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드존스교리강좌 (26) 그리스도의신성과인성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 요 1:14) 동정녀탄생과성육신의교리를지난시간공부하면서우리는베들레 헴의아기에게주목했다. 우리는이아기가영원하신성자하나님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말은우리가아기로이세상에오시고, 소년으로자라시 고, 성인으로성장하여공적인사역을시작하신이인물에대해성경이 무엇을말해주고있는지좀더자세히살펴보아야한다는것을의미한 다. 이것은지극히중요한일이며그이유는이미지난시간에말했다. 1. 예수그리스도의신성에대한증거 성경이두가지사실을말해주고있다. 첫째, 예수그리스도의신성 ( 神性, divinity) 이다. 예수그리스도의신성더정확히신격 (deity) 을가르친 다. 이에대한증거는매우방대하다. (1) 예수그리스도에게붙여진신적인이름들 약열여섯개의이름이예수그리스도에게붙여졌는데그이름들각 각은그의신성을분명히암시한다. 예수그리스도는약 40회에걸쳐 하나님의아들 이라고묘사되었다. 그리스도는 그의아들 ( 하나님의아들 ) 이라불렸고하나님은그를 나의아들 이라고사람들이들을수있게지칭하셨다.( 마 3:17, 17:5) 예수그리스도는 5회에걸쳐 하나님의독생자 로호칭되었다. 아버지품속에있는독생하신하나님 ( 요 1:18) 특히주목하여야할구절은악한농부의비유이다. 이비유에서하나님은 그들이내아들은존대하리라. ( 마 21:37) 라고말씀하셨다. 이는주님이친히말씀하셨다. 예수그리스도는계시록 1:17 에서 처음이자마지막 으로묘사되었고같은장 8절에는 알파와오메가 로묘사되었다. 이는분명신성을나타내는용어들이다. 시작전과끝이후에는아무것도없기때문이다. 예수그리스도는사도행전 3:14 에서 거룩한자 로불렸다. 너희가거룩하고의로운이를거부하고... 예수그리스도는신약성경에서수백번에걸쳐 주 ( 主, the lord) 로명칭되었다. 이것은구약성경의 여호와 에해당되는말이다. 예수그리스도에게사용된또다른호칭은 영광의주 이다. 만일, 알았더라면영광의주를십자가에못박지아니하였으리라. ( 고전 2:8) 예수그리스도는실제로 하나님 이라고호칭된다. 나의주님이시오나의하나님이시니이다. ( 요 20:28) 그는만물위에계셔서세세에찬양을받으실하나님이시니라. ( 롬 9:5) 예수그리스도는 임마누엘 ( 하나님이우리와함께계시다 ) 이시다.( 마 1:23) 가장놀라운진술은디도서 2:13 이다. 우리주님을 우리의크신하나님구주예수그리스도 라고호칭하였다. 이처럼많은이름들이예수그리스도께돌려졌으며이모든이름은신적인이름들이다. (2) 예수그리스도에게돌려진신적속성들성경은특별한신적속성들을예수그리스도에게돌린다. 우리가지난시간에하나님에대한교리를공부할때하나님의신적인속성들을살펴보았다. 이와동일한속성들이예수그리스도께도똑같이돌려진다. 전능하심 : 그의능력의말씀으로만물을붙드시는... ( 히 1:3) 만물이그의발아래에있으며... ( 고전 15:27) 전지하심 : 아버지외에는아들을아는자가없고아들과또아들의
