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07. 21. 미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USA 2017 년 20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2017 미국박스오피스현황 : 프랜차이즈피로증 2017 년여름시즌미국영화시장의흥행성적을 살펴보고시사점을찾아보고자함 영화 2017. 10. 27.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 2017 년 20 호 - 1 -
미국박스오피스현황 : 프랜차이즈피로증 작성취지 2017 년여름시즌미국영화시장의흥행성적을살펴보고, 시사점을찾아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영화시장흥행현황 (2017년 1월 ~ 8월 ) 2017년여름박스오피스흥행성적정리 정리와시사점 - 오히려저예산으로제작된공포영화 < 겟아웃 (Get Out)>, < 애나벨 : 크리에이션 (Annabelle: Creation)> 등과여름시즌을비켜개봉한전쟁영화 < 덩케르크 (Dunkirk)>, 하이스트영화 < 베이비드라이버 (Baby Driver)>, 아마존제작독립영화 < 더빅씩 (The Big Sick)> 등이흥행해주목받았음 - 매년여름, 미국뿐만아니라중국에서티켓판매량으로프랜차이즈의저력과수요를증명했던 < 트랜스포머 > 시리즈의신작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Transformers: The Last Knight)> 와 < 캐리비안의해적 : 죽은자는말이없다 (Pirates of Caribbean: Dead Man Tel No Tale)> 등전형적인여름블록버스터는기대와달리관객으로부터외면당함 - 새로운프랜차이즈를계획하며개봉한 < 미이라 (The Mummy)>, < 발레리안 : 천개행성의도시 (Valerian and the City of a Thousand Planets)>, < 킹아서 : 검의전설 (King Arthur: Legend of the Sword)> 등도흥행성적이기대에미치지못함 - 이러한영화의흥행실패는북미에서만일어난현상이아니라는점에서할리우드와관련업계는 2017년여름을일종의 분수령 으로지목하고있음 1. 들어가기 - 통상북미박스오피스여름시즌은 5월메모리얼데이연휴부터 9월첫주노동절연휴까지로분류되며, 할리우드에서한해동안가장많은수익을벌어들이는기간임 - 이기간에는방학과휴가등을보내며오락거리를찾는관객들을위해이른바블록버스터라불리는대형영화들이대거개봉해왔음 - 올해에도이런경향에서크게벗어나지않게블록버스터영화들이여름시즌을겨냥해개봉됐지만, 이들중흥행에성공한대형블록버스터 / 프랜차이즈 / 속편으로는 < 원더우먼 (Wonder Woman)>, < 스파이더맨 : 홈커밍 (Spider Man: Homecoming)>, < 가디언즈오브더갤럭시 Vol.2(Guardians of the Galaxy Vol.2)> 3편에불과해아쉬움을남김 2. 미국영화시장흥행현황 (2017 년 1월 ~ 8월 ) - 2017년 8월 21일기준박스오피스모조닷컴 (boxofficemojo.com) 이집계한결과에따르면, 총 429편의영화가개봉됐으며전체박스오피스흥행수입은약 64억 2,406만달러, 편당평균수입은약 1,497만달러로나타남 - 최고흥행작은 1위를기록한 <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로, 누적흥행수입이 5억 401만달러로집계됨 - < 미녀와야수 > 는월트디즈니스튜디오에서클래식애니메이션을실사화해제작된영화로, 미국및전세계에서개봉했음 - 6월 2일개봉한워너브라더스의 < 원더우먼 > 역시개봉첫주부터높은흥행수익을기록. 총 4억 4백만달러를벌어들이며 2위로기록 - 그뒤로 < 가디언즈오브갤럭시 Vol.2> 가 3억 8,919 만달러 (5월 5일개봉 ) 를기록하며 3위로, < 스파이더맨 : 홈커밍 > 이 3억 1,405 만달러 (7월 7일개봉 ) 로 4위, < 슈퍼배드 3(Despicable Me 3)> 가 2억 5,174 만달러 (6월 30일개봉 ) 를벌어들이며 5위를차지 - 4 -
