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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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목차 Ⅰ Ⅱ (2013)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애니메이션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지역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1

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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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4 호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을파악하는보고서로, 2014 년발표된프랑스국립영 화센터 (CNC) 의보고서를기초로하고있음 작성순서 1. 개관 2. 분야별시장동향 3. 수출현황 참고 프랑스국립영


8월 1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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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2010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동아프?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376 개 447 개 4,728 명 5,142 명 2015 년 18.9 % 8.8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6,102 억원 6,770 억원 2,182 억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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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01 애니메이션산업실태 제 1 절 조사개요 1. 조사개요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은국내애니메이션산업실태조사 1) 를통해 2012 년말기준으로파악되었다. 조사대상은애니메이션산업내제작업, 유통및배급업, 온라인유통업을영위하


발간사. 1978,. G-8 G-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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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09콘텐츠산업백서_1 2


목차 3.1 음악산업전체요약 음악산업매출액현황 음악산업수출입액현황 음악산업종사자현황 음악산업부가가치액구성현황 43 표목차 < 표 3-1> 음악산업분류 1 < 표 3-2> 음악산업총괄 2 < 표 3-3> 음악산업사업체별평균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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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Industry WHITE PAPER 국내음악산업현황 제 1 절 조사개요 1. 조사목적 본백서의국내음악산업동향의통계자료는문화체육관광부와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발간한 2013 콘텐츠산업통계 (2012 년기준 ) 1) 를기준으로재작성하여반영하였다. 20

요약 ㅇ TV용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성장해온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육성을위한정책의일환으로방송노출확대를지원하는편성규제가도입됨 년의국내제작애니메이션쿼터제에이어, 2005년에는지상파방송사업자를대상으로신규애니메이션총량제가도입되었고, 올해 1월 1일부터는케이블, 위성전문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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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차례

목차 Ⅰ. 추진배경 1 Ⅱ. 국내애니메이션산업분석 6 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및문제점 6 2. 애니메이션산업 SWOT 분석 11 Ⅲ. 정책비전및전략 정책비전및목표 중점추진과제 13 Ⅳ. 주요추진과제및추진경과 안정적투자재원확보 1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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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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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캐릭부속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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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영상 내지<265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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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신청서에 명시해야 한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선정된 경우, 자원활동가, 관객심사단, 국제청소년심사단 등 서 울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다. 만약 본선진출자가 다른 프로 그램에 동시 통과 되었을 경우, 본선진출을

제 2 부 _ 국내방송영상산업동향 제 1 장일반현황 제 1 절국내방송영상산업규모 1. 방송사업수익 방송통신위원회에서 2011년 11 월발간한 2011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에의하면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 유선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위성방송, DMB, IPTV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2 방송영상독립제작사현황 제 1 절 조사개요 1. 조사배경및목적 방송영상콘텐츠산업은중국이자국콘텐츠경쟁력강화를위해국내방송영상관련기업의인수와투자등을지속적으로확대하면서중국자본의영향을많이받았다. 지상파및거대콘텐츠제

목차 서론 연구의목적 연구배경 연구의범위및방법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애니메이션개발과산업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일본애니메이션산업현황 중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국내창작애니메이션고찰 국내창작애니메이션창작환경 국내애니메이션발전방안 심층인터뷰 연구결과 국내애니메이션산

2014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0 Ⅲ. 실태조사분석 23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9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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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총괄] 2010년 콘텐츠시장의 권역별 주요 동향_애니메이션.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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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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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1 발행인발행일발행처편집 인쇄 이재웅 2011 년 12월 31일초판제1쇄발행한국콘텐츠진흥원 경성문화사 150-872 서울특별시영등포구국회대로 66 길 -11 총회 BD 1/5F 전화 (02)786-2999 / 팩스 (02)786-2930 c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ISBN: 978-89-6514-104-4 03600 본책의내용에대한저작권은한국콘텐츠진흥원에있습니다. 아울러책의내용에대한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라고밝혀주시기바랍니다. 121-270 서울특별시마포구월드컵북로 400 ( 마포구상암동 1602) 전화 (02)3153-1114 / 팩스 (02)3153-1115 www.kocca.kr

Contents Section 1 제 1 부애니메이션산업주요이슈및성공사례분석 제 1 장 2010 년애니메이션산업주요이슈및 2011 년상반기동향 2 제 1 절애플리케이션과스마트기기로새로운애니메이션시장개척 2 제 2 절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발전을통한애니메이션산업의확장 6 제3 절애니메이션산업의구조변화에따른 OEM 시장의축소 2 1 제 2 부애니메이션산업동향 Section 2 제1 장애니메이션산업제작환경 67 제1 절 TV 애니메이션산업제작환경 67 제2 절극장애니메이션제작환경 48 제3 절애플리케이션애니메이션제작환경 1 9 제4 절독립애니메이션산업을통한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근간재발견 8 1 제5 절문화산업전반에걸친애니메이터의영역확장 4 2 제6 절애니메이션캐릭터를활용한감성마케팅의증가 2 3 제7 절일본애니메이션산업의변화와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위기 6 3 제8 절한중공동제작의확대와현지화를통한중국시장진출 3 4 제9 절 IT 영상통신기기의발달에따른스마트저작권시대로의진입 4 5 제10 절애니메이션산업발전을위한진흥법안공청회개최 8 5 제2 장 2010~2011 년국내애니메이션성공사례 26 제1 절 TV 애니메이션성공사례 : 로보카폴리 2 6 제2 장애니메이션유통환경 49 제1 절대중미디어애니메이션의유통환경 4 9 제 2 절뉴미디어애니메이션유통산업 10 제 3 절라이선싱상품으로서의애니메이션산업 106 제3 장국내방송사의국내및해외애니메이션방영현황 71 1 제1 절지상파방송사 5개채널의국내및해외애니메이션방영현황 711 제 2 절애니메이션전문채널 ( 케이블 / 위성 ) 의국내및해외애니메이션 방영현황 146 제 2 절 OVA(Original Video Animation) 애니메이션성공사례 : 고스트메신저 69

Section 3 제3부국내 외애니메이션산업현황제1 장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182 제1 절기업일반 186 제2 절산업규모 188 제3 절매출현황 192 제4 절수출입현황 208 Section 4 제4부국내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제1 장애니메이션소비자실태조사결과 38 제1 절애니메이션소비자실태조사개요 38 제2 절전반적애니메이션이용행태 341 제3 절 TV 애니메이션이용행태 349 제4 절극장애니메이션이용행태 365 제 5 절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행태 372 제2 장국내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현황 212 제1 절산업규모별종사자현황 213 제2 절고용형태별종사자현황 216 제3 절전공 / 학력별종사자현황 2 제4 절인구통계학적종사자현황 25 제 6 절애니메이션비디오 /DVD 이용행태 385 제7절새로운플랫폼 ( 스마트폰 태블릿 PC) 을통한애니메이션이용행태 8 8 3 제 8 절 3D 입체영상애니메이션이용행태 393 제 9 절애니메이션관련상품이용행태 39 제 10 절애니메이션이용결정요인 407 제3 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230 제1 절총괄 230 제2 절일본 240 제3 절중국 251 제4 절인도 259 제2 장콘텐츠교육기관현황조사결과 412 제1 절콘텐츠교육기관현황조사개요 412 제2 절대학의콘텐츠관련학과현황 416 제3 절전문계고등학교의콘텐츠관련학과현황 429 제4 절비정규교육기관의콘텐츠관련학과현황 41 제5 절미국 268 제6 절유럽 284 제7 절호주 320 제8 절브라질 327

Section 5 제 5 부국내 외애니메이션산업정책현황 제 6 부부록 Section 6 제 1 장국내애니메이션산업정책및법제도현황 46 제 1 절국내애니메이션정책현황 46 제 2 절애니메이션관련법제도현황 456 1. 국내애니메이션산업관련단체및기관현황 528 2. 국내애니메이션산업주요기업현황 529 3. 국내애니메이션제작연대표 535 4. 2010~2011 년국내독립애니메이션제작현황 54 제 2 장국내애니메이션산업지원현황 489 제 1 절한국콘텐츠진흥원지원현황 489 5. 국내소비자의애니메이션선호도 TOP 100 (2011 년상반기기준 ) 255 6. 해외애니메이션산업관련주요행사및전시회현황 45 5 제 2 절애니메이션관련단체지원현황 491 제3 장해외애니메이션산업정책지원동향 501 제1 절일본 501 제2 절중국 507 제3 절미국 516 제4 절유럽 520

