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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르크메니스탄국가건설과민족주의 이지은 ( 한국외대 ) 국가건설 (national building) 과민족부활 (national revival) 투르크메니스탄은기타중앙아시아국가들과마찬가지로소연방으로부터독립한후새로운국가, 국민정체성확립에가장시급한필요성을느꼈다. 투르크멘의아버지 (Turkmenbashi) 라고불렸던사파르무라트니야조프초대대통령은향후투르크메니스탄이나아가야할방향을언급할때국가 건설 (building) 이라는용어대신에투르크메니스탄국가와민족의 부활 (revival) 을의도적으로사용했다. 1) 이는앞으로투르크메니스탄의궁극적방향성은소비에트연방으로편입되기이전투르크멘민족의전성기였던시기및상태에맞추고있음을의미하는수사적표현이다. 국가와민족의부활이라는목표하에니야조프대통령이전략적으로추진한일련의민족주의정책은바로소비에트이전의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멘으로서의정체성을복구및발전시키는데역점을두었다. 그런데오늘날투르크멘민족정체성이라고명명할수있는오랜시간을거쳐지속되어온고정된무언가가존재하는가에대한질문에는명확한설명을제시하는데어려움이따른다. 그보다는독립후정부주도하에투르크멘민족이당위적으로가져야할정체성이사회적으로형성되었다고보는시각이설득력있다. 왜냐하면우선국가고유언어 ( 투르크멘어 ) 의발전과함께정부주도로언론, 역사편찬, 교육정책이상호보완적역할을하면서새로운투르크멘정체성이형성되는경향을보이기때문이다. 독립후투르크메니스탄국가건설과민족정체성형성은정부주도의민족주의담론이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전개과정에가장막대한영향력을행사하게되었다. 투르크멘정권이추진한민족주의정책은다수민족집단인투르크멘을중심으로신생독립국가에적합한국민, 민족이라는이미지를새롭게만들어내고, 이들사이의유대와결속력강화를위한정치, 사회, 문화적제도의도입과밀접한관련성을보여준다. 특히주류민족의비율이절대적으로높았음에도불구하고다양한부족연맹체를기반으로구성되어있던투르크멘사회의통합은당시신생정부가직면한주요문제였다. 1) Fedorenko, V., Central Asia: From Ethnic to Civic Nationalism, ReThink Institute (2012), p. 19.

결론적으로, 독립후투르크메니스탄에서전개된민족주의가투르크멘민족정체성을고취하고, 분열된투르크멘사회를통합하는한편, 강력한대통령제강화를위한도구로활용되었다. 또투르크멘정부의민족주의고취정책은독립초기내부적으로민족혹은정치세력간갈등을무마하며국가건설과정에서안정을유지하는데기여했다. 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정책이가지는주요특징적요소는부족통합과투르크멘중심주의, 통치권력강화를위한관 ( 官 ) 주도형, 반식민주의, 중립적인평화민족의이미지창출등으로요약할수있다. 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의특징적요소 투르크멘민족정체성의원대한부활이라는목표하에진행된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가가지는특징적요소를부족통합과투르크멘중심주의, 통치권력강화를위한관 ( 官 ) 주도형, 반식민주의, 중립적인평화민족의이미지창출등으로구분하여살펴보고자한다. 1. 부족통합과투르크멘중심주의 투르크메니스탄은독립당시투르크멘의비율이 85%, 나머지는우즈벡이 5% 로, 기타러시아인이 4% 정도를차지하였으며, 이수치가현재까지큰변화없이유지되고있다. 2) 이는주변중앙아시아국가들, 특히카자흐스탄이나키르기스스탄의경우절대다수를차지하는특정민족이없었기때문에명목상의민족을중심으로한국가건설과민족주의운동의전개가다른소수민족의반발과민족간갈등을불러일으킨점과는차별되며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전개, 내용등에가장큰영향을준요인이기도하다. 그러나상대적인민족단일성을확보했지만투르크메니스탄은오랜역사동안여러부족에의해나뉘어져지배되어왔다. 역사적으로투르크메니스탄사회는부족연맹체로이루어져부족내결속력은높았던반면, 부족간에는경쟁과갈등은빈번했다. 사회 / 문화영역은씨족과지방을중심으로분열되고있었고공동의시민정체성과법의식이결여된가부장적사회조직이었다. 3) 따라서독립후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이들을대통령제라는새로운정치제도내로결속하고, 투르크멘민족을단합하는작업을핵심목표로설정했다. 이러한맥락속에서투르크메니스탄사회통합을주요민족주의정책의일환으로인식한니야조프전대통령은우선여러갈래로분열된비공식적, 전통적부족세력을제 2) The World Factbook, 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the-world-factbook/geos/tx.html( 검색일 : 2014.5.9). 3) N. Saparov, Ob osoben-nostiakh turkmenskoy modeli demokratii, http://www.ca-c.org/journal/cac-08-2000/26.saparov.shtml (2000) ( 검색일 :2014.411.).

