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2 (2016): 57-82 엔터테인먼트산업은여가시간을즐기는다양한오락과스포츠문화와관광산업으로이루어져있는데도시노동자에게휴일과휴가가주어지기시작한근대사회의산물이며영화와극장이야말로도시노동자들에게가장적은비용으로비교적높은만족감을주었던최고의엔터테인먼트였다그런영화가기계복제시대의예술과문화를상징하는테크놀로지의집적물이라는점은엔터테인먼트산업이언제나그시대에가장유행에민감하며기술적발전의최전선을이끄는현대적복합산업임을증명했다미국이할리우드라일컬어지는세계최고의그리고최대의엔터테인먼트산업을갖게된것은결코우연이아니었다영화가발명된곳은프랑스였으나영화가산업으로꽃피운곳은미국이었고그것도세계가대공황으로경제적으로위축되고고통받던년대였다미국에서영화는도시노동자와중산층시민들을포괄하는가장광범위한계급의문화산업으로성장했고이는
근대의세계어느도시에서나통용되었다오늘날에도미국은여전히영화를중심축으로하여방송과음악애니메이션게임스포츠를모두아우르고최근디지털테크놀로지의발달로인터넷이라는새로운플랫폼으로확장된다양한미디어를포괄한엔터테인먼트제국을이루고있다할리우드의메이저스튜디오는매시기마다민감하게테크놀로지를도입하여여러번의산업이붕괴되려던위기를극복하며지금까지세계엔터테인먼트산업을선도하고있다이것은단순히기술의빠른도입이라는문제를넘어서서표현의자유와창작자의저작권보호라는법률적이며사회적인합의와태도월스트리트를기반으로한다양한투자와자본의문제콘텐츠제작에서영어라는글로벌언어의문제등아주다양한층위의고려사항들이세계최대의엔터테인먼트산업을유지해주는데기여하고있다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에서펴낸세계미디어산업보고서인글로벌엔터테인먼트와미디어산업백서에의하면년을기준으로세계극장산업은억만달러규모이며홈비디오시장은억만달러다극장산업은매년증가하고있으며년대비가성장했고홈비디오산업은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는데전년대비축소되었다온라인산업은매년혁신적으로성장하고있는데전년대비가성장하면서억만달러의수익을기록했다년을기준으로한세계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영화극장산업이가장높은매출을기록하고있고위는홈비디오가위는온라인산업이높은매출액을기록했다상영플랫폼이아닌콘텐츠를기준으로보자면년세계박스오피스상위위영화중편을제외한편이미국영화이거나미국과의공동제작영화였다년세계영화시장에서매출액위는할리우드영화쥬라기월드였는데억만달러의매출액을기록했고위는분노의질주더세븐으로억만달러의수익을거두었다년에억달러이상의매출액을기록한블록버스터영화는어벤져스에이지오브울트론스타워즈깨어난포스미니언즈를포함해서모두편이고상위위이상의영화중편이할리우드의프랜차이즈영화로분류될수있다그중스텍터나
미션임파서블로그네이션 헝거게임더파이널은오래된시리즈의프렌차 이즈이면서할리우드스튜디오의텐트폴영화였다텐트폴영화는 년대이후 할리우드영화산업에서가장빈번히쓰이는산업용어인데메이저스튜디오가그 시즌에집중된제작비와마케팅비용을사용하는초대형블록버스터영화다 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에대한선행연구중가장돋보이는연구자는더글라 스고머리 로그가저술한할리우드스튜디오시스템 은미국영화와미디어산업에대한가장교과서 적인산업연구방법론을제시했다이저서는그이전까지미국영화산업연구의 가장고전적연구였던티노발리오 의 미국영화산업 에서보여줬던상세한산업자료의축적과거의 최초에가까운산업적분석을뛰어넘어엔터테인먼트산업의패러다임과시스템에 대한구조를통찰했다 그이후연구서중경제학자의관점에서엔터테인먼트 산업의통계적분석을한해럴드보겔 의엔터테인먼트산업 경제학 영화산업의다양한주제에 대해연구를한배리리트먼 의거대영화산업 거대글로벌미디어기업으로재편되는포스트 할리우드시네마의산업적특성들을세밀하게포착한재닛와스코 의할리우드영화산업론 포스트할리우드시 네마시대의미학적이며이데올로기적측면을산업연구의대안으로연구했던스 티브닐 과머리스미스 의현대할리우드영화는뛰어난미국영화산업연구였다 é é 더글라스고머리할리우드스튜디오시스템이용관옮김서울예건사 자넷와스코할리우드영화산업론박조원정헌일옮김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미국에서도영화산업을포함한엔터테인먼트산업에대한연구는그렇게활발한편은아니다대부분영화연구자들이산업연구에큰관심을보이지않고산업종사자들은비즈니스차원에서산업통계와데이터를검토하지만이를시대별로묶어서심도깊은연구를하며논문을발표하는것은상당히드물다오히려아직까지많은엔터테인먼트산업데이터들은할리우드스튜디오의사업기밀처럼취급되어비공개되며산업종사자들사이에서만유포되는경향이있다최근한국에서도미국영화와연극에대한연구가활발히이루어지고있는데주목해볼만한선행연구논문은다음과같다최영진정일수의수정주의웨스턴의탈신화화양상들로버트알트만의맥케이브와밀러부인을중심으로는로버트알트만감독의서부극장르영화맥케이브와밀러부인을년대뉴아메리칸시네마시기수정주의웨스턴으로보고어떻게서부극이라는미국신화가탈신화화되는지텍스트분석을시도했다최성희의는초기미국브로드웨이연극에등장한백인배우가연기했던동양인캐릭터들을오리엔탈리즘이라는이데올로기적비판과배우이미지의타자성에대한철학적담론으로분석한다이찬행의폴링다운과분노한백인남성의로스앤젤레스오디세이는조엘슈마허감독의영화폴링다운에서주인공인분노한백인해고남성노동자의하루를따라가며이작품이로스앤젤레스를종단하여가족에게돌아가는오디세이와같은모험장르이며동시에미국의계급과인종문제를다룬정치영화라정의하고영화캐릭터의소외와분노를탈영토화와재영토화라는철학적개념으로분석한다이들논문을포함해한국에서미국학이나영문학에서다루고있는영화와연극드라마에대한논문의거의대부분은영화작품이가진미학적철학적정치적담론을분석한논문들이다이는한국의영화학계에서영화작품을연구하는방법론과유사하다그렇기때문에영화를산업적시각에서연구하는것은드문 