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183~204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 꾸란을중심으로 김종도 ** 최영길 *** Kim, Jong-Do, Choi,Young-Gil 1)2) Faith and Food: A Study on Islamic Dietary Laws This paper attempts to discuss a set of Islamic dietary laws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Qur ānic injunctions. According to the laws, ḥalāl (lawful) food that Muslims are allowed to consume includes all vegetables, all seafoods, and all meat products that do not fall into the ten ḥarām (unlawful) categories: (1) the flesh of dead animals, (2) flowing or liquid blood, (3) the flesh of swine, (4) the flesh of an animal dedicated to any other than Allāh, (5) the flesh of animal strangled, (6) the flesh of animal beaten to death, (7) an animal that died after falling from a high place, or falling into a gully or ravine, (8) an animal which died after being gored by horns of another animal, (9) an animal partially devoured by wild animals and died as a result, and (10) the flesh of animal sacrificed to idols. Drinking alcohol is ḥarām and considered the mother of all evils, for it excites enmity and hatred (Qur ān 5:91). It is also worthy of note that animals slaughtered by the People of the Book are considered halāl. In conclusion, it can be said that Muslims ponder daily upon the will of Allah and the meaning of faith by eating ḥalāl foods and avoiding ḥarām foods. * 이논문은 2010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0-362-A00004). ** 김종도명지대학교중동문제연구소 HK 교수, musakim@naver.com, 주저자 *** 최영길명지대학교아랍지역학과교수, kychoi@mju.ac.kr, 교신저자
184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Key Words : Halāl, Harām, Alcohols, Animal, Seafood] Ⅰ. 서론 이슬람에서는할랄 (Halāl) 과하람 (Harām) 1) 에관한기준이엄격하다. 할랄과 하람을구분하는것은종교생활을하는무슬림들에게는엄격한잣대가되고있 어그들에게는필연적으로지킬수밖에없는종교적의무이기도하다. 할랄과 하람에관한이야기는이슬람교경전인꾸란에도언급되어있지만이슬람교조 인무함마드를통하여동료나추종자들에게전달되기도하였다. 꾸란에다소 해석이애매모호한것은샤리아 (Sharia': 이슬람법 ) 의제 2 법원인하디스가이를 구체적으로설명하고있다. 그러므로하디스는이슬람법해석에중요한위치를 점하고있다. 일찍부터이슬람권은물론비이슬람국가에서조차도이슬람의할랄식품에 대한학문적연구가활발하게이루어져왔다. 현대에들어와말레이시아나인 도네시아를비롯한전세계여러국가의기관이나업체들이무슬림들을대상으 로식품사업을할목적으로할랄인증서 (Halāl Certification) 취득경쟁에뛰어들 고있다. 1999 년에는인도네시아의자카르타에서미주, 오세아니아, 유럽, 아시 아등전세계무슬림단체의네트워크를통해할랄검증증명서발급을목적 으로세계할랄위원회 (World Halāl Council; WHC) 가결성되기도했다 2). 이슬람 단체가많은국가에서는정부가관여하는가하면소수무슬림국가에서의이슬 1) 할랄과하람에관한이슬람의기본원칙은꾸란과무함마드의전통에서금지한것은하람이며그이외의것은할랄이다. 이지구상에있는모든삼라만상은알라께서인간을위하여유익하게창조한것이라고꾸란에서밝히고있다 (45:13 참조 ). 이슬람에서할랄과하람을구분하는것은하람적인행동들은것들은불결하고더럽고인간에게해가되며이결과는결국신의명령을망각하였기에죄로연결되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할랄은합법적인것으로제약이없이허용되는것과신법을제정한알라께서허락하는행위를지칭한다. 2) 미국, 영국, 인도네시아, 한국등여러국가에서 30 개단체가가입되어있다 ( 상세한것은 http://www.worldhalalcouncil.com/members 을참조바람, 2013 년 12 월 24 일검색 ). 우리나라에서는한국무슬림연합회 (Korea Muslim Federation) 가가입되어있다.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85 람단체들간에는물론이고비무슬림단체들간에도할랄인증서발급기관으로인정을받으려고치열한경쟁을벌이고있는실정이다. 싱가포르이슬람학자협의회 (Majlis Ulama' Islam Singapore; MUIS) 3) 는아시아지역에서정부기구라는권위를내세우며한국의식품회사들을대상으로할랄증명서를발급하고국내제약회사의경우에는호주에서증명서를발급을받고있을뿐만아니라, 이슬람국가에식품을수출하는한국제과회사들도이기관으로부터할랄식품인정서발급신청을하고있다 ( 한국무슬림연합회 ; KMF, 회의자료, 2010, 2-3) 4). 한편국내에서는불과몇년전까지할랄식품에대한학문적연구가부재하였으며할랄인증서발급은국내몇식품회사가이슬람국가에라면과조미료등일부식품을수출하면서 KMF 에의뢰하여그사실을입증하여주는사례 5) 외에는외국에서처럼할랄인증서발급기관으로국제적인정을받아내려는시도가없었다. CJ제일제당이말레이시아이슬람개발부 (JAKIM) 로부터지난 2013 년 2월 16 일국내식품회사로서는최초로햇반류, 김치류, 조미김류에대하여할랄인증을획득하였다 6). 최근에할랄시장 7) 에관한관심이높아지면서국외는물론국내에서도이에대한세미나가열리고논문이나저서들이발간되고있으나국내연구는대부분할랄시장진출과관련된전략, 시장성, 소비페턴등의연구에국한되어있다. 3) 무슬림법령에대한행정이효력을발생하기시작한 1968 년에설립된싱가포르이슬람교심의회의로싱가포르내이슬람관련모든업무에관하여대통령에게자문을하는정부기구다. 이기구가관장하는주요업무는이슬람세 (Zakāt), 헌납 (Waqf), 성지순례, 할랄인증서발급, 이슬람성원건축, 이슬람교육운영, 이슬람법해석, 가난하고어려운무슬림들을위한구원사업등이다. 4) 이처럼할랄인증서발급기관으로인정을받기위해각국가의단체들이치열한경쟁을벌이는것은무슬림수가세계에 15 억여명이상전세계에산재하며이들을통하여최소의비용으로최대의효과를얻을수있기때문이다 1). 기독교처럼신자들로부터직접헌금을받지않는무슬림단체에게는이것이가장큰수입원이되고비무슬림단체는최소의비용으로최대의영업이익을발생시킬수있기때문이다. 5) KMF 는 2011 년 10 월 30 일현재 96 개회사 193 개제품에대한할랄인증을하였다 (KMF 자료 ). 6) http://media.daum.net/press/newsview?newsid=20130318155912285 참조 (2013 년 12 월 1 일검색 ). 7) 2010 년 8 월 21 일자조선일보와그밖의자료 ( 엄익란, 2011, 5) 에의하면전세계할랄식품시장규모는 6300~6500 억달러다. 인도무슬림옵저버는할랄시장규모를 6320 억달러로추정하고있다. 그러나우리나라대한무역진흥공사는 2 조달러규모의신흥시장으로내다보고있다 ( 공이철 :1).
