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18171.KS) 엔터테인먼트 (18171.KS) 매수 ( 신규 ) 결제 / 광고등비게임매출증가 결제 / 광고, 커머스등비게임부문매출증가세. 결제 / 광고매출은 분기 부터반영되기시작한 한국사이버결제의사업호조와페이코매출 확대로성장세를보이고있음. PC 게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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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기계 Company Update Analyst 이상현 02) 목표주가 현재가 (2/20) 매수 ( 유지 ) 45,000 원 32,650 원 KOSPI (2/20) 2,22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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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F736F F D BBEFBFB5C0FCC0DA2028BFC2B6F3C0CE29>

도표 1. 하나투어관광출국자동향 도표 2. 하나투어의 2013 년 1 분기전체출국자현황 40.0% ( 전년대비 ) 660 ( 천명 ) 35.0% % % 20.0% % % % % 5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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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F736F F D FB1E8C0CEC7CA5FBFA4BAF1BCBCB9CCC4DC5FC0DBBCBAC1DF5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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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Word \306\333\275\303\275\272\(\277\302\266\363\30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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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기계 Company Update Analyst 이상현 02) 목표주가 현재가 (5/21) 매수 ( 유지 ) 335,000 원 241,500 원 KOSPI (5/21) 2,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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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하이닉스 (66) Analyst 김록호 표 1. SK 하이닉스 SOTP Valuation 영업가치 ( 십억원 ) 사업부 EBITDA Target EV/EBITDA Value 비고 메모리 18,353 12개월 Forward ,345

2007

2016년 상반기 게임 사업부문 긍정적 모멘텀 기대 마블TsumTsum의 일본시장 성공 기대 - 2분기 중 미국 및 글로벌 출시 예정 지난해 하반기 이후 NHN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게임 성과는 상당히 양호한 수준 이다. 출시된 지 2년이 지난 라인TsumTsum 는 지

2017 년 10 월 27 일 I Equity Research SK 하이닉스 (000660) 실적만으로설명이가능하다 3Q17 Review: 영업이익 3.74조원으로컨센서스부합 SK하이닉스의 17년 3분기매출액은 8.1조원 (YoY +91%, QoQ +21%), 영업이익

2018 년 2 월 15 일 아프리카 TV (067160) 기업분석 Mid-Small Cap 광고매출성장고무적 Analyst 김한경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컨센서스대비 상회부합하회 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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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M P A N Y N O T E 기아자동차삼영전자 ( 6 8 ) (7) < 표 1> 실적추정변경사항 ( 십억원 ) 변경후변경전 1Q1F Q1F 3Q1F 4Q1F 1F 16F 1Q1F Q1F 3Q1F 4Q1F 1F 16F DRAM Bit Growth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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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277\241\275\272\305\330\(\277\302\266\363\30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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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엔터테인먼트 (18171) [ 한화리서치 ] [ 표1] NHN 엔터테인머트의분기및연간실적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7 2Q17 3Q17 4Q17 1Q18E 2Q18E 3Q18E 4Q18E E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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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년 3 월 14 일 SK 하이닉스 (000660) 기업분석 반도체 / 디스플레이 아직도 4.4 배입니다! Analyst 어규진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컨센서스대비 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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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Note LG 전자 (066570) BUY / TP 81,000 원 반도체 / 가전, 전자부품 Analyst 노근창 02) TV 수익성이나빠질때가매수적기 현재주가 (1/29) 상승

2019 년 3 월 27 일 나이스디앤비 (130580) 기업분석 Mid-Small Cap 안정적인성장성 Analyst 정홍식 기업개요동사는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 ( 매출비중 22.3%), 기업신용인증서비스

LG전자 Valuation LG전자에대한목표주가를기존 66,원에서 72,원으로상향한다. HE 사업부와 H&A 사업부의실적을상향조정했기때문이다. 향후에 VC 사업부의사업가치를반영하기시작하면, 추가적인목표주가상향도가능할것으로판단한다. 표 1. LG 전자의 Valuation

2013년 0월 0일

Microsoft Word 하반기전망.doc

LG 디스플레이연결실적추이및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P 2Q17E 3Q17E 4Q17E E 2017E 출하면적 ['000m 2 ] 9,483 9,962 10,859 10,766 10,067 10,213 10

0904fc52803f4757

디스플레이업체 Valuation 컨센서스비교 회사 시가총액 2014 (x) 2015F (x) (US$ 십억 ) PER PBR EV/EBITDA ROE (%) PER PBR EV/EBITDA ROE (%) LG디스플레이

의 Sum Of The Parts Valuation ( 단위 : 십억원 ) 부문별가치 비중 (%) A) 영업가치 5, a) 건설부문 5,523 NOPLAT 46 적용 Multiple (x) 12 b) 상사부문 37 NOPLAT 51 적용 Multiple (

2013년 0월 0일

(Microsoft Word - \261\342\276\367\272\320\274\256_LS\273\352\300\374_190130)

(Microsoft Word - SK hynix_0620 _\274\366\301\244_)

목표주가산정 (SOTPs 방식 ) 사업부 2018F EBITDA EV/EBITDA 가치 비고 영업가치 디스플레이 6, ,739 삼성전자 3배에 10% 할인 ( 십억원 ) 합계 16,739 구분 2018F 가치 순차입금 현금 2,429 2,429 ( 십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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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아프리카 TV 3Q18 Preview ( 단위 : 억원 ) 3Q18E 3Q17 YoY 2Q18 QoQ 기존 변경 컨센서스 매출액 % % 영업이익 % %