소원대로계시를받는자외에는아버지를아는자가없느니라. ( 마 11:27) 친히사람의속에있는것을아시는분... ( 요 2:24,25) 편재하심 : 두세사람이내이름으로모인곳에는나도그들중에있느니라. ( 마 18:20) 볼찌어다. 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 ( 마 28:20) 하늘에서내려온자곧인자외에는하늘에올라간자가없느니라. ( 요 3:13) 하늘에있는인자 이말씀은예수님이지상에계실때에하신말씀이다. 사도바울도예수그리스도가 만물안에서만물을충만하게하신다. 고기록하였다. 영원하심 :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 ( 요 1:1) 불변하심 : 예수그리스도는어제나오늘이나영원토록동일하시니라. ( 히 13:8) 선재하심 : 그가만물보다먼저계시고... ( 골 1:17) 아버지여창세전에내가아버지와함께가졌던영화로서지금도아버지와함께나를영화롭게하옵소서. ( 요 17:5) 그는근본하나님의본체시나... ( 빌 2:6) 예수그리스도의신성에대한포괄적진술 : 그안에는신성의모든충만이육체로거하시고... ( 골 2:9) (3) 예수그리스도의신적직무들이어서예수그리스도의신적직무에대해살펴보겠다. 창조 : 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지은것이하나도그가없이는된것이없느니라. ( 요 1:31) 만물이그에게서창조되되하늘과땅에서보이는것들과보이지않는것들과혹은왕권들이나주권들이나통치자들이나권세들이나만물이다그로말미암고그를위하여창조되었고 ( 골 1:16) 또주여태초에주께서땅의기초를두셨으며하늘도주의손으로지으신바라. ( 히 1:10) 만물을보존하심 : 그의능력의말씀으로만물을붙드시며... ( 히 1:3) 만물이그안에함께섰느니라. ( 골 1:17) 죄사함의권세 : 예수님은중풍병자에게 네죄사함을받았느니라. ( 막 2:5) 고하셨다. 소자야! 네죄사함을받았느니라. ( 막 2:1-12) 그러나인자가땅에서죄사하는권세가있는줄을너희로알게하리라하시고... ( 눅 5:24) 부활의권세 ( 죽은자를다시살리시는권세 ) : 나를보내신이의뜻은내게주신자중에내가하나도잃어버리지아니하고마지막에다시살리는이것이라. 내아버지의뜻은아들을보고믿는자마다영생을얻는이것이니마지막날에내가이를다시살리리라하시니라. ( 요 6:39-44 에여러차례언급 ) 우리몸을변화시키는권세 : 그는만물을자기에게복종하게하실수있는자의역사로우리의낮은몸을자기영광의몸의형체와같이변하게하시리라. ( 빌 3:21) 심판의권세 : 아버지께서아무도심판하시지아니하시고심판을다아들에게맡기셨으니... ( 요 5:22,23) 이는정하신사람으로하여금천하를공의로심판할날을작정하시고이에그를죽은자가운데서다시살리신것으로모든사람에게믿을만한증거를주셨음이니라하니라. ( 행 17:31) 하나님앞과살아있는자와죽은자를심판하실그리스도예수앞에서그가나타나실것과그의나라를두고엄히명하노니 ( 딤후 4:1) 영생을주는권세 : 내가그들에게영생을주노니영원히멸망하지아니할것이요. 또그들을내손에서빼앗을자가없느니라. ( 요 10:28) 아버지께서아들에게주신모든사람들에게영생을주게하시려고만민을다스리는권세를아들에게주셨음이로소이다. ( 요 17:2) (4) 여호와께사용한용어들을예수께도적용함구약성경에서직접적으로여호와에대해언급한말씀들이신약에서는주예수그리스도에게돌려지고이말씀들로그가누구신지드러난다. 몇개의구절을예로든다면다음과같다. 시편 102:24-27, 히브리서 1:10-12 대조 : 나의말이나의하나님이여! 나의중년에나를데려가지마옵소서. 주의연대는대대에무궁하니이다. 주께서옛적에땅의기초를놓으셨사오며하늘도주의손으로지으신바니이다. 천지는없어지려니와주는영존하시겠고그것들은다옷같이낡으리니의복같이바꾸시면바뀌려니와주는한결같으시고주의연대는무궁하리이다. ( 시편 ) 주여태초에주께서땅의기초를두셨으며하늘도주의손으로지으신바라그것들은멸망
