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세기전반의대가들 > 제 13 장 **18 세기전반에활동하면서후기바로크음악을집대성한 4 명의작곡가들에대하여 ** - 비발디, 라모, 바흐, 헨델 @18 세기전반의음악환경 @ - 예술후원을통해세력과부를과시하는경향, 음악가들의절대적후원체계로서적용됨 : à 국제적유통이가능한작품들. - 바로크의중요한특징은, 그사회의음악환경에서기존곡의활용보다는끊임없이새곡이요구되었다는점 à 새로운작품에대한이러한필요성은 18c 많은작곡가들이엄청난수의작품들을남기는계기가됨.
비발디, 장필립라모 & 그의화성학논문
< 안토니오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1741> -60 여곡의교회음악작품들, 40 여곡의오페라가장탁월한것은 500 여곡의협주곡들, 이중절반이바이올린협주곡 - 다양한편성의관현악단, 악기들의자유로운배치시도함 @ 비발디의협주곡의주요특징 : 1) 3 악장구조의느린악장에다양한변화시도함 2) 리토르넬로형식을보다견고하게확립함 3) 풍부한상상력으로그림과같이생생한음악을작곡한것 ** 첫모음곡 { 음악의영감 }L estro armonico Op.3 :12 곡의합주협주곡 à 이협주곡들은바이올린 1,2,4 대의다양한독주그룹 ( 콘체르티노 )
계 (four seasons) op.8 (1725) : 연의계절을 4 개의협주곡으로. 효과적음향의비범한감각을보여준작품 # 비발디의작품들을통해바로크말기양식이고전초기양식으로전환되는과정을확실히느끼게됨. ( 주제의착상, 리듬의생동감, 형식의명료함등 )à 협주곡작곡방식은독주자의극적역할을강조하는고전협주곡에서계승, 발전됨. à 비발디는독주와합주의대비가주는효과를중시하는기악음향을제시하였고, à 다른관현악음악이나건반악기음악에도깊은영향을줌. 또한그의 16 개신포니아는고전교향곡의튼실한기초를마련해준것임
< 장필립라모, Jean-Philippe Rameau 1683~1764) 18세기프랑스의가장창조적, 영향력있는작곡가이자사상가 *40세이전까지주로이론가로유명함 * 라푸플니에르와의만남-작곡가로서활약하는데결정적계기를줌 * 첫오페라, { 이폴리트와아리시 } 1733년작 * 륄리를계승한프랑스전통주의자로평가받음- 부퐁논쟁 *30여편의오페라, 60여곡의건반음악, 그외모테트와세속칸타타등 @ 음악이론가로서의중요한학술저서 " 화성론 1722년. { Traite de L harmonie } : 후세이론가들에게큰영향. à화음을 3도씩아래에서위로쌓음으로 3화음,7화음,9화음확장하는법, 근음이론, 으뜸화음, 딸림화음, 버금딸림화음중심의조성확립등 기능화성 ' 의관념을확립시킨장본인이라모이다.
- 라모의오페라들은륄리의서정적비극의구성을따름 : 레치타티보로진행하며다양한노래와춤의여흥이각막마다짜임새 à 오페라에있어서라모의가장중요한공헌은, à 오페라의기악부분, 즉서곡과춤반주곡, 그리고무대의사건을묘사하는관현악곡등에나타남. 라모의표현력은선율진행과화성처리, 주제전개등에서다양하게드러나며매우독창적임. 관현악처리는회화적인특질을부각. 이런개성들은, 그가화성이론가였기에더욱반영되고드러나게됨. @ 오페라 - 발레 { 멋진인도인 }1735, { 카스토와폴뤼 }1737. { 멋진인도인 } 에서는거창한규모의발레와장대한장면의연결로성공. { 카스토와폴뤼 } 는라모의대표적인오페라로평가됨. @ 클라브생소품 65 곡. { 연주회용클라브생작품. 1741} 모음집 à 클라브생은계속저음의악기기능에서벗어나독립적인선율악기로서주제적소재를제시하고발전시킴. ** 라모는, 무엇보다도이론가로의공헌이지대하고, 음악을과학으로조명하면서보편적인화성적법칙들을설명함. 또한이것을작품속에적용하여독창적으로발전시킴.
