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1, pp. 287-292, 2018 ISSN 1738-1916 https://doi.org/10.14400/jdc.2018.16.1.287 사용자경험을위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디자인 이영주 1, 강재신 2* 1 청운대학교멀티미디어학과, 2 청운대학교멀티미디어학과 Flexible display interface design for user experience Young-Ju Lee 1, Jae-Shin Kang 2* 1 Multimedia, Chungwoon University, 2 Multimedia, Chungwoon University 요약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이중심이되는디지털멀티미디어환경은우리의상상을현실의다양한경험으로바꾸어주었다. 고도의정보화사회에서요구되는인간과기계의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탄생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 (Flexible display) 는시장을다변화시키고, 사물인터넷등과의연계를통해새로운시장을창출해내고있다. 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인터페이스는입력또는출력의결과로물리적형태를제공할수있기때문에사용자중심의인터페이스디자인이무엇보다중요하다. 이에본논문의연구자는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사용자조작에따른물리적변형과특성에대해문헌과사례조사를통해연구했다. 연구결과사용자경험을위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디자인가이드라인을다음과같이제시한다. 첫째, 다양한형태의디스플레이환경에서사용자에게필요한기능을최대한제공할수있도록디자인되어야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활용함에있어서다중사용자의시야각에방해요소는제거되어야한다. 셋째터치와접촉이외에플렉시블디스플레이에서가능한사용자의모든조작행위가고려되어야한다. 넷째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가변적상황에따라사용자경험을위한인터페이스디자인도달라져야한다. 위가이드라인은향후다양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가출시된후, 실증적인사용자경험에대한분석과연구에도움이될것으로기대된다. 주제어 : 플렉시블디스플레이, 사용자경험, 인터페이스디자인, 디지털사이니지, OLED디스플레이 Abstract The digital multimedia environment, centered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 technology, has transformed our imagination into a diverse experience. The flexible display, which was born as a means of human-machine communication required in a highly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t is creating a new market by linking with Internet of things. ecause the interface of a flexible display can provide a physical form as a result of input or output, user-centered interface design is paramount. Therefore, the researchers of this paper have studied the physical deformation and characteristics of flexible display by user manipulation through literature and case studies. Therefore, the authors of this paper studied the physical deformations and characteristics of flexible displays by user manipulation through literature and case studies. This research suggests the following guidelines for a flexible display interface design for the user experience. First, it must be designed to provide the functionality that users need in a variety of display environments. Second, in using the interface, external factors should be removed from the viewing angle of multi-users. Third, all possible user actions should be considered on flexible displays other than touch and contact. Fourth, flexible design of flexible display requires changing interface design for user experience. Key Words : Flexible display, User experience, Interface Design, Digital signage, OLED display *Corresponding Author : Jae-Shin Kang(realsloo@naver.com) Received November 6, 2017 Revised December 22, 2017 Accepted January 20, 2018 Published January 28, 2018
