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6F7B7EB20C1A633C8A32028BDC5C0B1BCF6C6EDC1FDC3D6C1BEC6C D30322D E687770>

Similar documents
내지-교회에관한교리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2014년 11월 16일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본문-4도시작***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장깨표지67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ok.

cwma-hkc hwp


½Å¾à

152*220

쌍백합23호3


With_1.pdf

<BDC5BEE0B3EDB4DC2E687770>

Slide 1

º´¹«Ã»Ã¥-»ç³ªÀÌ·Î


세계 비지니스 정보

[96_RE11]LMOs(......).HWP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ÀÚ¿øºÀ»ç-2010°¡À»°Ü¿ï-3

120~151역사지도서3


Jkafm093.hwp

2019달력-대(판형키워)

기본소득문답2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 4 -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COVER.HWP

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kbs_thesis.hwp


untitled

한눈에-아세안 내지-1

untitled

8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77

2),, 312, , 59. 3),, 7, 1996, 30.

(중등용1)1~27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BCBAB5B52DB0A1C0BB2E696E6464>

#7단원 1(252~269)교

? !


2008º½È£2

³»Áö_10-6

09 ½ÅÇù 12¿ùb63»ÁöFš

무제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B0A5B6F3B5F0BEC6BCAD2D2E687770>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kokkos2012-8

경제통상 내지.PS

°æÁ¦Åë»ó³»Áö.PDF

<C6F7B7EB20C1A639C8A32833C2F7292E687770>

통계내지-수정.indd


우루과이 내지-1

세계 비지니스 정보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이 음녀는 물위에 앉았다고 했는데 물은 열국의 방언입니다. 기독교를 방해하고 대적하는 문 화세력이 열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음행으로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는 바벨론, 음녀인 것입니다. 다섯 번째 원수는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 즉,

178È£pdf

p529~802 Á¦5Àå-¼º¸í,Ç×ÀÇ

레이아웃 1

표지안 0731

<332E C7F6C3E6C0CF20C1FDC8B82E687770>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bibleoutline-nt(196).hwp

5 291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ì¸®Áö02¿ùmj3

Transcription:

절제와배려의삶고린도전서 10:23-11:1 정창교 ( 대전신학대학교신약학교수) I. 들어가는말 경제가악화되어갈수록사람들의마음도좁아져만간다. 그래서많은사람들은자연스럽게자기자신만의유익을추구하는이기주의자, 에고이스트가된다. 에고이스트들은 내것 에집착하며 나의유익 을앞세우고, 타인에대해서는마음문을닫고손을내밀지못하고관계의우선순위에서도멀찌감치밀어내고만다. 이러한 나의것 에집착하는삶은남의삶과형편과처지를돌아볼여유를잃게되어나와우리의삶을더욱옥죄는각박한사회를만들어내게된다. 이러한모습이비단일반사회에서만벌어지는것은아니고, 오히려교회에서도비일비재하게일어나고있다. 그들은내것과내자유와내신앙의힘으로만홀로살아가려한다. 이러한사람들에게적절한처방은무엇일까? 오늘사도바울이고린도교회에게주는답변을통해우리의상황을되짚어보고우리의모습을반성하며하나님이원하시는그리스도인의삶을회복할수있는동기

