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milar documents
UM PDF

<31345FC6C0BFF8C0C720B0ADC1A1C0BB20B8F0B5CE20C8B0BFEBC7CFB6F32E687770>

Ⅰ. 수업을준비하며 ( 수업의도 ) 최근교육현장의주된관심사는 협동 일것이다. 협동이란지금까지의획일적인교육방법에서학급아이들이서로협동하며지식을익히고배우며전인적인교육으로학급을운영하기위한방법이다. 두사람이상의자들이어떤주제에대해협동적노력으로상호작용하는교실의형태이다. 협동은크게다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Microsoft PowerPoint - 팀웍.ppt

<4D F736F F F696E74202D20BCF6BEF7B8F0C7FC31205BC8A3C8AF20B8F0B5E55D>

<C7D1B1B9C0C7C7D0B1B3C0B0C7D0C8B8C1F B1C732C8A328C0A5292D E362E31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hwp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내재화평가 결과서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왜, 창의적 교수법인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프로젝트기획서 1. 프로젝트개요 프로젝트명개발기간개발인원개발환경 Basketball Matching, Shop 2018년 2월 1일 ~ 2018년 2월 11일 총원 4명 Design 김응길 역할분담 Frontend 김응길, 유혁준 Backend 김응길, 이준규, 이용규

<365FC7D1C1F6BFB52E687770>

슬라이드 1

<5BB9E8C6F7BFEB5DC0CEC7CFB4EB5FB1B3BCF6C0CCB7D05FBEF6B9CCB8AE5FC3D6C1BE2E687770>

<3635B1E8C1F8C7D02E485750>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HR Focus Change management Change agent team 의구성과역할 - The A team 을구성하라! 다양한스타일의인재구성으로팀시너지극대화 회사의각부문에서최고의성과를내는직원들로구성된팀은다른팀에비해월등히높은성과를창출할까? 팀을구성하는데있어팀원각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외교부 재외국민보호과-pdf

차례 Ⅰ. 창의력올림피아드의이해 1 Ⅱ. 시 도대회참가하기 6

강의법의전략 교수자의자세 교수자의위치 교수자의음성 교수자 - 학습자간의눈맞춤 기타효과적전략 강의법의장점 1 지식의체계적인전달 : 교사가지닌지식과기능을체계적이고논리적으로전달할수있다. 2 수업의경제성 : 정해진시간내에다양한지식을많은학생들에게동시에전


ÀÌ·¯´×_³»Áö1-1ÃÖÁ¾

Ⅰ 프로그램개요 1. Healthy comfort food 융합적구현 - 아이디어산출혈모듈학습 현대사회는청소년이식생활을하는데에많은선택지를제공하고있다. 하지만건강상의우려되는출처를알수없는음식들이많아지면서지역에서직접재배한음식인로컬푸드 (local food) 에대한관심이증가하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2018 연세- 넥슨 √창의플랫폼 FAIR

슬라이드 1

본연구는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연구용역사업으로진행되었습니다.

1 1-(01~37)초2개뿔교부-수.ps :58 AM 페이지1 MAC5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쿠피협동조합 후원 : 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2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John B. Watson and Little Albert

2003report hwp

STA + C 2017 FAQ 1. 접수관련질문및답변 Q1. 참가자격이어떻게되나요? 국내특성화고 ( 마이스터고포함 ) 및일반고 ( 특목고포함 ) 재학생 ( 나이제한없음 ), 또는만 16~18 세의자퇴생, 또는 고입검정고시합격자는누구나참여가능합니다. Q2. 나이가만 18

<352E20C1A42020BFF5202D20B0E6C2FBBCAD20B0E6C1A6C6C0C0C720BFEEBFB5BCBAB0FA20BAD0BCAE20B9D720BCF6BBE7C3BCC1A620B0B3BCB1B9E6BEC828BCF6C1A42D E342E E687770>

1)2) 1

C# Programming Guide - Types

<B1A4B0EDBBEABEF72EB8B6C4C9C6C32831BACE292E687770>

<31322E5FC3D6C0B1B9CC2E687770>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02 Game White paper 2002 Game White paper

<31322D32392DC7D1C1F6BFB5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1장 서론.pptx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2 -

강진구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2

Ⅰ 프로그램개요 1. Healthy comfort food 융합적구현 - 문제해결형 청소년들이즐겨먹는음식들중에는건강에우려가있는데도불구하고간과되는경우가많음. 특히비만의주요인되는지방과탄수화물을많이함유한경우에는성인이된후대사증후군, 당뇨병등의성인병의주원인이될수있다. 이러한기호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2002report hwp