288 한국디지털정책학회논문지제 16 권제 1 호 1. 서론 1.1 연구의배경언제어디서나쉽게정보를얻고자하는사용자의요구에부응하고자 IoT, Wearable환경이발전하면서휘거나말릴수있는플렉시블디스플레이 (Flexible display) 가등장했다. 접거나휘는것이가능한플렉시블형태의디스플레이는얇고가벼워잘깨지지않아휴대성이나공간활용성등을높이고, 웹서버로부터다양한콘텐츠를제공받아필요한정보를탑재소비자에게편의성을제공한다. 따라서사용자가서버로부터다양한콘텐츠를탐색할수있도록인터페이스디자인을갖추어야하는상황이다. 또플렉시블디스플레이는통신, 전자, 기계, 의학기술과결합해우리주변에서다양한물리적형태를가진제품으로등장하고있다. 이는이전에없던새로운제품이나서비스로서사용자경험과관련된요소가달라지고, 더세분화될수있으므로새로운인터페이스에적합한사용자경험디자인에대한고민과더많은연구가필요한실정이다. 사용자가디스플레이의콘텐츠를일방적으로받아들이는것이아니라기기에물리적인변화를주어정보를이해하고탐색하는상황에서발생되는문제사례를분석하고, 사용자경험적측면에서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의가이드라인을제시하는데연구의목적이있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본연구에서는플렉서블디스플레이의 1세대라할수있는커브드디스플레이와밴더블디스플레이, 롤러블디스플레이, 폴더블디스플레이, 스트레쳐블디스플레이등터치기능이탑재된플렉시블디스플레이와사용자경험을위한인터페이스디자인에관해다룬다. 첫번째단계에서는문헌연구를통해사용자경험디자인과플렉시블디스플레이산업의현황에대해조사한다. 두번째단계에서는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의특성과디자인사례에대해조사한다. 이때네가지정보구조를바탕으로사례를분류하여그차이점과사용상의문제점을분석한다. 결론에서는사례분석결과로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가이드라인을제시한다. 2. 사용자경험과플렉시블디스플레이 2.1 사용자경험디자인사용자경험이란제품이나서비스에대한사용자의감정과태도에변화를일으켜비즈니스에영향을주는요인으로서, 1990년대말에등장한경험경제 (Experience Economy) 와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주요하게다루어지고있다 [1]. 사용자중심의디자인 (User Centered Design) 에서디자이너의역할은사용자가원하는경험과그경험을이끌어낼수있는방법을이해하는것으로제품이나서비스를이용하는사용자가긍정적인경험을얻을수있도록디자인요소를구성하고인터페이스를구체적으로계획할필요가있다 [2]. Hassenzahl & Tractinsky(2006) 는기존의 HCI에서강조되었던사용성과효율성측면의기능적인것을넘어서감정적인성질인쾌락적 (hedonic) 속성과미적 (aesthetic) 속성을가져야한다고했는데, 정서적인측면으로는주관적, 긍정적, 선행사건, 결과영향의속성이있다고하였다 [3]. 즉, 경험적인것은경험의결과적속성과과정적속성이반복되면서시간적으로연결된다. 따라서, 효과적인디자인은사용자에게긍정적인경험을제공한다. Norman(2004) 은인터페이스겉모습에서인간이오감을통해일차적으로느끼는본능적, 사용시얻어지는효율성과즐거움을경험할수있는행동적, 감정, 인지와같은느낌이나의미에대한이해를높여주는반성적디자인요소를디자인해야한다고주장했다 [4,5]. 2.2 플렉시블디스플레이산업현황 1세대 CRT, 2세대평판디스플레이에이은 3세대꿈의디스플레이라불리는플렉시블디스플레이는손상없이휘어지고, 돌돌말아지는유연한디스플레이를말한다. 미국Xerox 의팰로앨토연구소 (PARC) 에서는 1970년대부터 e-paper를연구했고, 이후전자종이연구팀이 PARC 에서분사해 1999년 ' 자이리콘미디어 (Gyricon Media) 을통해플렉서블디스플레이의시초라고할수있는 Gyricon 을발명했으나시장성이없다는이유로상용화되지못했다. 이후실제상용화된제품으로는 Polymer vision 에서만든 LCD가아닌 e-잉크기술의전자책등이있지만, 무수히많은제품들이시장에서외면당하고결국실패했다.
