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년 5 월 15 일 I Equity Research 게임빌 (063080) 안타깝지만기다려야할시점 실적은예상을큰폭으로하회게임빌이부진한 1분기실적을기록했다. 1분기기존게임의업데이트부재에따른매출감소와신규게임의출시도없었기때문이다. 매출은전분기대비 25.7% 감소한 286억원을기록했고, 영업손익은적자를지속했다. 매출감소에도불구하고 R&D 확대에따른모바일게임개발인력확충으로인건비는지속적으로상승하고있다. 2016년매출액대비 16.5% 수준이었던인건비비중은 2017년 20.6% 까지확대될전망이다. " 워오브크라운 " 의선방긍정적이나모자라다 4월출시한 " 워오브크라운 " 의글로벌흥행으로 2분기매출은 1분기대비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 대대적인흥행이라보기는어렵다는점에서늘어난비용을커버하기는쉽지않을것으로판단된다. 2분기보다는하반기라인업에대한기대가크다. 해외에서호평을받았던 MMORPG " 로열블러드 " 가출시될예정이며, 온라인게임기반의 " 아키에이지비긴즈 " 도기대할만한게임이다. 이외에도 " 엘룬 " 등굵직한게임들이출시되는만큼이게임들의흥행성과가 2017년실적개선여부를결정할전망이다. 단기모멘텀은약화, 투자의견 Neutral로하향조정 5월 12일기준게임빌의시가총액은 3,877억원이고, 지분율을고려한컴투스지분가치는 3,760억원내외이다. 영업가치에대한기대가주가에전혀반영되고있지못하다는뜻이다. 1분기실적만고려했을때주가에프리미엄을부여하기는어려운상황이다. 다만 2분기이후실적개선에대한기대치가얼마나현실화되느냐에따라영업가치부여여부가결정될것이다. 1분기실적을반영해이익추정치를하향조정했으며공격적인실적턴어라운드가단기에가시화되기어렵다는점에서투자의견을 Neutral 로하향조정하고적정주가도 60,000원으로하향조정한다. Key Data Earnings Review Neutral( 하향 ) I TP(12M): 60,000 원 ( 하향 ) I CP(5 월 12 일 ): 58,800 원 Consensus Data KOSDAQ 지수 (pt) 643.73 2017 2018 52 주최고 / 최저 ( 원 ) 98,700/43,250 매출액 ( 십억원 ) 190.7 231.7 시가총액 ( 십억원 ) 387.8 영업이익 ( 십억원 ) 9.7 20.1 시가총액비중 (%) 0.18 순이익 ( 십억원 ) 36.2 43.9 발행주식수 ( 천주 ) 6,595.2 EPS( 원 ) 5,252 6,693 60 일평균거래량 ( 천주 ) 149.4 BPS( 원 ) 41,894 48,750 60 일평균거래대금 ( 십억원 ) 9.5 17 년배당금 ( 예상, 원 ) 0 Stock Price 17 년배당수익률 ( 예상,%) 0.00 외국인지분율 (%) 6.78 주요주주지분율 (%) 송병준외 4 인 33.56 0.00 주가상승률 1M 6M 12M 절대 (11.2) 9.1 (38.8) 상대 (14.3) 5.4 (32.9) Financial Data 투자지표단위 2015 2016 2017F 2018F 2019F 매출액십억원 152.3 161.5 164.7 233.8 272.4 영업이익십억원 3.2 4.3 (0.3) 8.5 12.5 세전이익십억원 29.0 36.3 34.1 42.9 49.5 순이익십억원 20.1 29.5 25.5 32.2 37.1 EPS 원 3,076 4,516 3,878 4,875 5,622 증감률 % (13.6) 46.8 (14.1) 25.7 15.3 PER 배 25.19 10.78 15.16 12.06 10.46 PBR 배 2.37 1.34 1.47 1.31 1.17 EV/EBITDA 배 69.44 39.00 41.39 10.44 5.33 ROE % 9.88 13.20 10.35 11.67 11.96 BPS 원 32,728 36,468 39,938 44,813 50,436 DPS 원 0 0 0 0 0 Analyst 황승택 02-3771-7519 sthwang@hanafn.com RA 금가람 02-3771-8547 kumgaram@hanafn.com ( 천원 ) 109 99 89 79 69 59 49 게임빌 ( 좌 ) 상대지수 ( 우 ) 110 100 90 80 70 60 50 39 40 16.5 16.8 16.11 17.2 17.5
