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영문강독 제3강

Similar documents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C7F6B4EBBACFC7D1BFACB1B F3136B1C72032C8A3292E687770>

- 4 -

CNVZNGWAIYSE.hwp

1.,..,..,..,.,.,,.

pdf 16..

1-국가봄-박영준(5-37).hwp


민속지_이건욱T 최종

<3031C8ABB5E6C7A5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2015년 자료 4

II. 메디치 효과와 창의성 네트워크 사회를 설명하는 법칙 중 카오의 법칙 라는 것이 있다 네트워크에서의 창의성은 네트워크의 다양성에 비례한다 는 법칙 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생각과 관심이 만나면 그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고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

Political Science& International Relations EWHA WOMANS UNIVERSITY

사회학 이론의 발달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총 론 나간채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 pb61۲õðÀÚÀ̳ʸ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사회학영문강독 제3강

2011´ëÇпø2µµ 24p_0628

11.8.HUHkoreanrock.hwp

<BED6C7C3BCD2BDBA5F4B5350BBFDBBEABCBA31C0E5312D32302E70312E504446>

<3133B1C732C8A328BCF6C1A4292E687770>


사회학영문강독 제3강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DBPIA-NURIMEDIA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30312DC8ABBDC2C7E52E687770>

사회역사순환론 & 사회진화론 ---- 이제까지의준비운동을바탕으로지금부터는기존사회과학자들이어떻게사회변동을설명하려했는가를알아본다. 우리는이들이 특정한 사회변동을 설명 하기위해활용했던이론과경험적연구들을통해접근할것이다. 우리가익혔던 identity, level of analy

< 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Track2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유권자5본문도큐271p.ps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30322D3031BCD5B5BFC8A32DC6EDC1FD2E687770>

DBPIA-NURIMEDIA

歯kjmh2004v13n1.PDF

ㅍㅍㅍㅍ통계지식과 경제적 상상의 구축

02-출판과-완성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B9DABCBCC1A45FBCB1B9CCBCF6C1A42E687770>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KD hwp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3133B1C733C8A328C0DBBEF7292E687770>

산업입지내지6차

01노영재(1-26)ok

<3132B1C732C8A328C0DBBEF7292E687770>

¹ýÁ¶ 12¿ù ¼öÁ¤.PDF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untitled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PDF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BCBCB0E8C1A4C4A120C6C4C0CFB8F0C0BD2833C2F7292E687770>

김치학 총서 03 뒷표지 문구 내용 세계김치연구소 김치학 총서_03 김치에 대한 인지, 정서 그리고 변화 초판 1쇄 발행 2015년 12월 20일 글쓴이 박채린, 조숙정, 강진옥, 함한희, 김일권, 서리나, 루치아 슈람프, 김소희 펴낸이 세계김치연구소 펴낸곳 세계김치연

DBPIA-NURIMEDIA

?6玲狙

의정연구_36호_0828.hwp

< 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세종대 요람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30315FC0CCB5BFC1D65FC7D1B1B9BCBAB8C5B8C52E687770>

Microsoft Word - PPZVVYIEBEWK.doc

<3038C0CCB8EDC0DA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03¹ü¼±±Ô

중견국외교연구회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B1B9BEEE412E687770>

다문화 가정의 부모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1978..,,,,,,, 9 (,,,,,,,,,, ) 2 (, ) 55,,. (Brian Simon), (1978) (1979). (1980), (1981), (1982)...,. 1997, (International Committee of Historical Scie

2 재외한인연구 제36호 요 약 문 이 논문은 역사적인 어프로치를 통하여 박열의 해방직후 행적을 실증하고 그가 새로 운 한일관계에서 어떠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었는지 파악하고 있다. 1945년 조국해방으로 부터 1949년 박열이 남한에 귀국하기까지를 분석대상 시기로 하며

1) 이논문은 2009 년도성신여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Francis Fukuyama, "The End of History," National Interest, No. 16 (Summer 1989), p. 4. 3) 이러한구분에관해서는존베일리스


UXJQXAAOAIYR.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2Á¶±ÔÈŁ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일반도서.xlsx_y74GTb7KFFkD0AmyWGod

