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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6 No.4 (2016) pp.129-150 http://dx.doi.org/10.18652/2016.16.4.8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 베트멍, 마르케스알메이다, 자크뮈스를중심으로 - 김성은ㆍ하지수 + 서울대학교의류학과박사수료서울대학교의류학과교수 + 요약 본연구는다시부각되고있는신 해체주의디자이너의등장배경과표현특성을밝혀내고, 20세기말에성행하였던해체주의패션과의비교분석을통해신 해체주의만이내포한미적가치를연구하고자하였다. 연구방법은문헌연구와사례분석을통한실증적연구를병행하였다. 특히, 신 해체주의미적가치를분석함에있어신 해체주의디자이너인터뷰내용분석을근거로하였다. 신 해체주의패션의등장배경으로는다르지않은평범함을추구하는놈코어패션에대한회의감, 디지털환경에서자연스럽게생성된다양성에대한관용의증가그리고사회 문화적불안감을흥미와재미로탈피하고자하는욕구로나누어볼수있다. 해체주의와신 해체주의의공통된표현특성을바탕으로신 해체주의미적가치를 20세기해체주의와비교 분석한결과 시 공간의재조합 의미적가치는집단화된코드를바탕으로익숙하지만낯선이미지를제시했던해체주의와달리신 해체주의는이질적인코드를바탕으로디자인의신선함을드러내었으며, 성경계의해체 의표현특성을통하여양성의경계의해체를넘어선다양한성의수용을표현하려고하였다. 하위문화의재조합 을통해서는저항을위한하위문화이용이아닌소비자의니즈에대응하는하위문화스타일을선보였으며, 비확정적인착장방식 을통하여완결된형태의거부가아닌소비자의개별적개성을수용하려고하였다. 마지막으로 복식의구조및디자인원리해체 의표현특성을통해서전통적이상미를거부하기보다는재미와유희의미를포용한디자인을제시하려고하였다. 이처럼신 해체주의디자인은일상적인아이템을바탕으로, 대중의니즈를충족시킬수있는위트있고신선한패션디자인이다. 이연구는국내의패션브랜드들에게새로운상품기획및디자인자료의기초자료를제공해줄수있을것으로사료되며, 신 해체주의패션을통해현시대가치를읽어낼수있을것으로본다. 주제어 : 해체주의, 신 해체주의, 베트멍, 마르케스알메이다, 자크뮈스 본논문은서울대학교의류학과 BK21 플러스의류패션전문창조인재양성사업팀지원에의하여수행된연구임. + 교신저자 : 하지수, Jisooha@snu.ac.kr 접수일 : 2016 년 8 월 29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6 년 9 월 12 일, 게재확정일 : 2016 년 9 월 27 일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Ⅰ. 서론 1. 연구배경및목적패션을진화시키고유행을선도하는주체는누구인가에대한논의는패션의역사속에서지속적으로이루어져왔다. 특히, 21세기에접어들며인터넷과모바일통신기기가보편화되고이로써디지털시대가도래하자과거의수직적이고일방적인정보의흐름은쌍방향적인커뮤니케이션의구조로탈바꿈하게되었다. 그리고이러한변화는패션의유행을선도하는패션리더의주체에도많은변화를만들었다. 최근의변화들은패션리더의범위를생산자에서소비자로까지확대하고있으며패션산업에서점차소비자의역할과위상이높아지고있다. 하지만 19세기영국의경제학자인월터바조트 (Walter Baghot) 가 눈앞에있는것을모방하려는것은인성의본능이며인간의근원적인욕구 라고말했듯이소비자는패션리더를모방하고자하는본성을소유하고있으며이와같은모방의대상물을창조하는것은여전히생산자이다 (Joo & Ha, 2016). 소비자와의상호작용적인의사소통은패션혁신의근간이기는하나, 그것을실제의한형태로서창조하고완성하며새로운스타일을제시하는것은디자이너이며이들이곧패션리더의주체로서주요한역할을한다. 그러므로사회문화적흐름과소비자의욕구그리고새로운패션의표현적특성을읽어내기위해서는그시대에주목을받고있는디자이너들에대한이해는필수불가결하다. Fashionbiz 에따르면, 해체주의브랜드베트멍 (Vetements) 의설립자인뎀나즈바살리아 (Demna Gvasalia) 가긴역사와전통을자랑하는발렌시아가 (Balenciaga) 의수석디자이너로전격영입되고, 마르케스알메이다 (Marques'Almeida), 자크뮈스 (Jacquemus) 등의해체주의적성향의브랜드들이국경을넘어전세계의젊은이들로부터열광적인지지를얻어내고있다 (Lee, 2015a). 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이처음패션계에등장했을때만해도패션계는 80, 90년대의해체주의패션과유사한외형적표현특성으로인해 90년대의전위주의를떠오르게하는디자인, 영원히잃어버릴수도있던 20세기말아방가르드디자이너들의대한그리움을건드린패션이라고평가했다 (Shin, 2015). 하지만시즌이되풀이되고, 그들의대한열띤공감이전세계적으로확대될수록그들은이시대의사회문화를반영한새로운해체주의디자이너로평가받고있다. 1980년대이후포스트모더니즘이패션에도적용되기시작하면서클래시시즘 (classicism) 과모더니즘 (modernism) 그리고아방가르드 (avant-garde) 와노스탤지어 (nostalgia) 의융합으로인해과거의것을이용한디자인들이많이등장하였고동일한양식과표현특성을지닌디자인들의재현은계속되고있다 (Kim, as cited in Na & Chun, 2000). 하지만이러한역사적요소의도입은역사에대한충실한재현이아닌시대의흐름인트렌드를반영하고디자인의감성을복합적으로접목하고재해석하여패션을계속하여새로운것으로탄생되도록한다 (Na & Chun, 2000). Gill(1998) 에따르면패션은동시대문화의반영이자동시대의정신을비추는거울이다. 즉, 두시대해체주의패션의동일한표현안에는상이한내재적정신과사회 문화적상징성이발현되므로해체주의와신 해체주의의미적가치를비교 분석하는것은그시대를기반으로디자이너가표출하는시대의미의식을이해하기위한의미있는연구이다. 이에본연구는패션계의새로운지변을만들고있는신 해체주의디자이너에주목하여, 신 해체주의패션디자인의사회 문화적발생배경을고찰하고신 해체주의디자인이담고있는미적가 - 130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치를밝히는것이목적이다. Tucker and Kingswell (2003) 에따르면패션은근본적으로각시대의사회 문화적특성을담는형식이며시간적은유를통하여문화를재구성하는강력한힘을가지고있는예술이다. 따라서각해체주의패션의발생배경을살펴봄으로써해체주의및신 해체주의패션이담고자하는각시대적의미를파악할수있다. 욕망을디자인하라 에따르면, 혁신은공감을통해완성된다 (Chung, 2013). 이런면에있어서단편적인유행이아닌한시대의감성과문화적인공감을얻어내고있는신 해체주의디자이너에대한연구는현대패션의새로운혁신을이해하는데에중요한자료가될것이다. 특히, 세계의디자인변화에대한부적응및국내의경제불황으로어려움을겪고있는국내의패션산업에게디자인에대한신선한시각을제시해줄수있을것으로기대하며보다새로운상품기획및디자인작업의기초자료를제공해줄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2. 연구범위및방법본연구에서는 21세기에새롭게등장한해체주의와 20세기말에등장한해체주의를구분하고자 21세기의해체주의를신 해체주의라는단어를사용하여조작적정의하였다. 연구방법은첫째, 선행연구를통하여 20세기말해체주의패션의발생배경을도출하고해체주의패션의개념및표현특성을분석하였다. 둘째, 신 해체주의패션의발생배경을밝히고신 해체주의패션의개념및주요표현특성을도출하였다. 셋째, 20세기말의해체주의와신 해체주의패션의공통된표현특성을기반으로 20세기말과 21세기해체주의가내포하고자하는의미의변화를도출하여미적가치를비교 분석하였다. 여기에서표현특성은복식의가시적형태를만들어내는조형요소를위한표현기법내지표현방법을의미한다. 미적가치는문 화적, 사회적환경, 시대정신을바탕으로패션디자이너의작품안에담고있는디자이너의미적가치및미적의식을의미한다. 20세기해체주의의연구범위는 80, 90년대해체주의디자이너들인레이카와쿠보 (Rei Kawakubo), 요지야마모토 (Yohji Yamamoto), 비비안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 장폴고티에 (Jean Paul Gaultier), 마틴마르지엘라 (Martin Margiela),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으로한정한다. 21세기신 해체주의의연구범위는 LVMH(Louis Vuitton Moët Hennessy) Prize 2015의최종 8개에선정된브랜드중신 해체주의의새로운기수로지명된 3개의디자이너브랜드인마르케스알메이다, 자크뮈스, 베트멍으로한정한다. 시기적범위는마르케스알메이다와자크뮈스의컬렉션이보그닷컴 (www.vogue. com) 에실리기시작한 2014년 S/S시즌부터 2016년 F/W시즌까지, 그리고베트멍의경우는브랜드의데뷔시점인 2014년 F/W부터 2016년 F/W 시즌까지로한정하였다. 