도권으로편입했다. 1992 년투르크멘정부는 분열된부족연합체의결속 과 투르크멘 인들의전통적민족정체성확립 을주요골자로삼았다. 4) 즉단합된국가와민족정체 성을구축하기위해니야조프전대통령은다섯대표부족 (Teke, Yomut, Ersary, Salyr, Saryk) 들사이에서공유된투르크멘문화적특징을통합하여일종의 만들어진 공동의투르크멘인정체성을형성하고자했다. 5) 이처럼부족간단합은국가정체성의 모든면에서중요하게부각되었다. 예를들어, 신생투르크메니스탄의국기에는다섯 대표부족을상징하는다섯개의카펫과다섯개의별이단합과일치를상징하는초승 달밑에위치해있다. 니야조프대통령역시공식석상에서과거융성했던투르크멘민족의정체성과역사를 되찾아조명해야한다고주장했다. 존재 했지만지금껏잊혀져왔던투르크메니스탄의민 족정체성을 회복 / 복구 / 재발견 하는것이앞으로자신과투르크메니스탄민족이해야 할우선과제로인식했다. 그러나이러한투르크멘정부의민족주의정책이정확히이미 존재했던민족정체성을재발견하기보다는새로운시대와체제에맞는일종의상상의 공동체를만들려는시도로보는것이적절할것이다. 6) 이에정치엘리트집단은조직 적으로민족의역사를재구성하는사업에착수했다. 소비에트시기투르크메니스탄의 비민족주의적역사는곧장자민족중심주의적역사관으로재편성되었다. 오늘날투르크 메니스탄의역사는집단적정체성을자극하기위해고안된이른바 창조된 민족의결 과물이라는주장도여기에서비롯된것이다. 7) 한편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는비 ( 非 ) 투르크멘계소수민족, 문화에대한배제및 소외와평행하게진행되었다. 투르크멘민족이주류인투르크메니스탄에서전체인구의 약 15% 를차지하고있는우즈벡, 러시아, 고려인등은독립후추진된투르크멘중심 의민족주의정책속에서존재감이없는민족으로전락했다. 소수민족에대한이러한 배제와소외는여러사례에서나타나는데, 우선국가언어로투르크멘어를지정하고알 파벳을키릴문자에서라틴문자로변경했다. 투르크멘언어는공공서비스, 교육, 기록 작업등투르크메니스탄모든영역에서독점적인지위를차지하게되었다. 이는정부의 전폭적인지지와함께이루어졌고그결과비투르크멘계민족들 ( 예, 러시아인 ) 의대거 국외유출로이어졌다. 또, 니야조프대통령은집권초기자신을 투르크멘의아들 이라 칭하다얼마지나지않아 투르크멘인의아버지 로우상화하면서자신을신생독립국가 의상징이자모든투르크멘의우두머리로선전했다. 8) 국가의공식표어에도 할크, 바 4) 그런데투르크메니스탄이언어, 영토, 경제, 역사문화적유산이대부분일치하는조건을갖추었음에도오랫동안부족정체성을유지할수있었던이유는소비에트시기주입된소비에트정체성과의내부적충돌때문으로설명하는시각도있다. 소비에트중앙정부는중앙아시아내이슬람성향을약화시키면서민족중심의정체성확립을권장했지만, 사실상소비에트적가치 / 정체성강화정책으로중앙아시아에서는민족주의적움직임이태동하기어려운환경이었다. 상반되고일관되지못한정책결과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민족연구와활동이금지되고투르크멘전통적가치대신에러시아언어와문화가뿌리를내리게되었던것이다. 자세한내용은, Chantal Lemercier-Quelquejay, From tribe to umma, Central Asian Survey vol. 3 no. 3 (1985), pp. 27-38 참조. 5) M. Abalakov (ed.), Turkmenistan: Today and Tomorrow (Ashgabat 1999), p. 5. 6) Fedorenko, op. cit. p. 20. 7) C. Calhoun, Nationalism,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1997), p. 21. 8) 정세진, 중앙아시아민족정체성및민족주의연구, 766 쪽.

