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서 국외훈련개요 1 훈련기관개요 2 제 1 장. 콘텐츠산업및영화산업현황 5 제 2 장. 미국영화산업현황 16 제 3 장. 미국영화산업비용및수익분석 26 제 4 장. 미국영화산업자본시장분석 50 제 5 장. 미국영화산업및투자시장에 대한공공지원현황 81 제 6 장. 콘

Similar documents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214호 내지_최종.indd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untitled

**09콘텐츠산업백서_1 2

<4D F736F F D FC1A4C7CFB4C35FBFB5C8ADBBEABEF75FBFCFB4D920BDC3B3D7B8B628BFCF295FC3D6C1BE>


Microsoft Word _CJ CGV_K_1.docx


2월1일자.hwp

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Þ´º¾ó-ÀÛ¾÷5

Microsoft PowerPoint 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2010희망애뉴얼


01정책백서목차(1~18)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2015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혁신형중소기업지원정책의 현황및개선방안연구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경기대학교경제학과교수

ADU

<B3B2C0E7C7F6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2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반면 216년기준온라인비디오시장은전년대비 25.7%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연평균 11.6% 의성장률을보이며꾸준히확대될것으로예상됨 - 216년온라인비디오시장은전년대비 25.7% 성장한 212억 3,3만달러를기록 - 특히향후 221년까지글로벌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 2 -

CJ CGV ( KS) 조금더기다리자 Company Comment 컨센서스하회하는 3 분기실적발표. 중국박스오피스전년대비 13.5% 역성장하며중국연결법인영업적자확대및터키법인인수관련비용영 향. 터키법인의 4 분기성수기효과및중국 4 분기박스

<BBFDC8B0BCD3BFA120BCFBBDACB4C220B9AEC8ADB0FCB1A428C6EDC1FDBABB292E687770>

AT_GraduateProgram.key

*12월영상 내지<265턁

hwp


[09하 타재] 부산영상센터_본보고서_인쇄본_최종4(101011).hwp

7월최종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2

영진위 5월 해외 통신원 보고서

<C7D1B1B9C0FAC0DBB1C7C0A7BFF8C8B85FC0FAC0DBB1C7BFACB1B D303620B3D7C6AEBFF6C5A920C0FAC0E520BCADBAF1BDBAC0C720C0FAC0DBB1C7B9FDBBF320C0EFC1A1BFA120B0FCC7D120BFACB1B82E687770>

06_À̼º»ó_0929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B0F8BFB9B9AEC8ADBBEABEF720C0AFC5EB20C8B0BCBAC8ADB8A620C0A7C7D120BFDCB1B920BBE7B7CA20C1B6BBE720BFACB1B828C0CCBFF8C5C229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hwp

<B9CCB1B9C0C74354BDC7BFEBBFB5BBF3B9B0C0AFC5EBB1B8C1B6BAD0BCAE E3235C6EDC1FD292E687770>

HRD 콘텐츠산업선진화를위한 시장분석및인프라구축방안연구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


À£Ã÷¾ÆÆÄƮī´Þ·Ï-ÃÖÁ¾

<C0FAC0DBB1C7B4DCC3BCBFACC7D5C8B85F BFACC2F7BAB8B0EDBCAD5FB8E9C1F62CB3BBC1F62E687770>

G lobal M arket Report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①국문지리학회지-주성재-OK

페루 보건의료산업 동향.hwp

untitled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대우증권인_표지수정

2-1-3.hwp

ÁÖ5Àϱٹ«Á¦Á¶»ç(03).hwp

Microsoft Word - CJCGV_Ini

data_ hwp


CJ CGV 실적 전망 (단위: 십억원, 원, 배, %) E 2013F 매출액 영업이익 EBITDA 순이익

?????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인한 도서관의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더책 좋은 출판사가 만드는 특별한 오디오북 서비스 더책 좋은 책을 모든 아이들이 읽을 수 있게! 독서 평등권 실현 더책 02

2012미술관연보_내지_최종.ind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논총13집.PDF

마음_2012._2월_진하게LLkk 복사본.hwp

´ë¾È°ø°£º»¹®_0827


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03 Contents May LOTTE Focus 04 클로즈업 02 포커스 롯데 HR 포럼 기획 06 롯데월드몰을 가다 마케팅 어워드 시리즈 5 10 롯데백화점 06 인사이드 롯데 12 롯데멤버스 특집 14 롯데월드타워 첨단 기술 현장스케치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B1E2C8A3C7D0BFACB1B C1FD2E687770>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¾Ö´º¾ó¸®Æ÷Æ®(2010)1.ps

Transcription:

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해외선진사례를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통한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분야해외선진사례를통한문화콘텐츠분야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투자시장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활성화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방안투자시장활성화방안 2018 년 11 월문화체육관광부이승훈

순 서 국외훈련개요 1 훈련기관개요 2 제 1 장. 콘텐츠산업및영화산업현황 5 제 2 장. 미국영화산업현황 16 제 3 장. 미국영화산업비용및수익분석 26 제 4 장. 미국영화산업자본시장분석 50 제 5 장. 미국영화산업및투자시장에 대한공공지원현황 81 제 6 장. 콘텐츠산업투자시장활성화를위한제언 92 참고문헌 103

국외훈련개요 1. 훈련국 : 미국 2. 훈련기관명 : 스미소니언협회 (Smithsonian Institution) 3. 훈련분야 : 문화콘텐츠 4. 훈련기간 : 2016 년 11 월 15 일 ~ 2018 년 11 월 14 일 - 1 -

