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강도덕교과의주요가치 덕목 < 학습목표 > 도덕교과에서다루는전체지향의가치덕목과영역별가치덕목에대해설명할수있다 초등도덕수업에서 개의주요가치덕목을가르칠때반드시포함시켜야할내용요소 규범 가치 지식 에대해탐구한다 1. 전체지향의가치덕목 1) 전체지향주요가치 덕목은도덕적맥락속에서모든영역에걸쳐강조되어야할가치 덕목으로서다른가치의토대혹은기초가되고, 일반화의수준이높은가치 덕목이다. 도덕성의본질이자도덕교육을통해습득시켜야할인격특성을반영한것이거나윤리적이슈들에대한논의를전개해나가기위해필요한보편적도덕원리를반영한것이다. 존중, 책임, 정의, 배려가포함된다. 가. 존중 (respect) 존중의의미 1) 사람이나사물이지닌고귀한가치에대해서경의를표하는것이다. 2) 리코나 (T. Lickona) 에따르면, 도덕의핵심인존중에는자신에대한존중, 타인에대한존중, 모든형태의생명과환경에대한존중을포함한다. 3) 자신에대한존중은자신이가치를지닌인간이고, 자신의삶이가치가있는것으로다룰것을요구한다. 타인에대한존중은모든인간은자신과마찬가지로가치, 권위, 권리를가진존재로다루어야한다. 모든형태의생명과환경에대한존중이란동물을비롯한자연환경에주의깊게행동하고다양한삶의양식에대해편견없이대할것을요구한다. 4) 존중은황금률, 즉 ' 대접받고자하는대로남에게해주라 ' 는것이다. 리코나에따르면, 학생의도덕성발달은황금률을따라성인이먼저학생을존중하고그답례로학생이존중해줄것을요구해야한다. 학생에대한존중은그들을인격체로대하고, 그들의수준을고려하여미숙함을허용하고그들의의견과감정을존중하는것이다. 이렇게학생들이존중받을때성인에대한존중은자연스럽게생겨나며도덕적가르침이수용되고도덕성이발달한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존중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존중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다문화사회에서의바람 직한삶, 자연 초월적존재와의관계 와 5 6 학년의 인권존중과보호 등이다.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2-14 호 ( 별책 6), 2012 개정도덕과교육과정, 2012.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도덕 6 교사용지도서, 서울 : 지학사, 2011, pp. 364-373, 노희정, 도덕교과교육학, 경기 : 한국학술정보, 2013, pp. 39-42, T. Lickona, 박장호 추병완역, 인격교육론, 서울 : 백의, 1998, pp. 64-65, T. Lickona, 정세구역, 자녀와학생들을올바르게기르기위한도덕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p. 52 참조. - 1 -
( 라 ) 다문화사회에서의바람직한삶문화에대한올바른이해를바탕으로다양한문화들과그에속한사람들의인권을존중하며관용과배려의자세로타인과조화를이루며살아가는태도를기른다. 이를위해다양한문화가공존하는사례로부터긍정적결과를살펴보고, 문화의차이때문에상대를차별하거나경시해서는안되는이유와다문화사이에서의바람직한생활태도를찾아본다. ➀ 다문화사회에대한인식및다른문화에대한이해와존중 ➁ 다른문화에대한우리의편견과차별극복 ➂ 다문화사회에서의올바른행동방식 ( 인권존중, 관용, 배려등 ) 과바람직한정체성 ( 가 ) 인권존중과보호인권의의미와중요성을알고, 생활속에서나와타인의인권을존중하고보호하려는태도를지닌다. 이를위해인권이존중받는경우와그렇지못한경우와장 단점을살펴보고, 인권존중의다양한사례에대해조사 발표해보며인권존중을실천하는방법을익힌다. ➀ 인권존중의의미와중요성 ➁ 인권존중의모범사례와인권침해에대한올바른대처 ➂ 인권을존중하는구체적인방법과바른자세 나. 책임 (responsibility) 책임의의미 1) 책임이행의덕이란상호의존적으로결합된인간공동체내에서개인으로서의자신을완성하고공동체의공동선실현을위해각자에게부여된역할, 과제, 의무등을충실히이행하는것을말한다. 2) 마땅히해야할것과하지말아야할것에대한실천과그결과에대한자기귀속성의관념을표상하는것이며, 상호의존의공동체속에서서로가서로에게응답의의무를지는것을말하는것이다. 