기존게임의업데이트, 신규게임부재로예상치를큰폭하회 표 1. 게임빌의 1 분기잠정실적 ( 단위 : 백만원 ) 1Q16 4Q16 1Q17P QoQ(%) YoY(%) 추정치 차이 (%) 총매출액 40,816 38,438 28,568 (25.7) (30.0) 40,687 (29.8) 영업비용 36,126 41,105 31,613 (23.1) (12.5) 40,464 (21.9) 인건비 5,994 7,896 8,199 3.8 36.8 7,599 7.9 로열티 8,455 9,879 6,168 (37.6) (27.1) 10,282 (40.0) 지급수수료 14,979 14,311 10,133 (29.2) (32.4) 14,852 (31.8) 마케팅비 1,939 4,378 1,866 (57.4) (3.7) 3,255 (42.7) 기타 4,759 4,641 5,247 13.1 10.2 4,476 17.2 영업이익 4,690 (2,667) (3,045) 적자지속 적자전환 223 NA 이익률 (%) 11.5 (6.9) NA 0.5 계속사업이익 14,045 4,065 4,759 17.1 (66.1) 6,634 (28.3) 이익률 (%) 34.4 10.6 16.7 16.3 순이익 11,653 2,808 3,248 15.7 (72.1) 5,347 (39.2) 이익률 (%) 28.5 7.3 11.4 13.1 자료 : 게임빌, 하나금융투자 표 2. 게임빌의실적현황및전망 ( 단위 : 백만원 ) 2016 2017F 2018F 1Q16 2Q16 3Q16 4Q16 1Q17P 2Q17F 3Q17F 4Q17F 총매출액 161,483 164,747 233,814 40,816 43,221 39,008 38,438 28,568 38,468 45,323 52,387 성장률 (%) 6.0 2.0 41.9 (0.4) 5.9 (9.7) (1.5) (25.7) 34.7 17.8 15.6 영업비용 157,204 165,085 225,311 36,126 40,983 38,990 41,105 31,613 39,069 44,319 50,084 인건비 26,640 33,874 38,791 5,994 6,168 6,582 7,896 8,199 8,404 8,571 8,700 로열티 38,249 39,404 59,227 8,455 10,225 9,690 9,879 6,168 9,327 11,060 12,849 지급수수료 60,762 58,436 81,606 14,979 16,432 15,040 14,311 10,133 13,644 16,076 18,582 마케팅비 12,684 12,761 18,365 1,939 3,503 2,864 4,378 1,866 3,077 3,626 4,191 기타 18,869 20,611 27,321 4,759 4,655 4,814 4,641 5,247 4,616 4,986 5,763 영업이익 4,279 (339) 8,502 4,690 2,239 17 (2,667) (3,045) (602) 1,005 2,303 성장률 (%) 32.1 (107.9) (2,610.2) 58.7 (52.3) (99.2) 적자전환 적자지속 적자지속 흑자전환 129.3 이익률 (%) 2.6 (0.2) 3.6 11.5 5.2 0.0 (6.9) (10.7) (1.6) 2.2 4.4 계속사업이익 36,252 34,097 42,919 14,045 11,164 6,978 4,065 4,759 7,726 10,007 11,606 이익률 (%) 22.4 20.7 18.4 34.4 25.8 17.9 10.6 16.7 20.1 22.1 22.2 순이익 29,273 24,664 31,045 11,653 9,188 5,624 2,808 3,248 5,799 7,329 8,287 이익률 (%) 18.1 15.0 13.3 28.5 21.3 14.4 7.3 11.4 15.1 16.2 15.8 자료 : 게임빌, 하나금융투자 2