연구방법은패션전문사이트및문헌고찰을통한이론적연구와사례분석을통한실증적연구를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위하여해체주의패션에대한선행연구및패션전문정보지, 매거진, 학술지, 시사지, 신문, 패션정보사이트등에서관련자료를수집하였고본자료들을통해해체주의패션및신 해체주의패션개념과등장배경및표현특성등을도출하였다. Kim(1998) 의연구에따르면미적가치는인체와복식그리고인간사이에이루어지는상호작용으로성립된다. 그러므로미적가치를연구하는데있어실제로디자인을창조한디자이너의생각을파악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 하지만다수의선행연구에서는연구자의주관에따라디자인에담겨있는미적가치를해석했기에그타당성에문제점이있어왔다. 이러한한계점을조금이나마극복하기위하여두시대의해체주의디자인의미적 - 13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가치를파악하기위해서패션전문매거진, 신문, 사이트, 디자이너관련저서등에실린디자이너의인터뷰내용을근거로사용하였다. 실증적사례연구를위해서는선행연구의해체주의패션사진및보그닷컴의컬렉션사진, 각브랜드및사이트의홍보사진을활용하였다. 보그닷컴을채택한이유로는 100만개이상의컬렉션사진을보유하고있는스타일닷컴 (www.style.com) 과의합병으로가장대표적인런웨이자료를게시하고있는사이트로서가장방대한자료를추출할수있는사이트이기때문이다 (Dee, 2015). 또한세브랜드는모두전통적인오프라인홍보보다는온라인을주요홍보매체로서활용하고있기때문에웹사이트및 SNS 상의홍보물을대상으로하였다. 실증적사례연구를통하여해체주의와신 해체주의가공통으로가지고있는표현특성에따른사례들을선정하여현대와과거의해체주의가가지고있는미적가치를비교 분석하였다. Ⅱ. 해체주의발생배경및표현특성 60년대에최초로도입되어미술, 건축, 연극, 음악, 무용등문화전반에광범위하게영향을미치기시작한해체주의철학은 1980년대말에서 1990 년대에들어서며패션에서도그영향력이가시화되었다. 해체주의디자이너들에의해시도된이탈적현상들은해체주의철학과포스트모더니즘적정신과결합되어 90년대패션의변화를주도하였다. 신 해체주의에대한분석에앞서 20세기말에성행한해체주의에대해연구한선행연구들을토대로 20세기말해체주의의발생배경을고찰하고, 해체주의의개념과표현특성을살펴보고자한다. 1. 해체주의발생배경 1980년대후반부터 1990년대의해체주의패션의사회 문화적발생배경을살펴본결과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사고전환, 경제적불안감및환경오염에대한관심증대로나누어볼수있었다. 1) 20 세기말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사고전환 합리적사고를바탕으로실용성과기능성을강조하는모더니즘은 20세기초부터문화예술전반을지배하였다. 이러한모더니즘은외관의미보다는실용성과기능을강조함으로써기능적으로필요한최소한의것들만남기는절제된미니멀리즘적특성을보여주게된다. 하지만 20세기후반에이르자대중들은기능만을강조한모더니즘디자인이갖는획일성및몰개성에대해회의감을갖기시작하였다. 이는형태와기능을별개로인식하기시작하면서왜곡되고과장된표현을강조하는해체주의가등장하게된중요한계기가된다 (Park, S. J., 2015). 또한 90년대에는급속한산업발전에따른물질문명에대한반대급부로서감성적이고정신적인것에대한강조가시작되었다. 이와같은정신성에대한강조는그당시해체주의디자이너들의인터뷰를통해서도알수있다. 카와쿠보는 90년대는정신적인것에대한가치부여가점점더중요해지는시대다 라고표현하고있으며, 마르지엘라는 80년대와 90년대의차이에대해 80년대패션은 90년대의패션에반대된어떠한 룩 을보여주고있는데 90년대는어떤 정신성 을보여준다 고말한바있다 (Bramton, as cited in Kim, 1994, p. 495). 이처럼해체주의는과감하고외형적인조형미만을추구하는것을넘어서디자이너의정신적인철학을반영하고자하는시도로서점차완성되어갔다. - 132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2) 경제적불안감및환경오염에대한관심 20세기말에는새로운세기에일어날변화에대한두려움이만연했던시기이다. 1979년에발생한 2차오일쇼크로인해석유가격은 80년대초에사상최고가로치솟으며세계경제를혼란에빠뜨렸으며, 미 소양국중심의냉전체제는종식되었지만오히려세계경제자유화라는새로운패러다임에대한불확실성으로불안과혼란은계속되었다 (oil shock, n.d.). 또한 1986년의체르노빌원전사고와지구온난화, 엘리뇨등의기상이변발생은대중들의자연과환경에대한관심을크게강화하였다. 이러한사회문화적배경은패션에도투영되어에콜로지룩, 슬로패션출현, 중고품상점의확장등다양한형태로영향을미쳤다 (Compilation Committee of 100 years of Modern Fashion, 2002) 이러한시대적상황은해체주의에도반영되었다. 리차드마틴 (Richard Martin) 과헤럴드코다 (Herold Koda) 가 인프라어패럴 (Infra-Apparel) 전시회도록에서언급한바와같이, 해체주의는 80 년대말부터지속된경제불황의충격이전통적인미적기호의수용을거부하는상황속에서새로운경제적질서를창출하기위한일환으로서의역설적인시도와스타일의대두가그배경이되었다 (Martin & Koda, as cited in Kim, 1994). 또한빌커닝햄 (Bill Cunningham) 은버려진패브릭의조합으로만들어진재활용패션과같은해체주의표현방식이날로심화되는환경오염에대한위기감이반영된것이라고해석하고있다 (Cunningham, as cited in Gill, 1998). 이와같이, 해체주의는합리성과이성주의가만연한모더니즘의반작용으로서포스트모더니즘사상이패션에도입되고, 경제불안과환경오염을야기하는기존가치와규범에서탈피하고자하는배경속에서해체주의패션이크게성장하였다. 2. 해체주의패션의개념및표현특성해체주의개념은 1966년미국의존스홉킨스 (John s Hopkins) 대학에서열린자크데리다 (Jacques Derrida) 의 Structure, Sign, and Play in the Discourse of Human Science 발표에서최초로제시되었다 (Kim, 2008). 이것은구조주의의한계를극복하고자등장한포스트구조주의사상의하부개념으로서, 플라톤이래절대적진리와객관적지식에대한맹목적인추구로인하여다름을인정하지않는서구의형이상학과경직되고고정화된이성주의에대한반기라할수있다 (Keum, 2005). 또한모더니즘의감수성과는전혀다른탈모더니즘으로서비주류와타자에대한관심을요구하는주장이었다 (Lah, 2003). 해체주의는광범위한분야에서다양한양상으로전개되어왔으며패션에도큰영향력을미쳤다. 패션에서해체주의라는용어는 1989년 Details 에서커닝햄에의해처음으로사용되었다. 패션에있어서의해체주의는종래의가치관과전통에위배되는전위의방법이나소재의다양화, 과도한노출, 전통적패션형태의파괴등으로나타나며하나의스타일이주도하기보다는다양한요소가공존하는형태이다 (Jang & Lee, 2006). 즉해체주의패션은문자그대로봉제선이떨어져나가고소매가분리될수있는것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 데리다가주장한바와같이기존의모든고정관념을거부하고의복과관계된모든것들이부서지고다시상상되고실험되는것을말한다 (Kim, 1994). 80년대에서 90년대로이어지는해체주의디자이너들의혁신적디자인에대한관심으로해체주의패션에대한다수의선행연구들도이루어져왔다. Kim et al.(1999) 의연구등선행연구를분석한결과다수의논문들이해체주의의근간인데리다의해체이론을패션에적용하여각표현특성들을 - 13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표현특성 시 공간의재조합 성경계의해체 하위문화의재조합 비확정적인착장방식 논저 복식구조및디자인원리해체 Son (1993) Kim (1995) Kyung (1996) Cho (1996) Kim and Chun (1997) Kim (1997) Keum (2005) Jang and Lee (2006) Lah (2003) Kwon (2007) 차연텍스트성텍스트성 - 차연차연 - 차연텍스트성탈중심성탈현상텍스트성 텍스트성텍스트성텍스트성텍스트성텍스트성텍스트성 - 텍스트성텍스트성탈중심성 - - - - - - 탈중심성차연 - 탈중심성 - 불확정성 불확정성 불확정성 불확정성 - 불확정성 불확정성 탈현상 불확정성 탈현상 탈중심성 - 탈현상탈현상 불확정성 탈현상 탈현상탈현상 - 탈현상탈현상불확정성 속옷의겉옷화 - 텍스트성탈현상 - 텍스트성 - 텍스트성텍스트성노출텍스트성 비침소재텍스트성 - - - 텍스트성 - - - 노출 - 구멍내기텍스트성 - - 텍스트성 탈현상 - 탈현상 - - - 탈중심성 중고스타일 - - - - - 차연 - - 탈현상 - 재활용의상 - - - - - 차연 - - 탈현상 - 자연주의불확정성 - 텍스트성 - - - - - 탈현상 - 탈 TPO - 텍스트성 - 텍스트성텍스트성 - - 텍스트성 - 텍스트성탈현상 부조화코디네이션 Table 1. 선행연구에서도출된해체주의패션의표현특성과미적가치. - 텍스트성 텍스트성 - 텍스트성 텍스트성 - 텍스트성 - 텍스트성 - - 탈현상 - 탈현상 - - - - - Adapted from Kim et al. (1999). p. 85. 