할것이나오직주는영존할것이요그것들은다옷과같이낡아지리니의복처럼갈아입을것이요그것들은옷과같이변할것이나주는여전하여연대가다함이없으리라하였으나 ( 히브리서 ) 이사야 40:3,4 절마태복음 3:3, 누가복음 1:76 대조 : 외치는자의소리여이르되너희는광야에서여호와의길을예비하라사막에서우리하나님의대로를평탄케하라골짜기마다돋우어지며산마다, 언덕마다낮아지며고르지아니한곳이평탄하게되며험한곳이평지가될것이요. ( 이사야서 ) 그는선지자이사야를통하여말씀하신자라일렀으되광야의외치는자의소리가있어이르되너희는주의길을준비하라. 그가오실길을곧게하라하였느니라. ( 마태복음 ) 이아이여! 네가지극히높으신이의선지자라일컬음을받고주앞에앞서가서그길을준비하여... ( 누가복음 ) 이사야 6:1,3,10, 요한복음 12:37,38 대조 : 웃시야왕이죽던해에내가본즉주께서높이들린보좌에앉으셨는데그의옷자락은성전에가득하였고 서로불러이르되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여호와여그의영광이온땅에충만하도다하더라. 이백성의마음을둔하게하며그들의귀가막히고그들의눈이감기게하라염려하건대그들이눈으로보고귀로듣고마음으로깨닫고다시돌아와고침을받을까하노라하시기로... ( 이사야서 ) 이렇게많은표적을그들앞에서행하셨으나그를믿지아니하니이는선지자이사야의말씀을이루려하심이라. 이르되주여우리에게서들은바를누가믿었으며주의팔이누구에게나타났나이까하였더라. ( 요한복음 ) 이사야 8:13,14, 베드로전서 2:7,8 대조 : 만군의여호와그를너희가거룩하다하고그를너희가두려워하며무서워할자로삼으라. 그가성소가되시리라. 그러나이스라엘의두집에는걸림돌과걸려넘어지는반석이되실것이며예루살렘주민에게는함정과올무가되리니 ( 이사야서 ) 그러므로믿는너희에게는보배이나믿지아니하는자에게는건축자들이버린그돌이모통이의머릿돌이되고또한부딪치는돌과걸려넘어지게하는바위가되었다하였느니라. 그들이말씀을순종하지아니하므로넘어지나니이는그들을이렇게정하신것이라. ( 베드로전서 ) 이상은다음과같이요약할수있다. 구약에서 주 ( 主, Lord) 라는말은분명히존경의의미로사람 ( 예 : 국왕 ) 에게사용된경우를제외하고언제나 하나님 에게사용되었으며신약에서도마찬가지로 주 라는말은존경의의미로사용되지않는경우는모두예외없이예수그리스도의주가되심즉예수그리스도의신성이라는의미로사용되었다. (5) 성부하나님과예수님의이름이연결되는방식또성부하나님과성자예수그리스도의이름이서로연결되는방식이다. 몇가지예를들어보자. 그러므로너희는가서모든민족을제자로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베풀고... ( 마 28:19) 하나님우리아버지와주예수그리스도... ( 롬 1:7) 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과성령의교통하심이너희무리와함께있을지어다. ( 고후 13:13) 하나님과주예수그리스도의종야고보... ( 약 1:1) (6) 예수그리스도께신적예배가돌려짐신적예배는예수그리스도께서승천하시기전지상에계실때에도그리스도께돌려졌다. 