3) 자신과의대화를통한자아의도덕적성장, 자신의바람직한삶에대한진솔한열망, 윤리적자아의실체형성, 맡은일을다함으로써전체사회에대해공헌하는것등과중요하게관련된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책임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존중관련내용요소는 5 6학년의 자기행동에대한책임감 이다. 나 자기행동에대한책임감책임을다하는생활의의미와중요성을알고 맡은일을충실히해내고결과에대해책임지는태도를지닌다 이를위해자신의역할이나과제 의무등에대해책임을다하는자세가중요한이유를개인과사회차원에서찾아보고책임을다하는삶의모습을본받는다 ➀ 책임의의미와중요성및책임을다하는개인과사회의모습 ➁ 학교나가정에서책임을다하기위해내가해야할일들 ➂ 책임을다하기위한실천방법과책임을다하는생활태도 다. 정의 (justice) - 2 -
정의의의미 1) 전통적으로정의에관한기본관념은 각자에게그의몫을 이라는명제로대표되는것이그원초적관념이라고할수있다. 2) 정의는협동으로창출된재화와가치를적절하고도합리적으로배분하는일과관련되므로좋은공동체를형성하는데거의핵심이라고볼수있다. 3) 정의는인간가치의동등성에기반을두어모든사람을한인격체로서동등하게존중하는것, 그리고그런관점에더하여모든사람들의요구를동등하게취급하는것, 모든사람들에게기회를균등하게부요하는것, 사람들사이의권리와주장의부딪힘을공명정대하고공평무사하게해결하는것등의원리와태도등을그중요한내용으로한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정의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존중관련내용요소는 5 6학년의 공정한행동 이다. 라 공정한행동다른사람들과안정되고조화롭게살아가기위해공정하게행동하는것이중요함을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공정하게생활하려는자세를지닌다 이를위해불공정하다고느낀자신의경험을분석하여공정의의미를설명하고 자신이공정한사람이되기위해실천해야할일을찾아본다 ➀ 공정의의미와중요성 ➁ 공정한삶의모습과공정한사회를위해노력한모범사례 ➂ 공정하게행동하고공정한사회를만들기위해실천해야할위한실천방안 라. 배려 (care, caring) 배려의의미 1) 배려는사물이나사람등의대상에대해걱정하고염려하며주의를기울이는정신의상태, 그러한대상들에관심을기울이고보살피고자하는성향, 그러한대상을보호하고그복지를증진내지유지하기위해책임을느끼고실행하는것등을의미한다. 2) 동양윤리측면에서볼때인을이루는데중요한요소로간주되는충서 ( 忠恕 ) 의恕와관련된다. 恕는始와心의합자로서같은마음을지니는것, 서로의마음을아는것을뜻한다. 3) 배려의덕에서중요한공감능력 (empathy) 은다른사람의정서적상태를무심결에그리고때로는강력하게경험하는것으로서다른사람들의감정을같이나누거나다른사람에대해서대리적인감정적반응을하는것을가리킨다. 이러한감정이입과공감의자세는타인에대한연민내지동정그리고용서의자세로연결된다. 4) 배려의덕은윗사람과아랫사람이라는관계속에서작동될때경애라는모습으로나타나기도한다. 그밖에배려의덕은관용의자세, 친절과봉사를포함하고있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배려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배려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다문화사회에서의바람 직한삶 과 5 6 학년의 배려하고봉사하는삶 등이다. - 3 -