18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그러나이의이론적뒷받침을위하여좀더이슬람사회의할랄과하람에관한기초적연구가선행되어야하는데이분야가바로이슬람에서이야기하고있는할랄과하람식품에는어떤것이있는지를꾸란과하디스 8) 를통하여밝혀내야하는일이다. 본고는이런점을고려하여이슬람음식법의할랄과하람의영역을추출하여앞으로할랄산업의기초적자료로서할랄음식사업을하려는사업가들에게중요한지표를제공하는데본논문의필요성과목적을두고자한다. II. 선행연구와연구방법론 본장에서는국내에서연구된할랄및하람에관한학위논문, 일반논문그리고저서순으로선행연구를살펴볼것이다 9). 국내에서는이슬람에관한연구가시작된이후로할랄식품에대한학문적연구가미진하였으며최근에다수의논문이발표되었지만대부분할랄시장시장과진출에관한내용이주를이루었다. 먼저할랄이나하람에관한논문을살펴보면아직박사학위논문은없으며석사학위논문이두편있는정도인데, 이선영 ( 석사학위 :2006) 의 국내거주이슬람교도의식습관현황 과공이철 ( 석사학위 :2012) 의 국제시장에서의할랄 (Halal) 산업의가치와한국기업의할랄시장진출을위한탐색적연구 : 말레이시아를중심으로 가있다. 전자는국내거주무슬림들의식습관을분석하였으며후자는할랄시장성확보성방안을다루고있다. 일반논문으로는최영길 (1997) 이국내에서처음으로 이슬람에서허용된음식과금기된음식 을다루었으며, 송도영 (2011) 은 한국내이슬람 ( 할랄 ) 음식의소비방식과공급체계에대한문화적해석 을하였다. 오명석 (2012) 은 이 8) 이슬람교조인무함마드의언행록을지칭함. 9) 이장에서언급되는자료는한국교육학술정보원운영하는 http://www.riss.kr/index.do 사이트에서 2014 년 1 월 10 일현재수록된연구물을대상으로분석하였다.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87 슬람적소비의현대적변용과말레이시아의할랄인증제이슬람적소비의현대적변용과말레이시아의할랄인증제 : 음식, 이슬람법, 과학, 시장의관계 릉말레이시아를예를들어인증제문제를다루었다. 임백빈, 이성필김경도 (2012) 등은 서비스블루프린트를적용한할랄식한식당구축제안연구 와이희열과이선경 (2013) 은 식세계화를위한한식의이슬람문화권확산방안모색을위한탐색적연구 를통하여한류열풍의일환으로한식의확산을할랄산업입장에서분석하였다. 엄익란 (2013) 은 상업화된이슬람과한국기업의할랄시장접근성 이란논문발표를통하여할랄시장분석과한국업계의방향제시와 이슬람식품시장의할라인증제도의무화에따른한국기업의대응방안 논문을통하여한국기업의할랄시장에서의나갈지침표를제시하였다. 저서로는자말 (2009, 주류성 ) 이 이슬람의에티켓과금기 에서음식금기를간략히소개하였으며최영길 (2011) 은유수프까르다위의책 (Halal & Haram in Islam) 을번역하여좀더국내독자들에게할랄과하람에대한폭넓은안내를하였다. 엄익란 (2011) 은 할랄, 신이허락한음식만먹는다 란저서를통하여할랄음식문화를소개하고있으며, 이서영 (2012) 은 이슬람권시장진출을위한할랄 (Halal) 인증제도연구 를통하여법적제도적연구를뒷받침하고있다. 장건, 조성기, 노장서 (2013) 는닭고기만을중심으로국내할랄시장분석을한 할랄경제학 : 할랄닭고기산업을중심으로 을공저를출간하여연구의구체성을띠고있다. 이외에도농수산식품부, 할랄협회등에서가끔세미나를열어발표문을통하여할랄시장성에대한연구를하고있는정도이며무엇이할랄과하람의영역에들어가는지에관한구체성을띤연구는전무한실정이다. 그러므로본논문은너무시장연구에만치우친점을고려하여꾸란과하디스학자의견해를중심으로이슬람사회에서식품즉음식과음료중에서할랄과하람 10) 에무엇이있는지구체적으로살펴보고자한다. 본연구의방법은문헌조사를통하여이루어질것이며그자료는꾸란을중심 10) 무슬림이전하는바에의하면무함마드는불결한사람의옷과음식, 마시는것도하람이라고하였다.