해체주의적미적가치와연계하여분석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즉, 데리다의해체주의개념이해체주의패션에직접적인영향을미쳤다. 이를정리한표는 <Table 1> 과같다. 선행연구분석결과데리다의개념을기반으로한해체주의의표현특성에따른미적가치는 차연, 상호텍스트성, 탈중심성, 불확정성, Dis, De의탈현상 의 5가지로정리되었다.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들을구체적으로설명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차연 ( 差延 : differance) 은우리말로 차이 라는의미의프랑스어인 difference 와 연기하다, 지연하다 를의미하는프랑스어 differer 를합성해서만든신조어이다 (Jang & Lee, 2006). 즉, 차연은공간적개념인차이의의미와시간적개념인지연의의미를함께내포하는것으로서차연의개념을통해불변에대한항구적의미는제거된다 (Kim & Lim, 1998). 패션에서대표적인차연의표현특성은시 공간을초월한양식들의재조합이다. 이러한차연은과거에대한향수뿐만아니라과거에만들어진그리고시도된것들을조합하여전혀새롭지않은새로움의이미지를만들기위한해체적작업이다 (Kim et al., 1999). 둘째, 패션에서의 상호텍스트성 은기존사회규범으로서의이분법적표현방법을무너뜨리고이 - 134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성적이고합리적인면보다는다양성의즐거움을추구하는것을특성으로한다 (Jang & Lee, 2006). 특히, 전통적인경계가뚜렷한남녀의성경계혹은 T.P.O에적합한착장방법을해체시켜이분법적관념을무너뜨리는방식의표현특성으로디자인된다. 셋째, 탈중심성 은서구의전통적인근원이나권위를의미하는로고스중심주의에서벗어나려는것이다 (Kwon, 2007). 이는중심에있는것들을해체시켜내적으로억압되고소외되어왔던비주류문화와하위문화의재조합을이용하여의상에드러나게하는것을일컫는다. 넷째 불확정성 은텍스트의불안정성과비확정성을근거로모든체계는무한히확장될수있다고말한데리다의주장을바탕으로한개념이다 (Kim, 1995). 대표적인불확정적의복의표현특성은일본전통복식의착장법을근간으로두고있다. 두르기, 매기, 묶기등의복식의착용으로완결되는잠재적인형태, 열린비확정적인착장방식이 불확정성 에서표현특성이된다 (Kim et al., 1999). 마지막으로 Dis, De의탈현상 은일상적현상으로부터의탈피를의미하는것으로 (Lah, 2003) 그형태로는왜곡과과장을통한기존복식구조및구성방식의탈피혹은구성선에서떨어져나가조형원리를벗어난재조합을통하여새로운형태를만듦으로써복식의기존개념을해체하는디자인을말한다. 즉일정규칙이나틀의지배를받지않는복식구조파괴및무질서한디자인원리형태의표현특성을제시한다. <Table 1> 에서보면연구자들에따라표현특성에따른미적가치가다르게도출된것을알수있다. Kim and Lee(2006) 는해체주의이론의주요개념들은각각의독립적인개념이아니라상호보완하여작용하기때문에분석한해체주의의미적가치는다양한결과가나올수있다고했다. 본연구자는신 해체주의비교 분석을위해자주언급되는빈도에따라해체주의의미적가치중대표 적인 5가지미적가치를 시 공간의재조합 과 차연, 성경계의해체 와 상호텍스트성, 하위문화의재조합 과 탈중심성, 비확정적인착장방식 과 불확정성, 복식의구조및디자인원리를해체 와 Dis, De의탈현상 으로정리하여분석에사용하고자한다. Ⅲ. 신 해체주의발생배경및정의 최근해체주의와유사한표현특성을가지고등장한신 해체주의패션의발생배경과표현특성을고찰한다. 고찰은패션매거진, 정보지, 그리고신-해체주의패션디자이너들의인터뷰를근거로진행되었다. 1. 신 해체주의발생배경해체주의에이어신 해체주의패션이다시금대중의공감과열렬한환호를받고있는배경으로는다르지않은평범함을추구하는놈코어 (normcore) 패션에대한회의감, 디지털환경에서자연스럽게생성된다양성에대한관용의증가그리고사회 문화적불안감을흥미와재미로탈피하고자하는욕구에서부터비롯되었음을알수있었다. 1) 놈코어로부터의탈피한동안우리는미디어매체를통하여 심플라이프, 미니멀라이프, 단순하게사는삶 등의절제그리고디자인적단순함을강조한문구들을쉽게접할수있었다. 이는라이프스타일뿐아니라패션영역으로도확장되어최근가장강력한영향력을행사하고있는패션트렌드인놈코어트렌드가생성되기도하였다. 놈코어는 보통의, 정상적인 을의미하는 normal 과 핵심의, 절대적인 을의미하는 hardcore 의합성어로서평범하고 - 13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단순한디자인에자연스러운멋을추구하는패션을뜻한다 (Nam, 2015). 즉, 놈코어패션은심미성보다는실용성을, 외향적과장보다는절제를, 변화의신선함보다는남들과다르지않은평범함을추구하는패션을의미하는것으로서우리가가지고있는일상의아이템들의부각을중시한다. 하지만놈코어열풍의지속에식상함을느낀패션계는놈코어패션은변화와심미적외형이라는패션의원동력을무시함으로써패션고유의재치를잃어버리게한트렌드라고비판하기시작하였다 ( 2015년놈코어룩 [2015 normcore look], 2015). 2015년에발표된 PFIN 리포트는 도대체언제부터패션에서실용성이가장중요한디자인가치가되었나? 라는의문을던지면서패션계가다시금디자인이주는심미적만족감을추구하기시작하고있다고설명하였다 ( 포스트 놈코어 [Post-normcore], 2015). 신 해체주의패션은놈코어의어원과정반대인 비정상적인 (abnormal) 과 주변부의 (marginal) 을수용하는패션트렌드이다. 이같은맥락에서신 해체주의가놈코어에대한반작용이자놈코어의반대개념을포용하고있는트렌드로서등장한것으로이해할수있다. 신 해체주의패션은놈코어에서탈피하고자하는패션계의사고를수용한것이지만놈코어의개념을완전히제거하여그것의반대급부인, 비정상적인것, 주변부의것 만을추구하는것은아니다. 오히려신 해체주의패션디자이너들은대중들이놈코어패션에서원하는편안함과그반대적개념인 비정상적 이며 주변부 라는두상반된개념에대한니즈가모두높다는사실을인식하고그것을그들의디자인에반영하려고하고있다. 즉 일상과의관련성을잃지않으면서도평범하지않는의류를만들자 는베트멍의말처럼 (Nelson, 2015) 놈코어에서착안한일상의아이템을바탕으로놈코어와반대이미지인평범하지않은의류를만들어냄으로써신 해체주의에대한대중의관심 을증폭시켰다. 2) 다양성에대한관용증가인터넷의발달로인하여전세계의정보들이빠르고자유롭게교류되고있다. 특히유스 (youth) 를구성하는 Y세대와 Z세대는디지털네이티브 (digital native) 세대로서모바일의성장과함께자라나디지털환경에매우익숙한세대이다. 온라인세상과의접속이일상인디지털네이티브들은온라인세상을통해자연스럽게온 오프라인의경계와영역을넘나들며계속하여새로운것들을접하고수용하고있다 (Monitoring 2016FW, 2015). Anderson and Rainie(2009) 에따르면, 온라인액세스가보다다양한사회, 종교, 인종, 단체로의자유로운접근을허용하면서문화적, 사회적, 지적관용을크게증가시킨다고지적하고있다. 특히, 오랜기간동안소수문화로등한시되던문화들에대한수용이점차확대되고있다는것이다. 그예로서흑인의문화로치부된던힙합은패션, 예술등다양한문화영역에서주요문화아이콘으로서큰영향력을행사하고있으며패션신문인 2015년도패션신문 Mau 에따르면힙합가수카니예웨스트 (Kanye west) 의브랜드 Kanye west x Adidas originals 컬렉션은샤넬을제치고조회수 1위를기록하는등패션계에서도대중들은힙합에큰관심을나타내고있다 (Mau, 2015). 또한, 영국에서복지예산을축내는하층계급이라는비난을받아왔던차브 (chav) 족은영화 Kingsman 의주인공에거시 (Eggsy) 의스타일이큰화제가되며영국대중의사랑을받고있다 (Ha, 2015). 자신만의고유한패션, 음악, 문화를쫓는소수의부류를의미하는힙스터 (hipster) 는다양성에대한포용과개인고유의취향에대한인정이이해되고있는시대속에서소수가아닌다수의공감을얻어내고있으며, 시장을재편하는힘을가지고있는집단으로까지평가되고있다 (Lee, 2016). - 136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특히더욱주목할만한관용은젠더에대한새로운시선이다. 그예로, 거대장난감제품업체토이저러스 (Toys R Us) 는젠더를구분하는온라인필터를삭제하기로하였으며 (Mesure, 2015), 영국백화점셀프리지는남성과여성의구분을없앤 아젠더 (Agender) 란컨셉스토어를만들어이슈를모으기도했다. 대표적 SNS인페이스북 (Facebook) 은기존 58개의젠더옵션이충분하지않다는성 소수자들의항의를반영하여 2016년부터는가입자스스로자신의젠더에대하여정의할수있는빈칸을만들기로합의하였다 (Goldman, 2014). 이와같은관용의증대는과거의전형을타파하고, 주변부의것들을포용하여모든것들을다르게해석하고디자인하려는신 해체주의패션이각광받게한배경중하나이다. 3) 불안감을흥미로전환현대는끊임없는자연재해, 메르스 (MERS) 등신종바이러스의창궐, 계속되는경제불황, 과학기술의오용, 프라이버시감시에대한불안, 테러등해체주의가성행하였던 20세기말보다크게확대된충격과불안이일상화되고있다. 