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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간기술동향 가상현실기반의군훈련체계디스플레이현황과민수분야활용방안 권순재, 박원희 * 도담시스템스책임연구원 파콤영상시현 * 가상현실기술은 1960 년대부터군사및훈련용시뮬레이터개발에이용되어왔다. 최근컴퓨팅및디스플레이기술이발전하고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이성장하면서저렴한비용으로고품질의부품확보가현실화되고있다. 이에따라저가의가상현실디바이스가등장하고있는추세이다. 글로벌 IT 기업들은물론, 스타트업들까지가상현실디바이스를출시하고있다. 이외에도다양한형태의제품들이개발및출시되고있어가상현실시장의전망이밝다. 본고에서는그동안군사용으로적용한가상현실기반의디스플레이시스템현황과동향을분석하여향후민수분야에의활용방안을제시하고자한다. I. 서론 요즘우리는 ICT 와관련된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기사를하루걸러하루가아니라, 심지어몇분뒤또다른 VR 기사를접하고있다. 많은사람들이 VR 단어에피로감이쌓여가는것이사실이나, 이런상황에서기업은 VR 을하지않으면안되는상황이되었다. 이는분명지난 3D-TV 와는전혀다른상황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016~2017 년, 총 600 억원규모 ( 정부 300 억원, 민간 300 억원 ) 로수요창출을위한전략으로다양한연구개발 (R&D) 과콘텐츠제작을유도하기위한마중물을정부가지원하고 ([ 표 1] 참조 ), 민간중심의 VR 신시장창출및확산을돕는다는계획이다. 또한, 현재 VR 게임, VR 테마파크등을중심으로추진중인 VR 선도프로젝트를 2017 년부터는건축, 교육, 의료등으로확대추진하여가상현실초기생태계조성을유도할계획이다 [1]. 가상현실거점조성과글로벌역량강화를위해상암 DMC 를산업육성의거점으로조성하여 * 본내용은권순재책임 ( , degein@dodaam.com)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2
2 기획시리즈 -VR AR 입주지원, 인프라지원, 기술지원, 인력양성등지원기능을집적하고, 서울 VR 페스티벌개최등을통해글로벌진출역량을강화한다는전략이다. 페이스북 (Facebook) 이오큘러스 (Oculus) 를인수한금액이 2 조원이라는기사를너무나도잘알고있고구글 (Google) 과삼성, 애플 (Apple) 이 VR 사업을한다는것도매스컴을통해많이접하게된다. [ 표 1] 정부기관별 VR 지원현황구분사업명수행기관광고일참고 예정 시행 K-ICT 디지털콘텐츠플래그십프로젝트 첨단융복합게임콘텐츠활성화제작지원사업 평창동계올림픽가상현실게임콘텐츠제작지원사업 부산문화콘텐츠스타프로젝트지원사업 창업인력양성연계융합형콘텐츠 R&D 지원사업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 ( 품목지정 ) 시행계획공고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투자연계과제시행계획공고 HMD 용 VR( 가상현실 ) 콘텐츠제작시범지원사업 K-ICT 디지털콘텐츠개방형캠퍼스 VR-LAB 지원사업 실감미디어콘텐츠제작지원사업 광교경기문화창조허브 VR/AR/ 창조오디션모집 < 자료 > 각기관취합, 기준 정보통신산업진흥원미정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청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서비스유망품목 -VR/AR 투자유망전략분야 - 증강현실콘텐츠 한국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원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본고에서는먼저 VR 이라는용어에대해알아보고, VR 기반군용시뮬레이터는어떠한종 류가있는지알아본다. 그리고향후 VR 을추진하려는군정부나민간분야기업은 VR 현실감 을높이기위해디스플레이시스템을어떤형태로접근해야하는지활용방안을제시하고자한 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
3 주간기술동향 II. VR 의이해 VR 이라는단어를생각하면말그대로가상현실, 영어로 Virtual Reality 이다. 다음으로떠오르는것이페이스북의오큘러스나삼성전자의기어 VR 이다. VR- 가상현실-HMD 의단어순서로무의식적으로정의하고있다. 하지만사전적인의미를보자면컴퓨터등을사용한인공적인기술로만들어낸실제와유사하지만실제 가아닌어떤특정한환경이나상황혹은그기술 자체를의미한다. 이때, 만들어진가상의 ( 상상의 ) [ 그림 1] Kiss-Gustav Klimt 환경이나상황등은사용자의오감을자극하며실제와유사한공간적, 시간적체험을하게함으로써현실과상상의경계를자유롭게드나들게한다고정의하고있다 [2]. 다시말하면가상의공간에서오감을느낄수있는것이 VR 이라할수있다. [ 그림 1] 의사랑하는이와입맞춤장면은 VR 을설명하기에명쾌한답을주고있다. - Sight: 사랑하는사람과마주보아야할것이다. - Hearing: 서로간의의사소통으로의견을나누어야한다. - Touch: 사랑하는사람의손을잡을수도안을수도있다. - 그러면서 Smell/Taste: 자연스럽게서로의향기를맡고혀로느낄수있다. 감각기관별정보수용량은시각 83%, 청각 11% 를차지하며 2 차원이미지에입체감을주고소리에후각, 촉각등을더하면마치다른현실세계에온듯한착각을불러온다 [3]. HMD(Head Mount Display) 의 D 는디스플레이로 83% 의정보를얻을수있어오큘러스나삼성기어 VR 을통해가상현실 94% 의정보를얻을수있다. 이러한이유로 VR=HMD 라는이유가설명이될것이다. [ 그림 2] 오큘러스리프트와삼성전자기어 VR 제품 4