최영진정일수수정주의웨스턴의탈신화화양상들로버트알트만의맥케이브와밀러부인을중심으로미국학논집 이찬행폴링다운과분노한백인남성의로스앤젤레스오디세이미국학논집
연구방법이지만영화가우리사회에서어떻게수익구조를통해경제적으로재생산되며시스템화되는지파악하는데중요한시선을제공할것이라생각한다세계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미국이차지하는비중은거의절대적이다할리우드라불리는엔터테인먼트산업은제조업에서지식금융산업으로재편한미국의현대핵심산업중하나로꼽힌다그렇기때문에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에대한연구는현대미국사회에대한보다깊은이해를더해줄것이다또한한국에서도년대이후나롯데쇼박스같은미디어대기업이영화산업에들어와산업구조를포스트할리우드시스템으로변화시켰기때문에현재의한국영화산업을이해하기위해서도현대미국영화산업이어떻게변화했는지그리고그트렌드는어떠한지연구하는것은충분한가치가있을것이다본논문은우선현대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구조가어떠한지영화산업을중심으로분석해보고년대부터년대까지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이기업간의인수합병을통해거대미디어산업으로의수직통합화를이루는패러다임의변화를연구하고자한다그리고전통적인산업의가치사슬이라할수있는영화관을중심으로하여와케이블시장으로이어지는윈도우들이디지털테크놀로지의급격한도입을통해인터넷을기반으로한새로운플랫폼으로어떻게확장되고있는지그트렌드를분석하고자한다년대이후더욱확대된인터넷과스마트폰이라는플랫폼은이전과비교하면콘텐츠를제작하는방식은유사하지만여럿이함께즐기는대중상영이아닌개인미디어라는점에서향후산업구조의변화는이전과는다를것이다 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은흔히할리우드라불리는거대미디어그룹으로콘텐츠의생산에서배급상영까지수직통합화가이루어져있다보겔은이런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가장큰특징이대형블록버스터영화한편을다양한윈도우에서상영하고다양한부가상품으로가공해판매해최대수익을실현하는원소스멀티유즈전략으로고전시기할리우드와는전혀다른이윤창출시스템을갖고있다고지적한바있다현대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은이윤창출의가치사슬로
체인화되어있어서영화를중심으로 와비디오뮤직비디오대중소설코믹북 음반게임장난감과테마파크에이르기까지거대미디어그룹안에서여러엔터 테인먼트기업이네트워크로묶여서수직통합화를이루고이를통해리스크를줄 이며안정적수익을보장한다 고머리는할리우드의시대별구분을다음과같이했다첫번째는할리우드설 립전단계로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초기단계인 년초기부터 년대 까지다두번째는할리우드스튜디오고전시기로 년대초부터 년대초 까지이며이시기에영화를중심으로한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시스템의대부 분이만들어졌다이시스템을영화사가들은할리우드스튜디오시스템이라명명 했고일년에수백편의영화가마치공장에서제품이생산되듯제작되었다당 시메이저스튜디오들은영화제작과배급상영의영화산업전과정을하나의수 직계열화된산업체계로만들었고스튜디오는자사제작영화를자사배급사가 자사소유극장에서상영함으로써한편의영화로최대의이윤을추구했다또한 이런닫힌시스템으로인해독립영화제작사나독립배급사또는독립극장체인 들은이시스템안으로진입하기어려워영화산업의독과점시대가유지됐다 세번째는루즈벨트시절미연방정부의강력한독과점금지법과정책으로인 해메이저스튜디오가새롭게떠오른 산업에진출하는대신극장체인을포기 하던 년대이다 년대는제차세계대전의승전국미국의호황기로가정 마다 와자동차를소유하면서영화는엔터테인먼트산업의절대적독점적지위 를잃게되었고스포츠와여행음악 등다양한엔터테인먼트와경쟁하고그 경쟁에서패배해메이저스튜디오들이파산하게되던시기였다당시중요메이저 였던 스튜디오는파산후역사속으로사라졌다그리고대부분의스튜디오 도주인이바뀌는큰변화를겪었다이세번째시기는 년대부터 년대까 지이어졌고역설적이게도다양한유럽예술영화와히피청년문화록음악등의 영향을받은미국인디영화들이미국영화의주류로등장하게되었다영화미학 적으로이시기는아메리칸뉴시네마 라불리며산업
