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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09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 15)16) - 모차르트음악을배경음악으로활용하여 - 최권진 **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실험연구 Ⅳ. 논의 Ⅴ. 결론 < 次例 > Ⅰ. 서론 국내외에서한국어교육이활발하게진행되면서연극, 영화, 노래, 드라마, 문학작품등다양한소재와방법을활용하여한국어를효과적으로교육하려는노력이이루어지고있다. 그리고이에대한학문적연구도축적되어오고있다. 이는학습자들의다양한요구를충족시키면서한국어를가르치는수업을내실있게진행하여그교육의효과를증진하려는목적으로이루어지는것으로바람직한진행방향이다. 이연구는국외심리학분야에서활발하게논의되고있는클래식 * 이논문은인하대학교의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15) ** 인하대학교언어교육원교수 16)

2 310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음악, 구체적으로는모차르트의음악이인지능력을향상시킨다는주장에주목하여, 이를한국어교육에접목하여이주장을실험을통해검증하려는시도이다. 먼저클래식음악이인간의인지능력에영향을미친다는주장을중심으로이론적배경을검토할것이다. 특별히모차르트음악이인간의인지능력을향상시킨다는 모차르트효과 를중심으로살펴보겠다. 이어외국어로한국어를배우는학습자들에게모차르트음악을배경음악으로활용하여한국어독해력향상에미치는영향을측정하도록하겠다. 그리고실험결과를분석하여모차르트효과가한국어교육에서도효과가있는지를점검하도록하겠다. Ⅱ. 이론적배경 2.1. 모차르트효과 모차르트효과 (Mozart Effect) 란모차르트음악을들으면공간추리능력과같은정신적인작업을수행하는능력이향상된다는것이다. 모차르트음악이심신에영향을미친다는모차르트효과에대한개념은프랑스의이비인후과의사인알프레드토마스 (Alfred Tomas) 가 1991년에출간한책인 Pourquoi Mozart? ( 왜모차르트?) 에서처음언급하면서시작되었다. 그는모차르트음악을서로다른주파수로들으면청각에도움이되며, 치유와두뇌발달에도움이된다고했다. 하지만 모차르트효과 가공론화된것은 1993년에학술지네이처

3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11 (Nature) 에발표된한쪽분량의논문을통해서이다. Rauscher 외 (1993: 611) 는모차르트음악을경청하는것이추리공간능력에미치는효과에관한논문을발표했다. 이들연구진은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어바인에서학생 36명을대상으로실험을진행했다. 이들은세종류의실험을수행했는데, 첫실험에서는모차르트가작곡한 피아노두대를위한소나타 D장조 k.448 (Sonata in D major for Two Pianos k.448) 를 10분동안피실험자들에게들려주었으며, 둘째실험에서는말로긴장을풀어주는지시를 10분동안들려주었으며, 셋째실험에서는 10분동안아무것도들려주지않고침묵의시간을갖도록했다. 그후에공간추리력을측정하는지능검사를 1) 했는데, 모차르트소나타를들은후에수행된실험의점수가다른두조건에서실행된실험에비해 8~9점이높았다. 연구진은모차르트음악의복잡성 (complexity) 이수행능력을향상시킨하나의요인으로추측했으며, 이러한복잡성이없는음악이나음절이반복적인음악은수행능력을하락시킬것이라고추정했다. 하지만음악이추리공간지능을향상시키는효과는일시적이었으며, 15분을넘는경우에는효과가전혀없었다. 위연구결과는모차르트음악이추리공간지능을일시적으로향상시킨다는것이었다. 2) 하지만연구진의의도와는다르게미국의대중매체에의해모차르트음악이지능을높이는효과가있다고보 1) 이실험에서이용된것은스탠포드 - 비넷지능검사 (Stanford-Binet IQ test) 중공간추리력을측정하는과제였다. 이는접은종이를가위로자른후에펴면어떤모양인가를유추하여맞추는문제이다. 2) 이연구외에모차르트음악이공간지각능력에일시적으로긍정적인효과를미친다는것을입증한연구는 Natais(1997); Nguyen, Shaw & Tran(1996); Rauscher, Shaw & Ky(1995); Rauscher, Shaw, Levine, Ky & Wright(1994); Rideout, Dougherty & Wernert(1998); Rideout & Taylor(1997); Wilson & Brown(1997) 등이있다.