DBPIA-NURIMEDIA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11¹ÚÇý·É

지방자치시대의 정책갈등 분석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C7D1B1B9B1A4B0EDC8ABBAB8C7D0BAB85F31302D31C8A35F32C2F75F E687770>

,,,,,,, ,, 2 3,,,,,,,,,,,,,,,, (2001) 2

Transcription:

사회학영문강독 제 5 강 전광희교수 jkh96@cnu.ac.kr

강독내용 문화인류학자및사회학자 E. B Tyler, Oswald Spengler, Theodore W. Adorno, Samuel Huntington 문화와문명 Culture and Civilization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2

E. B. Tyler (1832-1917) 1832 년영국런던의부유한구리생산업자이며 Quaker 교도의아들로출생, 형님 Joseph Tyler 는지질학자가되었음 아버지가일찍사망하는바람에, 그는정식대학교육을받지못하고가족사업을운영하였음, 폐결핵치료를목적으로가족사업을포기하고, 세계의여러지역을여행하기시작하였음 Sir Edward Burnett Tylor 는영국의인류학자. 문화진화론 (cultural evolutionism) 을제창한문화인류학 (cultural anthropology) 의 아버지 불림 종교의기원을아니미즘 (animism) 으로하고, 아니미즘을 모든물체와자연현상에는정신과영혼이있다 " 고주장하였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3

E. B. Tylor on Culture On page 1 of Primitive Culture, Tylor provides a definition which is one of his most widely recognized contributions to anthropology and the study of religion: Culture, or civilization, taken in its broad, ethnographic sense, is that complex whole which includes knowledge, belief, art, morals, law, custom, and any other capabilities and habits acquired by man as a member of society. Tylor asserts that the human mind and its capabilities are the same globally, despite a particular society s stage in social evolution. Hunter-gatherer society would possess the same amount of intelligence as an advanced industrial society. The difference is education, the cumulative knowledge and methodology that takes thousands of years to acquire.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4

Oswald Spengler (1980-1936) 독일의브란덴부르크출생, 수학 역사 미술을공부. 1908 년함부르크고등학교교사를지낸후, 1911 년뮌헨에서저술에전념 그의관심은문화철학자, 역사학자, 그의관심은수학, 물리학, 예술등의많은분야를포괄하고있음 Pitirim Sorokin 이나 Arnold Toynbee 와같은종말론또는순환론적문화이론의제창에기여했다는평가가있음 미국, 러시아 ( 당시소련 ) 등의비 ( 非 ) 유럽국가세력의발흥에대응하여저술한 서양의몰락 ((Decline of the West) 는직선적인사고방식인유럽중심의역사관, 문명관을통렬히비판하였기때문에, 그영향은철학, 역사학, 문학, 예술등다방면에파급되었음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5

Quotes from Oswald Spengler At that time, the World-War appeared to me both as imminent and also as the inevitable outward manifestation of the historical crisis, and my endeavor was to comprehend it from an examination of the spirit of the preceding centuries not years.... Thereafter I saw the present the approaching World-War in a quite other light. It was no longer a momentary constellation of casual facts due to national sentiments, personal influences, or economic tendencies endowed with an appearance of unity and necessity by some historian's scheme of political or social cause-and-effect, but the type of a historical change of phase occurring within a great historical organism of definable compass at the point preordained for it hundreds of years ago. Spengler, Oswald (1926), The Decline of the West v. 1, Alfred A. Knopf, pp. 46 47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6

서양의몰락제 1 권 세계사의무대에등장했던 8 가지고도문화 (high culture) 는이집트문화, 인도문화, 중국문화, 고대문화 ( 그리스 로마문화 ), 이슬람문화, 멕시코문화, 유럽문화이다. 슈펭글러는이문화가자체운명에따라, 발생, 성장, 성숙, 몰락이라는주기를거치며세계사를구성한다고본다. 어떤문화는다른문화의발전내지귀결이아니라각기 ' 단지 1 회에한하며, 다른것과의비교를허용하고자체적인의미를지닌다. 문화는창조모체인영혼의자기표현이며영혼의창조력을고갈될때쇠퇴한다. ' 근대유럽 ' 도이숙명을면하지못하며이문화도대중화, 도시화, 기계화, 외연화 ( 外延化 ) 라는상황속에서몰락에직면하고있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7