표목차 제 1 부애니메이션산업주요이슈및성공사례분석 < 표 1-1-1> KT 자사 iphone 고객이용실태설문조사 3 < 표 1-1-2> 애플리케이션의구분 3 < 표 1-1-3> 2010년애니메이션산업매출및수출입액 3 1 < 표 1-1-4> 최근 3년간제작된독립애니메이션의러닝타임 9 1 < 표 1-1-5> 2010년국내주요독립애니메이션플랫폼에서의상영현황 1 2 < 표 1-1-6> 독립애니메이션제작발표일정 3 2 < 표 1-1-7> 2011년국내극장애니메이션제작작품 4 2 < 표 1-1-8> OEM Line의형성과변화 5 2 < 표 1-1-9> 국산기획창작극작용애니메이션개봉현황 (2001~2011 년 7 월 ) 25 < 표 1-1-10> 2010년중국동만 (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 지역별산업규모 8 2 < 표 1-1-11> 국내 VFX 회사현황 9 2 < 표 1-1-12> 국내주요광고 CG 업체 0 3 < 표 1-1-13> 국내주요건축 CG 업체 1 3 < 표 1-1-14> 만화를원작으로하는프라임타임 TV 애니메이션현황 (2011 년 6 월기준 ) 39 < 표 1-1-15> 완구 / 게임을원작으로하는프라임타임 TV 애니메이션현황 (2011 년 6 월기준 ) 40 < 표 1-1-16> 도에이그룹원작의프라임타임 TV 애니메이션현황 (2011 년 6 월기준 ) 40 < 표 1-1-17> 2009년이전주요한중공동제작작품현황 4 4 < 표 1-1-18> 2010년이후주요한중공동제작작품현황 4 4 < 표 1-1-19> 향후한중공동제작방식 8 4 < 표 1-1-20> 중국의애니메이션관련주요대외규제정책 9 4 < 표 1-1-21> 중국의해외공동제작애니메이션국산판정관련방침 0 5 < 표 1-1-22> 해외합작제작 TV드라마 ( 애니메이션포함 ) 관리규정 0 5 < 표 1-1-23> 주요해외투자기업의유형비교 ( 합자, 합작, 독자기업 ) 3 5 < 표 1-1-24> 2009~2011 년지적재산권감시권고국리스트 4 5 < 표 1-1-25> 2010년불법복제영상물이용경험 < 연령별 > 6 5 < 표 1-1-26> 디지털저작권기술의예 6 5 < 표 1-2-1> < 로이비주얼 > 주요연혁 6 6 < 표 1-2-2> < 로보카폴리 > 사업현황 7 6 < 표 1-2-3> < 로보카폴리시즌 2> 매출규모예상안 8 6 < 표 1-2-4> < 고스트메신저 > OVA의예산및예상수익구조 0 7 < 표 1-2-5> < 고스트메신저 > DVD 판매 / 2011년 7월 4 7 < 표 1-2-6> < 고스트메신저 > 유료판매 4 7 제 2 부애니메이션산업동향 < 표 2-1-1> 2010~2011 년방영된주요해외공동제작작품 6 7 < 표 2-1-2> 2011년제작중인주요해외공동제작작품 7 7 < 표 2-1-3> 2011 년방영및제작중인주요 TV 애니메이션후속시즌작품 80 < 표 2-1-4> 2010~2011 년방영및제작중인완구소재 TV 애니메이션 0 8 < 표 2-1-5> 인기원작을활용한주요 TV 애니메이션 2 8 < 표 2-1-6> 2010년극장애니메이션현황 ( 관객수기준 ) 5 8 < 표 2-1-7> 2011년 1월 ~9월극장애니메이션현황 ( 관객수기준 ) 6 8 < 표 2-1-8> 2011년제작중인주요해외공동제작극장애니메이션 8 8 < 표 2-1-9> 연도별 3D입체영화관객수및매출액 9 8 < 표 2-1-10> 2010년 3D입체영화흥행 10위권 9 8 < 표 2-1-11> 2011년개봉국내극장애니메이션 0 9 < 표 2-1-12> TV 애니메이션과연계된애플리케이션개발사례 1 9 < 표 2-1-13> 주요교육업체의유아, 아동용애플리케이션 3 9 < 표 2-2-1> 2009~2010 년뉴미디어광고시장규모 5 9 < 표 2-2-2> 사업자별 N-스크린제공개념 / 유형및클라우드컴퓨팅 3 0 1 < 표 2-2-3> 스마트디바이스의 5대트렌드 401 < 표 2-2-4> 애니메이션의비즈니스사례와성공전략 8 0 1 < 표 2-3-1> 2010년국내및해외애니메이션총방영시간 8 1 1 < 표 2-3-2> 2010년국내애니메이션의신규방영및재방영시간 8 1 1 < 표 2-3-3> 2008~2010 년애니메이션방영시간비교 021 < 표 2-3-4> 2008~2010 년애니메이션방영시간증감 021 < 표 2-3-5> 2010년각채널별연간전체방영시간 121 < 표 2-3-6> 2008~2010 년각채널별연간전체방영시간비교 121 < 표 2-3-7> 2008~2010 년지상파 5 개채널의연간전체방송시간변화 122 < 표 2-3-8> 2010년각방송사의국내및해외애니메이션방영시간 3 2 1 < 표 2-3-9> 2008~2010 년지상파 5 개채널의전체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125 < 표 2-3-10> 2008~2010 년지상파 5 개채널의연간전체방송시간과전체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비교 126 < 표 2-3-11> 2008~2010 년지상파 5 개채널의국내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127 < 표 2-3-12> 각채널별국내애니메이션의신규방영과재방영비율 8 2 1 < 표 2-3-13> 2008~2010 년각채널별국내애니메이션신규방영과재방영시간변화 129 < 표 2-3-14> 2010 년의각채널의연간전체방송시간과신규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비교 130 < 표 2-3-15> 2008~2010 년각채널의신규및재방영작품수 131 < 표 2-3-16> 각채널별국내제작애니메이션목록및편성시간 2 3 1 < 표 2-3-17> 2010년각채널별해외애니메이션방영현황 6 3 1 < 표 2-3-18> 2008~2010 년의각채널별해외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136 < 표 2-3-19> 2010년 KBS1과 KBS2의해외애니메이션방영목록 7 3 1 < 표 2-3-20> 2010년 EBS의해외애니메이션의국가별방영현황 7 3 1 < 표 2-3-21> 2008~2010 년 EBS의해외애니메이션방영현황비교 8 3 1 < 표 2-3-22> EBS의 2010년지역별해외애니메이션방영현황 9 3 1 < 표 2-3-23> 2009~2010 년 EBS 의지역별해외애니메이션방영비율비교 140 < 표 2-3-24> 2010년 EBS의해외애니메이션목록 041 < 표 2-3-25> 2010년국내신작애니메이션의제작기법에따른분류 2 4 1 < 표 2-3-26> 2008~2010 년신작애니메이션의제작기법에따른분류 2 4 1 < 표 2-3-27> 2010년국내신규애니메이션제작방식현황 3 4 1 < 표 2-3-28> 2008~20010 년작품구성에따른분류 541 < 표 2-3-29> 2010년단편및에피소드 10화미만작품목록 5 4 1 < 표 2-3-30> 2008~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애니메이션방영현황 146 < 표 2-3-31> 2008~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전체방송시간대비애니메이션방영현황 147 < 표 2-3-32> 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기타작품목록 84 1 < 표 2-3-33> 2009~2010 년의기타작품방영변화 941 < 표 2-3-34> 2008~2010 년전체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051 < 표 2-3-35> 2010 년케이블 위성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애니메이션방영현황 151 < 표 2-3-36> 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총국내애니메이션방영시간에대한각채널별비율 152 < 표 2-3-37> 2008~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국내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153 < 표 2-3-38> 2008~2010 년각애니메이션전문채널별국내애니메이션작품수 153 < 표 2-3-39> 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국내애니메이션방영목록 4 5 1 < 표 2-3-40> 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총해외애니메이션방영시간및각채널별비율 161 < 표 2-3-41> 2008~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해외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161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1 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 표 2-3-42> 2008~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국가별해외애니메이션방영현황 162 < 표 2-3-43> 방송사업자의해외작품방영비율에대한방송법 5 6 1 < 표 2-3-44> 2008~2010 년일본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561 < 표 2-3-45> 애니메이션전문채널작품의국가별점유상황 6 6 1 < 표 2-3-46> 애니메이션전문채널에서방영한지역별해외애니메이션 7 6 1 < 표 2-3-47> 2010 년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해외애니메이션방영목록 8 6 1 제 3 부국내 외애니메이션산업현황 < 표 