절제와배려의삶 131 부여가될것이다. 그것은또한적극적으로어떻게하나님께영광돌릴수있을까에대한실질적인대답이될수있을것이다. II. 본문의번역( 사역) 23 24 25 26 27 28 헬라어원문 apavnta e[xestin ajll! ouj pavnta sumfevrei: bpavnta e[xestin ajll! ouj pavnta oijkodomei'. mhdei;" to; ejautou' zhteivtw ajlla; to; tou' ejtevrou. apa'n to; ejn makevllw/ pwlouvmenon ejsqivete b mhde;najnakrivnonte" dia; th;n suneivdhsin: tou' kurivou ga;rhj gh' kai; to; plhvrwma aujth'". aei[ ti" kalei' ujma'" tw'n ajpivstwn kai; qevlete poreuvesqai, pa'n to; paratiqevmenon ujmi'n ejsqivete b mhde;najnakrivnonte" dia; th;n suneivdhsin. aeja;ndev ti" ujmi'nei[ph/, Tou'to ijerovqutovn ejstin, mh; ejsqivete bdi!ejkei'non to;n mhnuvsanta kai; th;n suneivdhsin: 본문의사역 a. 모든것이허락되었지만, 모든것이유익하지않다. b. 모든것이허락되었지만, 모든것이 ( 덕을) 세우지않는다. 아무도자신의것(= 유익) 을구하지말고다른사람의것(= 유익) 을구하라. a 너희는시장에서파는모든것을먹으라 b( 믿음이약한사람의) 양심때문에 ( 꼬치꼬치) 캐묻지말고서. 왜냐하면땅과그것의충만한 ( 모든) 것은주님의것이때문이다. a 불신자중어떤사람이너희를청하여가기를원한다면,( 가서) 너희앞에차려놓은모든것을먹으라. b( 믿음이약한사람의) 양심때문에 ( 꼬치꼬치) 캐묻지말고서. a 만약에어떤사람이 이것이제물이다 라고말한다면, 먹지말라. b 그것을가르쳐준사람과양심때문에. 29 asuneivdhsin de; levgw oujci; a. 내가말하는양심은그자신의

132 포룸비블리쿰 30 31 32 33 11:1 th;n ejautou' ajlla; th;n tou' ejtevrou. bijnativ ga;rhj ejleuqerivamou krivnetaiujpo; a[llh" suneidhvsew"; eij ejgw; cavriti metevcw, tiv blasfhmou'mai ujpe;r ou ejgw; eujcaristw'; ei[te ou\n ejsqivete ei[te pivnete ei[te ti poiei'te, pavnta eij" dovxan qeou' poiei'te. ajprovskopoi kai; Ioudaivoi" givnesqe kai; $Ellhsin kai; th'/ ejkklhsiva/ tou' qeou', kaqw;" kajgw; pavnta pa'sin ajrevskw mh; zhtw'n to; ejmautou' suvmforon ajlla; to; tw'n pollw'n, i{na swqw'sin. mimhtaiv mou givnesqe kaqw;" kajgw; Cristou'. 것이아니라다른사람의것을말한다. b. 어찌하여내자유가다른사람의양심때문에비판받을수있겠느냐? 내가은혜로(= 감사함으로) 참여한다면, 어찌내가감사하는것에대하여비방을받겠느냐? 그러므로너희는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행하든지모든것을하나님의영광을위하여하라. 너희는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하나님의교회에서거침돌이되지말라 나역시그들이구원받게하기위하여 ( 그리고) 나자신의유익을구하지않고많은사람의유익을구하여모든일에많은사람을기쁘게하기위하여애를쓰고있다. 내가그리스도를본받는자가된것같이너희도나를본받는자들이되어라. III. 본문의구조 10장 23절에서 11장 1절까지의단락의구조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그리스도인의생활의기본원칙과실제적인예 A. 그리스도인생활의기본원칙: 자유의절제(23-24)

절제와배려의삶 133 a. 자유의절제이유: 유익한것과덕을위해(23) b. 세부적지침: 남의유익추구강조(24) B. 배려의실제적인예1: 시장에서파는음식을먹을때(25-26) a. 답변: 묻지말고먹으라(25) b. 배려: ( 믿음이약한자의 ) 양심때문에 (25) c. 이유: 땅과거기충만한 ( 모든 ) 것이주의것이기때문 (26) C. 배려의실제적인예2: 불신자의청함을받아서차려놓은음식을먹을때 (27-29) a. 답변: 묻지말고먹으라(27a) b. 배려: ( 믿음이약한자의 ) 양심때문에 (27b) c. 정보제공: 우상제물이라는정보제공했을때(28a) d. 답변: 먹지말라(28a) d. 배려: 정보제공자와그양심때문에(29) D. 감사로참여함(30) a. 참여의원리: 감사함으로(30a) b. 참여의결과: 비방을받지않음(30b) 2. 그리스도인의생활의궁극적목표: 하나님의영광을위한삶 (31) a. 먹든지 b. 마시든지 c. 무엇을하든지 3. 바울의선교적인삶의모범과권면(10:32-11:1): A. 선교를위한원칙 1: 불쾌감을주지않는자가되라(32) B. 선교를위한원칙 2: 많은사람을기쁘게하려고노력하라 (33) C. 나를본받으라(11:1)