4 312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도되었다. Campbell은 1997년에서적을출간하여모차르트음악, 특히피아노소나타를들으면지능지수가향상되며정신기능에여러유익한효과가있다는이론을주창했다. 그는모차르트음악이스트레스, 우울증이나근심을줄이고, 긴장완화와수면을유도하며, 신체를활성화하며, 기억력과인지력을향상한다고주장했다. 그리고음악과음향을창의적이고실험적으로활용하면청각질환, 난독증, 주의력결핍, 자폐증및다른정신질환과신체질환을치료하는데효과가있다고했다 (Campbell, 1997). 이를계기로모차르트효과가일반대중에게폭발적인관심을받게되었다. 그리하여음반매장에서모차르트음악이포함된 CD가불티나게팔리게되었으며, 한국을비롯하여전세계에서모차르트음악이태교음악으로 3) 인기를끌게되었다. Rauscher 외 (1993) 의뒤를이어모차르트의다른음악을활용한후속연구가진행되기도했다. Wilson & Brown(1997) 은 k.448 대신에 피아노협주곡 A 장조 23번 (piano concerto No. 23 in A major) 을사용했다. 이연구의결과도음악을들은후에공간추리수행능력이향상되는것을보여주었다. Nantais(1997) 는슈베르트의 피아노와네손을위한 F 단조환상곡 (fantasia for piano and 4 hands in F minor) 를활용하여연구를했는데, 이연구에서도수행능력이향상되었다. Rideout 외 (1998) 는 Rauscher 외 (1993) 의연구에활용된모차르트피아노소나타에더해현대음악인야니 (Yanni) 의 4) 음 3) 아이가태어나기전또는어린나이에음악을들었을때장기적으로긍정적인효과가있다는연구는 Costa-Goimi(1997); Douglas & Willatts(1994); Hurwitz, Wolff, Bortnick & Kokas(1975); Rauscher, Robinson & Jens(1998); Rauscher et al.(1997); Spychiger(1993) 등이있다. 4) 야니 (John Yanni Chrisopher) 는 1954 년 11 월 14 일그리스에서태어나미네소타대학교에서심리학을공부한뉴에이지음악의거장이다. 뉴에이지음악계의베토벤으로통

5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13 악도이용하여 5) 연구를진행했다. 이연구에서는긴장을푸는지시를들려주는녹음테이프도사용했는데, 모차르트음악과야니음악이효과가있었으며두실험군간의차이는미미했다. 위의실험과대비되게, Rausher 외 (1995) 는미니멀리스트음악과 6) 현대무용음악을이용하여실험을했는데, 이두음악은효과가없었다. 여기에근거하여, 연구자들은음악의유형과시기에상관없이복잡하게구성된음악은반복적인음악보다공간지각수행능력을더잘향상시킬수있다고주장했다. 모차르트효과가관심을갖게되자, 모차르트효과를입증하거나또는부정하는다양한후속연구가이루어졌다. Rauscher는자신의연구결과를다시한번증명하기위해쥐를이용한미로실험을했다. 이연구에서도모차르트의소나타를들은쥐가다른음악을들은쥐보다더빨리미로를빠져나온다는실험결과를발표했다. 이결과를바탕으로이들은모차르트의음악은뇌를직접적으로자극한다고결론지었다 (Rauscher 외, 1998). 모차르트효과의원래연구자가운데한명인 Shaw는동료신경생물학자 Mark Bodner와함께자기공명장치 (MRI) 를사용하여여러종류의음악을들을때뇌가반응하는특정영역을차트로만들 한다. 5) 야니의음악은템포, 구조, 멜로디와하모니의협화, 그리고예측성에서모차르트음악과비슷해서이연구에이용되었다고한다. 6) 미니멀리즘 (minimalism, 최소주의 ) 은단순하고간결하면서최소한의표현을추구하는예술및문화사조이다. 미니멀리즘은기본적으로예술적인기교나각색을최소화하고사물의근본즉본질만을표현했을때, 현실과작품과의괴리가최소화되어진정한리얼리티가달성된다는믿음에근거하고있다. 미니멀리스트 (minimalist) 음악, 또는최소주의 (minimalism) 음악은 1960 년대에인기를끌었던필립글래스 (Philip Glass) 의단조롭고반복적인합주곡처럼기본적으로안정적인박자에반복과조화를강조하는모습으로나타났다 ( 두산백과 doopedia Naver 지식백과 ).

6 314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었다. 이들은모차르트소나타 k.448과 30년대의팝음악, 베토벤의 엘리제를위하여 (Für Elise) 를연구에이용하였다. 이들은모든종류의음악이청각곁질을 7) 활성화하며, 감정과연관된뇌부위를정기적으로자극하는것을발견했다. 하지만모차르트음악만이유일하게미세한운동공조 (motor coordination), 시력그리고다른고등사고처리를다룬다고알려진뇌부위를활성화했다. 이는모차르트소나타를들으면공간추리가향상된것을설명해준다 (Lerch, 2000: 6). 그렇지만위와같은실험결과는단순히소리로인한자극으로뇌가일시적인각성효과를보였거나, 아니면익숙한음악으로인한심리상태의변화때문이라는반론도많았다. 대표적인예로, 하버드대학교의 Chabris는모차르트음악에의한인지능력의향상은미미하며지능지수나일반추리능력에는아무변화도없다고밝혔다 (Chabris, 1999). Rauscher 외 (1993; 1995) 의연구를확장하기위한시도로미국애팔래치아주립대학교의연구진 (Steele 외, 1997) 은 숫자역순으로말하기 (backwards digit span) 8) 수행에모차르트음악이미치는영향을연구했다. 숫자를역순으로말하는것도공간추리능력을요하는작업이기때문에이방법이활용되었다. 연구진들은모차르트음악을들은후에도수행결과가향상되지않는것을발견했다. 즉모차르트음악이효과가없다고결론을내렸다. Steele 외 (1999) 는모차르트효과를최초로주장했던 Rausher 외 (1993) 의연구를그대로 7) 청각곁질 (auditory cortex) 은뇌의대뇌피질에서청각정보가처음으로받아들여지는곳으로, 뇌가음악을처리하는곳이다. 8) 이는 3 개에서 9 개의숫자를듣고서그숫자들을기억해서역순으로말하는것이다. 예를들면 을들은후에 로말하는것이다.