사용자경험을위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디자인 289 LG필립스 LCD는 2006년흑백전자종이를개발에이어, 2007년에는세계최초로컬러전자종이를개발, 2008 년부터 OLED 및플렉시블디스플레이로의사업영역확장에대비해 LG 디스플레이로이름을바꾸고최첨단디지털디스플레이산업을선도하고있다. 이와함께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도플렉시블아몰레드를공개하고, 2013년 1월 9일 CEA에서테스트타입의기기를발표, 같은해 10월 9일세계최초로플렉시블디스플레이를탑재한스마트폰갤럭시라운드를선보였다 [6]. 시장조사기관인 Display Search는플렉시블 OLED 시장이 2020년에 210억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내다보고있다. 이중우리나라의세계시장점유율은 50% 이상으로기술력은가히독보적이라할수있다. 플렉시블디스플레이를탑재한스마트폰은전체의 40% 정도의점유율을보이고있으며플렉시블디스플레이는스마트폰뿐아니라웨어러블스마트기기, 곡면TV, 폴더블 IT기기, 차량용디스플레이, 디지털사이니지에이르기까지그활용성이무한하다고할수있다 [7]. 3. 인터페이스의특성과디자인 3.1 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특성컴퓨터와인간이상호작용하는 UI( 사용자인터페이스 ) 에대한연구는, 손으로직접조작할수있는촉각인터페이스 (haptic interface) 의발전과함께이에대응할수있는비평면 (non-flat) 인터페이스에대한연구들로부터시작되었다. 2000년대전후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기술적인특징이반영된인터페이스디자인에관한연구들이본격적으로나타나기시작했는데, 플렉시블디스플레이가가지는특징은다음과같다. 첫째, 가볍고얇으며잘깨지지않는장점을가지고있다. 둘째, 형태의변형을통해공간활용성을높일수있다. 셋째, 디스플레이시장을다변화시키고, 사물인터넷등과의연계한연구개발로새로운시장창출이가능하다. 위와같은특징을가지는디스플레이에관한연구는벤더블디스플레이에서시작해점차다양한유형의플렉시블디스플레이에대한연구로확장되고있다 [8]. Beyer와 Alt(2011) 는공공장소의디스플레이에적합한형태의프로토타입으로실린더형태의디스플레이를제안하고, 보행자의가시범위를고려한인터페이스를연 구했다. 그결과대형실린더인터페이스에서는중심이되는위치가존재하지않으므로사용자가어느위치에서든사용이동등해야하며, 좌우경계가없도록가로로배치되는콘텐츠의배열이고정적이지않아야한다고하였다. 또, 콘텐츠가세로로배치되는상황에서는사용자의시점을고려해배치하고, 세로의위계구조에따라고정적인배치의인터페이스를디자인할것을제안하였다 [9]. Benko, Wilson, & Balakrishnan(2008) 은여러명의사용자에게 360 의시각범위를제공하는특성을가지는구형태의플렉시블디스플레이에관한연구에서경계가없는이러한인터페이스는 360 파노라마이미지등을보여주기에적합하하므로, 이동이자유로운돌림판메타포를활용하는네비게이션을제안하였다 [10]. 위와같이디스플레이가고정된상태에관한연구들은벤디드, 롤러블, 폴더블, 스트레처블디스플레이등형태가변화하는플렉시블디스플레이도사용자가접하는인터페이스는고정된모형으로제시되기때문에중요한의미를가진다. Burstyn, Banerjee, & Vertegaal(2013) 는벤더블디스플레이에관한연구에서 Z축을활용하는방법으로사용자가디스플레이를휘어지게하여곡률을이용해하위에배치된정보 (depth-arranged content) 탐색, 구부리고비트는행위가전통적인터치방식을대체할수있음을시사했다 [11]. 이상수, 임연경, 이건표 (2012) 의 변형가능한사용자인터페이스에서크기의영향조사연구 의결과에의하면사용자는스마트폰정도의 A4보다더작은크기의디스플레이를사용할때더다양한제스처를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12]. 롤러블디스플레이의경우디스플레이가말리고펴지면서가지는물리적크기변화가디지털컨텐츠에미치는영향에대해연구되고있는데, Khalilbeigi(2011) 는사용자반응을통해지속적으로디지털컨텐츠와인터페이스간에구체적인상호작용을디자인할것을제안했고 [13], Steimle & Olberding(2012) 는여러명의사용자가디스플레이를말거나피면서생기는디스플레이의크기변화에따라협업관계에적합한거리를조절할수있음을시사했다. 친밀한거리 (Intimate), 개인적거리 (Personal), 사회적거리 (Social), 공적거리 (Public) 의 4 개영역으로디스플레이의크기조절이가능하다는것과디스플레이의인터페이스디자인시사용자의위치와방
290 한국디지털정책학회논문지제 16 권제 1 호 향또한고려되어야한다고했다 [14]. 롤러블디스플레이의경우실린더형태, 평면형태, 말려진부분과아래양면의디스플레이상태등여러가지형태변화를가지므로인터페이스역시고정적인디자인이아니라디스플레이의물리적변화에따라레이아웃이재배치되어야한다고 Nagaraju(2013) 는제안했다 [15]. 폴더블디스플레이유형의플렉시블디스플레이를사용할때, 사용자는디스플레이를접고펼치면서접는방식에따라더많은가짓수의면과다양한형태의인터페이스를접하게된다. Lee, Hudson, & Tse(2008) 은신문, 두루마리, 부채, 우산의 4가지폴더블디스플레이디자인을제안함으로서디스플레이가접는특성을가질때다양한형태의인터페이스가가능함을증명했다 [16]. Khalilbeigi(2012) 는힌지를사용해접하는양면디스플레이프로토타입을제안하면서, 각각의화면수와겹쳐지는형태에따라적합한디자인을적용하려고했다. 스트레처블디스플레이유형의가장큰특징은탄성이다. 사용자는디스플레이가가지는탄성으로인해늘어나고줄어드는인터페이스를접하게된다. 윤경원 (2012) 은 push-able 인터페이스연구에서누르는압력에의해복잡한다차원데이터구조를탐색하는데네비게이션구조와시각화된디자인이필요하다고했다 [17]. 스트레처블디스플레이분야는플렉서블디스플레이중에도가장부드러운특성을보이기때문에몸에착용가능한인터페이스에대한연구등이이루어지고있다. 스트레처블디스플레이는웨어러블기기, 의료기기, 촉각기술과의융합가능성이논의되어야할필요가있다. 3.2 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디자인앞서조사한커브드디스플레이, 밴더블디스플레이, 롤러블디스플레이, 폴더블디스플레이, 스트레처블디스플레이를크기, 모양, 유연성, 다중표면의네가지정보요소를가지고, 인터페이스디자인의효용성과문제점을살펴보고자한다. 