불안한일상과현실은전통적인가치와성공의방식을추구하는것이무의미하거나불가능한것으로느껴지도록만들고있다. 뿐만아니라, 국내에서는사회적그리고경제적어려움으로인해 결혼, 연애, 출산 과같은전통적인가치들을포기하는세대라는의미의 N포세대 란신조어가만들어지기도하였다 (N포세대 [ N-po generation], n.d.).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따르면과거열정과도전정신을의미하던청년의이미지는이제취업난, 스펙경쟁, N포세대, 열정페이등부정적내용으로채워지고있다고발표하였다 (Im & Jeon, 2016). 그럼에도불구하고상실감에좌절하거나잠식되기보다는순간과일상의즐거움을발견하여현실에서탈피하고자노력하고있다. 특히현대인들은휴대 용전자기기를통해현실의불안감을무겁고진지하게사고하기보다는순간적이고신속한즐거움을통해탈피하고자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Park et al., 2016). 이와같이순간적흥미에대한관심증대는신선한재미를선사하고자하는신 해체주의의확대배경중하나이다. 2. 신 해체주의개념및표현특성패션계는실제판매로연결되지않으면채택되거나제작될수조차없는시장경쟁상황속에서 쿠튀르의실종, 웨어러블한옷의홍수, 재미를잃은런웨이 라는비판이제기되어왔다 (Kim, 2015). 하지만이런상황속에서도고정관념과전통적인구분을따르지않고경계를허물어버리는신 해체주의패션이등장하여국경을초월한젊은세대들의공감을얻고있으며전세계패션트렌드를이끄는하나의축이되고있다. 저명한패션잡지 VOGUE 는신 해체주의를성별구분이모호하고다분히해체적이며형태가불분명한옷이라고칭하고있다 (Shin, 2015). 또한패션전문사이트 PFIN에따르면신 해체주의패션이란해체하거나재조립해서어딘가어색하고생경한매력의옷을만들어내는것이라고정의하고있으며 (Monitoring 2016FW, 2015), 트렌드인코리아 (Trendinkorea) 와 시리스파트너스 (Ceres Partners) 가개최한비즈니스전략세미나에서는신 해체주의를경계없는새로운질서를역으로재조합한패션트렌드라고정의하고있다 (Bell et al., 2016). 또한신 해체주의는미국의유명패션저널리스트인사라모어 (Sarah Mower) 의 패션계는런웨이와레드카펫보다거리위의모습이우선이다. 캐주얼하고현실적인것이야말로새로운기준이다 라는말과같이일상성을매우중요하게생각한다 (Lee, 2015a). 이를보여주듯베트멍의디자이너즈바살리아는 W 잡지인터뷰중에 우리는평소열광하는 - 13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베이직아이템을규정하는일부터시작했어요 라고신 해체주의디자인의시작점을설명하고있으며, 자크뮈스는 나의뮤즈는거리의여성들이다 라고말했다 (Nelson, 2015). 이처럼실제로현실속에서소비자들에게소비되는패션의 일상성 은신 해체주의를정의하는데빠질수없는개념이다. 이러한자료들을토대로살펴보면, 신 해체주의패션의개념은우리가현재항상착용하는일상적인아이템을기존의방식에서벗어난방식으로해체하고재조합하여평범하지않은생경한아름다움을생성하는것이라고정의할수있다. 하지만신 해체주의패션이패션계에처음등장한 2014년에는많은패션전문가들조차그것은 90 년대해체주의의재연에지나지않는다고평가했다. 그리고실제로패션잡지인 W KOREA 는신 해체주의가디자이너 마르지엘라 에게바치는헌사와같은컬렉션을선보이고있다고분석하기도하였으며 (Lee, 2016), VOGUE 에서도우리가영원히잃을지모르는상표즉마르지엘라에대한그리움을표현한디자인이라고설명하기도하였다 (Shin, 2015). 이처럼 90년대해체주의의재연으로밖에해석되지않은이유는신 해체주의의표현특성이해체주의의표현특성과많은유사점을보유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유사성들은해체주의패션을묘사한다양한잡지기사에서쉽게확인할수있다. 국제적인패션매거진들은과거의해체주의패션에대해 미완성의, 해체된, 재활용된, 혹은 그런지 라고묘사하고있다. 또한 VOGUE PARIS 는해체주의패션을 La Mode Destroy 라칭하며, 기능성및전통적인패션관례를무시한안티패션이라고정의하기도하였다 (Gill, 1998). 신 해체주의의표현특성을설명하고있는현대의잡지들도유사한정의를내리고있다. 신 해체주의패션의대표브랜드인베트멍에대해 W KOREA 는 해체와재조합을근간으로하는변주법 (Lee, 2015b), Fashionbiz 는 럭셔리와서브컬처사이에놓인벽을깨뜨리고뒤섞어놓는스타일 (Lee, Y. J., 2015), VOGUE KOREA 는 망치로규격화된복식을망가뜨린형태이자젠더리스 (genderless) 패션을표방한형태 라고설명하고있다 (Shin, 2015). 마르케스알메이다의디자인에대해 ELL E 는 미완성기법의너덜너덜한데님을통한그런지하고거친미학의철학을담은스타일 (Yu, 2015a), VOGUE 는 그런지룩의예술적귀환이자 90년대의정화 라고설명하고있다 (Menkes, 2015). 마지막으로자크뮈스의패션에대해서 W KOREA 는 아이의이미지같은패치워크의작업의형태 라고설명하고있다 (Park, Y. G., 2015). 위의내용과보그에디터들의신 해체주의의표현특성을정리하면, 시 공간의재조합, 성경계의해체, 하위문화의재조합, 비확정적인착장방식, 복식구조및디자인원리의해체 로정리된다. 이것은 20세기말해체주의의표현특성과공통된다. Ⅳ. 신 해체주의미적특성 20세기해체주의와신 해체주의동일한표현특성에대한각해체주의가담고있는미적가치를비교 분석하였다. 1. 시 공간의재조합 : 집단화된코드 VS 이질적코드 해체주의나신 해체주의모두시대적흐름인트렌드와디자이너의감성그리고과거의역사나이미지를복합적으로접목하고시 공간을재조합하는표현특성을보여준다. 하지만, 그들이나타내고자한디자인의미적가치에는차이가있다. 해체주의디자이너들이집단화된코드를바탕으로 - 138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공감을이끌어내거나이상화된과거의장소나시대의양식을차용하여시 공간의관계성을조합한익숙한낯설음을만들고자의도했다면, 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은독특한경험인이질적코드를표현함으로써본질적인신선함을통한자신들만의디자인개성을표현하고자한다. 20세기말해체주의의시 공간재조합의표현특성에는과거의시간에느꼈던감정이나기억을떠올리고그리운감정을갖는노스탤지어를이용하고있다. 즉, 해체주의는노스탤지어란심리적공감대를형성하는과거의스타일을모방하고그형식을빌려와현재시대에맞게재조합하여새롭지않으면서도낯선이미지를통해새로운디자인을형성시키고있다. Kwon(2015) 의연구의따르면, 이러한심리적공감대를형성하기위해서는유사한감정적공감대를생성할수있는집단화된코드가필요하다. 하지만집단화된코드는자신이직접경험하지않더라도믿을만한참고자료가있다면직접적경험과비슷한감정적경험을만들어낸다고설명하고있다. 특히포스트모더니즘으로갈수록회복할수없었던거리의극복이나, 광대한자료를통한과거와의차이감소로인하여간접적경험을통한심리적공감유도의시도는더욱확대되었다 (Kwon, 2015). 고티에는자신의패션은내가알고있는세계밖에다른세계의존재하는강하고독특한캐릭터를투영한것이다라고언급했다 (McDowell, 2001). 즉, 해체주의의시 공간재조합의방식에는그들이직접경험한과거에대한그리움뿐만아니라, 그들이시대및공간을넘어선직접경험하지못한시대에대한집단화된코드인노스탤지어의요소들과현시점들을재조합하여새로운이미지를만들어내고있다. 예를들면, <Figure 1> 과같이빅토리안 (Victorian) 시대의패션요소와미니멀리즘을혼합하여새로운이미지를창출한마르지엘라의디자인이나 <Figure 2> 에서보듯일본의 기모노에서영감을얻은고티에의디자인을들수있다. 반면에, 신 해체주의브랜드가추구하고자하는가치는노스탤지어와는거리가멀다. 이는마르케스알메이다의디자이너들의 VOGUE 잡지인터뷰에서도알수있다. 그들은 향수 (nostalgia) 를자극하려는건아니에요. 전향수라는단어를싫어해요. 우리에게는새로운것들이거든요! 그래서그결과물이희한할수도있어요 라고말하며노스탤지어를불러일으키려는의도가없음을밝히고있다 (Menkes, 2015). 더욱이신 해체주의패션은대중이공유하지못한혼란스러웠던 90년대의동유럽과러시아의분위기, 혹은 90년대미국의문화가직접적으로닿지않은유럽의소도시에서의자신들의경험을바탕으로만들어졌다고평가받고있다. 신 해체주의의대표적패션브랜드인베트멍의디자이너즈바살리아는동유럽조지아 (Georgia) 출신으로소비에트키즈라고불리는 포스트페레스트로이카 (post perestroika) 세대 이다. 그래서그는구소련공산권붕괴직후의빈곤함과미국과의문호개방으로흘러들어온서양문물의충동에관한기억을토대로 생경한동구권의매력 을발산하고있는디자이너로주목받고있다 (Son, 2015). 또한, 마르케스알메이다의두디자이너인마르타마르케스 (Marta Marques) 와파울로알메이다 (Paulo Almeida) 는각각포르투갈의공업도시포르토 (Porto) 와농업지역비제우 (Viseu) 의작은마을에서태어났다. 