적으로는뉴할리우드 라칭한다 네번째시기는영화와 방송산업을갖고있던메이저스튜디오가멀티플 렉스극장체인은물론케이블 음반사비디오회사테마파크프로스포츠구 단등엔터테인먼트산업의대부분을소유하게되어거대미디어기업으로재편된 시기다 년대부터 년까지이며이시기는 년으로넘어가면서 같은 기업들까지인수합병을통해거대엔터테인먼트그룹에참여하고그자본 의성격이미국이아니라호주캐나다일본프랑스등다국적글로벌기업으로 변모하던시기다이시기를두번째뉴할리우드 라고도하고포스트할리우드 라고도한다 샤츠는이런포스트할리우드의유형을세가지유형으로구분한바있다첫 번째는블록버스터영화로프랜차이즈시리즈와원소스멀티유즈의적극적활용 을목표로화려한스펙타클을지향한다최근이런블록버스터영화는많은경우 코믹북에서캐릭터를가져오기도하고판타지소설에서원작을가져오기도하며 컴퓨터그래픽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그시즌의텐트폴영화 가되는경우가많다두번째는스타배우가출연하며스타브랜드파워로마케팅 을하는드라마영화다이런영화또한메이저스튜디오에서직접제작하거나스 튜디오딜을통해안정적인배급라인을구축하는중급예산규모의영화다세번 째는특수한관객층을겨냥한미국인디영화다미국인디영화의역사는아주오 래된데고전적할리우드스튜디오시기때부터몇몇독립제작자들에의해제작 되었고오랜기간급영화로존재해왔다그러나 년대에미국인디영화는 주류영화를바꾸며미국영화의장르와문법도변화시켰다 년대비디오시장 의확대는미국인디영화의전성기를가져왔다 할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가블록버스터영화를중심으로시스템을재편한계 기는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이극심한불황기에시달렸던 년대를버티고스 필버그감독의영화죠스 가 만달러를투자해전세계적으로억 송낙원현대미국영화산업의패러다임변화에대한연구현대영화연구
만달러의수익을거둔최초의블록버스터영화로기록되면서였다영화죠스는광고를포함한대규모마케팅과당시로서는엄청난규모인개스크린으로와이드릴리즈하는개봉방식을통해여름시즌관객들을사로잡았고첫주수익으로만만달러를벌어들였다이후킹콩이개스크린으로개봉했고그리스가개스크린으로개봉해높은수익률을단기간에올렸는데아직멀티플렉스상영관이본격화되기이전인단관개봉관시대였음을감안하면블록버스터영화의와이드릴리즈배급은획기적인배급방식이었다와이드릴리즈개봉은몇개의주요개봉관과주요도시에서영화를오픈하고점차단계적으로상영관과상영도시를확대하는전통적인장기상영방식의영화배급을스튜디오가포기하고단기간최대한많은상영관을잡고막대한물량의마케팅비용을쏟아붇고최대한빠른시간안에제작비를회수하고수익을내는방식으로급격히변화하게했다이런개봉방식은년대할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의제작과배급시스템자체를변화시켰고이배급시스템을뒷받침하기위해스튜디오는다시멀티플렉스상영관체인을건설하거나인수합병하여자회사로두고자했다년대이후대표적인블록버스터영화로는가억만달러의수익을타이타닉이억달러의수익을스타워즈에피소드이억만달러의수익을스파이더맨이억만달러의수익을거두면서메이저스튜디오의텐트폴영화로자리매김되었다이제스튜디오는영화프로덕션을글로벌시장에판매하기위해독특한작가영화나예술영화보다는원작소설이나만화가베스트셀러를기록해이야기와캐릭터의시장성과흥행성이어느정도검증된시리즈물을프렌차이즈화한영화를제작하는방식을택했고문화적코드를가능한글로벌표준에맞추고컴퓨터그래픽시각효과로플롯의복잡함보다는시각적스펙터클에치중된영화를만들게되었다특히년대이후영화들에서는지나치게로컬적인사회와역사의흔적이지워지고가능한정치나문화이데올로기가감춰진보편적소재가채택되는데이것은년대이후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전체수익의약이상이해외에 저스틴와이어트 하이컨셉트할리우드영화마케팅 조윤장 홍경우옮김서울 아침이슬 부르크하르트뢰베캄프 할리우드 장혜경옮김서울예경
서거둬들이기때문이었다이런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글로벌화는지속적으 로증가하여년에할리우드스튜디오는해외수익이억만달러로미 국국내수익억만달러와거의같은약의수익으로급격히증가되었 다년에할리우드의해외수익은약억달러에달해미국국내수익보다 훨씬높아졌다영화타이타닉의경우만해도해외에서만억달러의 수익을벌어들여미국내수익의두배이상을글로벌마켓에서거둬들여더이상 포스트할리우드는미국내시장에머무르지않고후기자본주의의특징인다국적 자본에의해제작판매소비되는형태로나아갔다 현재미국의엔터테인먼트산업은세부류의기업종류로묶을수있다첫째는 메이저스튜디오로대메이저가있다 년북미시장점유율로순위를매기자 면위는워너브러더스위는월트디즈니픽처스 위는유니버설스튜디오 는소니위는세기폭스 위는파라마운트 는콜롬비아이다메이저스튜디오는모 두엔터테인먼트미디어그룹에속해있으며영화뿐만아니라방송프로그램인터 넷회사콘텐츠상품을개발제작하고홍보마케팅하며배급하는시스템으로되 어있다이들미디어그룹은콘텐츠를소유하고배급수단을통제하며다양한최 근테크놀로지를결합한플랫폼에콘텐츠를상영한다엔터테인먼트복합기업은 그들의콘텐츠상품의수익을극대화하고프랜차이즈화할수있도록플랫폼을교 차하고복합화할수있는자회사를계속인수합병하거나직접세운다이들은수 직통합화와수평통합화를활발히진행하며예술영화나인디영화까지제작배 급하고음원수익이나머천다이징제품수익까지모두매출로거둬들인다 최근메이저스튜디오는점점적은수의영화를제작하며제작하는영화한 편의제작비는기록적인높은제작비를들여만든다년대부터년대사이 송낙원 현대미국영화산업의패러다임변화에대한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콘텐츠산업비즈니스가이드 서울한국콘텐츠진흥 원 위 위