< 요한세바스찬바흐 >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 음악적 Family Tree 80 여명의음악가가계 * 서양음악사에서가장완벽한예술작품을만든작곡가 * 바흐的양식 - 독일전통의완벽한대위적기법과이탈리아적인화성적선율적성향의이상적인결합, 그의이런국제적인면모는그시대에유행했던거의모든장르에서뛰어난작품을생산. ---------------------------------------- 1. 오르간작품 : 바로크말기의한특징적인음악구조를이룸푸가는오르간특유의어법을완벽히구사함, 어려운기교이지만균형잡힌음향적구조를지향한바로크의모든노력의결정체
J.S. 바흐 바흐와그의아들들 평균율 (W.T.C) 의 연주자들
* 바흐의토카타 - 북스테후데가확립한형식, 즉자유롭고즉흥적인부분이푸가중간중간에끼어드는형식을취함. *{ 작은오르간집 }-Orgelbuchlein 모음집, 46 개의짧은곡들 *{18 곡의코랄 } 코랄모음집, { 클라비어연습곡집,Clavier Ubung} 제 3 부 2. 바흐의클라비어작품 : 생애초기부터말년까지지속적으로건반음악을작곡함. * 프렐류드, 판타지아, 토카타, 푸가, 춤모음곡 (suite), 변주곡등 *{ 평균율곡집, The Well-Tempered Clavier} 프렐류드와푸가모음곡 à 전체 2 권, 12 개의장. 단조로작곡된 24 개의프렐류드와푸가로구성 à 평균율로모든조를사용하는가능성의제시라는목적, 연습곡의기능 à 바로크말기의여러건반음악양식을집약하고있는프렐류드들은뚜렷한 개성을갖고있으며, 푸가작법에서도모든가능성을실험하며 2 성 ~5 성까지의짜임새, 주제와처리, 전개방식의다양함이무궁무진한걸작. @ 피아노음악의 구약성서 ' 라고일컬어짐.
*{ 골드베르크변주곡 }- 원제 " 아리아와변주곡 1742 년. Aria and 30Variations for Harpsichord with 2manuels - 아리아 ( 주제 )+30 개의변주곡으로구성. -3 번째변주곡마다 3 의배수로캐논 (3,6,9 30) 이며, 마지막변주는쿠오드리베트 (quodlibet) 로서, 몇개의독일민요를사라방드의 베이스선율위에대위법적으로다룸. @ 바흐의시대에존재했던모든표현양식과기법을숙련된솜씨로완벽히 소화해냄. 다양한분위기와양식들을통일시켜주는것은, 모든변주곡에 깔려있는변함없는주제베이스와화성구조. à 이작품은매우완성도높은 조직적구성을갖추고있어완벽한예술품으로평가된다. 3. 바흐의소나타 : 6 곡의트리오소나타 (1727)- 이탈리아의트리오소나타를오르간독주용으로응용함. 빠름 - 느림 - 빠름의순서. (cf: 교회소나타는느 - 빠 - 느 - 빠의 4 악장구성 )
4. 바흐의협주곡과관현악곡 -6 개의브란덴부르크협주곡 (1721); 거의가빠 - 느 - 빠악장 (1 번제외 ) 구성관현악서법등이비발디의협주곡양식을새롭게발전시킨곡들임. 콘체르티노와리피에노로대비되는악기편성. - 제 3 번과 6 번은독주악기들이사용되지않고현그룹이사용됨제 5 번은반주악기기능위주의합시코드에게독주역량강화제 2 번은클라리노트럼펫에게고난도의기교를요구. 5. 그외의기악작품 : { 음악의헌정 }, { 푸가의기술 } * 음악의헌정 - 건반악기위한리체르카레, 트리오소나타, 카논을포함. * 푸가의기술 - 모든종류의푸가기법을제시한 16 개의푸가, 2 개의카논, 두대의클라비어를위한 2 곡의푸가등 6. 성악작품 : 라이프치히의성토마스교회칸토르였던바흐, 많은교회음악성악작품남김 (à 주일과축제일예배를위한칸타타, 성금요일수난음악, 저녁기도와마그니피카트, 모든음악행사들주관 ) 그외, 세속칸타타, 장례모테트, 결혼칸타타, 대학을위한행사음악등 (1729 년부터라이프치히콜레기움무지쿰의음악감독으로활약 )
6. 바흐의교회칸타타 약 200 여곡의교회칸타타만이현존함. 대부분루터교예배음악인코랄에그기초를두고있음. à 다악장구성으로규정된형식이없이아리아, 레치타티보, 중창합창이다양하게연결되며, 기악반주를갖는다. * 바흐의칸타타들은코랄선율을다루는데서보여주는기교적인완성과음악적착상의풍부함, 그종합에서보여주는종교적감성으로큰감동을줌. 7. 그외의종교음악작품 - 모테트, 마그니피카트, 오라토리오, 수난곡, 미사등. à{ 크리스마스오라토리오 } 1744, 라이프치히에서작곡. ( 오라토리오라는명칭은, 이곡이일반칸타타에없는서술적인줄거리에있기때문임 ) @{ 마태수난곡 } ; 모든바로크적요소들이융합된루터교교회음악의절정. @{B 단조미사 } ; 일종의칸타타미사, 큰규모. 1749 년완성
결론 ; 1) 바흐의위대함은이탈리아, 독일, 프랑스의각민족양식을종합하는독특한능력과동시대의다양한음악적사상을통일된양식으로승화시킨결과에있다. 2) 1000 곡이넘는작품으로당시유행하던다양한양식들을자신의방식으로흡수시켰고그가능성을높은경지로끌어올렸다. 3) 그의음악은집약된주제들, 무궁한음악적착상들, 화성적인요소와 대위적인요소의조화, 리듬의활력, 형식의명료함, 기발한건축적인감각 등에서 우리의세대까지지속되고있는놀라운생명력을갖는다.