4 기획시리즈 -VR AR < 자료 > 2016 VR summit 발표자료발췌 [ 그림 3] VR 요소 [ 그림 3] 의 VR 구성항목에대해쉽게이해되도록시뮬레이터의시스템분야와대비를 [ 표 2] 와같이정리하였다. [ 표 2] VR 요소와군사시뮬레이터장치분류구분군사용 VR 시뮬레이터시스템분류 Sight 훈련자가영상시현장치를통해가상의환경콘텐츠를보는부분 스크린, HMD Hearing 전술, 편대훈련시훈련자간의사소통마이크, 무전기, 음향시스템 Touch 훈련자가본인의손으로장치를조작하는행위훈련자가신체로느끼는진동 조종석, 개인총기, 계기판, 충격센서 Smell 실전에서맡을수있는냄새구현총기화약냄새, ( 기계 ) 윤활유냄새 * 콘텐츠는상기의요인이나타날수있는가상현실세계임 III. 대한민국군의 VR 개발현황 대한민국군의 VR 을통한역사와기술을살펴보면, 군시스템에서는주로시뮬레이터에 VR 기술을많이적용하였다. 요즘보병용가상훈련시스템에서는탄피냄새와피비린내를구현하는연구를진행중에있다. 오히려국방분야에서는일찍이시도하고있는전혀새롭지않은신기술이다. 시뮬레이터를이용할경우, 항공기또는총기를실제이용한훈련과달리주 야안전사고없이훈련이가능하다. 특히, 실제항공기로실시할수없는비상절차훈련과엔진고장시대처법, 실탄을사용한사격및대테러살상등의까다로운상황을설정하여훈련할수있는것이큰장점이다. 대한민국최초의군 VR 시스템은 F-4 시뮬레이터 (1961 년미국 Raytheon 사제작 ) 로 1983 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5
5 주간기술동향 [ 그림 4] F-4 시뮬레이터에한국공군에인도되었다 ([ 그림 4] 참조 ). 특징은평면 1CH 화면과조종석으로조종전반의훈련이가능한시뮬레이터이다 년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제작한 KT-CPT 시뮬레이터 [ 그림 5] 는인간의휴먼팩터를고려한곡면의스크린이적용되어평면에서는느낄수없는몰입감이높아졌다. 또한, 교관석을통한예상외의환경 / 임무를부여, 사실적이면서실훈련에서불가한최악의임무를훈련할수있는 VR 본연의효과를얻을수있었다. [ 그림 5] KT-1 CPT 시뮬레이터 - 한국항공우주산업제공 시각적으로현실세계를가상공간으로구현하는위해서는지형이미지에고해상도의위성영상이미지를사용한다거나, 공항건물, 주요지형지물에많은양의 Polygon 수와 Texture, Shading 등을사용해야한다. 하지만이는어디까지나시뮬레이터시스템이갖고있는성능안에서 60 프레임을유지, 구현해야하는제약이있다. 이런문제를일부만회할수있는부분이영상을맺게하는디스플레이다 년제작된 UH60 시뮬레이터 [ 그림 6] 은미국연방항공청이제시한세계표준규격인 FAA 6
6 기획시리즈 -VR AR AC 레벨 D 등급을충족하는시뮬레이터이다. 실제와같은몰입감과거리감을느낄수있는국내최초로콜리메이트디스플레이를적용한시뮬레이터이다. UH60 FFS 시뮬레이터이후콜리메이트가적용된시뮬레이터로 2010 년 P-3C 해상초계기시뮬레이터, 2011 년 LYNX FMS 시뮬레이터, 2012 년 C-130 시뮬레이터, 2013 년수리온시뮬레이터가있으며, 실전에사용중에있다 ([ 그림 7] 참조 ) 년현대로템에서는전차사격훈련장부 족문제를해결하고실제와같은가상전장환 [ 그림 6] UH60-FFS 시뮬레이터 - 도담시스템스제공 경에서의장비대처운용훈련이가능한 TMPS(Tank Multi-Purpose Simulator) 를전력화하였다 ([ 그 림 8, 9] 참조 ). 본시뮬레이터는실품의각종장비와실세계와동일한가상전장상황을체험할 수있게구현된전차모의훈련장비로전차의실기동이제한되는상황에서장병들의전투감각 [ 그림 7] P-3C, LYNX, 수리온, C-130( 위좌시계방향 ) 시뮬레이터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7
7 주간기술동향 < 자료 > 국방일보 [ 그림 8] TMPS 외형-realog.net 황현 [ 그림 9] 시뮬레이터조종을항시유지할수있는장점을갖고있다. 전차의디스플레이는운전수석은프로젝터투사를통한원통 (cylinder) 스크린을, 전차장은터렛의회전및구조물여건으로 3CH LCD 모니터를적용하였다. 효과적인디스플레이선정이지만, 모니터테두리 (bezel) 부분으로인한몰입도가떨어진다. 가로비율이큰곡률 LED 패널들이시장에출시되고있는점을고려할때향후적용시몰입감이높아질것으로예상된다. 한편, 방위사업청은이미이런 VR 훈련시스템의요구를분석하여, 보다효과적인훈련 / 작전을위해해군특수전모의훈련체계시스템에연구 투자하였다 년방위사업청에서진행한특수전가상훈련체계시스템 [ 그림 10] 은백팩컴퓨터와 HMD, 충격센서와실제와동일한총기시스템으로최대 16 명이훈련 / 작전이가능한시스템으로, 실제침투가불가능한장소, 해외지역에서실전과같은훈련을수행하며 M&S 기술을활용하여국산화율을 95% 까지상승시켰으며, 지식재산권 2 건을출원하였다 [4]. [ 그림 10] 해군특수전모의훈련체계 / 훈련장면 - 방위사업청제공 8
8 기획시리즈 -VR AR [ 그림 11] 육군항공전술훈련시뮬레이터비행장면-육군제공 2014 년네비웍스가전력화한항공전술훈련시뮬레이터 [ 그림 11] 은한장소에서 6 대의헬기로항공타격작전과공중강습작전등의다양한임무를가상현실기반하에편대훈련이가능한시스템이다 [5]. 여기에적용된스크린은곡면 (sphere display) 형태로 FOV 수평 210 수직 60 3CH 구성으로되어있다. 스크린크기대비프로젝터의채널수가적어투사이미지픽셀면적이 UH60-FFS 보다커선명도가떨어진다 년부터국방부와함께미래창조과학부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으로 ETRI 를주관으로총 7 개기관이참여하여 병사들에게실전과같은가상훈련환경을제공하기위한전방향이동지원상호작용소프트웨어기술개발 [ 그림 12] 과제를진행하고있다. 이기술은해군특수전의이동의제약을해소하기위한연구로훈련자의동작인식과무한이동장치를연구개발중 [ 그림 12] 미래창조과학부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 과제명 ODM-I(ETRI 제공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9