인디영화가비디오시장이라는부가시장의폭발적성장을배경으로확대되었던당 시메이저스튜디오도리스크매니지먼트라는입장에서제작편수를늘렸던적이 있었다그러나 년대이후새로운경향은이른바텐트폴영화라하여한시즌 에한편의영화에집중투자하여수익을극대화하고리스크를줄이는방식을취 한다그렇기때문에점점스토리와캐릭터는친숙하고낯익은프렌차이즈무비만 양산되는영화미학적으로보면하향평준화를향하고있다메이저스튜디오의또 다른변화는글로벌시장을매우의식하여소프트머니를갖고있는독일이나프 랑스영국호주캐나다와국제공동제작영화를매우활발히한다는점이다워 쇼스키감독의영화스피드레이서 에독일영화진흥기금 의자본 만달러가 쿠엔틴타란티노감독의영화 거친녀석 들 에 만달러의독일 자본이투입되어 독일바벨스베르크스튜디오에서촬영되었다 둘째는대미니메이저스튜디오인데 서밋엔터테인먼트 오버츄어필름 라이온즈게이트 와인스타인컴퍼니 를들수있다한때메이저스튜디 오였던 은경영난과부채를해결못하고미니메이저로주저앉았고야심차 게시작되었던드림웍스는 년한때메이저급점유율인미국내시장위를했 으나지금은재정난으로파라마운트의보호아래들어갔다또영화반지의제왕 시리즈로최고의미니메이저로등극했던뉴라인시네마역시현재거의활동을 중단한상태다이들미니메이저는메이저스튜디오가장악하지못하는틈새시장 에서 만달러이상 만달러이하의제작비규모의중급규모영화들을주 로배급한다그러나최근메이저스튜디오는인디레이블까지인수합병하여전 체시장점유율 에가까운절대적시장지배를하고있기때문에경쟁은언제 나위태롭고치열해졌다 셋째부류는예술영화와특수한장르영화를배급하는소형인디레이블들인데 최근에는이런영화사들도메이저스튜디오의자회사또는협력사로같은네트워 크안에서운영되고있다현재활발히활동하는인디레이블로는폭스서치라이트 포커스 미라맥스 영화진흥위원회글로벌영화산업동향분석서울영화진흥위원회
워너인디영화 파라마운트빈티지 소니픽처스클래식스 스크린 젬 을들수있다인디레이블영화배급사의경우 년기준미 국전체개봉작 편중 가넘는 편의영화를개봉했는데매출액은 억달러수준에불과해미국전체극장매출액 억달러의 에그쳤다매년 여편이상의외국영화가수입되어미국시장에개봉되는데대부분외국영화 는이런인디레이블에서배급한다 정리하자면미국엔터테이먼트기업은세가지기능을한다우선스튜디오 내자체제작작품 을제작하고스튜디오딜 을비롯한다양한제작사의작품에대해프로젝트를검토하며투자를결정한다 다음은스튜디오가소유한세트나장비제작지원시설등을대여하거나지원한 다마지막은가장중요한수익원으로미국국내뿐만아니라글로벌마켓을겨냥 해세계시장에영화를배급한다해외시장은국가와언어를기준으로지역으로 구분되어마켓에서사전판매 하거나제작후판매로진행한다 년대부터 년대까지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은기업간의인수합병 을통해거대미디어산업으로의수직통합화 를이루게된 다고전적할리우드스튜디오시기였던 년대부터 년대사이의수직통 합전략은단순히영화를자체스튜디오에서제작하고자사배급망을통해자사 영화관에서상영하는것이었으나 년대이후에가장바뀐상황은다양한부가 판권시장의등장이었다특히홈비디오가폭발적으로보급되면서홈비디오시장 은 년대에와서영화관수익을훨씬뛰어넘게되었다미국전체엔터테인먼 트산업매출액에서영화관박스오피스상영수익이 년을기준으로 억달 러로 를차지한데비해홈비디오대여와판매수익은 억달러로무려 의수익구조를차지했다이에비해공중파 는억달러로약 에그쳤 고케이블 도 억달러로 에불과했다아래그림 은 년을기준 송낙원포스트할리우드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으로한미국영화산업에서국내배급수익구조를분석한표인데이와같은수익 비율은 년대에가속화된비디오부가시장의확대를기반으로한다 그림 년대미국영화산업국내배급수익구조 년대영화스튜디오에대한인수합병열풍은미디어그룹에의해주도되었다년호주의미디어대기업뉴스코퍼레이션은메이저스튜디오세기폭스를인수했고년거대미디어기업타임이워너스튜디오를인수합병했다이들은영화산업을엔터테인먼트기업의핵심창작역량으로그원천콘텐츠를확보하여다양한윈도우와플랫폼에서반복상영해안정적이며장기간에걸친최대이윤을창출하고자했다미디어그룹에의해주도된이인수합병의결과로영화스튜디오는공중파방송케이블신문잡지애니메이션채널음반레이블인터넷사업스포츠구단까지통합된거대한수직계열화를달성하게된것이다이과정에서특이한기업은일본의소니와마쓰시타전기로와가정용비디오데크같은가전제품하드웨어제조사가소프트웨어파워를획득하고자수평적통합화를시도한경우였다년일본의가전회사소니가콜롬비아스튜디오를인수했고년마쓰시타전기가유니버설스튜디오와를매수했다또이가운데미국의전통적메이저스튜디오와미디