< 조지프레데릭헨델 > G.F.Handel 1685~1759-1713 년부터런던에정착, 1726 년귀화하여영국시민이됨 -40 여편의오페라, 20 여편의오라토리오 그외건반악기를위한음악, 성악, 기악앙상블을위한작품들. --------------------------------------------- 1. 헨델의기악작품 ; 대표적으로합시코드나오르간을위한협주곡, 합시코드를위한모음곡집들 à 춤악장은물론이고당시의음악형식의 대부분을포함. 그외독주소나타와트리오소나타 40 여곡 ** 가장의미있는기악작품은규모가큰관현악을위한것임. { 왕궁의불꽃놀이음악 }Music for Royal Fireworks, 1749 { 수상음악 }Water Music 1717 : 모두관현악모음곡 à 수상음악은 50 여명의악기주자를위한곡, 다양한종류의춤곡과팡파르 호른, 트럼펫, 플룻등관악기의효과적처리가인상적임
G.F. 헨델
- 현을위한 12 개의 { 대협주곡 } Grand Concertos 1739-6 개의 { 합주협주곡 } 1734 = { 오보에협주곡 } 이라고도불리며 2 대의오보에로편성됨. 2. 헨델의오페라 그의경력은주로오페라분야에서두드러짐 (40 여개 ) { 줄리오체자레 Giulio Cesare},{ 로델린다 Rodelinda} { 타메르라노 Tamerlano} à 그의대표적인오페라들 : 생전에런던에서는물론이고, 독일, 이탈리아에서도상당히자주상연됨 à 역사적, 신화적, 낭만적소재사용, 마술이나모험, 고대영웅의생애, 초자연적요소등을다룬이야기들이강렬한극적상황을효과적으로표현함. à 음악의뼈대도전형적인바로크스타일. à 그의아리아들은그유형이다양하여화려한기교와콜로라투라기법을 요구하는노래로부터긴숨을필요로하는숭고하고표현풍부한노래들. @ 아리아를통한이런다양한표현능력은그의오페라전개에시적인깊이와암시성을심어줌.
3. 헨델의오라토리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적요소를모두종합함. 유럽대륙의오라토리오와는다른새로운종류의오라토리오를영국에서탄생시켜인기. 주로 3 막극으로구성, 종교관련주제가많음 ** 헨델의영국오라토리오가, 바흐오라토리오와구별되는가장큰이유는, 아리아에집중하는대신그가영국종교합창음악에기초한 합창양식 ' 을 오라토리오에대거유입한점. 독일코랄음악전통을토대로한헨델의합창음악은개인적인감정보다는 공동체적인감정을표현하기에적합함 à 대위법적짜임새와화성적짜임새 의적절한균형과배열은이러한표현을효과적으로전달함. à 인간의경험, 윤리를주제로역사적, 극적전개를펼침 { 사울 Saul}{ 이집트의이스라엘인 }{ 메시아 } 는가장유명한헨델의오라토리오. 특히, { 메시아 } 는 다카포아리아, 효과적인합창등의음악적요소들동원. 예수의생애를연쇄적으로명상하는방법으로전개됨. { 솔로몬 Solomon}; 합창을다루는솜씨와섬세한표현이절정에달함
결론 : 1) 헨델은바로크말기의대중에게음악을보급하는일에적극적인기여를했다. 2) 그의작품을통해서 18C 중엽의새양식에서중요한요소가되는많은것들을예시해주고있다. @ 헨델은합창의작곡가로서타의추종을불허함. 바흐의엄격한대위법적양식과비교할때헨델은선율과화성에중점을두었지만, 이두양식의대비를탁월한솜씨로한작품안에서이루어낸작곡가이다. *C.P.E Bach(Carl Philipp Emauel Bach 1714~1788) *J.C Bach(Johann Christian Bach 1735~1782) *D.Scarlatti (Domenico Scarlatti 1685~1757) à 위의셋모두 18C 후반고전음악양식의도래를예감시키는작품들을 생산한작곡가들. @@ 바로크의수많은걸작들이동시대사람들의취향변화와함께잊혀졌지만, 그진가는 19~20C 를지나면서음악학자들이이들을발굴하고재조명하는부단한노력으로뚜렷이드러나기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