9 주간기술동향 이며, 2017 년본연구의최종시제품이소개될예정이다. 전술한동향을분석하면 [ 표 3] 과같이분류할수있다. [ 표 3] 스크린형태별군적용시뮬레이터 형태 적용시최대의효과를누리는시뮬레이터 실질적시스템 Dome 전투기, 전차, 보병 전투기 Half-Dome 헬기, 보병, 차량 헬기 Cylinder 헬기, 차량, 보병, 관제 차량 Flat 사격, 차량 사격 HMD 개인훈련 보병 IV. 민수시장에서적용가능한영상디스플레이구성방안제시 앞에서언급했듯이영상은사용자또는훈련자에게 80% 이상의정보를전달하는시스템이다. VR 에서가장중요한장치로어느형태의디스플레이장치를선정하느냐에따라훈련의몰입감이달라진다. 시야 ( 視野 ) 는일반적으로양쪽눈으로볼수있는좌 우의범위를말한다. 정상적인시력을가진사람의시각은한쪽눈만뜰경우수평 160, 수직 175 의시야를가진다. [ 표 4] VR 기술의다양한활용분야와사례 분야 게임 영화 교육 전시 SNS 헬스케어 기업업무 <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활용사례 - 1 인칭시점게임에서 HMD 단말과동작인식기술을활용하여몰입감향상 - FPS 게임, 어드벤처게임, 공포게임등에서게임의공간적효과증대 - HMD 를이용한가상극장효과 - 가상현실로구현하여영화속장면을직접체험해보는경험제공 - 사용자의참여에따라스토리가변화하는인터랙티브시네마구현가능 - 세계각지에흩어진학생들이가상교실에함께모여진행되는수업 - 역사문화탐방을위해가상현실로구현된역사속공간체험 - 물리, 과학적지식을습득하기위한물리법칙체험가상현실공간 - 세계각지의유명미술관, 박물관을가상으로재현 - 실제로존재하지않는디지털미술관, 박물관을가상현실기술로구축가능 - 전시작품과자유롭게상호작용하는신개념인터랙티브미술관재현 - 세컨드라이프와같은가상공간을바탕으로한 SNS 에 HMD 와동작인식센서에기반한실감형가상현실기술접목 - 의사의원격진료및상당등에가상현실기술사용 - 고소공포증을치료하기위한가상현실속높은장소단계적체험 - 건축설계시필요한건축시뮬레이션 - 가상현실환경에서의원격회의 10
10 기획시리즈 -VR AR 그렇지만양쪽눈을모두뜰경우에는수평 200, 수직 135 이고, 양쪽눈을모두떴을때겹치는시야각은수평 120, 수직 135 이다 [6]. 결국두눈을모두뜨고볼때에는가로로 120 정도에들어오는물체만식별할수있다. 양안시야는보통약 180~200 정도이며, 한쪽눈의시야는좌 우각각약 160 정도, 양쪽눈으로색체를식별할수있는범위는약 70 정도이다. VR 기술이발전하고현실화되면서대중에게실제체험이가능한 VR 시스템 ([ 표 4] 참조 ) 이많이출시되고있다. 그동안군에적용되었던다양한디스플레이시스템을게임과교육그리고스포츠분야에적용할경우, 최상의몰입감과입체감이실현가능한시스템이무엇인지제시하고자한다 인칭시점게임분야 VR 이대두되면서개인착용장치를이용한 VR 체험기기가개발되고있다. 이미미육군에서도개인용 VR 훈련시스템을개발, 훈련에사용하고있다. 개인사용자에게몰입감이높은디스플레이시스템으로 Dome 디스플레이안에서게임을하는것이최상의시스템이다. 특수임무나은폐 / 엄폐를위해빠르게시선을움직이고몸이반응하기위해서는 [ 그림 13] 처럼 FOV 360 스 [ 그림 13] TV 를통한게임 -MYO 제공 [ 그림 14] HMD 투사 FOV 와게임영상화면 oculus, Theriftarcade 제공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1
11 주간기술동향 크린이최적이지만, 개인이스크린구조물, 프로젝터, 복잡한케이블등과이를수용할수있는시설을마련할수는없다. 이런문제를해결할수있는것이 [ 그림 14] 와같이모션트래킹기술과 HMD 를적용한 VR 시스템이다. 시장에출시된오큘러스나 VIVE 는수평 FOV 가 110~120 이며, Starbreeze 사는사람의시야각과비슷한수평 210 제품을발표하였다 ([ 그림 13] 참조 ). 210 HMD 는이미 SENSICS 에서판매하였으나화면해상도, 본체무게, 비용면에서큰호응을얻지못했다. 2. 교육분야박물관, 미술관또는유명역사탐방을위한체험시스템은사용자가자유롭게걸어다니면서작품또는유물이관찰되도록 VR 시스템을구축하는것이몰입감및현장감을줄수있다. 앞서기술한 병사들에게실전과같은가상훈련환경을제공하기위한전방향이동지원상호작용소프트웨어기술개발 과제에서는훈련자가무한이동모션장치위에서 Image Warping 과 Edge Blending 기술을반영하여스크린에색상과밝기를일치시켜하나의파노라마영상으로구현하여 [7], 실제환경과같은현실감을줄수있다 ([ 그림 15] 참조 ). < 자료 > 미래창조과학부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 과제명 ODM I, 도담시스템스제공 ) [ 그림 15] 원통 (Cylinder Display) 형태의스크린 HMD 를착용하면실제사람의공간지각능력이저하되며주변사물인지가불가능하기때문에낙상사고등안전사고문제가발생할수있다. VR H/W 제품을만드는업체중안정된자세를위해다양한하네스장치를개발하는곳이생겨나고있는상황이다. 2 명이상의여러명이한장소에서다양한시선의위치변화, FOV 를충족하는디스플레이로는원통 (Cylinder Display) 12