18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으로하되필요시에는하디스에언급되어있는내용과함께동물, 술, 해산물로 구분하여다룰것이다. 하디스의경우는반복되는내용이많아중복성을피하 기위하여공통적으로나타나고있는내용만하나로묶어언급할것이다. Ⅲ. 꾸란에나타난 Halāl 음식연구 인류는신앙을가지게되면서태고적부터환경이나종교적이유로인하여서로다른음식을섭취해왔다. 그가운데는허용된음식과금기된음식이나터부시된음식이있었으며, 동물의고기에대해서는유별나게종교간에구분영역이달랐다. 예를들면힌두교에서는쇠고기를먹지않으며불교에서는육류를금하고있다. 이는그종교만이가지는상징체계라고볼수있다. 이슬람도음식에대하여꾸란을통하여금지된것과허락된것에대하여다음과같이이야기하고있다. 그리고특별히언급이없는것은알하킴 (Al Hākim) 이전하고있는하디스에근거하여일반적으로허용된것으로간주하고있다 ( 최영길,1977:302). 알라께서너희에게주신일용할양식을생각해보았느냐? 너희에게그중의일부는금기되고그중에일부는허용되었느니라. (10:59). 그분 ( 알라 ) 께서는금지된것과불가항력의경우를너희에게자세히설명하였느니라. (6:119). 그리고반드시동물은알라의이름으로도살되어야한다 11). 만약이를어기 게되면그것은죄악이된다. 이슬람은일부가축이나동물의고기섭취만금 지하고있을뿐식물섭취를금지하고있지는않다 12). 알코올류는주로곡류로 11) 알라의이름으로도살되지아니한고기는먹지말라 ( 꾸란 6 장 121 절 ). 12) 그러나인간의이성을흐리게하는대마초등은하람이다.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89 만들어지지만때로는과일로도만들수있다. 그러나알코올로발효된것이아니면이슬람은식물성식품을금지하고있지않다. 그러나식물이라하더라도인간의이성을마비시키고몸에해를끼치는것은이슬람은금지하고있다. 이런이유로인해식물성기름은물론이것이사용된음식도할랄이된다. 본장에서는동물, 술, 해산물에서할랄과하람이어떻게적용되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1. 동물 같은지구에살더라도기후, 종교, 문화, 환경에따라인간은동물과관련된식품에대해서는서로다른다양한견해와태도를취해왔다. 유럽인들은개고기를먹지않으며불교에서는부처의살생하지말라는가르침에따라육식을하지않으며채소에의존해서살아가는브라만교인들은살생을금하고고기를먹지않는다. 동물을죽이는것은자신들처럼살아있는생물에대한인간의학대이므로동물들에게서살권리를빼앗아서는안된다고주장한다 ( 최영길역 :2011,39). 유대교를보면여호와께서유대교인들에게육상에사는여러동물과바다에사는여러동물의고기섭취를금지하였다 13). 이와관련한내용은구약성경레위기 11장에언급되어있다. 1 여호와께서모세와아론에게고하여그들에게이르시되 2 이스라엘자손에게 고하여이르라육지모든짐승중너희의먹을만한생물은이러하니 3 짐승중 무릇굽이갈라져쪽발이되고새김질하는것은너희가먹되 4 새김질하는것이 나굽이갈라진짐승중에도너희가먹지못할것은이러하니약대는새김질은하 되굽이갈라지지아니하였으므로너희에게부정하고 5 사반도새김질은하되굽 이갈라지지아니하였으므로너희에게부정하고 6 토끼도새김질은하되굽이갈 라지지아니하였으므로너희에게부정하고 7 돼지는굽이갈라져쪽발이로되새 13) 유대인들이돼지고기를금기시한것은위생적이유와선모병충에걸릴위험등과종교적, 상징적, 생태학적다양한요인들이얽혀져있다 (Fredrick,99~123).
