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의사학제20권제1호 ( 통권제38호 ) 2011년 6월 Korean J Med Hist 20 ː1-28 June. 2011 c대한의사학회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 인조, 효종, 현종, 숙종시대를중심으로 * 정재영 ** ㆍ이준환 ** ㆍ정석희 **# 1. 머리말 : 조선중기의의사학적특징및연구의목적 2. 연구대상및연구방법 3. 승정원일기 에기록된요통임상기록 4.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 ( 腰痛 ) 치료의특징 5. 결론및제언 1. 머리말 : 조선중기의의사학적특징및연구의목적 최근 동의보감 은의서 ( 醫書 ) 로는최초로유네스코기록유산에등재되며, 조선시대기록유물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동의보감 외에도이미많은조선시대기록유물이유네스코기록유산에등재되어있을정도로조선시대에는많은기록물이제작되고현재까지남아당시의각종정보를짐작할수있게해주고있다 ( 김성수, 2005: 27-48). 특히조선시대국가에서편집한대표적인연대기자료로는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일성록 등이있으며, 각기나름대로의특성으로당시의역사를이해하는데중요한자료로활용되 * 본연구는 2010 년도경희대학교기본연구지원에의한결과임 (KHU-20100678). ** 경희대학교한의과대학한방재활의학과 # 교신저자주소 : 서울시동대문구회기동 1 번지경희대학교부속한방병원한방재활의학과교실전화 : 02-958-9299 / 팩스 : 02-963-4983 이메일 : omdchung@khu.ac.kr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1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고있다 ( 박경환, 2008: 5-569). 이기록물들중분량상으로가장방대한자료가바로 승정원일기 이다. 조선왕조실록 의총글자수가약 4700만자 ( 字 ) 인데비해 승정원일기 는인조 1년이후의기록만전해짐에도약 2억 4100 만자로헤아려진다는점만보아도그규모를짐작할수있다 ( 정만조, 2001: 15-116). 또한 승정원일기 는실록 ( 實錄 ) 의편찬에도가장기본적인자료의하나로활용되었으며, 왕의최측근에서왕과왕실의세세한부분까지기록하였다는점에서기록물로서가치를갖는다고할수있다 ( 신병주, 2008: 39-84). 조선왕조실록 이가장일목요연하게조선시대전체상의모습을담은자료라면, 승정원일기 는당시의날씨, 왕과왕실의자세한동정까지놓치지않고있다는점이가장큰특징이라할수있다 ( 신병주, 2001: 1-220). 이처럼조선시대왕실의세부적모습을살펴볼수있는중요한사료인 승정원일기 는당시의왕실진료기록으로서의가치도지니고있다 ( 홍세영^차웅석^김남일, 2008: 1-11). 조선왕조실록 을바탕으로한의사학적연구는조선시대의전반적의료사적흐름을파악하는것에는효과적이지만당시의세부적정보를전해주지는못한다는한계가있는반면에, 승정원일기 는당시약방 ( 藥房 ) 에서담당한왕과왕실구성원에대한구체적진료기록이전해지고있다는점에서임상기록으로서의연구가치가있다고할수있다 ( 김종덕, 2007: 1-338). 현대인의일상적질환인요통 ( 腰痛 ) 에관한기록역시 승정원일기 에서도약 250번가량기록되어있는대표적질환중의하나이다. 요통은요부및하지에나타나는증상을나타내는증후적용어로서단순히통증이라는증상을나타내는용어일뿐질병을지칭하는용어는아니다 ( 전국한의과대학침구학교실, 1993: 1132-6). 해부학적인요부구조물및그주변지지조직의병적상태에따라다양한질병에의하여요통이나타날수있다 ( 한태륜^방문석, 2008: 761-96). 한의학에서도그증상에관해많은언급이존재하는데, 조선중기의의서인 동의보감 에는 요문 ( 腰門 ) 이란독립된편재가존재하며, 십종요통 ( 十種腰痛 ) 으로그원인을세분화하는등중요한질환중의하나로인 2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식하고있다 ( 許浚, 2000: 710). 기본적으로조선시대는다양한임상의학적발전을이루었으며, 본격적으로한국적한의학론의모습이확연히드러난시대라할수있다. 동의보감 의출간을통하여이러한시대적분위기가집대성되었다고할수있는데 ( 신동원, 2004: 134-45) 조선시대의사학연구에따르면 동의보감 의출간을기준으로왕실의의학적성향및처방운용등에있어서차이가나타난다 ( 정창현, 2002: 223-42). 따라서본논문에서는 동의보감 이출간된이후의시기인조선중기인조, 효종, 현종, 숙종시대를중심으로 승정원일기 에나타난요통의치료에관한임상기록을연구해보고자한다. 이를통하여당시요통을어떻게바라보았으며, 어떠한과정으로치료하였고, 동의보감 의의학적관점과는어떠한상관성이있으며, 아울러현재의관점과는어떠한차이가있는가에대하여살펴보도록하겠다. 2. 연구대상및연구방법 본연구를위한 승정원일기 자료는, 서울대학교규장각한국학연구원홈페이지의전산화된원문자료를이용하였다. 요통관련문헌을찾기위하여인조 1년부터숙종말년까지의시기동안 腰 ( 요 ), 腰痛 ( 요통 ) 이포함된기록을검색하였다. 그리고이러한결과들중치료에관한언급, 질병의원인에관한언급, 추후질병변화에관한언급등임상의학적가치가있는기록만을추려내었다. 그리고 동의보감 등한의학서적을바탕으로한의학적인해석을시도하였다. 3. 승정원일기 에기록된요통임상기록 서울대학교규장각한국연구원홈페이지의 승정원일기 전산화원문자료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3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를이용하여앞서설명한방법으로검색한결과총 147번의언급중임상적의의가있는 40건의자료가검색되었으며, 시기와내용의연관성에따라 12 례의임상기록으로나눌수있었다. 본연구에서는 12례의임상예중진료과정에서의미있는내용이기록된 20건의 승정원일기 기록을통하여당시의요통 ( 腰痛 ) 임상진료에대하여논하도록하겠다. 4.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 ( 腰痛 ) 치료의특징 조선왕조중인조, 효종, 현종, 숙종의시기는역사가들에따라 조선중기, 조선후일기 ( 朝鮮後一期 ) 등으로구분되며, 용어상의차이는있지만, 그시기별특징은다음과같다. 당시는양란을겪은이후로서전란이후청, 일본과의교류가증대되며외국의다양한의학적서적과약재등이도입되었으며, 동시에서양의학문이차츰도입되어직접적으로서양의의학적기술이도입되지는않았으나, 실증적사고및경험과관찰을중시하는관점이증대되었다 ( 김두종, 1998: 291-338). 또한, 인조대의침의인허임이 침구경험방 을저술하고, 궁중에서이형익의번침술 ( 燔針術 ) 이유행하는등침구술영역에서조선전기에비해많은발전을이루었다 ( 김인숙, 2004: 198-218). 하지만무엇보다도중국의의서에의존하던종래의사고를탈피하여 동의보감 으로대표되는독자적인의서들이간행되었다는점이의사학적관점에서조선중기를설명하는가장중요한시대적특징이라할수있다 ( 김홍균^박찬국, 1991: 252-301). 이러한조선중기가운데에 승정원일기 기록이존재하는인조이후부터숙종까지의요통진료기록을살펴보면다음과같은특징을살펴볼수있다. 우선요통치료의방법론에서발병원인에따른치료에임하는관점을볼수있다. 앞서설명한바와같이, 동의보감 에서는 요통에는열가지구분이있다. 라하여요통의원인을대표적으로 10가지로규정하고그에따른증상 4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과치료에관하여설명하고있다. 본연구의 12예중방제를이용한치료는 9 예이며, 각각증상의특징그리고 동의보감 의변증시치에근거한발병원인에대한치료방법을이용하고있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 인조 6년 9월 10일 과 인조 26년 4월 12일 에는독활기생탕 ( 獨活寄生湯 ) 을처방하였다. 독활기생탕 ( 獨活寄生湯 ) 은간신 ( 肝腎 ) 이허약하여힘줄이오그라들고뼈가아프며, 한쪽다리와무릎을쓰지못하고늘어지며, 약하고시리면서저린것을치료하는처방이다 ( 許浚, 2000: 778-88). 인조 6년 9월 10일 의기록을살펴볼때당시인조의요통이재발하였다는점에서본래간신이허약한상태에서발생한요통으로판단하여독활기생탕 ( 獨活寄生湯 ) 을사용하였을것이라는유추가가능하다. 