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디지털미디어서비스 현황 II. 인터넷과 TV의 융합 전망 III. 라이프스타일 미디어의 등장 -2- - 4 7-1
방송매체의다양화 2. 신사업발굴 케이블 TV 방송매체가다양해짐에따라경쟁이치열해짐 방송의디지털화로컨버전스진전 프로그램제공자 (PP) 는 One-source Multi-use 가가능하여고성장 방송서비스별매출액추이 자료 : 방송위원회 2007 시청점유율 케이블 TV 현황및트렌드 2. 신사업발굴 케이블 TV 케이블 TV 시장규모 : 5.4 조원 (2006 년기준 ) 성장률 13.5%, 가입자는 1,400 만명 SO 매출액 : 1.7 조원 ( 상위 5 개 MSO 가 60.1%) PP 매출액 ( 홈쇼핑제외 ): 1.8 조원 주요 MPP : CJ 미디어, 온미디어, 지상파 3 사 홈쇼핑 PP 매출액 : 1.9 조원 종합유선방송 (SO) 가입자수 상위 5 개 MSO 매출 종합유선방송매출액구성 상위 3 개 MSO 의디지털케이블 TV -3- -4-2
IPTV 의급부상 IPTV 의정의 : 초고속인터넷망을통해양방향으로실시간방송콘텐츠, 주문형비디오 (VOD), 인터넷, T- 커머스등다양한미디어콘텐츠를제공하는서비스 하나로텔레콤과 KT 가실시간방송을제외한 pre-iptv 서비스제공중 프리 IPTV 단계에서이미디지털케이블 TV 가입자수능가 자료 : 매일경제 11/6 개방형디지털 TV 포털 2. 신사업발굴 케이블 TV DTV 포털서비스공동브랜드 삼성전자와 LG전자 ( 하드웨어업체 ) SK텔레콤: 요금정산및콘텐츠공급 CJ인터넷, 배움닷컴, 다하미, 판도라TV 등 -5- -6-3
셋톱박스발전방향 2. 신사업발굴케이블TV 셋톱박스는궁극적으로는홈네트워크를제어하는 Home Media Server 로진화가능 셋톱박스진화 : 단순방송매체수신 양방향서비스구현 Home Media Server Home Media Server 로서의셋톱박스는홈오토메이션, T- 커머스, 유헬스, T- 러닝등 TV 를기반으로하는다양한서비스를통합 시공간제약을극복 Time-shifting : Tivo Place-shifting : Slingbox 주요 IT기업들이셋톱박스주도권경쟁 MS의xBox, 소니의플레이스테이션 애플 TV, 인텔 Viiv 네트워크와콘텐츠의투자가동시에필요 콘텐츠산업과네트워크산업이상생발전을모색해야 양질의대용량콘텐츠가수요를견인하고차세대네트워크가공급을확대 콘텐츠와네트워크중한산업이이익을독차지하면다른산업의투자가감소하여전체적인서비스의매력도가떨어지고결국소비자가외면 네트워크용량 콘텐츠와네트워크의상호발전경로 공급 > 수요 FTTH 네트워크공급 ( 실선 ) 콘텐츠수요 ( 점선 ) ADSL2 및 VDSL 8~50Mb/s P2P 동영상 주요변곡점 ADSL 512Kb/s P2P 음악 공급 < 수요 시간 자료 : Marsden 외, "Assessment of Indirect Impacts of the EC Proposals for Video Regulation", RAND, 2006-7- -8-4
풍부한컨텐츠공급구조마련 장기적으로영상컨텐츠가다량배출될수있는제작시장발달이필요 컨텐츠업계와의저작권문제해결, 폭넓은 UCC 확보등이관건 저가에영상물을제작, 편집할수있는기기, 장비시장의발달과인력양성시스템등구축 UCC 의확대를견인 영상컨텐츠시장의향후발전방향 자료 : ThinkEquity Partners, "Think Media: Understanding Convergence", 2006.11 I. II. III. 디지털미디어서비스현황 인터넷과 TV 의융합전망 라이프스타일미디어의등장 -9- -10-5
통신서비스와방송서비스의융합 통신서비스 인터넷, 포털, 전화 VOD 서비스 전자상거래 게임, 노래방등오락 예 ) 하나 TV 통신 방송융합서비스 방송프로그램과연동된정보서비스및양방향서비스 양방향 TV 쇼핑채널 방송서비스 실시간방송프로그램 ( 채널별전송 ) 홈쇼핑채널 예 ) 아날로그케이블 TV, 단방향디지털케이블 TV 양방향방송서비스의등장 실시간방송프로그램과양방향데이터통신이융합되면양방향방송서비스라는새로운부가가치창출 -11- -12-6