190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김질을못하므로너희에게부정하니 8 너희는이고기를먹지말고그주검도만 지지말라이것들은너희에게부정하니라 ( 레위기 11:2-8) 14). 한편꾸란은유대교를믿는자들에게다음과같은동물의고기를금지하고 있다. 내가유대교의율법을따르는자들에게금기하노니굽이갈라지지아니한모든 짐승의고기는먹지말라. 소와양의지방질도금하였노라. 그러나등에붙어있 는것과장에붙어있는것과뼈와섞여있는것은제외이니라 (6:146). 이것은구약을따르는유대교인들의율법이었으며기독교인들도이를따르기로되어있었으나바울의가르침에따라토라 (Torah) 에서하람이었던것을할랄로바꾸었다. 바울이우상숭배를위하여봉헌된동물의고기를제외하고는 모든것은깨끗한자들을위해깨끗한것 이라고주장하였기때문이다. 이에따라기독교인들은오늘날까지토라가금지하고있는돼지고기를식용으로허용하고있다 (Yūsuf, 1978: 41-42). 이슬람은꾸란에근거하여알라께서인간에게허용한것이면모든것이허용된다고언급하고있다. 믿는자들이여, 지상에있는허용된좋은것을먹되사탄의발자국을따르지말라그는실로너희들의분명한적이니라. (2:168) 믿는자들이여! 알라께서너희에게부여한것중에서좋은것을먹되알라께감사하고그분만을경배하라. 그리고죽은동물의고기와피와돼지고기를먹지말라. 또한알라의이름으로도살되지아니한고기도먹지말라. 그러나자의가아니고어쩔수없이한계를넘지않는분량을먹었을경우는죄가되지않느니라. (2:172-173). 15) 14) 아랍세계와이슬람세계에서는꾸란과하디스의주석을표기할때저자, 연대, 쪽을표기하지않으며꾸란의경우는대체적으로장 (Sūrah) 과절 (Āyah) 그리고하디스의경우에는하디스수집가의이름이표기된다. 그래서논자도이기준에따라본논문의주석을표기하였다. 15) 필자는 1987 년 9 월경에수단국군의날에참석하였는데공수특전대군인들이헬리콥터가상공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91 본절은죽은동물의고기와피, 돼지고기와알라의이름으로도살되지아니한고기만하람의범주에넣고있으므로이외의것은모두먹어도된다는것을암시하고있다. 꾸란 6장 145절에서는죽은고기는물론그의피, 돼지고기, 알라의이름으로도살되지아니한동물 16) 의고기를제외하고는금지한것이없다고기록되어있다. 그러나필요시나부지불식간에먹은것은죄악이아니라고밝히고있어여기서우리는이슬람의예외주의또는관용성을엿볼수있다. 꾸란 5장 3절과 6장 145절에는덧붙여목졸라죽인것, 때려서잡은것, 낙사한것, 서로싸워서죽은것, 다른야생이일부를먹어버린나머지와우상에제물로바쳤던것과화살에점성을걸고잡은것등은불결하다고규정함으로써하람의범주에넣고있다. 결과적으로금지된육식동물의음식은크게죽은동물의고기, 흐르는피, 돼지고기, 알라외에다른것들에게바쳐진것으로 4가지영역으로구분할수있는데이는다시구체적으로다섯가지로설명할수있다. 첫번째하람음식은죽은동물의고기로이슬람식으로도살되지않거나사냥으로잡은것이아니고자연적으로죽은동물의고기를지칭한다. 이슬람식으로도살되지아니함은이슬람이규정하고있는조건이충족시키지못했기때문이며또한그동물에다른신이개입될여지가있기때문인것으로본다 17). 또는죽은고기가독극물을먹고죽었다든가아니면병사했을가능성이있기때문이다. 고기뿐만아니라죽은동물의지방은물론이것이사용된모든식품은하람이다 ( 최영길제2권, 2010: 하디스번호 1047). 이슬람은동물이죽는고통을줄이기위해날카로운도구를사용하여도살하고피를제거한다. 이날카로운도구를사용하여동물의목을자르거나목을찔러죽게하는것인데가장좋은방법은숨통, 식도와두정맥을절단하는것이다. 하지만이와같은방법으로도살이불가능할때는동물신체아무곳이나상처를주어피를흘리게 에서던진뱀을산채로잡아먹는것을시연하였다. 옆의아랍인에게물었더니이슬람은극한상황에서피치못할경우예외를인정한다고하였다. 16) 예언자무함마드는이슬람도살과관계없이집에서기른당나귀나노새, 그리고사자, 호랑이, 곰, 코끼리, 늑대, 여우, 개고기를식품으로금지하고있다.(Abū Bakr Al-Jazāiri, 1976: 436-437 쪽 ) 17) 도살시에알라의이름을언급함은창조주의허락을구하는것과같은이치라고볼수있다.
192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한다. 그리고짐승을도살할때는알라이외의이름언급은허용되지않는다 ( 최 영길, 1982: 73). 알라의이름은동물이도살될때언급된다. 이는꾸란에근거 한다. 그리고알라의이름으로도살되지아니한고기는먹지말라. 그것을섭취하는 것은죄이니라 (6:121). 또한성서의백성들에의하여도살된동물은할랄로간주되고있으며이는 꾸란 5 장 5 절에근거를두고있다. 오늘날너희에게좋은것들이허락되었으니성서를믿는자들의음식이너희에 게허용되었고그리고너희의음식도그들에게허용되느니라. (5:5) 이에근거하여성서의백성들이요리한음식은물론사냥한동물의고기도허용된것, 즉할랄이다. 그들도무슬림과마찬가지로동일한유일신창조주알라를믿고있다고보기때문이다. 다만자체가하람인것, 즉성서의백성들이죽은동물의고기, 돼지고기, 흐르는피등을먹는다하더라도그것들은알라께서금기한것이므로할랄이아니다. 두번째하람음식은돼지고기다. 돼지는불쾌감을줄뿐만아니라특히성서적으로도저주받은동물로되어있다 ( 최영길,1997:304). 그결과로돼지고기가들어간모든식품은물론, 돼지가죽에서추출한젤라틴이들어간모든과자류도하람이다. 그러므로젤라틴이들어간 O회사의초코파이나 B 회사의요플레등도하람이다. 사실중동지역에서돼지고기기피현상은이슬람적인상황보다는이미이슬람발흥이전부터있어왔던현상이다 (Fredrick,2004 :29). 또한이슬람에서는여러하디스를통하여무함마드가돼지고기를금기시하고있음을알수있다. 부카리에의하면마리아의아들이 공정한심판자로돼지를죽인다 라는이야기가있는데이는돼지를악의한형태로규정한것으로이해할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93 수있다. 