7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15 재현하는실험을했지만, 모차르트효과를입증하는결과를도출해낼수없다고하면서모차르트음악이지능을향상시킨다는증거가없다고주장했다. McKelvie & Low(2002) 도모차르트음악이아동들의지능에전혀영향이없음을실험으로밝히고있다. 모차르트효과에대한상반된연구결과에도불구하고, 후속연구는질환치료, 언어교육등다른분야로확대되어진행되고있다. 그리하여모차르트음악이공간추리능력에효과가있다는최초의주장은태교, 심리치료등의영역에서현재도일반인들의삶에영향을미치고있다 모차르트소나타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 는 18세기에활동한오스트리아출신의작곡가겸연주가이다. 35년의짧은생애를살았지만오페라, 협주곡, 교향곡, 종교음악, 실내악곡, 독주곡등 600여곡의많은작품을창작했다. 이중독주건반음악은고전주의시대의기악형식을확립하는데기여하였으며, 이후피아노음악의본보기가되어후대작곡가들에게영향을주었다. 소나타는고전시대음악에서가장중요한형식중하나로모차르트는전고전시대부터쓰인소나타형식을원숙한구조로만드는데크게공헌했다. 소나타형식은고전시대에완성되어현대에이르기까지사용되고있는단일기악적악곡형식이다. 소나타형식은독주소나타 (solo sonata) 뿐만아니라실내악 ( 듀오, 트리오, 콰르텟등 ), 교향곡, 협주곡, 서곡등기타여러작품에사용된다. 전형적인소나타형식의악장은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 3부분으로구성된다 ( 임경은, 2006).

8 316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소나타 k.448은모차르트가자신이 25 세였던 1781년에작곡하였다. 이곡은모차르트가만든단하나뿐인두대의피아노를위한작품이다. 이곡은 활기차고빠르게 (Allegro con spirito) - 느리게 (Andante) - 아주빠르게 (Allegro Molto) 의 3악장으로구성되어소나타-알레그로형태를엄격하게지키고있다. 이곡은우아하고화려한갈랑양식이 9) 활용되었다. 이곡은조성적인면에서나형식면에서거의예외가없는고전소나타의정형을지키고있다. 또한카논 (canon) 과푸가 (fuga) 의기법을변주의기법으로사용하여보다다채로운구성을보이고있다 ( 이연희, 1995: 136) 클래식음악과언어교육 인지심리학자이면서인지과학자인스티븐핑커 (Pinker, 1997) 에의하면, 음악은언어능력에해당하는단추를누른다. 고한다 ( 대니얼레비틴, 2008: 311). 이는음악이인간의두뇌에서언어능력과관련된부분과밀접한연관을가지고있으며인간이언어능력을발휘하도록자극한다는말이다. 그렇지만음악은파괴적인요소로작용하여인지작업을하는데방해를할수도있으며, 격려적인요소로작용하여도움을줄수도있는잠재력을가지고있다. 음악이인지체계의제한된처리능력에작용하여과도한요구를하면파괴적으로작동하여, 다른작업을수행하는데에필요한자원이충분히활용되지못하게한다. 음악이진폭과복잡성또는정보부하 ( 친숙성, 발성, 템포, 음조 ) 가크면인 9) 갈랑양식 (style galant) 은 18 세기프랑스클라브생음악에서찾아볼수있으며, 정신적내용보다도표면적인화려함, 우아함, 경쾌함등을강조한것으로, 로코코음악을일컫는말이기도하다 ( 최혜림, 2014: 10).

9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17 지수행에특히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 이와는반대로, 격려성의음악은심리-생리적인각성및기분을고양하여인지과제를수행하는데긍정적인영향을준다. 따라서음악은인지과제를수행함에있어서양날의칼과같은존재이다. 아주복잡하고시끄러운음악은인지수행을하는데심각하게방해를한다. 하지만복잡하지않은음악 ( 음성이없고연주만있는음악, 음조가안정적인음악, 템포와진폭의변화가아주적은음악 ) 은인지수행을향상시킨다 (Kang & Williamson, 2013: 3-10). 클래식음악이외국어를교육하고습득하는데효과가있다는점을파악하여외국어교수에직접적으로활용한사람은불가리아출신의정신병리학의사인게오르기로자노프 (Georgi Lozanov, 1926~2012) 이다. 암시교수법 (suggestopedia) 의창시자인그는바로크음악이 10) 심리적인스트레스로부터마음을편하게하고마음을철학적으로고양하므로, 바로크음악을적절히사용하면음악이교실에서수업자료의흡수를돕는역할을한다고주장했다 (Lozanov, 1978). 암시교수법에서음악은음악회세션에서사용되는데, 이때 10) Lozanov 가실제로연구실에서사용한바로크음악은다음과같다. Bach -Symphony in G Minor Op. 6, No.6 -Organ Chorales Beethoven -Violin Concerto in D Op. 61 -Piano Concerto No. 5 in E-flat Major Op. 73 (Emperor) Brahms -Violin Concerto in D Major for Violin and Orchestra Op. 77 Hayden -Symphony No. 67 in F Major -Three Violin Concerto in C Major, G Major, and A Major Handel -Water Music -Organ Concerti Op. 4 Mozart -Concerti No. 27 in B-flat Major K Concerti for Piano and Orchestra No. 18 in B-flat Major K. 456 Vivaldi -The Four Seasons