어기업들이미국이아닌해외다국적회사들과자본에인수합병되면서더욱글 로벌기업화되었다유니버설스튜디오의소유권변경은모기업인 가처음 에일본마쓰시타전기에팔렸다가다시캐나다주류회사시그램으로또다시 년에프랑스미디어그룹비방디그룹으로인수합병되었다 포스트할리우드시대에와서달라진정책변화라하면 년대중반클린 턴정부에의해통신과방송분야의규제가완화되었는데 년미국연방통신위 원회 는 의미국대공중파네트워크의프로그램자체제 작과방영에대한규제를철폐했다이미미국의엔터테인먼트기업들은미디어 그룹화되었는데이로써할리우드스튜디오에서영화제작과방송제작영화상 영과방송송출네트워크를동시에소유할수있게되었다 년에는방송과통 신의융합현상을법률적으로허용한통신개혁법을만드는데이는미디어산업의 재편을가능하게하는법적근거가되었다이후 년부터디즈니스튜디오가 를인수합병하고웨스팅하우스가 를타임워너스튜디오가 를사들 였다그리고 년에는유니버셜스튜디오를지배하고있던바이어컴그룹이 를다시인수하고 년에는인터넷기업 이거대미디어그룹이었던 타임워너를인수합병하여거대엔터테인먼트그룹의산업재편이가속화되었 다 미국의거대엔터테인먼트그룹이미디어산업으로재편되면서동시에 년 대중반부터 년연방법원의반독과점금지법에의해포기했던극장산업을 다시재인수하려던가장큰이유는당시늘기시작했던블록버스터영화의배급 때문이었다메이저스튜디오는 년대에오면서와이드릴리즈방식의배급을 진행하고이때문에스크린수확보가절실해졌다그리고주요극장체인을장악 하면타극장체인과배급계약을할때더유리한조건에서계약을할수있고 수익이발생했을때극장매출액모두가순수익이되는이유가있었다 년에 는 개이상의스크린에서개봉된블록버스터영화가전체개봉작중불과 편이었으나 년뒤 년에는개봉영화의평균스크린수가 개를넘으면 송낙원 포스트할리우드
서거의대부분의영화가와이드릴리즈로개봉되는방식으로시스템이변화했다 이는블록버스터영화로마케팅되면극장개봉후비디오시장에서나케이블 윈도우네트워크 윈도우해외마켓에서도높은가격에판매할수있는마케 팅상의이점이있고높아진마케팅비용을충분히회수할수있는수익의가치 사슬이형성되었기때문이었다 년부터 년사이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가장큰변화의특징중 하나는월스트리트의금융자본이급속히유입되었다는점이다 년대지속적 으로호황기를맞았던미국부동산호황은아시아와중동지역자금을미국으로 끌어들였고이들자본은월스트리트금융자본시장으로들어가헤지펀드를형 성했다이헤지펀드가투자처를찾아움직이다영화산업이 산업과결합하여 인터넷기반의 시장이형성되고아직 를부가시장이건재하고영화 콘텐츠의각윈도우별홀드백 기간이짧아져수익회수기간또한 짧아지자매력적인투자처로인식되었다이헤지펀드들은메이저스튜디오와단 일프로젝트계약을맺는게아니라몇편의영화를묶어서스튜디오딜로이른바 묻지마투자식의투자들이이루어졌고일부는인디영화에도투자되었다대표적 인뉴욕금융자본이투자해제작된영화는배트맨비긴즈 블러드다이아몬드 슈퍼맨리턴즈 엑스맨최후의전쟁 등으로모 두 년부터 까지근년간 편의영화에약 억달러이상이투자되 었다당시투자의창구역할을했던곳은모건스탠리 메릴릴 치 골드만삭스 모건 씨티뱅 크 같은미국의대표적투자은행들이었다 이런금융자본의다각화 는할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가주도하던기획개발패키징을스타파워로가능하 게했다예를들어톰크루즈라는스타배우는영화미션임파서블 을제작하면서스튜디오에제작비를의지하지않고직접금융자 본을자기회사를통해가져왔고수익의 인 만달러를가져갔다이런방 식의계약조건은매니지먼트사의입지를강화하고스타급배우나감독이직접자 송낙원포스트할리우드시대의미국극장산업의변화영화연구 영화진흥위원회 글로벌영화산업동향분석
신의회사를차려프로젝트패키징에서자신의지분투자를확대하는경향을만들었다이런부동산금융호황에서시작된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최고호황기는년월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가발생하면서최악의상황으로급변했다엔터테인먼트산업계전체는구조조정과감원으로위기에직면했고다국적거대기업을모기업으로두고있어상대적으로자본조달의안정성을확보했었던파라마운트스튜디오는비아컴으로인해유니버설스튜디오는제너럴일렉트릭이라는모기업이재정난에직면하면서더큰위험에노출되었다유니버설과파라마운트워너브라더스스튜디오는각기대량감원을하고작은규모의인디레이블영화제작사들을정리하기시작했고년내내프로젝트개발과제작비감축을단행했다미국경제의전반적위축은홈엔터테인먼트시장의전체매출축소로이어졌는데시장이대여와판매모두빠르게축소되면서엔터테인먼트시장의가장큰수익원이사라지게되었다미국메이저스튜디오는축소된시장이년다시미국내극장박스오피스의성공을계기로회복기에들어갔지만인터넷과스마트폰에의해동영상스트리밍또는시장이새롭게형성되면서시장의지속적축소는어쩔수없는현상이었다그래서미국엔터테인먼트기업들은해외시장에대한투자와마케팅으로눈을돌리게되었다최근유럽에서세금혜택이나국가영화진흥기금등의소프트머니에대한매력이높아져유럽과의국제공동제작과로컬영화제작해외로케이션추진을확대했던미국스튜디오들은최근급격히커진아시아시장특히중국과인도일본한국에의진출을확대하는정책을펴고있다 영화진흥위원회 글로벌영화산업동향분석