또한부카리, 티르미디, 나싸이, 이븐마자, 아부다우드등의하디스에서는돼지고기의판매, 돼지기름을바르거나배의누수를방지키위해사용하거나램프를위한오일로사용하는것을알라께서금하셨다고전하고있다. 또한부카리는주사위놀이와노름을하는사람은마치그의손이돼지고기와그것의피로염색한한것과같다고이야기하고있다. 세번째하람음식은흐르는피와액체가된피이다 18). 누군가가이븐압바스 (Ibn Abbās) 에게이와관련하여질문을던지자그는피에대하여대답했다. 섭취해도된다 라고대답을하자, 또다시그에게다시질문이이어졌다. 그것도피인데요. 라고의문을표시하자, 이븐압바스가 단지흐르는피만알라께서금지한하람입니다 라고대답하였다 ( 최영길역,2011:55). 이슬람에서는죽은동물을가까이해서는아니되며날카로운도구로살아있는동물을찔러서피를마시는것은금하고있다 (Yūsuf, 1978: 45). 이것은혈구속에다른유해한성분이들어있을가능성이있기때문이다. 우리가사슴에게서피를받아먹는것은이슬람에서볼때에금기인것이다. 그러므로이슬람입장에서보면우리한국인이좋아하는피가들어간순대, 선지국이나해장국같은음식도하람이된다. 결국동물의피가들어간모든음식은하람인셈이다. 이븐마자의하디스에는두종류의죽은것과피가할랄로허용된다고언급되어있는데메뚜기와생선이여기에해당되며간과지라에있는피도허용된다고언급되어있다. 까르다위박사도생선과메뚜기는죽은것으로목도되더라도할랄이며썩은것은하람이라고주장하고있다 (Shaikh:65). 네번째하람음식은알라외에다른대상에게봉헌된것들로우상들에게봉헌된동물의고기들이다. 이슬람이전의아랍인들은자신들이숭배한 360개의신들가운데라트 (Lat) 나웃자 (Uzza) 같은우상의이름으로동물을도살하여제물로바치기도하였다 19). 이들은카으바주변에있는우상들앞에놓인돌상 18) 짐승을도살할때최선을다하여피를제거한후살에남아있는피는허용되는것으로본다. ( 논자견해 ) 19) http://karmicjourney.us/goddessworship14.html(2013 년 12 월 14 일검색 )
194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에동물의고기를올려놓고우상과사신들에게소원을빌었다 (Yusuf,2011:59). 그러므로조상을위해바쳐진음식이나고인을추모하기위해만든음식이나제사상에차려진음식또는고사상에올랐던음식도하람이다. 알라외에다른대상을통하여도살하는것은종교적으로배교행위이며자신들의유일신을부정하는행위이기때문이다. 또한무슬림은어떤허용된행위를할때는반드시선한의도가선행되어야한다 ( 최창모 :159). 이외에도발톱을가지고타조류를잡아먹는조류는하람이며날개가있는조류라야할랄이된다. 다섯번째하람음식은이슬람방식에의하여도살되지아니한동물고기이다 ( 최영길,2011:57). 꾸란 6장 145절에근거하여질식시키거나목졸라죽인동물의고기 (Al-Munkhaniqah) 다. 예를들어밧줄로동물의목을졸라죽이거나동물의머리를어떤곳에넣어숨을쉬지못하게하여죽인동물의고기를일컫는다. 이는동물을잔인하게도살한것으로인간의품위에어울리지않는행동이므로금기시되고있다. 그리고이슬람방식이아닌때려서죽인동물의고기 (Al-Awqudah) 도하람이다. 이는몽둥이나막대기같은도구로때려서죽인동물의고기를말한다. 낙사한동물의고기 (Al-Mutaraddīyah) 도하람인데예를들면동물이높은곳에서낮은곳으로떨어져죽거나도랑이나계곡에떨어져죽은동물의고기를말한다 20). 이범주에속하는하람고기는동물들이자기네끼리싸우다가죽은동물고기 (Al-Natihah) 이다. 싸움이란자체에어떤동기가불순하고의롭지못한것으로보기때문이라고본다. 이외에도다른동물이먹다가남은동물고기 (Ma akala Saba'u) 도하람이다. 2. 술 꾸란에언급된아랍어의카므르 (Khamr) 는아랍어동사즉 khamara, 발효시 20) 필자가유학시에한국인이자동차로도로에서양몇마리를죽인적이있다. 현지인에게가져가서먹으라고하였더니모두거절하였다. 이슬람식으로도살되지않았기때문에하람으로간주하기때문이다.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95 키다 라는동사에서온것으로모든종류의술을포함한알코올을의미한다. 이슬람에서술을금지하는것은인간의마음과이성을흐리게하여판단력을상실하게만들기때문이다. 이범주에는예를들면본드, 마리화나, 아편, 하쉬쉬 (Haschisch) 같은종류도이에속한다 ( 최영길,1977:306). 자힐리야 (Jahiliya) 시대 21) 의아랍인들은과거의타민족과마찬가지로술을즐겨마시며잔치를했다. 술을찬양하는주시 ( 酒詩 ), 금으로만들어진술잔, 술잔치등그밖의여러경우에서술을찬미하는단어들이발견된다 ( 최영길역, 2011: 86). 우마위야조칼리프중에는알왈리드븐야지드는취기를맛본자신의체험을시로쓰기도하였다 ( 김능우 :19) 꾸란에는술에는인간에게유용한점도있으나죄악이더크다고이야기하고있으며술을마시고취한상태에서는예배를드리지말라고이야기하고있다 22). 결국이는술을금지한것으로해석할수있다. 믿는자들이여! 술과도박과우상숭배와점술은사탄이행하는불결한것들이거늘그것들을피하라. 그리하면너희가번성할것이니라. 사탄은술과도박으로써너희가운데에적의와증오를유발시키며알라염원하고예배하는것을방해하려하느니라. 그러므로너희는단념하지않겠느냐? (5:90-91) 이절을보면꾸란은도박, 우상숭배, 술, 점술행위등은불결하며이는알라에의해서가아니라사탄의조정에의하여행하게되는죄악된행동으로규정하고있다. 술과도박은실제로개인절제가힘든인간의행위중에하나이며긍정적인면보다는부정적인면이더많기에인류역사를통하여금하고있으며무함마드도이를잘간파하고있기에금기사항의범주에넣고있다. 술판으로인해종종상호간에우애관계를무너뜨리고신앙생활을소홀이하게됨으로써폐해가크므로이슬람에서이야기하고있는 70가지의대죄의범주에넣고있 21) 이슬람이전시대를지칭하는아랍어로 무지의시대 를뜻한다. 22) 꾸란 2 장 129 절 / 꾸란 5 장 94 절을참조바람.
