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지도안 지도교사 : 주제 : 윤솔, 이찬솔, 이혜연, 정석우 한글의창제원리를반영한 캘리그라피디자인 (3~4 차시 ) 대상 : 동국고등학교제 2 학년 1 반 (15 명 ) 일시 : 2014. 10. 10. 6 교시 장소 : 2 학년 1 반교실 결 재 지도교사교무부장교감교장 동국고등학교
Ⅰ. 수업의개관 1. 융합형수업의모습 보통융합형수업이라고하면학생들에게어떤교과의지식이서로융합되는지를먼저생각하기마련이다. 그런데이때지식의유형과성격만큼중요한것이 지식을어떻게재구성하고융합하느냐 이다. 교사의의도와계획에따라두교과지식을융합해제시한다해도, 받아들이는학생의입장에서그지식이하나로융합되지않는다면, 그것은단순히복합적지식전달에불과하다. 물리적이고표면적인융합이아니라, 학생에게유의미한교육적경험을제공함으로서교육과정을끝맺을수있는학습자내부에서의융합이필요한것이다. 따라서본수업은위와같은문제에유념해 PBL( 문제중심학습법 ) 을수업의큰틀로잡았다. PBL이란실생활에서일어날법한문제상황을학생들에게제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주어진문제상황을스스로해결하게하는교수방법이다. 이런 PBL 교수방법은문제해결과정중에자연스레다양한지식의융합을이끌어낸다는측면에서, 융합형수업에적합한교수 학습법이될것이다. 학생들은수업전해결해야할문제를제공받음으로써, 학습목표와함께 문제해결 이라는또다른수업목표를갖게되는것이다. 그리고이를해결하는과정에서습득한다양한교과의지식은단순별개지식으로인식되는것이아니라, 문제해결을위해하나로융합된지식으로인식된다. 다시말해학생들이문제를해결하고자여러지식을선별하고끊임없이재구성하는과정을거침으로써교과간지식을스스로융합하게되는것이다. 진정한융합이란특정교과를단순도구교과로이용하는것이아니다. 복잡한사회현상의문제를해결하는데다양한방식의접근이요구되듯, 문제해결상황에서필연적으로요구되는지식의융합과실제적용은학생들의창의력과문제해결력을신장시키고, 두교과에대한이해의폭을넓히고깊이를더할것이다. 따라서우리조는 PBL을통해융합형수업을하려한다. 2. PBL 설계 < 문제상황 > 한글날기념행사 : 동국고등학교체육복한글디자인공모전 PBL의핵심은문제설정이다. 문제를어떻게설정하느냐에따라교육적효과가달라질수있기때문이다. 이때 PBL 문제를설정하기위해제일먼저해야할일은주제선정인데, 여기에는두가지방법이있다. 우선교과와단원과의연계성을고려하여주제를선정하여문제를개발하는것이다. 그런데이접근은주제의범위가제한되고학생들의요구가반영되지않는등의문제점이있다. 두번째방법은학생들의관심사나사회의시사적인문제를고려해서주제를선정하는것이다. 대개두번째방법을적용하는것이좀더아이들의관심과흥미를높일수있다. 그런데본수업은국어와미술이라는과목의융합이이미결정된상태에서구성을하는것이었기때문에주제선정에있어다소제약이있었다. 본수업에서는국어와미술의연계가가능한단원과아이들의흥미를최대한고취시킬수있는주제를선정했는데, 바로 캘리그라피를통해한글디자인하기 이다. 그리고정해진주제에대해다음과같은학습목표를설정하였다. - 1 -
< 주제에따른학습목표설정 > 주제한글창제원리를반영한캘리그라피디자인하기 학습목표 한글의제자원리와가치를이해하고한글을사랑하는태도를기른다. 캘리그라피를통해한글의아름다움을창의적으로표현할수있다. 공식적상황에서정보전달말하기및설득하는말하기원리를이용해대상을효과적으로홍보할수있다. 학습한 한글창제원리, 캘리그라피, 홍보하는말하기 를융합함으로써주어진문제상황 ( 한글디자인공모전 ) 을해결한다. 학습목표를달성할수있도록문제상황을개발하는것은 PBL 에서매우중요하다. 