[ 표 1] 미국박스오피스흥행순위 (2017 년 1 월 ~ 8 월 21 일 ) [ 출처 : 박스오피스모조닷컴 ] [ 그림 1] 미녀와야수 [ 출처 : IMDb] - 6위에는 < 로건 (Logan)> 이 2억 2,627 만달러 (3월 3일개봉 ), 7위는 < 분노의질주 8: 더익스트림 (The Fate of the Furious)> 가 2억 2,576만달러 (4월 14일개봉 ), 8위는 < 레고배트맨무비 (The LEGO Batman Movie)> 가 1억 7,575만달러 (2월 10일개봉 ) - 이어 9위에는 < 겟아웃 > 이 1억 7,548 만달러 (2월 24일개봉 ), 10위는애니메이션 < 보스베이비 (The Boss Baby)> 가 1억 7,490만달러의흥행수입을기록 - 10위권내프랜차이즈영화가총 7편이진입하며, 프랜차이즈와속편에대한인기가여전함을입증 - 하지만흥행작으로기대했던 < 캐리비안의해적 : 죽은자는말이없다 >(11위 ), < 혹성탈출 : 종의전쟁 (War for the Planet of the Apes)>(15 위 ),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17위 ), < 에일리언 : 커버넌트 (Alien: Covenent)>(24 위 ) 등대형블록버스터들의흥행결과는저조 - 이에 10위권내 7편의프랜차이즈영화가진입한것은프랜차이즈와속편의제작분량이수적으로많기때문일수있다는의견이있어다른각도에서의분석이필요 - 이른바 프랜차이즈피로증 (Franchise Fatigue)' 으로대변되는프랜차이즈및속편에대한관객의흥미저하는기존프랜차이즈영화들의흥행실패에더해, 새로운프랜차이즈를시도하며만들어진영화들의흥행실패에도영향을미침 - 이를테면 < 미이라 >, < 파워레인져스 : 더비기닝 >, < 다크타워 (The Dark Tower)>, < 발레리안 : 천개행성의도시 > < 킹아더 : 검의전설 > 등이있으며, 이들모두전체순위 20위권밖으로랭크됨 - 한편, 2017년박스오피스는 1/4분기기준전년도대비 11.8% 증가한 2억 5,033만달러의흥행수입을기록하며순조롭게출발했고, 2/4분기들어서는전년대비 0.1% 하락하여 2억 7,980만달러의수익을거둠 - 2017년박스오피스계절별분석을살펴보면, 특히여름시즌의흥행실패가더욱두드러짐 - 2017년겨울시즌은 1월 1일을시작으로 3월첫주목요일까지로분류되고, 2017년겨울시즌총수입은 11억 3,562만달러로, 전년도동기간대비 0.8% 하락했음 - 3월첫주금요일부터메모리얼데이연휴직전까지를이르는봄시즌은전년도같은기간과비교해 4.6% 소폭반등해 18억 7,707만달러의수입을기록했음 - 반면, 9월첫째주마감되는여름시즌은 8월말기준전년도동기간과비교 - 5 - - 6 -
해무려 23.4% 하락한 34 억 1,137 만달러로집계됨. 마감 2 주를남겨두고, 다른기대작의개봉이예정되지않아큰변동없이마무리될전망 3. 2017 년여름박스오피스흥행성적정리 1) 2017년여름박스오피스분석 - 2017년여름시즌의개봉작수는 122편으로, 예년과크게다르지않지만, 여름박스오피스총수입은전년대비 23.4% 하락한 34억 1,137 만달러로나타남 - 편당평균수입은 1,632만달러로크게하락 - 이러한결과는어느영화한편이크게흥행하지못해나타난것이아니라, 전반적으로이기간개봉한영화들이모두저조한흥행수입을거둠으로써생긴결과로평가됨 [ 표 3] 2017 년여름박스오피스상위 10 위권 [ 출처 : 박스오피스모조닷컴 ] - 2017년여름박스오피스순위에는 < 덩케르크 >, < 걸즈트립 (Girls Trip)> 을제외한 8편모두프랜차이즈영화로나타남 - 2011 년이후로가장낮은결과를보인만큼지난 10년동안지속된 프랜차이즈영화제작 