19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다 ( 김종도 :160) 23). 무슬림의하디스가전하는바에의하면 알라께서는술을저주하셨다 고한다. 당연히판매자나구매자가모두저주의대상이되는것이다. 아부다우드하디스에의하면술과도박은대죄에해당한다고밝히고있다. 2.1. 이슬람에서술이란? 예언자무함마드는술을금지는물론인간을취하게하는모든것은무엇이든지술의범주에넣었으며맥주나발효가된주스류도이에속한다 24). 예를들면마시던주스를두면시간이지나면서자연적으로발효가되어술이되는경우도하람이다. 이븐오마르가전하는바에의하면술은다섯가지로만들어진다고하였는데포도, 대추야자, 꿀, 밀, 보리이며이는사람의마음을어지럽힌다고하였다. 예언자무함마드는꿀이나옥수수혹은보리로제조된음료수 (Al-bit') 가자연적으로발효되어술 (Al-Mizr) 이된경우는어떠냐는질문을받고다음과같이말하였다 ( 최영길역, 2011:88). 취하게하는모든것은술 (Khamr) 이요술은하람이니라 ( 부카리, 아나스, 무슬 림, 나사이, 말리크 ) 25) 인간의이성을흐리게하는음료종류는모두이슬람에서는하람인셈이다. 하디스전승자들의이야기도일치하고있다. 대부분사람들은술을한잔만마시겠다고다짐을하지만마치한발을내딛게되면다른발은자연히따라가게되는것처럼두잔세잔을마시게되어결국에는취하게되어이성을잃게되어실수를하게되고결국신이금지한행동을하게되며이는죄라는올가미에 23) 이슬람에서대죄의개념은김종도의 기독교와이슬람교의죄에대한인식 을참조바람 ( 한국중동학회논총 Vol.31 No.1,pp.159~163) 24) 아랍이나이슬람세계에서는무알콜성분의 비알콜 (Non Alcohol) 맥주를판매하고있다. 25) 최영길, 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 3 권, 2011: 하디스번호 1677.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97 갇히게된다. 하디스몇몇편찬자에의하면다음과같은이야기가전해지고있 다. 취하게하는것은그것이양이적든많든모두하람이니라., 한통의술이 취하게한다면그것의한모금도하람이니라 ( 이흐마드, 아부다우드, 티리미지 ) 또한끓여진어떠한쥬스 26) 라도그것의무게가 2/3가남기전까지는하람이며남게되는 1/3만할랄이다 (Shaikh:51). 이슬람은빵이나식초는할랄인데이는음식을만드는동안자연적으로발효된화학적현상이므로인위적인의도가개입되지않았기때문이라고본다 ( 김종도외 :186) 27). 이븐마자는술에양이많든적든간에취하게하는것은모두술이라고전하고있다. 아랍국가들은주류에대하여엄하게대처하고있는데사우디, 수단등은엄격한법집행을하고있으며, 카타르, 바레인, 모로코, 튀니지아등은외국인이많이거주하거나방문하고있어서외국인에게주류를팔거나마실수있는특별장소를제공하고있다. 2.2. 술의이미지 우리나라가술소비량이세계최고를차지하여조폭이아닌주폭이라는새 로운용어가등장하여이들에대한처벌을강화하고있다 28). 예언자무함마드 는술에대한폐해를알고술을마신다든가아니면판매하는행위를금지시켰 다. 다수의이슬람국가에서는술판매를허용하고있기도하며특히외국인에 게는관대하게이를허용하고있는나라도있다 29). 하디스수집가인티리미지 와이븐마자에의하면무함마드는술과관련하여 10 가지부류의사람에게저 26) 이는취하게하는성분이들어있는쥬스임. 27) 이슬람법학파가운데말리키학파, 샤피학파, 아흐마드학파등은원료자체가발효될때부터술로간주하며하나피파는마셔서취할때부터술로간주하고있다 ( 김종도외 :191 쪽참조 ). 28) 미국도술에대한폐해가심하여 1920 년 1 월 17 일부터 1933 년 12 월 5 일까지금주법을제정하여시행했다 ( 최창모 :187). 29) 이집트는외국인들에게는술판매를허용하고있으며, 자국인에게는허용하지않고있다. 그리고카타르, 바레인, 모로코등에서는다수의이슬람국가에서는자유롭게술을구매할수있다.