다 배려하고봉사하는삶나와함께살아가는주위사람들에대해관심을가지고 그들의삶에공감하며그들을배려하고봉사하는태도를지닌다 이를위해어려움에처하거나남에게무시또는소외당하는사람의고통을공감해보면서배려의필요성과의미를찾아보고 타인을배려하고봉사하는삶의실천방법에대해토의한다 ➀ 배려와봉사의의미와중요성 ➁ 구성원들이서로배려하고봉사하는공동체의특징과장점 ➂ 배려와봉사를실천하는방법과꾸준히실천하는태도 2. 영역별주요가치 덕목 2) 영역별주요가치 덕목은각영역의설정근거및추구하는목표를고려하여선정된것이다. Ⅰ영역 : 자율적인격을추구하는도덕적주체로서의능력과태도형성을위해자율, 성실, 절제를다룬다. Ⅱ영역 : 유교문화전통에서강조되고오늘날의경쟁사회에서요구되는덕성과자질형성의근간이라할수있는효도, 예절, 협동을다룬다. Ⅲ영역 : 민주사회의구성원으로서필수적인 준법 과 공익, 남북분단이라는특수한상황에서요구되는 통일의지, 그리고국가및지구공동체의구성원에게요구되는 애국심 과 인류애 를다룬다. Ⅳ영역 : 자연과우주, 초월적가치의지평에서이상적삶을추구할수있는능력과덕성의근간이되는 자연애, 생명존중, 평화 를다룬다. 가. 자주 ( 자율 ) 자주 ( 자율 ) 의의미 1) 자주란자기스스로주인이되어자율적이고자기주도적이며주체적인삶을살아가는덕성을말한다. 자주적인사람은일을남에게미루거나남의힘에의존하여처리하기보다는스스로판단하고결정하여자율적으로실천하는자세를갖고있다. 2) 자주의덕에는자기가해야할일을스스로하는자율성, 창의성내지독창성과진취성, 독립성이있는삶그리고개성신장의자세등이담겨있다. 3) 자신의판단에따라올바른길을가는힘을지니도록하기위해서는자주의이해와수용의태도및자기존중의자세그리고자기효능감과자기사랑의마음및자기계발의자세를길러가도록할필요가있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자주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배려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자신의일을스스로하 는삶 과 5 6 학년의 배려하고봉사하는삶 등이다. 2)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2-14 호 ( 별책 6), 2012 개정도덕과교육과정, 2012,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도덕 6 교사용지도서, 서울 : 지학사, 2011, pp. 364-373, 노희정, 도덕교과교육학, 경기 : 한국학술정보, 2013, pp. 42-50, J. Galtung, 강종일외역, 평화적수단에의한평화, 서울 : 들녘. 2000, pp. 17-22, 심성보, 인간과사회의진보를위한민주시민교육, 서울 : 살림터, 2011, p. 303, [ 네이버지식백과 ] 인도주의 [humanitarianism, 人道主義 ] ( 두산백과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136129&mobile&categoryid=20000 0047 참조. - 4 -
나 자신의일을스스로하는삶자주의의미와중요성을알고 자기일을스스로생각하고행동하는자세를지닌다 이를위해자주적으로행동했을때의좋은점과그렇지못하였을때의문제점을분석해보고 자주적인생활을위한구체적인계획을세워실천한다 ➀ 자주적인생활의의미와중요성 ➁ 가정과학교에서의자주적인생활의모범사례 ➂ 자주적인생활의실천방법과꾸준히실천하는자세 나. 성실 성실의의미 1) 성실이란거짓됨없이자기가하는일에최선을다하는자세를말한다. 성실한사람은항상진지한태도로열과성을다하며자기가하는일에최선의노력을기울인다. 2) 中庸 에서는 성실은하늘의도요, 성실히하려는것은사람의도리 ( 誠者天之道也, 誠之者人之道也 ) 고, 성실하지않으면사물이없게된다 ( 不誠無物 ) 고가르치고있으며, 孟子 에서는 성은하늘의법도요, 성실해지기를생각하는것은사람의도리이다 ( 誠者天之道之思誠者人之道也 ) 라고하였다. 3) 성실의뜻에는바른일을추구한다는의미가담겨있다. 성실의誠은言과成의합자로서이때言이란도덕, 진리, 올바름등을의미하며成이란그것을제대로이루어내는것, 실천내지실현하는것을뜻한다. 4) 성실에는바른일에대해정성과최선을다한다는뜻이담겨있으며, 개방성, 열린마음, 사실과현상을있는그대로인정하는솔직함, 진실및진리에대한겸허함등이그요소로서내포되어있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성실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배려관련내용요소는 3 4학년의 성실한생활 이다. 다 성실한생활자신과남을속이지않고한결같이자신의일에최선을다하는생활의중요성을알고 이를생활속에서실천하려는태도와의지를지닌다 이를위해정직하고최선을다했을때의느낌과보람을발표하고 성실한사람이되기위해실천해야할일들을찾아본다 ➀ 근면성실하고정직한생활태도의의미와중요성 ➁ 근면성실하고정직한사람의특징과모범사례 ➂ 근면성실하고정직한사람이되기위해해야할일과실천하는자세 다. 절제 절제의의미 1) 절제란자신의욕구, 감정등을잘통제하고다스리는것을말한다. 예컨대, 사치와낭비, 허세와허영을멀리하고검소, 청렴한생활을하는것등은바로절제가잘발휘되어나오는것이라고할수있다. 2) 다른사람과의관계측면에서보면절제는예절, 질서와준법, 친절과양보, 겸양등의토대로작용하며, 사회라는차원에서보면, 사회는그구성원들이스스로절제하고통제할수있을때타인에게해를끼치지않고공동체내에서불필요한갈등과분쟁을일으키지않 - 5 -