그리고 인조 26년 4월 12일 기록의경우에는이러한간신허 ( 肝腎虛 ) 라는소인 ( 素因 ) 과더불어습열 ( 濕熱 ) 이라는증후가더하여졌기때문에그에따라습 ( 濕 ) 을없애는백출 ( 白朮 ) 과오장 ( 五臟 ) 의열 ( 熱 ) 을식히는황백 ( 黃栢 ) 을더하고성질이비교적따뜻한숙지황 ( 熟地黃 ) 을빼고평이한건지황 ( 乾地黃 ) 을대신한처방을이용하였다고판단된다 ( 許浚, 2000: 1915-16). - 인조 6 년 9 월 10 일 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계를올려말하기를, 의관에따르면요통의증상이다시발생하셨다하시니, 마땅히독활기생탕 ( 獨活寄生湯 ) 을드시고, 십삼일간거둥을하시는것은좋지않으실듯합니다. 거둥을미루시기를청합니다. 답하시기를알겠다. 그러나아픈것이대단할정도는아니니거둥을미루지는않겠다. 1) - 인조 26 년 4 월 12 일 부터 인조 26 년 4 월 14 일 까지의요통진료기록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신들은의관의교지를듣고근심과걱정을이루말할수가없습니다. 곧어의등과함께다시상의하여 1) 藥房啓曰, 卽因醫官, 伏聞腰痛之證復作, 宜進加入獨活寄生湯, 十三日擧動, 決不可行, 請速退行. 答曰, 依啓. 所患不至大段, 擧動, 勿爲退行 승정원일기 원본 22 책 / 탈초본 2 책, 인조 6 년 9 월 10 일.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5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서지금전하의요통 ( 腰痛 ) 의증상은결코어혈 ( 瘀血 ) 로인한것이아니며창 ( 脹 ) 의증상과요통의증상이모두습열 ( 濕熱 ) 에서나타난것이라판단하였으며, 독활기생탕 ( 獨活寄生湯 ) 이요통 ( 腰痛 ) 을치료하는데가장알맞아, 우선이약과백출 ( 白朮 ) 일곱푼, 염주초 ( 鹽酒炒 ) 한황백 ( 黃栢 ) 다섯푼을더하고숙지황 ( 熟地黃 ) 을빼고주세 ( 酒洗 ) 한건지황 ( 乾地黃 ) 을대신하여열첩을드시는것이마땅하신줄아룁니다. 2) 효종 4년 4월 22일 의기록에따르면효종이 허리사이에은은한통증 을호소하자사물탕 ( 四物湯 ) 을제시하였다. 이기록을전후로하여다른증상은설명되어있지않으므로, 구체적인처방선택의이유를이해하는것은어려우나효종이약을복용한후에열증상의변화가있는지를묻고있다는점을미루어볼때, 당시요통과함께열과관련한증상이있었을것으로판단할수있다. 사물탕 ( 四物湯 ) 은 동의보감 에서는혈병 ( 血病 ) 을두루치료하는처방으로, 주로혈 ( 血 ) 이허 ( 虛 ) 하여발생하는제반증상에응용하는처방이며, 증상에따라다양한가감을통하여각종질환에적용한다 ( 許浚, 2000: 230). 특히한의학에서는조열 ( 燥熱 ) 이발생하는것은혈 ( 血 ) 이허 ( 虛 ) 한것이그원인이라고설명하고있으며 ( 許浚, 2000: 1096), 이러한조열 ( 燥熱 ) 의증상을치료하기위해사물탕 ( 四物湯 ) 을기본으로하여조열 ( 燥熱 ) 을치료하는본초를가미한다양한처방을제시하고있다 ( 許浚, 2000: 224, 691, 785, 787). 효종의요통을치료하기위해사물탕 ( 四物湯 ) 에더해진본초를살펴보면, 황련 ( 黃連 ), 황백 ( 黃栢 ), 치자 ( 梔子 ), 목단피 ( 牡丹皮 ) 등은한의학에서청열약 ( 淸熱藥 ) 의범주에속하는처방으로 (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교실, 2000: 160-239), 이상을종합해볼때, 효종 4년 4월 22일 의요통발생의원인을혈 ( 血 ) 이허 ( 虛 ) 한것으로인한조열 ( 燥熱 ) 에의한것으로판단하고, 이를치료하기위하 2) 再啓曰, 臣等伏聞下醫官之敎, 不勝憂悶之至. 卽與諸御醫等, 重覆商議, 則皆以爲今此玉候腰痛之症, 決非瘀血所致, 脹候 腰痛, 皆出於濕熱, 而獨活寄生湯, 最合於腰痛, 先以此藥, 加白朮七分 黃栢鹽酒炒 褐色五分, 去熟苄代乾苄酒洗, 十貼進御宜當云, 依此劑入之意, 敢啓. 答曰, 旣非血病, 則先治脹候, 宜矣 승정원일기 원본 101 책 / 탈초본 5 책, 인조 26 년 4 월 12 일. 6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여위와같은처방을이용하였다고할수있다. - 효종 4 년 4 월 22 일 부터 효종 4 년 4 월 25 일 까지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계를올려말하기를방금의관에게약 3 일전부터허리사이에은은한통증의증상이있으셨다는교지를받았습니다. 의관들과상세히의논하여사물탕 ( 四物湯 ) 에염주초 ( 鹽酒炒 ) 한지모 ( 知母 ) 와황련 ( 黃連 ), 치자 ( 梔子 ). 연피초 ( 連皮炒 ), 목단피 ( 牡丹皮 ), 시호 ( 柴胡 ), 염주초 ( 鹽酒炒 ) 한황백 ( 黃栢 ) 을각다섯푼더한것이이증상에맞는약제라아룁니다. 답하기를알겠다. 3) 약방 ( 藥房 ) 의도재조 ( 都提調 ) 김육, 제조 ( 提調 ) 박서, 부제조 ( 副提調 ) 윤순이계를올려말하기를어제와오늘비가올것이흐리고, 날씨가찌는듯이답답한데이러한때에전하의건강은어떠하신지요? 답하기를요통 ( 腰痛 ) 은이미다나았고, 열 ( 熱 ) 증세는자못줄어들어잠을자는것또한평안했다. 4) 효종 9년 2월 22일 에는당시빈궁이었던명성왕후의임신중에발생한요통의치료과정이기록되어있다. 제시된처방은안태음 ( 安胎飮 ) 에강즙초 ( 薑汁炒 ) 한두충 ( 杜冲 ), 속단 ( 續斷 ), 금은화 ( 金銀花 ) 를더한처방으로, 안태음 ( 安胎飮 ) 은대표적인안태약 ( 安胎藥 ) 으로임산부의태기 ( 胎氣 ) 가불안하여발생한다양한증상에응용하는처방으로 ( 許浚, 2000: 1600), 한의학에서는임산부의각종증상에기본처방으로이용한다. 두충 ( 杜冲 ) 과속단 ( 續斷 ) 은간신 ( 肝腎 ) 이허 ( 虛 ) 하여발생한요통을치료하는주요한본초이다. 그리고한의학에서태동 ( 胎動 ) 이악화되는주요한원인을열 ( 熱 ) 에의한것으로설명하고 3) 藥房啓曰, 卽者伏聞下醫官之敎, 自數三日前, 腰間有微痛之候 與醫官商議, 則四物湯, 加知母鹽酒炒 黃蓮 梔子 連皮炒 牡丹皮 柴胡 黃栢鹽酒炒各五分, 爲對症之劑云. 答曰, 依啓. 朝報 승정원일기 원본 127 책 / 탈초본 7 책, 효종 4 년 4 월 22 일. 4) 藥房都提調金堉, 提調朴遾, 副提調尹順之啓曰, 昨今天有雨徵, 日氣蒸鬱, 此時調攝之中, 聖候, 何如? 答曰, 腰痛旣已差愈, 熱勢頗爲減去, 寢睡亦穩矣. 승정원일기 원본 127 책 / 탈초본 7 책, 효종 4 년 4 월 25 일.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7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있으며, 금은화 ( 金銀花 ) 는성질은약간차고단맛이있는대표적인청열약 ( 淸熱藥 ) 에속하는본초로서이러한기전에따라열을식히는금은화 ( 金銀花 ) 를사용한것이라고유추해볼수있다 ( 許浚, 2000: 1598, 1974). 현대에도임신중발생하는요통은임산부가높은빈도로겪게되는증상으로인식되고있으며, 그에따른다양한방법의치료및연구가진행되고있다. 일반적으로임산부 3명중 1명은골반통을, 9명중 1명은요통을겪는것으로알려져있으며, 임신으로인한척추전만의증가및호르몬의변화에수반하여발생하는증상으로판단하고있다 ( 심미정, 2004: 8-14). 그리고임신중이라는환자의특성과함께통증장애를완화하기위하여다양한임신중요통관리프로그램및일상생활작업교정등의보존적치료방법이추천되고있으나, 때에따라서는국소마취및수술적방법이이용되기도한다 ( 문우남 ^김문영^오한진^서승우^김인철^최영효, 안재용, 2000: 259-263). 한의학에서는앞서 승정원일기 의치험례의경우와같이신기 ( 腎氣 ) 의허약및포맥 ( 胞脈 ) 의손상으로인하여사기 ( 邪氣 ) 가기혈 ( 氣血 ) 을정체시켜요통등의증상이발생한다고인식하였으며, 치료는안태 ( 安胎 ) 즉, 임신상태를안정화하는것을기본으로하여, 병정 ( 病情 ) 에따라치료가이루어지게된다 ( 한방부인과학편찬위원회, 2001: 263). 결국치료의형태에서는차이를보이지만, 임신중이라는특성으로인하여안태 ( 安胎 ) 즉임신기능의유지를우선으로하며통증을완화시킨다는치료의원칙에서는현대의학과한의학사이의공통점을확인할수있다. - 효종 9 년 2 월 22 일 부터 효종 9 년 2 월 23 일 까지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의도재조 ( 都提調 ) 원두표, 제조 ( 提調 ) 허적, 우승지 ( 右承旨 ) 한진기가계를올려말하기를신들은지금의관에게빈궁께서요통 ( 腰痛 ) 의증상을갖고계시다는교지를받았습니다. 그걱정됨이이루다할수없습니다. 