19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주를하였다고한다 (Yūsuf,1984:72~73). 알라께서는술을저주하였으며양조업자, 술을제공받는자, 술객, 술을대접하 는자, 술운송자, 술판매자, 술을팔아돈을버는자, 술구매자, 자신을위해술 을구입하는자를저주하셨느니라. ( 티리미지, 이븐마자 ) 당시의추종자들은예언자의말을듣고집에숨겨두었던술을버리기도하였다. 이슬람은상대방이포도나과일을가지고술을담글것이라는것을알면서판매하였다면이도하람이라고하고있다. 이와관련한예언자무함마드는다음과같은이야기를하였다고한다 ( 최영길역,2011:90). 수확기에포도를저장하여이것을술을제조하는유대교인이나기독교인혹은 다른사람에게파는자는그는눈을뜬채불지옥으로뛰어들게될것이니라. ( 톼바리니 ) 그러므로술을선물로주고받는행위는저주받을행위이며기독교에서성찬식에포도주를사용하는것은이슬람의눈에는불결한하람인것이다 30). 무슬림들은종교적인대의명분이무너지는것은신앙의순수성을해치기때문에술과관련된행위나농담도금기시하고있다. 무슬림들이술자리에합석하는것도하람이다. 해몽에서도술은대부분불길함을상징한다. 예를들어술을마시게되면이는그에게악행이일어남을암시한다 (Abd Al-Ghani:139). 또한술을약으로사용한다면어떨까? 이에대한질문을받고예언자는단호하게대답하였다 ( 최영길역,2011:92). 그것은약이아니고일종의병이니라. ( 아흐마드, 아부다우드, 티리미지 ) 30) 무슬림이불교도, 기독교인, 유대교인에게술을선물을주는것은상대방이무슬림이아닐지라도하람이다.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199 알라께서는병도주고치료약도주셨고모든병에는치료약이있나니라. 그러 므로약을복용하되하람인것은그어떤것도약으로사용하지마라. ( 아부다 우드 ) 인명이급박한치료를요할경우이슬람은치료를위한대체약이없으면알코올성분이약복용을최소한필요한양으로엄격히제한하여사용하는것을용인하고있다. 이를보면이슬람은인간의생명이우선시되고있는종교임을알수있다 31). 꾸란은부지불식간에저지른것은죄가아니며용서가되는행위로보고있다. 그러나필요하여또는알지못하여금지된것을먹었을경우에는죄악이아니 거늘진실로그대의주님께서는가장너그러우시고자비로운분이시니 라. (6:145) 이슬람은의도가불순하면그것은아무리결과가좋더라도불의한것으로간주한다. 그러므로제2대칼리프인오마르는예언자께서누구를막론하고술이제공되는자리는앉지마라라고전하고있다. 이슬람은죄와관련된상황은피하라고즉오만한자리는무조건피해야한다고가르치고있다 32). 술은악마의씨앗이라고보기때문이다. 또한나사이가전하는하디스에의하면술은만악의어머니라고규정하고있다. 술과관련된예언자무함마드의술에대한이슬람의이미지는다음과같다 ( 서정길 :225~226).. 술은악마다.. 술을먹지마라. 31) 사실대의명분을중시하는종교에서는목에칼이들어와도예외를인정하지않는경우도있다 ( 예 : 수혈거부, 병역거부, 제사거부등 ). 32) 꾸란 4l장 40절에는 알라께서는성서에서너희에게이미말씀하시었으니너희가알라의말씀을듣고서도그것을불신하며조롱하는자있었느니라. 그들이다른화제로돌릴때까지그들과함께하지말라만일너희가함께한다면그들과다를바없느니라 기록되어있다.
200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술은모든악의씨앗이다.. 악을멀리하라.. 술을먹으면가슴에서신앙의광명이사라진다. 술을마신자에대한처벌은자유인의핫드 (Hadd)) 의반이라고모든하디스 전승자들은전하고있으며꾸란에서는처벌에대한규정은없다 33). 오늘날일 부아랍국가들은호텔이나외국인에게술판매를허용하고있다. 3. 해산물 이슬람은가축에대하여죽은고기는금하고있으나해산물에대해서는상당한포용력을가지고하람범주에서예외로취급하고있다 34). 이슬람은원칙적으로바다에서나는모든것을할랄로간주하고있다. 이슬람은꾸란 5장 96 절을통해해산물에대한포용성을언급하고있다. 바다의사냥과그음식은허락되었나니라 그러나쉬아파에서는모든바다생선을먹는게아니라비늘이나지느러미 가없는물고기와혐오스럽게생긴물고기, 가재와같은갑각류는하람이다 35). 무함마드는좀더상세하게구체성을띠며죽은고기에대하여말하고있다. 그곳의물이깨끗하면죽은것들도모두할랄이니라 (Shiakh:67). 33) 이슬람초기에는음주한자유인에게는 40 대의채찍이가해졌다. 상습범에게는 80 대가가해졌다고한다. 34) 이슬람에서는잡을당시의죽은고기나고래는허용되고있다. 35) 그러나쉬아에서새우는할랄이다. 이는본래비늘이있었으나퇴화되어잘보이지않을뿐이지본래는비늘이있는것으로간주되기때문이다. 또한시아파는새우를생선종류로간주하기때문에할랄이된다.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201 우마르나이븐압바쓰는생선이잡을당시에죽은상태라할지라도할랄이라고주장하여무함마드의주장을뒷받침하고있으며또한그의교우들이죽은고래고기로 3주가량먹고살았다는이야기도전승되고있다 (Yūsuf: 49). 예언자무함마드도 알라께서여러분에게베푼양식을섭취하고남은것이있거든우리에게도주시오 라고말하자교우들이남은고래고기를예언자에게건네자예언자도그것을섭취했다고한다 (Yūsuf, 1978: 49). 하니파이슬람법학파의시조인아부하니파는모든물고기는먹어도되나피라냐처럼다른물고기를잡아먹고사는물고기류와해마와같이전통적인물고기모습을닮지않은물고기는예외라고주장하고있다. 이외에도발톱을가지고타조류를잡아먹는조류는하람이된다. 티리미즈하디스에의하면물속에있는물고기를파는것은가라르 بیع الغرر) 판매 ) 행위 36) 라고지칭하고지식있는사람들은이를싫어한다고하였으며이는하람의범주에속한다고전하고있다. IV. 결론 이슬람문화에서의음식문화에대한금기는인간들이건강을유지하고필요한영양분을섭취하는가장적합한생태학적전략으로볼수있으며 ( 송도영 :243) 그것은신이인간을정도로가도록제시한계율이라고볼수있다. 본연구결과에따르면다음과같은결론을도출하였다. 첫째 : 알코올로발효되기전의식물과인간에게해를끼치는식물을제외하한채소와모든식물은식품의재료로써할랄이된다. 둘째 : 다음은 10가지범주에들지않는고기와이 10가지고기가들어가지않는식품은할랄이다. 1O가지범주에속한동물들은자연사한동물의고기, 동 36) 가라르판매행위는불확실한것을판매하는행위로다소사기성을가지고있다고볼수있다. 예를들면 날아다니는새의판매, 도망친노예의판매, 물속에있는물고기의판매 등이이에속한다. 이는자힐리야시대의판매행위중의하나로간주되고있다.