게임빌 1Q17 실적발표컨퍼런스콜요약 1. 실적요약 1분기신규게임출시부재, 1분기가기존주요핵심게임업데이트부재, 신규버전교체직전기에해당, 시기적영향에기인 2분기주요게임업데이트, 기대신작출시시작되었기때문에매출성장기대영업손실 30억원, 당기순이익 32억원 1) 지역별매출구성전체매출중국내 44%, 해외 56% 비중기록. 해외매출비중소폭증가해외매출중한국을제외한아태지역매출과북미 / 유럽지역매출비중역시전분기와거의동일한비중유지 2) 장르별매출구성포트폴리오전략에맞춰대표공략장르인 RPG 장르가 74% 로전체매출중높은비중유지주요게임의운영일정상이유로 RPG 및스포츠장르매출이전체비중에서소폭감소 3) 비용구조 QoQ 23% 감소지급수수료및로열티는매출에연동해감소마케팅비는게임출시및운영에따라 QoQ 대비적은규모지출인건비우수인력확충등꾸준한 R&D 투자에따라 QoQ 증가 2. 향후추진계획 - 2017년 RPG시장공략전략 : 2016년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약 49% 차지, 지난해약 59% 매출성장을보임. 올해 RPG 열풍식지않을것이며고성장세이어갈것으로전망. 게임빌은모바일RPG 시장의두개의축인전략RPG, MMORPG 에집중. 차세대전략 RPG와글로벌타깃의 MMORPG 를선보이는의미있는해가될것 - 전략 RPG 워오브크라운 성과 : 지난달출시한차세대전략 RPG 중첫게임. 매출탑게임에등극, 게임빌의장기흥행안착이기대되는전략RPG. 출시이후성과는글로벌전지역에서고른매출시현. 국내시장뿐아니라글로벌전지역에서큰관심을받고있으며높은재방문율과구매율기록. 지속적인업데이트, 글로벌유입유저마케팅, 하이브글로벌유저풀대상크로스프로모션, 점진적인과금유도등서머너즈와같은유사한방식으로워오브크라운을장기적인작품으로정착시키고자함 - 로열블러드 : 100명규모에이르는최대게임빌개발인력으로 2년이상개발. 2017년하반기글로벌MMORPG 시장선점할야심작. 한국 / 중국지역에서의모바일 MMORPG 매출은매출순위 100위내약 42% 수준으로큰규모를차지. 반면, 북미, 유럽등서구권과일본의모바일MMORPG 매출비중은현저히낮은상황. 게임빌은거대한잠재시장을또다른기회로판단, 게임빌의글로벌향 MMORPG 로열블러드는 3
글로벌시장선점에초점을맞춰, 글로벌게임성을살리는것에중점을두고개발. 서구권에서인기를끌었던플레이방식인 이벤트드리븐 을한국MMORPG에처음으로시도, 그래픽도글로벌에서통하는컨셉으로진행, 글로벌원빌드를통해한국, 중국뿐아니라북미, 유럽, 일본등글로벌시장선점기회공략. 하반기내글로벌시장에출시될계획 - 아키에이지비긴스 : 글로벌PC MMORPG 아키에이지의공식후속작. 모바일최초플립형전투와무한경쟁컨텐츠로재탄생. 글로벌 5만명이참여한 CBT에서북미 / 유럽에서큰호응, PC MMO 아키에이지생활형컨텐츠를모바일에최적화. 언리얼4 엔진사용해실감나는그래픽 - 엘룬 : 자체개발신작, 글로벌시장겨냥하는그래픽. 수집형턴제전략 RPG. 정해진순서에따라 PVE를진행하는유사게임과달리유저가자기마음대로챕터를골라사용하는오픈월드형PVE모드를채택한것이특징. 또한, 리플레이를통해다양한전략개발이가능하도록설계, 난입시스템이있는실시간 PVP를차별화. 하반기글로벌에선보일예정 - 스포츠라인업 : 4월 MLB퍼펙트이닝라이브에이어신규장르의스포츠게임선보일계획. 차년도자체히트스포츠 IP를기반으로누적다운로드 2.7천만글로벌스테디셀러 피싱마스터2, 누적다운로드 6.6천만 게임빌프로야구 가 3D그래픽으로재탄생. 다양한스포츠장르에서도글로벌탑퍼블리셔위상제고할것 - 2017년, 2018년당사가준비한고퀄리티기대작, 다양한스포츠신작출시될예정. 워오브크라운을필두로유명 PC IP 기반아이키에이지비긴스, 엘룬, 전략시뮬레이션 에이스 출시예정. 올하반기내 MMORPG 로열블러드 출시. 2018년초글로벌 MMORPG 프로젝트1 출시. 이외크리티카개발사차기작인전략액션 RPG 프로젝트GOTY, 자이언트, 자체유명 IP를활용한라인업준비중 4