이에조징규, 박군그리고여러어의들과상세히의논하여안태음 ( 安胎飮 ) 에강즙초 ( 薑汁炒 ) 한두충 ( 杜冲 ), 속단 ( 續斷 ), 금은화 ( 金銀花 ) 를각한돈을더하여우선한 8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두첩을복용하시는것이마땅한줄아룁니다. 5) 약방 ( 藥房 ) 의도재조 ( 都提調 ) 원두표, 제조 ( 提調 ) 허적, 좌승지 ( 左承旨 ) 서필원이계를올려말하기를며칠동안바람이불고음한 ( 陰寒 ) 하였는데, 전하의건강은어떠하신지요? 빈궁의요통 ( 腰痛 ) 증상은안태음 ( 安胎飮 ) 을드시고난후에차도가있으셨는지요? 답하기를알겠다. 세자빈의증상은오늘은거의다나았다. 6) 숙종 41년 9월 1일 과 숙종 43년 5월 22일 의당시중전이었던인현왕후의요통을치료한기록에따르면한의학의기본병리개념인내상 ( 內傷 ) 과외감 ( 外感 ) 에대한이해가잘나타난다. 평소근심으로인하여근심거리가있었고, 즉내상 ( 內傷 ) 이동반된상태에서감기에걸리는외감 ( 外感 ) 의상태가겸하여발생한증상임을설명하고있으며, 따라서내상 ( 內傷 ) 으로인하여기혈이손상된상태에서풍한 ( 風寒 ) 에노출되어발생하는두통, 발열, 오한등을치료하는처방인도씨보중익기탕 ( 陶氏補中益氣湯 ) 을제시하고있다 ( 許浚, 2000: 1066). 또한, 한의학에는노복 ( 勞復 ) 이라는개념이존재하는데, 일종의재발의개념으로서, 외감 ( 外感 ) 으로인한질환이회복되는과정에서과로, 근심등의내상 ( 內傷 ) 을유발하는원인으로인하여증상이다시악화되는상황을말한다 ( 許浚, 2000: 1049). 익기양신탕 ( 益氣養神湯 ) 은 동의보감 에서제시하고있는대표적인노복증 ( 勞復證 ) 치료처방이며 ( 許浚, 2000: 1050), 이와같은임상례를통해드러나는증상뿐만아니라환자의심리상태, 평소생활습관까지도치료에적극활용하는한의학적의학관을살펴볼수있다. 5) 藥房都提調臣元斗杓, 提調臣許積, 右承旨臣韓震琦啓曰, 臣等卽伏承下醫官之敎, 嬪宮有腰痛之候, 不勝憂慮之至, 仍與趙徵奎 朴頵及諸御醫等商議, 則皆以爲安胎散, 加杜冲 姜汁炒 續斷 金銀花各一錢, 先用一二貼宜當云. 승정원일기 원본 148 책 / 탈초본 8 책, 효종 9 년 2 월 22 일. 6) 藥房都提調臣元斗杓, 提調臣許積, 左承旨臣徐必遠啓曰, 數日來, 風日陰寒, 伏未審聖候調攝, 何如? 答曰, 知道. 世子嬪所患, 今日則幾盡差愈矣 승정원일기 원본 148 책 / 탈초본 8 책, 효종 9 년 2 월 23 일.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9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 숙종 41 년 9 월 1 일 부터 숙종 41 년 9 월 4 일 까지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중궁전에진찰을들어간의녀에게서밤동안에중전께서요통 ( 腰痛 ) 이그치지않으시고오한 ( 惡寒 ) 이있으시고, 흉격 ( 胸膈 ) 이답답하시고오후에손바닥에열이나시고, 배는고픈것같으시나식사를물리치시고, 항상땀이흐르는듯하시며, 피부가따뜻하지않고, 맥 ( 脈 ) 은침삭 ( 沈數 ) 하다고전해들었습니다. 신들은류상, 정시제등의어의들과상의하여, 중전께서근심거리가남으셨는데, 감기를조금얻으신것으로, 내상 ( 內傷 ) 이깊고외감 ( 外感 ) 은가벼우시니, 도씨보중익기탕 ( 陶氏補中益氣湯 ) 에백지 ( 白芷 ), 계지 ( 桂枝 ) 를각일곱푼더하여연이어세첩을드시는것이마땅한줄아뢰며, 이약을올리도록하겠습니다. 답하기를알겠다. 7) 약방 ( 藥房 ) 에서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중궁전에진찰을들어간의녀가나온후에신들은여러어의들과상의하여, 어제와오늘증상이비록조금좋아지는형세이나두통 ( 頭痛 ) 과요통 ( 腰痛 ) 이때때로나타나시니, 도씨보중익기탕 ( 陶氏補中益氣湯 ) 에전에가미한것에따라서세첩을연이어더드시면마땅한줄아뢰며이약을들이도록하겠습니다. 답하기를알겠다. 8) - 숙종 43 년 5 월 22 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의녀가진찰을한후에돌아와중궁전의증상이두통 ( 頭痛 ), 요통 ( 腰痛 ) 의증후가처음에비해조금그치지만땀이나는것은그치지않으시고수라는여전히물리시고, 피로가자못심하시며, 맥 ( 脈 ) 또한허연 ( 虛軟 ) 하다고전해들었습니다. 신들은여러어의들과반복하여상의하여서사 ( 暑邪 ) 에의해원기 ( 原氣 ) 가손상된까닭이라고판단하여익기양 7) 藥房再啓曰, 卽伏聞中宮殿入診醫女所傳之言, 夜間症候, 頭痛腰痛, 尙未已, 惡風惡寒, 胸膈煩悶, 午後掌心有熱, 食治似飢, 當食厭進, 常有汗氣, 肌膚不溫, 脈度則沈數云. 臣等, 與柳瑺 丁時梯等諸御醫商議, 則皆以爲, 憂勞之餘, 微有感氣, 內傷重而外感輕, 陶氏補中益氣湯, 加白芷桂枝各七分, 連進三貼, 宜當云, 此藥煎入之意, 敢啓. 答曰, 知道 승정원일기 원본 490 책 / 탈초본 26 책, 숙종 41 년 9 월 1 일. 8) 藥房再啓曰, 中宮殿入診醫女退出後, 臣等, 與諸御醫等, 反覆商議, 則皆以爲, 昨今症候, 雖有差減之勢, 而頭痛腰痛, 時時往來, 陶氏補中益氣湯, 依前加入, 加進三貼, 宜當云, 此藥煎入之意, 敢啓. 答曰, 知道 승정원일기 원본 490 책 / 탈초본 26 책, 숙종 41 년 9 월 4 일. 10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신탕 ( 益氣養神湯 ) 에죽엽 ( 竹葉 ) 세푼을더하여연이어세첩을드셔서, 가볍게보 ( 補 ) 하는것이되어마땅할것이라아룁니다. 이약을들이도록하겠습니다. 전하여말씀하시기를알겠다. 9) 현종 14년 9월, 현종 15년 8월, 숙종 42년 2월 에는외감 ( 外感 ) 으로인한풍요통 ( 風腰痛 ) 으로대별되는임상례가기록되어있다. 풍요통 ( 風腰痛 ) 은앞서설명한열가지요통가운데에하나로서, 풍 ( 風 ) 으로인하여신 ( 腎 ) 이상하여허리의통증이왼쪽혹은오른쪽으로일정하지않게아픈증상을말하며 동의보감 에서는대표적인치료처방으로외감 ( 外感 ) 의질환을치료하는패독산 ( 敗毒散 ) 종류의처방을제시하고있으며 ( 許浚, 2000: 714), 승정원일기 의 3례에서도대표적인패독산종류의처방인인삼패독산 ( 人蔘敗毒散 ), 형방패독산 ( 荊防敗毒散 ) 등 동의보감 에서제시한패독산계통의처방을사용한것으로기록되어있다. 다른처방으로소시호탕 ( 小柴胡湯 ) 이사용되었는데, 소시호탕 ( 小柴胡湯 ) 은외감 ( 外感 ) 의증상이진행과정에서반표반리 ( 半表半裏 ) 라고표현하는소양병 ( 少陽病 ) 의단계에서사용하는대표적인처방이다 ( 許浚, 2000: 1008). 강활조습탕 ( 羌活燥濕湯 ) 의경우정확한처방구성을확인하기는어려우나강활 ( 羌活 ) 은풍한습 ( 風寒濕 ) 에의한외감 ( 外感 ) 질환으로인한두통등의각종통증의증상을치료하는대표적인본초이며비슷한처방인강활승습탕 ( 羌活勝濕湯 ) 등의다른처방들로유추해볼때외감 ( 外感 ) 으로인한각종통증을치료하는처방으로앞서설명한방제들과비슷한의미가있다고추측해볼수있다 ( 許浚, 2000: 654). 외감병 ( 外感病 ) 은현대의학에서의급성상기도감염등으로볼수있다. 급성상기도감염은대부분바이러스성질환으로일상생활에서흔히겪게되는대표적질환중의하나로써, 다양한임상증상을나타내며, 발열, 오한, 기침, 9) 藥房再啓曰, 醫女入診後, 來傳中宮殿症候, 頭疼 腰痛之候, 比初少歇, 汗氣不止, 水刺一向厭進, 虛憊頗甚, 脈度亦爲虛軟云. 臣等, 與諸御醫, 反覆商議, 則皆以爲此由於暑傷元氣之致, 益氣養神湯, 加竹葉三分, 連進三貼, 以爲淸補之地, 宜當云. 此藥卽爲製入之意, 敢啓. 傳曰, 知道 승정원일기 원본 502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3 년 5 월 22 일.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11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콧물등의증상과더불어근육통, 두통등의통증을동반하며, 이때겪게되는근육통등이발생부위에따라한의학에서설명하는외감 ( 外感 ) 으로인한요통의범주와유사하다고할수있다. 현대의학에서는이러한동반통증을경감시키기위하여대증적치료의개념으로비스테로이드성항염증제를투여하지만, 이약물의투여는직접적으로상기도감염의회복에도움을주지는못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이와는다르게, 한의학에서는증후의원인인외감 ( 外感 ) 을다스리는방법으로요통을치료하는관점으로접근하며, 앞의 승정원일기 의예에서와마찬가지로일반적인외감 ( 外感 ) 치료처방인패독산 ( 敗毒散 ) 종류의처방을이용하는것이바로이러한원칙에입각한치료법이라할수있다. - 현종 14 년 9 월 29 일 부터 현종 14 년 10 월 4 일 까지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방금의관에게서전하께서감모 ( 感冒 ) 가아직풀리지않은상태로다시요통 ( 腰痛 ) 의증상이있으시다는말씀들들었습니다. 