강인애 외 (2011) 에서는 PBL 문제를만들때고려해야할점을아래와같이제시하였다. 풍부한상황과조건을갖춘비구조적인문제를생각한다. 학생마다다양한결과가나올수있도록유도한다. 해당분야의전문가로서생각하고실천하게한다. 학습자의경험과배경으로부터출발한다. 우리들의삶과연계된현실적인소재를찾는다. 학습자들의흥미와관심을유발하는소재를반영한다. 본수업의경우, 최대 2차시라는제한된시간내에서 PBL 수업전체틀을담아내야하는어려움이있다. 실제로 PBL을단몇차시의수업만으로구성을하기는어렵다. 학습자의흥미와관심, 경험과배경등을미리분석하는것부터 PBL은충분한시간이확보돼야하는것이다. 본수업은 PBL을통한융합수업의가능성을제시하는측면에의의가있기에, 학습자분석을통한문제개발등 PBL 수업에필요한사전준비가이뤄졌음을전제한다. 문제상황은학생들의흥미를높이고자 학교내상황 으로제시했고, 공모전참가상황을통해기업기획팀들의경쟁발표를학생들이간접체험할수있게했다. 또한디자인활동은일종의생산활동으로서, 학생들의개성에따라다양한반응을이끌어낼수있다. 디자인의대상이되는 학교문구 또한단순한학교이름의제시가아니라학교이름과함께연상되는이미지를표현할수있는문구생산을포함한다. 대상의특성을포착하여언어로서표현해내는과정에서창의력과표현력이발휘된다. 최종적으로는 1~2차시에배운 한글 에관한지식과 3~4차시에배운캘리그라피에대한지식을융합하고적용함으로써활동을마치게된다. 또한 한글날을맞아공모전을시행 하는문제상황을통해알수있듯, 문제상황을통해한글의특성과가치를이해시키고자했다. 즉단순한한글캘리그라피디자인이아니라한글의창제원리가포함된디자인이어야한다. 앞서말했듯, 두교과간의융합이학생내면에서완성되는게본수업의목표이기때문이다. 캘리그라피를이용한단순한글디자인은미술수업만으로도가능하기에융합형수업을위해서는교과간연결고리가될수있는접점을찾아서학습활동으로조직해야했다. 따라서다소작위적으로보일수도있겠지만위와같은문법과미술의융합으로서 한글의창제원리를반영한캘리그라피디자인하기 라는문제상황을설정한것이다. - 2 -
사실 한글디자인 은자칫진부할수도있는교육활동이다. 실제기업마케팅이나기존의교과통합수업에서도종종사용됐기때문이다. 그리고기존의캘리그라피수업들은대상의이미지표현에집중하는경우가많았다. 하지만앞서말했듯본수업에서는 PBL을통해한글창제원리와가치그리고캘리그라피의예술성을융합하여가르칠것이다. 이를통해학생들은잠시라도국어 ( 문법 ) 와미술의관계에대해같이생각해볼수있을것이다. 3. 융합형창의 인성교수학습과핵심역량 2009 개정시기초 중등학교교육과정총론을살펴보면 기본능력 1), 창의성, 인성, 배려 와같은단어가반복됨을알수있다. 이는비단총론뿐만이아닌개별교과 ( 국어과, 미술과 ) 의교육과정에서도발견되는현상이다. 세부적으로따지면, 교육목표측면에서는 전인적인간형성 을위한창의, 인성등의 핵심역량 이요구되고, 교수 학습방법의측면에서는영역간, 영역내의통합과교과간의통합을강조하는 통합적교수 학습 이요구되는실정이다. 본수업은이러한흐름에맞춰, 교과융합형창의 인성교수 학습법을선보일예정이다. 앞서언급했듯, 이수업에적용된교수 학습모형은 PBL( 문제해결학습모형 ) 이다. 학생들은주어진문제상황을이해하기위해 호기심 을가지고능동적으로 탐구 하며, 문제를 창의적으로해결 하기위해다양하고 확장적인사고 를하게된다. 따라서가장먼저인지적사고를통한 창의성 을기를수있을것이다. 또한개인이각자문제를해결하는것이아니라조별로한팀을이뤄협동하는 관계덕목 을갖기에 인성 또한기를수있을것이다 ( 문용린, 2010). 김규훈 김혜숙 (2013) 에서 6가지로범주화한국어과핵심역량을기준으로살폈을때, 학생들은본수업을통해 담화소통능력, 복합문해능력, 과제탐구능력 그리고 환경대응능력 을기를수있다. 