엔터테인먼트산업은미디어산업을근간으로한다미디어는언제나재현테 크놀로지를가장발빠르게받아들였는데영화의탄생이그러하고라디오와 미디어의등장이그러하며최근인터넷이가장중요한기술적진보를이끌고있다 인터넷은처음에개인용 를중심으로미디어가되었다가최근몇년간은스마 트폰이가장큰인터넷미디어플랫폼이되었다영화와음악은영화관과음반판 매를중심으로하는전통적배급방법을점점축소하고영화와음원을스트리밍 서비스나 또는음원다운로드서비스로감상하는방식으로대안적배급방 식을찾게되었다 디지털테크놀로지혁명은미디어를일방적인송출에서쌍방향네트워크로바 꾸었다이제소비자는일방적으로방송사에서짜주는편성표대로프로그램을보 는것이아니라스스로프로그래머가되어더많은선택속에서원하는콘텐츠를 볼수있게되었다웹문화는전문적비평가들의의견이나기업의대규모 또 는신문광고판마케팅에좌우되었던영화마케팅의패러다임자체를바꿨다이 들소수전문가들의취향을대중들에게전파하는전통적마케팅전략은투입된고 비용에비해예전처럼효율적이지못하게되었다영화관객을구성하는 대젊 은관객층은소셜네트워크의입소문을더신뢰하여비슷한취향의사람들에의해 공유되는페이스북이나트위터인스타그램같은 공간에서서로취향과열정 과유대감을공유한다인터넷을통해트렌드세터는전문가에서아마추어로확대 되었고소비자들은그들이원하는것을무엇이든언제어느때든어느장소에서든 선택해소비할수있게되었다 처음에나온디지털테크놀로지는완벽하게네트워크화된방식은아니었다 나 는영상파일이나음원파일 와 파일로되면서유형에서 무형이되었고고정된 세트나 플레이어에서감상되는방식은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휴대폰이엔터테인먼트의가장강력한플랫폼이되게했다이것을 이끈것은애플에서개발했던아이폰이다아이폰의도입으로휴대폰의사용범위 와기능은획기적으로증가했는데모바일비디오와 시청은 년까지거의 매년 이상증가하고게임다운로드와음악다운로드및스트리밍서비스이 용은 이상증가할것으로예측된다
테크놀로지는점점발전해서엔터테인먼트산업을위한수익창출의새로운윈도우가되었다관객들은대부분콘텐츠와정보엔터테인먼트를점점무료로사용하는쪽을선호하고영상이나음원을나파일로소유하기보다는인터넷이거의모든지역에와이파이로연결되는환경에서스트리밍서비스로전환되면서무료사용이거나아주싼가격에사용하는쪽으로방향이전화되고있다대신콘텐츠제공자는이전에공중파가그랬듯이광고수익으로수익을창출하는비즈니스모델을추구하고있다구글의놀라운비즈니스성공은인터넷광고수익의잠재력에서비롯된것이다구글의수익구조대부분은온라인광고시장에서거둔것이다년기준으로구글은억달러의수익중를웹과모바일광고에서벌어들인것으로집계되었으며이는구글이벌인다양한비즈니스전략들중아직까지수익은광고수익이대부분임을입증하고있다소비자의습관과취향을분석해서인공지능으로다음선택을추천해주는소프트웨어의발전은마케팅대상관객들에게제공되는엔터테인먼트의선택방식을진화시키고발전시키고있다아마존넷플릭스애플의아이튠즈같은회사들은이미이소프트웨어를최대한활용해소비자들의소비에가장큰영향력을끼치고있다이막강한추천소프트웨어는그잠재력으로인해앞으로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안에서다시한번커다란인수합병과지각변동을가져올것으로전망된다현재영화디지털배급에서시장을이끌어가는기업은엑스박스와아이튠즈와새롭게시장으로진입한스타즈와퍼스트룩이다인터넷시스템인베오는라이온즈게이트내셔널람푼빌보드같은영화제작사독립배급사와콘텐츠제공파트너쉽을맺고콘텐츠서비스를시작했다베오같은인터넷시스템의목표는할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의영화들이나주요공중파와케이블에서방영되는프로그램들독립제작사와독립배급사의작품들을풀스크린비디오콘텐츠로직접소비자에게제공하는것이다현재는
공중파 사인 와메이저스튜디오인파라마운트미디어기업인 위클리 아웃라인등의콘텐츠를추가로서비스하고있다 그린씨네 자만 엑스테익스 그리고구글비 디오 같은인터넷기반사이트들에서는소비자들에게다양한영 화라이브러리를구축하여이를 로구매하거나단기간대여할수있게했다 무비링크닷컴 은할리우드의메이저스튜디오들인유니버설워 너브라더스 세기폭스소니파라마운트 과파트너쉽을맺어서 기 반의인터넷으로이들스튜디오의영화라이브러리에서영화를구매하거나대여할 수있는큰장점이있다 이런종류의영화감상사이트는 년대부터 년 대사이비디오시장의확대로인해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이확대되고영화제 작편수와영화의질적미학적발전도있었던상황을연상시킨다메이저스튜디 오의텐트폴영화가멀티플렉스상영관의모든스크린을점령하는독과점이용인 되는상황에서이런사이트들의등장은보다다양한제작비규모의영화와다양한 스토리와캐릭터로특정한관심사의관객들과만날수있는소통의기회를제공해 준다 그렇지만아직까지스튜디오는어떻게그들의영화를인터넷으로효과적으로 배급하고상영할지아무것도결정하지못했다영화관을중심으로하여 와케 이블 시장으로이어지는가치사슬의윈도우들에서인터넷과스마트폰 이라는플랫폼은이전과유사함과동시에상당히이질적이다그렇기때문에메이 저스튜디오들은소극적으로인터넷플랫폼에접근해왔다그들은어떻게 나 스마트폰으로영화를상영할지이윈도우를어느윈도우다음에위치시킬지아직 확정짓지못했다오히려 를우편으로배송하여 대여시장에서파란을 일으켰다가 시장의위축으로비즈니스모델이위협받던넷플릭스가도전적 으로영화 프로그램의스트리밍서비스시장을개척했던데서가능성을찾을 수있다넷플릭스는이전 가케이블 시장에서프리미어프로그램을제작 했던것처럼인터넷으로먼저개봉되는영화와 드라마를제작함으로써콘텐 츠가주도하는시장원리를일찍파악한듯싶다넷플릭스와가장경쟁구도를갖 송낙원 포스트할리우드