두디자이너는 VOGUE 와의인터뷰를통해그들의 90년대는잡지를통해걸러진문물을접하는것이전부인작은도시였다고설명하고있다 (Menkes, 2015). 이인터뷰내용에서보듯이두신 해체주의패션브랜드디자이너들모두대중의공감을일으키는집단적코드가아닌자신들만의이질적코드인사회 문화적배경으로그들의패션디자인을완성해왔다. 그리하여 - 13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Figure 1. 1993 S/S 마틴마르지엘라. From SPRING 1993 READY-TO-WEAR Maison Margiela. (1992). http://www.vogue.com Figure 2. 1993 S/S 장폴고티에. From SPRING 1993 READY-TO-WEAR John Galliano. (1992). http://www.vogue.com Figure 3. 2015 S/S 베트멍. From SPRING 2015 READY-TO-WEAR Vetements. (2014). http://www.vogue.com Figure 4. 2015 F/W 마르케스알메이다. From FALL 1993 READY-TO-WEAR Marques'Almeida. (2015). http://www.vogue.com <Figure 3> 과 <Figure 4> 와같이색다른아이템의조합과소재의조합을통한디자이너들만의이질적인 90년대스타일로재해석하여신선한스타일을제시하고있다. 물론 20세기해체주의패션은노스탤지어를유발하는집단적코드를사용하고있지만그표현특성의미적가치는노스탤지어의개념만으로는해석할수없다. 20세기말해체주의패션의시 공간을초월한표현특성은하나의스타일안에여러시대가동시에재현되어오히려현대적방향성을표현하고있으며, 따라서역사의재현이아닌몰역사성을띠고있다 (Na & Chun, 2000). 즉과거의노스탤지어를넘어선과거 현재 미래의연결고리를통해과거와미래사이의관계인산물일경우에만현전할수있다는데리다의 차연 의개념을표현하고자한것이다 (Kwon, 2007). 하지만신 해체주의패션은디자이너가직접경험한혼란의 90년대에독특한문화즉이질적코드가존재했던고립된소도시의기억을토대로지금의신 해체주의의독특한신선함을표현하고있다. 신 해체주의디자이너가가지고있는이와같은생경한 90년대의기억은대부분의대중들에겐낯선모습이며 20 세기말해체주의와도다르고, 레트로 (retro) 패션 과도다른신선한디자인으로다가와대중들에게큰관심을받고있다. 2. 성경계의해체 : 양성의경계거부 vs 다양한성의수용 패션계에서남성과여성의경계를해체하기위한노력은과거에서부터현재까지오랜기간동안시도되어온방식이다 (Lee et al., 2011). 특히, 1980 년대의포스트모더니즘은서구문화를주도해온남성중심의이성주의적담론을해체하며자연적성으로부터문화적성으로시선을돌려성의단일한대립구조속에집어넣는태도를거부하는양성성을추구하였다 (Park, 2003). 이러한상황을두고고티에는남성성과여성성의사이의경계는매우혼란스러운정점이될수있다고말하였다 (McDowell, 2001). 해체주의패션은위와같은포스트모더니즘의맥락속에서남녀의경계를해체하고자적극적으로노력해왔다. 그결과 20세기말해체주의에서는성의복합적인표현방법즉남녀성적매력포인트를서로에게교차하거나혼합하여사용하는표현방법이나중성적인이미지인유니섹스, 앤드로지너스등두성적인특징을포함한듀얼리즘 - 140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Figure 5. 1996 F/W 알렉산더맥퀸. From FALL 1996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1996). http://www.vogue.com Figure 6. 1989 년비비안웨스트우드. From Jang and Lee. (2006). p. 69. Figure 7. 2016 S/S 베트멍. From SPRING 2016 READY-TO-WEAR Vetements. (2015a). http://www.vogue.com Figure 8. 2016 S/S 베트멍. From SPRING 2016 READY-TO-WEAR Vetements. (2015b). http://www.vogue.com 경향이강하게나타났다 (Jang & Lee, 2006). 그예로, 맥퀸은나는여성이남성보다강한이미지이기를원하다라고말하며 (Watt, 2012), <Figure 5> 처럼남성슈트스타일을여성이착용함으로써여성에게풍기는강인함과중성성을표현하고자하였다. 또한웨스트우드는 <Figure 6> 처럼여성팬티위에남성성기를표현함으로써성의혼재를표현하려고하였다. 21세기에들어성과관련된패션의일반화된규범보다는개인적인사고와정서가반영되어다양한성적취향과기호를대담하게표현할수있게되었다. 그동안이면에감추어져있었던성적취향을공공연하게드러내어상징화하는시도또한활발해졌다. 이러한시대상황과문화적맥락에따라신 해체주의패션은남성과여성의대립적경계의해체를넘어서서, 다양한성적취향과다원적표현성을인정하려는움직임을보여주고있다 (Kwon, 2008). 즉, 남자와여자라는이분법적인성별인식외에다양한성적소수자들의생각과그들의취향을인정하여각자의성적취향에맞추어자유롭게선택하여입을수있는디자인들을제시하고있다. 실제로베트멍, 마르케스알메이다, 자크뮈스의 옷들은남녀에대한구분없이누구나쉽게착용하고있는모습을쉽게볼수있다. 뿐만아니라, 베트멍은 2016년 S/S 컬렉션에서 <Figure 7> 에서보듯이남자같이보이는여자모델에게드레스를입히고, <Figure 8> 처럼여성적이지만실제로는남자인모델에게비슷한드레스를착용시킴으로써대중들에게신체적조건이성적매력을구분하는기준이될수없음을표현하려고하였다. 또한 2017년부터는남녀컬렉션을통합함으로써다양한성적성향을수용하는패션을꾀하려고하고있다 (Gush, 2016). 3. 하위문화의재조합 : 저항을위한추 vs 소비자의니즈에대응하는추 해체주의패션은중심에있는것들을해체시키고내적으로억압되고소외되어왔던비주류문화나타자에대한관심을확대시키기위해, 비주류인스트리트패션스타일의하위문화를표현방식으로적극적으로이용해왔다. 또한해체주의는절대적아름다움의추구라는중심적인미의식과사회적계급의표현으로서의패션에서벗어나 추 ( 醜 ) 의미 를미의개념으로확대하려는노력의일환으로구겨지고, 흠집이있고, 찢어지고, 더럽혀진 - 14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옷감등을사용하기도하였다 (Keum, 2005). 즉과거의해체주의는기존의미의근원이나권력구조에대한반대를특징으로하는반문화적인성향이강했다. 그예로카와쿠보는 ELLE 와의인터뷰중 나는기존의가치에대항하고, 특정그룹이나운동에속하기를거부한다 라고밝히며기존의권력구조와체계에대한강한거부감을드러내었다 (Slowey & Hyzagi, 2016). 그리하여카와쿠보는기존의미적기준에서벗어난헝클어진머리의정돈되지않은헴라인 (hem line), 낡은듯한옷차림으로기존의아름다움과거리가먼 추의미학 을선보였다. 이런카와쿠보의패션을두고칼라거펠트 (Karl Lagerfeld) 는그녀는사람들로하여금아름다움의기준에대한기존의사고방식을넘어서는새로운관점들을가지게한디자이너라고언급했다 (Sanae, 2005). 또한웨스트우드는자신은기존어른들의가치체계를거부하며이것을표현하기위하여젊은세대의문화중하나인그래픽이나슬로건의표현방식을옷에적용하였다고하였다 (Fury, 2015). 이러한그녀의생각을반영하여펑크 (punk) 와쿠튀르 (couture) 를조합한 PUNKATURE 라는컬렉션을개최하여스트리트패션을이용하여하이패션의권위에반하는스트리트펑크룩을선보였다 (Jang & Lee, 2006). 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도해체주의와마찬가지로베트멍을중심으로다양한클럽문화가복합되어있는하위문화스타일을선보이고있다. 여기서클럽문화는반항적이고쾌락적이며, 사회와가정의통제로부터탈출하고자하는청년들에의해표현되는문화로서이는 20세기말해체주의패션에서드러나는반문화적성향과그맥락을함께한다. 하지만이에더하여영국의문화학자사라손튼 (Sarah Thornton) 은클럽문화를 청년하위문화에부여된일상적인표현으로서댄스클럽과그것의파생물인레이브가상징적축이자사회활동의중심이며, 사운드와스타일을끊임없이제시 하고변화시키는특정공간과관련된문화 로규정하고있다. 즉, 클럽문화는반문화적일뿐만아니라수용하는세대에따라 가변적 이며, 음악과미술, 춤, 패션과같은여러영역의예술요소들을포함하고, 다양한문화적특수성을혼합한 다문화적 인문화이다 (Han, 2007). 그러므로이러한가변적이고, 다문화적인클럽문화는개인의다양성을수용하고평범함을벗어난비주류를추구하는청년문화를집약해놓은것으로서, 패션산업의주요한소비자인청년의니즈가함축되어있는문화라할수있다. 실용적이고현실적인옷을기반으로낯설면서도일상생활에서입을수있는웨어러블한옷을추구하는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에게이와같은클럽문화의활용은당연한선택이다. 이를증명하듯미완성기법의너덜너덜한데님컬렉션으로스타덤에오른마르케스알메는그들이일명 찢청 즉찢어진데님을택한이유가유스컬쳐를잘표현해줄수있는매개체라고생각했기때문이라고밝히고있다 (Yu, 2015a). 