12 기획시리즈 -VR AR < 자료 > 석굴암홈페이지제공 < 자료 > ask ideas [ 그림 16] 석굴암본존불 [ 그림 17] 루브르박물관형태의스크린이최적의방안일것이다. 경주석굴암의천장은 [ 그림 16] 과같이돔형태로중심에연판 ( 蓮瓣 ) 을새긴돌과감실과광배에제작된 10 상을볼수있다. 미켈란젤로의천지창조는로마의시스티나성당천장에그려져있다 ([ 그림 17] 참조 ). 천장의유명작품, 유물을보기위해서는저렴한 HMD 디스플레이장치를활용하는점이가성비측면에서는최적이나, 화면상의가상의한점의동시응시및 FOV 영역의공유, 상호의사소통까지이루어지기위해서는원통 (cylinder display), 공 (dome display) 형태의스크린이최상의방안이다 ([ 그림 18] 참조 ). [ 그림 18] 석굴암 ( 구 ), 루브르박물관 ( 원통 ) 디스플레이적용예시 3. 스포츠분야다양한형태의모발일용 HMD 제품은사용자에게가상으로체험할수있게한기여도가크다. 게임, 영화, 교육, 국방과의료그리고업무까지우리와밀접한분야에들어와있다. 스포츠역시 HMD 장치를이용하여경기력을향상시키기위한시스템을개발하고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2018 평창동계올림픽 종목의가상체험을제공하기위한 VR 게임제작을지원하는첨단융복합게임콘텐츠활성화제작지원사업을하고있다 [8].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3
13 주간기술동향 < 자료 > creaformengineering & 비지니스인사이드제공 [ 그림 19] 자세제어 & 선수의실제시선루지시뮬레이터개발시, 가상공간에서인체에제공하는움직임과영상정보로인해감각과운동기관에직접적으로작용되어나타나는무의식적반응으로인해더큰실감성을제공한다 [9]. 다시말하면루지동체에누워있는사람은자신의다리를이용하여방향제어, 속도조절을하기때문에항상가상의경기장화면과훈련자의다리를순식간에보아야한다. 경기중훈련자는자신의발과전방을주시하기때문에크고복잡한원통 (cylinder display), 공 (dome display) 형태보다는반구 (sphere display) 형태로스크린의각도조절로최상의몰입감 을제공할수있다 ([ 그림 20] 참조 ). [ 그림 20] 루지스포츠반구디스플레이적용예시 V. 결론및시사점 2016 년급부상한가상현실기술은가상현실의아버지라고불리는모톤 L. 하이리그 (Morton Heilig) 가 1962 년선보인 센서라마머신 (Sensorama Machine) 이 VR 기기의원형이며 [10], 그동안군사가상현실훈련체계에다양한형태의디스플레이를폭넓게적용해왔다. 본고에서는늘어나는 VR 시장에서군에적용된다양한가상훈련디스플레이소개와민수시장에적용가능한디스플레이타입을제안하였다. 노르웨이군은전차운전병에게 HMD 를적용, 실전에사용하고있고, F-35 용 HMD 개발과특수요원가상훈련체계 HMD 적용을검토중에있다. 군사 VR 훈련시스템은전통적인스크린방식에서향후 HMD 와햅틱센서를결합한소형또는개인훈련체계로발전할것이다. 군사용 HMD 14
14 기획시리즈 -VR AR 가성공하기위해서는페이스북의오큘러스나 HTC 의바이브같은 HMD 가가성비면에서활용성이높지만분대급 / 소대급 VR 훈련체계의 HMD 는인간의 FOV 와유사한수평 210, 수직 60 이상의 HMD 를적용하는것이좋으며, 장시간착용하였을때목에전달되는무게로인한피로를줄일수있는가벼운장치를선정또는개발할필요가있다. 여단급 LVC-G 통합훈련은중대급쌍방자유기동이가능한충분한공간을확보한훈련장이제한되며, 중대급마일즈장비가피 아교전위주의단순한장비로연동이불가하기때문에 [11] 여기에적합한가상훈련체계의디스플레이로 1 인소형 Half-Dome 형태로여러명의훈련자가전술 / 편대 / 합동작전이가능한디스플레이를선정해야할것이다. 군사에서활용된기술을바탕으로게임-HMD, 엔터테인먼트-cylinder/Dome, 스포츠분야- Half-Sphere 디스플레이에대해분석할필요가있다 년 VR 민수시장을보면 HMD 를활용한 VR 체험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이는시장의논리를따른결과라할수있다. 루지 (luge) 스포츠처럼사람의다리로컨트롤하듯이, 신체를이용한가상현실체험장비에대해서는올바른디스플레이선정으로사용자에게몰입감을최대한제공해야할것이다. 또한, 훈련자또는사용자의자세, 시선의위치 / 각도변화에맞는 FOV 설계 / 스크린타입등휴먼팩터를연구할필요가있으며, 고비용으로제작되는스크린의비용절감에대한분석도함께선행연구되어야할것이다. [ 참고문헌 ] [1] 가상현실 (VR) 산업본격육성, 미래창조과학부보도자료, [2] [3] 눈만속여도우리몸은 착각...VR 속화면현실처럼느끼죠, 서울경제신문, [4] 방위사업청보도자료, [5] 방위사업청보도자료, [6] Wandell, B.A., Foundations of Vision. Sinauer Associates, Inc. Sunderland, Massachusetts, [7] 정교일, 이소연, 최준혁, 박원희, 박상준, 제한된공간에서의몰입이가능한가상현실시뮬레이터용영상장치설계, 대한전자공학회학술대회, [8] 김홍석, 스포츠와가상현실 (VR) 의만남 미래이야기, ( 사 ) 한국 VR 산업협회, [9] 강승록, 김의령, 김경, 봉혁, 권대규, 가상현실루지시뮬레이터의동작과영상정보별인체근육활성도분석, 한국정밀공학회지제 32 권제 9 호, [10] 류현정, [ 가상현실 (VR)] 3 대성공요소는센서 디스플레이 콘텐츠, 조선일보, [11] 박희정, 육군 LVC 통합훈련발전방향, 국방과학기술정보제 52 호, ~6 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5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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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이슈 태동하는 가상현실(VR) 시장 * 1. 