10 318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학습자들은편안한자세를취하고교사의낭독을들으면서배경음악으로사용되는바로크음악의느린움직임에맞게깊고리듬이있는호흡을함께한다. 로자노프는모차르트음악을포함하여바로크음악을들으면서외국어를공부하면최소한 5배의학습효과가있다고주장했다. Spychiger(1993) 는음악이인지에장기적으로미치는효과에대한연구를진행했다. 이연구에서그는초등학생들에게다른과목대신에 3년동안음악교육을실시했다. 그결과음악훈련을받은학생들이받지않은동료들보다언어와구어기능 (language and verbal skills) 이조금더향상된것으로나타났다. Douglas & Willatts(1994) 와 Hurwitz 외 (1975) 의연구도음악교육을받으면이와비슷하게구어기능이향상된것으로나타났다. Thompson 외 (2011) 는클래식음악을배경음악으로활용하여음악이영어를모국어로사용하는사람들의읽기이해에미치는영향을연구했다. 이들이사용한음악은 Rauscher 외 (1993) 의연구에서활용된음악과같은모차르트소나타 k.448이었다. 하지만이들은음악을듣는사람의감정변화가박자 ( 빠르기 ) 와세기 ( 강도 ) 의변화에의해영향을받는다고생각했다. 그래서이들은 k.448 1악장의셋째마디부터를발췌한후에컴퓨터프로그램을활용하여 느림 / 부드러움 ; 느림 / 큰소리 ; 빠름 / 부드러움 ; 빠름 / 큰소리 의 4가지배경음악을만들었다. 각각의음악은 4분분량으로구성되었으며, 피실험자는각자헤드폰으로들으면서미국대학원입학시험인 GMAT에기초하여구성된읽기이해문제를풀었다. 이실험은 빠름 / 큰소리 의조건에서는결과가상당히저조했으며, 다른세조건에서는평균이비슷했다. 이는음악소리가크면서박자가빠르면읽기지문을이해하는데나쁜영향을미친다는결과를보여준다.

11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19 Kang & Williamson(2013) 은제2언어학습에있어서음악을배경으로활용하여그효용성을학문적으로다루었다. 이들은영국성인 32명을대상으로실험을진행했다. 실험대상자들가운데 16명은성조언어인중국어를선택했으며, 나머지 16명은비성조언어인아랍어를선택했다. 연구는두영역으로진행되었다. 첫영역은배경음악이있고없는상황에서일련의아라비아숫자를듣고서기억하는것을실험하는연구였다. 둘째영역은 2주동안의언어학습을측정하는실험이었다. 연구자들은시중에서판매되고있는초급중국어와아랍어교재를선정하여첫 5과 CD에특별히작곡한음악을배경음악으로녹음했다. 그리고무작위로피실험자들에게배경음악이녹음되어있는 CD와녹음되어있지않은 CD 가운데하나를제공했다. 그결과첫째영역실험에서는배경음악을들은피실험자들이배경음악을듣지않은참가자들보다아라비아숫자를훨씬더잘기억했다. 둘째영역실험에서는중국어학습자들에게서배경음악을활용한학습자들의성적이기억과번역영역에서훨씬좋았다. 하지만아랍어학습자들에게는모든영역에서그리고영어학습자에게는발음영역에서배경음악의유무가의미가없었다. 클래식음악과언어학습과의상관관계에대한연구는모차르트음악이공간추리능력을향상시킨다는연구의연장선에서진행되어오고있다. 이러한연구들은근본적으로이에대한최초의연구인 Rausher 외 (1993) 의연구를재현하면서그주장을확인하고확장하려는노력의일환이다. 언어학습과관련된연구들은다양한환경과조건을고려하여실험을진행하여음악과언어학습과의연관성을모색하려는점이특징이다.

12 320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Ⅲ. 실험연구 3.1. 연구설계 앞에서살펴본선행연구의주장과이론에기초하여, 본고는모차르트 K.448을한국어독해력을측정하는시험의배경음악으로활용하는실험을진행할것이다. 그리고이실험의결과를분석하여, 모차르트음악이한국어의독해력향상에미치는영향이있는지를검증할것이다. 1) 참가자 연구에참가하는피실험자들은국내대학부설한국어교육기관에서한국어를배우고있는학습자들로총 24명이다. 이들은한국어교육과정의평균점수에따라균등하게분배하여각 12명씩통제집단 (A) 과실험집단 (B) 으로나누었다. 피실험자들은모두한국어 4급과정을수료한후에 5급을막시작하는학습자들이다. 4급과정에서통제집단이취득한성적 (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총점 ) 의평균수료점수는 78.5점이었으며, 실험집단이취득한성적의평균수료점수는 77.3점으로두집단의평균점수가비슷하도록구성하였다. 통제집단 (A) 은남자 4명과여자 8명으로구성되었으며, 나이는 19 31세 ( 평균 24.1세 ) 이며, 국내외를합쳐한국어수학기간은 1 4년 ( 평균 17.9개월 ) 이다. 통제집단의국적은중국 6명, 몽골 2명, 베트남 2 명, 카자흐스탄 1명, 러시아 1명이다. 실험집단 (B) 은남자 5명과여자 7명으로구성되었으며, 나이는 17 25세 ( 평균 21.1세 ) 이며, 한국