훈련기관개요 : Smithsonian Institution 개요 년 지식의효과적확산 을위해미국의회가설립 현재 개문화시설 박물관 갤러리 동물원등 과 개관련연구 소운영 설립과정 영국과학자 James Smithson(1765~1829) 은조카 (Henry James Hungerford) 에게유산 을상속하며조카가상속받을자녀가없이사망할경우그의유산으로미국워싱턴에 Smithsonian Institution 이라는재단을설립하라고유언 조카 (Henry James Hungerford) 가유산을상속할자녀가없이사망 (1835 년 ) 하자절차를걸쳐 Smithson 의모든재산은미국으로이관 (1838 년 ) 1846 년 Smithsonian Institution 을설립하는법안에 James 대통령이사인 조직구성 이사회 년스미소니언설립당시의회는스미소니언의운영에관한모든권한을이사회에부여 명으로구성 * 당연직위원 (2 명, 부통령과대법원장 ), 의회에서선출 (6 명 ), 평위원회에서선출 (9 명 ) 스미소니언의예산승인 규칙제정 주요인사임영등중요한정책결정 사무총장 와집행부 사무총장 은주요정책과프로그램을실행하는임무를맡고있으며 스미소니언의모든조직과직원을통솔함 * 현사무총장 Dr. Skorton( 15 년 ~) 은기존문화역사분야와과학분야로나누어있던스미소니언조직체계를 Museums & Research 로통합 (2016. 2 월 ) 집행부는재정행정 박물관연구 혁신 교육접근권 소통대외관계 로구성 * 박물관 연구조직은 19 개박물관, 9 개연구소등으로구성 - 2 -

재정 재정수입은크게연방정부의지원예산 민간기부금 각종상품판매를통한자체수입 임대료수입등의기타잡수입등으로구성 회계연도기준총예산규모는 백만달러 조 억여원 * 연방정부지원액은 820 백만달러로전체 59.5% 차지, 나머지 40.5% 는자제수입등 직원현황 년현재직원규모는약 여명수준 이중연방정부공무원 은전체직원의 명 을차지 정규직원이외에도스미소니언에는많은자원봉사자들이근무 년기준으로총 명이참가 ㅇ박물관현황 박물관 (19 개소 ) Anacostia Community Museum and Center for African American History and Culture National Museum of African American History and Culture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Behring Center 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 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 s George Gustav Heye Center National Postal Museum National Museum of Natural History National Air and Space Museum National Air and Space Museum Steven F. Udvar-Hazy Center National Museum of African Art 특징 African American의시각에서미국의역사, 문화, 에대한연구, 전시, 교육 African American에관한최초의역사문화박물관 미국의과학, 기술, 사회에관한역사박물관 American Indian 의문화, 역사박물관 ( 워싱턴과메릴랜드, 뉴욕소재 ) 뉴욕에소재한American Indian 관련박물관 George Gustav Heye(1874-1957) 의수집품중심우편의역사와수집박물관국립자연사박물관국립우주항공박물관 Dulles 국제공항옆에위치한우주항공박물관부속전시장, 비행기및우주항공관련전시품을전시 아프리카예술박물관 Arthur M. Sackler Gallery 아시아예술품 Gallery (ancient 위주작품 ) 아시아와미국예술품전시, Sackler Gallery와는 Freer Gallery of Art 지하로연결 Cooper-Hewitt, National Design Museum 장식미술, 공업디자인, 건축등의특별전시 ( 뉴욕소재 )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American Art Museum Renwick Gallery National Portrait Gallery Arts and Industries Building Smithsonian Institute Building(Castle) Hirshhorn의기증품을근간으로설립된근대, 현대미술및야외조각전시국립미술관 19 세기부터 21 세기에걸친미국이공예품수집 국립초상화박물관최초의국립박물관건물 스미소니언의사무실및일반인안내센터로활용 - 3 -

박물관관람객규모 회계연도 명 교육프로그램수혜자수 회계연도 명 전시프로그램수 상설 개 특별 개 소장품 개 훈련부서 소개 개요 재정행정 부서소속 년설치 역할 고객연구 와조직연구 를수행 스미소니언부서들과협업하여정책수립 전략계획수립등 상설특 별전시프로그램등에대한고객만족도조사업무등수행 주요성과 전략계획 수립 고객만족도연구결과를종합 관람객 고객을깊이있게연구할수있는토대를제공하는 이론구성 자체발굴연구과제 장관 박물관장및외부고객 기부자 의제안연구수행 직원구성 명정규직원 명계약직원 직위별로 행정지원 연구직 으로구성되어있으며연 구직원은개별사무실에서독립적으로업무수행 조직론 사회조사방법론 사회학 정치학 역사학 경제학 인류학등전공 - 4 -

1) OECD(1998), Communication Outlook 2) UNCTAD(2010), Creative Economy Report 3) OECD(2007, 2009), Communication Outlook, 한편한국은개별법률에서콘텐츠와콘텐츠산업을정의하고있다.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에서콘텐츠를 부호 / 문자 / 음성 / 음향및영상등의자료또는정보 로정의하고 콘텐츠산업진흥법 에서는콘텐츠산업을 경제적부가가치를창출하는콘텐츠또는이를제공하는서비스 ( 이들의복합체를포함 ) 의제작 / 유통 / 이용등과관련된산업 으로정의하고있다. - 5 -

세계콘텐츠시장규모 단위 : 십억달러 구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시장규모 1,667 1,756 1,866 1,972 2,081 전년대비성장률 - 5.3% 6.3% 5.7% 5.5%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재구성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6 -

국가별콘텐츠시장규모 단위 : 십억달러 구분 12년 13년 14년 15년 16 년 ( 점유율 ) 미국 641 672 707 742 780(37.5%) 중국 129 148 170 194 217(10.4%) 일본 159 161 169 173 177(8.5) 독일 89 92 94 97 100(4.8%) 영국 82 85 89 94 97(4.7%) 프랑스 62 64 65 67 69(3.3%) 한국 42 46 48 50 52(2.5%) 기타국가합계 473 488 524 555 589(28.2%)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재구성 5) PWC(PriceWaterCoopers),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6) - 7 -