예수께서그들을만나이르시되평안하냐하시거늘여자들이나아가그발을붙잡고경배하니... ( 마 28:9) 그들이그에게경배하고큰기쁨으로예루살렘에들어가늘성전에서하나님을찬송하니라. ( 눅 24:52) 각처에서우리의주곧그들과우리의주되신예수그리스도의이름을부르는모든자들... ( 고전 1:2) 다음의구절들은예수그리스도께드리는예배의의미들이다. 이것이내게서떠나가게하기위하여내가세번주께 ( 예수그리스도께 ) 간구하였더니... ( 고후 12:8,9) 그들이돌로스데반을치니스데반이부르짖어이르되주예수여내영혼을받으시옵소서하고 ( 행 7:59) 이는모든사람으로아버지를공경하는것같이아들을공경하게하려하심이라. 아들을공경하지아니하는자는그를보내신아버지도공경하지아니하느니라. ( 요 5:23) 하늘에있는자들과땅에있는자들과땅아래에있는자들로
모든무릎을예수의이름에꿇게하시고... ( 빌 2:10) (7) 주님자신의자의식과신성에대한주장들 예수께서이르시되어찌하여나를찾으셨나이까? 내가아버지집에있어야될줄을알지못하셨나이까? ( 눅 2:49) 이말씀은예수님이 12 살때하신말씀이다. 여기서주님은자신이아버지의일즉 내아버지의일 에관계하여야한다고말씀하셨다. 내가당신에게서세례를받아야할터인데당신이내게로오시나이까? 예수께서대답하여이르시되이제허락하라. ( 마 3:14,15) 예수님은세례요한의말을받아들이심으로써자신이요한보다훨씬우월한존재라는것을승인하셨다. 이어 17절에예수님의신성을증명하는하늘의목소리가들려온다. 이는내사랑하는아들이요내기뻐하는자라. 네가만일하나님의아들이어든... ( 마 4:3) 마귀는예수님을시험할때이렇게시험했고예수님은자신이하나님의아들이란사실에대해절대부인하지않으심으로자신의신성을주장하셨다. 우리가기억하는바예수그리스도는자신의열두제자를부르실때마다자신의신성에대한독특한주장을하셨다. 그리고그제자들에게권능을주시고전할메시지와마귀쫓는권세를주실때도역시자신의독특성을주장하셨다. 믿는자들에게 그들이내이름으로귀신을쫓아내며... ( 막 16:17) 라고말씀하실때도마찬가지였다. 예수님은산상수훈에서도자신의신성에대한독특한주장을하셨다. 옛사람이말한바 와예수님자신의말씀을비교하심으로신성을들어내셨다.( 마 5:21,27 참조 ) 아브라함이나기전부터내가있느니라. ( 요 8:58) 내아버지께서모든것을내게주셨으니아버지외에는아들을아는자가없고아들과또아들의소원대로계시를받는자외에는아버지를아는자가없느니라. ( 마 12:27) 예수님자신이하나님아버지에대한특별한지식이소유하고있음을통해자신의신성을주장하셨다. 예수그리스도의신성을증명하는가장중요한성경본문은요한복음 14장에서 17장까지이다. 이본문은반드시읽어보도록하자. (8) 동정녀탄생과부활 지난시간에배운바와같이동정녀탄생에대한성경의모든가르침은예수님의신성에대한증거이다. 이모든일의절정으로서사도바울은로마서 1:4에서예수님이하나님의아들이심을결정적으로증명하고선언하는것은그의부활이라고가르친다. 성결의영으로는죽은자들가운데서부활하사능력으로하나님의아들로선포되셨으니 우리는지금까지예수그리스도의신성에대한방대한증거들중일부만을몇가지항목으로나누어살펴보았다. 2. 예수그리스도의인성에대한증거두번째중요한주장으로성경이예수그리스도의인성 ( 人性 ) 도분명하게가르치고있다는사실을살펴보도록하겠다. 성경이예수그리스도의인성에대해제시하는증거를주의깊게살펴보지않으면예수그리스도가누구신가에대한올바른교리에도달할수없다. (1) 동정녀탄생예수그리스도의인성에대한첫번째증거는동정녀탄생이다. 