혁신적인 가상현실(VR) 기기 2016 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면서 혁신적인 기술 을 탑재한 VR 전용 기기들이 대거 출시될 전망 최근 모바일 및 게임 관련 전시회를 통해 VR 전용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 인풋디바이스 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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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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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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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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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 동향 : 가상현실 4. 오큘러스리프트 (Oculus Rift), 가상현실체험의신세계를열다 미국의벤처기업오큘러스 VR이개발한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단말인 오큘러스리프트 를통해체험할수있는새로운형태의가상현실환경이주목받고있음. 이기기는고개를돌리는동작에맞춰자연스럽게화면을보여줌으로써, 사용자가마치가상현실환경속에들어가있는것과같은몰입적경험을제공하는것으로알려졌음. 오큘러스리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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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ll Cap 2018. 12. 14 Company Visit Analyst 문경준 02) 6915-5776 juninearth@ibks.com IBK 투자증권주관사 IPO 기업 Update 솔트웍스 (230980) M&A 로인한외형확대효과 Not Rated 현재가 (12/13) 4,180 원 시가총액 528억원 발행주식수 12,625 천주 액면가 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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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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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문화재청, 사물인터넷?증강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불국사 개통 - 2015-04-15 /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정책뉴스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046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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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한림 ICT 정책저널 가상현실 (VR) 의현황과시사점 가상현실의개념과확산요인 2016년초에열린가전전시회인 CES, 모바일전시회인 MWC 등 ICT 관련행사의주요핵심이슈는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이었다.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등주요 IT 기업들이관련제품을선보였고, 전자, 통신, 반도체, 자동차등다양한분야의업체들이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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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용 지능로봇 기술동향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3 제3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산업의 기술 수요 전망 11 제4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의 기술 동향 32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3 참고문헌 109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목적 및 필요성 2. 분석내용 및 범위 제2장 기술의 특징 1. 지능형 로봇기술의