는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절제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배려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반성하는삶 과 5 6 학년의 절제하는생활 등이다. 라 절제하는생활일상생활에서무분별한욕구를잘다스리고절제하는생활을해야하는이유를알고 생활속에서절제를꾸준히실천하는자세를기른다 이를위해계획을세워실천했을때의좋은점과무절제한생활의문제점을찾아보고 나와사회를위해일상생활에서절제하는생활을어떻게실천할수있는지토론한다 ➀ 분노의표출이자신과타인에게미치는영향을이해하기 ➁ 분노의감정조절하기 ➂ 절제하고계획성있는생활의의미와중요성및모범사례 ➃ 나와사회를위해절제하는생활의실천방법 ➄ 일상생활에서절제하는삶을실천하는자세 라. 효도 효도의의미 1) 효는모든덕의근본이요인간에관한가르침은모두이로부터말미암은것이다 ( 孝經, 제 1장 ). 또한효도는모든행위의근원이며인 ( 仁 ) 을행하는근본이다. 2) 효의본질은애와경그리고의리를내용으로하는천리에기초하고또그것을표현하는것이며, 부모사랑과공경으로부터시작하여형제자매와가정그리고이웃과공동체및나라를한몸으로여여사랑하고공경하는것으로발전하게된다. 3) 부모에대한효도는기본적으로그은혜에보답하고자하는마음, 부모를공경하는마음그리고궁극적으로부모를사랑하고존경하는마음을바탕으로한다고할수있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효도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효도관련내용요소는 3 4학년의 화목한가정 이다. 가 화목한가정화목한가정생활의중요성을이해하고 화목한가정을이루기위해부모님께효도하고형제자매간에우애있게지내는태도를지닌다 이를위해다양한가족의형태에서가족간의바람직한예절을알아보고화목한가정을이루기위해할수있는일을실천한다 ➀ 현대사회에서의다양한가족모습 ➁ 부모의자애와자녀의효도 형제자매간의우애 ➂ 가족간에지켜야할예절과실천하는자세 마 ) 예절 예절의의미 1) 어의적의미에서볼대예절이란예로써경의를표하는말시나몸가짐의일정한방식과 - 6 -
절차라고할수있다. 2) 예절의근본정신중의하나는愛人의정신이다. 애인은仁에서나오는데공자윤리사상에서이러한인은또한예와밀접히관련되어있다. 즉, 공자는인을이루기위해사사로운자기를극복하고예로돌아가야함을강조하였던것이다 ( 論語, 克己復禮爲仁 ). 3) 예절의근본정신중다른하나는질서의정신이다. 질서는정명 ( 正名 ) 을추구할때가능해진다. 정명이란그명칭에상응하는역할이적절히이루어지는것을말하는데, 예절은바로그러한역할에맞는적절한행위와처신을표현하는방식이된다. 4) 예절은화합과합일을추구하는것이다. 예절은정명과정의그리고조화를통해너와나그리고우리모두가하나됨에도달하고자하는정신의표현이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예절관련내용요소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배려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는 3 4 학년의 친구간 의우정과예절, 이웃간의도리와예절, 인터넷예절 등이다. 라 이웃간의도리와예절이웃간예절의중요성을이해라고 다양한생활장면에서지켜야할예절을실천하며 이웃들과다정하고화목하게지내려는태도를지닌다 이를위해이웃과의관계에서유쾌하거나불쾌했던사례를발표하고 이웃과의갈등을해결하는방법을익히며 생활속에서이웃간에지켜야할예절을찾아실천하는연습을한다 ➀ 이웃의의미와소중함 ➁ 이웃간의바른도리와예절및그실천방법 ➂ 이웃간의교류와협력및화목한생활태도 바. 