<3130C7D1B0E6C0D32E687770>

제안서 작성 Guide

학습포트폴리오경진대회 일정 신청장소 내용 참가신청 : ( 금 ) 까지 생성기간 : ~ ( 금 ) 제출기간 : ~ ( 금 ) 접수 : 교수학습지원센터 ( 명곡도서관 7 층 ) 접수

49(4)-07.fm

When we should use Agile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민주사회구성원에요청되는가치와태도를지님으로써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갖추도록하는교과 로정의하고있다. 이에따라사회과에서는다양한정보를활용하여사회현상에관한지식의발견과

2002 Game White paper 2002 Game White paper

< EBBE7C8B8B9AEC8AD2DC3D6C1BE D E687770>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슬라이드 1

<C7D1B1B9C0C7C7D0B1B3C0B0C7D0C8B8C1F B1C734C8A328C0A5292D E31322E312E687770>

CR hwp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Short Presentation Title

CS:GO 규정안내

QZLCOZZXSYLB.hwp

전습법과분습법 전습법 분습법 단순화 부분화 분절화 순수분습법 점진적분습법 반복분습법 전습법 분습법 과제면 : 연속적으로연결되는부분동작으로구성되어있을때, 단순운동, 부분적으로 의미가없을때학습자면 : 장기간주의집중할수있을때, 전체동작을기억해낼능력이있을때, 기능이숙달되어있을

*스크럼XP-본문

다문화사회와 인권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Microsoft Word - 강의계획서.doc

CC hwp

S L T 자기조절학습검사대학생용 Self-regulated Learning Test 검사결과분석표 검사일 성명


ÆÞ¹÷-Æîħ¸é.PDF

3. 직소협동학습을효과적으로화학수업에적용하는방법 직소모형은이론적으로는이해가되어도막상수업에적용 하려면막막함이앞선다. 큰용기를내서적용한다하더라도 실패하기쉽다. 물론연구수업형태로진행하는직소수업을 지켜보면모둠별이동이깔끔하게이루어지고학생들이열심 히참여하는것을발견하기때문에참좋다는

마. 재무관리실 : Financial Management Department 바. 자금팀 : Finance and IR Team사. 회계팀 : Accounting Team. 아. 구매계약팀 : Supply Management Team 자. 자재검수팀 : Material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통계적 DB보안

설계란 무엇인가?


16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최근 4차산업혁명에대한관심과논란이뜨겁다. 1차산업혁명은 1784년영국에서시작된증기기관과기계화로대표된다. 2차산업혁명은 1870년전기를이용한대량생산이본격화된시기이다. 3차산업혁명은

7. 방장초대만 : 켬 8. 중복된챔피언 : 끔 ii. Semi Final A, Semi Final B, 결승전포함순위결정전 1. 게임모드 : 아레나 2. 맵 A. 1매치 : 용의정원 - 낮 B. 2매치 : 블랙스톤아레나 - 밤 C. 3매치 : 아라즈산 - 밤 3. 승

도박중동예방프로그램개발.hwp

Transcription:

목차 1. 협동학습모형의개요 2. 협동학습모형의기초 3. 협동학습모형의특징 4. 교사전문성및상황적요구조건 5. 학습평가 6. 선정

1. 협동학습모형의개요 등장배경 : 경쟁적 ( 답을아는학생은교사의주의를끌고호명되기위해서경쟁적으로손을듬 ), 수동적인학습자, 상호작용하지않음 모든학생을학습과정에참여시키는방법을모색 특징 - 모든학생이학습과정과결과에공헌하기를기대하면서제한된과제 ( 시간 ) 에따라학생을팀으로구성하는것이중요 - 팀은모든구성원이공동목표를성취하기위해서팀원들이서로협동해야함. 3 가지개념 - 팀보상 ( 우수한팀에게평등하고공정한보상 ) - 개인책무성 ( 능력수준에관계없이팀의목표달성에공헌함.) - 학습성공에대한평등한기회제공 ( 집단은가능한이질적인소집단 (4~6 명의팀원구성 ) 으로구성 ( 팀내이질적 ) 하며, 전체팀이운동수행능력이평등 ( 팀간동질성 ) 하도록구성해야함.)

