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 Research Division Company Analysis 215/11/9 Analyst 김성은ㆍ 2)6923-735 ㆍ eunee714@ligstock.com 위메이드 (1124KQ Buy 유지 TP 62, 원하향 ) 달릴준비완료! 예상치를상회하는열혈전기로열티매출액과구조조정을통한비용통제로동사는 8 분기만에흑자전환에성공했습니다. 맞고의신을필두로연이은신작출시가예정되어있음에따라 열혈전기 이후의신작부재에대한우려또한해소될전망입니다. 매수의견유지합니다. 열혈전기로열티매출과비용통제를통한흑자전환 3분기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37.9억원 (-26%YoY) 과 2.2억원 ( 흑자전환 ) 을기록 열혈전기 의로열티매출은당사추정치를상회하는 88 억원으로추정. 출시이후꾸준히매출순위상위권을유지중이며 11월 23일정식서비스오픈관련이벤트로 4분기평균일매출상승전망매출인식기준변경과중국 미르의전설 2 부진으로 PC 게임매출감소. 구조조정을통한인력축소로인건비는 QoQ 5% 감소한 166억원기록 연이어출시될신작들에주목 1월출시된 LINE 윈드소울 을필두로 맞고의신 for Kakao, 히어로즈스톤, 소울앤스톤 등의신작들이연이어출시될전망 3만명을상회하는사전등록자를모집한 소울앤스톤 은 11월 CBT 이후이르면연내출시예정. 동사가 1년만에선보이는자체개발신작으로개발기간만 3년이상소요된대작 Pre-OBT를시작한로스트사가상용화에따른온라인게임매출반등전망. 이용자수는저조하지만이용시간과유료전환율은높은편으로 Tencent의마케팅본격화시양호한결과기대가능 투자의견매수유지, 목표주가 62, 원으로하향조정 목표주가하향은 216 년실적추정치변경에따른 16E EPS 조정에기인 연이은신작출시가예정되어있음에따라 열혈전기 이후의신작부재에대한우려해소될전망. 구조 조정을통한비용통제와신작을통한매출확대로수익성개선가속화가능. 매수의견유지 Stock Data 경영실적전망 ( 천원 ) 위메이드 (L) KOSDAQ 8 7 6 5 4 3 (pt) 1, 8 6 4 결산기 (12월) 단위 213A 214A 215E 216E 217E 매출액 ( 십억원 ) 227 163 135 192 213 영업이익 ( 십억원 ) 12-31 -5 52 68 영업이익률 (%) 5.4-19.3-3.7 27. 32. 2 2 1 14/11 15/2 15/5 15/7 15/1 주가 (11/6) 41,5원 액면가 5원 시가총액 69십억원 52주최고 / 최저가 67,원 / 34,8원 주가상승률 1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주가 (%) -9.3 6.3 13.1 상대주가 (%) -1. 2. -13.4 순이익 ( 십억원 ) 212-6 38 54 EPS ( 원 ) 12,68-345 2,275 3,185 증감률 (%) -1.1 6,452,79-12.7-76. 4. PER ( 배 ) 167,88.6 3. -119.1 18. 12.9 PBR ( 배 ) 1.9 1.6 1.7 1.6 1.4 ROE (%) 3.6 5.8-1.2 7.7 9.9 EV/EBITDA ( 배 ) 23. -31. 87.5 1. 7.3 순차입금 ( 십억원 ) -97-86 -88-118 -168 부채비율 (%) 7.4 15.8 15.3 16.8 16.3
LIG Company Analysis 215/11/9 개선될 216 년을기다린다 열혈전기매출및향후전망 열혈전기매출호조 3Q15 열혈전기로열티매출액은 88억원수준으로 5% 로열티비율가정시중국내열혈전기일매출은 35억원을상회한것으로추정된다. 열혈전기는 8월초출시이후 ios 매출액순위 1-5위권을안정적으로유지중이며일평균매출액은꾸준히상승중인것으로파악된다. 한편출시당시 2여개에그쳤던서버수는 1월기준 5개수준까지증가함에따라향후매출증가가예상된다. 11 월 23 일정식 서비스오픈에따른 매출확대 열혈전기는 11월 23일정식오픈을앞두고있다. OBT로알려진현재서비스와의큰차이는없을전망이지만 Tencent의마케팅과콘텐츠업데이트에따른매출확대가기대된다. 4분기열혈전기로열티매출액은 QoQ 83% 증가한 162억원을기록할전망이다. 3분기의경우로열티매출이 5일반영되었으나 4분기는온기반영되며매출이큰폭증가할것이다. 위메이드분기별실적추이및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P 4Q15E 214 215E 216E 매출액 39.8 42.5 41.8 38.6 35.6 27.9 3.8 4.6 162.7 135. 192.3 온라인 19.3 25.7 24.4 22.3 21.3 18.5 13.9 13.7 91.7 67.4 58.5 모바일 2.5 16.8 17.4 16.3 14.4 9.5 16.9 26.9 71. 