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7) 김진호
음악을고리로한, 인간과세계, 우주에대한통합적이야기
7 강. 고전주의 시대 의음악
고전음악의두가지의미 고전주의 ( 고유명사 ) 서양의과거예술음악 - 1750~1820년사이의음악 - 하이든, 모차르트의음악 - 초기베토벤의음악 - 균형과조화, 형식미 - vs. 대중음악 - vs. 타지역민속음악 - vs. 20세기현대음악 - 시간이지나도변치않는가치?
굿바이클래식?, 조우석저, 동아시아 클래식이죽어야음악이산다!? 클래식은우아한상류층의전유물이며, 클래식을듣기위해서는대단한 (?) 배경지식이필요하다고여기는관념이우리사회에퍼진지는오래다!? 외국에서는클래식과다른음악과의경계가허물어진지오래다. 클래식이동서양을통틀어가장뛰어난문화적성취라고주장했던서구음악학자들까지스스로그벽을허물고있는현상황에서한국에서는여전히 ' 클래식만이제대로된음악 ' 이라는관념이판을치고있다. 저자는이책을통해 17~18 세기서양의유행가에불과했던클래식이한국인의마음을쥐고흔드는 문화권력 이라말하며비판하고있다.
고전주의 古典主義 : 옛것의바른가르침 Classicism, Classic, Classical 조화 균정 ( 均整 ) 명석 ( 明晳 ) 함을추구하는고대그리스 로마의예술사조를 고전적 인모범으로보고이를따르려는예술적 학문적태도 = 르네상스예술의지향점 모범적이고, 참되고, 아름답고, 균형과조화로충만하며, 쉽게이해할수있는것. 감정과분별력, 내용과형식이예술작품의형태에서균형을이루어시대를초월할수있는모범을구현한것으로서의고전 고대그리스의예술은 고귀한단순성과조용한위대성 을갖춘고전적인것이라는견해
고전주의시대 17 세기의문학, 18 세기의미술, 18 세기중 후반 ~19 세기초반의음악 이성의시대, 지식종합의시대 ( 백과사전 ) 계몽군주의시대 산업혁명과부르주아 (Bourgeois) 의등장, 공공음악회, 교양으로서의음악 프랑스대혁명 (1789-1794) 과미국독립운동 (1775-1783) 의시기
고전주의시대의배경 계몽주의시대 : 칸트에의하면, 계몽주의를통해인간은자신의분별력과비판적판단력의도움으로독자성과성숙성을획득한다. 세속적지식이인류의권리와진보에기여한다는비전 진보의필연성에대한확신 디드로, 달랑베르, 루소, 볼테르, 콩도르세등의계몽철학자들 프랑스대혁명의이념적기초 인간의분별력, 지식에대한믿음에기반한낙관주의적역사관 자유롭고논리적인사고력의토대를구축하는자연과학의힘에대한믿음 : 반형이상학적태도 인문사회과학의양화 ( 量化, quantification) 가능성에기반한지식의통합성 : 역사란진화하는물질적과정
고전주의의미학적 / 정치적태도 지나친과장 감정 의례주의 인위성과같은바로크적생활방식에반대하는미학적태도. 바로크는귀족들의취향 지나친과장 감정에반대한다는의미에서반낭만주의적 반귀족주의적 : 새로부상하는시민계급의세계관을대변? 진보적?
고전주의음악 오스트리아의수도비엔나 (Vienna/Wien) 를근거지로활동한세작곡가들의음악들혹은그들의음악양식 ( 스타일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교향곡, 소나타등기악음악의발전 모차르트의오페라들 : 피가로의결혼, 돈지오반니, 마적 ( 마술피리 )
이성과계몽, 혁명의시대 감각적능력과구별되는개념에의한사유능력으로서의이성 천부인권, 자연권, 사회계약론, 공리주의, 민주주의, 진보와진보의통제, 자유, 평등, 박애 프랑스대혁명의이념적기초가된사상들 혁명의주체인중간계급의이념들 vs. 구체제 (Ancient Régime) 구체제에의존할것인가, 거부할것인가?
구체제에대해 하이든 (1732-1809), 모범적하인, 존중과의존 모차르트1756-1791), 다루기힘든하인, 요란한결별, 황제의도시에서성공적이지못했던최초의프리랜서 베토벤 (1770-1827), 귀족의지원을받는, 나름대로성공적이었던프리랜서
혁명에대해 하이든, 불온한혁명, 동경할만한입헌군주국가영국 모차르트, 안타까운혁명, 그기본취지에는공감? 베토벤, 혁명에대한전반적인지지, 전쟁과폭력, 마키아벨리즘에대한증오, 정치적긴장완화와안식에의희망, 입헌군주제? 잊혀진자코뱅주의자, 요한프리드리히라이하르트 (1752-1814), 그레트리, 케루비니등의공포오페라
하인, 하이든 (Joseph Haydn) 온화하고낙천적이며, 매너와유머를갖춘모범적하인 헝가리귀족에스테르하지가 ( 家 ) 의궁정악단의부악장 / 악장, 고용계약서 유니폼을입어야, 친근하게굴어서는안된다, 식사예절을지키 고말하는것을삼간다 에스테르하지궁에서열리는음악회를위해엄청난양의음악 을작곡해야 에스테르하지의죽음이후자유를얻게된만년
하이든의음악들 교향곡 107 곡, 70 여곡의현악 4 중주 피아노소나타 60 여곡, 수많은서곡, 협주곡, 디베르티멘토, 세레나데, 실내악곡 25 편의오페라, 오라토리오 4 편, 칸타타, 미사등
실패한프리랜서,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가장많은오해를받은작곡가? 순진하고, 세상물정모르며, 낭비벽이심하고, 변덕스럽고, 오만하고방탕한, 불안정한타고난천재로써, 동료작곡가살리에리에게독살되어, 무덤조차찾을수없는비운의작곡가?, 영화 아마데우스 (1984) 머릿속에서이미완성된작품을베껴쓴작곡가!