또한베트멍은언더그라운드정신에부르주아취향을뒤섞음으로써소비자들의열광적지지를얻어내고있다고평가받고있다 (Yu, 2015b). 이처럼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은과거해체주의패션처럼패션시스템의계층을해체하기위한것이나, 아름다움을추구하는미의개념을넓히려고하는것이아니라소비자의빠른니즈의변화에대응하기위한아이디어를하위문화의재조합에서찾는것이다베트멍의하위문화의활용은클럽문화외에도일명 90년대이미테이션 (imitation) 시장에서봤음직한패러디식프린트를활용한카피로고에서도드러난다. 택배회사 DHL로고를그대로사용한티셔츠나 <Figure 9> 와 <Figure 10> 에서보듯이챔피언브랜드의심벌을풍자한로고를만들어수십달러에팔고있다. 이러한카피로고에대한대중의인기는 <Figure 11> 처럼베트멍을또다시패러 - 142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Figure 9. 챔피언후디. From Champion Hoodie With Script Logo. (n.d.). http://www.asos.com Figure 10. 베트멍챔피언후디. From vetements_official. (2016a). https://www.instagram.com Figure 11. 베트멍레인코트. From VETEMENTS. (n.d.). https://www.antonioli.eu Figure 12. 베트멍레인코트. From Friedman. (2016). http://www.nytimes.com 디한베트밈 (Vetememes) 의브랜드를만든원동력이되기도하였다. 이브랜드는베트멍의대표상품중하나인레인코트 <Figure 12> 와재질및디자인이유사하지만가격은 1/10밖에되지않는 59 달러의베트밈의레인코트를만들어컬렉션쇼장앞에선보임으로써베트밈브랜드를홍보하였다. 이러한행보에대해베트멍은소송대신 우리가베트멍을만드는것만큼, 베트밈디자이너도자신의프로젝트를즐기길바란다 라고밝혔다 (Nam, 2016). 이처럼신 해체주의브랜드들은카피문화를포함한하류문화가패션의계급성에대한반항을드러내는것이아닌, 대중의니즈에대응하기위한누구나착안가능한표현특성임을보여주고있다. 4. 비확정적인착장방식 : 완결된형태의거부 vs 개별적개성의수용 해체주의패션은기존패션이추구하던몸의형태에맞춘실루엣에서벗어나비확정적이며, 완결되지않은형태를추구하고자하였다. 야마모토는 완벽함은추하다고생각한다 라고했으며 (Lee, 2012) 카와쿠보는 옷의형태를염두에두지않고 자유롭게디자인하려고한다 고말하였다 (Sanae, 2005). 해체주의는 <Figure 13> 과같은두르기, 매기, 묶기등의착장방식을이용하여비확정적인표현특성을보여주거나일본전통복식의착장법의영향을받아 <Figure 14> 와같이직선적인재단법을이용한 2차원적인소재를가지고 3차원의입체에착용됨으로써완결되는잠재적인형태를추구한다. 의복의형태에의해외형이결정되는것이아니라신체와의복사이의공간개념을취하여새로운형을만들수있도록비구축적인형태로서열린공간의불확정성으로완결된다 (Han, 2004). 또한무한히개방된공간구성과인체의자유로운활동에따라생기는우연성을지향한다. 즉, 의복형자체를부정하여인체의움직임에따라생성되는새로운라인에역점을두고있다 (Kim, 1998). 다시말해, 20세기말해체주의패션은패션의형태는인체위에착용된후의논의가가능한비확정적인것이며, 착용후의형태또한인간의행동에따라다양하게변모가능함으로완결의형태를거부한미완결의불확정성을미적가치로표현하려고하였다. 신 해체주의패션들은해체주의와유사한착장방식인비확정적인표현특성을보여주고는있으 - 14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Figure 13. 1983 레이카와쿠보. From Comme des Garçons dress designed by Rei Kawakubo. (1983). http://www.whatgrandmawore.com Figure 14. 요지야마모토, 1981 F/W. From Yohji Yamamoto, Fall/Winter 1981. (n.d.). https://kr.pinterest.com Figure 15. 2016 S/S 베트멍. From SPRING 2016 READY-TO-WEAR Vetements. (2015c). http://www.vogue.com Figure 16. 베트멍. From Re-Edition Magazine Marland Backus by Mark Borthwick. (2016). https://models.com 나, 그걸통해담고자하는미적가치는과거해체주의와는다르다. 신 해체주의의복은소비자의의도에따라다양한의복으로변형될수있는 DIY(do it yourself) 가능성에초점을맞추고있다. 이 DIY는현대에와서 손수, 직접만드는개념 에서 세상에서단하나뿐인나만의상품을창조 하는개념으로변화되었다. DIY 제품들은집단의유행보다는자신을나타낼수있는독특하고개성적인표현을요구하는청소년의문화와다양성을포용하려는소비자들의인식확대로더욱확산되고있다 (Chae, 2008). 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은소비자들의 DIY를통한개별적개성표현의니즈를인식하고이러한경향을패션디자인에반영하고있다. 그예로 <Figure 15> 와 <Figure 16> 을비교해서보듯이소비자의의도에따라다양한의복으로변형되어자신의아이덴티티 (identity) 를부여하는제품들이선보이고있다. 자크뮈스는 W KOREA 와의인터뷰중 패션은그사람이되게끔하는것이다. 자신의옷에는자신을드러내는무언가가담겨야한다. 즉, 패션을통해자신의정체성을찾을수있어야한다 고언급했으며 (Park, Y. G., 2015), 베트멍디자이너즈바살리아는 어떤옷을입느냐에따라나의개성은물론삶의태도까지표현되는시대가됐다 고 언급했다 (Song, 2016). 이처럼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은패션은입는사람즉소비자자신만의기호와취향을표현해야완성되는형태이므로착용방식에있어서도보다개별적인선택의자유가포함된 DIY형식의착장형태를제시하고있다. 그러므로신 해체주의의미완성착장방식은완결된형태의거부와자유로운선의열린상태를통한불확정성을미적가치로두는것이아니라, 소비자의개별적인개성표현욕구에대응하여자신만의스타일을표출할수있는기회를선사하는것을미적가치로두고있다. 5. 복식의구조및디자인원리해체 : 전통적이상미거부 vs 재미와유희미포용 해체주의패션은형태에대한왜곡과과장의방식, 무질서한디자인원리를제시하여기존복식구조의구성방식에서탈피함으로써전통적복식의이상미를거부하고자하였다. Park et al.(2015) 의연구의따르면, 해체주의패션은모더니즘의천편일률적이고합리적인기능주의에대한비판으로무엇인가를덧붙이고벗겨내는비합리적인작업을통한재조합으로이상적인미의기준이아닌새로운미의기준을창출해내었다. 또한원래의 - 144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Figure 17. 1998 S/S 마틴마르지엘라. From Maison Martin Margiela. (2013). p. 45. Figure 18. 1997 요지야마모토. From Rei Kawakubo-Comme des Garçons(1942). (n.d.). http://theredlist.com Figure 19. 2016 S/S 베트멍. From Nylander. (2014). https://i-d.vice.com Figure 20. 베트멍. From vetements_official. (2016b). https://www.instagram.com 전통적인패션이드러내고자하는비례, 균형, 리듬, 통일의조형원리에따른질서와가치의미인조형미를거부하여이상적인미적기준을파괴하고자하였다. 야마모토는 균형의원리는인간몸을구현하는완전한조건이될순없다 라고말하며조형원리의무의미함을드러내었다 (Baudot, 1997). 또한그는 인간이만든물건어딘가에서무질서, 왜곡을발견하고자한다 라며전통적디자인원리의해체를추구하는그의디자인철학을선보였다 (Lee, 2012). 그예로는 <Figure 17> 과같이해체주의패션디자인은신체비율을고려하지않고신체보다훨씬큰어깨의재킷을선보임으로써의복의사이즈및비율에대한전통적관념의해체를보여주려고노력하였다. 또한 <Figure 18> 과같이옷을구조적으로분리후다시재구성하는방식으로기존의위치와기능을무시한의복을만듦으로써서구의복이전통적으로추구해온안정된조화의미를탈피하고자하였다. 신 해체주의의복에서도사이즈의변형, 혹은복식의구조나디자인의원리를무시한재조합의표현특성은쉽게찾을수있다. 하지만동일한표현특성에대해서도과거의해체주의와지금의신 해체주의는디자인의시작점이다르다. 과거의해체주의자들이추구했던개념적인패션을창조하 는게아니라, 실생활에서입을수있는다양한옷을만든다 라는베트멍디자이너의인터뷰내용과 아이들과같은순진하고천진난만한것, 그리고순간적인것이패션에서가장중요한요소라생각한다 는자크뮈스의인터뷰내용처럼신 해체주의패션은대중의니즈에적합한현실성과순간의우연성으로완성되는재미와유희를추구하는것이다 (Park, Y. G., 2015). 