6) 미국주요영화제작 배급사를회원으로하는협회로관객측에따른영화평가, 영화해외배급지원, 영화산업에대한전국적인홍보등을목적으로 1922 년설립되었다. 회원으로미국메이저영화사 6 개사, 월트디즈니, 콜럼비아픽처스, 파라마운트픽처스, 20 세기폭스사, 유니버설스튜디오, 워너브라더스사로구성되어있다. - 8 -

세계 Box Office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전년대비 미국 / 캐나다 미국 / 캐나다이외지역 109 억불 (30%) 250 억불 (70%) 104 억불 (28%) 260 억불 (72%) 111 억불 (29%) 273 억불 (71%) 114 억불 (29%) 274 억불 (71%) 111 억불 (27%) 295 억불 (73%) -2% +7% 합계 359 억불 364 억불 384 억불 388 억불 406 억불 +5%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지역별 Box Office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전년대비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지역 라틴아메리카 109 억불 106 억불 97 억불 96 억불 101 억불 +4% 111 억불 124 억불 142 억불 150 억불 160 억불 +6% 30 억불 30 억불 34 억불 28 억불 34 억불 +22% 합계 250 억불 260 억불 273 억불 274 억불 295 억불 +7%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 9 -

17년국가별 Box Office ( 미국 / 캐나다시장제외 ) 순위 국가 매출규모 순위 국가 매출규모 1 중국 79억불 6 프랑스 15억불 2 일본 20억불 7 독일 12억불 3 영국 16억불 8 러시아 10억불 4 인도 16억불 9 호주 9억불 5 한국 16억불 10 멕시코 9억불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지역별영화스크린현황 구분 미국 캐나다유럽 중동 아프리카아시아태평양 라틴아메리카 Digital 3D 16,978 개 18,971 개 58,259 개 5,431 개 Digital Non 3D 26,238 개 22,792 개 13,315 개 7,290 개 Analog - - 2,481 개 - 합계 43,216 개 41,763 개 74,055 개 12,721 개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 10 -

지역별디지털 3D 스크린현황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17 년전체디지털스크린에서비중 미국 / 캐나다 15,782 개 16,143 개 16,441 개 16,745 개 16,978 개 39% 유럽, 중동, 아프리카 15,813 개 16,880 개 17,580 개 18,278 개 18,971 개 45% 아시아 17,726 개태평양지역 27,472 개 35,807 개 46,949 개 58,259 개 81% 라틴아메리카 3,748개 4,294개 4,733개 5,204개 5,431개 43% 합계 53,069 개 64,788 개 74,562 개 87,176 개 99,639 개 59% 전년대비증가율 +17% +22% +15% +17% +14% -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지역별프리미엄대형스크린현황 구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미국 / 캐나다 763개 889개 1,003개 1,115개 유럽, 중동, 아프리카 191개 249개 335개 402개 아시아태평양지역 558개 766개 1,045개 1,397개 라틴아메리카 154개 209개 238개 248개 합계 1,666개 2,113개 2,621개 3,162개 전년대비증가율 - +27% +24% +21%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 11 -

영화산업부가매출현황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전년대비 세계 ( 미국제외 ) 미국 현물매출 181 억불 156 억불 119 억불 105 억불 89억불 -16% 디지털매출 58억불 75억불 91억불 131억불 185억불 +41% 현물매출 116 억불 103 억불 91억불 80억불 68억불 -15% 디지털매출 65억불 77억불 90억불 114억불 137억불 +20% 합계 420 억불 411 억불 401 억불 430 억불 479 억불 +11%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7) 영화산업부가매출은 MPAA 보고서상에는 Home Entertainment 로언급하면서, 영화관에서발생하는직접수입 (Box Office) 외에가정내에서소비되는영화 DVD 등현물구매와전자적거래에따른디지털구매로나누어서분석하고있음 - 12 -

세계영화산업전체매출현황 Box Office 및부가매출포함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극장매출 3,591 천만불 3,643 천만불 3,842 천만불 3,882 천만불 4,058 천만불 디지털부가매출 현물부가매출 1,230 천만불 1,512 천만불 1,808 천만불 2,453 천만불 3,212 천만불 2,976 천만불 2,585 천만불 2,100 천만불 1,855 천만불 1,568 천만불 합계 7,797 천만불 7,740 천만불 7,750 천만불 8,190 천만불 8,838 천만불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 13 -

8)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산업의경쟁력과경제적파급효과연구, (2016) - 14 -

- 15 -

미국 / 캐나다 Box Office 구분 10 년 11 년 12 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전년대비 미국 / 캐나다 box office 3D box office 106 억달러 22 억달러 102 억달러 18 억달러 108 억달러 18 억달러 109 억달러 18 억달러 104 억달러 14 억달러 111 억달러 17 억달러 114 억달러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16 억달러 111 억달러 -2% 13 억달러 -18% 평균영화관입장료 구분 10 년 11 년 12 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평균입장료 ( 미달러 ) 7.89 7.93 7.96 8.13 8.17 8.43 8.65 9.97 전년대비변화율 +5% +1% 0% +2% 0% +3% +3% +4% 소비자물가반영변화율 +2% +3% +2% +2% +2% 0% +1% +2%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 16 -