3-1-1> 조사개요 182 < 표 3-1-2> 분류체계 182 < 표 3-1-3> 전수조사와표본조사구분 381 < 표 3-1-4> 애니메이션산업사업체설립연도분포 681 < 표 3-1-5> 애니메이션산업사업체형태분포 781 < 표 3-1-6> 애니메이션산업경영형태분포 781 < 표 3-1-7> 애니메이션산업총괄 98 1 < 표 3-1-8> 애니메이션산업사업체별평균매출액및종사자별평균매출액현황 (2010 년 ) 189 < 표 3-1-9>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관련지출현황 091 < 표 3-1-10> 애니메이션산업부가사업연계현황 191 < 표 3-1-11> 애니메이션산업업종별매출액현황 291 < 표 3-1-12> 애니메이션제작업업종별매출액현황 4 91 < 표 3-1-13> 애니메이션유통및배급업업종별매출액현황 5 9 1 < 표 3-1-14> 온라인애니메이션서비스업업종별매출액현황 5 9 1 < 표 3-1-15> 애니메이션산업사업형태별업종별매출액현황 (2010년 6) 9 1 < 표 3-1-16> 애니메이션산업사업형태별연도별매출액현황 6 9 1 < 표 3-1-17>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별업종별매출액현황 (2010 년 7 ) 9 1 < 표 3-1-18>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별연도별매출액현황 7 9 1 < 표 3-1-19>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규모별업종별매출액현황 (2010 년 8 ) 9 1 < 표 3-1-20>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규모별연도별매출액현황 9 9 1 < 표 3-1-21>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업종별매출액현황 * (2010 년 ) 0 0 2 < 표 3-1-22>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연도별매출액현황 * 0 0 2 < 표 3-1-23> 애니메이션산업전체매체별매출액현황 ( 창작및제작매출액 ) (2010 년 ) 202 < 표 3-1-24> 애니메이션산업전체매체별연도별매출액현황 ( 창작및제작매출액 ) 202 < 표 3-1-25> 애니메이션창작제작매체별연도별매출액현황 ( 창작및제작매출액 ) 203 < 표 3-1-26> 애니메이션하청제작매체별연도별매출액현황 ( 창작및제작매출액 ) 204 < 표 3-1-27> 애니메이션판권매체별연도별매출액현황 ( 창작및제작매출액 ) 205 < 표 3-1-28> 애니메이션산업제작방식별연도별매출액현황 6 0 2 < 표 3-1-29> 애니메이션산업부가가치구성현황 (2010 년 ) 7 0 2 < 표 3-1-30> 애니메이션산업연도별부가가치구성현황 7 0 2 < 표 3-1-31> 애니메이션산업수출및수입액현황 802 < 표 3-1-32> 애니메이션창작및하청제작수출액비교 8 0 2 < 표 3-1-33>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수출액현황 902 < 표 3-1-34>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수입액현황 012 < 표 3-1-35> 애니메이션산업해외수출방식 012 < 표 3-1-36> 애니메이션산업해외진출형태 112 < 표 3-2-1> 애니메이션산업업종별종사자현황 212 < 표 3-2-2>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4) 1 2 < 표 3-2-3>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별연도별종사자현황 4 1 2 < 표 3-2-4>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규모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5) 1 2 < 표 3-2-5>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규모별연도별종사자현황 5 1 2 < 표 3-2-6> 애니메이션산업고용형태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년 7) 1 2 < 표 3-2-7> 애니메이션산업고용형태별연도별종사자현황 7 1 2 < 표 3-2-8> 애니메이션산업고용형태별성별및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 218 < 표 3-2-9> 애니메이션산업고용형태별성별및연도별종사자현황 9 1 2 < 표 3-2-10> 애니메이션산업직무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 0 2 2 < 표 3-2-11> 애니메이션산업직무별연도별종사자현황 0 2 2 < 표 3-2-12> 애니메이션산업제작부문직무별종사자현황 1 2 2 < 표 3-2-13> 애니메이션산업제작부문전공별종사자현황 2 2 2 < 표 3-2-14> 애니메이션산업학력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 4 2 2 < 표 3-2-15> 애니메이션산업학력별연도별종사자현황 4 2 2 < 표 3-2-16>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 5 2 2 < 표 3-2-17>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연도별종사자현황 6 2 2 < 표 3-2-18> 애니메이션산업성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 7 2 2 < 표 3-2-19> 애니메이션산업성별연도별종사자현황 7 2 2 < 표 3-2-20> 애니메이션산업연령별업종별종사자현황 (2010 년 ) 8 2 2 < 표 3-2-21> 애니메이션산업연령별연도별종사자현황 9 2 2 < 표 3-3-1> 2006~2015 년전세계애니메이션시장규모 032 < 표 3-3-2> 2006~2015 년권역별애니메이션시장규모 332 < 표 3-3-3> 2006~2015 년주요국가별애니메이션시장규모 432 < 표 3-3-4> 2010 전세계영화박스오피스순위 632 < 표 3-3-5> 2011 전세계영화박스오피스순위 632 < 표 3-3-6> 2006~2015 년일본애니메이션시장규모 242 < 표 3-3-7> 2010년일본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14 4 4 2 < 표 3-3-8> 2011년일본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8 54 2 < 표 3-3-9> 2006~2015 년중국애니메이션시장규모 252 < 표 3-3-10> 2004~2009 년중국주요애니메이션산업정책 652 < 표 3-3-11> 2009년지역별애니메이션프로그램생산현황 7 5 2 < 표 3-3-12> 2006~2015 년인도애니메이션시장규모 062 < 표 3-3-13> 인도애니메이션시장의장점및약점 562 < 표 3-3-14> 인도의자체제작 TV 애니메이션 662 < 표 3-3-15> 인도애니메이션방영채널현황 662 < 표 3-3-16> 2006~2015 년미국애니메이션시장규모 962 < 표 3-3-17> 2001~2011 년미국 CG 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점유율현황 271 < 표 3-3-18> 역대미국애니메이션영화박스오피스 Top 20 3 7 2 < 표 3-3-19> 2010년미국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10 3 7 2 < 표 3-3-20> 2011년미국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10 4 7 2 < 표 3-3-21> 2010년미국에서방영된주요 TV 애니메이션 5 7 2 < 표 3-3-22> 2011년미국에서방영된주요 TV 애니메이션 6 7 2 < 표 3-3-23> 2010년미국애니메이션 DVD 판매순위 772 < 표 3-3-24> 2010년주요흥행작품의미국내 3D 상영수입비중 0 8 2 < 표 3-3-25> 미국스튜디오별연간애니메이션영화제작예산 2 8 2 < 표 3-3-26> 2009년미국애니메이션영화및제작예산 3 82 < 표 3-3-27> 2011년미국애니메이션 DVD 판매순위 482 < 표 3-3-28> 2006~2015 년영국애니메이션시장규모 582 < 표 3-3-29> 2010년영국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6 8 8 2 < 표 3-3-30> 2011년영국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7 8 8 2 < 표 3-3-31> 영국의연간 TV 애니메이션시간당평균제작비 2 9 2 < 표 3-3-32> 시장점유율에따른영국의 Top 10 애니메이션스튜디오 3 9 2 < 표 3-3-33> 2006~2015 년프랑스애니메이션시장규모 492 < 표 3-3-34> 2010년프랑스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7 7 9 2 < 표 3-3-35> 2011년프랑스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6 7 9 2 < 표 3-3-36> 최다관객동원프랑스애니메이션영화 10 3 < 표 3-3-37> 시장점유율에따른프랑스의 Top 10 애니메이션스튜디오 3 0 3 < 표 3-3-38> 2006~2015 년독일애니메이션시장규모 403 < 표 3-3-39> 2010년독일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7 6 0 3