앞서얘기했듯이수업은모둠활동으로진행되므로, 학생들은문제를탐구하고해결하는과정에서모둠구성원들과지속적으로소통하고의견을조정하게된다. 서로간의소통을통해하나의결론을도출해내려면상대방의말에공감하고지속적으로배려하는태도가수반될수밖에없다. 따라서공감을통한배려의태도와관계 교섭적사고를바탕으로 담화소통능력 이, 상황에대한개방적협동의자세와공존 상생적사고를바탕으로 환경대응능력 이, 호기심과확장 수렴적사고를바탕으로 과제탐구능력 이길러질수있을것이다. 또한한글창제원리를복습하고자실시하는 글자공장 2) 탐구활동을통해서는, 도전과인내의자세와논리 분석적사고가바탕이되는 복합문해능력 을기를수있다. 한편캘리그라피디자인을하면서학생들은자신들의아이디어를다양한방식으로표현하게된다. 한글의창제원리를바탕으로응용한다는점에서보다창의적이면서도확장적인사고가요구되며, 국어와미술두교과간의융합지점을찾는것도학생의몫이되어수업의전반적인맥락을알고분석하는사고도요구된다. 또한캘리그라피는예술적인요소가강하기때문에이를디자인하고감상하는과정에서학생들은심미적감수성도기를수있다. 결과적으로앞에서제시한 4가지핵심역량을캘리그라피를통해서도얻을수있는것이다. 1) 초등학교교육목표에서는 기초능력배양 과 바른인성의함양 그리고 상상력 을, 중학교교육목표에서는 기본능력 과 바른인성 그리고 창의적사고력 을, 고등학교교육목표에서는 성숙한자아의식 과 기본역량과태도 그리고 창의적사고력과태도 등이진술됨으로써, 공통적으로 기본핵심역량, 창의성, 인성 그리고 배려 를반복하여강조함을알수있다. 2) 알고리즘형식에착안하여자체제작한 한글창제원리탐구놀이프로그램 - 3 -
4. 전체차시개관 수업은총 4차시로구성되며블록타임제로 1~2차시, 3~4차시 2번에걸쳐수업이진행된다. 1~2차시에서는문제에대한흥미유발을위해한글관련디자인을보여주고문제상황을제시한다. 그리고공모전에서채택될경우학교측과상의해서실제디자인을삽입할수도있음을알린다. 본격적인수업의형태는문제해결을위해학생들이지식을습득하는의미에서진행한다. 본래는학생들스스로가지식을찾아습득하고팀별로문제해결을모색해나가는것이다. 하지만앞서도말했다시피다소제약이있기때문에지식습득의과정을교사의수업으로가정했다. 1~2차시에서는국어교사가문제해결을위한국어과의지식을전달한다. 한글의창제원리및과학성을알려주는데과거한글의모습을알수있는텍스트를통해수업한다. 수업의마지막에서는팀별로디자인할학교문구를생각해올수있도록한다. 다만수업을들으며생각이더확장되거나바뀔수있기때문에여러가지방법을생각해볼수있도록한다. 이과정에서학생들은과제수행을통해 PBL의상황이라는것을인지하고그안에서지식들을충분히재구성하고배울내용을미리생각해보게된다. 3~4차시에서는본격적으로디자인을하게된다. 그전에 1~2차시에배웠던국어과의내용을짧게복습한다. 다음으로는미술교사가문제해결에필요한캘리그라피의지식을전달하고기능을함께학습한다. 그후에학생들은팀별로디자인을시작한다. 일정시간후에각각의모둠은공모전의형식하에발표를한다. 이때교사는학생들의디자인을스마트폰으로찍어학생들이발표할때스크린에띄울수있도록한다. 발표는각팀이순차적으로발표를하게되고각각의팀이발표를끝내면다른팀들과의질의응답을실시한다. 발표자의인원은제한이없지만시간의제약이있기때문에 1~2명의학생이발표를할수있도록유도한다. 모든팀의발표가끝나면선생님과학생들의상호평가지를종합하여최종우승팀을결정한다. 우승팀의짧은소감을듣고교사가오늘의발표에대해피드백을한다. 마지막으로학생들은다른팀의활동내용과칭찬하고싶은디자인내용을기록하고평가한다. 1~2 차시 학습목표도입전개 1. 한글의자음자와모음자의제자원리를이해한다. 2. 한글의우수성과문화사적가치를파악한다. 3. 한글을소중히여기고바르게사용한다. 1. 대단원에대한흥미를끌기위해한글을주제로한드라마나영화, 소설등에대해자유롭게얘기해본다. 2. 한글이없다고가정할때, 안녕 을우리가알고있는문자를사용하여표현해본다. 3. 캘리그라피를이용한한글디자인공모전 을안내하고, 이번차시와다음차시의연계성을강조함으로써학생의동기를유발한다. 1. 한글의개성 과 위대한유산, 한글 을읽는다. 2. 아래와같은활동목표를가지고교과서본문이후에제시된이해활동, 적용활동을실시한다. - 글의중심내용파악 - 한글의제자원리파악 - 한글의과학성에대한이해 - 한글의표기방식에대한파악 - 4 -