13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21 어수학기간은 1 4년 ( 평균 20.7개월 ) 이다. 실험집단의국적은중국 6명, 몽골 2명, 베트남 2명, 홍콩 1명, 타지키스탄 1명이다. 위실험참가자들을대상으로음악에대한태도와학습에서의활용여부를묻는사전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음악에대한선호도를묻는질문에 19명이 좋아한다 고답했으며, 4명이 좋아하지도싫어하지도않는다 고답했다. 하지만 싫어한다 고답한응답자는없었다. 혼자공부할때음악을듣느냐 는질문에는 항상듣는다 (1명), 자주듣는다 (7명), 가끔듣는다 (5명), 듣지않는다 (11명) 으로나타나공부할때음악을듣지않는다는비율이높았다. 혼자공부할때음악을듣는다면어떤종류의음악을듣느냐 는질문에서는 한국대중음악 (11명), 고향의대중음악 (5명), 고향의전통음악 (2명), 클래식음악 (4명), 종류와상관없이좋아하는음악 (2명) 으로나타나, 한국어를공부하는학습자들이한국의대중음악 (k-pop) 을선호하는것을알수있다. 공부할때음악을듣는이유는무엇이냐 는질문 ( 복수응답가능 ) 에는 공부에집중하기위해 (2명), 마음을안정시키기위해 (9명), 다른소리를듣지않기위해 (5명), 특별한이유가없이습관이기때문에 (5명) 으로나타나, 학습자들이외국어학습에서오는심리적부담을해소하고정서적안정을취하기위하여음악을듣는다는답변이많았다. 2) 자극 (1) 음악 클래식음악은선행연구들에서널리활용된모차르트의 k.448이활용되었다. 음악은저명한피아노연주가인 Murray Perahia와

14 322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Radu Lupu 11) 가공동연주한것을녹음한 CD(Sony Music 제작 ) 를사용하였다. 이들이연주한 k.448의연주시간은 22분 33초이다. 통제집단은음악이없는교실에서 22분 33초동안한국어읽기 ( 독해 ) 문제를풀었으며, 실험집단은교실에서 CD플레이어를통해 22분 33초동안 k.448을배경음악으로들으면서한국어읽기 ( 독해 ) 문제를풀었다. 실제한국어학습자들이곡의일부분만을듣는것이아니라전체를다들으면서공부를하는현실을반영하여 k.448을편집하지않고곡전체를전부그대로활용하여실험에사용하였다. (2) 독해력측정문항구성 한국어학습자의독해력을측정하기위해중급한국어능력시험 (TOPIK) 22회 32회에출제된읽기시험문제 12) 를활용하였다. 예비실험에서는 22회를활용하였으며, 본실험에서는 23회 32회를활용하였다. 연주시간내에풀수있도록문항수와종류를조절하여, 실험에사용된독해문제는총 15문제, 만점 49점으로구성하였 11) 머레이페라이어 (Murray Perahia, 1947) 는미국뉴욕에서태어났다. 메네스음대에서작곡과지휘를전공하였다. 그는 세계에서가장민감한건반의마술사 라는평판을듣고있다. 그의연주는마치물이흐르듯아주자연스러운멜로디감각과따뜻한서정미가넘치는것으로유명하다. 라두루푸 (Radu Lupu, 1945) 는 루마니아가 2 차대전이후에배출한최대의일재 ( 逸才 ) 로찬사를받는피아니스트이다. 부카레스트음악원과모스크바음악원에서공부했으며, 1972 년에미국무대에데뷔한이후로세계의유수한오케스트라와협연했다. 머레이페라이어와녹음한두장의앨범, 바브라핸드릭스와녹음한슈베르트의가곡앨범등이유명하다. 12) 이기간에출제된문제들은한국어능력시험이개편 (2014 년 7 월 20 일제 35 회차부터개편 ) 되기이전의것들로중급을바로끝마친피실험자들의수준에적합한난이도를갖추었으며, 피실험자들이응시한적도없으며개인적으로도접하지않은것들이다.

15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23 다. 독해측정을위한문제지는 문구를읽고글의종류를고르는문항 2 문제 ( 각 3점 ), 포스터를읽고내용에맞는내용을고르는문항 1 문제 (3점), 도표를보고맞는설명을고르는문항 1 문제 (3점), 짧은글을읽고중심생각을고르는문항 2 문제 ( 각 4점 ), 순서에맞게문장을배열하는문항 2 문제 ( 각 3점 ), 짧은문장을읽고괄호를채우는문항 1 문제 (4점), 하나의지문을읽고제목을고르고맞는내용을고르는문항 2 문제 ( 각 3점 ), 하나의지문을읽고중심생각을고르고괄호를채우는문항 2 문제 (4점과 3점 ), 하나의지문을읽고글쓴이의기분을고르고맞는내용을고르는문항 2문제 ( 각 3점 ) 13) 로구성하여여러종류의독해능력을측정할수있도록구안하였다 실험 1) 사전실험 통제집단과실험집단간의읽기수행능력을측정하기위해사전실험 (pilot test) 을 1회실시하였다. 이는 22회에실시된중급한국어능력시험읽기문항들가운데 15개문제를추출하여이들두집단간의읽기능력의편차를확인하고향후진행될실험의기준으로삼기위한목적으로진행되었다. 이실험은통제집단과실험집단이동일한조건에서한국어수업이평소에이루어지는교실에서이루어졌는데, 클래식음악이없는상황에서시간제한이 14) 없이교사의감독 13) 이문항들은 22 회 ~32 회중급한국어능력시험읽기시험의 31(3 점 ), 32(3 점 ), 35(3 점 ), 36(3 점 ), 39(4 점 ), 40(4 점 ), 43(3 점 ), 44(3 점 ), 46(4 점 ), 49(3 점 ), 50(3 점 ), 51(4 점 ), 52(3 점 ), 53(3 점 ), 54(3 점 ) 번문제들이다.