협동 협동의의미 1) 협동은사회의공동선을창출하고증진하기위해구성원들이힘과뜻을하나로모아노력하는것을말한다. 2) 협동의덕은공동선을추구하는성향을그요소로내포한다. 그리고그궁극적인지향점은결핍존재인인간이상호보완을통해모두의인격완성을이루도록하는데있다. 3) 협동의덕은연대성 (solidarity) 과우리의식 (We-ness) 을추구하는자세를그한요소로내포한다. 4) 연대성이란공동체구성원들이상호결합하는것, 서로가상호의존적으로연결되어있다는인식하에결속과유대를추구하는것을의미한다. 5) 우리 의식은모두같은배를탄같은운명임을인식하고그위에서서로아끼고위하면서상부상조하는것이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협동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협동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서로돕는생활 과 5 6 학 - 7 -
년의 배려하고봉사하는삶 등이다. 사. 준법 공익 준법 공익의의미 1) 준법의덕이란사람의개인적 사회적삶에기초가되는여러가지규범들, 즉기본생활규칙과공중도덕, 법그리고기타사회적약속과의무등을준수하고실천하는성향을가리키는것이다. 2) 규범을존중하고그것으로부터나오는당위적명령을의무로서받아들여이를기꺼이실천하려는성향을가리킨다. 3) 개인적측면에서는인간이자연상태의욕구에따라제멋대로휘둘리다가자기파괴를결과하게되는일을방지하며, 공동체측면에서는비개인적이고추상적인공동체의규칙그자체에대한더욱고차적인순응성향을지니게함으로써공동체의안정과질서를이끄는것이다. 4) 준법의덕을기르는일은먼저자신과한약속이지니는의의와가치를깊이인식하고힘들고어렵더라도그것을애써지키려는자세를기르는일로부터시작된다고할수있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준법 공익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준법 공익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공공장소에서의질서 와규칙 과 5 6 학년의 법과규칙의준수, 공동체의식과시민의역할 등이다. 아. 애국심 애국심의의미 1) 애국심은자기가속한정치공동체로서국가와민족을사랑하고그것의존속과발전에헌신하고자하는마음가짐을말한다. 2) 건전한국가관은국가공동체와개인의관계에대한바른인식을바탕으로바람직한국가정체성을형성함으로써이루어진다. 3) 애국심은국가안보를그한요소로내포한다. 국가안보란한국가가근심, 걱정, 불안등으로부터해방되거나또는그러한것들이없는상태를누리는것을말한다. 4) 애족심은민족과민족문화그리고우리의미풍양속과전통을사랑하고그우수성에긍지를가지며이를지속적으로발전시키려고하는자세와민족통일을추구하는자세등을두루내포한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애국심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애국심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나라에대한사랑과긍 지 등이다. 자. 통일의지 통일의지의의미 1) 통일은민족의역량을극대화할수있는조화로운민족공동체를구현하고, 이산가족의 - 8 -
고통해소등인도적차원에서인간의기본권리를실현하며, 통일을통해다양한경제적혜택창출및동북아번영의중심국가로발돋움하며한반도에서전쟁위협을해소하고세계평화에기여하는측면에서그필요성을찾을수있다. 2) 최근청소년들은남북분단의문제를체험적으로느끼지못하고있을뿐만아니라통일문제에대한가치관과태도도기성세대와많은차이를보이고있다. 3) 통일에대한기존관점은거시적 구조적시각에치중되어있었으나통일문제는개개인의자아실현및번영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는현실적문제로서개인적시각의측면에서도파악되어야한다. 4) 초등학생에게통일에대한관심을고취하는정서적접근과통일의필요성에대한흥미를북돋우는접근을중요시할필요가있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통일의지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통일의지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통일의필요성과통 일노력 이며, 5 6 학년의 우리가추구하는통일의모습 등이다. 