표목차 < 표 3-3-40> 2011년독일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6 7 0 3 < 표 3-3-41> 독일의연간 TV 애니메이션시간당평균제작비 0 1 3 < 표 3-3-42> 시장점유율에따른독일의 Top 10 애니메이션스튜디오 1 1 3 < 표 3-3-43> 2006~2015 년이탈리아애니메이션시장규모 213 < 표 3-3-44> 2010년이탈리아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8 5 1 3 < 표 3-3-45> 2011년이탈리아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6 5 1 3 < 표 3-3-46> 이탈리아의연간 TV 애니메이션시간당평균제작비 8 1 3 < 표 3-3-47> 시장점유율에따른이탈리아의 Top 10 애니메이션스튜디오 9 1 3 < 표 3-3-48> 2006~2015 년호주애니메이션시장규모 123 < 표 3-3-49> 2010년호주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6 3 2 3 < 표 3-3-50> 2011년호주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8 3 2 3 < 표 3-3-51> 호주의연간 TV 애니메이션시간당평균제작비 7 2 3 < 표 3-3-52> 2006~2015 년브라질애니메이션시장규모 823 < 표 3-3-53> 2010년브라질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7 0 3 3 < 표 3-3-54> 2011년브라질개봉애니메이션영화 Top 10 1 3 3 제 4 부국내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 표 4-1-1> 애니메이션산업소비자조사설계 933 < 표 4-1-2> 연령별애니메이션콘텐츠이용률반영가중치 0 4 3 < 표 4-1-3> 조사표본구성 04 3 < 표 4-1-4> 애니메이션관람빈도 - 성, 연령별 2 4 3 < 표 4-1-5> 즐겨보는애니메이션장르 1순위 (Top10) 2 4 3 < 표 4-1-6> 즐겨보는애니메이션장르 1순위 (Top10) - 성, 연령별 3 4 3 < 표 4-1-7> 선호하는애니메이션작품 ( 만9 세이하 ) 복수응답 (Top10) 3 4 3 < 표 4-1-8> 선호하는애니메이션작품 (10~49 세 ) 복수응답 (Top10) 4 4 3 < 표 4-1-9> 선호하는애니메이션작품복수응답 (Top10) - 성, 연령별 5 4 3 < 표 4-1-10> 애니메이션작품정보입수경로 ( 복수응답 ) 5 4 3 < 표 4-1-11> 애니메이션작품정보입수경로 ( 복수응답 ) - 성, 연령별 6 4 3 < 표 4-1-12> 애니메이션작품구입에가장많은영향을미치는정보 7 4 3 < 표 4-1-13> 애니메이션주이용감상매체 ( 복수응답 ) 8 4 3 < 표 4-1-14> 애니메이션주이용감상매체 ( 복수응답 ) - 성, 연령별 9 4 3 < 표 4-1-15> TV 애니메이션시청경험율 943 < 표 4-1-16>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 ( 복수응답 ) 0 5 3 < 표 4-1-17>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 ( 복수응답 ) - 성, 연령별 0 5 3 < 표 4-1-18> TV 애니메이션시청빈도 253 < 표 4-1-19>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353 < 표 4-1-20> 하루평균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 3 5 3 < 표 4-1-21> 하루평균 TV시청대비애니메이션시청점유율 4 5 3 < 표 4-1-22> TV 애니메이션주시청요일 ( 복수응답 ) 5 5 3 < 표 4-1-23> TV 애니메이션주시청요일 ( 복수응답 ) - 성, 연령별 5 5 3 < 표 4-1-24> TV 애니메이션본인주시청시간대 ( 복수응답 ) 6 5 3 < 표 4-1-25> TV 애니메이션자녀주시청시간대 ( 복수응답 ) 6 5 3 < 표 4-1-26> TV 애니메이션주시청시간대 ( 복수응답 ) - 성, 연령별 7 5 3 < 표 4-1-27> TV 애니메이션본인선호시간대 ( 복수응답 ) 8 5 3 < 표 4-1-28> TV 애니메이션자녀선호시간대 ( 복수응답 ) 8 5 3 < 표 4-1-29> TV 애니메이션선호시간대 ( 복수응답 ) - 성, 연령별 9 5 3 < 표 4-1-30> 주시청애니메이션채널 (Top10) 0 6 3 < 표 4-1-31> 주시청애니메이션채널 (Top10) - 성, 연령별 0 6 3 < 표 4-1-32> 주시청애니메이션채널선호이유 163 < 표 4-1-33> 주시청애니메이션채널선호이유 - 성, 연령별 2 6 3 < 표 4-1-34> TV 애니메이션비시청이유 363 < 표 4-1-35> 뉴미디어이용후기존미디어시청횟수변화 3 6 3 < 표 4-1-36> 뉴미디어이용후기존미디어시청횟수변화 - 성, 연령별 4 6 3 < 표 4-1-37> TV 애니메이션향후관람의향 463 < 표 4-1-38> TV 애니메이션향후관람의향 - 성, 연령별 5 6 3 < 표 4-1-39>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 663 < 표 4-1-40>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 - 성, 연령별 6 6 3 < 표 4-1-41> 극장애니메이션비관람이유 763 < 표 4-1-42> 극장애니메이션연간관람횟수 - 성, 연령별 7 6 3 < 표 4-1-43> 극장애니메이션관람동행자 863 < 표 4-1-44> 극장애니메이션작품의사결정자 863 < 표 4-1-45> 극장애니메이션작품제작국중요도 963 < 표 4-1-46> 극장애니메이션작품제작국중요도 - 성, 연령별 0 7 3 < 표 4-1-47> 극장애니메이션향후관람의향 173 < 표 4-1-48> 극장애니메이션향후관람의향 - 성, 연령별 1 7 3 < 표 4-1-49> 온라인애니메이션관람여부 273 < 표 4-1-50> 온라인애니메이션관람여부 - 성, 연령별 2 7 3 < 표 4-1-51>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해본방법 ( 복수응답 ) 3 7 3 < 표 4-1-52> 온라인애니메이션주이용방법 373 < 표 4-1-53> 온라인애니메이션주이용방법 - 성, 연령별 5 7 3 < 표 4-1-54>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빈도 573 < 표 4-1-55> 온라인애니메이션 1회평균구입비용 673 < 표 4-1-56> 온라인애니메이션을보기위하여즐겨찾는사이트 (Top10) 378 < 표 4-1-57>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시고려조건 (Top10) 9 7 3 < 표 4-1-58>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시고려조건 (Top10) - 성, 연령별 0 8 3 < 표 4-1-59> 온라인애니메이션다운로드에대한인식 1 8 3 < 표 4-1-60> 온라인애니메이션불법다운로드에대한인식 1 8 3 < 표 4-1-61> 온라인애니메이션불법다운로드에대한인식 - 성, 연령별 2 8 3 < 표 4-1-62> 불법성인지후, 온라인애니메이션의불법다운로드에대한태도변화 383 < 표 4-1-63> 온라인애니메이션향후유료관람의향 38 3 < 표 4-1-64> 온라인애니메이션향후유료관람의향 - 성, 연령별 4 8 3 < 표 4-1-65> 애니메이션비디오 /DVD 구입경험 583 < 표 4-1-66> 애니메이션비디오 /DVD 구입빈도 - 성, 연령별 5 8 3 < 표 4-1-67> 비디오 /DVD 형태의애니메이션향후구입의향 5 8 3 < 표 4-1-68> 비디오 /DVD 형태의애니메이션향후구입의향 - 성, 연령별 386 < 표 4-1-69> 비디오 /DVD 형태의애니메이션적정가격 7 8 3 < 표 4-1-70> 비디오 /DVD 형태의애니메이션의적정가격 - 성, 연령별 8 8 3 < 표 4-1-71>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이용경험 88 3 < 표 4-1-72>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이용방법 98 3 < 표 4-1-73>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이용빈도 98 3 < 표 4-1-74>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향후이용의향 9 8 3 < 표 4-1-75>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향후이용의향 - 성, 연령별 0 9 3 < 표 4-1-76>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적정형태 ( 복수응답 ) 0 9 3 < 표 4-1-77>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적정형태 ( 복수응답 ) - 성, 연령별 390 < 표 4-1-78>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적정장르 (Top10) 1 9 3 < 표 4-1-79> 스마트폰을통한애니메이션적정장르 (Top10) - 성, 연령별 391 < 표 4-1-80> 태블릿 PC를통한애니메이션이용경험 293 < 표 4-1-81> 태블릿 PC를통한애니메이션이용방법 293 < 표 4-1-82> 태블릿 PC를통한애니메이션향후이용의향 2 9 3 < 표 4-1-83> 태블릿 PC를통한애니메이션향후이용의향 - 성, 연령별 2 9 3 < 표 4-1-84>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이용경험 393 < 표 4-1-85>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주이용매체 ( 복수응답 ) 3 9 3 < 표 4-1-86>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이용빈도 493 < 표 4-1-87>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관람시만족사항 5 9 3 < 표 4-1-88>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관람시만족사항 - 성, 연령별 5 9 3 < 표 4-1-89>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관람시불만족사항 6 9 3 < 표 4-1-90>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관람시불만족사항 - 성, 연령별 7 9 3 < 표 4-1-91>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향후이용의향 793 < 표 4-1-92>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향후이용의향 - 성, 연령별 8 9 3 < 표 4-1-93> 애니메이션캐릭터상품구매경험 993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1 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 표 4-1-94> 애니메이션캐릭터상품구매경험 - 성, 연령별 9 9 3 < 표 4-1-95> 애니메이션캐릭터상품구입빈도 - 성, 연령별 0 0 4 < 표 4-1-96> 구입한애니메이션캐릭터복수응답 (Top10) 1 0 4 < 표 4-1-97> 구입한애니메이션캐릭터상품군복수응답 (Top10) 2 0 4 < 표 4-1-98> 애니메이션캐릭터구매장소 ( 복수응답 ) 3 0 4 < 표 4-1-99> 애니메이션캐릭터구매이유복수응답 (Top5) 4 0 4 < 표 4-1-100> 애니메이션캐릭터구매만족도 404 < 표 4-1-101> 애니메이션캐릭터구매만족도 - 성, 연령별 5 0 4 < 표 4-1-102> 애니메이션캐릭터 1회평균지불액 - 성, 연령별 6 0 4 < 표 4-1-103> 애니메이션캐릭터향후구입의향 604 < 표 4-1-104> 애니메이션캐릭터향후구입의향 - 성, 연령별 7 0 4 < 표 4-1-105> 애니메이션이용에영향미치는요인의중요정도 8 0 4 < 표 4-1-106> 평소애니메이션에대한인식 014 < 표 4-2-1> 조사개요 412 < 표 4-2-2> 장르별모집단정의 31 4 < 표 4-2-3> 단계별모집단선정과정 314 < 표 4-2-4> 정규교육기관모집단선정과정 414 < 표 4-2-5> 비정규교육기관모집단선정과정 414 < 표 4-2-6> 주요조사내용 51 4 < 표 4-2-7> 대학콘텐츠관련학과분포 614 < 표 4-2-8> 대학콘텐츠관련학과보유학교장르별분포 7 1 4 < 표 4-2-9> 대학콘텐츠관련학과장르별교원현황 814 < 표 4-2-10> 대학콘텐츠관련학과장르별학생현황 9 14 < 표 4-2-11> 대학콘텐츠관련학과장르별졸업생의진로현황 0 2 4 < 표 4-2-12> 장르별취업자의콘텐츠진출 024 < 표 4-2-13> 장르별콘텐츠관련산업의직군진출비중 1 2 4 < 표 4-2-14> 2010년장르별보유시설현황 124 < 표 4-2-15> 장르별보유시설활용도 224 < 표 4-2-16> 2010년장르별보유기자재현황 224 < 표 4-2-17> 장르별보유기자재활용도 324 < 표 4-2-18> 장르별정부지원사업수혜경험률및필요지원사업내용 ( 복수응답 ) 423 < 표 4-2-19> 장르별지원사업만족도 ( 지원사업수혜경험학과 ) 4 2 4 < 표 4-2-20> 장르별취업관련활동 ( 복수응답 ) 5 2 4 < 표 4-2-21> 장르별콘텐츠산업정보포털이용경험여부 5 2 4 < 표 4-2-22> 장르별산학연계채널의활용성 ( 산학연계경험 ) 6 2 4 < 표 4-2-23> 장르별산학연계채널의만족도 ( 산학연계경험 ) 7 2 4 < 표 4-2-24> 장르별산학연계진행방식 ( 복수응답, 산학연계경험학과 8) 2 4 < 표 4-2-25> 장르별해외교류진행방식 ( 복수응답, 해외교류진행학과 9) 2 4 < 표 4-2-26> 전문계고등학교콘텐츠관련학과현황 0 34 < 표 4-2-27> 전문계고등학교콘텐츠관련학교현황 0 34 < 표 4-2-28> 전문계고등학교콘텐츠관련학교장르별교원현황 1 3 4 < 표 4-2-29> 전문계고등학교콘텐츠관련학과장르별학생현황 2 3 4 < 표 4-2-30> 장르별졸업생진로현황 334 < 표 4-2-31> 장르별취업자콘텐츠진출분야 334 < 표 4-2-32> 2010년장르별보유시설현황 434 < 표 4-2-33> 장르별보유시설활용도 434 < 표 4-2-34> 2010년장르별보유기자재 ( 기자재보유학과 ) 5 3 4 < 표 4-2-35> 장르별보유기자재활용도 ( 기자재보유학과 ) 5 3 4 < 표 4-2-36> 장르별정부지원사업수혜경험률및필요지원사업내용 ( 복수응답 ) 436 < 표 4-2-37> 장르별지원사업만족도 ( 지원사업수혜경험학과 ) 7 3 4 < 표 4-2-38> 2010년장르별취업관련활동 ( 복수응답 ) 7 3 4 < 표 4-2-39> 전문계고등학교콘텐츠산업정보포털이용경험여부 8 3 4 < 표 4-2-40> 장르별산학연계채널의활용성 ( 산학연계경험 ) 9 3 4 < 표 4-2-41> 장르별산학연계채널만족도 ( 산학연계경험 ) 9 3 4 < 표 4-2-42> 장르별산학연계진행방식 ( 산학연계경험학과 ) 0 4 4 < 표 4-2-43> 장르별해외교류진행방식 ( 복수응답, 해외교류진행학과 1) 4 4 < 표 4-2-44> 비정규교육기관구분별장르분포 244 < 표 4-2-45> 비정규교육기관개설강좌수 244 < 표 4-2-46> 비정규교육기관교육기관 344 < 표 4-2-47> 비정규교육기관 1강좌당연평균학생수 3 4 4 < 표 4-2-48> 비정규교육기관장르별학생및학과현황 4 4 4 제 5 부국내 외애니메이션산업정책현황 < 표 5-1-1> 2010년국가별콘텐츠시장규모비중비교 644 < 표 5-1-2> 한국콘텐츠진흥원의 3D 제작스튜디오및포스트제작시설구축내용 449 < 표 5-1-3> 3D입체영상표준화대상및주요마일스톤일정 1 5 4 < 표 5-1-4> 3D입체영상콘텐츠산업육성계획추진기관및일정 2 5 4 < 표 5-1-5> 2010~2011 년서울클린 100 일프로젝트불법복제적발증감율 453 < 표 5-1-6> 2010년 Digital Content EXPO 참가현황 5 5 4 < 표 5-1-7> 저작인격권의종류 36 4 < 표 5-1-8> 저작재산권의종류및내용 564 < 표 5-1-9> 저작권등록의효과 27 4 < 표 5-1-10> 상표관련개념구분 57 4 < 표 5-1-11> 자타상품식별력이없는상표 674 < 표 5-1-12> 상표등록이배제되는경우 774 < 표 5-1-13> 상표출원방법 87 4 < 표 5-1-14> 상표출원시필요한서류 874 < 표 5-1-15> 부정경쟁행위의유형및내용 084 < 표 5-1-16> 등록기관 483 < 표 5-1-17> 디자인출원시필요서류 384 < 표 5-2-1> 연도별애니메이션지원현황 984 < 표 5-2-2> 글로벌애니메이션프로젝트본편지원사업주요선정작실적 490 < 표 5-2-3> 2009~2011 년글로벌프론티어지원사업선정작 194 < 표 5-2-4> 2009~2011 년애니메이션프리프로덕션개발지원선정작 2 9 4 < 표 5-2-5> 2009~2011 년단편애니메이션지원사업선정작 294 < 표 5-2-6> 2010~2011 년서울애니메이션센터창작지원실입주자선정 494 < 표 5-2-7>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애니메이션기업입주업체 <2011.09> 496 < 표 5-2-8> 2009~2011 년 CG 활용프로젝트제작지원사업선정작품 7 9 4 < 표 5-2-9> 2009~2011 년기획창작스튜디오운영지원사업선정작품 7 9 4 < 표 5-2-10>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애니메이션기업입주업체 <2011 년 9 월 > 498 < 표 5-3-1> 중국애니메이션규제현황 215 < 표 5-3-2> 미국연방정부콘텐츠제작지원방안 025 < 표 5-3-3> 2008~2010 년 DFFF 지원영화편수 525 < 표 5-3-4> 2008~2010 년 DFFF 애니메이션분야지원금액 6 2 5