3. 한글의우수성을알릴수있는상호텍스트로서신문기사를제공한다. - 한글보급관련기사 ( 해외에보급된사례를통해한글의우수성파악 ) - 윌터 J. 옹, 구술문화와문자문화 중에서일부발췌재레드다이아몬드, 총, 균, 쇠 서문중에서일부발췌 정리 ( 외국학자들의평가를통해알수있는한글의우수성파악 ) 1. 배운내용을간략하게정리, 요약한다. 2. 학습목표를다시한번점검한다. 3. 다음차시에대한안내와함께오늘배운내용의복습을장려한다. 4. 한글날을기념해제작된 EBS 동영상시청을과제로내준다. - 5 -
별도첨부 참고문헌 자료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 개정국어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2-14호.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 개정미술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1-361호. 교육과학기술부 (2013), 2009 개정초 중등학교교육과정총론,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2-31호. http://sktreporter.com/22011180255 http://blog.naver.com/hobbytic/220043169356 http://hangeul.naver.com/2012/unhaebonviewer.nhn http://cug2.ebsi.co.kr/ebs/pot/potd/retrievehangeuldaymain.ebs?cnt=lnb http://www.hangeulmuseum.org/sub/art/shape/langtype04.jsp( 한글박물관홈페이지 ) http://www.worktv.or.kr/prog/preprogramvodview.do?progkey=136&contentcid=600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e63ac33b61b49611 6D1ED0D35E98EA296CC1&outKey=V12657e330503c921cbd8acb9dc3074b7360c631a56e8 a7d7bd7facb9dc3074b7360c&width=720&height=438 논문김규훈 김혜숙 (2013), 국어과창의 인성교육의실행원리탐색, 한국어교육학회지제140호, 한국어교육학회, pp. 409 448. 문용린 (2010), 창의 인성교육총론, 2010 인천교육심포지엄, 한국창의과학재단. 손진선 (2014), 창의 인성교육을위한미술과문학융합캘리그라피수업지도방안연구,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단행본김중신외 (2014), 고등학교국어Ⅱ, 교학사. 박영민외 (2014), 화법과작문, 비상교육. 윤여탁외 (2014), 고등학교국어Ⅱ, 미래엔. 이창덕외 (2010), 화법교육론, 역락. 최미숙외 (2013), 국어교육의이해, 사회평론.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