134 포룸비블리쿰 a. 바울의본: 예수그리스도(imtatio Christi) b. 신자들의본: 바울(imitatio Pauli) IV. 맥락가운데서본문바라보기 고전 10장 23에서 11장 1절은 8 장에서부터시작된 우상제물을먹는문제 이야기의연속이다. 고린도교인들의질문에바울은 74 절에걸쳐답하고있으며이제결론부에이른것이다. 그래서8장에서부터다루어지고있는주제들이오늘본문에도반복되어나타나고있다: 양심(10:25-27; 8:8.10.12), 사도자신의모범(10:33; 11:1; 8:13; 9:1 이하), 창조신학적주제(10:26; 8:6), 그리스도론적논의 (11:1; 8:11), 강한자의권리( 10:25 이하; 8:1), 자유(10:29; 8:1), 모든일에모든사람을기쁘게함 ( 10:33; 9:19 이하), 거침돌을피하라 (10:32; 8:9), 덕을세우는일의우선성(23; 8:1). 15 고린도교회교인들이제기한문제는글로에의집편에의해 ( 고전 1:11) 전해진것이며, 바울은주제별로그문제에대하여답변하고있다.5-6 장에서는교회내의 음행 에대하여,7 장에서는 결혼 에대하여,10장은 8 장부터시작된 우상의제물에대하여 (Peri; de; tw'n eijdwloquvtwn),12 장은 신령한것에대하여, 그리고 16장에서는 성도를위하는연보에대하여 다루고있다. 바울이답변하고있는이러한구체적인주제들은고린도교회교인들이직접적어서바울에게문의한내용일것이다. 그래서 7장 1 절에보면 너희들이쓴것에관하여 (Peri; de; w n ejgravyate) 라고시작하고있음을볼수있고, 이와같은... 에대하여 (Peri;) 양식은고린도전서에서 6 번나타난다 (7:1, 25; 8:1; 12:1; 16:1,12). 15. 김지철, 고린도전서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p.403.

절제와배려의삶 135 본문의내용의핵심은무엇일까? 그것은제목에서언급한바와같이 절제와배려의삶 을살라는것이다. 바울은 8장 1절부터시작된우상제물의문제를마무리하면서자연스럽게그리스도인의자유 (ejleuqeriva) 에관한바울의기본원칙을설명하고있다. 여기서바울은그리스도인의가장궁극적인삶의목적을 하나님께영광돌리는삶 ( 31 절) 이라고결론적으로제시하지만그리스도인의자유의원칙에있어서는고린도교인들은무절제한영적자유주의에대항하여절제된자유, 즉유익과덕을추구하는절제된자유가올바른자유임을피력한다. V. 본문의의미들여다보기 1. 그리스도인의자유는왜제한되어야하는가? 위해(23-24 절) 유익과덕을 그리스도인은사실예수그리스도를구주로영접함과더불어죄와사망의법에서자유로운자들이된다. 그러나그러한자유는항상방종이아닌절제된자유임을바울은강조한다. 왜냐하면고린도교회는그들이가진지식 (8:1) 등으로모든것이가능하다는자유의무절제주의를표방하기때문이다. 특히 6장에서는이표어가음행을하고도전혀거리낌없었던고린도교회교인들의모습을반영하고있으며이러한이교도의나쁜관행이그리스도교신자들에게아무런제약없이받아들여진것을의미하고있다.6장12절이하에서바울은음행에관한모든것이가능하다는고린도교인들의주장에대해자신들의몸이성령의전이므로더럽혀지지않고오히려거룩하게보전될뿐만아니라더나아가하나님의영광을돌리는몸으로승화되기를권면한다.