신들은걱정스러움이이루다할수없어, 곧여러어의들과상의하였으며, 소시호탕 ( 小柴胡湯 ) 과강활조습탕 ( 羌活燥濕湯 ) 을합방 ( 合方 ) 하고상기생 ( 桑寄生 ), 강즙초 ( 薑汁炒 ) 한두충 ( 杜冲 ), 산치자 ( 山梔子 ) 초 ( 炒 ) 한것을각한돈더한처방을연이어세첩드시는것이마땅한줄아룁니다. 10) 약방 ( 藥房 ) 에서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방금의관에게서요통 ( 腰痛 ) 의증상이여전히줄어들지않고오늘다시감모 ( 感冒 ) 의증상이있으시다는교지를들었습니다. 이는며칠찬곳에서머무시어그손상이더하여서이러한증상이나타나신것입니다. 신들은그걱정됨이이루다할수없어곧여러의관들과상의하여, 인삼패독산 ( 人蔘敗毒散 ) 에건갈 ( 乾葛 ), 형개 ( 荊芥 ), 소엽 ( 蘇葉 ), 주초 ( 酒炒 ) 한황금 ( 黃芩 ) 을각한돈더하여세첩을이어서드시기를 10) 藥房再啓曰, 卽伏聞下醫官之敎, 自上感冒未盡和解之中, 又有腰痛之候, 臣等不勝伏慮之至, 卽與諸醫相議, 則皆以爲, 小柴胡湯, 合羌活燥濕湯, 加桑寄生 杜沖 薑汴炒 山梔炒各一錢, 連進三貼宜當云, 依此劑入之意, 敢啓. 승정원일기 원본 236 책 / 탈초본 12 책, 현종 14 년 9 월 29 일. 12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아룁니다. 11) - 현종 15 년 8 월 7 일 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방금진찰을들어갔을때이동형등에의하면전하의맥이홍삭 ( 洪數 ) 하고피부가홍열 ( 烘熱 ) 하며또한요통 ( 腰痛 ) 의증후가있으시니이는외감 ( 外感 ) 이분명합니다. 인삼패독산 ( 人蔘敗毒散 ) 에건갈 ( 乾葛 ), 주세 ( 酒洗 ) 한황금 ( 黃芩 ), 소엽 ( 蘇葉 ) 을각한돈더하여연이어두첩을드시면빠르게증상이호전되실것입니다. 이약을한첩을우선달여올리도록하겠습니다. 답하기를알겠다. 12) - 숙종 42 년 2 월 6 일 의요통진료기록 그리고중궁전에진찰을들어갔던의녀의말에따르면연일땀이나는증상이그치지않으시고두통 ( 頭痛 ) 과요통 ( 腰痛 ) 이줄어들지않으시고눈의질환또한변화가없으시고, 입맛또한쓰시다고들었습니다. 여러의관들은외감 ( 外感 ) 이아직풀리지않은것으로판단하고형방패독산 ( 荊防敗毒散 ) 을연이어세첩드시는것이마땅하며이약을올리도록하겠습니다. 답하기를알겠다. 13) 다음으로 승정원일기 의요통진료기록을통해요통의침구치료에대한당시의의학적관점을살펴볼수있다. 본연구의 12례의임상기록중 인조 26년 2월 과 현종 14년 두임상예에서침구치료를통한요통의치료를꾀하고있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 인조 26년 2월 25일 의기록에따르면인조가요통과귓병의증후가있자의관들은단지구 ( 丹地灸 ) 와경락침 ( 經絡鍼 ) 을 11) 藥房再啓曰, 卽伏聞下醫官之敎, 腰痛之候, 一向無減, 而今者又有感冒之候, 此是連日冷處, 出於添傷之致, 臣等, 不勝驚慮之至, 卽與諸醫詳議, 則皆以爲, 人蔘敗毒散, 加乾葛 荊芥 蘇葉 黃芩酒炒各一錢, 三貼連進宜當云, 以此劑入之意, 敢啓. 승정원일기 원본 236 책 / 탈초본 12 책, 현종 14 년 10 월 4 일. 12) 藥房再啓曰, 卽者入診時, 李東馨等, 皆以爲, 自上脈度洪數, 肌膚烘熱, 且有腰痛之候, 明是外感. 人蔘敗毒散, 加乾葛 黃芩酒洗, 蘇葉各一錢, 連進二貼, 趁速解 爲當云. 此藥一貼, 爲先煎入之意, 敢啓. 答曰, 知道 승정원일기 원본 241 책 / 탈초본 12 책, 현종 15 년 8 월 7 일. 13) 而伏聞中宮殿入診醫女所傳之言, 連日汗候不止, 而頭痛 腰痛不減, 眼患亦一樣, 口味亦苦云. 諸醫等以爲, 外感未盡和解, 荊防敗毒散, 連進三貼, 宜當, 而此藥劑入之意, 敢啓. 答曰, 知道 승정원일기 원본 492 책 / 탈초본 26 책, 숙종 42 년 2 월 6 일.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13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통한치료가필요함을설명하고, 인조 26년 2월 28일 에창 ( 脹 ) 의증후와귓병을치료하기위해환약을투여하였고, 침구를시행하는것은오로지요통을치료하기위함이라설명하고있다. 단지구 ( 丹地灸 ) 는기록에따라단지 ( 丹池 ), 단지 ( 丹知 ) 등으로불리며단사 ( 丹砂 ), 즉주사 ( 朱砂 ) 를이용한구법으로주사를비단안에넣어환부위에놓고화상을입지않을정도로시행하는방법이다 ( 신좌섭^기창덕^황상익, 1998: 75-96). 경락침 ( 經絡鍼 ) 이란경락의유주에따라침을놓는방법을이르는것으로일종의원위취혈 ( 原位取穴 ) 방식의침치료방법이라할수있다 ( 許浚, 2000: 1023). 그리고 현종 14년 8월 14 일 에는현종이요통의증후를보이자요안혈 ( 腰眼穴 ) 에일곱장의뜸을시행하였다는기록이나타난다. 요안혈 ( 腰眼穴 ) 은허리의양쪽에오목하게들어간부분으로해부학적으로는제4번요추의높이에있으며, 경락 ( 經絡 ) 에속하지않는경외기혈 ( 經外奇穴 ) 의하나로서, 동의보감 에따르면각종허로 ( 虛勞 ) 로인한요통에상용하는경혈중의하나로설명하고있다 ( 許浚, 2000: 398, 714, 2083). 조선중기인조는침구의인이형익을크게총애하여, 당시지방의의원이었던그를직접궁으로불러의관으로임명하였다는기록이있다. 요통의치료에서도이와같은침구술을중시하였던당시의학문적경향이드러나고있다고할수있다. 특히이처럼침구술을중시하는풍조는조선중기이후의학문적풍토중하나였던실학사상과도연관이있다고볼수있다. 조선왕조실록 을살펴보면조선초기에는기도와주술에의지하여질병을치료하는경우가많았다는점을확인할수있다. 실제로태조는이러한기도를통해큰효과를거두었다고기록되어있으며, 그로인한영향으로세종조차질병에걸리면기도를중시하였다고기록되어있다. 14) 하지만인조이후의 승정원일기 를살펴보면질 14) 각고을의성황신 ( 城隍神 ) 에게기도 ( 祈禱 ) 하게하였으니, 태상왕의병이위독하기때문이었다. 태종실록 권 15, 태종 8 년 4 월 28 일병오. 낙천정에나아가대비께뵈옵고, 드디어머물러병석에모시고환관김용기 ( 金龍奇 ) 를개경사 ( 開慶寺 ) 에보내어관음 ( 觀音 ) 께기도하고, 인하여중들에게시식 ( 施食 ) 하였다. 약사여래 ( 藥師如來 ) 에기도하고, 북두칠성에초제 ( 醮祭 ) 하고, 성황 ( 城隍 ) 의신에기도하고, 저녁에소경중 7 인을불러모아삼십품도 14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병의원인을당대에유행하던의학이론을통해서살펴본후치료방법을통해질병을다스리는것을우선시하였다. 세종때보이는것처럼직접적인주술과기도를행한것은 15) 보이지않는다. 하지만역병등중병일때는 16) 종묘사직이나명산대천에서쾌유를비는기도를함께올리는예는찾아볼수있다. 이것은조선초기와는매우다른분위기로신중을기하는모습을볼수있다. 17) 그리고 승정원일기 의기록들을살펴보면기본적인송원명대 ( 宋元明代 ) 여러의가들의이론을아우르는동시에 여염 ( 閭閻 ) 의의학 이라할수있는민간에서효과를본치료방법등을함께수용하려하였다. 그러나민간에서효과를보아서왕에게시술된치료법이라하더라도기존의이론에부합하지않는다면수용하지않았던것을알수있다. 결국, 다양한침법을수용하고적용하려노력하였으나, 당시의왕실의관들의의학관의근간이되는 동의보감 등 량 ( 三十品道場 ) 을낙천정안뜰에배설하고, 임금이수라도진어하지아니하고침소에도들지아니하며정성을다하여기도하였다. 세종실록 권 8, 세종 2 년 6 월 1 일무술. 공비 ( 恭妃 ) 의병환이위독하게되므로, 사찰이나신사 ( 神祠 ) 에기도드렸다. 세종실록 권 17, 세종 4 년 8 월 7 일신묘. 15) 중궁 ( 中宮 ) 의병이더함으로써다시중 [ 僧 ] 80 명을시어소 ( 時御所 ) 에모아서 기도 ( 祈禱 ) 를 정근 ( 精勤 ) 하여밤을새우게하고, 세자 ( 世子 ) 가팔 [ 臂 ] 을불에태우고, 여러대군 ( 大君 ) 과내수 ( 內竪 ) 들도다투어서로팔을불에태웠다. 중일운 ( 一雲 ) 에게홍단 ( 紅段 ) 1 필, 황견 ( 黃絹 ) 3 필, 세주 ( 細紬 ) 1 필, 백면포 ( 白緜布 ) 3 필을내려주고나머지사람들에게도각기차등있게내려주었다. 세종실록 권 111, 세종 28 년 3 월 15 일임오. 내가 ( 세종 ) 수종다리의병이발생하자, 한주술하는소경을불러다스리게하였더니조금나았다. 