(Microsoft Word - \261\342\276\367\272\320\274\256_KT&G_170728_F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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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료 Company Update Analyst 김태현 02) 목표주가 현재가 (6/27) 매수 ( 유지 ) 140,000 원 116,000 원 KOSPI (6/27) 2,391.95pt 시가총액

1분기 실적 컨센서스 충족 추정 영업이익 성장률 17% 기대 아모레그룹의 1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7,128억원(+18.6%, y-y) 과 3,753억원(+17.0%, y-y)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충족시킬 것으로 추정된다. 이익 기여도가 86%에 달하는

1Q15 영업실적전망 ( 억원, %) 1Q15 4Q14 QoQ(%) 1Q14 YoY(%) 컨센서스 차이 (%) 매출액 2,154 2,580 (16.5) 1, , 영업이익 세전이익 167 5

삼성전자 (005930) 2019/1/3 기업실적 Preview 2019 년상고하저실적전망 예상보다부진할 4분기실적 4Q18F 삼성전자의매출액 62.8조원 (-4.9% YoY, -4.1% QoQ), 영업이익 13.7조원 (-9.7% YoY, -22.2% QoQ) 으로시

Microsoft Word - I001_UNIT_ _ doc

(Microsoft Word - \261\342\276\367\272\320\274\256_LIG\263\330\275\272\277\370_181115)

SK증권 f

통신장비/전자부품

자동차 / 기계 Company Update Analyst 이상현 02) 목표주가 현재가 (11/2) 매수 ( 상향 ) 13,000 원 9,510 원 KOSPI (11/2) 2,546.3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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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NICE\(\277\302\266\363\300\316\) - 2Q18 Review)

2013년 0월 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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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료 Company Update Analyst 김태현 02) 목표주가 현재가 (2/1) 매수 ( 유지 ) 130,000 원 107,500 원 KOSPI (2/1) 2,568.54pt 시가총액 1

2016 년 8 월 10 일 I Equity Research 코오롱글로벌 (003070) 2Q16 Review: 건설부문턴어라운드의위력 2Q16 실적영업이익 140억원, 전년비 86% 증가코오롱글로벌의 2Q16 실적은매출액 7,932억원으로전년비 1.48% 감소했지만,

0904fc b

Microsoft Word - HMC_Companynote_Interpark_170419

목표주가산정 (SOTPs 방식 ) 사업부 216F EBITDA EV/EBITDA 가치 비고 영업가치 ( 십억원 ) 반도체 8, ,548 마이크론 3.4배에 1% 할증 합계 8,73 32,548 구분 215F 가치 순차입금 현금 6,592 6,592 ( 십

2013년 0월 0일

민앤지 ( KQ) Analyst 박건영 ( 통신 / 인터넷 / 게임담당 ) 투자의견 : BUY (Maintain) 목표주가 : 31,000 원 ( 상향 ) / 현재주가 : 25,100 원 ( 상승여력 : 23%) 센터장김장열 PM Grad

Highl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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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 / 화학 Company Update Analyst 함형도 02) 목표주가 현재가 (7/24) 매수 ( 유지 ) 500,000 원 353,500 원 KOSPI (7/24) 2,082.30pt 시가총

Highlights

의 2Q14 실적예상 ( 십억원 ) 2Q14F 1Q14 %QoQ 2Q13 %YoY 컨센서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Microsoft Word - LGD-3Q17-preview-K F.docx

<4D F736F F D FBDC5C0E7C8C65FBEBEC1A828BCF6C1A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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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목표주가산정 항목 가치 18F BPS ( 원 ) 39,262 적용 PBR (x) 0.7 목표주가 ( 원 ) 27,000 주 : 목표주가는목표주가는 12년간 PBR(Low) 평균 0.7 배적용 연도별 PBR 및 ROE 추이 ( 배, %)

SBS콘텐츠허브(4614) <표 1> 분기별 실적 추이 및 전망 (단위: 십억원, %)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P 4Q13F (%, YoY) (%, QoQ)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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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_2013전망_반도체가전.doc

C O M P A N Y N O T E 기아자동차삼영전자 ( ) (000270) < 표1> 무림 P&P 2016 년 1분기실적전망 ( 연결기준 ) ( 단위 : 십억원, %) 구분 분기실적증감 Consensus 1Q16F 1Q15 4Q15 (YoY) (

인터넷 / 게임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02) 목표주가 현재가 (2/7) 매수 ( 유지 ) 510,000 원 409,000 원 KOSPI (2/7) 2,396.56pt 시가

2016 년 2 월 5 일 I Equity Research 한국전력 (015760) 4Q Review 예상치를상회하는실적 목표주가 67,000원, 투자의견매수유지한국전력목표주가 67,000 원, 투자의견매수를유지한다. 2015년 4분기영업이익은전년대비 208% 증가한

Transcription:

COMPANY REPORT 1. 1. [ 리포트의주요관점 ] Value Call : 펀더멘털 ( 수익성, 자산가치, 성장성 ) 과주가의괴리에대한분석 Growth Call : 펀더멘털 ( 수익성, 자산가치, 성장성 ) 의변화에대한분석 Update Call: 업황및기업이슈등에대한업데이트와영향등에대한분석 [ 리포트의주요초점 ] Short-term Issue: 개월이내이슈등에초점 Mid-term Issue : 1 년이내이슈등에초점 Long-term Issue: 중장기이슈등에초점

