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시. 5 권으로의구성 1. 각권의범위 2. 5 권구성의실제적근거 (4[5] 개의송영 ) 3. 5 권구성의의미
시편은 150 편인가? 질문의의도 당연한것에대한의문의필요성 시편집형성에있어서의도적으로고정된숫자에맞추려는노력의흔적 특별히칠십인역에의해확인 여러개별시편의번호를히브리어시편집과달리사용함
마소라본문 ( 히브리어 ) 칠십인역 ( 그리스어 ) 1-8 1-8 9/10 9 11-113 10-112 114/115 113 116:1-9 114 116:10-19 115 117-146 116-145 147:1-11 146 147:12-20 147 148-150 148-150 151 참고 : 칠십인역의시편 151 편 ( 다윗에관한전기적시편 )
( 출처 : SESB; 내용 ( 한글번역 / 영어번역 ) 은인터넷의블로그등에서확인할수있음 ) 참고 : ( 영어번역, NRSV)
This Psalm is ascribed to David as his own composition (though it is outside the number), after he had fought in single combat with Goliath. 1 I was small among my brothers, and the youngest in my father's house; 2 My hands made a harp; my fingers fashioned a lyre. 3 And who will tell my Lord? The Lord Himself; it is he who hears.
4 It was he who sent his messenger and took me from my father's sheep, and anointed me with his anointing oil. 5 My brothers were handsome and tall, but the Lord was not pleased with them. 6 I went out to meet the Philistine, and he cursed me by his idols. 7 But I drew his own sword; I beheaded him, and took away disgrace from the people of Israel.
시편을 150편으로구분하는것은기독교의전통 ( 그리스, 라틴전통 ) 에서처음시작되었음 맛소라이전전통에서는시편집을 147개의장 / 편으로나눔 시편 1+2, 114+115 혹은 9+10, 42+43, 70+71, 117+118, 135+136 등의결합이관찰되는데, 전체숫자는늘 147개에맞춰짐. 서로결합된시편들이왜그럴수있을지를내용을중심으로, 혹은형식을중심으로, 혹은무엇때문인지를살펴볼필요가있음
숫자 147 의의미? 전체시편집의매주낭송과관련 시 119:164 주의의로운규례들로말미암아내가하루일곱번씩주를찬양하나이다. 7번 *7일 =49편 ; 49편 *3=147편 즉시편의 3구분? 명확하지않음 우리의성경은 5권의구성으로되어있음
5권으로의구성 장구분 )ב ר וך 바루크 ) 로맺음 제1권시편 1-41편 시편 41:13 제2권시편 42-72편 시편 72:18-19 제3권시편 73-89편 시편 89:52 제4권시편 90-106편 시편 106:48 제 5 권시편 107-150 편 [ 시편 150:6 또는 135: 21]
1 교시. 5 권으로의구성 1. 각권의범위 2. 5 권구성의실제적근거 (4[5] 개의송영 ) 3. 5 권구성의의미
doxologia) 바루크 ) 맺음말 (Doxologie, )ב ר וך Doxologia( 독소로기아 ): 영광송, 예배의식중에사용되는찬양의한형식 각각의형태를세밀히비교해볼필요가있음! 시편 41:13 이스라엘의하나님여호와를영원부터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아멘아멘