17년미국 / 캐나다 Box Office 상위 20개작품 순위 영화명 배급사 박스오피스 등급 3D여부 1 Star Wars: The Last Jedi Disney 517.2 PG-13 2 Beauty and the Beast Disney 504.0 PG 3 Wonder Woman Warner Bros. 412.6 PG-13 4 Guardian of the Galaxy Vol.2 Disney 398.8 PG-13 5 Spider-Man; Homecoming Sony 334.2 PG-13 6 It Warner Bros. 327.5 R 7 Thor: Ragnarok Disney 311.2 PG-13 8 Despicable Me 3 Universal 264.6 PG 9 Logan 20 th Century FOX 226.3 R 10 The Fate of the Furious Universal 226.0 PG-13 11 Justice League Warner Bros. 225.5 PG-13 12 Dunkirk Warner Bros. 188.4 PG-13 13 Coco Disney 179.8 PG 14 The Lego Batman Movie Warner Bros. 175.8 PG 15 Get Out Universal 175.7 R 16 The Boss Baby 20 th Century FOX 175.0 PG 17 Pirate of the Caribbean Disney 172.6 PG-13 18 Kong: Skull Island Warner Bros. 168.1 PG-13 19 Hidden Figures 20 th Century FOX 167.6 PG 20 Jumanji: Welcome to the Jungle Sony 167.1 PG-13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 17 -

개봉영화편수 구분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MPAA 회원사 141편 141편 128편 114편 136편 147편 139편 130편 MPAA 비회원사 422편 468편 550편 547편 573편 561편 579편 647편 합계 563 편 609 편 678 편 661 편 709 편 708 편 718 편 777 편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9) 미국영화협회 MPAA(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에의한미국영화의민간자율등급은아래와같이 5 개등급으로나뉜다. - G 등급 (Generation) : 영화관람나이제한없음 - PG 등급 (Parental Guidance Suggested) : 부모의지도를받은미성년자가관람가능 - PG-13 등급 (Parents Strongly Cautioned) : 부모를동반한 13 세미만어린이관람가능 - R 등급 (Restricted) : 부모를동반한 17 세미만청소년관람가능 - NC-17(No one 17 and under admitted) : 17 세미만관람불가 - 18 -

제작영화편수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16 년대비증가율 13 년대비증가율 MPAA 회원사 106 편 110 편 114 편 99 편 111 편 +12% +5% MPAA 비회원사 ( 제작비 1 백만불이상 ) 340 편 371 편 387 편 411 편 433 편 +5% +24% 소계 455 편 481 편 501 편 510 편 544 편 +7% +20% MPAA 비회원사 ( 제작비 1 백만불미만 ) 283 편 226 편 290 편 279 편 276 편 - - 합계 738 편 707 편 791 편 789 편 820 편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me Report (2018) 재구성 10) 미국극장주협회 (NATO) 는 1965 년에설립된미국영화관업체를회원으로하는법인으로미국워싱턴 DC 에본부소재하고있다. 회원사는미국 50 개주 50 개주 4 만여개스크린을보유하고있으며미국외 93 개국가에서극장을운영하고있다. 협회는미국내최대영화마켓인 CinemaCon 및 American Movie Award 을개최하고있으며, 매년전세계및미국국내영화산업통계를발간하고있다. - 19 -

미국 / 캐나다스크린수 구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개수 39,662개 40,024개 39,957개 40,174개 40,392개 출처 : 미국극장주협회 (NATO),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16 (2017.4) 북미지역상영관주요극장업체 순위영화관체인본사스크린수상영관수 1 AMC Theatres Leawood, KS 8,218 개 659 개 2 Regal Entertainment Group Knoxville, TN 7,310 개 564 개 3 Cinemark Plano, TX 4,582개 339개 4 Cineplex Entertainment Torono, ON 1,683개 165개 5 Marcus Theatres Milwaukee, WI 885개 68개 6 Harkins Theaters Scottsdale, AZ 501개 33개 7 Southern Theatres New Orieans, LA 499개 44개 8 B&B Theatres Liberty, MO 401개 50개 9 National Amusement Inc Norwood, MA 392개 29개 10 Maico Theatres Inc Memphis, TN 341개 34개 * 출처 : 미국극장주협회 (NATO),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16 (2017.4) - 20 -

2016 북미지역영화극장관람자인구분포 출처 : 미국극장주협회 (NATO),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16 (2017.4) - 21 -

월 1 회또는 1 회이상영화관람자연령별비율 구분 2~11 세 12~17 세 18~24 세 25~39 세 40~49 세 50~59 세 60+ 전체인구중비율 13% 8% 10% 21% 13% 14% 21% 출처 : 미국극장주협회 (NATO),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16 (2017.4) - 22 -

11) 최근블록버스터영화는이른바텐트폴영화와같은의미로혼용되고있다. 텐트폴 (tentpole) 은텐트의중앙을떠받쳐무너지지않게하는지지대를뜻하며영화업계에서는제작사가향후흥행실패로인해떠안을수있는잠재적인손실을대비할수있도록충분한수익을벌어들일수있는영화를일컫는다. - 23 -

12) Matthew Garrahan, Disney in $200m writedown for 'John Carter' (2013.3) 13) Variety, 'Increasingly Dire Film Industry Has Fewer Winning Films, Studios (2016.3) - 24 -

1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25 -

- 26 -

15)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산업의경쟁력과경제적파급효과연구, (2016) - 27 -

주요국가별영화제작비 단위 : 백만달러 순위 국가 03년 04년 05년 06년 07년 5년평균 1 미국 105.4 100.1 99.8 100.3 106.7 102.4 2 영국 10.8 13.3 8.4 11.6 12.8 11.4 3 독일 6.9 8.2 8.2 8.5 9.1 8.2 4 호주 6.6 3 2.9 7.5 7.6 5.5 5 프랑스 6.2 6.4 6.7 7.1 7.2 6.7 6 일본 4.7 5 4.8 5.1 5 4.9 7 한국 3.5 3.6 3.9 4.2 4 3.8 8 스페인 2.6 2.4 3.1 4 3.5 3.1 9 이탈리아 2.5 2.1 2.7 2.8 3.5 2.7 10 인도 0.1 0.1 0.1 0.1 0.2 0.1 * 출처 : Screen Digest 2008 년 4 월 <Global Film Production and Distribution> - 28 -