비록이로인해쾌히낫지는못하였으나주술에힘입어삶을얻은것이니, 그소경에게옷한벌과쌀 2 석을하사하라하였다. 세종실록 권 108, 세종 27 년 4 월 29 일임신. 16) 삼남 ( 三南 ) 에전염병이치성하므로, 도신에게명하여해도 ( 該道 ) 의중앙 ( 中央 ) 에다단 ( 壇 ) 을설치하고경건한마음으로기도 ( 祈禱 ) 하게하였다. 또전의감 ( 典醫監 ) 과혜민서 ( 惠民署 ) 로하여금약물 ( 藥物 ) 을넉넉히보내도록하였는데, 예조판서송인명 ( 宋寅明 ) 의청을따른것이었다. 영조실록 권 31, 영조 8 년 4 월 12 일기해. 17) 동궁의환후가이러하므로종묘 ( 宗廟 ) 사직 ( 社稷 ) 에기도하는일을조금도늦출수없을듯한데, 전례가어떠한지모르겠습니다하고, 이태좌가말하기를, 이것은전례를상고해볼필요가없습니다. 기도하면오르내리시는조종 ( 祖宗 ) 의신명이어찌국본 ( 國本 ) 을잠잠히돕지않으시겠습니까하니, 임금이말하기를, 이것은본디벼슬이높고낮은데에달려있지않고, 또일이있으면고하는것은왕공 ( 王公 ) 과필서 ( 匹庶 ) 가다를것이없다. 날짜를잡지말고기도제 ( 祈禱祭 ) 를설행 ( 設行 ) 하되, 이참 ( 吏參 ) 공참 ( 工參 ) 의나라를위하는깊은정성을내가매우아름답게여기니, 특별히차출하여보내도록하라. 영조실록 권 20, 영조 4 년 11 월 10 일병진.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15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의체계에의해설명하는것이불가능했기때문에사장될수밖에없었다고판단된다. 그러나최근한의학계에서 전열침 ( 傳熱鍼 ), 가열식화침 ( 火鍼 ) 등번침법과맥락을같이하는치료법들이새로운치료법으로대두되고있다는점에서조선중기의번침법등의다양한시도들은단순히과거의기록이아닌 현재이용가능한 치료법으로서앞으로연구를지속할가치가있는분야라고할수있다 ( 안순선^허동석, 2010: 119-129). - 인조 26 년 2 월 23 일 부터 인조 26 년 2 월 29 일 까지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계를올려말하기를봄의추위가아직풀리지않아날씨가예년같지않은데전하의건강상태가전과비교하여어떠하신지요? 답하기를요즘전에앓았던요통 ( 腰痛 ) 이다시나타나고귓병또한다시나타난것같다. 18) 약방 ( 藥房 ) 에서계를올려말하기를밤동안에는살피지못하였습니다. 전하의건강상태는어떠하신지요? 신들은어제전하께서요통 ( 腰痛 ) 이있으시다는말씀을들었고오늘까지낫지않으시다하시니, 단지구 ( 丹地灸 ) 나경락침 ( 經絡鍼 ) 을시행하시는것이좋을것같습니다 답하시기를알겠다. 19) 침술을시행한후에생맥산 ( 生脈散 ) 한첩을올렸다. 20) 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신들은전하의요통 ( 腰痛 ) 이거의나으셨다는교지를받아들었습니다. 이보다더기쁘고다행스러울수가없습니다. 금일뜸을시행할지여부를다시어의들이모여상세히상의하였습니다. 창 ( 脹 ) 의증상과귓병은환약 ( 丸藥 ) 을드시는방법으로치료하고침구 ( 鍼灸 ) 를시행하는것은오로지요통 18) 藥房啓曰, 春寒未解, 氣候不適, 伏未審此時, 玉候調攝, 比前何如? 答曰, 近日前患腰痛復發, 耳病亦似還蔽矣 승정원일기 원본 100 책 / 탈초본 5 책, 인조 26 년 2 월 23 일. 19) 藥房啓曰, 伏未審夜間, 玉候調攝, 何如? 臣等, 昨日伏聞玉體腰痛, 至今未已, 欲爲丹地灸, 或經絡鍼, 今日退去, 明日待候, 下敎於醫官. 答曰, 知道 승정원일기 원본 100 책 / 탈초본 5 책, 인조 26 년 2 월 25 일. 20) 受鍼後, 生脈散一貼, 煎進 승정원일기 원본 100 책 / 탈초본 5 책, 인조 26 년 2 월 25 일. 16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 腰痛 ) 을치료하기위함입니다. 요통 ( 腰痛 ) 은거의다나으셨고, 오늘의날씨또한음습 ( 陰濕 ) 하니여기서뜸을시행하는것을그만하시고, 내일다시증상이어떠한지살펴그에따라시행하시는것이어떠실지우러러여쭤봅니다. 답하시기를그렇게하겠다. 21) - 현종 14 년 8 월 14 일 의요통진료기록약방 ( 藥房 ) 에서다시계를올려말하기를방금어의에게서전하의대변횟수가어제에비해조금줄어들었으나, 다시요통 ( 腰痛 ) 의증후가있어뜸을뜨고자하신다는말을들었습니다. 답하기를알겠다. 22) 사시 ( 巳時 ) 에사현합에서요안혈 ( 腰眼穴 ) 에일곱장의뜸을시행하였다. 약방 ( 藥房 ) 도재조 ( 都提調 ) 김수흥, 제조 ( 提調 ) 장선징, 좌부승지 ( 左副承旨 ) 이혜등이입시하였다. 신들은염려됨이그치지않습니다. 밤중에전하의옥체는어떠하셨는지요. 임금께서말씀하시기를, 특별한것은없었다. 요통 ( 腰痛 ) 은가끔씩있었고머리에있는작은부스럼이이따금찌르는듯이아팠을뿐이다. 23) 숙종 45년이후 승정원일기 의기록에는숙종의요통관련기록이많이증가한다. 그리고 숙종 45년 1월 20일 의요통의양상에몇가지변화가추가된다. 다리의당기면서저린증세, 요안혈일대의당기면서아픈통증, 허리아래의부종과가려움증을 24) 주소증으로나타내는요통의양상이다. 본증세는 21) 再啓曰, 臣等, 伏承腰痛幾盡差愈之敎, 不勝欣幸之至, 今日受灸與否, 更與諸御醫等, 詳細商議, 則皆以爲, 脹候 耳患, 方進丸藥, 而至於鍼灸, 則專爲腰痛矣. 腰痛幾盡差愈, 日候亦且陰濕, 姑停今日缸灸, 更觀明日證候之如何, 而爲之宜當云, 敢此仰稟. 答曰, 依啓 승정원일기 원본 100 책 / 탈초본 5 책, 인조 26 년 2 월 28 일. 22) 藥房再啓曰, 卽伏聞入侍醫官之言, 自上大便度數, 則比昨稍減, 而又有腰痛之候, 欲爲受灸云 答曰, 知道 승정원일기 원본 235 책 / 탈초본 12 책, 현종 14 년 8 월 14 일. 23) 巳時, 上御思賢閤, 受灸, 腰眼穴七壯. 藥房都提調金壽興, 提調張善瀓, 左副承旨李嵇, 假注書李喜龍, 記注官李英甲, 記事官睦昌明, 醫官李東馨 白光玹 金尙誠 權愉 李後聃 李應斗入侍. 臣等, 憂慮未弛, 伏未審夜間, 聖體, 若何? 上曰, 別無大段矣. 腰痛處, 則稍歇, 而頭部小癤, 暫似刺痛耳. 승정원일기 원본 235 책 / 탈초본 12 책, 현종 14 년 8 월 14 일. 24) 藥房口傳啓曰, 晩後口淡, 困惱, 腹部飽滿特甚有加, 脚痺, 熏熱亦甚及膈間不淸利, 未已, 眩氣往來, 溺道不平, 腰眼穴一帶牽疼有加之候, 復何如? 腰下微浮之氣及搔癢之候, 比夜尤減乎? 臣等不勝憂煎, 惶恐敢啓. 傳曰, 諸症候及腰眼穴一帶牽疼之候, 一樣, 而腰下微浮之氣, 差勝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17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신증후군에의한요독증이 25) 동반되는것으로보이는데이는이미숙종 42 년 부터소변을보는것이불편해지면서 26) 이후혈뇨와동반되어요통각통외과 통이발생하면서 27) 시작된것으로보인다. 숙종 42 년에복부와다리의부종 이증세가발생하기시작한다. 이후숙종 44년에복부가심하게붇고다리의부종도발생한것으로나타나있다. 당시의관들이숙종을진찰한기록이있는데, 이를살펴보면당시의관들이숙종의각종증상의원인파악에어려움을겪고있었음을알수있다. 28) 일반적인간계질환에서도복수와부종이동 後一樣, 搔癢之候, 晝則差減矣. 승정원일기 원본 512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5 년 1 월 21 일. 25) 단백질대사의최종산물은혈중에축적되지만정상적으로는혈액이신장을통과하면서걸러진다. 요독증은신장기능의이상이나소변의체외배출이방해받는모든질환으로인해생긴다. 요독증의증상은다양하나피로, 권태, 정신집중감퇴가첫번째신호이다. 환자는가려움증을지속적으로느끼기도하고근육경련이나불수의적인운동이따른다. 피부는건조해지고벗겨지기쉬우며황색에서황갈색으로변한다. 입에서건조한금속성맛을느끼게되며숨쉴때독특한암모니아냄새가난다. 식욕감퇴는오심 구토로이어지며, 설사와변비가번갈아가며계속되는것이보통이다. 요독증이더심해지면조직과혈류에대사산물이쌓여신경계 심혈관계 호흡계의광범위한장애가일어나고고혈압 발작 심부전등을통해사망으로이어지기도한다. 출처 : 브리태니커백과사전 (http://enc.daum.net/ dic100/contents.do?query1=b16a2620a) 26) 四更, 又放血溺連次, 而溺道澁痛爲敎云. 臣等伏不勝驚慮之至, 卽今下部作疼之候, 何如? 惶恐敢啓. 傳曰, 血溺及溺道微疼之候一樣矣 승정원일기 원본 495 책 / 탈초본 26 책, 숙종 42 년 4 월 23 일. 27) 藥房啓曰, 伏聞夜間聖候, 熏熱往來, 困惱呻吟飽滿, 膈間亦不淸利, 寢睡不得安穩云. 