탄, 투르크멘바시 ( 국민, 조국, 아버지 ) 라는공식을적용, 국민과조국은일치하며, 이는즉, 니야조프대통령 ) 자신이라며충성을강조했다. 두경우모두투르크멘민족을중심에둔배타적성격의민족주의가포스트소비에트투르크메니스탄사회에지배적임을알수있다. 2. 통치권력강화를위한관 ( 官 ) 주도형 앤더슨의민족주의구분에따르면 관주도 ( 혹은, 공정 ( 公定 )) 민족주의 (official nationalism) 는위로부터의역사재구성, 국가주도의프로파간다, 국가주도의교육등의특징을가진다. 9) 투르크메니스탄의민족주의정책은 관주도 적성격이두드러지게나타난다. 정부의지휘하에민족적단일성과연대유지를위한정책이추진되었기때문이다. 또한서구에서나타났던언어적민족주의의모습도보이지만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의핵심주체가국가와지도자개인으로국한된점은서구에서언어를중심으로한민족주의전개에서부르주아집단을포함한폭넓은엘리트층이주체가되었다는점과는구별된다. 뿐만아니라투르크멘지도자는국가건설에서민족이연대를지속하고새로운민족국가에정당성을부여하는데초점을두었으나, 서구에서진행된민족주의는주로경제적이유로시작되어부르주아계층에의해주도된점에서상이함을알수있다. 자연스레이러한관주도민족주의방식은투르크메니스탄의통치권력을강화하는데적극활용되었다. 중앙아시아국가들가운데민족주의를자신의통치기반공고화에가장적극적으로활용한지도자는단연니야조프전대통령이다. 그와지배엘리트집단의민족, 국가에대한인식, 철학과공개석상에서의발언은권력기반강화를위해민족주의가어떻게통치에활용될수있는지보여준다. 니야조프대통령은투르크멘민족에대한전통적역사인식을강조하면서자신의통치정당성을부여하는독특한방식으로민족주의를이용하였다. 10) 앞서투르크메니스탄표어에나타난바와같이투르크멘정부는국민들에게신생정부에대한충성심을요구했다. 동시에투르크멘민족의아버지이자조국자체인니야조프자신에대한반대세력을적대시하는분위기를조장했다. 니야조프대통령은범야권세력을반민족주의적이고유럽, 특히구소비에트정권과연계되어있다고주장했다. 이들을향해 횡령자, 범죄자, 매국노이며공정한재분배를두려워하며, 헌법적질서를교란하고권력을탈취하려는 이들로묘사했다. 11) 또한야권세력을주권을위협하고투르크메니스탄의위상을다시식민지시기처럼종속적으로만들게하는집단이 9) B. Anderson, Imagined Communities: Reflections on the Origin and Spread of Nationalism (London: Verso, 1991). 10) 정세진, 중앙아시아민족정체성및민족주의연구, 766 쪽. 11) S. Niyazov, Выступление Президента Туркменистана Сапармурата Ниязова на совместном засе дании XIV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Совета старейшин Туркменистана, Халк Маслахаты и Общенацион ального движения "Галкыныш" (2003) http://niyazov.sitecity.ru/ltext_0409164936.phtml?p_ident=ltext_0409164936.p_0509083101 ( 검색일 : 2014.3.9.).

라는공공연히비난했다. 마치이들의존재는과거식민지시기열등한역사로의회기로이어진다는논리를통해야권이성장할수있는가능성을제거하고자했던것이다. 정부의이러한민족주의의확대는투르크메니스탄사회내야권세력의존재를무력화하는분위기를만드는데기여했다. 특히니야조프정권을구성한지배집단은투르크멘정부가민족주의를활용하여정부의국가권위확립, 강력한통치력구축, 그리고여러부족사이의결속력강화정책을정당화하는데적극동조했다. 한정치인은 투르크메니스탄이독립을전개하는그순간부터우리의지도자는절대권위의창출과민족에대한명확한개념확립에우선순위를두었다. 투르크멘민족은그와같은권위와이념에의해통솔되어야한다. 라고언급하기도했다. 12) 이들은대부분투르크메니스탄내형성되고있는독재체제에대해 인류문명역사속에서, 세계의시민들은서로다른발전과정과기간을거쳐왔다. 이들은모두서로다른경로를통해국가성과민족성에대한인식과변화의과정을거쳤다. 이러한과정속에서각각의민족들은민주주의, 자유, 지속적인평화, 공평을찾고자노력했으며, 이는역사의합리적고리와연결되어있다. 며합리화, 정당화하고자했다. 13) 이러한흐름에투르크메니스탄역사가들역시국가에대한충성심을표출하며활발하게투르크멘식민주주의모델의역사형성에동참했다. 3. 반식민주의 중앙아시아의민족주의는 반발적민족주의이론 으로많은부분이설명되는데, 이이 론에따르면민족주의는특정민족집단이다른민족에대한관계와지위에대해서가 지는태도이며어떤부당성에대한관점에서인지된다. 