높은이동성을가지고, 가변적확장성을가지는플렉시블디스플레이를구현하는핵심속성은유연성을들수있다. 유연성은곡률로수치화할수있으며플렉시블디스플레이를형태적으로분류하는기준이되기도발전단계를나누는요소로사용되기도한다. [Fig. 1] LG_G_Flex & Samsung_Galaxy Round [Fig. 1] 은커브드디스플레이의휴대형사이즈의인터페이스를보여주는데, LG-G-Flex는가로로곡률은가지고, 삼성갤럭시라운드는세로곡면을가진다는점에서차이를보인다. G-Flex는통화하는자세의사용자경험에맞추어얼굴에맞게가로커브드디스플레이를사용하였고, 갤럭시라운드는휴대폰사용자의경험에맞춰검색과읽기, 사진촬영등한손조작시그립감을높여줄수있는인터페이스를디자인했다. 가로와세로곡면에따라서사용자의조작방법이한손사용혹은두손사용으로달라질수있으므로같은크기의휴대용의커브드디스플레이의경우라도그모양에따라인터페이스디자인은달라질수있음을보여준다. 반면, 위두인터페이스는제작자의의도와반대로사용방법을서로바꾸었을때, 조작상의불편함을사용자가경험하게된다. 같은정도의유연성을가지는커브드디스플레이라도그크기에따라사용자경험은달라진다. 크기는사용자에의한동적변화로달라지기도하지만, [Fig. 2] 처럼고정된크기로사용자에게제공될때웨어러블가능한장착형인지, 사용자가가지고이동이가능한휴대형인지아니면, 위치가고정된디스플레이형인지를구분짓는요소가되기도한다. [Fig. 2] Example of curved display with size change [Fig. 2] 의왼쪽기어핏에적용된커브드디스플레이는사용자의손가락터치에의해조작되는반면, 가운데갤럭시노트8은사용자의손과펜의접촉에의해조작된다. 그리고, 오름쪽 LG 사이니지매니저의경우처럼사용자조작에의한인터렉티브가없는경우도있다. 즉, 디스플레이의크기에따라다른사용자경험을준다는점
사용자경험을위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디자인 291 을알수있다. 모양은그분류를평면과입체로나눌수있고, 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경우평면, 반구, 구, 실린더와복합적인유형으로나눌수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가고정된모양이아닐경우, 가변적크기와모양의변화는사용자경험인터페이스디자인에있어서매우난감한부분이아닐수없다. [Fig. 5] 의 LG양면웨이브디스플레이는플렉시블디스플레이는아니지만, 디스플레이의각면이다른영상을제공한다는점에서다중사용자의경험을고려한인터페이스디자인으로볼수있다. [Fig. 6] Examples of foldable display [Fig. 3] Example of cylindrical display with Beyer, Alt, & Muller [Fig. 3] 의실린더형태의디스플레이처럼플렉서블디스플레이의고정된형태를통해여러사용자에게경험을제공할경우, 각각의사용자가있는어느위치에서나경험의만족도를떨어뜨리지않는인터페이스디자인이가능하지만, 가변적인상황에서사용자모두에게경험을제공하기는어려움이있다. [Fig. 7] Samsung_Galaxy X to be released 다중표면은시각적으로공간이분리되거나화면의개수에따라구분되어지는데, [Fig. 6] 의폴더블디스플레이는 [Fig. 7] 처럼접는방법에따라서보이는면의방향을달리함으로서평면과다면의인터페이스를가지게되며 1인혹은다인에게사용자경험을제공할수있게된다. 4. 결론 [Fig. 4] LG_Rollerble displayze [Fig. 4] 에서처럼디스플레이가사용자에의해그모양이변형될경우에는사용자가바라보는위치에따라경험에따른만족도가달라지기때문이다. [Fig. 5] LG_double-sided wave display 크기, 유연성, 모양, 다중표면의요소에따라서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사용자의경험요소와만족도는달라질수있다는위의사례분석을통한사용자경험을위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인터페이스디자인가이드는다음과같다. 첫째, 다양한형태의디스플레이환경에서사용자에게필요한기능을최대한제공할수있도록디자인되어야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활용함에있어서다중사용자의시야각에방해요소는제거되어야한다. 셋째터치와접촉이외에플렉시블디스플레이에서가능한사용자의모든조작행위가고려되어야한다. 넷째플렉시블디스플레이의가변적상황에따라사용자경험을위한인터페이스디자인도달라져야한다. 본연구는가변적인디스플레이의물리적변형에따른인터페이스디자인에대한접점을사용자경험에두었다는점에서의의를가지나현재는플렉시블디스플레
292 한국디지털정책학회논문지제 16 권제 1 호 이의상용화초기상태로출시된제품이적고, 이를경험한일반사용자가적다는점에서연구의한계점을가진다. 향후다양한플렉시블디스플레이가출시되고, 실증적인사용자경험에대한분석과연구가필요할것으로생각된다. REFERENCES [1] J. H. Noh, UX Design = User experience design: All you experience, Mentor Publisher, 2011. [2] Summing, The Impact of User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2010. [3] M.. Hassenzahl, N. Tractinsky, User experience-a research agenda. Behaviour & Infromation Technology, Vol. 25, No. 2, pp.91-97. 