伏未審朝來, 熏熱 困惱及腹部飽滿, 膈間不淸利之氣, 其已減歇, 而口淡特甚之候, 虛暈嘈雜之症, 抑有漸減之勢乎? 腹部以下浮氣, 益復消減, 脚痺餘氣, 尙有往來, 而溺道不平之候, 今已止歇乎? 今日臣等, 與諸醫入診, 詳察症候宜當, 不勝終宵憂煎, 敢此問安, 竝爲仰稟. 答曰, 知道. 朝來熏熱減歇, 困惱未已, 而腹部飽滿, 膈間不淸利之氣, 比夜有減, 口淡特甚及虛暈之候, 姑無益減之勢, 嘈雜之症, 猶未快減, 而腹部以下浮氣, 一向消減, 脚痺餘氣往來, 溺道不平之候, 比昨頗減矣. 勿爲入診. 승정원일기 원본 495 책 / 탈초본 26 책, 숙종 42 년 4 월 25 일. 藥房啓曰, 伏未審夜來, 聖候寢睡之節若何? 昨夜困惱熏熱, 腹部飽滿, 膈間不淸利之候有加, 而且有呼吸不平之氣, 口淡特甚之候, 不如昨日, 脚痺之候頗緊, 血溺之症又發云. 伏問朝來, 諸症候抑有差減之勢乎, 虛暈之氣, 益有所減乎? 腹部以下浮氣, 一向消減乎, 足部外踝紅暈微疼之候, 益復差勝, 而血色小便, 今已止息乎? 諸症候添加如此, 臣等達宵憂灼, 何可勝達? 今日與諸醫, 趁早入診, 議定當進之劑宜當, 敢此問安, 竝爲仰稟. 答曰, 知道. 寢睡不寧, 朝來熏熱及腹部飽滿, 膈間不淸利之候未已, 而困惱特甚, 呼吸不平之候減歇, 口淡特甚, 與昨無異, 而脚痺之氣往來, 虛暈之氣, 別無加勝, 腹部以下浮氣, 一向消減, 而足部外踝紅暈微疼之氣, 漸益差減, 血溺之症, 姑不更發矣. 湯劑似難進御, 勿爲入診. 승정원일기 본 495 책 / 탈초본 26 책, 숙종 42 년 5 월 13 일. 28) 尙未執症, 臣罪大矣. 惶恐不知所達矣. 時梯曰, 腹部詳細診察, 而小臣所見, 終未知其爲然矣. 聖徵曰, 聖患旣久矣. 승정원일기 원본 511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4 년 10 월 22 일. 上 18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반되곤하는데이는악화시황달을호소하는경우가많다. 또한, 복진을해보면부종과복수는명백한차이를보이는데여기서는복수의모습을찾아볼수없다. 이는만성신증후군에의한요독증의가능성을많이시사하고있다. 숙종 45년에는증세가심해지면서허리까지이어진것이다. 등과허리근육은일반적으로쉽게붇지는않는데누르면자국이남을만큼붇기시작하는것이다. 이후혈뇨를자주배출하게된다. 이것은숙종의사망시까지지속되며사망원인과도연관되어있다. 만성신증후군이나요독증의증세는전신에걸쳐서나타난다. 특히근육의이상과부종에의한하지의무력과요부의통증은널리알려진바이다. 29) 지금은이화학적검사가잘발달되어단백뇨의측정으로가려내어투석을통해서치료하기때문에하지및요부의부종이심해져서통증을일으키고보행의장애를일으키는것은만성적인신장의질병의이행에서흔하지않은일이다. 이때어의들은초기에는동의보감적인사고에입 曰, 不時有眩症者頻頻矣. 上仰臥牀上, 諸醫又入, 診察腹部 腰脅部後. 明祐曰, 初診腹部, 則腹部脅下, 有堅實之物矣. 更爲詳察, 則左右脅下二行缺上曰, 依爲之. 時梯曰, 人之所見各異, 或有出人意數字缺則臣不敢知, 而小臣意見, 則上候腹部, 曾無顯然凝結之物矣. 一字缺年待罪醫官, 尙未執症, 臣罪大矣. 惶恐不知所達矣. 頤命曰, 不必以支辭蔓語上達矣. 只以醫理論之, 可也. 明祐曰, 小兒門積聚卷, 有之矣. 今診上候, 欲執其症, 則當爲瘀血矣. 火熱積久, 則必爲瘀血矣. 連進補劑, 而終無其效, 則必是內有積聚之氣而然也. 必用瀉劑, 然後可以責效也. 然, 首醫所見如此, 臣之所見, 安敢到哉? 時梯曰, 腹部詳細診察, 而小臣所見, 終未知其爲然矣. 聖徵曰, 聖患旣久矣. 小臣亦無的見, 而大抵腹部, 自外診察則似浮高, 而按摩之際, 若有有形之物, 則敢不仰達乎? 上候不無滯氣, 則欲用補陰之劑, 未爲不可二行缺自前腹部左邊浮高, 而所謂瘀血一字缺塊, 則終未可曉也. 諸醫皆謂此由於食滯, 而藥未見效, 殊可二字缺云, 而眼疾多由於肝腎經之不足, 由於積聚云者, 亦未可知矣. 明祐曰, 旣有積聚, 則肝腎經自然漸至沈痼, 眼疾安得不生乎? 小臣則諸醫之議, 終未知其可也. 승정원일기 원본 511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4 년 10 월 22 일. 29) The restless leg syndrome is characterized by ill-defined sensations of sometimes debilitating discomfort in the legs and feet relieved by frequent leg movement. If dialysis is not instituted soon after onset of sensory abnormalities, motor involvement follows, including muscle weakness. Evidence of peripheral neuropathy without another cause (e.g., diabetes mellitus) is a firm indication for starting renal replacement therapy. Many of the complications described above will resolve with dialysis, although subtle nonspecific abnormalities may persist. Successful renal transplantation may reverse residual neurologic changes. Featuring the complete contents of Harrison 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7e. Part Twelve: Disorders of the Kidney and Urinary Tract. (http://www.accessmedicine.com/)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19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각해서어혈요통 ( 瘀血腰痛 ), 신허요통 ( 腎虛腰痛 ), 식적요통 ( 食積腰痛 ) 의치료를시행했다. 30) 하지만내분비계기원성의질환이었던까닭으로큰효과를보지못하고사망에이르게된것으로살펴볼수있다. 당시의의학으로서는신부전등의질환을감별하고그에맞는적절한치료를시행하는것에한계가있었던점은분명하지만, 동의보감 의의학관에의거하여최적의치료법을찾기위해힘썼다는사실을확인할수있는기록이라할수있다. - 숙종 45 년 1 월 20 일 의요통진료기록저녁에는입맛이담 ( 淡 ) 하고, 피곤하고괴롭고, 복부의포만감이더욱심해진다. 다리가심하게저린다. 열이올라와서가슴이시원하지못한것은이전과같다. 인후가건조하고갈증이심하고어지럼증이생겼다말았다하고가렵다. 소변이잘나오지않고, 요안혈이당기면서아픈것은역시한가지다. 잠들었을때편하지못하고머리가어지럽고눈앞이깜깜해지는증세도한가지다. 허리아래가더붇지않는다. 31) 30) 今診上候, 欲執其症, 則當爲瘀血矣. 火熱積久, 則必爲瘀血矣. 連進補劑, 而終無其效, 則必是內有積聚之氣而然也. 必用瀉劑, 然後可以責效也. 然, 首醫所見如此, 臣之所見, 安敢到哉? 時梯曰, 腹部詳細診察, 而小臣所見, 終未知其爲然矣. 聖徵曰, 聖患旣久矣. 小臣亦無的見, 而大抵腹部, 自外診察則似浮高, 而按摩之際, 若有有形之物, 則敢不仰達乎? 上候不無滯氣, 則欲用補陰之劑, 未爲不可二行缺自前腹部左邊浮高, 而所謂瘀血一字缺塊, 則終未可曉也. 諸醫皆謂此由於食滯, 而藥未見效, 殊可二字缺云, 而眼疾多由於肝腎經之不足, 由於積聚云者, 亦未可知矣. 明祐曰, 旣有積聚, 則肝腎經自然漸至沈痼, 眼疾安得不生乎? 小臣則諸醫之議, 終未知其可也. 승정원일기 원본 511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4 년 10 월 22 일. 頤命曰, 頃者以議藥事, 下敎嚴截, 臣惶恐欲死矣. 臣全昧醫者之術, 使聖候至於十年彌留, 臣等之罪也. 當初議藥時, 非不知大黃之有妨於胃氣, 而旣非常久進御之藥, 不過一時救急之用, 故勉循醫官之議, 致勤聖敎之至嚴, 臣等惶隕之忱, 至今未已矣. 上曰, 自前大黃所入之藥, 如滾痰丸之類, 皆不得進御矣. 甲午年浮症猝重, 故大黃所入之藥, 進御取效, 乙未年厚朴湯, 亦入大黃, 而幸又得效, 其後則未嘗進御, 蓋以大黃之有害於脾胃也. 卽今口淡特甚, 脾胃積敗之中, 大黃進御, 極爲憫切, 故勿爲劑入之意分付而已, 少無不安之端矣. 승정원일기 원본 513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5 년 2 월 10 일. 31) 藥房啓曰, 伏未審夜來, 聖候寢睡, 若何? 口淡, 困惱, 腹部飽滿特甚有加, 脚痺特甚, 熏熱, 膈間不淸利亦甚及喉乾, 眩氣往來, 搔癢, 溺道不平之候, 其有所減, 而眼視昏暗特甚之候, 亦何如? 