에대한스튜디오의입장과개봉전략이재고되어야한다는평가를받음 2) 스튜디오별흥행작과실패작 다음은 < 버라이어티 > 가정리한 2017 년여름스튜디오별흥행성공작과흥행실패작임 [ 표 2] 연도별여름시즌박스오피스수입비교 (2011 년 ~ 2017 년 ) [ 출처 : 박스오피스모조닷컴 ] - [ 표2] 를살펴보면, 매년여름평균수입은대체적으로 40억달러이상의수익을거둠 - 또한해당기간 1위를차지한영화들은 2015년 < 쥬라기월드 (Jurassic World)> 를제외하면대부분전체수입에서 8-10% 비중을차지 - 반면예년과달리 2017년의경우 40억달러를넘지못했으며, 1위를차지한 < 원더우먼 > 의수익역시 4억 400만달러로예년과가장낮은수치로집계됨 유니버설스튜디오 - 유니버설스튜디오는올여름 < 미이라 >, < 슈퍼배드 3>, < 걸즈트립 > 을개봉 - 이가운데흥행영화로는 < 걸즈트립 > 이유일 - 고전몬스터영화를리메이크하는 < 다크유니버스 (Dark Universe)> 프로젝트의일환으로제작된 < 미이라 > 는 3억 4,500만달러의제작비가투입 - 오리지널분위기를새롭게바꾸고, 배우톰크루즈까지섭외했지만흥행수입은기대에부흥하지못함 - < 슈퍼배드 3> 의경우미국내흥행수익은예상보다적었지만, 오히려해외시장에서선전함 - 7 - - 8 -
높은 < 카 3> 의흥행부진등을두고 프랜차이즈영화들이유통기한에다다 랐다 고평가 소니픽쳐스스튜디오 - 소니픽쳐스스튜디오는 < 스파이더맨 : 홈커밍 > 과 < 러프나이트 (Rough Night)>, < 다크타워 >, < 이모지무비 >, < 베이비드라이버 > 를개봉 - 이가운데 < 스파이더맨 : 홈커밍 > 과 < 베이비드라이버 > 가흥행에성공하였음 [ 그림 2] 미이라 [ 출처 : IMDb] 워너브라더스 - 워너브라더스는올여름가장많은영화를개봉했고, 그가운데흥행작이많았음 - < 덩케르크 >, < 원더우먼 >, < 킹아더 : 검의전설 >, < 더하우스 (The House)>, < 애너벨 : 크리에이션 >, < 에브리씽, 에브리씽 (Everything, Everything)> 을개봉 - 이가운데 < 킹아더 : 검의전설 > 을제외한나머지개봉작들이예상을웃도는흥행수입을거두었으며, < 원더우먼 > 은여름박스오피스 1위자리를차지 - 이러한결과는앞으로제작되는 DC유니버스의프랜차이즈영화들에대한기대를한층높이는기회로작용하였음 디즈니 - 디즈니가올여름개봉한영화는모두프랜차이즈로, 오리지널아이디어가기반이된작품은찾아볼수없었음 - 디즈니의여름개봉작으로는 < 가디언즈오브더갤럭시 Vol.2>, < 캐리비안의해적 : 죽은자는말이없다 >, < 카3> 임 - < 버라이어티 > 는프랜차이즈영화들의성적부진, 특히전편들에대한충성도가 20세기폭스 - 20세기폭스는할리우드의메이저스튜디오 6기업중에서가장난항인여름을보냈음 - < 스내치드 (Snatched)> 와 < 다이어리오브윔피키드 : 더롱하울 (Diary of a Wimpy Kid: The Long Haul)>, < 에일리언 : 커버넌트 >, < 캡틴언더팬츠 (Captain Underpants)>, < 혹성탈출 : 종의전쟁 > 을개봉 - 20세기폭스의개봉작중 < 혹성탈출 : 종의전쟁 > 이가장호평을받았으며, 유일한흥행작이라평가됨 파라마운트 - 파라마운트는 < 버라이어티 > 가집계한 6개스튜디오의여름성적중가장낮은점수를받음 - 올여름파라마운트가개봉한영화는 < 베이워치 (Baywatch)> 와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 2편으로, 이두편모두기대보다못한흥행성적을거둠 - 특히 < 베이워치 > 와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 는그동안할리우드가준비해온여름블록버스터의전형이기에, 이러한결과는할리우드스튜디오들의제작및개봉방식에대해재고가필요하다는평가를받음 - 9 - - 10 -