14) 독립직후투르크멘정권은 의도적으로구식민정권과민족에대한반발심을조장했고그와동시에투르크멘민족 에대한자긍심고취에주력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의정치엘리트집단도주권을강조하 고민족주의적감정을고무시켰다. 구소비에트정권의비민주적을비판하면서 당시 총 364 명의투르크멘의원이있었지만그들누구도제대로된권한을갖지못한채중 앙의명령에복종할뿐이었다. 그들은투르크메니스탄의경제정책이나국내외정책에 대해서도한마디말도할수없었다. 15) 라고소비에트시기투르크멘민족이겪었던 차별을홍보하면서반식민지주의정서를확산시켰다. 2001 년니야조프대통령은소비 에트식질서는철저하게투르크멘민족들에게생소한것이었으며, 소비에트통치시기 를지켜봐온나는어렸을때부터우리국민의복종, 정신적무기력증, 그리고정의에 대한신념부재를보았고느꼈다. 이세상은강자에의해지배되고, 사람들은삶에서 어떤의미도찾지못하고있음을확신했다. 라고밝힌바있다. 16) 그의발언은소비에트 12) N. Saparov, op. cit. 13) O. Gundogdyev, Drevnie traditsii demokratii Turkmen, http://turkmenhistory.blogspot.com/ 2005/11/blog-post.html (2005) ( 검색일 :2014.4.20). 14) 정세진, 중앙아시아민족정체성및민족주의연구, 751 쪽. 15) M. Kirchanov, Turkmen Nationalism Today: Political and Intellectual Mythologemes, Central Asia and the Caucasus vo. 11 no. 1 (2010), p. 56.

통치하투르크멘민족이자신의고유가치를상실한채수동적으로살아왔다는것을표현하고있다. 이러한반소비에트정서는투르크멘민족의포스트식민지트라우마가노출된것으로풀이된다. 한편, 니야조프대통령은야권세력에대한비판에포스트식민주의적어휘를적극활용했다. 이들을 테러리스트집단이자모두도둑들이며, 철저히부패한인물 이라주장, 매국노들이투르크메니스탄을지배하려고했다. 탐욕과열망에사로잡혀다른국가들에게투르크메니스탄의부를내어주는대가로포섭된인물들이다. 라고질책했다. 17) 야권세력에대한이러한비판적표현은결국이들을정치적으로억압하는데정당성을부여하고이러한정책에대한국민의지지를이끌어내는밑거름이된것이다. 4. 중립적인평화민족의이미지창출 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는신생국국민으로서의새로운국내, 국외적정체성창출에도주력했다. 우선투르크멘민족정체성은정치적독립성과중립성의사상에충실하도록고안되었다. 2005년니야조프대통령은연설에서투르크메니스탄은 독립즉시우리민족은중립성을받아들였고, 그것이우리민족의현재와미래를결정했다. 지난세기말우리는역사적변천과정에서독립을쟁취했고투르크멘들의땅에그들의삶을살수있는기회를얻었다. 라고주장했다. 18) 정치엘리트집단역시니야조프대통령의수사에긍정적평가를내놓았다. 군도그디에프 (O. Gundogdyev) 는 중립성에대한사상은갑자기생겨난것이아니다. 니야조프대통령은현재적관점에서투르크멘국민들이자신들의땅에서이웃국가들과우호적인관계를유지하며평화롭게살고자하는오래된열망을실행에옮긴것이다. 라고평가했다. 19) 니야조프대통령이투르크메니스탄이신생독립국으로 평화, 중립, 우정 이라는가치에강조하면서다음과같은새로운대외적정치적이미지를구축하고자했다 : 우리의조국, 독립국투르크메니스탄은주변모든국가와의긍정적인협력을위해평화롭고진정으로인류를위한정책을추구하고있다. 투르크메니스탄은언제나평화와번영, 친절과합의속에살아가기를기원했다. 합리적인사람이라면, 평화로운국가라면, 그리고어떠한인류공동체라도이세상이평화롭고분쟁으로부터자유롭기를바라며사람들이우정과형제애에속에서깨어나길바랄것이다. 중립국투르크메니스탄은언제나세계의공동체가평화를보전하고강화하고자하는모든노력을수행하고 16) S. Niyazov, Отрывки из выступления Сапармурата Ниязова на Х совместном заседании Государ ственного Совета старейшин, Халк Маслахаты Туркменистана и Общенационального движения «Галкыныш» (2001) http://niyazov.sitecity.ru/ltext_0409164936.phtml?p_ident=ltext_0409164936.p_1810090215 ( 검색일 : 2014.3.9.). 17) S. Niyazov, op. cit., 2003. 18) S. Niyazov, op. cit., 2001. 19) Kirchanov, op. cit. p. 54.