이는우리가이미지난시간에살펴본바와같이예수님이몸의환영이아니라실제인간의본성을취하셨다는것, 예수님은참으로동정녀마리아의아들이라는것, 단순한모양만이아니라참몸을입으셨다는것등성육신교리의참된본질을밝히는모든논증이첫번째증거다. (2) 예수그리스도의이름들 하나님은한분이시오또하나님과사람사이에중보자도한분이시니곧사람이신그리스도예수라. ( 딤전 2:5) 예수님은사람으로묘사된다. 복음서를읽으면예수님이자신을가리켜항상 인자 ( 人子, the son of man) 이란말을얼마나자주사용하셨는지알게된다. 이용어는 80번이상사용되었다. 이인자라는용어는대단히특별한용어이고대단한의미를가지고있다. (3) 육체의본성을지니심
말씀이육신이되어 ( 요 1:14) 지난강의에서공부했던히브리서 2:14 에서자녀들이혈육에속해있기때문에그도또한같은모양으로혈과육을함께지니셨다고한말씀을생각해보자. 주님은명백히사람처럼보이셨고또한전형적인유대인으로보이셨다. 사마리아여인이우물가에서주님께한말을생각해보자. 당신은유대인으로서어찌하여사마리아여자인나에게물을달라하나이까? ( 요 4:9) 부활하신주님은도마에게이렇게말씀하셨다. 네손가락을이리내밀어내손을보고네손을내밀어내옆구리에넣어보라. 그리하여믿음없는자가되지말고믿는자가되라. ( 요 20:27) 또한제자들에게도이렇게말씀하셨다. 영은살과뼈가없으되너희보는바과같이나는있느니라. ( 눅 24:39) 이처럼주님은부활이후에도참된사람의몸을가지고계셨다. 그뿐아니라주님은영광중에도여전히사람의몸을가지고계신다는증거가있다. 사도행전 7:55,56 에스데반은영광중에계신인자를보았다고말했다. 우리주님은지금도인자이시며우리도주님을인자로알아볼수있다. (4) 성장과발달을경험하심예수님은우리모든사람과마찬가지로성장과발달을경험하셨다. 아기가자라여강하여지고지혜가충만하며하나님의은혜가그의위에있더라. ( 눅 2:40) 예수는지혜와키가자라가며하나님과사람에게더욱사랑스러워가시더라. ( 눅 2:52) (5) 지상에서의지식에는한계가있으셨음그가지상에계실때지식에있어서는어떤한계를가지고계셨다. 그러나그날과그때는아무도모르나니하늘에있는천사들도, 아들도모르고아버지만아시느니라. ( 막 13:32) (6) 육체적제한을겪으심사마리아여인의사건을보면예수님이피곤하셨다고기록되어있다. 또주님이배에서잠드셨다는기록도있으며열매없는무화과나무사건에서보듯시장함을느끼셨고십자가위에서목마름을느끼셨다. 겟세마네동산에서기도하실때심히고민하시며땀을핏방울처럼흘리셨다. 무엇보다중요한것은우리주님이실제로문자그대로죽으셨다는것이다. 이것은주님의인성에대한결정적증거다. (7) 시험을받으심복음서에나오는광야에서시험을받으신기사이외에도히브리서 2:18 에이사실이기록되어있다. 모든일에우리와똑같이시험을받으신이로되죄는없으시니라. ( 히 4:15) (8) 예수님도기도하셔야했다. 예수님도기도가필요하셨다. 이는중요한주제이다. 우리주님이얼마나자주기도하셨는지그이유를자문해보라. 제자들을택하여세우시기전왜밤을새워기도하셨을까? 주님은끊임없이기도하셨고마지막순간에는겟세마네동산에서죽을힘을다해땀을핏방울처럼흘리며기도하셨다. 기도가필요했다는사실은그분의인성을증명하는것이다. (9) 성령으로부터능력을받으셔야했다. 주님은영원하신하나님의아들이셨으나능력을받으셔야했다. 하나님이나사렛예수에게성령과능력을기름붓듯하셨으매그가두루다니시며선한일을행하시고마귀에게눌린모든사람을고치셨으니이는하나님이함께하셨음이라. ( 행 10:38) (10) 하나님을내하나님이라고부르심 예수께서이르시되나를붙들지말라. 내가아직아버지께로올라가지아니하였노라. 너는내형제들에게가서이르되내가내아버지곧너희아버지내하나님곧너희하나님께로올라간다하라하시니 ( 요20:17) (11) 예수님이모든면에서사람이셨다는성경의주장