그림목차 제 1 부애니메이션산업주요이슈및성공사례분석 < 그림 1-1-1> 아이패드용 < 쿵푸팬더 2> 애플리케이션 4 < 그림 1-1-2> 아이폰용국내애니메이션의애플리케이션활용 5 < 그림 1-1-3> 증강현실의개념 (picture by Total Immersion) 7 < 그림 1-1-4> 3D Street ART 작품사례 : julianbeever, edgar mueller 7 < 그림 1-1-5> 증강현실의마케팅활용 : adidas, beanpole Jeans, Tissot 의 AR promotion 7 < 그림 1-1-6> 증강현실의테마파크활용 : 퓨트로스코프 Future is Wild 8 < 그림 1-1-7> 증강현실 (AR) 기술의교육적효과를검증을위한연구 :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9 < 그림 1-1-8> layar(information+sns) AR service, mobile AR game(qualcomm) 10 < 그림 1-1-9> wikitude-ar-navigation, GM-ar-navigation 0 1 < 그림 1-1-10> 영화속증강현실 : 영화아바타, 아이언맨 1 1 < 그림 1-1-11> 1968년 TBC( 동양방송 ) 에반영된국내하청제작애니메이션 < 요괴인간 > 4 1 < 그림 1-1-12> 프리프로덕션부터제작한작품 : < 분덕스 >, < 특수요원오소 >, < 케이오틱 > 7 1 < 그림 1-1-13> 2008~2010 년제작된독립애니메이션의러닝타임별백분율 9 1 < 그림 1-1-14> 독립애니메이션제작발표사례 2 2 < 그림 1-1-15> 증강현실의활용 7 2 < 그림 1-1-16> 2010년개봉영화에서 VFX 및애니메이션기법활용 : < 국가대표 >, < 해운대 >, < 째째한로맨스 > 8 2 < 그림 1-1-17> 방송의애니메이션기법활용 : < 아이리스 >, < 내여자친구는구미호 > 0 3 < 그림 1-1-18> 광고의애니메이션기법활용 : < 롯데칸쵸 >, <KOBACO 공익광고 > 0 3 < 그림 1-1-19> 국내애니메이션의첫출발광고애니메이션 <OB시날코 >, < 럭키치약 >, < 진로소주 > 3 3 < 그림 1-1-20> Alpha Mom의주요관심사중자녀양육의비중 3 3 < 그림 1-1-21> 애니메이션캐릭터의마케팅활용 : < 뽀롱뽀롱뽀로로 >, < 브루미즈 >, < 스누피 > 5 3 < 그림 1-1-22> 부즈클럽 < 캐니멀 > 의캐릭터활용 5 3 < 그림 1-1-23> 애니메이션캐릭터의타깃층확장 : < 디즈니 >, < 뿌까 >, < 개구쟁이스머프 > 6 3 < 그림 1-1-24> 2000~2010 년일본 TV방송애니메이션타이틀수변화 7 3 < 그림 1-1-25> 2002~2009 년일본인터넷영상송신서비스매출변화 7 3 < 그림 1-1-26> 2000~2010 년일본에서의애니메이션비디오그램매출변화 8 3 < 그림 1-1-27> 2001~2009 년일본에서의애니메이션상품화매출변화 1 4 < 그림 1-1-28> 일본공동제작애니메이션 < 바쿠간 > 2 4 < 그림 1-1-29>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제작예정작 : < 구름빵 >, < 레츠고!! MBA>, < 꼬마신선타오 > 5 4 < 그림 1-1-30> 중국합작애니메이션예 : < 뛰뛰빵빵구조대 >, < 꾸루꾸루와친구들 > 6 4 < 그림 1-1-31> 투자, 비즈니스중심의합작법인설립모델 2 5 < 그림 1-1-32> 국내초 중 고등학생 / 중소도시대도시저작권인식및의식지수 5 < 그림 1-1-33> 2011 년체감형콘텐츠 : 영화트랜스포머 3와 4D 특수효과 7 5 < 그림 1-2-1> < 로보카폴리 > EBS 시청률 2 6 < 그림 1-2-2> < 로보카폴리 > 등장캐릭터 3 6 < 그림 1-2-3> < 로보카폴리 > 콘텐츠구성요소 4 6 < 그림 1-2-4> < 로보카폴리 > 애니메이션작품의특징 5 6 < 그림 1-2-5> < 로보카폴리 > OSMU 기획 4단계 5 6 < 그림 1-2-6> < 로보카폴리 > 캐릭터상품 7 6 < 그림 1-2-7> 2010 국내 OVA 애니메이션고스트메신저 0 7 제 2 부애니메이션산업동향 < 그림 2-1-1> 해외공동제작애니메이션 : < 볼츠앤블립 >, < 캐니멀 >, < 쥬로링동물탐정대 >, < 로봇알포 > 8 7 < 그림 2-1-2> 후속시리즈제작을통한사업확대애니메이션 : < 코코몽 >, < 로보카폴리 >, < 우당탕탕아이쿠 > 9 7 < 그림 2-1-3> 로봇완구와연계한애니메이션 : < 꼬마버스타요 >, < 변신자동차또봇 > 1 8 < 그림 2-1-4> 인기원작을소재로한애니메이션 : < 마법천자문 >, < 와라편의점 >, < 구름빵 > 3 8 < 그림 2-1-5> 2011 국내극장애니메이션개봉작 : < 마당을나온암탉 >, < 소중한날의꿈 >, < 지구대표롤링스타즈 > 4 8 < 그림 2-1-6> 한중합작극장애니메이션개봉예정작 : < 뛰뛰빵빵구조대 >, < 뽀로로와신나는아이스레이싱 > 8 8 < 그림 2-1-7> 한미합작극장애니메이션개봉예정작 : < 다이노맘 >, < 넛잡 >, < 아웃백 > 9 8 < 그림 2-1-8> 애니메이션의애플리케이션연계 : < 캐니멀 >, < 뽀롱뽀롱뽀로로 > 2 9 < 그림 2-1-9> 교육업체와연계된애니메이션의애플리케이션 : < 꼬잉꼬잉이솝극장 >, < 모두떨어져요 > 3 9 < 그림 2-2-1> 미국스마트폰사용자변화 101 < 그림 2-2-2> 디바이스폭발로인한모바일빅뱅 201 < 그림 2-2-3> 스마트 TV의구성 601 < 그림 2-3-1> 2010년각채널별국내및해외애니메이션방영비율 4 2 1 < 그림 2-3-2> 2010년각채널의애니메이션방영비교 421 < 그림 2-3-3> 2008~2010 년각채널의국내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8 2 1 < 그림 2-3-4> 각채널별국내애니메이션의신규방영과재방영비율 9 2 1 < 그림 2-3-5> 2008~2010 년각채널의신규및재방영작품수 131 < 그림 2-3-6> 2010년 EBS의해외애니메이션국가별방영현황 8 3 1 < 그림 2-3-7> 2008~2010 년 EBS의해외애니메이션방영현황비교 9 3 1 < 그림 2-3-8> 2010 년케이블 위성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애니메이션방영현황 151 < 그림 2-3-9> 2010 년각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국내애니메이션방송비율 152 < 그림 2-3-10> 2008~2010 년각애니메이션전문채널별국내애니메이션작품수 154 < 그림 2-3-11> 애니메이션전문채널별국내애니메이션편성분포도 9 5 1 < 그림 2-3-12> 2008~2010 년일본애니메이션방영시간변화 561 < 그림 2-3-13> 애니메이션전문채널의해외작품의지역별상황 7 6 1 제 3 부국내 외애니메이션산업현황 < 그림 3-1-1> 애니메이션산업사업체설립연도분포 6 8 1 < 그림 3-1-2> 애니메이션산업사업체형태분포 781 < 그림 3-1-3> 애니메이션산업경영형태분포 881 < 그림 3-1-4>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관련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190 < 그림 3-1-5> 애니메이션산업업종별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3 9 1 < 그림 3-1-6> 애니메이션제작업업종별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4 9 1 < 그림 3-1-7> 애니메이션산업사업형태별매출액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196 < 그림 3-1-8>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별매출액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198 < 그림 3-1-9>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규모별매출액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199 < 그림 3-1-10>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매출액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01 < 그림 3-1-11> 애니메이션산업전체매체별매출액현황 ( 창작및제작매출액 ) 202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1 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 그림 3-1-12> 애니메이션산업제작방식별매출액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06 < 그림 3-1-13> 애니메이션산업부가가치구성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07 < 그림 3-1-14>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수출액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09 < 그림 3-1-15>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수입액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10 < 그림 3-2-1> 애니메이션산업업종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13 < 그림 3-2-2>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14 < 그림 3-2-3>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규모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16 < 그림 3-2-4> 애니메이션산업고용형태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18 < 그림 3-2-5> 고용형태별성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9 1 2 < 그림 3-2-6> 애니메이션산업직무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21 < 그림 3-2-7> 애니메이션산업전공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23 < 그림 3-2-8> 애니메이션산업학력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24 < 그림 3-2-9> 애니메이션산업지역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26 < 그림 3-2-10> 애니메이션산업성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28 < 그림 3-2-11> 애니메이션산업연령별종사자전년대비증감률및연평균증감률 229 < 그림 3-3-1> 2006~2015 년전세계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1 3 2 < 그림 3-3-2> 2010년전세계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2 