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0 호 2017.09.08.( 금 ) KOCCA 이슈분석 링크로연결하는음악콘텐츠 : 지드래곤 USB 음반발매가던지는함의
링크로연결하는음악콘텐츠 : 지드래곤 USB 음반발매가던지는함의 요약 작성 l 성미경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 ㅇ ( 배경 ) 최근지드래곤이신규앨범을일반적인 CD가아닌 USB로발매하면서이를앨범과음반으로인정할것인가하는논쟁이촉발 - 음악콘텐츠의장르정체성은무엇으로결정되는가에대한물음과콘텐츠의내용 포맷 플랫폼의상호관련성을숙고할필요성이제기되는시점임 - 문화콘텐츠장르에따라보편적이고지배적인포맷과저장 유통플랫폼이존재해왔으나최근전통적인구획이느슨해지고상호침투하는상황을산업전반에서목도ㅇ ( 현황 ) 전통적인음악콘텐츠의속성과이용방식의변화, 새로운플랫폼의등장으로창작 제작 유통시스템의헤게모니적충돌양상을보이기도함 - 한국의음악시장이 Top100 차트중심의온라인음원제공서비스, 음악순위프로그램, 아이돌팬덤영향력등의특수성속에서음반인정여부는차트에중요한요인 - 지드래곤의 USB 음반발매의본질은음반인정여부의논의를넘어음악의저장방식과유통플랫폼의변화이며그것을어떻게제도적으로풀어나갈지가관건ㅇ ( 함의 ) 음악의유통 판매구조와차트 저작권정책에대한새로운화두를제공 - 지드래곤의이슈는소비자가새로운음악청취환경과유통형식등을담아낼수있는새로운차트정책마련의필요성을제기 - 디지털을넘어 AI, IoT 기술이견인하는새로운콘텐츠플랫폼의제작 유통방식의변화에대응하는탄력적인정책발굴과구획중심적시각에서탈피한음악산업생태계마련필요 배경 2017년여름, 대중음악에나타난음악콘텐츠저장플랫폼지각변동 - 2017년 6월 19일, 빅뱅의리더지드래곤은솔로앨범 권지용 을발매. 앨범을보편적인 CD 형식이아닌 USB로발매하면서 USB 를앨범과음반으로볼수있을것인가하는음악산업계의논쟁이촉발됨 2
- 지드래곤은앨범발매전인 6월 8일디지털음원을선발표해이미각종음원차트정상에오름 1) - 2개월여뒤, 본인의생일인 8월 18일 8시 18분에앨범수록곡이었던 개소리 의뮤직비디오를 USB에업데이트해독점공개하고기존의 USB 안에담겨있는링크연결을통해감상할수있도록함 < 그림 1> 권지용 앨범이미지 지드래곤의 USB 앨범 < 권지용 > < 권지용 > 개소리뮤직비디오발표티저 음악을저장하고유통하는방식의변화를보여주며음악콘텐츠의장르정체성은무엇으로결정되는가에대한질문제기 : 내용 포맷 플랫폼의역학 - 그동안문화콘텐츠장르에따라보편적이고지배적인포맷과저장 유통플랫폼이존재해왔음. 예를들어, 방송은 TV와라디오, 음악은 LP 카세트테이프 CD, 영화는필름과극장, 만화는코믹스와같은출판물등을들수있음 - 그러나 ICT 기술의발달로다양한콘텐츠저장매체와유통플랫폼이등장하고수용자의콘텐츠이용방식에도변화가나타남. 방송은전파가아닌유무선통신망을통한 IPTV 가등장하고웹콘텐츠, MCN 등으로분화되고있으며음악도 mp3와디지털음원다운로드와스트리밍, 만화는웹툰으로진화하는크로스플랫폼양상을보임 - 전통적으로콘텐츠장르를구분하던장르특성과내용, 포맷, 플랫폼의구획이느슨해지고상호침투하는상황은최근콘텐츠산업의다양한사례에서목도할수있음 1) 앨범타이틀곡무제 ( 無題 )(Untiled, 2014) 가멜론 6 월종합차트 1 위에오름 3
현황 음악저장매체의변천과이용속성의변화 지난 200여년동안순간적인소리를고정시켜영구적으로저장하는기술의발전으로음악저장매체가발명되고음반의다양한형태가등장했다가사라지기도함 - 19세기말비전기식녹음방식이탄생하고 1920년대중반전기식녹음의등장과 LP의등장, 1950년대자기를이용한테이프녹음방법의발명, 1990년대광디스크기술의 CD, 2000년대 mp3 기술등장은디지털음원시대의개막을알림 - 음을저장하는기술이발전함에따라경제적으로는음악산업이등장하고이러한음악산업은 예술과상업, 음악과시장의사이에서 출발함 2). 