기여하는것에적극적으로참여할준비가되어있다. 20) 독립초기투르크메니스탄지도부와지배엘리트들은내외부적으로전세계에투르크 메니스탄이다음과같은새롭고매력적인이미지를가져야한다는당위성에사로잡혀 있었던것으로보인다 : 우리는평화로운국가에서살고있다. 우리의국민은우호적이고서로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침착하고창조적인우리국가는분쟁이나어떤종류의스캔들과는거리가멀다. 우리는법을준수하는시민들로선거가어떻게조직되어야하는지잘알고있으며, 따라서선거운동은문제없이순조롭게진행됐다. 21) 사회지도부의새로운국민의정체성관련담론은결국피지배계층에게신생독립국민투르크멘민족에적합한국가와지도자에대한충성심을요구했다. 이는즉투르크메니스탄의평화, 중립, 안정과같은가치를위협하거나이에적절하지않는행위는국가적차원에서비난받고용인될수없음을의미하기도한다. 그로인해포스트소비에트투르크메니스탄사회는대외적으로는중립국의위상을가졌음에도불구하고오히려내부적으로구소비에트시기보다경직된사회가될수밖에없는한계에놓여있다. 민족주의고취 : 국가의내부적안정및결속도모 투르크메니스탄의민족주의전개는주류민족인투르크멘을중심으로투르크멘정체성의부활과통합, 그리고강력한대통령중심제통치권력강화에초점을두고진행되었다. 투르크메니스탄은민족의 85% 가투르크멘으로이루어져있어중앙아시아다른국가들에비해비교적단일한민족구성의특징을지녔고, 이로인해민족간갈등이나분쟁이거의발생하지않았다. 니야조프및베르디무하메도프정권은단일한투르크멘민족국가건설을위해내부적으로부족간결속을강화하고새로운국가 / 민족이미지를창출해내고자했다. 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의특징을 1) 부족통합과투르크멘중심주의, 2) 통치권력강화를위한관 ( 官 ) 주도형, 3) 반식민주의, 4) 중립적인평화민족의이미지창출등으로정리했다. 투르크멘민족비율이월등히높았던투르크메니스탄은주류민족중심으로민족주의가전개되었고, 그과정에서비 ( 非 ) 투르크멘계소수민족들은배제되었다. 한편, 강력한대통령중심제정치환경은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가관주도로이루어질수있는토대를만들어주었고, 투르크멘민족의정체성강화과정에서지도자의통치 20) S. Niyazov, op. cit., 2001. 21) S. Niyazov, Сапармурат Ниязов: "Нейтралитет - величайшее достижение нашего народа" (2005), http://niyazov.sitecity.ru/ltext_0409164936.phtml?p_ident=ltext_0409164936.p_1812123037 ( 검색일 : 2014.5.18.).

정당성강화작업도병행되었다. 또한반식민주의적수사를통해과거소비에트정권에대한반발심을조장했고이는투르크멘민족의결속과자긍심을고취시키기에적절했다. 끝으로투르크멘민족주의는국민들에게평화, 정치적독립성, 중립성을준수하는이미지를투사하여대외적으로소비에트시기와의단절, 내부적으로는새로운국가에맞는새로운국민의정체성을형성하고자했다. 투르크메니스탄민족주의의구체적인사례로는우선, 투르크멘중심의민족역사다시쓰기가국가적차원에서진행되었고, 투르크멘민족의전통과문화적우수성을강조하는루흐나마편찬에니야조프대통령이직접참여했다. 독립직후투르크멘어를국가공식어로지정했으며소비에트잔재를지우고자키릴표기법에서라틴표기법으로전환했다. 또한현재는역사속으로사라졌지만국민평의회를통해전통적, 비공식적부족세력을제도권으로흡수, 투르크멘민족의결속을이끌어냈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의민족주의는현재의막강한대통령중심제의지속과강화에기여하고있다. 주변중앙아시아국가들에비해비교적단일한민족구성과이들의역사와정체성을강화시키는민족주의정책의추진은신생독립국인투르크메니스탄의내부적결속과정권의정당화에의미있는역할을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