영화제작과정별예산편성단계내용기간예산반영비율 기획개발및시나리오작성 제작준비 영화시나리오작성및 영화화관련저작권취득 출연배우섭외및계약, 시나리오수정, Financing 6-12 개월 3-5% 4-6 주 30-60% 본제작영화촬영 6-18 개월 30-50% 사후완성편집및사운드보완 4-6 주 10-20% 마케팅홍보영화홍보 - 7-15% 16) Film Production & Finance Summit, Networking Seminar Inc, 2016. 10-29 -

영화 P&A 비용항목 등급분류비 : 시나리오심의및예고, 본편심의비 홍보비 : 홍보인건비, 홍보자료제작비, 프로모션진행비, 홍보진행비 광고홍보물제작 : 광고디자인, 예고편제작, 포스터, 뮤직비디오제작, TV광고제작, 사진제작, 홈페이지제작, 메이킹필름제작 매체비 : 신문광고, TV광고, 잡지광고, 현수막, 지하철, 버스, 전광판, 온라인광고 프린트 : 필름및현상, 예고편필름및현상, 듀프필름및현상, 비디오마스터등 미국메이저영화사영화편당평균 P&A 비용단위 : 백만달러 연도 프린트비용 광고비용 P&A 2007년 3.70 32.17 35.87 2006 년 3.82 30.71 34.53 2005 년 3.83 32.36 36.19 2004 년 3.75 30.61 34.36 2003 년 4.21 34.84 39.05 2002 년 3.31 27.31 30.62 2001 년 3.73 27.28 31.01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07 (2008) - 30 -

미국중소영화사영화편당평균 P&A 비용단위 : 백만달러 연도프린트비용광고비용 P&A 2007 년 2.50 22.97 25.47 2006 년 2.09 15.74 17.83 2005 년 1.85 13.31 15.16 2004 년 1.29 10.13 11.42 2003 년 1.89 13.25 15.14 2002 년 1.62 10.96 12.58 2001 년 1.21 8.29 9.50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07 (2008) - 31 -

연도 미국영화매체별영화홍보예산비율 신문 Network TV Spot TV 인터넷 예고편광고 기타매체 비미디어홍보 2007 년 12.9% 16.1% 13.7% 5.3% 4.9% 24.5% 22.6% 2006 년 15.4% 18.3% 13.3% 4.5% 5.0% 22.6% 20.9% 2005 년 15.5% 21.7% 12.6% 2.5% 5.6% 23.3% 18.8% 2004 년 19.7% 19.9% 13.2% 2.4% 7.6% 22.2% 18.9% 2003 년 18.8% 21.0% 6.5% 1.6% 4.8% 28.5% 18.8% 2002 년 22.0% 25.7% 5.6% 0.9% 6.1% 21.1% 18.6% 2001 년 18.6% 42.8% 3.2% 0.4% 5.2% 9.9% 19.9%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07 (2008) - 32 -

17) Jack Matthews, 1998, Applause Theatre & Cinema Books - 33 -

18)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콘텐츠금융시스템연구, 2012, 2 월 - 34 -

- 35 -

- 36 -

미국영화산업전체매출현황단위 : 천만달러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극장매출 $1,092 $1,036 $1,114 $1,137 $1,112 디지털부가매출 현물부가매출 $649 $765 $896 $1,143 $1,366 $1,164 $1,026 $908 $804 $683 합계 $2,905 $2,827 $2,918 $3,084 $3,161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2017 Theme Report, 2018.4-37 -

미국영화산업부가매출소비형태단위 : 천만달러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비정기소비 $1,393 $1,305 $1,230 $1,164 $1,049 정기구독 $420 $486 $574 $783 $1,000 합계 $1,813 $1,791 $1,804 $1,914 $2,049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2017 Theme Report, 2018.4 미국내온라인 TV 및영화시청횟수단위 : 10 억뷰 구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 온라인영화 5.74 7.12 8.54 8.12 7.24 온라인 TV 57.14 67.05 79.28 110.30 160.26 합계 62.88 74.17 87.82 118.42 167.50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2017 Theme Report, 2018.4-38 -

미국내유료 TV 시청플랫폼별정기구독횟수단위 : 100 만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2017 Theme Report, 2018.4 2017 미국성인이용주요메이저미디어매체 * 출처 : 미국영화협회 (MPAA), 2017 Theme Report, 2018.4-39 -

19) Box Office Mojo( 미국영화매출및수익을발표하는웹사이트회사 ) 20) 미국영화산업에대한주요이슈를다루는영화전문정기간행물 - 40 -

17년순수익 TOP 미국영화단위 : 백만달러글로벌순위영화명배급사 / 제작사순수익박스오피스 1 Star Wars: The Last Jedi Disney /Lucasfilm 1,332.50 417.50 2 Beauty and the Beast Disney/Disney 1,263.50 414.70 3 Despicable Me 3 Universal/ Illumination 1,034.70 366.20 4 Jumanji: Welcome to the Jungle Sony/ Columbia Pic. 943.00 305.70 5 It 6 Wonder Woman 7 Spider-Man; Homecoming 8 Thor: Ragnarok Warner Bros./ New Line Cinema Warner Bros. /DC Film Sony/ Columbia Pic. Disney/ Marvel Studios 700.30 293.70 821.80 252.90 880.00 200.10 854.30 174.20 9 Guardians Of The Galaxy Vol.2 Disney/ Marvel Studio 863.80 154.70 10 Get Out Universal/ Blumhouse Pro. 255.00 124.80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 41 -

Star Wars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해외 Box Office : 620.00 670.00 Box Office 수익 : 부가매출수익 : 순제작비 : 200.00 610.30 222.00 프린트및홍보비 : 185.00 중국 Box Office : TV 매출수익 : 부가매출제작비 : 42.50 163.50 66.10 출연비등 : 70.00 417.50 ( 수익률 : 1.72)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57.20 합계 : 1,332.50 합계 : 995.80 합계 : 578.30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 42 -