엔터테인먼트 (18171.KS) 엔터테인먼트 (18171.KS) 매수 ( 신규 ) 결제 / 광고등비게임매출증가 결제 / 광고, 커머스등비게임부문매출증가세. 결제 / 광고매출은 분기 부터반영되기시작한 한국사이버결제의사업호조와페이코매출 확대로성장세를보이고있음. PC 게임의성과부진으로게임부문성장 세는상당히둔화됨 페이코확장성에주목 페이코는 18 년 1 월기준누적거래액 7. 조원, 결제이용자 9 만명 기록. 쿠폰비즈니스, 타겟팅광고, 금융상품채널링등의서비스를도입 하면서단순결제플랫폼을넘어금융플랫폼으로의진화를꾀하고있 음. 결제이용고객의정보를분석해맞춤형할인정보를발송하는 맞춤 쿠폰 서비스의구매전환율은 % 수준 투자의견매수, 목표주가 77, 원으로커버리지개시 엔터테인먼트에대해투자의견매수, 목표주가 77, 원으로신규 커버리지를제시함. 간편결제서비스인페이코플랫폼의확장성과낮은 밸류에이션에주목. 영업가치 7, 억원과페이코지분가치,191 억원, 기타투자자산 3,3 억원을합산해 SOTP 방식으로산출 결산기 (1월) 1A 17A 18F 19F F 매출액 ( 십억원 ) 8. 99.1 1,7. 1,8.7 1,79. 영업이익 ( 십억원 ). 3.7 7.9 91.3 1. 세전손익 ( 십억원 ).. 19. 1.8 138.7 지배순이익 ( 십억원 ) 1. 1. 13. 9. 81. EPS( 원 ) 39 89,9,83,173 증감률 (%) -9.8 3.9 71. -3.3-13. ROE(%).9 1.1 8.7.7.7 PER( 배 ) 78.7 8. 8. 11.8 13. PBR( 배 ).7.9.7.. EV/EBITDA( 배 ) 9.3 1.7..3. 현재주가 (11/8) 목표주가 (1M),9원 77,원 Key Data ( 기준일 : 18. 11. 8) KOSPI(pt) 18. KOSDAQ(pt) 7.1 액면가 ( 원 ) 시가총액 ( 억원 ) 11,13 발행주식수 ( 천주 ) 19, 평균거래량 (3M, 주 ) 73,9 평균거래대금 (3M, 백만원 ) 3,81 주최고 / 최저 83, /, 주일간Beta 1.1 배당수익률 (18F,%). 외국인지분율 (%) 1.9 주요주주지분율 (%) 이준호외 1인 7.7 한국투자신탁운용.7 Company Performance 주가수익률 (%) 1M 3M M 1M 절대수익률.1-7.8-1.-18. KOSPI 대비상대수익률..7.3 -. Company vs KOSPI composite ( 원 ) 9, 8, 7,,,, 3,, 1, 엔터테인먼트 Relative to KOSPI 17/1 18/ 18/8 (%) 3 1-1 -

엔터테인먼트 (18171.KS) I. 투자의견및 Valuation 투자의견매수, 목표주가 77, 원으로커버리지개시 페이코확장성에주목 엔터테인먼트에대해투자의견매수, 목표주가 77, 원으로신규커버 리지를제시한다. 간편결제서비스인페이코플랫폼의확장성에주목한다 비게임매출비중증가 엔터테인먼트의 18년매출액과영업이익은전년대비각각 38.3% 증가, 118.% 증가한 1조,7억원, 79억원으로전망된다. 사업별로는게임매출성장이정체된반면결제 / 광고, 커머스, 엔터테인먼트등비게임매출의비중이증가한다. 게임매출은웹보드게임등 PC게임의부진으로전년대비감소하나, 하반기부터출시되고있는모바일신작게임의성과가 PC게임의부진을어느정도상쇄할것으로전망된다. 결제 / 광고매출은 분기부터 한국사이버결제성과가포함되며성장세를지속한다 SOTP 방식으로산출 목표주가는 77, 원으로, 영업가치 7,억원과페이코지분가치,191억원, 기타투자자산 3,3억원을합산해 SOTP 방식으로산출하였다. 영업가치의 Target PER는국내중소형게임사 PER 평균을 3% 할인한 8.1배를적용했으며목표주가기준 엔터테인먼트의 PER은 1.7배수준이다 도표 1. 엔터테인먼트 Valuation Table 항목 단위 내용 비고 영업가치 ( 십억원 ) 7. 19E 지배순이익 ( 십억원 ) 9. Target PER ( 배 ) 8.1 국내중소게임사 19E PER 3% 할인 페이코지분가치 ( 십억원 ) 19.1 페이코기업가치 ( 십억원 ). 17년 1월투자유치이후기업가치반영 지분율 (%) 7.% 기타투자자산 ( 십억원 ) 33. 적정기업가치 ( 십억원 ) 1,1.7 상장주식수 ( 천주 ) 19, 목표주가 ( 원 ) 77, 현재주가 ( 원 ),9 상승여력 (%) 3.3% 3 3