그예로, <Figure 19> 와같이자크뮈스는어린이들의동심의마음으로재조합한재킷을선보이거나베트멍의디자인인 <Figure 20> 에서보듯이평범한대상들을친숙하지않은방법으로배열하거나재조합하여재미를선사하고있다. 이러한디자인을통하여순간적이며신선한경험과재미를선호하는젊은세대들의시선을사로잡고있다. Ⅴ. 결론 최근디지털의발달로인하여쌍방향적인커뮤니케이션구조가자리잡아감에따라소비자의역할과위상이계속적으로확대되고는있지만, 여전히새로운디자인과패션트렌드의방향성을실질적인모습으로제시하고있는역할의리더는패션 - 14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해체주의미적가치표현특성신 해체주의미적가치 집단화된코드를바탕으로한대중의공감 차연 Table 2. 표현특성을기반으로한미적가치비교. 시 공간의재조합 이질적인코드를바탕으로한디자인의신선함 양성의경계의거부 상호텍스트성 성경계의해체 다양한성의수용 저항을위한추 탈중심성 하위문화의재조합 니즈에대응하는추 완결된형태의거부 불확정성 비확정적인착장방식 개별적개성의수용 전통적이상미거부 Dis, De의탈현상 복식구조및디자인원리해체 재미와유희의미포용 디자이너이다. 그러므로본연구에서는혁신적인패션트렌드를주도하고있는디자이너들에집중하였다. 특히, 한동안잠잠하던해체주의적디자인이또다시전세계패션트렌드를선도하고있으며, 빠른속도로하나의문화를형성해가고있기때문에수많은디자이너들중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에게주목하였다. 이에본연구는 2014년이후다시부각되고있는신 해체주의디자이너의등장배경과표현특성을밝혀내고, 20세기말에성행하였던해체주의패션과의비교 분석을통해신 해체주의만이내포한미적가치를연구하였다. 90년대해체주의와신 해체주의는 5가지의매우유사한표현특성인 시 공간의재조합, 성경계의해체, 하위문화의재조합, 비확정적인착장방식, 복식구조및디자인원리해체 를공유한다. 하지만그안에담겨있는미적가치는큰차이가발견되었다. 이러한차이를정리한표는 <Table 2> 와같다. 이와같이 20세기말의해체주의는대중의수용가능성과는별도로디자이너들이추구하고자하는가치와표현방식을전위적으로표현하는것에더큰관심을두고그표현을대중들에게강요하고자했다. 하지만신 해체주의디자인은대중이실제로거리에서입고즐기는패션과문화를디자인의시작점으로두고, 동시대대중들의사고와요구를디자이너의시각및경험에결합하여표현하는것을목적으로두고있다. 즉일상적인아이템을바탕으로, 대중의니즈를충족시킬수있는위트있 고신선한패션디자인이현재의신 해체주의디자인이다. 본연구는국내외의경제적불확실성및빠르게변하는트렌드에대한부적응으로어려움을겪고있는국내의패션산업계에게있어, 신 해체주의가새로운혁신의트렌드인동시에중요한소비자로떠오르고있는유스문화의반영이라는점을이해시키는자료로서그의미가있다고판단한다. 또한패션업계의향후상품기획및패션디자인에있어서도도움이될수있는연구자료라생각된다. 또한, 패션은단순히 입는다 는기능성을벗어나과학이나철학보다더직접적으로사회상을표출하는중요한문화적매체역할을하고있다 (Kwon, 2008). 따라서사회 문화적맥락에따라가변성및유동성을가진시대적미적가치와가치체계에대한이해를돕는데있어서패션은큰의미가있는그릇이다. 그러므로사회 문화적그리고미적가치를담고있는신 해체주의패션에대한이해는어느시기보다다양하고복잡한양상으로전개되고있는현시대의가치를읽어낼수있는유용한기호이며도구라사료된다. 그러므로신 해체주의패션에대한이해는좁게는패션산업과소비트렌드를이해하고예측하는방법이면서넓게는현시대상을이해하고예견할수있는기회를제공할것이라고본다. 또한본연구를통해패션이개인의성향을표현하는조형자체로끝나는것이아니라한시대의내재된의미들을발현시키는상징물로인식될수있을것 - 146 -

신 해체주의패션의미적가치에대한연구 이라고본다. 그리하여패션이단지소비되고버려지는단순한소비재가아닌개인의감정및시대적사고와문화를표출하는문화적상징물이라는것을이해할수있을것이라고본다. 본연구는선행연구와수많은패션전문자료를바탕으로했으며신 해체주의의미적가치를분석하는데있어타당성을높이기위해신 해체주의디자이너들의직접적인인터뷰를바탕으로분석하였으나신-해체주의표현특성을분류하는데있어서연구자의주관을완전히배제할수없다는제한점이있다. References Anderson, Q. J., & Rainie, L. (2009). The Future of the Internet: Ubiquity, mobility, security. New York: Cambria Press. Baudot, F. (1997). Yohji Yamamoto (2005). New York : Assouline. Bell, D., Lee, D., & Lee, E. H. (2016, May 12). Business Seminar. futuretrend.modoo. Retrieved June 12, 2016, from http://futuretrend.modoo.at Chae, J. Y. (2008). A study on the fashion styles and trend culture of youth. Unpublished master s thesis, Tongmyong University, Busan. Champion Hoodie With Script Logo. (n.d.). asos. Retrieved June 17, 2016, from http://goo.gl/6z9bke Cho, M. H. (1996). 현대복식에나타난해체주의의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the deconstructionism in the modern costume]. Unpublished master s thesis, Sungshin Women s University, Seoul. Chung, K. W. (2013). 욕망을디자인하라 [Designing the desire]. Seoul: Chungrim. Comme des Garçons dress designed by Rei Kawakubo. (1983). what grandma wore. Retrieved June 12, 2016, from https://goo.gl/7abclv Compilation Committee of 100 Years of Modern Fashion. (2002). 현대패션 100 년 [Fashion 1900 2000]. Seoul: Kyomunsa. Dee, B. (2015, August 7). Style.com Runway Coverage To Migrate To Vogue Runway. FASHION TIMES. Retrieved July 21, 2016, from http://goo.gl/4kbcbx FALL 1996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1996). VOGUE. Retrieved June 1, 2016, from http:// goo.gl/wqfpty FALL 1993 READY-TO-WEAR Marques'Almeida. (2015). VOGUE. Retrieved May 1, 2016, from http://goo.gl/ FPAFu2 Friedman, V. (2016, March 31). Vetements Won t Be Pouring Cold Water on Parody Raincoat.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June 15, 2016, from https://goo.gl/ lcl8ug Fury, A. (2015, March 8). Vivienne Westwood interview: An audience (of sorts) with British fashion's grande Dame. Indipendent. Retrieved September 8, 2016, from http://www.independent.co.uk/news/people/vivienne-westw ood-interview-an-audience-of-sorts-with-british-fashions-gr ande-dame-10093649.html Gill, A. (1998). Deconstruction fashion: The making of unfinished, decomposing and re-assembled clothes. Fashion Theory, 2(1), 25-49. Goldman, R. (2014, February 13). Here's a List of 58 Gender Options for Facebook Users. abcnews. Retrieved April 8, 2016, from http://goo.gl/5lnsxc Gush, C. (2016, February 5). vetements join burberry in combining menswear and womenswear into one show. i-d. Retrieved March 3, 2016, from http://goo.gl/o4zvxz Ha, J. M. (2015, March 16). 