오늘날의음악은예술이자, 문화이고또한산업적인특성을보유하게됨 < 그림 2> 2016 년세계음악시장변화추이 출처 : IFPI(2017). Global Music Report 2017. p. 6-11. 다양한음악저장매체와플랫폼의변화를거쳐 2000년정점을찍은 CD의시대가저물어가고디지털음원의다운로드와스트리밍이새로운음악유통방식으로자리잡아가고있음 3) - 세계음반산업협회 (IFPI) <Global Music Report 2017> 에따르면 2016년글로벌음악시장전체에서디지털음악시장규모는 50% 를차지하며전년대비 17.7% 성장함. 그가운데스트리밍은 60.4% 성장한반면, 음반시장과다운로드시장은각각 7.6%, 20.5% 하락한것으로나타남 2) Herbert Haffner (2011). His Master s Voice : Die Geschichte der Schallplatte. 홍은정역 (2016). < 음반의역사 - 실린더레코드부터디지털음원까지 >. 223 쪽. 3) 최근디지털음원시장의성장과는다르게아날로그바이닐을중심으로한실물 (physical) 음반시장이재도약할조짐을보임 ( 뉴시스, 2017 년 7 월 5 일자 USB~LP 까지음반격동시대... 아날로그의반격! 참조 ) 4
- 이는글로벌음악시장이디지털음악시장을중심으로재편되고있으며스트리밍시장의폭발적인성장이이러한변화와성장을견인하고있는것으로해석됨 음악이라는고정된물질성은디지털환경에서음원이라는분절화되고 흐르고접속하는 유동적인형태로존재 - 디지털음원의다운로드와스트리밍으로의전환은음악의물리적인속성의변화를넘어향유하고이용하는방식의변화와문화적인속성의변화를의미함 - 음악 이 음원 4) 으로인식되어가며총체적인예술품이자자아실현과표현의창작물로서인식되던음악은, 디지털화된회로를따라끊임없이흐르고변화하는새로운양식으로전개되고경제적 산업적요소가중요하게논의됨 지드래곤 USB 음반발매에대한시선과논의 USB가새로운것은아니다 : 지드래곤의 < 권지용 > 으로촉발된 USB 음반은음악시장에서는오래전부터발매되었던음반형식이었으나최근에다시주목받게됨 - USB에음악을저장해앨범을제작한사례는 플라이투더스카이 (Fly to the sky) 가 2006년발매한 6집 < 트랜지션 > 이국내최초로알려졌으나당시에는큰반향을일으키지못함. 이후김장훈이 2012년에 10집앨범 < 아듀 > 를 CD, USB, LP 형태로출시하면서화제가되었음 - 해외에서도 USB 음반발매는그리새로운현상은아니라고할수있음. 하마사키아유미가 2009 년일본최초로 USB 음반을발매했고, 비틀즈 (Beatles), 밥딜런 (Bob Dylan), 마이클잭슨 (Michael Jackson), 퀸 (Queen), 본조비 (Bon Jovi) 등의명반이 USB 앨범으로제작되기도했음 < 그림 3> 국내외대표적인 USB 음반이미지 하마사키아유미 (2009) 비틀즈 (2009) 마이클잭슨 (2010) 4) 한국물리학회에의하면, 음원이란용어는연주된음악등을저장하여서필요할경우재생시킬수있도록소리를저장하고있는특정매체를지칭하기도함 5
플라이투더스카이 (2006) 김장훈 (2012) 지드래곤 (2017) 출처 : 구글 지드래곤의 USB 음반발매의본질은음반인정여부의논쟁을넘어, 음악의저장방식과유통플랫폼의변화이며이러한변화를제도 정책적으로풀어나갈논의의단초를제공한것 - 저작권법제2조음반의정의를살펴보면 음반은음 ( 음성 음향을말한다 ) 이유형물에고정된것 ( 음을디지털화한것을포함한다 ) 을말한다. 다만, 음이영상과함께고정된것을제외한다 고규정되어있음 - 그러나음악산업진흥에관한법률제2조에서음반은 음원이유형물에고정되어재생하여들을수있도록제작된것 을말하며이와함께음악파일과음악영상파일을분리해서정의하고있음 5) - 따라서음을담는용기가 LP(Vinyl) CD Tape USB 등무엇이냐가음반여부를결정짓는것은아니기때문에지드래곤의 USB 권지용 은음반유형에속할수있으며, 더불어음악산업진흥에관한법률에서의미하는음악파일과음악영상파일을저장한플랫폼으로해석할여지도존재함 - 왜냐하면이번 USB 는실제음원이포함되어있지않고노래를다운로드받는링크를담은플래시드라이브포맷 (flash drive format) 이며웹사이트로연결되는하이퍼링크를작동시켜세가지의콘텐츠 -음악, 독점공개하는뮤직비디오등이포함된영상, 앨범제작뒷이야기를담은사진 를다운로드받아감상할수있도록함 판매량을집계하는음반차트의적용에서는 USB 음반을규정 적용하는시각에서차이를보이고있음 - 가온차트 6) 를집계 운영하는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에따르면지드래곤의 권지용 USB는 5) 음악파일은 음원이복제 전송 송신 수신될수있도록전자적형태로제작되거나전자적기기에수록된것 을의미하며음악영상파일은 음악영상물이복제 전송 송신 수신될수있도록전자적형태로제작되거나전자적기기에수록된것 을의미한다고규정하고있음 6) 가온차트는한국의대중음악공인차트로국내음악산업발전을위해서는공정성을담보할수있는공인된대중음악차트 ( 순위표 ) 가필요하다는가요계와음반업계등의의견에따라문화체육관광부가 음악산업진흥중기계획 (2009~2013) 의하나로추진하여 2010 년 2 월출범했고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가운영함. 집계부문은디지털종합차트 ( 디지털음원의스트리밍 다운로드와 BGM 판매량에가중치를부여하여집계 ), 다운로드차트, 스트리밍차트, BGM 차트, 앨범차트, 모바일차트, 노래방차트등 7 개부문임 6
저작권법에서정의하는음반일수는있으나, 실제음악이들어있지않아 유형물에고정된것 ( 디지털음원포함 ) 이라는규정에는해당되지않으므로가온차트에서정하는 앨범 의범주에속한다고볼수없고이에따라서앨범차트에서제외한다고공지함 ( 키노앨범과같이, 디지털음원및다운로드음원차트에는반영 ) 7) - 이에대해빌보드차트에서는 billboard 200 chart 에서 192위를차지한지드래곤의 USB 음반발매와그로인한한국음악산업계의반응을심도있게보도하고논평을내기도함 8) - 빌보드차트의편집자제프벤자민 (Jeff Benjamin) 은권지용앨범이디지털형식이건, 물리적인 USB이건간에모든형태로, 앨범으로간주되고당연히앨범차트에포함될수있다는의견을냄. 한국의경우는앨범을 음악이있는실제적인물건 (album as a physical object with music) 으로보기때문이라지적 < 그림 4> 빌보드차트와가온차트 앨범차트인정여부가중요한점은한국의특수한음악시장구조에기인 9) - 멜론, 지니뮤직, Mnet, 벅스뮤직등주요음악제공서비스 (OSP) 가제공하는 Top 100차트중심의이용형태와아이돌을중심으로강력하게형성된팬덤의영향력이막강한시장구조에서차트의진입여부는앨범의성패를좌우 - 또한앨범차트는음악방송즉, < 뮤직뱅크 > 나 < 음악중심 > 과같이음악차트를방송하는프로그램의순위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고 1위의영광을위한경쟁이치열하기때문임 7) 키노 (Kihno) 앨범은 NFC 기능을탑재한스마트카드형음반으로온라인다운로드형태의앨범임. 카드형태의 USB 를실행시킬경우, 특정인터넷사이트로연결되어음원과뮤직비디오를다운받을수있는형식. 휴대가간편하다는장점으로일본에서많이발매되었고 2014 년걸스데이가발매하기도함 8) http://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k-town/7834130/g-dragon-kwon-ji-yong-usb-album-debate 9) 이와더불어, 지드래곤의 USB 를둘러싼논쟁에는음반의발매형태와차트인정여부만이슈화되어정작내용물이자음반의본질인음악의완성도와예술성, 문화적가치는논의의중심에서사라지는현상이나타남 7