136 포룸비블리쿰 특히오늘본문에서바울이제시하고있는그리스도인의자유가방종으로흐르기전에점검해야할두가지항목은 유익 과 덕 이다. 바울이제시하고있는 유익 은무엇을의미할까? 23절본문에서는동사형태 sumfevrei 로나타나 이득이되다, 이익을발생하다, 도움이되다 로해석할수있다. 그것은더나아가가장기본적으로 자기중심적 이아닌 타인/ 이웃중심적 으로우리의시야가열려져야하며, 그들의요구와필요를우선시해야한다는것을의미한다. 여기서타인은누구를의미할까? 일차적으로이웃특별히연약한이웃, 연약한믿음의소유자를상정하고있다. 즉자기의유익을구한다함은연약한이웃을고려하지않고자신의주장만관철시키는행위이며, 남의유익을구한다함은연약한이웃의자리에서그들의형편과처지를이해하며그들의입장에서생각하고행동하는것을뜻한다. 절제는이곳에서뿐만아니라고린도전서전체를통해볼때바울이의도하고자하는바를더욱명확하게이해할수있을것이다. 9장에서는그자신이사도임에도불구하고사도가누릴수있는권리를다사용하지않고절제하였음을다른사도들과비교하면서설명하고있다. 그리고이미 6장 12절에서도오늘본문 23절과똑같은패턴이나타난다. 12 절모든것이가하다(a) 그러나모든것이다유익한것이아님 (b) 모든것이가하다 (a') 그러나아무것에얽매이지아니함 (b') 본문 10장 23절에서는 모든것이허락되었다 ( = 가하다) 그러나모든것이다유익한것이아님 (b) 모든것이허락되었다 ( = 가하다) 그러나모든것이 ( 덕을 ) 세우는것이아님 (b')

절제와배려의삶 137 위와같은대조를소위반의적평행대구법 ( 反意的平行對句法 Antithetic Parallelism) 이라하며 a와 a' 가긍정적인내용이나오는반면,b와b' 는부정적인내용이이어진다. 그러나앞의긍정적인내용이강조되는것이아니라뒤의부정적인내용에강조점을두게된다. 바울은근본적으로 모든것이가하다 ( 빌 4:13) 는입장을고수하고있지만, 빌 4:13 에서는 주안에서 라는필수불가결의전제가포함되어있고, 항상그자유가모든사람에게열려져있는것은아니라는것이다. 23절의 a 유익하다 라는의미의동사 sumfevrei는 24절에서는헬라어로읽을때유익이라는말이나타나지않고다만 자기의것 과 다른사람의것 이라고직역되어진다. 하지만 23절과연결지어볼때 자기의유익 과 남의유익 으로의역할수있을것이다. 그리고 23b 의 덕을세운다 ( 개역개정판 ) 라는말은헬라어로 oijkodomevw 인데, 원래 짓다, 세우다, 북돋우다 로서원래건축물이나건축하는행위를의미한다. 바울은이곳에서보다바로이어지는방언과예언문제에대해언급하면서모든것을 교회의덕 을세우기위해서 ( 고전 14:12.26) 하라고권면하면서소위 건덕 ( 健德 ) 의원리를고린도교회공동체에게주창한다. 이두가지모두나자신만의고립된이기주의에서벗어나타인을배려하고, 더나아가공동체의유익을고려하면서자신의자유를사용하라고권면하는것이다. 2. 절제와배려의삶의실제 1: (25-26 절) 시장에서파는음식을먹을때 바울은절제와배려의삶의첫번째실제적인예를들고있는데,