202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4 권제 4 호 [2014. 02] 물의피, 돼지고기, 알라외에다른것에바쳐진동물의고기, 질식시키거나목졸라죽인동물의고기, 때려서죽인동물의고기, 떨어져서죽은동물의고기, 싸우다가죽은동물의고기, 야수가먹고남은동물의고기, 화살로점을치기위해동물의고기, 제사상이나우상들에게바쳐진동물의고기는모두하람이므로이고기들이들어가지않아야할랄식품이된다. 돼지고기는그자체도하람이지만돼지기름이들어간식품이나돼지기름을사용한식품도하람이다. 이슬람학자들은돼지고기가보유한유해한선충때문이라고주장하기도한다 ( 이희수 :240). 셋째 : 이슬람은해산물에대해서는포용적이다. 바다에서잡힌생선은물론고래와같은동물도하람에서제외된할랄식품이다. 바다에서잡은동물이비록도살되기전에죽었다하더라고그것은할랄로간주한다. 넷째 : 취하게만드는것은모두하람이며할랄고기라할지라도술이연하제로사용되어요리된고기라면그것은하람이다. 술은대죄의영역에속한다. 다섯째, 이슬람은불가피할경우에예외를두어하람의범주에속한것도대체수단으로허용한다는점이다. 본논문은꾸란을중심으로이슬람의음식법을할랄과하람의입장에서다루었다. 앞으로좀더이에관한구체적인연구를위하여무함마드의언행록에언급된하람, 추리해석 (Qiyās) 에의한하람, 이슬람법학자들의합의 (Ijmā') 에의한하람등에과한조사연구가이루어져야한다. 이는장기적으로전세계할랄식품시장에진출하려는한국식품생산업체와수출업자들에게더많은자료를제공할것으로보며할랄및하람과관련된법학파들의견해연구도후속과제라고본다. [ 주제어 : 할랄, 하람, 술, 동물, 해산물 ]
김종도 최영길 신앙과음식 : 이슬람음식법에관한연구 203 참고문헌 공이철, 국제시장에서의할랄 (Halal) 산업의가치와한국기업의할랄시장진출을한탐색적연구 : 말레이시아를중심으로, 부산대학교국제전문대학원, 국제학석사학위논문.2012. 공일주, 아랍문화의이해, 대한교과서, 1996. 김능우, 아랍주시 ( 酒詩 ) 의발전과정에관한고찰, 아랍어와아랍문학 제 5 권 -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pp.153-175. 2001. 김종도, 파병지역문화알기 아랍인의금기 3, 국방일보 2008 년 2 월 26 일., 기독교와이슬람의죄에대한인식,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1 권 -1 호, 한국중동학회, pp.151-166,2010. 농림수산식품부. Halal Seminar, 2012.11.1. 세미나자료집,2012. 대한성서공회, ( 재 ) 대한성서공회, 2001. 송도영, 한국내이슬람 ( 할라 ) 음식의소비방식과공급체계에대한문화적해석,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2 권 -1 호, 한국중동학회, pp.217-249.2011. 엄익란, 할랄, 신이허락한음식만먹는다, 한울, 2011. 이원삼, 이슬람법사상, 아카넷, 2001. 이희수, 이슬람, 청아출판사,2011. 장건 & 조성기, 글로벌할랄닭고기시장현황과수출가능성탐색, 중동문제연구 제 2 권 -4 호, 명지대학교중동문제연구소,pp.55-81, 2013. 최영길, 예언자언행록 40 선, 신생사, 1982., 이슬람에서허용된음식과금기된음식, 인문과학연구논총 Vol.16, 명지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pp.299-317. 1998., 이슬람문화, 알림, 2010., 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제 1 권 -3 권, 알림, 2010., 꾸란주해, 세창, 2010., 이슬람의허용과금기, 세창, 2011., 성꾸란, 파하드국왕쿠란출판청, 이슬람역 1417. 최창모, 최영철, 이원삼, 김종도 (2010), 유대교와이슬람 : 금기에서법으로, 한울, 2008. 프레드릭 J 시몬스 ( 김병화역 ), 이고기는먹지마라, 돌베개, 2004. 한국무슬림연합회. 할랄인정사업계획 ( 안 ), KMF, 2010. Abū Bakr Al-Jazāiri, Minihj Al-Muslim, Medina: Dār Al-Fikr,1976. http://karmicjourney.us/goddessworship14.html(2013 년 12 월 14 일검색 ) http://media.daum.net/press/newsview?newsid=20130318155912285(2013 년 12 월 1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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