T-Commerce 2. 신사업발굴 전자상거래 T-Commerce = TV홈쇼핑 (push형) + 인터넷쇼핑 (pull형) TV 기반의전자상거래 : 컨텐츠, 상품, 서비스등을거래 독립된 TV홈쇼핑채널 or 프로그램및광고시청중상품구매 T커머스서비스를위해서는방송위원회로부터데이터방송채널사업자 (DP) 승인필요 CRM과연동해소비자정보를 DB화하고맞춤형쇼핑몰을운영가능 인터넷쇼핑몰주문바구니와같은소비자지향형화면구성이가능 Sky Life 양방향광고 TV 기반유헬스케어서비스 2. 신사업발굴 전자상거래 장년층이친숙한 TV를기반으로유헬스케어서비스를제공할필요 국내의유헬스사업의부진은휴대폰기반의모바일헬스사업을추구했기때문 노인및장년층이사용하기에매우불편하고, 이동중측정수요가많지않음 측정기기가작아정확도가낮음 : 의사들이측정결과를불신 미국의주요기업들은 TV 기반의홈헬스케어사업에주력 하니웰은홈메드 (HomMed) 를인수하여홈헬스케어사업진출 필립스는 TV를이용한맞춤형건강관리서비스 'Motiva' 를출시 -13- -14-7
TV 의진화방향 : Reality & Interactivity [Full HD TV] [3D TV] [3D Interactive Game] Reality [Video Browsing] [Interactive TV ( 통신 + 방송 )] Interactivity 인터넷의진화방향 콘텐츠양의급증및융합화 개인의 UCC 창작활동이왕성해지면서콘텐츠양이급증 콘텐츠가퓨전화하며용량도급증 : 팝송 + 오페라, 뮤직비디오 + 드라마 + 광고 -15- -16-8
디지털컨버전스 1 ( 現 ) OSMU(One-Source Multi-Use) ( 주로 ) 전문가가제작한대중용콘텐츠를다양한미디어와디바이스를통해배포 ( 일반소비자는수동적수용자의입장 ) ( 來 ) MSPU(Multi-Source Personalized-Use) : 폭증하는컨텐츠중자신이필요한내용을정확하고빠르게찾아실시간으로조합하여개인맞춤형콘텐츠로재구성 다양한출처의콘텐츠 (UCC + 전문가콘텐츠 ) 들이융합되어개인의독특한니즈를충족 디지털컨버전스 2-17- -18-9
가상현실의발전 Second Life : 서비스제공자가미리정해둔기능 서비스에한정하지않고, 사용자를대리한아바타가서로상호작용하며콘텐츠를생산 실감형 UI 및가상현실기술이필수적 게임도사용자창작형으로진화 : Stand alone(1.0) 네트워크 (2.0) UCC 型 (3.0) " 게임 3.0 : 가상세계에서사용자가커뮤니티를구축해, 문제제시하고이를해결하는참여ㆍ창조형게임 < 가상스포츠트레이닝 > < 가상현실국제컨퍼런스 > 디지털컨버전스 3-19- -20-10
인터넷과 TV 융합의성공조건 풍부한컨텐츠, 사용이편리한기기, 신규소비니즈창출, 비즈니스모델발굴 등이선순환메커니즘을형성해야함 컨텐츠와기기는상호유기적으로발전하며시장을확대 니치마켓이아니라대중적시장을형성하려면새로운라이프스타일창출과탄탄한수익모델에기반한업계성장이동반되어야함 양방향미디어로의전환 디지털방송으로대다수시청자가전환하는데시간소요예상 대부분의수동적인시청자들이시청행태를변화하는데시간소요 TV 는 Web 과같이개방형ㆍ능동형미디어로의변신을모색하나, 아직대다수시청자는수동적인시청자세견지 -21- -22-11
IBM 의전망 : 젊은세대를중심으로능동적인시청자가확대되고있으나대다수의수동적인시청자는 2012 년에도능동성이약간증가하는수준 양질의콘텐츠와대중적서비스가조기에보급되어야수동적인대다수 TV 시청자의행태변화를가속화가능 I. II. III. 디지털미디어서비스현황 인터넷과 TV 의융합전망 라이프스타일미디어의등장 -23- -24-12
개인화된맞춤형동영상서비스확대 기존의대중미디어와구별되는라이프스타일미디어의도래 일반대중을상대하는미디어시장은포화상태에도달했으며, 틈새집단을상대하는미디어부문은계속완만히성장중 다양한이해집단및동호인그룹들이증가하면서롱테일중심의성장 개인맞춤형ㆍ상호작용적인콘텐츠를제공하는라이프스타일미디어는고성장예상 MySpace, YouTube 와같은가장원시적인형태가등장하여이미각광을받고있으며, 향후보다발전된라이프스타일미디어가등장할전망 라이프스타일미디어 : 자유, 참여, 역동, 연결 TiVo, Slingbox 등의유비쿼터스 TV 나 Podcasting 등의출현으로시청자들은시공간의제약을극복한능동적시청이가능 과거시청자들은방송사의일방적인편성표를따라야했지만유비쿼터스 TV 를사용하면원하는시간과장소에필요한내용만시청이가능 사회적네트워크를활용해소비자의코멘트, 창작, 협업, 공유를유도 사례 : MySpace, YouTube 등 소비자요구에따라실시간동적으로패키징되는동영상콘텐츠등장 예를들어시청자요구에따라선호하는특정선수가나오는부분만을패키징한농구경기하이라이트를제공가능 소비자가상호연결된 (hyperlinked) 동영상화면을브라우징하며흥미를지속적으로유지ㆍ확장 Video Browsing, hypervideo: 동영상화면의객체에링크를내재하여객체를클릭하면그객체에대한다른동영상으로이동 -25- -26-13