1. 협동학습모형의개요 협력학습전략과협동학습모형 - 협력학습전략 : 서로를돕거나함께학습하는것 ( 개인에대한책무성 X, 팀의능력을향상시키기만 ) 사회적태만현상 ( 링겔만효과 ) - 협동학습모형 : 서로를위하여서로함께학습하는것 학습과정은협동학습모형의기본요소를촉진 : 팀원간의긍정적인상호작용, 1:1 의발전적인상호작용, 개인의책무성, 대인관계와소집단인간관계기술, 팀반성 교사의주요역할 : 수업목표를상세화, 수업전의사결정, 과제제시와과제구조전달, 협동과제를설정, 수행중팀들관찰, 학습과팀상호작용평가

1. 협동학습모형의개요 장점 - 학생은혼자서배우는것보다함께배우는것이좋은이유를안다. - 학생은공동과제를수행하면서자신과타인에대해더잘이해 - 학생은스스로학습의과정과진도를조절 단점 - 팀원이과정보다결과에집착하면모형의취지를잃는다. - 게으름을피우는방법을배울수있다. - 공헌도가낮은학생이수치심을느낄수있다.

2. 협동학습모형의기초 이론적배경 : 행동이론동기이론인지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 학습에대한가정 - 교수에관한가정 : 격려자 - 학습에관한가정 : 팀은개인과공동목표를성취하기위해서협동해야함. : 학습과제는개인의책무성에대한기준을상세화하고, 모든팀원들의수행은팀의평가점수에반영됨.

2. 협동학습모형의기초 주제 : 서로를위해서로함께배우기 ( 책임감있는팀원이되고자신의잠재력을최대한으로개발하며, 팀의성공에최대의공헌을해야한다는것을의미 ) 학습영역우선순위와영역간상호작용 - 학습영역우선순위 : ( 주어진과제가인지적학습영역에초점을두는경우 ) 정의 인지 심동 : ( 주어진과제가심동적학습영역에초점을두는경우 ) 정의 심동 인지 - 영역간상호작용 : 상호협력적인관계 ( 나머지 7 개모형 : 직선적관계 ) ( 한영역의학습이다른두영역의학습에좌우 ) - 학습과정이학습결과만큼중요 학습선호도 : 참여, 협력 경쟁 ( 팀내, 팀간 ), 독립적인경향의학생 ( 능동적 )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협동교수모형의주도성프로파일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과제제시와과제구조 - 과제제시 : 교사가학습과제를어떻게구조화시키고수행할것인가에대해학생에게구체적으로말해주지않음. ( 교사가과제제시를질문으로던짐 학생스스로주어진과제를조직해서문제를해결 ) 과제구조 ( 전략 ) - 학생팀성취분담학습 (STAD) - 팀게임토너먼트 (TGT) - 팀보조학습 (TAI) - 직소 (Jigsaw) - 집단연구 (GI) - 기타등등 ( 자율적협동방식, 2 인 1 조체크방식등 )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학생팀성취배분 (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s) - Slavin 에의해처음개발되었으며, 학생은비경쟁적인팀으로나눈다. - 모든팀에게동일한학습과제와필요한자원을제공함. - 교사는과제를명료화하고팀에게필요한다른자원을제공하며 1 차연습시간을제시하고팀별로연습하도록함. 이시기가끝나면, 각팀의모든팀원들은학습한지식이나기능에대해평가를받음. 모든팀원들의점수가합쳐져서팀점수가됨. - 팀은동일한과제를다시반복해서연습하는 2 차연습시간을갖음. 이때팀은협동심을강조하고모든팀원들의점수를높이는데중점을둠. - 2 차연습이주어질때, 모든팀원들과팀점수가 1 차시험때보다높아야한다는것을알려줌. - 두번의시험에서향상도에따라팀점수가부여됨. - 교사는팀성적이우수한팀에게는팀보상을부여함. - 개인별점수는발표되지않고팀점수만발표되므로, 팀내의협동을유발한다는특징이있음.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팀게임토너먼트 (Team Game Tournament) - 팀게임토너먼트의초기구조는학생팀성취배분 (STAD) 의구조와유사함. - 학생을팀별로나누고, 할당된학습과제를 1 차연습하며모든팀의팀원들은 1 차연습이끝나면팀별로시험을봄. - 각팀에서 1 등, 2 등, 3 등, 4 등점수를받은사람은다른팀에서같은등수인학생의점수와비교함. (Ex. A 팀 1 등 B 팀 1 등, A 팀 2 등 B 팀 2 등 ) - 같은등수에서높은점수를얻은학생에게일정한상점을부여한후 2 차연습을함. - 2 차연습을한후 1 차평가때와마찬가지로같은등수끼리점수를비교함. - 게임이끝난후에가장높은점수를받음팀이승리팀이됨. - 교사는팀성적이우수한팀에게는팀보상을부여함. - 운동기능이낮은학생도자기팀을위해무엇인가를공헌할수있다는자신감을가짐.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팀보조수업 (Team Assisted Instruction) - 협동학습과개별화학습의결합으로볼수있음. - 교사는팀을선정한후학생에게수행기준과학습과제가제시된목록을제공함. - 목록에는학생이학습해야할기술과지식영역을쉬운것에서어려운단계 ( 계열성 ) 로나누어제시되어있음. - 팀원들은혼자또는다른팀원들의도움을받으면서그과제를연습하게된다. - 학생이수행기준에따라과제를완수하면다른팀원이과제수행여부를체크하고, 학생은다음과제로이동한다. - 팀성적은매주각팀들이수행한과제수를점수로환산하거나개인별로시험을본후개인점수를합산하여계산한다. - 교사는팀성적이우수한팀에게는팀보상을부여함.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직소 (Jigsaw) - 직소방식은두방법이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고있음. 방법 1 - 교사는팀을나누고기술, 지식또는게임등의여러과제에팀을배정함. (Ex. 테니스단원의경우 A 팀은포핸드드라이브의요소와단서를학습하고, B 팀은백핸드드라이브, C 팀은게임규칙과점수계산법등을학습함 ) - 모든팀원들은자신의팀에할당된과제를익힌후, 교사가되어다른팀에게그내용을가르쳐줌. (Ex. 포핸드드라이브를익힐때 A 팀이교사가되어 B 팀과 C 팀에게가르쳐줌.) - 평가는다른팀을지도하는지도능력에기초하여이루어짐. - 교사는팀성적이우수한팀에게는팀보상을부여함.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직소 (Jigsaw) - 직소방식은두방법이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고있음. 방법 2 - 각팀원들이주제또는기술에전문가가되기위해세부요소들은익히게됨. (Ex. 팀에서학생 1 은포핸드드라이브, 학생 2 는백핸드드라이브, 학생 3 은게임규칙과점수계산법등 ) - 다른팀들도이와같은방식으로학습이이루어짐. - 팀원이할당된학습내용을익히면, 각팀에서동일한주제나기술을학습한학생들끼리모여전문가집단을구성한다. - 전문가집단은자신들이배운내용을공유하게됨. 전문가집단모임후전문가들은원래자신의집단으로돌아가배운것을다른팀원들에게가르쳐줌. - 평가는다른팀을지도하는지도능력에기초하여이루어지며, 교사는팀성적이우수한팀에게는팀보상을부여함. - 이러한방법들은동료교수를통하여다른학생을가르칠수있음.