138 포룸비블리쿰 만약에시장에서파는음식을사먹을때 묻지말고 먹으라고가르친다. 여기서말하는음식은특히제물에사용된고기를가리킨다. 바울이이러한예를드는이유는당시관습에의하면시장에서파는거의모든음식은이방신의제사에사용된제물, 즉우상제물이기때문이다. 그러나사사로운도살에의한거래로우상제물이아니었던고기를살가능성도있었다고한다. 그출처가어디인가일일이캐묻지말고사먹으라는말이다. 이러한행동을하게되는이유를바울은본문에서 양심을위하여 ( 개역개정판 ) 라고말한다. 이양심을위하여 (dia; th;n suneivdhsin) 라는말은표준새번역에서 양심을생각하여, 현대인의성경에서는 양심에거리낌없이 로번역하고있다. 특히현대인의성경에비추어서해석한다면본문에서말하는양심은예를들고있는구매자의양심, 즉고기를구매하는그리스도인의양심을의미한다. 그러나여기서언급하는 양심 은시장에서물건을사는고객의양심이아니라그를지켜보는사람의양심을가리킨다. 즉그것을사서먹는것을보고거리낌을갖게되는믿음이연약한자의양심을말한다. 연약한자의양심때문에묻지말고먹으라는것이다. 이러한해석의배경에는우상제물의문제를다루기시작하는 8장 7절이하에서바울은이미그리스도인의자유가특별히믿음이약한자에게걸려넘어지게하는것이되지않도록조심하라고 ( 고전 8:9) 권면하고있기때문이다. 그는거기서심지어 만일음식이내형제를실족하게한다면나는영원히고기를먹지아니하여내형제를실족하지않게하리라 ( 고전 8:13) 고단언한다. 개역개정판에서 묻지말고 라고번역된헬라어분사구 mhde;n ajnakrivnonte" 에서동사 ajnakrivnw 는단순한 질문 의의미와 아울러 심문한다, 조사한다 의의미도포함하고있다. 사법적인의

절제와배려의삶 139 미에서는조사나청취를위해꼼꼼하게따지는것을의미한다. 즉쉽게말하자면, 시장에파는음식이우상제물인지아닌지일일이물어보고, 따져보고사먹지말라는말이다. 3. 절제와배려의삶의실제 2: 불신자의청함을받았을때 (28-29 절) 바울은두번째상황을가정하고있다. 첫번째가정은 eij로시작하는현재나과거의사실에근거한가정이고 (eij + 직설법), 두번째가정은 eja;n으로시작하는미래적인조건즉보다더비현실적인가정이라볼수있다 (eja;n + 가정법). 첫번째가정은흔히발생하였거나빈번히발생하고있는사실에근거한다면두번째의가정은일어날수도있고, 또일어나지않을수도있는일에대한가정을예로들어설명하고있다. 두번째의상황은이방인들이베풀었던제의적인연회나식사가아니라개인적인식사초대로볼수있다. 여기서기본적인전제는 양심때문에 먹으라는것이다. 그러나문제는어떤사람이, 그사람이이방인이건아니건간에, 그앞에차려진음식이우상제물이라는것을알려주면알려주는사람을위해서그리고양심을위해서먹지말라고한다. 여기서말하는양심은 29절에서다시한번언급하듯이다른사람의양심이다. 다른사람 의양심이란 25절과마찬가지로연약한자의양심을가리킨다. 바울은자신의양심이아니라다른사람, 연약한자의양심을고려하고배려하는것이다. 그리스도인은모든것이가능한자유의신분이되었지만, 그강함을연약한자를위해절제하라는의미이다. 믿음이강한자에게는그보다더한상황에서도믿음을잃지않고또약해지지않을수있지

140 포룸비블리쿰 만아직초보, 단계이든지, 덜성숙한단계라면그상황은믿음에큰타격을줄수도있다. 한걸음더나아가 알게하다 로번역된 mhnuvw 라는말은 보고하다, 알리다 의의미로서, 사적인대화를암시한다. 즉은밀하게우상에게바쳐진고기라는것을알려준경우를시사한다. 은밀하게사적으로알려주건, 공적으로드러내놓고말해주건상관없이분명한바울의원칙은 먹지말라! 이다. 또한가지다른사람의양심의가능성은이방인이될수있다. 이방인의식사초대에함께보고있는이방인의양심이다. 그들의양심을고려하고배려한다면그것은 33절에나타난선교적인목적때문이다. 그리스도인에대한이미지가우상제물을먹지않는것으로새겨져있다면그들의시각을고려하고존중하는것이다. 그리스도인은무엇이든먹을수있는자유가있으나그자유는믿음이약한자를보호하기위해또는선교적인목적에의해이방인의양심까지도고려해야만한다는것이다. 4. 기쁘게하려고노력하고거침돌이되지말라(32 절) 개역개정판의 거치는자가되지말고로번역된 ajprovskopoi 는 provskopoi 라는형용사에서부정과반대의의미를나타내는 접두어 a 가붙어 죄없는, 허물없는, 흠이없는(tadelos), 범죄하지않은, 화나게하지않는(no giving offense), 기분을상하게하지않는, 불쾌감을주지않는 등의의미를가진다. 개역개정판의번역의의미를살려서해석하고자한다면, 동사 proskovptw 가마태복음 4장 6 절에서 부딪히다, 요한복음 11장 9.10 절에서는 실족하다 의의미로사용되었다는점을부각시키는것이다. 즉우상제물을먹음으로인해다른사람들실족하게하는거침돌의역할을하