16 324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하에실시되었다. 아래 < 표 4> 의통계분석에서알수있듯이, 15) 사전실험의결과는두집단의독해력수준에차이가없음을보여향후연구를수행할수있는기본요건이갖추어졌음을알수있었다. 2) 실험및분석 통제집단 (A) 은음악없이교실에서 22분 33초동안연구목적으로편집된읽기문제를풀었으며, 실험집단 (B) 은교실에서모차르트의피아노소나타 K.448을 22분 33초동안 CD 플레이어를통해들으면서읽기문제를풀었다. 두집단을대상으로한실험은교사의감독하에실시되었다. 국내대학부설한국어교육기관에서진행된이실험은 2015년 9월 7일부터 21일까지진행되었다. 총실험횟수는 11회로사전실험 1회와실제비교실험 10회를실시하였다. 사전실험 1회와 10회진행된실험의개인별결과및통제집단별결과는 < 표 1> 과 < 표 2> 와같다. 14) 사전실험에서읽기문제를푸는데통제집단은 17:55 초에서 29:10 초가걸렸으며, 실험집단은 17 분에서 33 분이걸렸다. 15) 유의확률이 로유의수준 0.05 에서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17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25 < 표 1> 통제집단의읽기시험결과 참가자사전 실험 A A A A A A A A A A A A 전체평균 1 회 2 회 3 회 4 회 5 회 6 회 7 회 8 회 9 회 10 회개인별평균 16) < 표 2> 실험집단의읽기시험결과 참가자사전 개인별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10회실험평균 B B B B B B B B B B B B 전체평균 위의 < 표 1> 과 < 표 2> 에서알수있듯이, 사전실험의평균점수는 49점만점에통제집단이 37.0점이고실험집단이 38.75이다. 배경음악의유무를차이로하고진행된 10회동안의평균점수는통제집단이 35.88이고실험집단이 37.05이다. 16) 사전실험을제외하고 1 회차에서 10 회차까지참가자각개인의평균점수이다.

18 326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3) 분석 위의 < 표 1> 과 < 표 2> 에서정리된통제집단과실험집단의평균점수의분포도를그래프로나타내면아래와같다. < 표 3> 평균점수분포도 위에서취합된자료를가지고사회과학통계패키지인 SPSS ver. 21.0을활용하여독립표본 t 검증을실시하였다. 그결과는아래 < 표 4> 와같다. < 표 4> 독립표본 t 검증 실험종류집단음악 사전실험 본실험 N ( 인원 ) 평균 표준편차 (s.d.) A 없음 B 없음 A 없음 B 사용 t p 실험집단 (A) 와통제집단 (B) 간의차이가존재하는지를파악하기

19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27 위해실시한사전실험의결과는두집단간에차이가없음을확인할수있다. 다시말해, 이는두집단간에성적차이가없어후속실험을진행할수있는여건을충족하고있음을보여준다 (t=0.491, p=0.628). 총 10회실시된본실험을분석한결과는통제집단 (A) 의평균점수는 35.88이고표준편차는 8.492이며, 실험집단 (B) 의평균점수는 37.05이고표준편차는 8.076이다. 두집단간의평균차이를확인하기위한 t 값이 0.396이고, 이의유의확률이 0.696으로유의수준 0.05에서두집단의평균은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를보이고있지않다 (t=0.396, p>0.05). 즉통제집단과실험집단은차이가없음을알수있다. 이를바탕으로전체실험의결과를요약정리하면 배경음악으로활용된모차르트의클래식음악 k.448은한국어의독해력향상에영향을미치지않는다. 라는결과가도출된다. Ⅳ. 논의 모차르트음악의우월성을주장하는연구자들은그의음악이사람의두뇌에작용하여인지능력을증진하여여러수행능력을향상한다고한다. 즉 모차르트음악 인지능력증진 수행능력향상 의연쇄반응이일어나인간의다양한행동에서긍정적인효과를낳는다고주창한다. 이주장에근거하여, 본연구는모차르트가작곡한피아노소나타를한국어학습자의읽기능력의향상에영향을미치는지를실험을통해검토했다. 위연구자들의주장에의하면, 클래식음악은한국어학습자의두뇌를자극하고이들의언어인지능력을증진하여독해력을향상시켜야한다. 하지만본실험의자료를분석한결과에의하면모차르트음악이학습자의독해력을

20 328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향상시키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최소한이실험에의하면클래식음악이청자 ( 피실험자 ) 에게서독해와관련된인지능력을일시적으로라도증진하지않았다. 따라서클래식음악이언어와관련된인지능력을북돋우는데는한계가있음을알수있다. 그렇지만모차르트음악이피실험자의두뇌를자극하여이들의심리적상황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보인다. 본실험이끝난후에실험집단의학습자들과면담을했는데, 절대다수의학습자들이 17) 클래식음악을듣고읽기문제를푸는것이좋다고답해만족도가아주높았다. 이학습환경이좋은이유로는 클래식음악을들으면문제를푸는데만정신을집중할수있어집중력이높아지며, 음악의빠른템포가긴장감을조성하여잡념이없어진다 라고말했다. 클래식음악을배경음악으로듣는것이싫었다고말한학습자들은 조용한환경에서공부가잘되는데클래식음악이시끄러워서읽기문제를푸는데방해가되었다 고말했는데, 이도배경음악이학습자의두뇌와심리에영향을미친다는반증이다. 통제집단의학습자들은배경음악없이반복적으로읽기문제를푸는일이지루했다고대답했다. 이에비해실험집단의학습자들은음악을들으면서읽기문제를푸는것을지루하게느끼지않았다고말했다. 학습자들의이러한반응으로보아, 모차르트음악이학습자들의독해성적을향상하는데에는직접적으로영향을미치지는영향을미치지는않았지만정의적인측면에서학습자의심리적장벽을낮추는데에는일정한역할을하는것을알수있다. 17) 클래식음악을배경음악으로듣는것에대한만족도가 좋았다 (9 명 ): 싫었다 (2 명 ) 로 9 대 2 였다.