More information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Ⅰ.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과산업동향 1.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 1-1.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1) 가상현실 (VR) 개념 2) 가상현실 (VR) 개발이력 3) 가상현실 (VR) 동작원리 4) 가상현실 (VR) 분류 (1) 제시방식분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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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2016. 5. 3 SKT KT LGU+ ( ) ( ) ( ) 18,000 15939 16141 16602 17164 17137 18,000 21990 23856 23811 23422 22281 12,000 10905 11450 11000 10795 13,500 13,425 9,000 9185 9,000 8,850 6,000 4,500 4,275 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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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8 권 23 호통권 637 호 가상현실 (VR) 시장현황과전망 8) 정부연 * 1. 개요 2016년 ICT산업의주요이슈인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은다수의 IT기업들이관련디바이스를출시하면서본격적으로시장이확산되기시작했으나예상보다확산속도는다소지연되고있다. 2016년가상현실시장을주도한것은모바일기반디바이스인데다수의스마트폰사용자들이가상현실에대한호기심으로구글카드보드와같이저가형디바이스를활용해단순한가상현실동영상과게임을체험하는사례는크게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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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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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기반실감형콘텐츠기술동향 박기현테크빌교육 에듀테크연구소장 가상현실은오랜동안차세대콘텐츠기술로주목을받아왔다. 오큘러스가창의적아이디어로광학시스템의설계를개선하여착용형디스플레이장치의몰입감을혁신적으로개선한제품을내놓자관련시장은폭발적성장세를보이고있다. 이러한가상현실시스템은엔터테인먼트분야와교육분야에서새로운사용자경험을촉발하는실감형콘텐츠를선보이며미래시장을선도하고있다. 본고에서는가상현실기술을기반으로한실감형콘텐츠기술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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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기술의진화와가치 2017. 4. 25 김휴대매니저 SK 텔레콤종합기술원 0 AR/VR MR? Reality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1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2 AR/VR MR? Virtual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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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년도제품안전기술기반조성사업과제수요조사제안서 - 2 - [ 별첨 1] 과제명작성가이드라인 산업기술혁신기술개발사업과제명작성가이드라인 1. 기본방향 - 3 - 2. 가이드라인 - 4 - [ 별첨 2] 산업기술분류표 / / / 100101 100601 / 100102 / 100602 100103 100603 / 100104 / 100604 1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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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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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8. 11. 14. 가상및증강현실응용분야기술동향 * 이덕우계명대학교교수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의기술이소개된이후지난몇년간두분야의기술의발전및응용분야의확대속도가점차빨라지고있으며, 적용분야의범위도넓어지고있다.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이외에혼합현실이라는개념도소개가되었으나본고에서는가상현실과증강현실에대한내용을다룬다. 인간이주변의정보를받아들이기위해활용되는감각들중시각은정보획득에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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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증강현실기술개발동향및시장전망 김선아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책임 I. 서론 디지털콘텐츠기술은타산업과융합하여새로운고부가가치창출이가능한기술분야이다. 특히, 가상 증강현실 (VR/AR) 은 4 차산업혁명기반기술로, 타분야에급속히확산시켜큰파급효과를창출하기위해정부는범부처차원의 R&D 사업을전략적으로전개하고신산업발굴및육성을위한정책을추진하고있다. 