[ 그림 3] 베이워치 [ 출처 : IMDb] 3) 박스오피스에대한미디어의평가와패인분석 - 많은미디어들의평가에따르면공통적으로꼽히는흥행실패의원인은 예측불가능 (unpredictable) 으로, 관객의성향과시장의환경변화에대해좀더민첩하게대응해야한다고지적 - 예년과비교해낮아진수입으로인한혹평이대부분이며, 2017년여름을기점으로그동안고수해온스튜디오의안전한제작방식에큰변화가필요하다고언급 - < 가디언 (Guardian)> 은 박스오피스대학살 : 할리우드는어떻게이번여름에망했나 (Box office massacre: how Hollywood flopped this summer), < 블룸버그 (Bloomberg)> 는 지옥에서온할리우드의여름 (Hollywood s Summer From Hell) 등냉정하고가혹한분석을내놓음 - < 가디언 > 에따르면, 올여름박스오피스의흥행성적과관련해가장먼저실패를드러낸분야는극장업계로, 미국내최대극장체인인 AMC 극장체인은여름동안기업가치가 27% 하락했으며, 티켓판매또한미전역에서 10.8% 하락한것으로나타남 - AMC 극장체인외 4개극장체인의수입도총 13억달러의손실을기록 - 이같은흥행저조가지속될경우, 2017년연간티켓판매수입은약 112억달러로마무리될것이라전망 - 이는지난해의 113억 7천만달러와비교하면 15% 하락한수치임 - < 버라이어티 > 는박스오피스분석가인제프복 (Jeff Bock) 의말을인용해 속편과프랜차이즈에과도하게의지해온할리우드가바닥을드러냈다 고비판 - 또한극장이외에다양한오리지널콘텐츠를이용할수있게된최근의오리지널콘텐츠제작붐과플랫폼과잉현상이극장산업을더욱어렵게할것이라고정리 - 최근아마존, 넷플릭스, 훌루, 유튜브, 애플에이어모바일서비스회사인 AT&T 마저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하고배급하는프로덕션플랫폼서비스에뛰어들면서플랫폼서비스와프로덕션모두과잉경쟁시대에돌입 - < 가디언 > 과 < 블룸버그 > 는티켓소비자 ( 관객 ) 가여러가지자원을활용해영화표를구매할수있는최근의트렌드를따르지못하고영리한마케팅으로대응하지못한스튜디오들을지적 - 이두매체는특히 로튼토마토효과 (RottenTomatoes Effect) 를인용해스튜디오에서는평점애그리게이션사이트의비중을다시생각해봐야한다고강조 - 로튼토마토효과 는 2015년처음주목받기시작한용어로, 소비자들이실제로영화평점을모아서산출하는로튼토마토, IMDB, 메타크리틱등평점애그리게이션사이트의평점평균에대한신뢰도가높음을의미 - < 와이어드 > 는소셜미디어리서치회사인피지올로지 (Fizziology) 의벤칼슨공동창업자의말을인용해, 로튼토마토점수가나쁜경우의영향력이더크고, 30점이하로평가됐다면, 실제관객동원력에서는 300% 더많은영향을미친다 고전함 - 11 - - 12 -
4. 정리와시사점 - 2017년여름박스오피스는최근 5년간의수치와비교하면뚜렷한하락세를기록 - 전년대비 12% 하락했고, 이기세가이어질경우연간총수입도전년대비 15% 까지하락할것으로전망 - 이는제작과배급을담당하는스튜디오는물론상영하는극장산업까지도영향을미칠것으로분석됨 - 이러한흥행실패의패인으로공통적으로언급되는부분은 예측불가능 으로, 관객의성향변화와시장의환경변화에대한민첩한반응이필요하다고지적 - 특히관객이영화를선택하는기준이마케팅이나홍보가아닌평점종합사이트라는견해도있음 - 여느여름과마찬가지로프랜차이즈영화들이대거개봉해상위권에랭크됐지만, 총수입은 20% 이상하락해프랜차이즈영화에대해관객이느끼는피로감이극에달했다고분석됨 - 프랜차이즈영화에대한피로증은새로운의견이아니지만, 그럼에도관객의수요가있기에제작한다는스튜디오의입장에변화가필요 - 개봉과광고홍보전략등전면적으로수정이필요하다는의견이지배적 미국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철민소장 : +1-323-935-5001 / cmkim@kocca.kr 엘리홍과장 : +1-323-935-5001 / ehong@kocca.kr 권순형주임 : +1-323-935-5001 / gavin@kocca.kr -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