절제와배려의삶 141 게된다는의미이다. 본문을직역하자면, 허물( = 흠) 없는자가되라 이지만, 본문의맥락을고려한다면, 거침돌이되지말라 고번역하는것이적합할것이다. 거침돌이되지말라 라는번역은 배려 를강조하는바울의전반적인메시지와일치하기때문이다. 앞의예를들때에도, 즉시장에서음식을사먹을때와불신자로부터초대받았을때음식을먹는경우에서도그것을지켜보는믿음이약한자의양심때문에묻지말고먹으라고권면하고있으며바울의이러한상대방의입장과처지와신앙의깊이를고려하는눈높이식배려의행위는고전 9장 19 절이하에서도언급된다. 소위바울의선교원칙이라불리는이본문은바울스스로는자유하지만종이되고, 율법아래있는자들에게는율법아래있는자들처럼, 율법없는자들에게는율법없는자들처럼되었다고말한다. 이처럼그자신이그렇게절제하고배려하며그들에게다가가는궁극적인이유는본문 33 절( 비교, 고전 9:19.22 절) 과같이그들을구원하고자하는선교적인목적이있었기에카멜레온식의주관없는행위라는비판을이겨낼수있었다. 그런의미에서바울은선교의대상과범위를분명히한다. 단순히이방인들만이아니고, 유대인, 헬라인, 하나님의교회에서든지어떤사람이든지그들을기쁘게하기를노력하고거침돌이않으려고한다. 그가만나고, 대하는모든사람들은바울에게있어서선교의대상이요, 전도의대상이기때문이다. 특별히여기서 하나님의교회 가언급되는이유는교회안에서의 믿음이약한자 를배려하기때문이다. 5. 바울의삶의모범(33 절): 내가? 아니면너희가?

142 포룸비블리쿰 33a 절은번역에있어서논란의여지가있는본문이다. 왜냐하면이부분은두가지부류로해석되어지기때문이다. 주어를 너희 로설정하여, 너희가... 하라 로번역하든지( 개역, 개역개정판 ), 아니면화자인바울자신의행동을설명하면서 나는... 한다 로( 표준새번역, 현대인의성경) 해석할수있다. 후자의번역이원문의의미에더가깝다고볼수있다. 왜냐하면이문자의주동사는 기쁘게하려고노력한다 는의미를지닌 ajrevskw 이고, 현재능동태직설법 1 인칭단수로동작의주체는화자인바울이된다. 이어지는분사형문장에서 zhtw'n 역시현재능동태분사남성단수주격으로주어인바울에게로소급된다. 그러므로그들을구원하기위하여( i{na swqw'sin) 바울자신이모든일에여러사람들을기쁘게하려고노력한다는의미이며, 그방편의일환으로나자신의유익이아니라많은사람들의유익을구하는것이다. 6. 많은사람의유익을구하는자가되라(10:33a) 24절의자신의유익을구하지말고남의유익을구하라는권면이 33 절에서다시한번반복되고있다. 이번에는 24 절의 다른사람 의범위가더욱확대되어 많은사람 으로나타난다. 24절의다른사람은 나자신 의유익에반대되는의미를강조하여 다른사람의 유익을사용하였고, 여기서는 나자신 의유익과반대되는의미와아울러 32 절에언급된 유대인, 헬라인, 하나님의교회 를염두에두고있다. 바울은직접적인선교의대상이되는불신자인유대인과헬라이방인을고려하고있지만, 아울러교회내의 믿음이 약한자 의유익까지도함께배려하는모습이엿보인다.