최근글로벌기업의가상 증강현실시장선점을위한기술개발전략을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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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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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6. 3. 9. 1757 호 기획시리즈... 2 가상현실기반의군훈련체계디스플레이현황과민수분야활용방안 [ 권순재 박원희 / 도담시스템스 파콤영상시현 ] Ⅰ. 서론 Ⅱ. VR 의이해 Ⅲ. 대한민국군의 VR 개발현황 Ⅳ. 민수시장에서적용가능한영상디스플레이구성방안제시 Ⅴ. 결론및시사점 ICT 신기술... 16 ICT 디바이스기술개발동향 Ⅰ. 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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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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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4. 12. 31. 항공 ICT 기술 융합, 증강현실 기반 HMD 개발의 기대효과 박철 한국항공우주산업 선임연구원 pc8105@koreaaero.com 이진섭 한국항공우주산업 선임연구원 1. 서론 2. 항공 ICT 융합기술의 확장과 중요성 3. 증강현실과 HMD 기술 융합 4. 결론 1. 서론 창조경제시대를 맞아 기술 분야에 있어 화두는 단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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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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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6. 1. 27. 최신 ICT 이슈 한국형 핀테크 산업 성장 방향 및 시사점 * 1. 국내외 핀테크 사업 분야별 현황 핀테크 사업 영역은 일반적으로 송금/결제, 금융 SW/서비스, 금융데이터 분석, 플랫폼 (중개) 크게 4 가지로 분류 송금/결제: (세계) ICT 기업 영향력 증가 (국내) 간편 결제 시장 경쟁 치열 구글, 애플, 삼성, 아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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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동향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건 기술기업들, 가상현실이 곧 현실 * 페이스북은 개발자 컨퍼런스 F8 에서 향후 3 가지 개발방향 중 하나로 가상현실(VR) 을 제시하였는데, 이로써 가상현실을 현실세계의 보완재가 아닌 새로운 현실로서 창조해 나 가겠다는 기술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점차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 지난 3 월 말 개최된 페이스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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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 게임 / 영화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기술의진화, 콘텐츠혁신을이끌다 최근가상현실기술은고글형태의경량화된 HMD 단말형태로발전했으며, 가속도센서와자이로센서를통한정확한동작인식기술이결합된방식으로진화함. 오큘러스 VR 은혁신적인가상현실 HMD 단말인오큘러스리프트를선보이며가상현실기술의새장을열었으며, 이에따라삼성전자, 소니등글로벌 IT 기업들도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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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동향 게임 도쿄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지난 9월 18일~22일 사이에 개최된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역대 2번째로 많은 관람객과 최다 기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게임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마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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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화경 만들기 59 2. 물 속에서의 마술 71 3. 비누 탐험 84 4. 꽃보다 아름다운 결정 97 5. 거꾸로 올라가는 물 110 6. 