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지역의세계관과동맹 인남식 외교안보연구원 2009 년 12 월 EAI 국가안보패널 (NSP) 보고서 No.35
보다나은세상을향한지식네트워크 동아시아연구원 (The East Asia Institute: EAI) 은 2002년 5월설립된민간연구기관입니다. EAI는동아시아국가들이자유민주주의와시장경제그리고개방된사회를발전시킴으로써평화로운국제사회형성에이바지할수있도록연구를통한정책제안을위해설립되었습니다. EAI 는정책이슈에관하여어떠한정파적이해와도무관한독립연구기관입니다. EAI 가발행하는보고서와저널및단행본에실린주장과의견은 EAI 와는무관하며오로지저자개인의견해임을밝힙니다. 는등록된고유의트레이드마크입니다. 2009 EAI EAI에서발행되는전자출판물은오로지비영리적목적을위해서만제공됩니다. 또한내용의수정을허용하지않으며온전한형태로사용할것을권고합니다. 어떠한상업적목적을위한복사와출판은엄격히금지합니다. EAI 웹사이트가아닌다른곳에본출판물을게시할시에는사전에협의해주시기바랍니다. EAI의모든출판물은저작권법에의해보호받습니다. 재단법인동아시아연구원서울중구을지로 4 가 310-68 삼풍빌딩 909 호 Tel. 02 2277 1683 Fax 02 2277 1684
중동지역의세계관과동맹 인남식 외교안보연구원 I. 서론 중동지역 1 의정치적불안정성은만성화현상을나타내고있다. 소위 체질적인불안정성 inherent quality of instability이라는표현이상용될만큼고질적인분쟁구도를내포하고있다. 이러한불안정성은전후식민체제가해체되면서독립을성취했던국가의상당수가중동-아프리카지역이었다는사실과연관된다. 기본적으로부족단위의유목문화전통nomadic tradition을유지하고있는아라비아반도, 레반트지역및마그레브지역에인위적으로국경이만들어지고국가단위의정치공동체가세워졌다. 이는 5세기넘도록오토만제국의속주에편입되어정치와유리되어살던중동지역대다수의주민들에게는생경한형태의정치공동체였다. 따라서국가단위의자율성은취약한상황이유지되었다. 이에식민체제의재편과맞물려중동지역내에서의국가건설, 체제형성과정에지속적인영향력을행사하려는외부세력의개입은끊이지않았다. 이러한외삽적요인은역내신생국내정에영향을미쳐정치불안을가중시켰다. 냉전체제하에서의중동의지정학적의미와석유자원에대한관심이일차적원인이다. 이러한외삽적요인과더불어중동지역내부의문제역시지역불안정성을가중시켰다. 혼재하는종파, 종족갈등및역사적분쟁요인이중첩되면서다양한이해관계의충돌이발생하는배경이되었다. 중동내부문화를구성하고있는부족주의, 이슬람및지대추구행태등의문화, 정치, 종교및경제요인이결합되면서좀처럼안정화기조가정착되지못했다. 정체성에기반한동맹구도는양면적이다. 내부결속과연대를구성함과동시에 타자화 및 배제 를전제하기때문이다. 따라서혈연및민족그리고종교정체성이선명하고강한중동에있어서정체성기반동맹구도는그만큼배타성을나타낼가능성이높다고볼수있다. 이는자연스럽게고질적사회갈등구도를창출한다 (Ramsbottom 2005). 1
상기내외요인으로인하여반세기이상혼돈과갈등이증폭되면서중동지역은동맹과연대의현상이발현되기시작했다. 냉전초반에는동서진영론으로인한갈등이반영되어과거식민모국과의긴장속에서도바그다드조약Baghdad pact 등의냉전동맹이이루어지면서외부세력과중동지역국가간협력이긴밀히이루어지는형태를나타내기도했다. 냉전이본격화되면서중동지역은 아랍대의 Arab cause에입각한정치적결속운동이일어났고, 이는아랍민족주의로승화되면서이념적대결구도에서탈피하여민족, 문화적공동체를구축하려는시도도나타났다. 냉전의붕괴는중동에서새로운동학과지형을배태했다. 