21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29 Ⅴ. 결론 모차르트의클래식음악 k.448이공간추리능력을향상시킨다는연구결과가발표된이후로이를지지하는연구와이를부정하는연구가심리학등다양한분야에서활발하게진행되어왔다. 본연구는클래식음악을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에도입하기위한가능성을탐색하기위한기초연구로모차르트음악을배경음악으로활용하여한국어의독해력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았다. 2주여동안 24명의학습자를대상으로진행된결과는 배경음악으로활용된모차르트의클래식음악 k.448이한국어의독해력향상에는영향을미치지않는다 는것이었다. 따라서이연구결과는전체적으로모차르트음악이뇌에미치는영향력이없다는선행연구 (Steele 외, 1997 ; Steele 외, 1999 ; Chabris, 1999 ; McKelvie & Low, 2002) 의결과와그궤를같이한다. 또한성조언어 ( 중국어 ) 에서는클래식음악이언어이해능력에유의미한영향을주었으나비성조언어 ( 아랍어 ) 에는유의미한영향을주지못했다는 Kang & Williams(2013) 의연구결과와비성조언어인한국어이해능력에클래식음악이유의미한영향을주지못했다는본연구의결과와도서로연계성이있어보인다. 비록본실험에서모차르트음악이외국어로한국어를공부하는학습자들의독해력에미치는영향이없는것으로나왔지만, 이는클래식음악이학습에효과를미치는영향이완전히전무하다고확대해석되어서는안될것이다. 이연구는단일기관의학습자만을대상으로수행되었으며읽기독해력측정을위한배경음악으로만클래식음악을사용하는것으로연구환경을한정하여실험을진행하

22 330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였기때문이다. 그러므로한국어교육에있어서클래식음악의효용성에대한연구는여기서멈추지말고앞으로더깊이있는후속연구가진행되어, 클래식음악이한국어교육의어느영역또는분야에서효과가있고없는지더연구되어야한다. 왜냐하면실제로암시교수법을활용한언어교육과다른외국어교육 18) 에서다양한유형의음악이실제로활용되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클래식음악이외국어나제2언어로한국어를배우는학습자의심리와다른언어영역에미치는영향은어떠한지실험의목표, 조건그리고환경을바꾸어서후속연구가수행될필요가있다. * 19) 참고문헌 남경은 (2006), 모차르트피아노소나타들의제1악장에나타난소나타형식연구, 목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민은기 (2007), 서양음악사 - 피타고라스부터재즈까지, 서울 : 음악세계. 이연희 (1995), 두대의피아노를위한연주기법고찰 모짜르트의 < 두대의피아노를위한소나타 K.448> 을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논문집 28, pp 최혜림 (2014), W. A. 모차르트 < 피아노소나타 c단조 > K.457 의악곡분석및연주해석,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Bancroft, W.(1978), The Lozanov Method and Its American Adaptations, The Modern Language Journal 62(4), pp Campbell, D.(1997), The Mozart Effect: Tapping the Power of Music to heal the 18) 주한독일문화원에서진행되는외국인을위한독일어교육에서는클래식음악을포함하여여러종류의음악을읽기와쓰기활동시간에활용하고있다. * 이논문은 투고되었으며, 심사가시작되어 심사가완료되었고, 편집위원회심의를거쳐게재가확정되었음.

23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31 Body, Strengthen the Mind, and Unlock the Creative Spirit, New York: Avon Books, Inc. Carroll, J. B.(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habris, C. F.(1999), Prelude or requiem for the Mozart effect?, Nature 400 (6747), pp Cullen, B.(1998), Music and Song in Discussion, The Internet TESL Journal IV(10), Cullen-Music.html. Douglas, S. & Willatts, P.(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al Ability and Literacy Skills,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17, pp Gardner, H.(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Gorman, A.(1999), The Mozart Effect : Hard Science or Hype, Institute of Cognitive Science, University of Colorado, pp.1-6. Kang, H. J. & Williamson, V. J.(2003), Background music can aid second language learning, Psychology of Music 0(0), pp Lerch, D.(2000), The Mozart Effect: A Closer Look, UIUC Spring 2000, 1/edpsy/mozart_ effect.html. Levitin, D. J.(2006), This is Your Brain on Music, Dutton, 장호연옮김 (2008), 대니얼레비틴, 뇌의왈츠 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강박, 서울 : 마티. Hurwitz, I., Wolff, P. H., Bortnick, B. D. & Kokas, K.(1975), Non-Musical Effects of the Kodaly Music Curriculum in Primary Grade Childre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8, pp Lozanov, G.(1978), Suggestology and Outlines of Suggestopedia, New York: Gordon and Breach. Magahay-Johnson, W.(1984), Music Hath Charms: Music and Student-Created Stories in the ESL Classroom, TESL Canada Jornal/Revue TESL du Canada 1(1), pp