시편 72:18-19 홀로기이한일들을행하시는여호와하나님곧이스라엘의하나님을찬송하며그영화로운이름을영원히찬송할지어다온땅에그의영광이충만할지어다아멘아멘 시편 89:52 여호와를영원히찬송할지어다아멘아멘
시편 106:48 여호와이스라엘의하나님을영원부터영원까지찬 양할지어다모든백성들아아멘할지어다할렐루야 [ 시편 150:6] 호흡이있는자마다여호와를찬양할지어다할렐루야
축복형식 (Segensformel) 여호와께축복? 찬양을받으소서 정도의의미 ( 김정우, 시편주석 I, 64 참고 )
제의적 (?) 인교창에서화답송 선창자에대한성가대의혹은성가대의선창에대한회중의화답송 이것은시편이대회 ( 회중의모임, 예배 ) 에서어떻게사용되었는가를간접적으로보여주는것
현대의성경들 현대의거의대부분의성경은각권사이에임의적인제목을이미붙이고있다. 그러나, 사실은히브리성경이나칠십인역에는이런구분이실재하지는않음 단지, 히브리어필사본에는한줄건너뛰기로표시하기도함
편집적장치일뿐? 시편을 5권으로나누고각권의끝을맺는교창의구절들을편집적인장치로보는견해가지배적임 젱어 (E. Zenger) 젱어는문학비평의관점에서이구절들이모두선행하는시편들에속하지않는것으로봄 바이저 (A. Weiser) 바이저는이견해가아직확정적인것으로보지는않음 각권을귀결짓는이구절들이현재그것이속해있는시편의일부일수도있고, 그래서그시편이통째로각권의마지막순서의자리로옮겨졌을가능성도있음 (A. Weiser, ATD, 223)
평가 젱어의견해에대해서는그러나 과연그런가 를고민해볼필요가있음. 가령, 시편 41편을읽으며, 마지막귀결절이시편 41 편의일부였을까, 아니면, 시편의 1권의마지막을표시하기위해서후대에첨가된구절로보아야하는가생각해보자. 또한만약 ר וך )ב 바루크 ) 맺음말이시편을전체적으로편집한어떤사람혹은그룹의손에서나왔다고할때, 왜그형태가각각차이가나는가에대한의문이가시지않는다.
1 교시. 5 권으로의구성 1. 각권의범위 2. 5 권구성의실제적근거 (4[5] 개의송영 ) 3. 5 권구성의의미
유대전승에서 5 부분또는 5 권의책으로구성된작품 토라 ( 모세오경 ): 창세기, 예레미야애가, 에티오피아 에녹서 ( 소위에녹 1 서 ) 미드라쉬테힐림 ( 주후 3-9 세기?): 시편 1:1 에대한미드라쉬에서아래와같이표현함 " 모세는이스라엘인들에게토라의 5 권을주었고, 다윗은이스라엘인들에게 5 권의시편을주었다." 이스라엘에게주어진토라 ( 삶에대한지침 ) 에대한이스라엘의응답으로서의시편 토라를하나님으로부터이스라엘에게로의방향으 로본다면, 시편은이스라엘로부터하나님에게로 의방향으로볼수있음
시편의가장앞부분에배치된토라시편 (Ps 1) = 시편해석의열쇠 시편집을 " 다윗의토라 "(R. G. Kratz) 로선포하였음
여호와의행하심에대한이스라엘의영원히지속될찬양적응답 세상의끝날까지유효한이스라엘의 ( 그리고세계의 ) 완전한응답 (E. Jenni)
1 교시. 제목에따른분류로본시편의구성 4. 시편의제목 ; auctoris -ל) ~ 의시편 ) 5.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 6.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속의교차대구구조들
)ל 전치사 (ל 의의미... 를위한 ;... 에관한 ;... 로부터의 ( 근원 ) 시편에서의의미는? 시편의표제어인 )םזםור 미즈모르, 노래, 시편 ) 와연결되어등장하는 35번의경우들중대략 13번정도는다윗이당했던사건의정황과시편이정확히일치하므로전치사 ל 를 ) auctoris -ל 아욱토리스 ; 저자의라메드 ) 로봐야함 ( 김정우 ) 즉여기서는시편의표제어에그저자가명시된것으로볼수있음
뒷받침 대상 22:2-29:5 제의적제도와의식을시작하고제정한자로서의다윗 비판적입장 (Th. K. Cheyne; 1889) 저자의라메드 를어떤역사적정황과관련된것으로보지않고, 다윗시편의수집물에속하는것정도의의미로생각함 즉이것은단지하나의분류표시내지는마크정도라고생각함 근거 : 악카드어의시편시들에도이런일련의분류표시가사용된다는점