유비쿼터스 TV : TiVo 와 Slingbox TiVo 는방송국에서전달하는영상정보를하드디스크에저장해주는장치 코드번호로프로그램을인식해저장해주는 EPG 예약녹화가능 광고제거및편집기능 : 원하는내용만시청이가능 시청스타일분석에따른선호프로그램자동녹화기능 Slingbox 는 TV 등연결된멀티미디어기기의영상을인터넷을통해 PDA, 노트북, PC 등사용자의디지털기기에전송해주는장치 디지털신호를 IP(Internet Protocol) 기반의패킷신호로바꾸어전송 동영상브라우징 (Video Browsing, Hypervideo) 자료 : PriceWaterhouseCoopers, "The Rise of Lifestyle Media", 2006-27- -28-14
콘텐츠유료화가점진적으로확대 전자지불수단간의호환성을개선하고고객편의성및지불안정성등을강화하는등향상된결제방식의도입으로유료화가가속화 콘텐츠의저작권과유통을관리하는서비스가성장할전망 Digital Right Management: 콘텐츠의불법복제를막고사용료부과와결제대행등콘텐츠의유통 관리를일괄적으로지원하는기술 결제방식은신용카드, 전화결제, 스마트카드결제시스템등으로다변화 미디어거래시장의진화 -29- -30-15
미디어거래시장과개인화된광고등장 매스미디어와틈새미디어에서는수익모델이한정 매스미디어에서는광고와케이블가입비가주된수익원 틈새미디어는 pay channel ㆍ VOD 방식으로콘텐츠를판매 라이프스타일미디어의등장과함께상품의온라인거래시장인 ebay 와같이미디어콘텐츠를주로거래하는개방형온라인시장등장예상 아마존사이트와같이비슷한성향을가진이용자들의콘텐츠소비정보를활용하여개인에게가장적합한콘텐츠를추천 개별시청자의특성ㆍ선호에맞춘개인화된타겟광고를전달가능 개별시청자에대한지식보유여부가주요경쟁력요소가될전망 동영상콘텐츠별시장전략비교 -31- -32-16
콘텐츠의유통경로 전문가가제작한콘텐츠들이지상파ㆍ케이블방송을통해주로전파되는반면, UCC 는광대역통신망및이동통신망을통해전파 유무선융합트렌드 2. 신사업발굴 통신 방송 TPS 에서 QPS( 초고속인터넷 + 전화 + 방송 + 이동전화 ) 로진화 정부유무선결합서비스허용 (2007 년 7 월 1 일 ) 국내신규서비스도입활발 : 케이블방송사와통신사가번들형 QPS 출시 예 ) KT 묶음판매 : 유선전화 + 메가패스 + 메가 TV + (SHOW or WiBro) 고객 Lock-in/Loyalty 강화 사업자는 ARPU 증대및비용감소, 소비자는요금감소효과 방송기반가구중심에서통신기반개인중심서비스로진화 새로운비즈니스모델창출기대 예 ) 방송예고편을모바일로시청 : 시청률과모바일사용료동시증가 -33- -34-17
모바일 TV 2. 신사업발굴 통신 방송 SK 텔레콤과 CJ 케이블넷은 ' 모바일네트워크 TV' 시범사업전개 디지털케이블 TV 방송을휴대폰으로전송하는서비스 20 개채널안팎인기존 DMB 방송과달리 100 개가넘는채널제공 케이블 TV 신호를외부로전송하는어댑터 ' 엔박스 (N-box)' 개발 QPS 를지원하는고부가가치셋탑박스 요약 : 디지털미디어융합서비스전망 Multi-Source 통신 + 방송 뉴미디어등장 UCC의폭발적증가게임, 영상, 교육등의융합 Personalized 원하는시간과장소에서실시간맞춤제작개인화된타겟광고 Personal Media -Customized -Ubiquitous -Multi-Source Personalized-Use Reality HD 3D 실감방송가상현실 -35- -36-18
감사합니다. 이성호수석연구원 : slee1009@seri.org -3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