봅시다. 142 고등학교
평가자료 2 소나타형식이해하고표현하기 모둠명 소나타형식으로작곡된다른악곡들을선정해감상해보고, 소나타형식에대해발표해봅시다. 곡명 : 모차르트세레나데 13 번 1 악장 1. 소나타형식에유의하여악곡을감상하고소나타형식의구조를설명해봅시다. 구조제시부발전부재현부 특징 성격이다른제 1 주제와제 2 주제가다른조 ( 딸림조 ) 로제시된다. 제 1 주제는사장조의힘차고강한느낌, 제 2 주제는라장조의부드럽고사랑스러운느낌이다. 제시부는주로도돌이표에의해반복된다. 제 1 주제가마단조 ( 사단조의나란한조 ) 로시작하고, 조바꿈이여러번나타나며, 주제가다양하게변화한다. 제시부의제 1 주제를똑같이재현한후제 2 주제가제시부와달리같은조성인사장조로나타난다. 2. 제 1 악장형식의구조를그림으로나타내고소나타형식의특징을이야기해봅시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43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3 교사평가 자기평가 아래내용에유의하여평가해봅시다. [ 교사평가 ] 평가기준잘함보통미흡 제 1 주제와제 2 주제를구별할수있는가? 소나타형식의구조를설명할수있는가? 소나타형식의구조를그림으로표현할수있는가? [ 자기평가 ] 평가기준잘함보통미흡 제 1 주제와제 2 주제를구별할수있는가? 소나타형식의구조를설명할수있는가? 소나타형식의구조를그림으로표현할수있는가? 144 고등학교
기획권영민 ( 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장 ) 송호현 ( 교육부교육연구관 ) 김명련 ( 교육부교육연구관 ) 전구슬 ( 교육부교육연구사 ) 이영희 ( 대전광역시교육청장학사 ) 정재훈 ( 경상남도교육청장학사 ) 연구책임자최은식 ( 건국대학교 ) 연구 집필진강선영 ( 서울구암고등학교 ) 김명식 ( 서울성수고등학교 ) 오지영 ( 경기서현고등학교 ) 이수진 ( 한국교원대학교 ) 이선화 ( 경기청덕고등학교 ) 정연수 ( 국악중학교 ) 발행일 발행처 주소 편집 인쇄 발간등록번호 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018 년 2 월 교육부, 경상남도교육청외 16 개시 도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갈매로 408 정부세종청사 14-1 동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 예당문화인쇄 (02-2269-3202) 56-7430000-000202-01 본자료는교육정보통합지원포털에듀넷 - 티클리어 (www.edunet.net) 에탑재되어있습니다. 이자료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현장안착을위한교수학습자료의예시로, 수업및수업지원목적외에본자료를활용할경우저작권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