67.6 133.7 온라인 48.5% 6.6% 58.3% 57.7% 59.7% 66.1% 45.2% 33.8% 56.4% 49.9% 3.5% 모바일 51.5% 39.4% 41.7% 42.3% 4.3% 33.9% 54.8% 66.2% 43.6% 5.1% 69.5% 영업이익 -1.5-5.2-5.2-1.6-5.5-7.6.2 8. -31.5-4.9 52. 영업이익률 % -26.4% -12.2% -12.4% -27.3% -15.6% -27.2%.7% 19.6% -19.3% -3.7% 27.% 세전이익 -11.6-4.4-3.1 298. -4.7-12.7 -.3 7.2 278.9-1.4 48.3 순이익 -11.9-1.7-1. 22.9-2.9-1.3 2.1 5.6 26.3-5.6 37.2 순이익률 % -3.% -3.9% -2.3% 572.2% -8.1% -37.% 6.9% 13.7% 126.8% -4.1% 19.4% 2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LIG Company Analysis 215/11/9 위메이드분기별실적추이및전망 ( 십억원 ) 5 매출액영업이익률 %( 우 ) 48% 4 3 열혈전기로열티수익인식으로흑자전환 32% 16% 2 % 1-16%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 4Q15E 1Q16E 2Q16E 3Q16E 4Q16E -32% 열혈전기 ios 매출순위추이 열혈전기서버수증가추이 (Rank) 1 2 3 4 5 6 7 15.8 15.8 15.9 15.9 15.1 15.1 15.1 ( 개 ) 6 48 36 24 12 15.8 15.9 15.9 15.1 자료 : Appannie, LIG 투자증권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3
LIG Company Analysis 215/11/9 Tencent 는향후에도 미르의전설 IP 에 집중할전망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을지배하던 Tencent는몽환서유와대화서유등의 IP 기반게임을연이어흥행에성공시킨 Netease의위협을받고있다. Tencent의 2Q15 게임매출액은 21억달러를기록하며 QoQ 2.1% 감소한반면 Netease의게임매출은 IP 기반게임들의성공을기반으로 QoQ 24% 증가한 5.8억달러를기록했다. Netease의몽환서유는 2만명을상회하는동시접속자를바탕으로매출선두권을유지중이며 9월출시된대화서유또한런칭첫날 1만다운로드를기록했다. 반면 Tencent가퍼블리싱한 Candy Crush Saga, 몬스터스트라이크, 삼국지난무등의게임들이기대에못미치는성과를기록했기에현재좋은성과를거두고있는열혈전기 ( 미르의전설 ) IP의중요성은점차확대될전망이다. 미르의전설기반 게임라인업확대 예상 몽환서유와대화서유의성공은중국시장내기존온라인게임 IP의영향력을증명했다. 따라서 Tencent는중국의리니지로알려진 미르의전설 IP를지속적으로활용할전망이다. 2D로개발된열혈전기의 3D Version 개발에대한가능성이대두되고있으며 미르의전설 3 IP 기반의모바일게임출시를준비중인것으로파악된다. 한편열혈전기의국내출시가능성또한존재하기때문에 IP 로열티를통한동사의성장잠재력은강력하다고판단한다. Tencent 분기별게임매출및성장률 Netease 분기별게임매출및성장률 (M USD) 2,5 매출액 QoQ 성장률 %( 우 ) 32% (M USD) 7 매출액 QoQ 성장률 %( 우 ) 28% 2, 24% 56 21% 1,5 16% 42 14% 1, 8% 28 7% 5 % 14 % 1Q13 3Q13 1Q14 3Q14 1Q15-8% 1Q13 3Q13 1Q14 3Q14 1Q15-7% 자료 : Bloomberg, LIG 투자증권 자료 : Bloomberg, LIG 투자증권 4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LIG Company Analysis 215/11/9 인건비감소에따른실적개선 모바일게임개발 본격화에따른 인건비증가 동사의인건비용은모바일게임라인업확대를위한개발자영입으로큰폭증가했다. 하지만연이은흥행실패로인해매출은지속감소했고 8분기연속적자를기록했다. 1Q14의경우인건비용이총매출의 72.5% 까지확대되며실적악화를가속화했다. 사업전략의변화로 인건비감소 215년본격적인구조조정의결과로 3 분기연결기준직원수는 1,6명수준까지축소되었고인건비는빠른속도로감소중이다. 향후동사는다수의게임을출시하기보다는흥행가능성이높은소수의게임에집중할전망이며이에따른비용절감효과가기대된다. 4분기연결기준직원수는 1,명수준으로감소할전망이다. 열혈전기로열티매출의꾸준한성장과 216 년연이은신작출시를통한매출 확대를감안시지속적인인건비감소는동사실적개선을가속화할것으로판 단한다. 위메이드인건비변화추이 ( 십억원 ) 35 인건비 QoQ 증가율 %( 우 ) 27% 28 18% 21 9% 14 % 7-9%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18% 위메이드매출대비인건비비중추이 1% 8% 6% 4% 2% %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5