3. 협동교수모형의특징 집단연구 (Group Investigation) - 팀이학습과정에협동하고학습결과를공유하는데사용됨. - 교사에의해팀이선정되고과제가할당됨. - 팀은과제를 3 주안에완성해야됨. - 학생들은수업시간이나그외의시간을이용해서과제를수행할수있음. - 발표는단체프로젝트형식으로이루어지며, 포스터, 콜라주, 비디오테이프등여러가지매체를이용함. - 평가는누가더잘만들었나경쟁해서팀보상을줌.

4. 교사전문성및상황적요구조건 교사전문성 - 이질적인성향을가진학생으로팀을구성함.( 정의적영역 ) - 모든팀원이과제에성공할수있도록동등한기회를제공하는것에우선순위를두어팀을선정함.( 교육적평등관점에서 ) - 모든과제는수행능력 ( 학습결과 ) 과협동학습과정으로평가됨. 학생의발달요구사항 - 학생이협동해서과제를수행하는방법을배울수있는능력을갖춘상황에서사용될수있음.

5. 학습평가 평가도구선정시고려사항 - 교사는세영역을균등하게평가할수있는방법을이용하여평가해야함. - 난이도가높거나응용된과제인경우실제평가와대안평가를사용한다. - 교사는학생에게제시한과제의특성을고려한평가방법을사용해야함.( 평가방법 도구多 ) 심동적영역의평가 : 실기시험, 정확성검사등 인지적영역 : 퀴즈, 루브릭등 정의적영역 : 사건기록법, 체크리스트등

6. 선정 효과적으로사용될수있는체육교육내용영역 - 팀스포츠 - 무용 - 스포츠역사 - 집단활동및모험활동 - 뉴스포츠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