3. Q&A 1. 1분기기존게임매출부진, 업데이트이후회복세현황 A: 대표작인 별이되어라 시즌5 4월업데이트. 업데이트직전매출소강상태. MLB퍼펙트이닝 의경우, 새롭게계약연장하면서 4월중순신규버전으로교체. 3월이전버전에서유료판매를홀드해놓는상태로매출발생부재. 크리티카 의경우, 3월말새로운캐릭터추가하는등의대형업데이트존재. 4월감소폭만큼의회복및워오브크라운매출성장확인 2. 워오브크라운매출상승여력여부 A: 전세계고른매출지속. 게임빌의탑게임중하나로자리매김할것으로기대. 고객의재방문율, 구매율등의지표가우수. 추가적인업데이트, 컨텐츠로장기적으로글로벌흥행작과유사한방식으로운영계획 글로벌시장내고르게안착. 국가별분포도 SRPG가강했던북미, 유럽, 일본지역에서흥행. 한국, 대만에서도고르게매출분포재방문율, 구매율지표호조. 글로벌패턴동일하게점진적으로우상향하는그래프그려내겠다는의지현재는그런전략과부합하게수치가나오고있음 3. 로열블러드 구체적인출시시기. 기존 MMORPG 게임과의차별점 A: 올해내출시예정. 동서양모두를아우르는글로벌타깃이가장큰차이. 북미, 유럽, 일본모바일 MMORPG 시장이아직개화되지않음. 한국 / 중국 MMORPG 의경우퀘스트를클릭해서계속하는방식임. 반면, 연속적인이벤트를따라유저들이협력해서클리어해나가는 이벤트드리븐 식이서구권에서성공, 동사는후자의방식으로진행. 솔로잉플레이, 파티플레이간태세전환시스템도입으로차별화. 동양권 MMORPG 그래픽은캐릭터특징이성형한캐릭터같다면, 글로벌은차별화된세계관을반영해캐릭터특징이분명한편. 글로벌에서성공할수있도록그래픽에도차별화 4. 올해 2 분기및 2017 년마케팅비전망 A: 2 분기신작출시에따른마케팅비증가전망. 작년연간매출대비마케팅비비 중약 8% 비중. 2017 년도전체매출액대비 8% 비중예상 5. 대형사의 IP 기반의 MMORPG 게임대비경쟁전략 A: MMORPG 게임 2년반가까이개발기간및 100여명의인력투입. 한국이나중국은시장을선점한경쟁게임이있긴하지만, 하반기경쟁구도로봤을때차별화전략을통해시장진입기회존재할것으로생각. 글로벌 MMORPG 시장은블루오션이라고생각 5
추정재무제표 손익계산서 ( 단위 : 십억원 ) 대차대조표 ( 단위 : 십억원 ) 2015 2016 2017F 2018F 2019F 2015 2016 2017F 2018F 2019F 매출액 152.3 161.5 164.7 233.8 272.4 유동자산 107.6 59.5 312.7 342.4 390.4 매출원가 61.5 62.8 0.0 0.0 0.0 금융자산 84.2 36.0 281.0 299.0 340.3 매출총이익 90.8 98.7 164.7 233.8 272.4 현금성자산 81.9 31.5 281.0 299.0 340.3 판관비 87.6 94.4 165.1 225.3 259.9 매출채권등 13.4 12.3 16.8 23.8 27.8 영업이익 3.2 4.3 (0.3) 8.5 12.5 재고자산 0.0 0.0 0.0 0.0 0.0 금융손익 (0.1) (0.9) 0.0 34.4 37.0 기타유동자산 10.0 11.2 14.9 19.6 22.3 종속 / 관계기업손익 29.8 39.2 0.0 0.0 0.0 비유동자산 224.3 266.0 50.0 48.9 47.8 기타영업외손익 (4.0) (6.3) 34.4 0.0 0.0 투자자산 183.0 216.9 5.1 7.2 8.4 세전이익 29.0 36.3 34.1 42.9 49.5 금융자산 3.9 3.7 5.1 7.2 8.4 법인세 8.9 7.0 9.4 11.9 13.7 유형자산 23.6 25.6 23.2 21.3 19.8 계속사업이익 20.0 29.3 24.7 31.0 35.8 무형자산 11.0 8.9 7.0 5.8 5.0 중단사업이익 0.0 0.0 0.0 0.0 0.0 기타비유동자산 6.7 14.6 14.7 14.6 14.6 당기순이익 20.0 29.3 24.7 31.0 35.8 자산총계 331.9 325.5 362.6 