腰下微浮之氣, 腰眼穴一帶牽痛之候, 已有減歇之勢乎? 今日臣等與諸醫入診, 詳察症候, 宜當. 中宮殿咳嗽, 膈滿, 耳疼及食已旋飢之候, 漸益差愈, 自汗之候, 比昨尤減, 而夜來寢睡益勝乎? 今日亦令醫女入診, 宜矣. 臣等, 不勝終宵憂煎, 敢此問安, 竝爲仰稟. 答曰, 知道. 口淡, 困惱, 腹部飽滿特甚有加, 脚痺特甚, 熏熱, 膈間不淸利亦甚之候, 一樣, 而喉乾朝來止歇, 眩氣往來, 搔癢, 溺道不平之候, 腰眼穴一帶牽痛之候, 亦無所減, 而寢睡不寧, 眼視昏暗特甚之 20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 숙종 45 년 2 월 10 일 의요통진료기록도재조 ( 都提調 ) 이이명이말씀올리기를요즘전하의여러증상이조금도나아지지않으시고또한요안혈 ( 腰眼穴 ) 에당기는통증이더욱심해지시고몸을움직이시는것역시어려우시다들었습니다. 신들은걱정스러워애가타는것이이루다할수없습니다. 임금께서말씀하시기를몸을움직이는것이매우어렵고일어나는것역시힘들다. 진실로참고견딜수없으며좌측이더욱심한것같다. 이이명이말하기를요즘들어잠자리에드실때계속편안하지않으시다는말씀을전해들었는데요통 ( 腰痛 ) 으로인하여그러하신것이아닌지요? 임금께서말씀하시기를잠자리에들어불편한것이오래되었는데요즘처럼심하지는않았다. 요안 ( 腰眼 ) 이당기고아프며, 다리는저리고아픈통증이있는것이좌우로옮겨가고모두편하지않은것이계속되어잠을이룰수가없다. 임금께서말씀하시기를오래전에넘어져다친것이있는데혹그것이다시재발한것은아니겠는가? 성징이말하기를비록오래전의것이나이미다친자리는처음다쳤을때와마찬가지로만약날씨가음습 ( 陰濕 ) 하면간간히다시재발할수있습니다. 중설이말하기를낙상 ( 落傷 ) 은때로는오랜시간이지난후에다시처음과조금도다름이없이발생할수있습니다. 32) 본연구에서대상으로한조선중기는 동의보감 이제작된직후의시기로서, 시기적으로 동의보감 이라는대표적종합의서의깊은영향력아래에있었다고할수있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 본연구의임상례에등장하는 9종의방제중강활조습탕 ( 羌活燥濕湯 ) 의 1종을제외한 8종의처방은 동의보감 에기재된처방이며, 처방운용의원칙역시 동의보감 의내용을벗어나지않았다. 그리고앞 候, 無減, 腰下微浮之氣, 無加矣. 승정원일기 원본 512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5 년 1 월 20 일. 32) 都提調李頤命進伏曰, 近來聖候諸症, 一無所減, 而又伏聞腰眼穴牽疼添劇, 轉動亦難云, 臣等不勝焦煎矣. 上曰, 轉動甚難, 起居亦艱, 誠不能堪忍, 而左邊尤甚矣. 頤命曰, 近來寢睡, 連以不寧爲敎, 未知以腰痛而然乎? 上曰, 寢睡之不寧已久, 而未有甚於近來者也. 腰眼牽疼, 脚部麻痺, 左右轉側, 俱不能便, 展轉數覺, 寢不能成睡矣. 上曰, 年久落傷, 或有復發之事耶? 聖徵曰, 雖年久之後, 旣有受傷處, 則若値當初落傷之時, 或日氣陰濕, 則間間復發矣. 重卨曰, 落傷或於年久之後, 復發無異矣. 승정원일기 원본 513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5 년 2 월 10 일.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21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서소개한숙종 45년당시여러의관이숙종의요통에대해다양한관점에서진료한기록을통해서도이러한관점의유사성을확인해볼수있다. 당시기록에따르면숙종은요안부위의통증과함께다리가저리고아픈증상이있으며, 외상의과거력외에는특별한원인을찾지못하고있고, 승정원일기 의기록에따르면숙종의요통등의증상을치료하기위하여녹혈 ( 鹿血 ) 등을가미한처방을사용하였으며, 수차례의뜸치료가시행된것으로기재되어있다. 33) 이는 동의보감 의십종요통분류가운데에신허요통 ( 腎虛腰痛 ) 의경우에주로사용하는치료법으로당시숙종의요통을치료하기위하여 동의보감 의체계에의한의학관을바탕으로한진료가이루어졌음을간접적으로확인할수있다. 이외에도앞서설명한외감요통 ( 外感腰痛 ) 의치료예등역시 동의보감 에서제시하고있는접근방식과일치하고있다. 이와같이 승정원일기 의기록을통하여당시의관들의임상적접근방식이 동의보감 에서제시되어있는임상적관점과깊은연관성이있다는점을확인할수있다. 또한 승정원일기 의기록이외에도, 동의보감 과당시의학관사이의연관성은당시관의 ( 官醫 ) 의의학관을대표한다고볼수있는의과시험과목을살펴보면가능하다. 경국대전 에규정된시험과목에반영된도서들은 찬도맥, 동인경, 직지방, 득효방, 부인대전, 창진집, 태산집요, 구급방, 화제방, 본초 등이다. 이러한의학서적들은조선중기에저술된의서인 동의보감 과깊은연관성을보인다. 우선 본초 는 동의보감 의전반에걸쳐진단과단방약물사용에인용되고있으며, 직지방, 득효방 의요통치료처방은 동의보감 에역시인용되어있으며 ( 許浚, 2000: 738-803), 특히 동의보감 요통문 에서 득효방 과 본초 또한 동의보감 의주인용서적이었다 ( 許浚, 2000: 713-715). 부인대전 과 화제방 에있어서는 동의보감 의요통의치료와관련되어인용된부분은없으나, 이외의다양한부분에서인용되고있다. 33) 年前得奇疾, 且有飽滿 膈間不淸利諸症, 委頓沈淹, 元氣漸?, 雜試醫藥, 一無其效矣, 有一醫言, 鹿血有效 승정원일기 원본 513 책 / 탈초본 27 책, 숙종 45 년 2 월 10 일. 22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또한, 영조대에발간된 속대전 에따르면 동원십서, 의학입문, 소문 등이의과시험에추가되었다. 동원십서 는금원사대가로대표되는이동원의저서 3권과당시의다른의가 ( 醫家 ) 들의 7종의저서로구성되어있고이후 2 종이덧붙여진것으로, 이중이동원의저서는알려진바와같이비장 ( 脾臟 ) 과위장 ( 胃腸 ) 의기능을모든질병의원인으로삼고있다. 요통또한마찬가지로서, 이동원의개념은 동의보감 의 십종요통 에서도중요한부분으로인용되고있다. 다음으로 의학입문 은소문과더불어 동의보감 의근간이되는서적이며, 동의보감 의십종요통중에서는좌섬요통 ( 挫閃腰痛 ) 과습요통 ( 濕腰痛 ) 을제외하고 8가지요통모두에서입문에나온이론또는처방을인용하고있다 ( 許浚, 2000: 705-16). 이처럼 경국대전, 속대전 에속하는의관시험관련도서들은대부분 동의보감 에서많이언급되는도서들이라는점을확인할수있으며조선중기이후의의관들은당시의의학교과서라고할수있는, 기존의송원명대 ( 宋元明代 ) 여러의가의이론을바탕으로이중에서관에맞는이론을선택하여전체적인내용을꿰어가는동의보감적인사고로요통치료에임했음을알수있다. 승정원일기 의기록과 경국대전, 속대전 에서명시하고있는의과관련도서들을살펴볼때 동의보감 은조선중기한국의학을집대성한의서였으며, 동시에당대의가들특히관의 ( 官醫 ) 의의학적관점과깊은연관성을가진다고할수있다. 결론적으로, 당시에요통을바라보는의학적관점은단순히송대 ( 宋代 ) 까지의중국의의학서적중에서증상에따라서선택을하는것에서벗어나, 내경 의도가 ( 道家 ) 적인입장과후대의가들의이론을취합한 동의보감 의관점에따른치료가이루어졌으며, 동시에번침술과같이효과가있다고알려진민간의의견을일부수용하는등실학적관점의접근이이루어졌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23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5. 결론및제언 이상과같이, 승정원일기 의기록을통하여당시궁중에서요통을어떻게진단하고치료하였는지에관하여살펴볼수있었다. 정리해보면, 당시의의관들은요통의치료에있어서각증후의원인을파악하고그에따른치료를시행하였으며, 앞서설명한십종요통등의구분, 내상 ( 內傷 ), 외감 ( 外感 ) 의구분등에따른치료기록을통하여이러한점을확인할수있다. 다음으로, 당시인조이후로침구술에대한관심이커지면서요통의치료에있어서도침과뜸을이용한치료적접근이이루어지고있으며, 구체적인경혈위치는다양하게제시되어있지않지만, 요안혈 ( 腰眼穴 ) 등의통증주변부위의혈자리를이용하는근위취혈방식과통처에서먼위치에있는경락을이용한원위취혈방식을통하여요통을치료하였음을알수있다. 마지막으로인조에서숙종시대는 동의보감 이완성된직후의시기로서의학적관점에있어서도 동의보감 과상당부분일치하는치료접근을보인다는점을확인할수있었다. 본연구는조선중기인조에서숙종시대에요통이라는한가지질환에대한당시의의학적접근방식을이해하기위하여진행되었다. 기존의연구들이대부분실록을위주로특정왕이나왕실구성원의질병혹은사인등에관한연구가주를이루어서구체적으로당대의진료과정에대한연구가부족했다. 따라서이런점에서, 본연구를통하여당시에요통이라는구체적인질환을어떠한관점으로접근하고치료했는지에대해조금이나마엿볼수있는기회가되었다고생각한다. 물론조선인조대이후의시대에한정되었다는한계점은있다고할수있으나, 인조대이후로살펴본것은승정원일기가남아있는부분을중심으로살펴본것이기때문이며, 추후이러한한계와단점을극복하기위해서다양한사료를바탕으로한추가적인연구가필요할것이다. 끝으로본연구를바탕으로다양한질환그리고다양한역사적기록에대한많은연구를통하여현대의학의치료관점을발전시키는기회가될수있기를바라본다. 24 醫史學