- 디지털음원차트에서이미 1위를했다하더라도앨범차트가중요한이유는단한곡의우연한성공이아니라, 아티스트의작업전체와레코드전반에대한성공과지지에대한가장중요한지표로앨범차트가여겨지기때문이기도함 - 반면, 스트리밍서비스나유튜브를통한손쉬운감상이보편화된시대에 CD와같은앨범을많이판매했다는것은팬덤의투표와경쟁을통해운영되는음악프로그램과같이팬덤의충성도를보여주는장신구에불과하다는의견과아이돌음반과같이 팬굿즈 (fan goods) 화한상품이라는비판적견해도존재함 10) 시사점과함의 지드래곤의 USB 음반발매를둘러싼논쟁은전통적인콘텐츠제작과유통구조의관계, 콘텐츠와플랫폼의정체성에근본적인질문을제기 11) - 역사적으로새로운예술과문화콘텐츠의등장, 미디어와플랫폼의등장은전통적으로구획된장르의문법과산업안에서논쟁을불러일으켜왔으며이를생산적인담론으로확장시킬필요가있음 12) - 음악-음반 ( 주로 CD), 영화-극장 ( 주로필름 ) 과같은전통적인콘텐츠- 플랫폼관계가느슨해지고상호침투하는현상은최근초연결을기반으로형성된크로스플랫폼시대의특징이자콘텐츠의창작과이용의가능성을확장하는요소 음악의유통 판매구조와차트 저작권정책에대한새로운화두를제공 - 지드래곤의이슈는소비자가음악을유통 판매하는방식이변경되었다고앨범판매집계가변경될수있는가하는기준의문제와그것을누가결정하는가의문제로확장 - 음악방송과스트리밍서비스순위경쟁부추기기, 팬덤의과도한개입은차트에대한신뢰도에지속적인의문을제기하게될것이며새로운음악청취환경과유통형식등을담아낼수있는새로운차트정책마련의필요성을제기 - 또한음반이발매된후, 뮤직비디오를업데이트하여새로운콘텐츠를제공하는유통방식은창작 ( 제 10) 이동현 ( 민중의소리 ). 2017 년 6 월 16 일자 엇갈리는 USB 앨범논란... 지드래곤에게아쉬운것 11) 최근유사한사례로는넷플릭스가제작한봉준호감독의영화 < 옥자 > 에대해칸영화제심사위원장페드로알모도바르 (Pedro Almodovar) 가 " 스트리밍영화가극장개봉을대체하지않는다 " 로촉발된영화배급과상영을둘러싼논쟁을들수있음. 한국에서도 3 대멀티플렉스가기존의홀드백 (hold-back) 이받아들여지지않자상영을철회하기도함 12) 예를들어, 전통적인시각예술인회화의시대에대량기술복제품인사진이, 그리고사진의확장형인영화가대중예술로진입하기까지다양한사상과의견의왕래가있어왔음 8
작 )-플랫폼 ( 유통 )-향유 ( 소비 ) 라는기존의가치사슬에서탈피, 창작- 소비라는직접거래의형식을띄고있다는점에서주목됨 디지털을넘어 AI, IoT 기술이견인하는새로운콘텐츠플랫폼의제작 유통방식의변화에대응하는탄력적인정책발굴과구획중심적시각에서탈피한음악산업생태계마련필요 - 음악을포함한콘텐츠산업전반의창작 제작 유통방식의변화는이미시작되었으며우리의상상을뛰어넘는콘텐츠제작이가능해짐에따라, 콘텐츠장르별고유성을유지하면서새로운콘텐츠와플랫폼이대체재가아닌보완재로서기능하여문화콘텐츠향유지형을확장하는전략이필요 - ICT 기술에기반한새로운형태의콘텐츠, 저장매체, 유통방식의등장에유연하게대응하는제도및정책마련 13) 및콘텐츠산업부문과정책부문의상호혁신이필요한시점 13) 예를들어, 현재국내차트운영의공정성과신뢰성을위해지드래곤의 USB 음반을앨범차트에반영하지않은것이중요한것이아니라, 현재의차트정책으로는새로운저장및유통방식의등장을담아내는데한계가있다는점이라하겠음 9
참고문헌 서적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2016 콘텐츠산업통계조사 Herbert Haffner (2011) His Master s Voice : Die Geschichte der Schallplatte. 홍은정역 (2016). 음반의역사-실린더레코드부터디지털음원까지. 서울 : 경당 IFPI (2017). Global Music Report 2017 언론보도 민경원 (2017년 6월 21일자 ). 지드래곤의 USB, 음반인가, 아닌가. 중앙일보배순탁 (2017년 7월 13일자 ). 지드래곤의 USB는충분히앨범적이다. 시사인이동현 (2017년 6월 16일자 ) 엇갈리는 USB 앨범논란... 지드래곤에게아쉬운것. 민중의소리이재훈 (2017년 7월 5일자 ). USB~LP까지음반격동시대... 아날로그의반격!. 뉴시스한현정 (2017년 5월 18일자 ). 옥자 를둘러싼논쟁여전... 극장대체안돼 vs 관람에영향無. 매일경제 웹사이트 빌보드차트홈페이지 (www.billboard.com) 가온차트홈페이지 (www.gaonchart.co.kr)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