LIG Company Analysis 215/11/9 중국로스트사가상용화 = +α 매출인식기준 변경으로온라인 게임매출감소 3분기온라인게임매출은 QoQ 24.7% 감소한 139 억원을기록했다. 지난 6월와이디온라인으로일부게임들의국내퍼블리싱권한을이전함에따라매출인식기준이변경되며국내매출은 QoQ 4% 감소한 34억원을기록했다. 해외매출또한미르의전설 2의부진으로 QoQ 18% 감소했다. 로스트사가 상용화에따른해외 매출확대기대 기존게임들의매출성장을기대하기는어려우나중국로스트사가상용화에따른향후매출성장이예상된다. 1월 22일 Pre-OBT를시작한중국로스트사가의이용자지표는양호한것으로판단된다. 제한적인마케팅으로아직이용자수는높지않은편이지만이용시간및유료이용자비율은기대치를상회하고있다. 정식서비스런칭이후마케팅이본격화될시의미있는매출이기대된다. 위메이드온라인게임매출추이 ( 십억원 ) 35 28 21 14 7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 Tencent 를통해 Pre-OBT 를진행중인중국로스트사가 6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LIG Company Analysis 215/11/9 신작출시본격화 매출인식기준 변경으로온라인 게임매출감소 1월출시된 LINE Wind Soul( 조이맥스 ) 을필두로 맞고의신 for Kakao( 조이맥스 ), 히어로즈스톤 ( 조이맥스 ) 소울앤스톤 ( 위메이드 ) 등의신작들이연이어출시될전망이다. 지난 1년간신작출시가제한적이었다는점을고려할시다수의신규게임출시는열혈전기이후의신작부재에대한우려를해소할것으로판단한다. 특히맞고의신을통한웹보드게임시장진출로동사는안정적인 Cash Cow를확보할수있을전망이다. 1 년만에출시될 자체개발모바일 게임인소울앤스톤 동사는 1년만에자체개발모바일게임인소울앤스톤을출시할계획이다. 현재까지의사전등록자수는 3만명을상회하며개발기간만 3년이상소요된대작으로성공가능성은높다고판단한다. 11월 CBT가시작될계획이며이르면연내출시될전망이다. 이후에도 2Q16 가이아의출시를계획하고있어서점진적인파이프라인의강화가가능할것이다. 위메이드의자체개발게임인소울앤스톤 맞고의신 for Kakao 자료 : 조이맥스, LIG 투자증권 위메이드모바일게임매출추이및전망 ( 십억원 ) 5 4 3 신작흥행실패로매출감소지속 열혈전기로열티매출확대와신작출시에따른매출반등예상 2 1 1Q13 3Q13 1Q14 3Q14 1Q15 3Q15 1Q16E 3Q16E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7
LIG Company Analysis 215/11/9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 십억원 ) 214A 215E 216E 217E ( 십억원 ) 214A 215E 216E 217E 유동자산 123 12 163 218 매출액 163 135 192 213 현금및현금성자산 54 62 81 127 증가율 (%) -28.5-17. 42.5 1.9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8 23 33 37 매출원가 재고자산 매출총이익 163 135 192 213 비유동자산 419 414 421 424 매출총이익률 (%) 1. 1. 1. 1. 투자자산 311 311 323 332 판매비와관리비 194 14 14 145 유형자산 63 61 6 59 영업이익 -31-5 52 68 무형자산 4 36 33 29 영업이익률 (%) -19.3-3.7 27. 32. 자산총계 542 533 584 642 EBITDA -2 8 64 8 유동부채 28 23 33 37 EBITDA M% -12.2 5.6 33.2 37.7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 12 17 19 영업외손익 31-5 -4-1 단기차입금 지분법관련손익 -6-4 -5-4 유동성장기부채 금융손익 366 2 3 4 비유동부채 46 48 51 53 기타영업외손익 -5-4 -2 사채및장기차입금 세전이익 279-1 48 68 부채총계 74 71 84 9 법인세비용 73-5 11 16 지배기업소유지분 43 397 435 489 당기순이익 26-6 37 52 자본금 9 9 9 9 지배주주순이익 212-6 38 54 자본잉여금 161 161 161 161 지배주주순이익률 (%) 126.8-4.2 19.4 24.4 이익잉여금 315 31 348 41 비지배주주순이익 -6-1 -1 기타자본 -82-82 -82-82 기타포괄이익 -78 비지배지분 65 65 64 63 총포괄이익 128-6 37 52 자본총계 468 463 5 552 EPS 증가율 (%, 지배 ) 6,452,79. 