엔터테인먼트 (18171.KS) 도표. 엔터테인먼트분기별실적전망 ( 단위 : 십억원 ) 구분 1Q18 Q18 3Q18 Q18F 1Q19F Q19F 3Q19F Q19F 17A 18F 19F 매출액 3. 3. 338.9 31. 3. 3.9 373. 39.1 99.1 1,7. 1,8.7 증가율 (YoY).%.%.%.% 1.8% 8.% 1.1% 7.9%.% 38.3% 1.8% 게임 11. 98. 17.7 113. 11. 1.1 11. 11.9 7.9 3.. PC 3. 7.3 3.8.9 3.9. 7. 8.7 73... 모바일.8 1. 8. 7.7 1.1 39.9 7.1.3. 19.3 18. 비게임 11.7.7 31. 7.8 37..8 8.7 7.1 33. 81. 1,.1 결제 / 광고.3 18. 13. 138. 13.8 19. 1.7 11.8 7.7.8 11. 커머스 37.1..8 8.7 39. 3. 3. 1. 1.7 17. 177. 엔터테인먼트 3.1 3. 3.8 3. 3.9 3.1 37.7 3.7 13. 1. 13. 기술.3.9 1..8 1. 3.8 1.8. 9.8 89. 9. 영업이익 1. 1.9 1.8 3.9. 1. 3.7.3 3.7 7.9 91.3 증가율 (YoY).%.3% 9.% 13.9%.8% 3.% 8.7% 1.9% 31.7% 118.%.3% 영업이익률.%.%.%.%.%.1%.3%.% 3.8%.%.% 순이익 3.3..1.1 1.8.9 8.8.1 8.7 13. 1. 증가율 (YoY).1% 3.% 19.3% 흑전 -.%.9% 1.%.%.8% 17.% -.3% 순이익률 7.% 7.9% 7.7%.7% 7.7% 7.% 7.7%.1% 1.% 11.1% 7.%

엔터테인먼트 (18171.KS) 페이코확장성에주목 금융플랫폼으로진화중 페이코 (PAYCO) 는 1년 8월출시된 엔터테인먼트의간편결제서비스다. 18년 1월기준누적거래액 7.조원, 결제이용자 9만명을기록하며국내간편결제시장의주요서비스로자리잡았다. 페이코는쿠폰비즈니스, 타겟팅광고, 금융상품채널링등의서비스를도입하면서단순결제플랫폼을넘어금융플랫폼으로의진화를꾀하고있다. 페이코기프트샵에는 1,8개이상의상품이등록되어있으며, 11번가, 티몬, CJ 등과제휴해쇼핑적립서비스도제공한다. 가장성과가두드러지는것은광고상품의일종인 맞춤쿠폰 서비스다. 맞춤쿠폰은결제이용고객의정보를분석해맞춤형할인정보를발송하는서비스로, 구매전환율이 % 에달한다. 도표 3. 페이코연계사업방향 자료 : 각사, 신영증권리서치센터 도표. 페이코누적거래액 18 년 1 월 7. 조원 ( 조원 ) 8 페이코누적거래액 7 3 1 1.8 1.1 1. 1.11 17. 17.9 18. 18.7 18.1(E) 도표. 페이코이용자 18 년 1 월 9 만명 ( 조원 ) 8 페이코누적거래액 7 3 1 1.8 1.1 1. 1.11 17. 17.9 18. 18.7 18.1(E)

엔터테인먼트 (18171.KS) 삼성페이연동으로오프라인결제처확대 지난 8월에는페이코에삼성페이결제기능이탑재되었다. 삼성페이의 MST( 마그네틱보안전송 ) 을활용해카드단말기가구비되어있는모든오프라인매장에서결제할수있다. 삼성페이와동일하게스마트폰을카드단말기에터치하는방식으로결제가이루어진다. 삼성페이와의제휴로외식 / 뷰티프랜차이즈중심의기존가맹점포에중소상점까지포함한전체오프라인매장으로결제가능가맹점이확장되었다. 연내적용카드범위확대 현재는 BC 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이용자만페이코 - 삼성페이서비스를이 용할수있어이용자확대가제한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 연내적용카드범 위를확대하며오프라인결제에서의범용성확보가기대된다. 도표. 페이코가맹점수 ( 만개 ) 3 페이코가맹점수 7 도표 7. 페이코 - 삼성페이제휴 1 1 1 1 온라인오프라인카드가맹점 참고 : 18 년 9 월기준

엔터테인먼트 (18171.KS) 중소상공인대상제로페이참여해중소가맹점확대 제로페이참여를통한중소가맹점확대도기대된다. 오는 1월 17일부터서울시가추진하는오프라인간편결제서비스제로페이가본격적으로시행된다. 제로페이는카드결제중간단계사업자인결제대행사와카드업체를생략하고, 구매자의계좌에서판매자의계좌로금액을바로이체해수수료를줄이는간편결제서비스다. 판매자는카드결제수수료를줄일수있고, 이용자는사용액의 3% 소득공제를제공받는다. 페이코는제로페이의주요참여자다. 제로페이는영세한중소사업자를주타겟으로하기때문에, 대형프랜차이즈위주였던기존페이코이용처를중소매장까지확대할수있다. 도표 8. 제로페이참여자 구분 정부지자체 참여기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전라남도, 경상남도 기업 네이버, 비씨카드, 페이코, 한국스마트카드 ( 티머니페이 ) 은행 NH농협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신한은행, 신용협동조합중앙회, IBK 기업은행, 우리은행, 우정사업본부, 케이뱅크,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판매자단체 서울상인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한국편의점산업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소비자단체 금융소비자연맹 자료 : 서울시, 신영증권리서치센터 도표 9. 제로페이수수료 도표 1. 기존신용카드수수료 (%)....3. 제로페이수수료율.3. (%).. 1. 1. 신용카드수수료율.8 1.3 최대.3%.1 수수료없음. 연매출 8 억원이하 자료 : 서울시, 신영증권리서치센터 연매출 8 억원 ~1 억원 연매출 1 억원초과. 연매출 3 억원이하 연매출 3 억원 ~ 억원 자료 : 언론보도, 신영증권리서치센터 연매출 억원초과 7 7