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색인어 : 요통, 승정원일기, 동의보감, 조선중기 투고일 2011. 5. 10. 심사일 2011. 5. 12. 게재확정일 2011. 6. 10. < 부록 > 승정원일기 에기록된요통진료기록 ( 연대순 ) 기록시기대상증상개요 추정되는병인 인조 6년 9월 10일 인조 인조에게요통증상이발생하신허요통십종요통의기준에따라치료여독활기생탕으로치료 인조에게요통증상이발생인조 26년 2월 23일 - 인조 26년 2월 29일인조단지구, 경락침및기타침구술하여단지구, 경락침이용하불명을이용하여요통을치료한기록여치료 인조 26년 4월 12일 인조 인조의요통치료를위하여독신허요통십종요통의기준에따라치료활기생탕을처방 효종 4년 4월 22일 - 효통의요통치료를위하여사동의보감혈병치료의주요처방효종혈허요통효종 4년 4월 25일물탕을처방를이용하여혈허요통을치료 조선중기당시임신중발생하는효종 9년 2월 22일 - 명성명성왕후의임신중요통에안임신중요통에대한관점을간접적으로효종 9년 2월 23일왕후태음을처방요통확인할수있음 현종 14년 8월 14일 현종 현종의요통치료를위하여요단지구, 경락침및기타침구술불명안혈에뜸을시행을이용하여요통을치료한기록 현종의요통을외감요통으십종요통중풍한습요통에속하현종 14년 9월 29일 - 현종 14년 10월 4일현종로보고관련처방을이용하외감요통는외감요통으로분류하여치료여치료한예 현종 15년 8월 7일 현종 현종의요통치료를위해외감질환치료처방인인삼패독산외감요통을처방 십종요통중풍한습요통에속하는외감요통으로분류하여치료한예 숙종 41년 9월 1일 - 인현인현왕후의요통을노복의관동의보감의노복증치료관련처노복증숙종 41년 9월 4일왕후점에서치료방에의거하여요통을치료 숙종 42년 2월 6일 인현왕후의요통을외감요통십종요통중풍한습요통에속하인현으로보고관련처방을이용외감요통는외감요통으로분류하여치료왕후하여치료한예 숙종 43년 5월 22일인현 인현왕후의요통을노복의관동의보감의노복증치료관련처노복증왕후점에서치료방에의거하여요통을치료 숙종 45년 1월 20일 숙종 십종요통중신허요통의분류에숙종의요통을신허요통의관신허요통따라요통을바라봄 ( 추후치료법점에서논함을참고 ) 의의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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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영 ^ 이준환 ^ 정석희 : 승정원일기 기록을바탕으로한조선중기요통치료의 동의보감 과의연관성 -Abstract-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 東醫寶鑑 )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Based on Clinical Records on Low Back Pain in Seungjeongwon ilgi ( 承政院日記 ) JUNG Jae Young*34)^LEE Jun-Hwan*^CHUNG Seok Hee*# The recently increasing interest in historical records has led to more research on historical records in various fields of study. This trend has also affected medical research, with the medical climate and popular treatment modalities of the past now being revealed based on historical records. However, most research on medical history during the Joseon era has been based on the most well-known record, Joseon wangjo sillok ( 朝鮮王朝實錄 ) or Annals of the Joseon Dynasty. Joseon wangjo sillok is a comprehensive and organized record of society during the Joseon era and contains key knowledge about medical history during the period, but it lacks details on the treatment of common disorders at the time. Seungjeongwon ilgi or Diary of the Royal Secretariat has detailed records of daily events and is a valuable resource for the daily activities of the era. And in the middle Josoen era, a variety of medical books - especially Donguibogam - was published. * Department of Oriental Rehabilitation Medicine, College of Oriental Medicine KyungHee University # Corresponding Author Department of Oriental Rehabilitation Medicine, College of Oriental Medicine KyungHee University 1 Hoegi-dong, Dongdaemun-gu, Seoul, Korea, 130-701 Tel: 82-2-958-9299 / Fax: 82-2-963-4983 E-mail: omdchung@khu.ac.kr 제 20 권제 1 호 ( 통권제 38 호 ) 1-28, 2011 년 6 월 27
JUNG Jae Young et al. : The Influence of Donguibogam during the Middle Joseon Era Therefore, the authors focused on the under-researched Seungjeongwon ilgi, Donguibogam and attempted to assess and evaluate low back pain treatment performed on Joseon royalty. The most notable characteristic of low back treatment records within the Seungjeongwon ilgi is that diagnosis and treatment was made based on an independent Korean medicine, rather than conventional Chinese medicine. This paradigm shift is represented in Dongeuibogam, and can be seen in the close relationship between Dongeuibogam and national medical exams of the day. Along with the pragmatism of the middle Joseon era, medical treatment also put more focus on pragmatic treatment methods, and records show emphasis on acupuncture and moxibustion and other points in accord with this. The authors also observed meaning and limitations of low back pain treatment during that era through comparison with current diagnosis and treatment. Key Words : low back pain, Seungjeongwon ilgi, middle joseon era, Donguibogam 28 醫史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