1-12.7-76. 4. 총차입금 이자손익 2 2 3 4 순차입금 -86-88 -118-168 총외화관련손익 1 현금흐름표 주요지표 ( 십억원 ) 214A 215E 216E 217E 214A 215E 216E 217E 영업활동현금흐름 -9 1 49 66 총발행주식수 ( 천주 ) 16,8 16,8 16,8 16,8 영업에서창출된현금흐름 -6 3 57 77 시가총액 ( 십억원 ) 635 69 69 69 이자의수취 3 2 3 4 주가 ( 원 ) 37,8 41,5 41,5 41,5 이자의지급 EPS( 원 ) 12,68-345 2,275 3,185 배당금수입 BPS( 원 ) 24,347 24,2 26,277 29,461 법인세부담액 -5 5-11 -16 DPS( 원 ) 투자활동현금흐름 15-2 -3-19 PER(X) 3. -119.1 18. 12.9 유동자산의감소 ( 증가 ) 8 5-11 -4 PBR(X) 1.6 1.7 1.6 1.4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264-12 -8 EV/EBITDA(X) -31. 87.5 1. 7.3 유형자산감소 ( 증가 ) -2-5 -5-5 ROE(%) 5.8-1.2 7.7 9.9 무형자산감소 ( 증가 ) 49-2 -2-2 ROA(%) 45.3-1. 6.7 8.5 재무활동현금흐름 -9 ROIC(%) 13.6 -.5 4.5 54. 사채및차입금증가 ( 감소 ) 배당수익률 (%).... 자본금및자본잉여금증감 부채비율 (%) 15.8 15.3 16.8 16.3 배당금지급 -3 순차입금 / 자기자본 (%) -18.3-19.1-23.6-3.5 외환환산으로인한현금변동 유동비율 (%) 438.2 513.4 489.6 591.2 연결범위변동으로인한현금증감 이자보상배율 (X).... 현금증감 -4 8 19 46 총자산회전율.4.3.3.3 기초현금 57 54 62 81 매출채권회전율 5.3 5.3 6.8 6.1 기말현금 54 62 81 127 재고자산회전율.... FCF -12 5 44 61 매입채무회전율.... 자료 : LIG투자증권 8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LIG Company Analysis 215/11/9 Compliance Notice 최근 2 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내역 위메이드 (1124) 제시일자 213.11.14 214.7.28 215.8.25 215.8.25 215.11.9 투자의견 BUY HOLD 담당자변경 BUY BUY 목표주가 49,원 4,원 72,원 62,원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주가및목표주가추이 ( 원 ) 위메이드 목표주가 8, 7, 6, 5, 4, 3, 2, 1, 13/11 14/5 14/11 15/5 15/11 Ratings System 구분 대상기간 투자의견 비고 [ 기업분석 ] 12개월 BUY(15% 초과 ) ㆍHOLD(%~15%) ㆍREDUCE(% 미만 ) * 단, 산업및기업에대한최종분석이전에는 [ 산업분석 ] 12개월 Overweight ㆍNeutral ㆍUnderweight 긍정, 중립, 부정으로표시할수있음. [ 투자비율 ] - 매수 (88.96%) ㆍ매도 (%) ㆍ중립 (11.4%) * 기준일 215.9.3 까지 Compliance 동자료에게시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히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당사는공표일현재상기종목의발행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자또는제3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아닙니다. 조사분석담당자는공표일기준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어떠한경우에도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 또한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얻어진것이나,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LIG Research Division ㆍ www.ligstock.com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