엔터테인먼트 (18171.KS) 도표 11. 제로페이 - 스마트폰앱투앱결제 (QR 코드 ) 자료 : 서울시, 신영증권리서치센터 도표 1. 제로페이 - 단말기인식결제 ( 기존 POS 기 ) 자료 : 서울시, 신영증권리서치센터 8 8

엔터테인먼트 (18171.KS) II. 기업개요 게임 / 간편결제 / 커머스 / 웸툰등다양한사업전개 엔터테인먼트는 13년 8월 코퍼레이션 ( 현재존속법인 NAVER) 의게임사업을인적분할하여설립되었다. 온라인게임포털 한게임 을통해웹보드, 캐주얼등다양한온라인게임을서비스하며일본시장에서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 콤파스등의모바일게임을서비스하고있다. 게임사업외에도간편결제, 커머스, 웹툰등의사업을영위한다. 도표 13. 엔터테인먼트기업개요 회사명 엔터테인먼트 설립일 13년 8월 1일 주요사업 게임, 간편결제, 웹툰, 음원유통등 1998년 11월 한게임커뮤니케이션설립 1년 9월 으로사명변경 년 1월코스닥시장상장 8년 11월 KOSPI 이전상장 연혁 13년 8월 에서 엔터테인먼트로인적분할및 KOSPI 상장 13년 1월웹툰서비스 코미코 (Comico) 출시 1년 7울네오위즈인터넷 ( 현재의 벅스 ) 인수 1년 8월간편결제서비스페이코 (PAYCO) 출시 17년 월 엔터테인먼트 결제사업부물적분할, 페이코 설립 자료 : 신영증권리서치센터 도표 1. 엔터테인먼트주주구성 기타.% 참고 : 18 년 11 월기준 이준호 17.% 제이엘씨 1.1% 제이엘씨파트너스 1.% 한국투자신탁운용.7% 도표 1. 엔터테인먼트매출액비중 엔터테인먼트 1.9% 커머스 1.% 기술.3% 결제 / 광고 39.1% 참고 : 3Q18 기준 게임 31.8% 9 9

엔터테인먼트 (18171.KS) 도표 1. 엔터테인먼트사업부문별매출추이 도표 17. 엔터테인먼트매출액및영업이익률추이 ( 십억원 ) ( 십억원 ) (%) 1, 기술 엔터테인먼트 1, 매출액 8 1, 커머스 게임 결제 / 광고 1, 영업이익률 ( 우 ) 9 9-3 3-8 1 1 17 18E 19E 추정 1 1 1 17 18E 19E 추정 -1 도표 18. 엔터테인먼트지배구조 이준호 1% 17.% 1% 제이엘씨 1.1% 엔터테인먼트 제이엘씨파트너스 1.% 1% 1% 1% 1.% 7.% 7.% 1% 1% 1% 1% 9.% 1.8% 3.8%.3%.% 인베스트먼트 빅풋 픽셀큐브 와이즈캣 페이코 피앤피시큐어 티켓링크 엔터테인먼트서비스 Japan 글로벌 ( 구 Bee 3 Stars) 파이오링크 에이컴메이트 인크로스 벅스 인크루트알바콜 83.3% 1% 3.9% 1% 1% 1%.% 1% 1% 애드 ACE 한국사이버결제 Playart Hangame Comico 마인드노크 BEIJING INKU ADVERTISING 인프라커뮤니케이션즈 1 1

엔터테인먼트 (18171.KS) 1. 게임 : 모바일신작으로웹보드부진만회 웹보드게임성과부진 엔터테인먼트는온라인게임포털 한게임 을통해웹보드등다양한장르의게임을서비스하며, 모바일게임도개발 / 퍼블리싱하고있다. 주력매출원이었던웹보드게임의경우 1년 월도입된문화체육관광부의규제 ( 월결제한도 3만원, 1판당베팅한도 3만언, 1만원손실시 시간접속제한, 무작위매칭 ) 로인해타격을받아왔다. 웹보드규제가 년 3월까지지속되기때문에 PC온라인게임매출은부진한모습을보이고있다. 모바일신작성과가 PC 게임부진만회 PC게임의부진은모바일게임이만회하고있다. 기존모바일인기작인 LINE 디즈니쯔무쯔무, 요괴워치푸니푸니, 콤파스 등의노후화로인한매출감소를 RWBY 등신작게임의성과가게임매출을방어하고있다. 19년상반기에도 크리티컬옵스 등신작출시가예정되어있다. 도표 19. 엔터테인먼트게임매출 ( 모바일 /PC) ( 십억원 ) PC 게임매출 모바일게임매출 3 1 1 1 1 17 18E 19E 도표. 엔터테인먼트게임매출비중 ( 십억원 ) 게임매출 (%) 게임매출비중 ( 우 ) 1 도표 1. 엔터테인먼트모바일게임매출비중 ( 십억원 ) 모바일게임매출 (%) 3 모바일게임비중 ( 우 ) 3 1 8 1 1 3 1 1 1 1 17 18E 19E 1 1 1 17 18E 19E 11 11