391.3 438.1 비지배주주지분유동부채 (0.0) (0.2) (0.9) (1.1) (1.3) 순이익 65.6 43.5 50.8 40.2 46.6 지배주주순이익 20.1 29.5 25.5 32.2 37.1 금융부채 52.2 23.2 23.2 1.2 1.2 지배주주지분포괄이익 18.6 24.3 23.5 29.5 34.1 매입채무등 13.3 14.4 19.6 27.9 32.5 NOPAT 2.2 3.5 (0.2) 6.2 9.0 기타유동부채 0.1 5.9 8.0 11.1 12.9 EBITDA 7.5 8.7 3.9 11.7 14.8 비유동부채 54.0 47.3 52.6 60.8 65.3 성장성 (%) 금융부채 45.0 33.0 33.0 33.0 33.0 매출액증가율 5.0 6.0 2.0 42.0 16.5 기타비유동부채 9.0 14.3 19.6 27.8 32.3 NOPAT증가율 (75.0) 59.1 적전 흑전 45.2 부채총계 119.5 90.9 103.3 101.0 112.0 EBITDA 증가율 (50.7) 16.0 (55.2) 200.0 26.5 지배주주지분 212.5 234.0 259.5 291.7 328.7 영업이익증가율 (71.9) 34.4 적전 흑전 47.1 자본금 3.3 3.3 3.3 3.3 3.3 ( 지배주주 ) 순익증가율 (13.4) 46.8 (13.6) 26.3 15.2 자본잉여금 76.0 76.1 76.1 76.1 76.1 EPS증가율 (13.6) 46.8 (14.1) 25.7 15.3 자본조정 (1.6) (4.5) (4.5) (4.5) (4.5) 수익성 (%) 기타포괄이익누계액 3.0 (2.2) (2.2) (2.2) (2.2) 매출총이익률 59.6 61.1 100.0 100.0 100.0 이익잉여금 131.8 161.2 186.8 218.9 256.0 EBITDA 이익률 4.9 5.4 2.4 5.0 5.4 비지배주주지분 (0.1) 0.7 (0.2) (1.3) (2.5) 영업이익률 2.1 2.7 (0.2) 3.6 4.6 자본총계 212.4 234.7 259.3 290.4 326.2 계속사업이익률 13.1 18.1 15.0 13.3 13.1 순금융부채 12.9 20.2 (224.8) (264.8) (306.1) 투자지표현금흐름표 ( 단위 : 십억원 ) 2015 2016 2017F 2018F 2019F 2015 2016 2017F 2018F 2019F 주당지표 ( 원 ) 영업활동현금흐름 (4.0) 4.0 33.2 42.1 42.6 EPS 3,076 4,516 3,878 4,875 5,622 당기순이익 20.0 29.3 24.7 31.0 35.8 BPS 32,728 36,468 39,938 44,813 50,436 조정 (17.0) (24.6) 4.2 3.2 2.4 CFPS 1,121 1,314 5,826 6,988 7,864 감가상각비 4.2 4.4 4.3 3.2 2.4 EBITDAPS 1,144 1,331 597 1,769 2,249 외환거래손익 (1.0) (0.4) 0.0 0.0 0.0 SPS 23,350 24,758 25,015 35,452 41,301 지분법손익 (28.8) (39.2) 0.0 0.0 0.0 DPS 0 0 0 0 0 기타 8.6 10.6 (0.1) 0.0 0.0 주가지표 ( 배 )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7.0) (0.7) 4.3 7.9 4.4 PER 25.2 10.8 15.2 12.1 10.5 투자활동현금흐름 (43.4) (10.6) 216.3 (2.1) (1.2) PBR 2.4 1.3 1.5 1.3 1.2 투자자산감소 ( 증가 ) (71.3) (30.7) 211.8 (2.1) (1.2) PCFR 69.1 37.1 10.1 8.4 7.5 유형자산감소 ( 증가 ) (3.4) (4.0) 0.0 0.0 0.0 EV/EBITDA 69.4 39.0 41.4 10.4 5.3 기타 31.3 24.1 4.5 0.0 0.0 PSR 3.3 2.0 