Beauty and The Beast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해외 Box Office : 중국 Box Office : Box Office 수익 : 순제작비 : 160.00 504.00 560.60 673.70 85.70 부가매출수익 : TV 매출수익 : 193.40 158.50 프린트및홍보비 : 175.00 부가매출제작비 : 58.20 출연비등 : 55.00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합계 : 1,263.50 합계 : 912.50 합계 : 497.80 49.60 414.70 ( 수익률 : 1.83)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Despicable Me 3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해외 Box Office : 중국 Box Office : 264.60 612.00 158.10 Box Office 수익 : 부가매출수익 : TV 매출수익 : 순제작비 : 80.00 424.60 127.40 152.60 프린트및홍보비 : 149.00 부가매출제작비 : 39.60 출연비등 : 35.00 366.20 ( 수익률 : 2.08) - 43 -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34.80 합계 : 1,034.70 합계 : 704.60 합계 : 338.40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Jumanji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해외 Box Office : 중국 Box Office : 402.00 463.30 78.00 Box Office 수익 : 부가매출수익 : TV 매출수익 : 순제작비 : 90.00 423.70 147.50 158.40 프린트및홍보비 : 162.00 부가매출제작비 : 44.10 출연비등 : 90.00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합계 : 943.00 합계 : 729.60 합계 : 423.90 37.80 305.70 ( 수익률 : 1.72)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 44 -

It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 단위 : 백만달러 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Box Office 수익 : 327.40 해외 Box Office : 부가매출수익 : 순제작비 : 35.00 324.40 프린트및홍보비 : 372.90 119.20 154.00 TV 매출수익 : 부가매출제작비 : 152.90 출연비등 : 50.00 35.60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합계 : 700.30 합계 : 596.50 합계 : 302.80 28.20 293.80 ( 수익률 : 1.97)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Wonder Woman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국내 Box Office : Box Office 수익 : 순제작비 : 149.00 412.50 372.90-45 -

해외 Box Office : 부가매출수익 : 프린트및홍보비 : 318.70 135.00 158.00 중국 Box Office : TV 매출수익 : 부가매출제작비 : 90.50 151.20 39.50 252.90 출연비등 : 15.00 ( 수익률 : 1.62)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43.70 합계 : 821.80 합계 : 659.10 합계 : 406.20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Spider-Man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해외 Box Office : 중국 Box Office : 334.20 429.70 116.30 Box Office 수익 : 부가매출수익 : TV 매출수익 : 순제작비 : 175.00 379.70 126.50 158.00 프린트및홍보비 : 부가매출제작비 : 출연비등 : 45.00 157.00 38.00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49.10 합계 : 880.10 합계 : 664.20 합계 : 464.10 200.10 ( 수익률 : 1.43)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 46 -

Thor: Ragnarok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국내 Box Office : Box Office 수익 : 순제작비 : 180.00 315.00 367.00 해외 Box Office : 부가매출수익 : 프린트및홍보비 : 426.90 121.30 154.00 중국 Box Office : TV 매출수익 : 부가매출제작비 : 112.20 155.80 출연비등 : 50.00 36.60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49.30 합계 : 854.30 합계 : 644.10 합계 : 469.90 174.20 ( 수익률 : 1.37)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 47 -

Guardian of the Galaxy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 단위 : 백만달러 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해외 Box Office : 중국 Box Office : 389.80 373.20 100.70 Box Office 수익 : 부가매출수익 : TV 매출수익 : 순제작비 : 200.00 383.00 134.80 151.90 프린트및홍보비 : 부가매출제작비 : 출연비등 : 60.00 163.00 39.90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52.10 합계 : 863.80 합계 : 669.70 합계 : 515.00 154.70 ( 수익률 : 1.3)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Get Out 수익, 지출내역및순수익단위 : 백만달러극장 Box Office 총수익총지출순수익 국내 Box Office : Box Office 수익 : 순제작비 : 4.50 176.00 122.30-48 -

해외 Box Office : 78.90 부가매출수익 : 34.30 프린트및홍보비 : 77.00 TV 매출수익 : 92.30 부가매출제작비 : 10.00 출연비등 : 20.00 124.80 ( 수익률 : 2.01) 상영비, 이자및간접비 : 12.60 합계 : 255.00 합계 : 248.90 합계 : 124.10 * 출처 : Deadline, 2017 Most Valuable Blockbuster Tournament (2018) - 49 -

- 50 -

미국영화산업자본시장구조및참여자 구분참여자투자방식및내용 산업계내부 영화사 메이저스튜디오 자체제작 ( 자기자본투자, 공동제작 ) 배급사 ( 네가티브픽업등 ) 금융기관시중은행대출을통한투자, Gap Financing 등 산업계외부 전문투자사 벤처캐피탈, 헤지펀드등 지분투자 (Equity Financing) 등 공공기관연방정부, 주정부각종보조금, 조세특례등 21) 정선화, 영화산업의자본조달구조와지식축적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7. - 51 -

22) 미국영화산업의산업화가시작된 1920 년대초기제작방식은당시이상적인자본주의생산방식으로여겨졌던공장제의조립공정체계에서영감을받아무성영화제작자인인스 (Thomas H. Ince) 가도입한 스튜디오시스템 (Studio System) 이었다. - 52 -

23) 정선화, 영화산업의자본조달구조와지식축적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7.. - 53 -