영화 아마데우스
새로운모차르트상 워크홀릭정도로근면한작곡가 엄청난후천적노력가 견실하고경제관념을갖춘현실주의자, 고소득자 프리랜서음악가에의강한집념 비밀결사단체프리메이슨 (Free Mason) 의회원이자수장? 그로인한독살설 소설 모차르트, 크리스티앙자크 계몽군주치하의현실적정치인인음악가
천재모차르트가가능한이유 천재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단순한음악양식의환경 복잡한대위법기반다성음악에대한반발과단순하고이해하기쉬운화성적음악에대한사회적요구 아직충분히발전하지않은화성적음악 이미상당히완성되어선험적으로주어진음악형식들, 소나타, 변주곡, 론도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진보주의자? 귀족들에게적당히무례한기인천재 영주여, 당신따위가무엇이냐, 그저우연히태어난것에불과하지않은가. 나는나스스로지금의나를만들었다! 프랑스혁명에대해지지하는태도 황제가되기전의나폴레옹에대한열광, 영웅교향곡, 황제나폴레옹과프랑스에대한저주 정치와현실에대해초월적인말년
고전주의자, 낭만주의자베토벤 하이든과모차르트풍의초기작품들 영웅교향곡 이래자신의개성과감정을적극적으로표출 이야기꾼모차르트, 자전적베토벤
베토벤의교향곡들 관현악으로연주되는소나타 ( 다악장형식의기악곡 ): 3~4 개의부분곡들 ( 악장들 ) 로이루어진하나의음악 Symphony = Sym(with, together) + phony(sound), 같이울리는소리, 여러연주자들이조화롭게만들어낸음악 하이든이그기초를세우고베토벤이완성및발전시킨서양의기악음악들중가장유명하고가치가있는음악장르 총 9 개의교향곡작곡, 3 번 : 영웅교향곡, 5 번 : 운명교향곡, 6 번 : 전원교향곡, 9 번 : 합창교향곡
새로운시대, 베토벤 반복중심적인음악적이야기를보여준구체제 (ancient regime), 즉귀족사회의작곡가모차르트 (1756-1791)] 새로운시대, 혁명의시대에살았고이시대를반영하는변화및발전중심적이야기를보여준베토벤 (1770-1827)]
K 신문입사기출문제 베토벤의교향곡은대부분이이름이붙어있다. 다음중잘못이어진것은? 1)9번-합창 2)6번-황제 3)5번-운명 4)3번-영웅
T 공사입사기출문제 베토벤이난청으로연주가끝난후청중의열화같은박수소리를듣지못했다는교향곡은? 1) 합창 2) 운명 3) 비창 4) 전원
청각장애인베토벤은 어떻게작곡을하였을까? 음악적심상 ( 心象, mental imagery) 능력 심상 : 감각에의해얻어진현상이마음속에서재생된것 / 이전에경험한것이마음속에서 ( 시각적으로 ) 나타나는현상, 프랜시스골턴의개념 마음속에형상으로, 다른감각으로어른거리는경우 음악적심상 : 마음속으로듣는음악, 머릿속에음악과음악에대한지식체계를담아두어필요할때불러오는능력 동작을마음속으로떠올리면실제동작을실행할때요구되는중추적인신경구조가활성화됨 : 마음훈련 vs. 실제훈련
불굴의의지, 베토벤 심각한육체적장애를딛고정상에선인간승리의대표적예 자신의육체적장애등의괴롭고슬픈삶, 즉운명에굴복하지않고끊임없이도전하여성공을쟁취한근대적인간형의표본 새로운시대, 혁명의시대정신, 특히억압과굴레에반대하는자유정신을직관적으로잘이해하고그를음악에표현한정치적진보주의자 진보적정신을진보적인음악형식에담아표현한실험적예술가
고전주의의주요형식, 소나타 Sonata, 기악음악 vs. Cantata, 성악음악 13C~ 장르 : 피아노소나타, 바이올린소나타, 현악사중주, 교향곡 형식 :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2부분형식에서발전됨
제시부 Exposition 2 개이상의주제 어떤조의제 1 주제 관계조의제 2 주제 성격과조성이다른두주제들 발전부 Development 제시부에서제시된주제들혹은요소들의자유로운발전 1 주제와 2 주제의역동적상호작용등 재현부 Recapitulation 제시부의반복 원조의 1주제 원조혹은원래조와같은으뜸음조의 2주제 종결구 (coda)
참고문헌 (reference) 민은기, 서양음악사, 음악세계, 경기도 : 2007. 허영한, 이석원, 고전음악의이해, 심설당, 서울 : 2011. Christian Jacq, Mozart, 성귀수, 모차르트, 문학동네, 경기도 : 2007. Jürgen August Alt, Das Abenteuer der Erkenntnis, 박종대, 인식의모험, 이마고, 서울 : 2003. Norbert Elias, Wolfgang Amadeus Mozart, 박미애, 모차르트, 문학동네, 경기도 ; 2009. Rita Monaldi, Francesco P. Sorti, "Imprimatur', 최애리역, 문학동네, 경기도 ; 2004, 522, 597-598, 601, 605 쪽. Veronika Beci, Musiker und Machtige, 노승림, 음악과권력, 컬쳐북스, 서울 :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