그러므로그가범사에형제들과같이되심이마땅하도다. 이는하나님의일에자비하고신실한대제사장이되어백성의죄를속량하려하심이라. ( 히 2:17) 예수님이죄가없으셨다는사실을잊어선절대안되지만그의몸과영혼은분명히사람이셨다. 예수님은 내마음이매우고민하여 ( 마 26:38) 라고말씀하셨다. 그분은모든면에서분명사람이셨다. 3. 예수님은죄없으신참사람 (1) 죄없는참사람성경은언제나예수그리스도가참으로사람이셨으나동시에죄가없으셨다고말한다는사실을강조한다. 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 ( 눅 1:35) 천사가마리아에게주님의성육신을고지했다. 누가나를죄로책잡겠느냐? ( 요 8:46) 주님은사람들에게자신의죄를입증해보이라고말씀하셨다. 하나님이죄를알지도못하신이를우리를대신하여죄로삼으신것은우리로하여금그안에서하나님의의가되게하려하심이라. ( 고후 5:21) 모든일에우리와똑같이시험을받으신이로되죄는없으시니라. ( 히 4:15) 흠없는자기를하나님께드린그리스도... ( 히 9:14) 죄를범하지아니하시고그입에거짓도없으시며 ( 벧전 2:22) 그에게는죄가없느니라. ( 요일 3:5) 주님은죄도없고흠도없으셨다. 구약의예표를상징하는완벽한속죄의제물이셨다. 성경은예수님이참으로사람이셨다고주장하나결코육신에속한존재라고말씀하시지는않는다. 육욕은타락의결과이며첫아담은창조될때에결코육욕적이지않았다. 그분은참으로사람이었지만죄는없으셨다. (2) 시험을받으심 미하는것은아니며물론참된사람이아니었다면결코시험받으실일도없었을것이다. 주님이시험받으셨다는사실은그의본성이참으로사람의본성이었음을증명한다. 하나님은악에게시험을받지도아니하시고친히아무도시험하지아니하시느니라. ( 약 1:13) (3) 예수님은타락의영향을받지도않으셨다. 우리주님은죄를범하지않으셨을뿐아니라죄를범하는것자체도불가능했다. 그것이그리스도와아담의근본적인차이이다. 첫째아담은완벽했다. 그러나죄를짓는것은가능했다. 하지만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는죄를짓지않는것이가능할뿐아니라죄를짓는것이가능하지않다. 그분은하나님의아들이시기때문이다. 하지만사람이기에시험받으실수있으셨고실제로마귀는주님을사력을다해시험했다. 결론예수그리스도의신성 ( 神性 ) 과참된인성 ( 人性 ) 의교리와그의완전한무죄하심의교리를동시에주장하는것이얼마나중요한일인지알수있을것이다. 누군가에게시험을당하기위해서반드시그대상자에게죄의성품이있어야하는것은아니다. 시험은전적으로외부에서부터올수있는것이다. 아담의경우가그러하였다. 아담의죄는전적으로외부에서들어온것이다. 그러나우리주님은죄에서완전히자유로우셨고타락하실수도없었다. 하나님은그런주님을우리의주님과구세주로보내셨다. 그렇기때문에실패는있을수없으며발생하지도않았다. 예수그리스도는신인 ( 神人, God-man) 이셨다. 다음시간엔성자하나님께서자신을성부께복종시키셨다는사실과그분의본성과특성에대해무엇을성경이이야기하고있는지살펴보고그두진술을한데결합시켜볼것이다.(*) < 다음에계속 > 예수님이시험을받으신사실로인해조금이라도어려움을느끼는사 람은없을것이다. 시험을받는다는것이주님께어떤결함이있음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