춘아마존의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아마존프라임비디오도더저렴한가격에자체제작콘텐츠를강화하여경쟁적이다특히아마존은유투브페이스북트위터와같은대부분의뉴미디어그룹에서투자하는라이브와스포츠에도투자를확대해나가고있다모바일비디오와프로그램을시청하는미국내소비자는지난몇년간매년약이상의증가세를보여왔다년이후모바일브로드캐스트와호환되는스마트폰이증가하면서디지털방송채널은손바닥안의핸드폰으로들어와빠른속도로움직이는대중교통수단이나자동차안에서도가능해졌고무엇보다인터넷통신기술의혁신으로말미암아영화나음악은소유의개념에서스트리밍서비스위주로재편되고있다스트리밍서비스는엔터테인먼트기업입장에서는암호화기술을통해각종해적판이나불법다운로드로부터저작권을지킬수있게되었고소비자입장에서는이용요금이더저렴해져서다양한선택이가능해질거라는데의미가있다아마도향후모바일영상과음악감상은광고와결합하여거의무료가되는방향으로변화할것이다지난몇년간온라인엔터테인먼트산업은넷플릭스나훌루아마존같은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업체의플랫폼으로급격히재편되는형국이다특히넷플릭스같은업체는글로벌서비스를실시하고있고콘텐츠를자체제작하면서케이블시장에서한때가자체제작한콘텐츠로파란을일으키며새로운비즈니스모델을제시했던것과같은방식으로매우공격적인사업확장을하고있다년분기결산에서넷플릭스가밝힌총가입자수는만명으로년분기에비해만명이상이늘어난수치이며미국내신규가입자가만명이고해외가입자수가만명으로해외가입자수가미국내가입자수의두배가까이넘어선다넷플릭스는년까지억명이유료가입할것으로예측하고있다이온라인시장의급격한성장은새로운플랫폼에따른새로운콘텐츠를탄생시키고엔터테인먼트산업의지형도를재편할것이분명하다 송순진넷플릭스의과제한국영화
년을기준으로세계영화극장산업규모로보면미국은부동의위를차 지하고있고 위는최근급속히영화산업이성장되고있는중국이며 위는영국 이다한국은위로아시아시장에서일본다음으로크며세계시장에서도 위 안에드는엔터테인먼트시장규모를보여주었다글로벌톱 에는전통적인영 화산업강국인일본인도프랑스가있고 위인한국뒤에는독일호주멕시코 가순위안에들었다유럽영화산업의중심국인이탈리아와스페인러시아가 위안에들지못했다는점은세계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아시아와남미시장이 급성장하고유럽시장에위축되고있는최근경향을반영한다 년을기준으로 미국에는 개의스크린이있고총 억달러의극장박스오피스매출액 을기록해세계최대의극장산업국이며동시에 편의영화를제작해생산량으 로도세계위의생산국이다이것은영화관객수나극장외에도홈비디오와온라 인시장해외마켓등을통해최대한수익을창출할수있는미국엔터테인먼트 산업의장점에서기인한바크다 미국영화협회 에따르면 년기준으로미국에서극장을방문했던 관객은 억 만명으로디즈니랜드같은테마파크관람객억 만명이나 야구미식축구같은스포츠관람객억 만명을모두합한숫자보다훨씬 많은수로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가장중심이아직까지영화관람임을증명했 다이것은인가족을기준으로했을때영화는평균 달러의저렴한비용으 로만약가족이테마파크에놀러가서지불해야할입장료 달러나프로야 구나프로농구프로미식축구같은스포츠관람료 달러에비해가장부담 없는여가비용으로경쟁력을유지하고있다 그렇지만극장을중심으로한영화 산업은본문에서도분석해보았듯이영화산업을구성하는매출액의 수준의매 출규모이며전체매출의절반이해외시장에서그리고나머지 이부가판권 시장에서나오고있다최근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가장빠른성장세를보이 는것은온라인시장으로 년기준으로온라인시장매출은 억 만달러 김한슬년세계영화산업현황및미래전망한국영화
를기록해극장매출억만달러를처음으로넘어섰다이런현상은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이모바일가입자의증가와기업광고비지출증가미국내소비심리개선등으로영화와방송게임광고산업등이지난몇년간안정적인성장세를이뤘기때문이다그래서년을기준으로했을때전년대비성장한억만달러를기록했고이는엔터테인먼트산업중만화와출판시장의장기적불황을제외하자면대부분콘텐츠시장이안정적성장세를이룸을보여준다이것은연평균씩성장하는것을의미하며년까지미국내시장규모가억만달러로확대될것으로예측된다특히플랫폼에서의영화와방송시장이크게성장하고게임과애니메이션시장또한꾸준히증가하고있다지난년미국이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로촉발된금융시장붕괴로대공황이후가장어려움을겪었던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은완전히시장을회복했다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을이끄는할