3 2 < 그림 3-3-3> 2006~2015 년전세계애니메이션분야별시장규모추이 2 3 2 < 그림 3-3-4> 2010년전세계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3 3 2 < 그림 3-3-5> 2001-2010 전세계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5 3 2 < 그림 3-3-6> 2010~2015 년전세계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7 3 2 < 그림 3-3-7> 2010~2015 년중국, 인도, 브라질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238 < 그림 3-3-8> 2010~2015 년전세계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9 3 2 < 그림 3-3-9> 2010~2015 년미국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0 4 2 < 그림 3-3-10> 2010년일본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3 4 2 < 그림 3-3-11> 2006-2015 일본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3 4 2 < 그림 3-3-12> 2006~2015 년일본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6 4 2 < 그림 3-3-13> 2006~2015 년일본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6 4 2 < 그림 3-3-14> 2006~2015 년일본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7 4 2 < 그림 3-3-15> 1999~2008 년일본 DVD 애니메이션의타깃시장별매출현황 248 < 그림 3-3-16> 2006~2008 년일본애니메이션수출현황 052 < 그림 3-3-17> 2010년중국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3 5 2 < 그림 3-3-18> 2006~2015 중국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3 5 2 < 그림 3-3-19> 2006~2015 년중국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4 5 2 < 그림 3-3-20> 2006~2015 년중국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5 5 2 < 그림 3-3-21> 2009~2015 년중국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6 5 2 < 그림 3-3-22> 중국애니메이션 < 시양양과후이타이랑 ( 喜羊羊與灰太狼 )> 9 5 2 < 그림 3-3-23> 2010년인도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1 6 2 < 그림 3-3-24> 2006~2015 인도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2 6 2 < 그림 3-3-25> 2006~2015 년인도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3 6 2 < 그림 3-3-26> 2006~2015 년인도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3 6 2 < 그림 3-3-27> 2011~2015 년인도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4 6 2 < 그림 3-3-28> 온라인에서판매중인 Chhota Bheem (2009 년 POGO 방영 ) 캐릭터상품 265 < 그림 3-3-29> 인도의극장애니메이션작품 : <RAMAYANA>, <DELHI SAFARI> 76 2 < 그림 3-3-30> 2010년미국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0 7 2 < 그림 3-3-31> 2001~2010 미국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1 7 2 < 그림 3-3-32> 2010~2015 년미국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5 7 2 < 그림 3-3-33> 2010~2015 년미국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7 7 2 < 그림 3-3-34> 2010~2015 년미국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8 7 2 < 그림 3-3-35> 2010년북미의연령별 3D 관람인구와영화관객의비중 9 7 2 < 그림 3-3-36> 2010년전세계 3D 상영관박스오피스 972 < 그림 3-3-37> 2010년미국외각국의 3D 상영관박스오피스 0 8 2 < 그림 3-3-38> 각영화별 2D, 3D 매출비교 182 < 그림 3-3-39> 2010년영국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7 8 2 < 그림 3-3-40> 2006~2015 영국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7 8 2 < 그림 3-3-41> 2006~2015 년영국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9 8 2 < 그림 3-3-42> 2006~2015 년영국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0 9 2 < 그림 3-3-43> 2006~2015 년영국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290 < 그림 3-3-44> 영국의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분량 1 9 2 < 그림 3-3-45> 영국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비규모 2 9 2 < 그림 3-3-46> 2010년프랑스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5 9 2 < 그림 3-3-47> 2006~2015 프랑스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6 9 2 < 그림 3-3-48> 2006~2015 년프랑스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8 9 2 < 그림 3-3-49> 2006~2015 년프랑스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9 9 2 < 그림 3-3-50> 2006~2015 년프랑스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299 < 그림 3-3-51> 2001~2010 년프랑스애니메이션제작시간및제작비규모 300 < 그림 3-3-52> 2008~2010 년프랑스애니메이션주체별투자규모 2 0 3 < 그림 3-3-53> 2010년독일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5 0 3 < 그림 3-3-54> 2006~2015 독일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6 0 3 < 그림 3-3-55> 2006~2015 년독일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7 0 3 < 그림 3-3-56> 2006~2015 년독일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8 0 3 < 그림 3-3-57> 2006~2015 년독일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9 0 3 < 그림 3-3-58> 독일의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분량 9 0 3 < 그림 3-3-59> 독일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비규모 0 1 3 < 그림 3-3-60> 2010년이탈리아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3 1 3 < 그림 3-3-61> 2006~2015 이탈리아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4 1 3 < 그림 3-3-62> 2006~2015 년이탈리아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6 1 3 < 그림 3-3-63> 2006~2015 년이탈리아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6 1 3 < 그림 3-3-64> 2006~2015 년이탈리아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317 < 그림 3-3-65> 이탈리아의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분량 8 1 3 < 그림 3-3-66> 이탈리아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비규모 8 1 3 < 그림 3-3-67> 2010년호주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2 2 3 < 그림 3-3-68> 2006~2015 호주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3 2 3 < 그림 3-3-69> 2006~2015 년호주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4 2 3 < 그림 3-3-70> 2006~2015 년호주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5 2 3 < 그림 3-3-71> 2006~2015 년호주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6 2 3 < 그림 3-3-72> 호주의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분량 6 2 3 < 그림 3-3-73> 호주 TV 애니메이션연간제작비규모 7 2 3 < 그림 3-3-74> 2010년브라질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점유율 9 2 3 < 그림 3-3-75> 2006~2015 브라질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시장현황 0 3 3 < 그림 3-3-76> 2006~2015 년브라질방송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2 3 3 < 그림 3-3-77> 2006~2015 년브라질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2 3 3 < 그림 3-3-78> 2011~2015 년브라질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333