서양의몰락제 2 권 세계사상의각문화가걸어온정치발전의모든단계의궁극적인의미를그생성의상 ( 相 ) 으로파악하려고시도하였다. 슈펭글러의거시적인시야를가진세계문화론은아카데미즘의세계에아무런전문영역도갖지않은, 말하자면아마추어학자의작품이었지만, 제 1 차세계대전직후서유럽과그문화에대한불안과절망에빠져들어갔던패전국독일을비롯하여각국의지식인들사이에서반향을일으켜 20 세기사상계에큰영향을미쳤다. 서양의몰락 이일종의유행어가되었던것이다. 그리고문화유형론 (cultural typology) 또는문화형태학 (cultural morphology) 이라는슈펭글러의구상은토인비의역사의연구 (A Study of History) 에계승되어갔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8

Pitirim A. Sorokin(1989-1968) 러시아출신으로, 미국에서활약한사회학자. St. Petersburg 대학에서범죄학을공부하고, 교수가되었고, 사회주의혁명당 (Socialist Revolutionary Party) 당원으로공산주의에반대하는입장을분명히하였음 러시아혁명 (1917) 당시케렌스키내각에서활동한죄로레닌의볼세비키혁명이후, 24 세반역죄에서사형을면하고해외추방을당하였으며, 미네소타대학에서망명사회학자로활동을시작하였음 러시아, St. Petersburg 대학사회학과의창설자, 도시, 문화, 사회학이론등저작은사회학전반을포함하고있으며, 1939 년 Harvard University 사회학과의창설자로사회순환 (social cycle) 의이론제창자이다. 그는또한동료사회학자 Talcott Parsons 의끊임없는비판자로서도유명하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9

Sorokin on Society and Civilization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0

Social and Cultural Dynamics Pitirim A. Sorokin 은그의 사회문화변동론 (Social and Cultural Dynamics) 에서, 사회를그문화적심성 (cultural mentality) 에따라, 관념사회 (ideational), 물질사회 (sensate), 혼합사회 (idealistic) 로구분하였다. 그는주요문명들은관념사회에서혼합사회로, 마침내물질사회로진화한다고주장한다. 이들문화발전의각단계는실체의성격은말해줄뿐만아니라, 충족시켜야할인간욕구와목표, 그들이충족되어야하는정도, 그리고만족의방법을설정한다. 소로킨은현대문명을 기술진보 (technological progress) 에몰입된물질문명으로기술하고, 그러한문명은파국에직면하고있으며, 새로운관념문화또는혼합문화의출현을예상하기도했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1

Max Horkheimer (1895-1973) 독일프랑크푸르트학파 (Frankfurt School) 의대표로 Theodore W. Adorno 와함께 계몽의변증법 (Dialectic of Enlightment) 를저술하였음 그의다른저서에는 도구적이성의비판 (Critique of Instrumental Rationality), 비판적이론 (Critical Theory) 등이있이있음, 그의저서는전반적으로, 비관론적경향을가진것으로유명하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2

Theodore W. Adorno (1903-1969) 독일의사회학자, 철학자, 피아니스트, 음악학자, 작곡가. Max Horkeimer 와더불어프랑크푸르트학파혹은비판이론의 1 세대를대표하는학자. 프랑크푸르트학파에속하는학자로는이외에도 Walter Benjamin, Herbert Marcuse, Jürgen Habermas 등이있음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3

계몽의변증법요약 Horkheimer 와 Adorno 는인간의계몽 (Enlightenment) 여부에관계없이, 나치와같은야만적성향이나타나는가를고찰하였다. 그들은이러한고찰을위하여, 계몽의본질에대하여규정하고있다. 계몽은인간이 이성 (Reason) 을사용하면서모든현실을개념화하는것을의미한다. 여기서는인간의사고도획일화되면서, 수학적형식 (mathematical form) 이사회의모든국면을파고든다. 이성은인간을비합리성으로부터해방하는역할을하기도하지만, 폭력적획일화를가져온다. 이러한사태를그들은 계몽의변증법 (Dialectic of Enlightenment) 이라고부른다. 그이유는몇가지가있다. 인간이외부의자연을지배하기위해내면의자연을억제함으로해서주체성을말살하고, 또논리형식적이성에의해달성되어야할내용이나가치가전도되어, 미 ( 美 ) 는규격화된정보의상품으로대중에게공급된다. 그들은반유대주의 (Anti-Judaism) 의근저에계몽이있다고생각하고, 계몽적지배에의해서도억압되고획일화된불만이유대인을향하도록되어있다고주장한다. 계몽의정신 (Spirit of Enlightenment) 은자신들의본질이지배에있다고자각함으로해서, 반성적이성 ( Reflective Reason) 을이러한반성에의해서계 몽에있어서이성과감성의조화가가능할것이라고본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4