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들은시장의수익을확대하기위해글로벌마켓을그어느때보다더공격적으로확대하고있다그중심이바로중국시장진출이다중국영화산업은년에만도한국보다작은산업규모였으나최근년간평균의초고속성장을거듭해이제세계위의시장이되었다극장산업을기준으로하자면중국은년미국을제치고세계위의최대시장이될것으로예측된다아직까지중국극장산업에서콘텐츠면에서최고의수익을거두는것은할리우드영화다그렇기때문에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은더욱교류를확대해중국의자국영화보호정책의벽을넘으려는시도를다각화하고있다년월에워너브라더스가차이나미디어캐피털과공동으로투자해프리그십엔터테인먼트회사를설립했고매년편의영화제작을할것임을발표했다년월에는중국의완다그룹이할리우드에진출해중요한독립제작사중하나인레전더리픽처스를인수하고다양한영화프로젝트에공동투자를진행해할리우드를통해세계엔터테인먼트시장으로진출하는방식을모색하고있다월트디즈니스튜디오는년월중국상하이에 김한슬 년세계영화산업현황및미래전망
디즈니랜드를오픈했고중국현지에서현지화된중국어영화제작을할계획을발표했다이런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에대한최근상황에대한연구는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최근트렌드연구와도맞닿아있다한국의이나롯데쇼박스같은대기업은수직계열화를통해년대부터미국식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모델을시행해왔고년이후현재까지시스템을성공적으로정착화시켰다그대표적인예가이소유한케이블채널이과거쇼박스가소유한채널을인수합병하여거의절반에육박했고뉴스중심의종편회사인채널조선을제외하면실질적엔터테인먼트채널의대부분을이미점유한상태다극장가에서시즌마다기록되는만관객영화의출현또한엔터테인먼트대기업이영화투자에서배급상영까지하나의가치사슬로묶어서비즈니스를진행하기때문에가능한일이다만관객영화들이결국스크린독과점을가져와영화관람문화의다양성을저해하고중저예산영화제작의감소와작가주의예술영화제작의어려움을가중시킨다는비판이최근한국영화계의가장중요한이슈로부각되었지만이를해결할방법이마땅치않은것도산업구조적문제이기때문이다년대부터년대에걸쳐미국이루즈벨트정부시절강력한독과점금지정책과법안으로미국메이저스튜디오의수직통합화를해체했던것은당시미국자본주의가독과점대기업에의해위협받아서였다대공황의발생과독과점금지법제정미정부의경제에대한강력한정책적개입중시등이이를증명한다그에비해년대영화와방송인터넷통신기업사이의독과점과합병금지가철폐되고미디어기업의수직통합화에정치적이며법적자유를부여했던미국클린턴정부의정책변화도년대이후이루어진미국사회의큰변화를상징한다신자유주의자본주의시스템이국제경제질서의큰축으로자리잡게되고자본이산업의경계와국가의경계를자유롭게넘나들게되면서더이상거대엔터테인먼트기업의수직통합화를막을경제적혹은정치적이유가사라졌다특
히년대이후미국실리콘밸리와벤처투자기업이시도한다양한창의적인비즈니스모델의탄생과성공은애플이나구글의사례에서보듯엔터테인먼트산업의수직계열화가갖는독과점의문제들을인지하면서도그에대한정책적개입과법적금지를유보시켰다이논문의장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패러다임변화에서분석했듯이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에유입된자본은이미미국만의것이아니라국제적자본이며미국의엔터테인먼트산업은이미글로벌마켓을기반으로한글로벌기업이되었다현재할리우드의많은프로젝트들이유럽의자본혹은중국이나인도의자본으로제작되고있고자국내수익보다글로벌수익이훨씬많으며로컬영화제작을새로운비즈니스모델로삼고있다년올해만해도나홍진감독의곡성이폭스스튜디오에서김지운감독의밀정이워너스튜디오에서한국로컬영화로투자제작배급되어상영되었다올해촬영에들어간봉준호감독의제작비억짜리신작옥자는미국인터넷기업넷플릭스에서투자제작하여영화관을거치지않고넷플릭스에서첫상영을할것이다이미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현재와미래가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을포함한글로벌마켓과긴밀히맞물려돌아가고있다그렇기때문에우리는세계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가장많은경험들이축적된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사례와경험에주목해야한다이논문에서다룬연구가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트렌드를단순히읽는데서그치지않고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연구나정책결정에도움이되길바란다 주제어 : 엔터테인먼트할리우드영화산업미디어대기업수직통합화
é é
Key Words: 논문투고일년월일논문심사일년월일게재확정일년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