24) 당시독일의조세법에따르면독일인이소유하고있는영화벤처사에투자하는투자가들에게영화제작이시작되기도전에영화투자액에대해즉각적인세액공제를제공하였다. 독일의영화제작과관련된조세제도의특별한장점은영화제작과정에현지인을고용해야한다거나현지촬영을해야한다는조건이없다는것이었다. 단지독일의영화사가제작되는영화에대해일정지분과그영화에대한저작권을소유해야한다는것뿐이었다. - 54 -

25) 정선화, 영화산업의자본조달구조와지식축적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7.. - 55 -

26) 앞서언급한바와같이 MPAA( 미국영화협회 ) 발표자료에따르면미국메이저영화사의자체제작영화의제작비는 1 억달러를상회하는경우가많다. 일반적으로메이저영화사자사또는자회사제작영화는 1 년에 10 여편내외이므로매년 10 억달러이상소요된다. 반면글로벌배급망을지속적으로운영하기위해서는 1 년 15 편이상의작품이필요하므로최소 5 편이상은독립영화사의작품에대한배급이필요하다. - 56 -

27) Jack Matthews, 1998, Applause Theatre & Cinema Books - 57 -

28)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콘텐츠금융시스템연구, 2012, 2 월 - 58 -

- 59 -

미국메이저영화사의 2012 년주요개봉작기획, 제작, 자본조달내역 메이저영화사영화명기획 / 제작 / 자본조달 Disney John Carter 자체기획 / 자제제작 / 자체파이낸싱, The Avengers 자체기획 / 자회사제작 / 자체파이낸싱 Fox Lincoln Red Trails Chronocle The Waltch Won t Back Down Chasing Mavericks A Thousand Words 자회사제작자회사제작자체기획 / 듄과공동제작자체기획 / 듄과공동제작독립스튜디오기획, 제작 /Fox 투자, 배급독립스튜디오기획, 제작 /Fox 투자, 배급자체기획 / 자체제작 / 자체파이낸싱 Paramount Jeff, Who Lives at Home 독립스튜디오기획, 제작 /Paramount 투자, 배급 The Guilt Trip 자체기획 / Skydance 공동제작 Sony Universal Jack Reacher The Vow The Amazing Spider-Man Total Recall Looper Contraband The Five Year Engagement Battleship The Man With The Iron Fists This is 40 자체기획 / Skydance 공동제작자체기획 /Spyglass 공동제작자체기획 / 자체제작 / 자체파이낸싱자체기획 / 자체제작 / 자체파이낸싱독립스튜디오기획, 제작 /Sony 투자, 배급자제기획 / 엘리엇과공동제작자제기획 / 엘리엇과공동제작자체기획 / 자체제작 / 자체파이낸싱독립스튜디오기획, 제작 /Universal 투자자체기획 / 자체제작 / 자체파이낸싱 출처 : 정선화, 영화산업의자본조달구조와지식축적에관한연구 (2017) 재구성 - 60 -

29) 최승수, 할리우드영화파이낸싱의구조와절차,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2012, 12 월 - 61 -

30) Colin Brown, Key Consideration in Film Finance (2015) 31) 세계적으로다수의필름마켓이존재하나, 대규모의교섭이거래가성사되는것은이른바세계 3 대마켓을통하여진행된다. 3 대필름마켓에는매년 11 월미국산타모니카에서열리는 American Film Market(AFM), 매년 2 월독일베를린에서개최되는 European Film Market, 매년 5 월칸느영화제와함께개최되는 Marche du Cannes 가있다. - 62 -

- 63 -

32) Colin Brown, Key Consideration in Film Finance (2015) - 64 -

33) 최승수, 할리우드영화파이낸싱의구조와절차,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2012, 12 월 - 65 -

- 66 -

34) Colin Brown, Key Consideration in Film Finance (2015) 35) 최승수, 할리우드영화파이낸싱의구조와절차,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2012, 12 월 - 67 -

- 68 -

- 69 -

36)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콘텐츠산업자금조달활성화방안연구 이현진 - 70 -

- 71 -

37) 문화체육관광부 (2012) 모태펀드문화계정확충방안 - 72 -

38)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 (Crowd) 라고부르는개별지원자들이모여공동으로재정지원을하는형태의펀딩을의미한다. 펀딩의대상은아직만들어지지않은프로젝트, 서비스, 상품, 투자, 조직등으로매우다양하며, 인터넷플랫폼을통해이루어지는특징이있다. 크라우드펀딩은크라우드소싱 (Crowd Sourcing) 의개념에서파생된방식으로, 크라우드소싱이란개별적인수준의기부가모여서목표한바를이루는것을말한다. 크라우드펀딩은그중에서개개인의재정적인도움을받아특정한프로젝트혹은벤처를현실화시키는것으로좁혀진개념이다. - 73 -

미국영화관련클라우드펀딩플랫폼현황플랫폼명주요사례특징 Kick Starter ( 기부형 ) Indiegogo ( 기부형 ) Veronica Mars Sun Comes Up Murder By Death 등 창작자가프로젝트와후원목표액, 개발완료일등을직접공개, 펀딩이성공할경우창작자로부터받을수있는보상직접선택가능 미국거주자들만참여가능 매년 Kickstarter Film Fesival 개최 Miles Ahead 모금목표액은 5천달러에서 2만 5천달러정도 Flow Hive 목표금액이달성되지않아도모금금액사용가능 Restore King Chapel 등 목표금액달성여부에따라 4% 또는 9% 수수료 Slated ( 지분형 ) Odd Man Out 등 영화업계에대한전문적인플랫폼으로주로영화투자를전문적으로다루는사람들이참여 영화중개에이전트와배급사도참여 별도의수수료없음 - 74 -

