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게임을 이용한 소부대 훈련체계 발전방향

Similar documents
한국방위산업학회제 17 권제 2 호 2010 년 12 월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김시정 1 최봉완 2 내용목차 1. 서론 2. 국방과워게임체계 3. 한국군의워게임체계 4. 결론 1 해군제7기동전단소령 2 한남대학교국방전략대학원교수 논문접수일 : 2010 년


<362D C3D6BFEBBCBA29B0D4B8B1B6F3C0FC20BEE7BBF3C0C720BAAFC8ADB0FAC1A420B0EDC2FB2E687770>



총괄현황

KARAAUTO_4¿ù.qxd-ÀÌÆå.ps, page Normalize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 BFEB2E687770>


ROK-WhitePaper(2000).hwp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명, 건 )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본문-4도시작***

지저스아미8월-2

l i n e a r r a d i a n c e

<C0AFC8A3B5BF20BFDC C8A3292E687770>

SIR Á¦16È£.hwp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IT현황리포트 내지 완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ITFGc03ÖÁ¾š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5

242..

Print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슬라이드 1

Analyses the Contents of Points per a Game and the Difference among Weight Categories after the Revision of Greco-Roman Style Wrestling Rules Han-bong

±³À°È°µ¿Áö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본문1

Layout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ìœ€íŁ´IP( _0219).xlsx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DMFC 제정 : 목 차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6, Jun Rate). STAP(Space-Time Adaptive Processing)., -

1

SIGIL 완벽입문

K-IFRS,. 2013, , 2, 3,.,.. 2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 B3E2C1B6BBE7BAD0BCAEBAB8B0EDBCAD2DBFCFBCBABABB28BEF6C0CDC3B5292E687770>

<B1B9B9E6B1E2BCFAC7B0C1FABFF85FB1B9B9E6B0FAC7D0B1E2BCFAC1A4BAB C8A35FB3BBC1F62E687770>

ad hwp

2015 본쥬 아이티 핸드북2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00 목차 .hwp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

2002 Game White paper 2002 Game White paper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7(12),

韓國軍事學論集 services-group,develop contents,and improveoperating methods.finaly,alprojects should proceed based onroc process,which isthewayofhi-low. Key

Objective-driven systems modeling

<BCBCB0E8B1E2B7CFC0AFBBEAB5EEC0E7BDC5C3BBBCAD5FBCF6C1A432C2F75F F46696E616C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IS Solvency (RBC) Solvency. Solvency,. Solvency.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ÀÌ·¯´×_³»Áö1-1ÃÖÁ¾

hwp



CR hwp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B1C7BCF8C0E7>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01.여경총(앞부분)

< BB0E6C1A65DB0F8B0B32DC1F6BDC4C0E7BBEAC0CEB7C220BCF6B1DEC0FCB8C120BFACB1B85FC0CCC1D6BFAC28C3D6C1BE292E687770>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ePapyrus PDF Document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Han, Ki Sang 1 Kim, Euiwha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The Third NTCIR Workshop, Sep

#Çѹ̿ìÈ£-147È£

Transcription:

기능성게임을이용한 소부대훈련체계발전방향 Small Unit Training System Development Direction Using Technical Gaming 윤훈상 1, 진학은 2 1 심네트 M&S1 사업본부, 2 육군본부분석평가단 M&S 발전과 stat_yoon@naver.com

< 테러의피해 > < 도시지역작전 > 연간글로벌테러발생은 2010년이후급격하게증가하고있으며, 향후도증가할것으로예상됨전세계는이라크전, 아프가니스탄전, 대IS전을통해도시작전환경에서의군사작전중요성인지北은게릴라전과도시지역에특화된전문부대를적극양성중에있음北의국지적게릴라전복합다발형태의도발발생가능성예측 北의특작부대와경보병들을격멸하고, 도시지역군사작전시활용가능한실질적인도시지역전투훈련체계필요

실전장을직 간접으로체험할수있는과학화훈련필요성증대훈련에따른각종민원사항증가및안전사고에대한문제탄약, 유류등비용문제증가기상및시간조건에따른훈련제한 <KCTC 과학화훈련 > < 훈련에따른민원증가 > < 총기및각종안전사고 > 국방 M&S 의필요성증대

게임 (Game) : 비생산적이지만규칙이있는허구적인활동 (Callois, 1961&1994) 기능성게임 (Serious Game) : 교육, 학습, 훈련등목적실현을목표로하는게임 기능성게임과컴퓨터게임비교 구분기능성게임컴퓨터게임 목적학습 ( 피드백반영 ) 엔터테인먼트 중점문제해결에중점풍부한경험제공 시뮬레이션 운영가능한시뮬레이션을위한필수적조건수반 간단명료한시뮬레이션게임 커뮤니케이션자연스러운대화법반영완벽한대화법반영 출처 : Tarju Susi, 2007 기능성게임의응용분야 공공정책 군사 ( 국방 ) 의료기업교육 출처 : KOCCA 연구보고서 13-11, 기능성게임현황및활성화방안연구

대상 연구반 반응 (%) 시기 학부모 N 매우긍정적 긍정적 보통 부정적 매우부정적 2009.03 4.8 11.7 52.4 26.5 4.6 422 2009.10 2.4 32.5 48.8 12.9 3.4 418 증감 -1.6 20.8-3.6-13.6-1.2-4 출처 : 게임형문화콘텐츠활용수업을통한학력신장방안 ( 발산초등학교, 2009) 기능성게임에대한긍정적인식변화및만족도논문다수제출