차브 英대중문화아이콘으로부상 [ Chaves emerge as pop culture icon]. donga.com. Retrieved May 2, 2016, from http://news. donga.com/3/all/20150316/70139293/1 Han, G. Y. (2004). (A) study on formativeness of desconstyuctism: With special reference to Issey Miyake s fashion works. Unpublished master 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Han, J. E. (2007). Research of the feature of beauty of the modern club fashion. Unpublished master s thesis, Sookmyung Women s University, Seoul. Im, H. S., & Jeon, H. G. (2016, January 18). 헬조선속청년에게도희망은있는가 [Is there hope for young Koreans even in Hell Chosun]. 20slab. Retrieved April 3, 2016, from http://20slab.naeilshot.co.kr/archives/11785 Jang, J. I., & Lee, Y. H. (2006). Deconstructive fashion expressed in the work of Martin Margiela.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4(1), 64-77. Joo, S. Y., & Ha, J. S. (2016). Fashion industry system and fashion leaders of digital 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0(3), 506-515. doi: 10.5850/JKSCT.2016.40.3.506 Keum, Y. J. (2005).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ostmodern avant-garde in the fashion design of Alexander McQueen: Focusing on the aspects of deconstruction. Unpublished master 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im, A. J. (1998). (A) Study on fashion design applied to the formativeness of desconstyuctism.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yungil University, Gyeongbuk. - 1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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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4 호 (2016.12) A Study on Aesthetic Values of Neo Deconstructive Fashion - Focused on Vetments, Marques'Almeida, Jacquemus - Kim, Sung Eun ㆍ Ha, Ji Soo + Ph.D. candidate, Dept. of Textiles, Merchandising and Fashion design, Seoul National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Textiles, Merchandising and Fashion design, Seoul National University +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examine advent backgrounds of Neo Deconstructive designers and their expressive characteristics and also identify unique aesthetic values of Neo Deconstructivism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with the Deconstructive fashion that prevailed at the end of the 20th century. As for research methodology, literature research was conducted together with case analysis. In particular, it was based on the content analysis on interview with Neo Deconstructive designers to analyze aesthetic values of Neo Deconstructivism. Backgrounds of the advent of the Neo Deconstructive fashion may be identified as skepticism about normcore fashion, increase of tolerance for diversity caused naturally from a digital environment, and desire for escaping from social cultural anxiety through interest and fun. As a result of conducting a comparative analysis on aesthetic values of Neo Deconstructivism with those of the Deconstructivism based on common expressive characteristics, as for the aesthetic value of recombination of space-time, Neo Deconstructivism showed freshness of design based on heterogeneous codes unlike Deconstructivism showing a familiar but strange image based on collectivized codes, expressing acceptance of gender diversity through deconstruction of gender boundary. Through recombination of subcultures, it showed a style of subculture responding to needs of consumers rather than using it for resistance, pursuing to accept individual personality of a consumer. Finally, it intended to suggest design embracing aesthetics of fun and play rather than rejecting the traditional ideal beauty through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 of deconstruction of clothing structure and design principle. As such, Neo Deconstructive design is the witty and fresh fashion design satisfying needs of the public based on daily items.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basic data for planning and designing new products with domestic fashion brands. Besides, it is regarded to give aid to reading values of the present age through the Neo Deconstructive fashion as the cultural symbol expressing periodic ideas and cultures. Key words : Deconstructivism, Neo Deconstructivism, Vetements, Marques'Almeida, Jacquemus -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