대척점에서서반세기의갈등구조를형성해온이념의틀이무너지면서 21세기새로운갈등구도에관한성찰들이제기되었다. 중동지역과관련하여여타지역과는달리문명담론이급격히부상하면서헌팅턴의테제가설득력을얻기시작했고, 후쿠야마의세계관이미국및서방에퍼지기시작했다. 이와맞물려그동안수면하에잠복해있던 이슬람부흥운동 이본격적으로정치화하기시작했다. 9.11로인해반테러 비확산노선이가시화되고아프간, 이라크전쟁으로인해중동의정치지형에변화가찾아왔다. 이란이부상하고, 이란이슬람혁명노선에동참하는국가와정치단체가늘어나기시작했다. 중동지역에편만한반미정서는테러리즘의확산을추동하였으나이슬람테러리즘의핵심인알카에다류와의연계가여의치않은상황에서이란이주도하는반미, 반이스라엘연대가힘을얻고있다. 이란의부상과시아연대Shiite coalition의확대는새로운형태의동맹구도가출현함을의미한다. 기존의문화공동체에입각한아랍민족주의가쇠퇴한후, 이념적공백상태에있었던중동지역에초월적가치에입각한이슬람동맹이등장한것으로도볼수있다. 이와맞물려걸프왕정및세속주의공화정을중심으로한순니아랍권위주의국가들의긴장이높아지며이란및시아연합에대한일종의 대응동맹 구도의출현도감지된다. 한편오바마행정부의출현은이러한역학관계에어떠한영향을미칠수있을것인가에관한질문이제기되고있으며, 이와맞물려고전적인동맹관계를유지해온미국과이스라엘간의연대는과연유지될수있을것인가에관한궁금증이깊어가고있다. 이러한맥락에서본고는중동지역의동맹과연대를구성하는기본적단위인정체성의층위를먼저살펴보고, 이에기반한지배이념의변화를추적한다. 아랍 이라는문화적정체성에서 이슬람 이라는종교적정체성으로변환하는추이자체를최근중동동맹질서변화의배경변수로판단한다. 최근중동지역내일반적정치현상으로포착되는이슬람부흥운동과맞물린정치적연대결성의변화양상을추적함으로써중동지역의전반적정치지형을파악하려한다. 더불어부시행정부의강력한일방주의정책에맞섰던이슬람부흥운동이오바마행정부의새로운중동정책에어떻게조응해나갈것인지를전망한다. 2
II. 중동지역동맹의기본요소 : 정체성의층위 2 동맹의아랍어단어는 알al-Muwaḥḥad الموح د 무와하드 이다. 이는 와하다 동사에서발원하는데 하나가되다 의의미를갖는다. 이는이슬람적사상과연결되는바, 이슬람정치의최고덕목인 타휘드 tawḥīd توحي د 사상, 즉만물의합일사상 doctrine of oneness 와연동된다. 즉중동에서의동맹이란공동의이익창출, 또는현재적인위협에대한공동대응의차원을넘어서는개념이다. 이는일종의영속적인공동운명체에대한관심과연결된다. 따라서무와하드로서의동맹은일종의문화적, 인종적, 종교적귀속감을바탕으로구성된다고볼수있다. 사실상이집트와이란등일부국가를제외하고현중동국가들은양차대전전후와맞물려세워졌다. 따라서국가단위의정체성외에도다양한층위의정체성구도가존재한다. 이러한맥락에서중동지역의정체성을구성하는다음 4 가지의개념들에주목할필요가있다. 독특한사회적, 문화적, 종교적귀속의식이형상화된정체성 identity 개념이다. 이를통해동맹과연대의이합집산이이루어질수있는잠재적또는현실적동인이된다. 1. 아싸비야 (assabiyyah, 부족정체성 ) 아싸비야는부족적전통에대한귀속을의미한다. 혈연적유대관계는여하한형태의정치적연대보다강력한결속력을갖는다. 고래로부족적집산생활의전통이강했던아랍지역은자신이속한부족의위계질서에대한귀속감은정체성형성의기초가되어왔다. 특별히사막지역의유목생활전통nomadic tradition은오아시스를중심한작은형태의수장국가shaikhdom군을형성했고, 이에대한귀속의식을바탕으로아랍인들의의식속에녹아져있는아이덴티티이다. 이슬람철학자이븐할둔 Ibn Khaldun은그의역작 역사서설 al Muqaddimah - An Introduction to History에서아랍지역의역사발전에가장중요한독립변수의역할을하는개념이바로아싸비야집단의식이라고주장하였다. 