2011 년 2015 년 2,350 백만유로 8,888 백만유로 약 3.3 조원 약 9.6 조원 < 세계기능성게임시장규모현황 > 매년 70% 정도의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 출처 : KOCCA 연구보고서 13-11, 기능성게임현황및활성화방안연구 외국군의군사용게임이증가하는주요이유 IT기술의발달이전장상황의구체적묘사가능다양한훈련시나리오구상, 편집, 시행편리인질구출, 폭발물제거등특화된작전임무리허설에유용각기능의연동으로제병과통합훈련가능단기간 ( 반나절또는당일 ) 집중, 반복훈련가능전장상황에대한빠른이해및전술적상황조치능력배양여건제공 시간과비용절감, 훈련목적에맞는효과달성가능

America s Army 풀스팩트럼워리어 개발년도 : 2002년 개발회사 : 美국방부 훈련내용 - 美육군홍보와신병모집용으로개발 - 美육군의다양한임무수행훈련을사실적으로재현 Tactical Iraqi 국외 개발년도 : 2004년 개발회사 : Pandemic Studios 훈련내용 : 중대급지휘훈련 일반상업용과미군훈련용버전으로나뉨 VBS2 (Virtual Battle Space2) 개발년도 : 2006년 개발 : DARPA & USC Information Science Institute. 훈련내용 - 美중대급지휘훈련 ( 제3 보병대대와제7 해병대훈련 ) - 전투훈련외이라크의문화및언어, 제스처교육 (80시간) 개발년도 : 2006년 개발회사 : Bohemia Interactive 훈련내용 : - 분대, 소대, 중대단위의훈련활용 미국 ('06), 캐나다 ('07), 독일 ('11) 은 VBS2 도입

CSKA (Combat Simulation Korea Army) CSTAB (Combat Simulation of Third Armor Brigade) 도입년도 : 2006년 (VBS2기반) 개발회사 : Bohemia Interactive 社 훈련내용 - 직책별상황조치훈련 ( 장교교육 ) 도입년도 : 2008년 (OFP기반) 개발회사 : Bohemia Interactive 社 훈련내용 - 승무원양성교육, 소부대전투기술훈련실시 국내 CSFROKA (Combat Simulation of the First Republic Of Korea Army) 공식명칭 Guard PostㆍGeneral Out Post Combat Simulation of the First Republic Of Korea Army 도입년도 : 2006년이후 (OFP기반) 개발회사 : Bohemia Interactive 社 훈련내용 : 사격과기동, 은폐, 엄폐, 상황보고훈련

국외 전세계 20 여개국군이군사용게임을활용하여훈련중에있음 - 미국, 영국, 호주, 독일, 캐나다, 이탈리아, 뉴질랜드, 브라진, 스웨덴, 이스라엘등 다양한목적과훈련상황으로전투지휘능력을향상시키기위한연구중에있음 개인뿐만아니라팀 (32 명 ) 단위의대항훈련가능 국내 한국군에서활용하고있는군사용게임은외산소프트웨어를기반으로개발 - 기능변경및추가불가 - 유지보수불가 - 제한된컨텐츠제작만가능 - 교육제한 ( 네트워크노후화, 일부부대만사용, 추가배포불가 ) 기동사격, 운용숙달, 상황조치훈련등다양한훈련제한 국내엔진으로개발한다양한훈련목적과상황에맞춘군사용게임필요

<FPS : 1 인칭시점 > <TPS : 3 인칭시점 > 현재국외는대부분 FPS 와 TPS 가혼합된게임출시 ( 예 : 배틀그라운드, 배틀로얄 ) 국내 외게임엔진비교 조작의간편함국내게임엔진 < 국외게임엔진 다양한확장성 프로그래머접근성 고객요구반영도 아수라 진도 3D 펄어비스 ( 검은사막 ) Unity UNREAL 브리오엔진 ( 블리자드 ) Source 시각적효과 국내게임엔진 국외게임엔진 현재출시되고있는대부분의게임은국외게임엔진을활용 (PC, 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등 ) 국외게임엔진회사들은고객및개발자를위한다양한정책방안강구 ( 접근성용이 ) 국외게임엔진의장점을벤치마킹하여한국군소부대훈련요구를 충족시킬수있는국산화엔진개발이필요

한국군에필요한컨텐츠개발및활용 폭발물제거, 인질구출, 도시지역작전등특화된작전임무등의훈련 5분전투대기소대임무숙지및예행연습해외파병전해당국가의문화및언어교육군에대한거부감을줄이기위한육군홍보및신병모집 군사용게임활용도를높이기위한방안 무인기를활용하여작전 / 훈련지역에대한최신지형 DB 자동구축 중대급이하훈련시워게임식명령하달 - 군사용게임을통한시뮬레이션 - 실제훈련연계 중대급훈련이가능하도록동시접속가능자수확대및쌍방교전기능확대 향후추진 최신 ICT 기술을활용한게임지형 DB 자동최신화방안연구 Live, Virtual, Constructive 시뮬레이션에 Game 를결합한합성전장훈련체계발전방향연구

[1] 김상배. 정보혁명과안보환경의변화 : 한국군에주는시사점, 한국사회과학통권29권 (2007) pp27 60 [2] 김성운. M&S를활용한예비군교육훈련적용방안연구 -예비군동원훈련을중심으로-한성대학교국방과학대학원, 2016. [3] 안준희, et al. 노인을위한기능성게임의효과분석-' 젊어지는마을 ' 개발사례를중심으로 -, Journal of KIIT, Vol. 14, No. 3, pp. 195-206, Mar. 31, 2016 [4] 임충재, et al. " 기능성게임의현황, 개발사례와전망."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11) [5] 한국콘텐츠진흥원, " 기능성게임현황및수요조사 ", 2009 [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국내기능성게임사업체및수요처실태조사보고서 ", 한국콘텐츠진흥원,2015 [7] 한국콘텐츠진흥원 " 아시아주요국게임시장현황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