엔터테인먼트 (18171.KS) 도표. 엔터테인먼트신규모바일게임 도표 3. 라인디즈니쯔무쯔무일본매출순위 17.11 18.1 18.3 18. 18.7 18.9 18.11 ( 위 ) 1 1 8 위 1 위 3 3 GooglePlay 참고 : 일본게임카테고리매출순위자료 : 앱애니, 신영증권리서치센터 ios 도표. Compass 일본매출순위 17.11 18.1 18.3 18. 18.7 18.9 18.11 ( 위 ) 31위 3위 1 1 도표. 요괴워치푸니푸니일본매출순위 17.11 18.1 18.3 18. 18.7 18.9 18.11 ( 위 ) 7위 9위 8 GooglePlay 참고 : 일본게임카테고리매출순위자료 : 앱애니, 신영증권리서치센터 ios 1 1 1 GooglePlay 참고 : 일본게임카테고리매출순위자료 : 앱애니, 신영증권리서치센터 ios 도표. LINE POP 일본매출순위 17.11 18.1 18.3 18. 18.7 18.9 18.11 ( 위 ) 도표 7. RWBY 북미매출순위 1.7 11.3 11.1 11.17 11. ( 위 ) 3 37 위 8 위 1 미국 캐나다 9 18 위 1 위 1 18 GooglePlay 참고 : 일본게임카테고리매출순위자료 : 앱애니, 신영증권리서치센터 ios 3 참고 : 미국 / 캐나다구글플레이게임카테고리매출순위자료 : 앱애니, 신영증권리서치센터 1 1

엔터테인먼트 (18171.KS). 결제 / 광고 : 핀테크시대새로운성장동력 1 년 8 월페이코출시 엔터테인먼트는자회사 페이코를통해간편결제서비스 페이코 (PAYCO) 를서비스한다. 페이코는 1 년 8 월출시되었으며, 17 년 월 페이코사업부문이물적분할되어 페이코 가설립되었다. 한사결사업호조와페이코매출확대로결제 / 광고매출성장지속 페이코의누적거래액은 18년 1월기준 7.조원, 결제서비스이용잔 9만명에달한다. 국내모바일이용자의 3.% 가페이코간편결제를, 9.% 는페이코간편송금서비스를이용한경험이있다. 엔터테인먼트의결제 / 광고매출대부분은결제서비스매출로, Q18부터 한국사이버결제의성과가반영되면서결제매출이큰폭으로성장했다. 결제 / 광고매출은 한국사이버결제의사업호조와페이코매출확대로성장세를지속한다. 도표 8. 엔터테인먼트결제 / 광고매출 ( 십억원 ) 1 기타광고결제 1 9 3 1Q1 Q1 3Q1 Q1 1Q17 Q17 3Q17 Q17 1Q18 Q18 3Q18 Q18E 도표 9. 국내간편결제서비스이용경험자비중 1 3 (%) 도표 3. 국내간편송금서비스이용경험자비중 1 3 (%) 네이버페이 9.8 카카오페이 8. 카카오페이. 토스 37. 카드사앱카드 9. 네이버페이 1.8 삼성페이 3. 올윈뱅크 (NH) 9.8 페이코 3. 페이코 9. 스마일페이 1. 위비뱅크 ( 우리 ) 8. 로켓페이 1. 리브 (KB) 8. L 페이 13. 페이나우 3. SSG 페이 1. 아이원뱅크.8 참고 : 18 년상반기기준자료 : 오픈서베이, 신영증권리서치센터 참고 : 18 년상반기기준자료 : 오픈서베이, 신영증권리서치센터 13 13

엔터테인먼트 (18171.KS) 3. 커머스 : 글로벌의사업확대 커머스매출성장은 FashionGo 가견인 18년커머스사업부문의매출은전년대비 8.1% 증가한 1,7억원으로전망한다. 커머스매출은 Accommate, FashionGo, 고도, HN위투매출로나뉘며, 18년커머스사업부문매출성장의대부분은 FashionGo 플랫폼이견인한다 Accommate 는한국-중국간상품유통및국내기업의중국사업컨설팅을운영하며 Fasiongo.net 은미국도소매기업간의주문 / 배송플랫폼서비스를제공한다. 고도는쇼핑몰구축솔루션 고도몰 을통해쇼핑몰 / 웹호스팅사업을, 위투는 13K 등한국 BC 쇼핑몰을운영한다 도표 31. Accommate 분기매출 ( 십억원 ) Accommate 매출 (%) 커머스내비중 ( 우 ) 도표 3. FashionGo 분기매출 ( 십억원 ) (%) 1 FashionGo 매출 3 커머스내비중 ( 우 ) 8 1 1 3 1 1 1 1Q1 3Q1 1Q17 3Q17 1Q18 3Q18 1Q1 3Q1 1Q17 3Q17 1Q18 3Q18 도표 33. 고도분기매출 ( 십억원 ) (%) 고도매출 커머스내비중 ( 우 ) 1 도표 3. 위투분기매출 ( 십억원 ) (%) 1 위투매출 커머스내비중 ( 우 ) 1 1 8 3 1 1 1 3Q1 1Q17 3Q17 1Q18 3Q18 1Q1 3Q1 1Q17 3Q17 1Q18 3Q18 1 1