내가 만든 기압계 123 7. 저녁 노을은 맑은 날씨? 136 8. 못생겨도 나는 꽃! 150 9. 단풍잎 색깔 추리 162 10. 고마워요! 지렁이 174 1. 날아라 열기구 188 2. 나 누구게? 19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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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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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2015 August vol.01 융합Weekly 발행일_ 2015.08.10 발행처_융합연구정책센터 TIP 가상ㆍ증강현실 기술 동향 김익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선정 사유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인수를 시작으로 애플, 구글, 삼성 등 전 세계 대기업에서 증강현실/ 가상현실(AR/VR) 기술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여겨 기술 개발에 주력 중 - 구글은 3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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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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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가상 증강현실 (VR AR) 산업의부상과경쟁력확보방안 산업기술리서치센터이민식연구위원기업구조조정 1 실김광섭전임연구원 Ⅰ. 가상 증강현실산업의부상 Ⅱ. 글로벌시장동향및전망 Ⅲ. 국내현황 Ⅳ. 경쟁력확보방안 가상 증강현실은최근스마트폰의보급확대, 디바이스의진화등 ICT 기술의발전과페이스북, 구글, MS, 애플등세계적인 IT 기업의투자붐을배경으로급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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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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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서 2013 년도국방부소관 추경예산및기금운용계획임대형민자사업 (BTL) 한도액개요 국방부 예산편성중점 세입 세출예산총괄 세입예산 세출예산 '13 년도국방비현황 - 1 - - 2 - 2013 년도일반회계예산 세출 세입 프로그램별현황 주요증감내역 - 3 - - 4 - 편성중점별주요내역 창끝부대전투역량강화 병력 장비생존성보장및적응력강화 작전지속능력보장을위한시설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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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i 요약 적극적공공구매 상암 DMC 거점화등으로서울시스마트미디어산업지원확대필요 서울시, 4 대유망산업중하나로스마트미디어산업선정해 육성박차 서울형신산업으로스마트미디어산업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다. 서울시는 2018 년 1월 31일에 혁신성장프로젝트 를발표하면서 4대유망산업의하나로스마트미디어산업을포함시켰다. 또한 2018년 3월에서울시와과학기술정통부는스마트미디어산업을육성하기위하여상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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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 25 (16-7 호 ) : 가상현실생태계의확장과금융서비스적용가능성 가상현실의개념과시장현황 가상현실생태계의확산 가상현실의금융관련적용가능성및시사점 3차원가상공간내에서실시간상호작용과몰입감있는사용자경험제공을특징으로하는가상현실기술은현재시장형성초기단계이나대형 IT 업체들의참여및향후플랫폼으로서의역할이기대되면서다양한영역에서의활용이예상되며, 금융업에서도새로운차원의개인화된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기회로작용할것으로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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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62 2008.10.24~2008.11.14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다채로운 단편의 묘미, 제6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가족과 극장 나들이 하자, 제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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