도구적이성비판요약 제 1 장 목적과수단 : 현대사회의도구적이성의특징을명확히드러내는철학적논의가이루어진다. 제 2 장 상충하는만병통치약들 : 실증주의와신토마스주의를모두비판하면서이사상들의이데올로기적측면을지적한다. 제 3 장 자연의폭동 : 인간이자연을지배하려는시도와그로인해인간까지도지배하는과정을설명한다. 제 4 장 개인의상승과몰락 은현대사회에서어떻게개별성이무너지는지보여준다. 제 5 장 철학의개념 에서는철학이사회에서 부정으로서의철학 의역할을해야함을주장한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5

Samuel P. Hungtington (1927-2008) 미국의국제정치학자, 컬럼비아대학전쟁과평화연구소 (Center of War and Peace) 부소장을거쳐서, 하버드대학교수 1986-87 년미국정치학회회장 (American Political Science Association) 으로활동 그의연구영역은정치 - 군대관계 (Politics-Military Relations), 비교정치학 (Comparative Politics), 국제정치학 (International Relations) 등에걸쳐있고, Military Professionalism, 발전도상국의민주화, 냉전후의세계질서와문명충돌 (Clash of Civilizations) 의연구업적으로유명하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6

The Clash of Civilizations and the Remaking of World Order Samuel P. Huntington 은소비에트사회주의체제몰락이후냉전 (Cold War) 이끝난 1990 년대의현대세계에서, 문명과문명의충돌이대립의주요축이라고주장하고있음 특히, 문명과문명이접하는지층단층선 (fault line) 에서는분쟁이격화하기쉽다고지적하고있음. 저서의대부분은이슬람권, 러시아에대한것이고, 다른지역에대해서는그리많은사례가포함되어있지않는것이단점이라고할수있음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7

주요문명권의분포를보여주는 세계지도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8

주요문명권 중화문명 : BC 15 세기경에발생, 유교문명권, 중심에는중국, 대만, 한국, 베트남, 싱가포르가있음. 경제성장과군비확충, 해외중국인의영향을포함하여세력이확대되고있음 인도문명 : 기원전 20 세기이후인도대륙에서발생한힌두교를기반으로형성된문명권 이슬람문명 : 7 세기이슬람교를기반으로하는문명권, 전략적위치와인구증가의경향, 석유자원으로영향력을확대하고있음 일본문명 : 2-5 세기에중화문명에서파생하여성립된문명권, 일본만으로성립된고립된문명, 동방정교문명 -16 세기비잔틴문명을모체로동방정교에입각한문명권 서구문명 : 8 세기기독교문명에의거한문명권, 19-20 세기는세계의중심이었지만앞으로는중국, 이슬람권의도전으로수세에몰려단결이필요한문명권 라틴아메리카문명 : 서구문명과토착문명이융합하여생성된문명권, 특히가톨릭세력이우위를점하는문명권 아프리카문명 : 아프리카의다양한문화상황을여무데둔다면, 문명의존재를의심할수있기때문에, 주요문명으로분류되지않을수도있다. 이디오피아와하이티등의주요문명에속하지않는고립된나라들도있다. 몽골, 티베트, 미안마에포함되지만적극적인행위주체로취급하지않을수도있다.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19

참고문헌 John A. Hobson (1902), Imperialism: A Study. Hosted online at The Library of Economics and Liberty and Google Books Vladimir Lenin (1917), Imperialism, The Highest Stage of Capitalism. http://www.fordham.edu/halsall/mod/1916leninimperialism.html 사회학영문강독제4강 2014/12/22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