2006. [4] C. W. Lee, Y. J. Kim, C. H. Park "Design and human psychology", Hak-ji Publishing, 1996. [5] D. Norman. Why We Love (or Hate) Everyday Things, 2004. [6] https://namu.wiki/w/ Flexible display [7] M. K. Kwak, "Display Industry Status and Prospect", KETI Electronics Components Institute, 2014. [8] http://blog.lgdisplay.com/, "Essentials of Flexible Displays: What is a Plastic OLED?", 2014. [9] G. Beyer, F. Alt, J. Müller, On the Impact of Non-flat Screens on the Interaction with Public Displays,http://joergmueller.info/pdf/CHI11 BeyerWSNonFlat.pdf, 2011. [10] H. Benko, A. D. Wilson, Ralakrishnan, Sphere: Multi-Touch Interactions on a Spherical Display, https://youtu.be/1arqdiynggm, pp.77-86, 2008. [11] J. Burstyn, A. Banerjee, R. Vertegaal, FlexView: An Evaluation of Depth Navigation on Deformable Mobile Devices, pp.193-200, 2013. [12] S. S. Lee, Y. K. Lim, K. P. Lee, Exploring the effects of size on deformable user interfaces.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with mobile devices and services companion, pp.89-94, 2012. [13] M. Khalilbeigi, R. Lissermann, W. Kleine, J. Steimle, Nahm, FoldMe: interacting with double-sided foldable displays. In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ngible, Embedded and Embodied Interaction, pp.33-40, 2012. [14] J. Steimle, S. Olberding, When mobile phones expand into handheld tabletops. In CHI'12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271-280, 2012. [15] S. Nagaraju, Novel user interaction styles with flexible/rollable screens, In Proceedings of the Biannual Conference of the Italian, Chapter of SIGCHI, pp.20:1-20:7, 2013. [16] J. C. Lee, S. E. Hudson, E. Tse, Foldable interactive displays, In Proceedings of the 21st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287-290, 2008. [17] K. W. Yun, J. B. Song, K. H. Youn, S. M. Cho, H. W. Bang Moon, ElaScreen: exploring multi-dimensional data using elastic screen. In CHI'13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1311-1316, 2013. [18] G. D. Kim, Suggestion of Utilization Methods of Information Design based on the Types of Usage in OLED Displays,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17, No.4, pp. 15-27, 2016. 이영주 (Young-Ju Lee) [ 정회원 ] 1998년 10월 : WesternSydney University Digita lmedia (MFD) 2013년 10월 : 홍익대학교일반대학원영상학과 ( 박사수료 ) 2002년 3월 현재 : 청운대학교멀티미디어학과교수 관심분야 : Smart-phone UX, Smart-phone UI, Emotion, Cognition E-Mail : yjlee@chungwoon.ac.kr 강재신 (Jae-Shin Kang) [ 정회원 ] 2006년 8월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디자인대학원일러스트미디어디자인학과 ( 디자인학석사 ) 2010년 3월 2015년 6월 : 남서울대학교시각디자인학과강사 2016년 8월 현재 : 청운대학교멀티미디어학과강사 관심분야 : VFX, VR, AR, 3D Animation, CG, Motion Graphics E-Mail : realslo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