이의식을통하여외부부족으로부터의위협에대항하여내부결속이이루어지며, 이러한연대의식이확대승화하여이지역의공고한정치체제로자리잡게된다고보았다 (Khaldun 1967). 부족적전통에기반하여자신의정체성의중심을잡기때문에대단히보수적이며, 전통적인성향을갖게된다. 이러한아싸비야정체성에근거한국가건설은주로아라비아반도를중심하여일어났다. 사우디아라비아를위시한쿠웨이트, 오만, 까따르, 바흐레인및아랍에미레이트등의걸프왕정국가들이대표적인아싸비야정체성준거국가이다. 이들국가의국민들은국민국가의개념으로자신들의국가를바라보기보다는, 자신들의부족이확장된형태로인식하는경향이강하다. 따라서국가의법률체계와세속적가치들이자신들의전통적가치와충돌할경 3
우, 부족의전통과문화에의해판단하는경우가많다. 2. 와따니야 (wataniyyah, 국가정체성 ) 와따니야개념은일종의국민국가개념이라할수있다. 부족개념에의한국가개념을초월하여, 근대적국가개념에설립된통치체제가존재하고있는현존하는국가정치체제에관한귀속의식을의미한다. 특별히세속적정치체제가집권하고있는대부분의국가가제시하고있는민족의식, 즉이집트나, 리비아, 시리아, 이라크등의국가가국민들에게자국에대한애국심을강조하는경우가바로와따니야에근거한정체성을의미한다. 이른바녹색혁명을주창하며리비아의우월적민족주의를선도했던무함마르까다피의리비아민족주의나, 낫셀사후안와르알사다트의이집트민족주의등이대표적인예라할수있다. 3 냉전이본격화되면서동서양진영은중동내이러한와따니야정체성에기반한정치체제, 즉근대국가들과의세력연대에나섰다. 이러한세력경쟁구도에서왕정세력은여전히식민모국과의밀접한연대가이어지며친서방세력으로남게되었다. 반대로혁명공화정세력은반식민주의정서가강했으며, 이에따라새로운정치이념으로등장한친소비에트노선으로경도되는결과가나타났다. 그러나아랍대의가편만화되면서이러한혁명공화정친소비에트노선은결국비동맹을표방하며독자적아랍민족주의노선으로귀결되었다. 3. 까우미야 (qawmiyyah, 문화 / 민족정체성 ) 까우미야는언어적, 문화적동질성을지닌 아랍 전체와연관된연대의식을의미한다. 이개념은특정부족이나특정국가에대한귀속의식이더광범위하게확대되어 아랍대의Arab Cause 라고하는포괄적인정체의식으로자리잡은경우이다. 일반적으로아랍민족주의를언급할때있어일반적으로이까우미야정체성에근거한다. 아싸비야가혈연과부족의연대의식에기초하고있고, 와따니야가독립된개별국가의영토적의미에서성립되는반면, 까우미야는 아랍 이라고하는언어적, 문화적동일성에귀속되는아이덴티티라고할수있다. 그렇다면아랍이라고하는정체성을어떻게정의할것인가가중요한물음이될수있다. 사티알후스리Sati al-husri는확대된아랍개념을다음과같이정의하면서포괄적인이데올로기적범주를제시하였다. 아랍어를말하는모든사람들은아랍인이다. 아랍인들과유대감을가진사람들역시아랍 4
인이다. 만일어떤사람이아랍에관한연대의식이없거나, 아라비즘에관한애착이없을경우, 우리는왜그가그렇게무지한지를밝혀내어야하며, 그의무지가우리의게으름때문으로밝혀졌을경우우리는그를적극적으로가르쳐아랍의식이심어지게해야한다. 일반적으로아랍귀속의식이없는사람은공동체에관심을가지지않으려는그의이기심때문인경우가많으므로반드시우리는그의아랍공동체의식을고양시키기위해그의이기심을억누를수있도록도와주어야한다 (Cleveland 1971, 127). 후스리의개념정의가의미하는바는다음과같다. 아랍은생래적으로결정되는혈통적 1차집단정체성이아니라언어적정체성에기초하는후천적정체성이라는점, 따라서아랍의식에동의하고동참하기원하는모든사람들이아랍까우미야에소속될수있다고하는개방적인의미의아랍의식을설파하고있다. 사실상까우미야는 1차대전이전까지는별의미가없는개념이었다. 