24 332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McKelvie, P. & Low, J.(2002), Listening to Mozart does not improve children s spatial ability: Final curtains for the Mozart effec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2), pp Natais, K. M.(1997), Spatial-Temporal Skills and Exposure to Music: Is there an Effect, and if so, Why?, MA thesis, University of Windsor, Windsor, Canada. Nguyen, N., Shaw, G. L. & Tran, S.(1996), Exploring the Mozart Effect: Pilot Work on Effect of a Distracter Task, Paper presented at the Unpublished raw data. Ongaku No Tomo Sha Corp.(1992), Sakkyokukabetsu Meikyoku Kaisetsu Library 13 Mozart I, Tokyo: Japan, 김방현옮김 (2001), 모차르트 I, 서울 : 음악세계. Pinker, S.(1997), How the Mind Works, New York: W. W. Norton. Rauscher, F. H., Shaw, G. I. & Ky, C. N.(1993). Music and spatial task performance, Nature 365(6447), p.611. Rauscher, F. H., Shaw, G. L. & Ky, K. N.(1995), Listening to Mozart Enhances Spatial-Temporal Reasoning: Towards a Neurophysical Basis, Neurosci ence Letters 185, pp Rauscher, F. H., Shaw, G. L., Levine, L. J., Ky, K. N. & Wright, E. L.(1994), Music and Spatial Task Performance: A Casual Relationship, Los Angeles, CA: Presented at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02 nd Annual Convention. Rauscher, F. H., Robinson, K. D. & Jens, J. J.(1998), Improved Maze Learning through Early Music Exposure in Rats, Neurological Research 20(5), pp Rideout, B. E., Dougherty, S. & Wernert, L.(1998), Effect of Music on Spatial Performance: A Test of Generality, Perceptual and Motor Skills 86(2), pp Rideout. B. E. & Taylor, J.(1997), Enhanced Spatial Performance Following 10

25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33 minutes Exposure to Music: A Replicatio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85, pp Spychiger, M.(1993), Music makes the School, Die Blaue Eule. Steele, K. M., Ball, T. N. & Runk, R.(1997), Listening to Mozart does not Enhance Backwards Digit Span Performance, Perceptual and Motor Skills 84(3, pt2), pp Steele, K. M., Bass, K. E. & Crook, M. D.(1999), The Mystery of the Mozart Effect: Failure to replicate, Psychological Science 10, pp Steele, K. M., Bella, S. D., Peretz, I., Dunlop, T., Dawe, L.A., Humphrey, G. K., Shannon, R. A., Kirby, J. L. & Olmstead, C. G.(1999), Prelude or requiem for the Mozart effect?, Nature 400 (6747), pp Thompson, W. F., Schellenberg, E. G. & Husain, G.(2001), Arousal, Mood, and the Mozart Effect, Psychological Science 12(3), pp Thompson, W. F., Schellenberg, E. G. & Letnic, A.(2011), Fast and loud background music disrupts reading comprehension, Psychology of Music 1-9, pp.1-8. Wilson, T. L. & Brown, T. L.(1997), Reexamination of the Effect of Mozart s Music on Spatial-Task Performance, The Journal of Psychology 131(4), pp

26 334 국어교육연구제 36 집 국문초록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 모차르트음악을배경음악으로활용하여 - 최권진 이연구는국외심리학분야에서활발하게논의되고있는클래식음악, 구체적으로는모차르트의음악이인지능력을향상시킨다는주장에주목하여, 이를한국어교육에접목하여이주장을실험을통해검증하려는시도이다. 이를위해연구자는모차르트의 피아노두대를위한소나타 D장조 k.448 (Sonata in D Major for Two Pianos k.448) 을배경음악으로활용하여, 이음악이제2언어로서한국어를배우는학습자들의독해력향상에미치는영향을측정하였다. 이실험은총 24명의학습자를대상으로진행되었다. 이들은각 12명씩통제집단과실험집단으로동일하게나뉘었다. 통제집단은배경음악이없이총 10회의한국어읽기시험문제를풀었으며, 실험집단은모차르트음악을배경음악으로들으면서같은문제를풀었다. 이실험을통해수집된자료를통계분석하였는데, 그결과는모차르트음악 k.448이이실험에참여한학습자들의독해력향상에아무영향을미치지않는다는것이었다. [ 주제어 ] 한국어교육, 클래식음악, 모차르트효과, 읽기, 독해력, 배경음악

27 클래식음악과한국어독해력향상과의상관관계연구 335 Abstract The Correlation between Listening to Classical Music and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Korean Texts - Using Mozart as Background Music - Choi, Gwon Jin It is widely believed that classical music, particulary Mozart, increases listeners temporal reasoning. This study aims to verify this assertion by using Mozart s Sonata in D major for Two Pianos k.448 as background music to test whether listening to it increases reading comprehension among learners of Korean as a second language. An experiment was performed on 24 learners by dividing them into two groups of 12. The control group was asked to fulfill 10 reading comprehension tests with no background music, and the experimental group was asked to fulfill the same 10 tests with the Mozart Sonata as background music. The statistical analysis found that the Mozart Sonata k.448 had no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the Korean language learners participating in this experimental study. [key words]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second language, classical music, Mozart effect, reading, reading comprehension, background musi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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