2000년대미국영화슬레이트펀딩현황 펀드명 투자액 주요투자사 투자영화 Melrose Investers 1 3억달러 Merrill Lynch/ 파라마운트 Melrose Partners 26편 Legendary Pictures 16억달러 Perseus Capital/JPMorgan, 워너브러더스 ETC/Legendary Pictures 45편 Kingdom Films 5억달러 CSFB 디즈니 30편이상 Marvel Funding 4.5억달러 Merrill Lynch 마블 / 파라마운트 10편 Intrepid Pictures 1.2억달러 JPMorgan 로그픽쳐스 / 유니버설 8~20 편 Virtual Studios 5.2억달러 Stark Investments 워너브러더스 6편 Gun Hill Road 1 6억달러 Relativity Media LLC/Deutsche 유니버설 7편 Bank 소니 11편 Dune Fox 1 3.2억달러 Dune Capital/Dresdner 20세기폭스 25편 Cole Spring 드림웍스 2.5억달러 Merrill Lynch, Montecito Pictures 20편 - 75 -

- 76 -

- 77 -

39)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콘텐츠산업자금조달활성화방안연구 이현진 - 78 -

- 79 -

- 80 -

40) Wiker, H. S, Making a run for the border, (2003) - 81 -

41) 미국영화협회 (MPAA), 2004 Theme Report, (2005) - 82 -

- 83 -

42) 미국국립예술기금 (NEA), 2016 Annual Report, (2017) - 84 -

US TAX CODE section 181 상의세제혜택요건 세제혜택 제작비용 2,000 만달러까지소득공제 ( 개정전 1,500 만달러 ) 세제혜택목적 신규시장확대및낙후지역경제발전촉진 낙후지역조건 제작조건 대도시지역에포함되지않고주민평균소득이주변지역의 80% 이하인지역 영화총제작기간에서있어 낙후지역 등에서 50% 이상의 제작기간 이진행, 사전제작이나편집등을제외한영화제작주요과정이 낙후지역 등에서 20% 이상진행 영화제작과정의 75% 이상이 미국내 에서진행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모태펀드문화계정확충방안 (2012) 재구성 - 85 -

43) 미국전국주의회회의는미국주의회의원등의의회활동지원을위해 1975 년설립된 NGO 이다. 미국주의회의원들의입법활동지원, 주의회의정치혁신및소통강화등의역할을하고있으며미국 51 개주주의회의원및사무처직원은자동으로회원으로가입된다. 현재콜로라도덴버와워싱턴 DC 에사무소가소재하고있다. - 86 -

44) Madler, M. Tax credit lures Dysney show back to LA, 2015. 2-87 -

45) Variety(2015), Field report on filming perks: Incentives, Tax Breaks and resources in six production destination - 88 -

- 89 -

46) Crain s New York Business, New York will remains a TV and Film hub, (2015. 12) - 90 -

- 91 -

47)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가치평가연계정책금융제도활성화방안연구, 2015 48)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금융활성화를위한콘텐츠기업금융환경조사, 2017-92 -

- 93 -

완성보증재원출연현황 단위 : 억원 구분 09~ 12 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합계 정부출연 100 20 20 50 50 50 290 은행출연 95 20 - - 60-175 합계 195 40 20 50 110 50 465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내부자료 (2017) 49) 문화산업진흥기본법제 2 조에는문화산업완성보증을 문화상품의제작자가문화상품을유통하는자에게계약의내용대로완성하여인도할수있도록대통령령으로정하는금융기관등으로부터필요한자금의대출 급부등을받음으로써부담하는채무를보증 하는제도로정의하고있다. - 94 -

50) 완성보증제도의활성화에큰걸림돌로지적되고있던 최우선상환 의무에대해지속적인제도개선이이루어졌다. 우선영화장르의 P&A 비용을최대 15 억원까지인정해주고, 성과공유형완성보증 을도입하여제작역량및사업성등이양호한문화콘텐츠제작기업에대해우선상환조건을생략하고투자자와동등한조건으로대출을상환하고수익금인성과보증료를배분하고있다. - 95 -

완성보증을통한금융대출현황 구분 09~ 12 년 13 년 14 년 15 년 16 년 17 년합계 완성계정 66 건 413 억원 36 건 250 억원 40 건 240 억원 67 건 353 억원 94 건 529 억원 55 건 239 억원 358 건 2,024 억원 일반계정 33 건 369 억원 14 건 191 억원 17 건 262 억원 33 건 248 억원 38 건 217 억원 32 건 244 억원 167 건 1,531 억원 합계 99 건 782 억원 50 건 441 억원 57 건 502 억원 100 건 601 억원 132 건 746 억원 87 건 484 억원 496 건 3,556 억원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내부자료 (2017) - 96 -

51) 한국수출입은행, 미국콘텐츠금융시스템연구, (2012. 2) 52)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금융활성화를위한콘텐츠기업금융환경조사, (2017. 2) - 97 -

기술신용보증기금의사고율비율 구분 11 년 12년 13년 14년 15년 기금전체 5.1% 5.1% 4.0% 4.5% 4.2% 완성보증 3.1% 2.3% 9.3% 4.0% 8.4%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금융활성화를위한콘텐츠기업 금융환경조사 (2017년) 재구성 - 98 -

53) 은행등의제 3 자에게어느물건을위탁하고일정한조건이충족되었을때에이것을특정인에게교부하는것을의뢰하는것을말한다. 인계무역에서, 예컨대외국의수출자 A 는한국의수입자 B 로부터수령하게될수출대금을수입자 B 소재지의은행에예탁해두고이번에는역으로외국의 A 가한국의 B 에게서화물을매입하는경우에이예탁금에서지급하게한다. 이러한예탁금계정을기탁계정 (Escrow Account) 이라한다. - 99 -

- 100 -

54) 완성보증제도시행의가장바람직한모습은결국금융시장시스템에의해시장의필요성에따라운용되는것이라할수있다. 본장에서장기적인해결이라함은완성보증제도의시장이양이전에제도적인개선사항으로이해할수있다. - 101 -

- 102 -

참고문헌 - 103 -

- 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