엔터테인먼트 (18171.KS). 엔터테인먼트 : 코미코성장에주목 웹툰서비스코미코성장이매출성장견인 엔터테인먼트사업부는음원 ( 벅스 ), 웹툰 ( 코미코 ), 티켓예매 ( 티켓링크 ) 서비스를통해수익을창출한다. 18년엔터테인먼트사업부매출은전년대비.% 성장한 1,억원으로전망하며, 코미코의성장이엔터테인먼트매출성장을견인한다. 벅스는국내이용자를대상으로음원유통서비스를제공한다. 음원스트리밍서비스이용권과개별음원판매를통해수익을얻는다. 코미코는일본시장을중심으로웹툰서비스를제공한다. 일본 / 동남아지역포함 3,만건이상의다운로드횟수를기록했으며다양한수익모델을적용해매출이개선되고있다. 도표 3. 엔터테인먼트사업부매출및비중 ( 십억원 ) (%) 1 엔터테인먼트매출 매출비중 ( 우 ) 1 1 도표 3. 벅스분기매출 ( 십억원 ) 벅스매출 9 3 1 1 1 1 1 17 18E 19E 1Q1 3Q1 1Q17 3Q17 1Q18 3Q18 도표 37. 코미코분기매출 ( 십억원 ) 1 코미코매출 1 8 도표 38. 티켓링크분기매출 ( 십억원 ) 티켓링크매출 3 1 1Q1 3Q1 1Q17 3Q17 1Q18 3Q18 1Q1 3Q1 1Q17 3Q17 1Q18 3Q18 1 1

엔터테인먼트 (18171.KS). 기술 : 빅데이터와보안솔루션 매출비중하락세 기술사업부는 TECHORUS 와 PNP시큐어를통해데이터관련비즈니스와보안솔루션을제공한다. 타사업부의매출이강한성장세를보이면서기술사업부매출이전체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이지속하락하고있다. TECHORUS 는클라우드서비스, 빅데이터분석, 데이터관리및 IT 호스팅사업을전개한다. PNP시큐어는정보보안솔루션을개발 / 운영하며 19년상장을준비중이다. 도표 39. 기술사업부매출및비중 ( 십억원 ) 기술사업부매출 매출비중 ( 우 ) (%) 1 1 8 1 9 3 1 1 17 18E 19E 도표. TECHORUS 분기매출 ( 십억원 ) TECHORUS 매출 1 1 1Q1 3Q1 1Q1 3Q1 1Q17 3Q17 1Q18 3Q18 도표 1. PNP 시큐어분기매출 ( 십억원 ) 1 PNP시큐어매출 1 8 1Q1 3Q1 1Q1 3Q1 1Q17 3Q17 1Q18 3Q18 1 1