그림목차 제 4 부국내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 그림 4-1-1> 즐겨보는애니메이션장르 1순위 (Top10) 2 4 3 < 그림 4-1-2> 선호하는애니메이션작품 (9세이하 ) 복수응답 (Top10) 4 4 3 < 그림 4-1-3> 선호하는애니메이션작품 (10~49 세 ) 복수응답 (Top10) 4 4 3 < 그림 4-1-4> 애니메이션작품정보입수경로 ( 복수응답 ) 6 4 3 < 그림 4-1-5> 애니메이션작품구입에가장많은영향을미치는정보 7 4 3 < 그림 4-1-6> 애니메이션주이용감상매체 ( 복수응답 ) 8 4 3 < 그림 4-1-7> TV 애니메이션시청경험율 053 < 그림 4-1-8>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 ( 복수응답 ) 1 5 3 < 그림 4-1-9> TV 애니메이션시청빈도 253 < 그림 4-1-10> 하루평균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 4 5 3 < 그림 4-1-11> 하루평균 TV시청대비애니메이션시청점유율 4 5 3 < 그림 4-1-12> TV 애니메이션주시청요일 ( 복수응답 ) 5 5 3 < 그림 4-1-13> TV 애니메이션본인주시청시간대 ( 복수응답 ) 7 5 3 < 그림 4-1-14> TV 애니메이션자녀주시청시간대 ( 복수응답 ) 7 5 3 < 그림 4-1-15> TV 애니메이션본인선호시간대 ( 복수응답 ) 8 5 3 < 그림 4-1-16> TV 애니메이션자녀선호시간대 ( 복수응답 ) 9 5 3 < 그림 4-1-17> 주시청애니메이션채널 (Top10) 0 6 3 < 그림 4-1-18> 주시청애니메이션채널선호이유 163 < 그림 4-1-19> TV 애니메이션비시청이유 363 < 그림 4-1-20> 뉴미디어이용후기존미디어시청횟수변화 4 6 3 < 그림 4-1-21> TV 애니메이션향후관람의향 - 성, 연령별 5 6 3 < 그림 4-1-22>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 663 < 그림 4-1-23> 극장애니메이션비관람이유 763 < 그림 4-1-24> 극장애니메이션관람동행자 863 < 그림 4-1-25> 극장애니메이션작품의사결정자 963 < 그림 4-1-26> 극장애니메이션작품제작국중요도 9 63 < 그림 4-1-27> 극장애니메이션작품제작국중요도 - 성, 연령별 0 7 3 < 그림 4-1-28> 극장애니메이션향후관람의향 173 < 그림 4-1-29> 극장애니메이션향후관람의향 - 성, 연령별 2 7 3 < 그림 4-1-30> 온라인애니메이션관람여부 373 < 그림 4-1-31> 온라인애니메이션주이용방법 473 < 그림 4-1-32>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빈도 673 < 그림 4-1-33> 온라인애니메이션 1회평균구입비용 7 7 3 < 그림 4-1-34> 온라인유료애니메이션결제방법 773 < 그림 4-1-35> 인터넷애니메이션을보기위하여즐겨찾는사이트 (Top10) 8 7 3 < 그림 4-1-36>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시고려조건 (Top10) 9 7 3 < 그림 4-1-37> 온라인애니메이션다운로드에대한인식 1 8 3 < 그림 4-1-38> 온라인애니메이션불법다운로드에대한인식 2 8 3 < 그림 4-1-39> 불법성인지후, 온라인애니메이션의불법다운로드에대한태도변화 383 < 그림 4-1-40> 온라인애니메이션향후유료관람의향 4 8 3 < 그림 4-1-41> 비디오 /DVD 형태의애니메이션향후구입의향 6 8 3 < 그림 4-1-42> 비디오 /DVD 형태의애니메이션의적정가격 7 8 3 < 그림 4-1-43>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주이용매체 ( 복수응답 ) 4 9 3 < 그림 4-1-44>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관람시만족사항 5 9 3 < 그림 4-1-45>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관람시불만족사항 6 9 3 < 그림 4-1-46> 3D입체영상애니메이션향후이용의향 8 9 3 < 그림 4-1-47> 애니메이션캐릭터상품구매경험 993 < 그림 4-1-48> 구입한애니메이션캐릭터복수응답 (Top10) 1 0 4 < 그림 4-1-49> 구입한애니메이션캐릭터상품군복수응답 (Top10) 2 0 4 < 그림 4-1-50> 애니메이션캐릭터구매장소 ( 복수응답 ) 3 0 4 < 그림 4-1-51> 애니메이션캐릭터구매이유복수응답 (Top5) 4 0 4 < 그림 4-1-52> 애니메이션캐릭터구매만족도 504 < 그림 4-1-53> 애니메이션캐릭터향후구입의향 604 < 그림 4-1-54> 애니메이션이용에영향미치는요인의중요정도 9 0 4 < 그림 4-1-55> 평소애니메이션에대한인식 114 < 그림 4-2-1> 단계별진행절차 51 4 < 그림 4-2-2> 장르별콘텐츠학과수변동 1 614 < 그림 4-2-3> 장르별콘텐츠학교수변동 714 < 그림 4-2-4> 장르별전임교원구성비 814 < 그림 4-2-5> 장르별입학생수 91 4 < 그림 4-2-6> 장르별산학연계경험률비교 624 < 그림 4-2-7> 장르별산학연계인턴십제도를통한취업률 ( 인턴십제도수행기관 ) 427 < 그림 4-2-8> 장르별해외교류경험률비교 824 < 그림 4-2-9> 전문계고등학교의콘텐츠관련학과현황 0 3 4 < 그림 4-2-10> 장르별전문계고등학교전임교원구성비 1 3 4 < 그림 4-2-11> 전문계고등학교장르별입학생수 234 < 그림 4-2-12> 전문계고등학교최근 3 년간정부지원사업수혜경험률비교 436 < 그림 4-2-13> 장르별산학연계경험률 834 < 그림 4-2-14> 장르별해외교류경험률 044 < 그림 4-2-15> 비정규교육기관구분별장르분포 244 제 5 부국내 외애니메이션산업정책현황 < 그림 5-1-1> 3D입체영상콘텐츠산업의범위 844 < 그림 5-1-2> 저작권보호캐릭터창작이 ( 좌 ) 와나눔이 ( 우 ) 3 5 4 < 그림 5-1-3> 저작권공정이용관련가이드라인온라인서비스 4 5 4 < 그림 5-1-4> 국산캐릭터전문매장 어깨동무 부산송정점개장 5 5 4 < 그림 5-1-5> 저작권개요 36 4 < 그림 5-1-6> 상표출원및등록절차 774 < 그림 5-2-1> 2010 투모로우애니스타선정작품 : < 심부름센터 K>, < 쌉니다천리마마트 >, < 동경소녀 >, < 미호이야기 > 5 9 4 < 그림 5-2-2> 2009~2011 년 CG 활용프로젝트제작지원사업선정작품 497 < 그림 5-3-1> 상하이지식재산권교역센터전경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