2.4 1.7 1.4 재무활동현금흐름 87.5 (44.0) 0.0 (22.0) 0.0 재무비율 (%) 금융부채증가 ( 감소 ) 87.5 (41.0) 0.0 (22.0) 0.0 ROE 9.9 13.2 10.4 11.7 12.0 자본증가 ( 감소 ) 0.0 0.1 0.0 0.0 0.0 ROA 7.2 9.0 7.4 8.5 8.9 기타재무활동 0.0 (3.1) 0.0 0.0 0.0 ROIC 5.1 7.9 (0.6) 17.2 27.2 배당지급 0.0 0.0 0.0 0.0 0.0 부채비율 56.3 38.7 39.8 34.8 34.3 현금의증감 41.2 (50.3) 249.5 17.9 41.4 순부채비율 6.1 8.6 (86.7) (91.2) (93.9) Unlevered CFO 7.3 8.6 38.4 46.1 51.9 이자보상배율 ( 배 ) 5.6 3.3 0.0 0.0 0.0 Free Cash Flow (7.4) (0.1) 33.2 42.1 42.6 자료 : 하나금융투자 6
투자의견변동내역및목표주가추이 게임빌 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 ( 원 ) 250,000 200,000 150,000 게임빌 목표주가 17.5.15 Neutral 60,000 17.2.9 BUY 65,000 16.11.9 BUY 94,000 16.5.12 Neutral 140,000 15.8.13 Reduce N/A 15.5.26 BUY 180,000 100,000 50,000 0 15.5 15.7 15.9 15.11 16.1 16.3 16.5 16.7 16.9 16.11 17.1 17.3 투자등급관련사항및투자의견비율공시 투자의견의유효기간은추천일이후 12 개월을기준으로적용 기업의분류 BUY( 매수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5%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5%~15% 등락 Reduce( 매도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5% 이상하락가능 산업의분류 Overweight( 비중확대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5%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5%~15% 등락 Underweight( 비중축소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5%~15% 등락 투자등급 BUY( 매수 ) Neutral( 중립 ) Reduce( 매도 ) 합계 금융투자상품의비율 88.3% 11.0% 0.7% 100.0% * 기준일 : 2017 년 5 월 13 일 Compliance Notice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황승택 ) 는자료의작성과관련하여외부의압력이나부당한간섭을받지않았으며, 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여신의성실하게작성하였습니다 본자료는기관투자가등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 2017 년 5 월 15 일현재해당회사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황승택 ) 는 2017 년 5 월 15 일현재해당회사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어떠한경우에도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 또한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얻어진것이나,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