엔터테인먼트 (18171.KS) 엔터테인먼트 (18171.KS) 추정재무제표 Income Statement Balance Sheet 1월결산 ( 십억원 ) 1A 17A 18F 19F F 1월결산 ( 십억원 ) 1A 17A 18F 19F F 매출액 8. 99.1 1,7. 1,8.7 1,79. 유동자산 79. 97.7 99.9 1,1.3 1,3.1 증가율 (%) 3.9. 38.3 1.8 7. 현금및현금성자산 31. 38.1 3.9 38..1 매출원가..... 매출채권및기타채권.1 1.. 7.8 33. 원가율 (%)..... 재고자산 1.9 1. 19.3..3 매출총이익 8. 99.1 1,7. 1,8.7 1,79. 비유동자산 1,88.7 1,19.9 1,79.9 1,98. 1,38.7 매출총이익률 (%) 1. 1. 1. 1. 1. 유형자산 11.3 118. 118.9 119. 11. 판매비와관리비등 83.1 87. 1,181.7 1,377. 1,77. 무형자산 33. 31.8 38.1 399. 1. 판관비율 (%) 9.9 9. 9. 93.8 93. 투자자산 9.3 3. 18. 3. 97. 영업이익. 3.7 7.9 91.3 1. 기타금융업자산..... 증가율 (%) -18. 31. 118.7.3 1. 자산총계 1,838.,117.,7.8,8.7,7.8 영업이익률 (%) 3.1 3.8... 유동부채 7. 39. 38. 8. 79.7 EBITDA 3.3 8. 11. 13.3 11. 단기차입금 1. 8.. 7.. EBITDA 마진 (%) 7. 7. 9.1 8.9 9.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8 1.1 87. 373.7 98. 순금융손익 9.3 73.9 17. 7.7 73. 유동성장기부채 1. 8. 8.9 9.3 9.7 이자손익 13.8 8.7 8. 9. 9.9 비유동부채. 3.3.3 9.3 77.3 외화관련손익. -.9 -. -. -. 사채..7.7.7.7 기타영업외손익 -1. -. 1.8-1. -7. 장기차입금. 1. 1. 1. 1. 종속및관계기업관련손익 -13.1-9. -1. -1. -1. 기타금융업부채.....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19. 1.8 138.7 부채총계 37.7 9.7.7 97. 87.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 18.9.7 9.7 8.3 9.9 지배주주지분 1,.8 1,. 1,19.8 1,91.9 1,71. 세후중단사업손익..... 자본금 9.8 9.8 9.8 9.8 9.8 당기순이익 7.1 8.7 13. 1. 88.7 자본잉여금 1,37. 1,37. 1,37. 1,37. 1,37. 증가율 (%) -9.7. 1,7. -.3-13. 기타포괄이익누계액 1. -8.8-31.1-3. -7.7 순이익률 (%).8 1. 1.8 7.. 이익잉여금. 78. 13.8 8. 89.9 지배주주지분당기순이익 1. 1. 13. 9. 81. 비지배주주지분 7. 11.3 11.3 19. 1. 증가율 (%) -9. 3.8 71.3-3.3-13. 자본총계 1,1. 1,7.9 1,771.1 1,81. 1,917.8 기타포괄이익. -.3 -.3 -.3 -.3 총차입금 33. 1.1 8. 8.9 7.3 총포괄이익.7-13. 113. 8.3. 순차입금 -. -88.9-73.1-39.3-9.7 주 ) K-IFRS 회계기준개정으로기존의기타영업수익 / 비용항목은제외됨 Cas hflow Statement V aluation Indicator 1월결산 ( 십억원 ) 1A 17A 18F 19F F 1월결산 ( 십억원 ) 1A 17A 18F 19F F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83. -3. 17.7 93. 11.9 Per Share ( 원 ) 당기순이익 7.1 8.7 13. 1. 88.7 EPS 39,9,83,173 현금유출이없는비용및수익.9 8. 11. -..7 BPS 7,8 78,3 8,11 87,79 9,88 유형자산감가상각비..8 7. 7. 7. DPS 무형자산상각비 1. 1.7 1.7 11. 1.3 Multiples ( 배 ) 영업활동관련자산부채변동 1.7-9. -19.. 71. PER 78.7 8. 8. 11.8 13. 매출채권의감소 ( 증가 ) -. -7. -1.1 7.8 1. PBR.7.9.7.. 재고자산의감소 ( 증가 ) -1.7. -.7-3. -1.7 EV/EBITDA 9.3 1.7..3. 매입채무의증가 ( 감소 ).9.1.3 8.. Financial Ratio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7-8.7 1.3 7.1.9 1월결산 ( 십억원 ) 1A 17A 18F 19F F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11.3-1.3-7.8 -. -7. 성장성 (%) 유형자산의감소 1.1.... EPS( 지배순이익 ) 증가율 -9.8% -99.3% 197.9% -3.3% -13.% CAPEX -3. -8. -8. -7. -. EBITDA( 발표기준 ) 증가율 -93.% 7.7% 7.% 1.1% 8.7% 단기금융자산의감소 ( 증가 ) 119.7 3. 71.7 7.8 71. 수익성 (%)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79. 19. 11. 17. 17. ROE( 순이익기준 ).%.% 7.9%.7%.7% 장기차입금의증가 ( 감소 )..... ROE( 지배순이익기준 ).9% 1.1% 8.7%.7%.7% 사채의증가 ( 감소 ). 1.1... ROIC -9.1%.% 8.% 9.% 9.8% 자본의증가 ( 감소 )..... WACC 11.3% 1.8% 1.8% 1.8% 1.8% 기타현금흐름.1 -. -78.7-38.7-38.7 안전성 (%) 현금의증가 1.1. -.. 3. 부채비율 1.7% 7.7% 8.% 3.3%.1% 기초현금. 31. 38.1 3.9 38. 순차입금비율 -9.% -9.% -.7% -9.1% -31.% 기말현금 31. 38.1 3.9 38..1 이자보상배율 13. 117. 31. 1.8 77. 17 17

엔터테인먼트 (18171.KS) Compliance Notice 투자등급 종목 산업 매수 : 향후 1 개월동안추천일종가대비목표주가 1% 이상의상승이예상되는경우 중립 : 향후 1 개월동안추천일종가대비 ±1% 이내의등락이예상되는경우매도 : 향후 1 개월동안추천일종가대비목표주가 -1% 이하의하락이예상되는경우 비중확대 : 향후 1 개월동안분석대상산업의보유비중을시장비중대비높게가져갈것을추천 중립 : 향후 1 개월동안분석대상산업의보유비중을시장비중과같게가져갈것을추천 비중축소 : 향후 1 개월동안분석대상산업의보유비중을시장비중대비낮게가져갈것을추천 당사는본자료발간일을기준으로지난 1 년간해당기업의기업금융관련업무를수행한바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홈페이지에게시된자료로, 기관투자가등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한애널리스트는발간일현재본인및배우자의계좌로동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으며, 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자료의작성담당자는자료에게재된내용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자료는과거의자료를기초로한투자참고자료로서향후주가움직임은과거의패턴과다를수있습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얻어진것이나정확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 당사의투자의견비율고지 ] 기준일 (18.9.3) 당사의투자의견비율 매수 : 8.% 중립 : 1.38% 매도 :.% [ 당사와의이해관계고지 ] 종목명 LP( 유동성공급자 ) 시장조성자 1% 이상보유 계열사관계여부 채무이행보증 ELW 주식선물 주식옵션 엔터테인먼트 - - - - - - 괴리율 (%) 엔터테인먼트 : 과거 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 추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 최고 ( 저 ) 주가 18-11-9 매수 77 17-11-3 매수 8-3.7 -.1 17--31 중립 - 18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