차. 인류애 인류애의의미 1) 모든인간은인간이라는점에서동등한자격을갖추고있다는생각에서, 인류의공존을꾀하고, 복지를실현시키려는박애적 ( 博愛的 ) 인사상. 2) 실제로는인종 국적 종교의여하를불문하고, 사회적인약자 곤궁자에게구원의손길을내미는운동으로나타난다. 박애적인자선행위 평화주의 돕기운동이라는인도주의적활동은불행한사람들에게대한동정이라든지사회악에대한분노라는감정적요인이동기가되어행해지는경우가많고그만큼대중적규모에서순간적 격정적으로퍼지는데, 반면일시적인감상으로쉽사리잊혀지는결함이있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인류애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인류애관련내용요소는 3 4학년의 다문화사회에서의바람직한삶 과 5 6학년의 지구촌시대의인류애 등이다. 바 지구촌시대의인류애지구촌시대의인류가서로돕고평화롭게살아야하는이유를이해하고 인류를사랑하고평화로운세상을만들기위해노력하는태도를지닌다 이를위해인류애및평화가인류의삶에얼마나중요한지를설명하고 인류애와평화를실현하기위해노력하고있는사람들의사례를찾아본다 ➀ 지구촌시대의인류애및평화의의미와중요성 ➁ 인류애및평화의실현을위해노력한모범사례 ➂ 인류애와평화실현을위해필요한일들과그실천방법 카. 자연애 자연애 ( 自然愛 ) 의의미 1) 자연을존중하고아끼고보호하는품성과자질, 즉자연사랑의덕을말한다. - 9 -
2) 환경문제를해결하기위해단순히기술적접근이나법적 제도적인접근으로만임하는것에는한계가있다. 이를극복하기위해서는기존의인간중심적자연관이아닌새로운자연관에기반을두는근본적인변화가필요하다. 3) 탈인간중심주의 (non-anthropocentrism) 와생명공동체정신그리고전체론적관점에서자연에대한인식과태도가그대안이될수있을것이다. 4) 자연애의덕성을함양하기위해서는우선자연및인간과자연의관계에대한기본관점, 즉바람직한자연관을정립하도록하고, 생명을존중하는가치관과생명윤리를신념화하며, 생태공동체의식을함양하도록해야한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자연애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자연애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자연사랑과환경보호 등이다. 타 ) 생명존중 생명존중 ( 生命尊重 ) 의의미 1) 생명존중이란목숨을높이고소중히여기는것을뜻한다. 요나스 (H. Jonas) 는생명 ( 生命 ) 을유기체적존재라고보았다. 2) 슈바이처 (A. Schweitzer) 는생명을그자체로선이며존중받아야할내재적가치가있다고본다. 그는생명을유지, 증진, 고양시키는것을선으로보고그리고반대로생명을파괴하고해를끼치며억압하는것을악으로본다. 3) 생명경시현상을극복하기위해서는생명존중의마음을새로이불러일으키고생명윤리에대한교육적심혈을기울여야한다.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생명존중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생명존중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생명의소중함 등이 다. 파 ) 평화 ( 平和 ) 평화의의미 1) 다툼없이평온하게사는상태를말한다. 갈퉁 (J. Galtung) 에따르면, 소극적평화는직접적또는물리적폭력이없는상태로서폭행, 구타, 고문, 테러, 그리고전쟁등직접적인폭력이없는것을말하며, 적극적평화란직접적폭력만이아니라간접적폭력도없는상태로서구조적, 문화적, 생태적, 심리적폭력이없는것을말한다. 2) 문화적폭력은폭력적미래를식민지화하는이미지, 가치, 이데올로기등상징적폭력으로나타난다. 3) 생태적평화는우리인간이지구와관련을맺는방식으로서모든생명체의상호의존을강조하는생태중심적인 전체론적세계관 을지지한다. 