절제와배려의삶 143 7. 나를본받으라! : imitatio Christi 와 imitatio Pauli (10:33-11:1) 바울은이곳뿐아니라여러곳에서 ( 고전 4:16; 갈 4:12; 빌 3:17; 살전 1:6) 자신을본받을것을권면하고있다. 바울은왜여기서자신을본받으라고했을까? 그것은아마도수신자인고린도교회교인들은예수그리스도에대해서는직접대면하여만나거나알지못했지만, 바울에대해서는친근하게그리고더정확하게알수있기때문일것이다. 바울을따라본받는자가되는것이더욱현실적으로가능한일이며그들에게명확한본이될수있기때문이다. 특히오늘본문에서는먼저 자신역시 (kaqw;" kajgw;) 그본으로서의삶을실천하고있음을강조하고있다. 그는 10장 33절에서자신역시남의유익을구하는절제와배려의삶을살고있으며, 또한 11장 1절에서는더욱더근본적인모범이되신예수그리스도를바울자신도닮고있다는것이다. VI. 본문의의미되새겨설교에로적용하기 1. 절제와배려의삶은믿음이약한자를우선시한다. 그리스도인은예수그리스도안에서 ( 빌 4:13) 모든것을할수있는힘과능력을가진자들이다. 그러나성경의가르침은그리스도인이 할수있는자유로만그치는 것이아니라한단계더성숙한삶을살것을가르친다. 즉내적으로자신의자유를절제하는삶, 그리고남을배려하는삶이다. 왜모든것을할수있음에도하지않고절제해야하는가? 그리고누구를위한배려인가? 그것은오늘본문에서가르치는바와같이 믿음이약한자 이다. 우리의행동에아무리문제가없다고할지라도우리의행위를바라봄으로다른사람

144 포룸비블리쿰 들이 실족 한다면그러한오해를살만한행동은하지말하는가르침이다. 바울은이미 8장 9절에서믿음이약한자에게걸려넘어지게하지말라고권면하며,8장13절에는우상제물이거침돌이된다면영원히먹지않겠다고선언한바있다. 이처럼우리의일거수일투족이우리의시각과지식과수준에서문제가되지않고심지어하나님께죄악시되지않는다고할지라도우리는아직믿음이성숙하지못한자를늘배려하며행동해야한다. 전통적인논란거리인술담배문제도같은맥락에서바라본다면쉽게해결되어질수문제일것이다. 2. 절제와배려의삶은선교를지향한다. 바울의선교원칙에서 ( 고전 9:19-27) 언급된바와같이모든것을할수있는자유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그자유를절제하는것은그들을구원하기위함이다 (9:22; 10:33). 바울은유대인들에게는유대인의모습으로, 그리고율법없는자들에게는율법없는자의모습으로, 약한자들에게는약한자들의모습으로다가갔다. 왜? 단한가지목적때문이었다. 그들을구원하기위해서이다. 우리의모습은어떠한가? 지역주의와학벌로또여러가지이유로자신을어떤한편에예속시키고다른편, 다른범주에있는사람들에게는관심도가지고있지는않는가? 바울은 32 절에서유대인, 헬라인, 교회에서거침돌이되지않는절제와배려의삶을살것을강조한다. 그리고한걸음더나아가그들을기쁘게하기위하여노력할것을당부한다. 나자신의유익을생각지말고그들의유익을생각하면서행동할것을주문한다. 이러한삶의궁극적인목적은그들로구원받게하기위해서이다.

절제와배려의삶 145 3. 절제와배려의삶은예수와바울의본을따라가는삶이다. 자신의자유를절제하고, 타인을배려하는삶은결국예수그리스도의본을따라가는삶이며, 또한바울을닮아가는길이다. 우리그리스도인의실질적인스승과본이되는분은예수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오늘본문에서보는바와같이바울이예수를멘토로설정하여닮아가듯이우리들도역시예수와바울을그리고성경의나타난많은신앙의선배들을신앙의멘토로설정하여그들의흉내내며그들의발자취를한걸음씩따라가야한다. 위의이러한믿음이약한자를배려하는삶, 모든사람을기쁘게하여그들을구원하려고노력하는삶, 예수와바울을닮아가는삶, 이러한삶이구체적으로하나님께영광돌리는한방편이라고바울은오늘본문을통해가르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