실제로시편에서확인해보기 시편 3( 삼하 15-18), 7( 어디?), 18( 대략그때 ), 34( 삼상 21:13-15; 아비멜렉앞에서? 오류보고!!!), 51( 삼하 12), 52( 삼상 21:7; 22:9-10), 54( 삼상 23:19), 56( 삼상 21:10-15), 57( 삼상 22이하 ), 59( 삼상 19:11), 60( 삼하 8:13 숫자오류 ), 63( 삼상 23:14; 24:1이하 ), 142( 삼상 22:1과 24:3) 편 약간의자료의오차가있기도하지만, 위의시편들이지니고있는다윗관련표제어들은다윗의역사적상황과따로떼어생각하기어려움
다윗의위의시편저작권에대한또하나의근거 시인으로서의다윗상 ( 삼상 16:17 이하 ; 삼하 1:17 이하 ; 22:1 이하 ; 23:1 이하 ; 암 6:5 참조 ) 다윗과연결된시편들의독특한특징 다윗과연결된시편이악카드나우가릿의시편들과구별되는점은바로다윗을구약은시인이며, 노래하는사람으로소개한다는점 우가릿시편표제어의 lb l, l qht 그리고 lkrt는모두단지전승된시편의주인공을표시하는것일뿐
1 교시. 제목에따른분류로본시편의구성 4. 시편의제목 ; auctoris -ל) ~ 의시편 ) 5.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 6.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속의교차대구구조들
각각의시편에는거의대부분제목 ( ~ 의시편 ) 이붙어있음 이제목을따라서시편을좀더세분해서구분할수있음 다음의표 ( 출처 : 에리히젱어 / 번역구자용 ) 참조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 제 1 권 ( 시편 1-41 편 ) 1-2 3-41 무제시편 ( 토라 + 메시야 / 시온 / 종말론적하나님의왕권 ) 를사용한전체시편에대한이중적도입부시편 2편 : 제왕시 ; 참고 : 행전 13:33의난외주다윗시편 I(3-14.15-24.25-34.35-41; 10편과 33편은무제 ) (41편이제왕시?) 42-49 고라시편 I 제 2 권 ( 시편 42-72 편 ) 제 2+3 권의구조 : Ringkomposition (ring composition/chiasmus; 교차대구구조 ) ( 시편 42-89 편 ) 50 아삽시편 A 고라시편 42-49 편 51-71 다윗시편 II B 아삽시편 50 편 72 솔로몬시편 : 제 2 권을닫는제왕시 C 다윗시편 II 51-72 편 제 3 권 ( 시편 73-89 편 ) B 아삽시편 73-83 편 73-83 84-85. 87-88 아삽시편 ( 정가운데인 78 편에역사시 ) 고라시편 II (86 편은다윗시편 ) A 고라시편 84-89 편 88-89 에스라인헤만과에단의시편 (89 편 : 제 3 권을닫는제왕시 ) 주된경계선
90 91-100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 제 4 권 (90-106 편 ) 모세시편 : 탄원시위주의경향에서찬양시위주의경향으로의전환점 신왕시편 (Gott-König-Psalmen, 시편 93.[94.]95-9 9[.100] 편 ) 와그주변의시편들참고 : 여호와의등극시 (S. Mowinckel, 모빙켈 ) 제 4 권의구조 (E. Zenger 젱어 ) 모세관련시편 : 90-92 야웨왕권 : 93-100( 무제시편 ) 3th 다윗관련시편 : 101-103 1st 할렐루야삼중시 : 104-106 101-106 2 개의역사시편 ( 시편 105; 106 편 ) 로제 4 권을닫음 제 5 권 (107-150 편 ) 107-110 제 5 권의도입부에해당되는개별시편들제 5 권의구조 (E. Zenger 젱어 ) 111-112 113-118 119 알파벳순으로절이구성된지혜시편 (Akrostichon; acrostic), 이집트할렐 의도입부 이집트할렐또는대할렐 (das große Hallel) 또는 Pesach-Hallel 소위 황금의 ABC : 각 8 절로이루어진 22 개연의 Ak rostichon, 토라개념의끊임없는변환 120-134 순례시편 (Wallfahrtspsalmen) 그룹 135-136 역사시편, 시편 136 편 : 대할렐 (das große Hallel) 137 138-145 146-150 우리가바벨론의여러강변거기에앉아서시온을기 억하며울었도다 다윗시편 (Akrostichon 인 145 편은소할렐 (das kl eine Hallel) 의도입 A 찬양시편 (Toda 감사시 ): 107 ( 야웨왕 권?) B 4th 다윗시편 : 108-110 2nd 할렐루야삼중시 : 111-113 출애굽기념 : 114 3rd 할렐루야삼중시 : 115-117 감사시 : 118 알파벳토라시편 : 119 순례시편 : 120-134 역사시편 : 135-136 시온시편 : 137 B 5th 다윗시편 : 138-145 A 찬양시편 : 145 ( 야웨왕권 ) 소할렐 (das kleine Hallel) 찬양시편으로시편 5 권전체를닫음 : 창조와율법에근거한야웨의왕권에대한종말론적인성취 (E. Zenger 젱어 )
제 2 권을넘어제 3 권까지미치는교차대구구조 에유의 각권을닫는제왕시의배치? 완전하지는않음
콜로폰 (Kolophon): 72:20 중세필사본에사용되던개념으로오늘날인쇄술의간기 (Imprint, 刊記 ) 와같음 이새의아들, 다윗의기도의끝 주된경계선 : 89:52 콜로폰과주된경계선이의미하는바는?
신명이특징적으로 엘로힘 으로 사용됨
시편 1-2편과 146-150편이시편전체의틀을이룸은해석학적관점에서의미가있음 즉시편은창조와율법에기초한전 ( 全 ) 우주적하나님의통치 ( 특히시편 2:10-12과시편 150편, 그리고또 148편을참조 ) 에대한찬양이라고할수있음 그통치하심이여호와께서시온에좌정케하신그의 ( 메시야적 ) 왕 ( 특히시편 2편참조 ) 과그의메시야적백성 ( 특히시편 149편 ) 을통해온세상족속들가운데에행해질종말론적인심판속에서이루어지길원하심 3교시에다시한번다룸
1 교시. 제목에따른분류로본시편의구성 4. 시편의제목 ; auctoris -ל) ~ 의시편 ) 5.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 6. 제목에따른시편의분류속의교차대구구조들
교차대구구조 (chiasmus) 란? 교차대구법 ( 對句法 ) 이라고도함 쌍이된표현에서, 뒷부분을앞부분의어순과거꾸로하기 영어 X자의절반의형태
시편 42-89 편의교차대구구조 시편의 5권구성에있어서그범위를깨뜨린다는데에의미가있음 형태? A 고라시편 (42-49) B 아삽시편 (50) C 다윗시편 (51-72) B 아삽시편 (73-83) A 고라시편 (84-89)
형태 모세관련시편 : 90/91/92 3 야웨왕권 : 93-100( 무제시편 ) 3th 다윗관련시편 : 101/102/103 3 (1st 할렐루야삼중시 : 104/105/106 3) 특징 야웨왕권을주제로하는무제시편을앞뒤로감싸는삼중시구조 뒤의삼중시구조는 101 과 103 만이다윗의시라는제목을가지고있고, 할렐루야삼중시는제목이없으므로, 101+102/103/104~106 으로정리를하면, 전체적으로삼중시적구성으로볼수도있을까?
형태 A 찬양시편 (Toda 감사시 ): 107 ( 야웨왕권?) B 4th 다윗시편 : 108-110 2nd 할렐루야삼중시 : 111-113 출애굽기념시 : 114 3rd 할렐루야삼중시 : 115-117 감사시 : 118 알파벳토라시편 : 119 순례시편 : 120-134 역사시편 : 135-136 시온시편 : 137 B 5th 다윗시편 : 138-145 A 찬양시편 : 145 ( 야웨왕권 )
특징 찬양시편과다윗시편이두겹의틀을구성함 시편 145편이두틀에모두속함 주제적인면에서의극명한 Inclusio( 인클루지오 ; 둘러쌈 ) 구조 야웨왕권 봉투구조라고도지칭함 틀구조안의다양한시편들의그룹들에대한통일성을찾기는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