4) 심리적폭력은시기, 질투, 공격성등내면의폭력을의미한다. - 10 -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평화관련내용요소 ( 규범, 가치, 지식 ) 의성취기준 초등학교도덕교과교육과정에서평화관련내용요소는 3 4 학년의 화목한가정, 인터넷 예절, 자연사랑과환경보호 와 5 6 학년 대화와갈등해결 등이다. 마 인터넷예절현대지식정보사회에서컴퓨터와인터넷등의활용이개인과사회에미치는영향을바르게인식하고 컴퓨터와인터넷등을바람직하게활용하려는태도를지닌다 이를위해컴퓨터와인터넷등을활용하면서겪은불쾌한경험및중독등의문제가발생하는이유를찾아보고 이를예방하기위해컴퓨터와인터넷들을이용할때자신이지켜야할행동규칙및예절목록을작성해본다 ➀ 컴퓨터와인터넷등을이용할때경험하는도덕적문제와그원인 ➁ 컴퓨터와인터넷들을이용할때지켜야할예절과실천방법 ➂ 인터넷등과관련된중독의문제점과해결방법및예방법 ➃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예절 ➄ 사이버따돌림 괴롭힘의예방과대응방법 < 요약 > 개정도덕과교육과정에따른도덕과의전체지향주요가치 덕목은도덕적맥락속에서모든영역에걸쳐강조되어야할가치 덕목이다 이는도덕성의본질이자도덕교육을통해습득시켜야할인격특성을반영한것이거나윤리적이슈들에대한논의를전개해나가기위해필요한보편적도덕원리를반영한것으로서존중 책임 정의 배려가포함된다 그리고영역별주요가치 덕목은각영역의설정근거및추구하는목표를고려하여선정된것으로서제 영역은자율적인격을추구하는도덕적주체로서의능력과태도형성을위해자율 성실 절제를다룬다 그리고제 영역은유교문화전통에서강조되고오늘날의경쟁사회에서요구되는덕성과자질형성의근간이라할수있는효도 예절 협동을다루며제 영역은민주사회의구성원으로서필수적인 준법 과 공익 남북분단이라는특수한상황에서요구되는 통일의지 그리고국가및지구공동체의구성원에게요구되는 애국심 과 인류애 를다룬다 마지막으로제 영역 자연과우주 초월적가치의지평에서이상적삶을추구할수있는능력과덕성의근간이되는 자연애 생명존중 평화 를다룬다 - 11 -
< 평가및퀴즈 > 개정도덕과교육과정에따른도덕과의전체지향주요가치 덕목중의하나로마땅히해야할것과하지말아야할것에대한실천과그결과에대한자기귀속성의관념을표상하는것은 답 책임해설 책임이행의덕이란상호의존적으로결합된인간공동체내에서개인으로서의자신을완성하고공동체의공동선실현을위해각자에게부여된역할 과제 의무등을충실히이행하는것을말한다 그리고마땅히해야할것과하지말아야할것에대한실천과그결과에대한자기귀속성의관념을표상하는것이며 상호의존의공동체속에서서로가서로에게응답의의무를지는것을말하는것이다 개정도덕과교육과정에따른도덕과의영역별주요가치 덕목중의하나로자기 주도적이며주체적인삶을살아가게하며창의성내지독창성과진취성 독립성이있는 삶그리고개성신장의자세를갖도록하는것은 답 자주 자율 해설 자주란자기스스로주인이되어자율적이고자기주도적이며주체적인삶을살아가는덕성을말한다 자주적인사람은일을남에게미루거나남의힘에의존하여처리하기보다는스스로판단하고결정하여자율적으로실천하는자세를갖고있다 자주의덕에는자기가해야할일을스스로하는자율성 창의성내지독창성과진취성 독립성이있는삶그리고개성신장의자세등이담겨있다 자신의판단에따라올바른길을가는힘을지니도록하기위해서는자주의이해와수용의태도및자기존중의자세그리고자기효능감과자기사랑의마음및자기계발의자세를길러가도록할필요가있다 차시예고 : 다음시간에는초등도덕과수업의기본적과정 절차에대해서공부하기로하 겠습니다. - 12 -
< 참고자료 >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도덕 교사용지도서 서울 지학사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별책 개정도덕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도덕과교사용지도서 학년군 실험용 심성보 인간과사회의진보를위한민주시민교육 서울 살림터 노희정 도덕교과교육학 경기 한국학술정보 정세구역 자녀와학생들을올바르게기르기위한도덕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박장호 추병완역 인격교육론 서울 백의 강종일외역 평화적수단에의한평화 서울 들녘 네이버지식백과 인도주의 두산백과 -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