그시기까지는와따니야민족주의성향이주류였다. 특히무함마드알리부터파루크정권에이르는이집트왕정은아랍의식과는상관없는전형적인이집트중심의민족주의성향국가였다. 그러나이스라엘의독립선언과함께팔레스타인전쟁을겪으면서아랍의식이고조되기시작하였다. 낫셀의민족주의는바로이까우미야정체성에기초하고있으며, 식민주의유산을극복하고번영을성취하기위해서는아랍이라는거대한공동체가하나로구성되어나가야한다는주장을하는것이다. 4. 움마 (ummah, 종교정체성 ) 위의세정체성요소가부족적, 언어-인종적개념에서발원했다면, 움마ummah 정체성은이슬람이라고하는종교적정체성에그근원을둔다. 이슬람에귀의하고그가르침에복종하는모든구성원들은자동적으로움마공동체의성원이된다. 절대다수가무슬림인아랍인들에게이움마공동체는명실상부한이상적개념으로서의궁극적공동체가된다. 뒤에언급할이슬람부흥운동의정체성기반은이움마공동체의확장이며, 신성한이슬람법샤리아에의해통치되는국가체제를상정하고있는것이다. 이슬람은이분법적세계관을가지고있다. 이슬람의영역Dar al-islam 개념과전쟁의영역Dar al-harb 개념의대립구도로세계를이해하고있다 (Mandavilee 2009, 173). 즉움마공동체의건설이되어있고알라의신성한가르침에의한신정통치가이루어지는곳이다룰이슬람이라고하면, 이슬람의가르침이받아들여지지않는모든영역을다룰하브라고하여선교dawa와투쟁 Jihad의대상이된다. 낫셀이주창했던아랍대의에의한지역통합노력이실패로돌아가면서, 아랍이라고하는 5
거대한대의를대치할만한공동체개념은자연스럽게이슬람움마로귀착되었다. 이러한맥락에서이슬람부흥운동은자연스럽게아랍인들의제1관심사로부상하게된다. 이상과같은정체성의층위는 세력균형 또는 위협의균형 등으로부터발원하는고전적동맹이론에서포착하지않는부분에천착한다. 즉국가이익의매트릭스위에서결정되는현실주의적역학관계외에도문화적, 인식론적변수들이작동할수있음을보여주고있다. III. 중동내지배이념과동맹의변화 : 아랍 통합에서 이슬람 동맹으로 1. 냉전기 와따니야 동맹 : 중동조약기구 (Middle East Treaty Organization, Baghdad Pact) 한국전쟁종전이후냉전이고착화되면서서방은소비에트의확장을방지하기위한봉쇄전략을추진했다. 원유밀집생산지역인중동지역에서의소비에트영향력확대를막기위한다자안보체가설립되었다. 이라크바그다드에본부를둔중동조약기구이다. 바그다드조약으로불리우는중동조약기구의시발점은 1955년이라크와터키간상호방위조약이었다. 이를토대로하여이란, 파키스탄, 영국이가입하면서중동산유지역을막아내는대소비에트방어선을구축하였다. 파키스탄부터이란, 이라크를거쳐터키에이르는연계선은소비에트의걸프진입을원천차단하는철벽이었다. 이는근대국가의양태를갖추고있는중동내주요국가들간의협력체제구축이라는점에서볼때 와따니야 ( 근대국민국가정체성 ) 에기초한연대로분석할수있다. 중동조약기구는출범초기전형적인냉전시대의방위동맹이었다. 즉소비에트의위협에대한위기의식을공유하는왕정국가들과친서방공화정정권이영국의주도로결성한다자안보동맹이었다. 초기에는옵서버의자격으로참여하였던미국이실질적으로본동맹의조직과결성의산파역을맡았다. 그러나 1958년이라크의압둘카림카셈이이끄는군부에의해이라크는군사혁명공화정이세워졌고, 곧바로본기구에서탈퇴하였다. 미국은조약체제의붕괴를막기위해본조약기구를포괄적인다자체제로전환시켰고이는곧중부조약기구Central Treaty Organization, CENTO의설립을의미한다. 중동조약기구및이로부터발원한중부조약기구는모두전형적인냉전진영론의산물이다. 친서방중동정권들은어떻게해서든서방진영의공고한지원을받아정권의안전을보장받으려노력하였다. 이들국가들은소비에트볼셰비키혁명을사적유물론에입각한반이슬람적, 반문명적으로인식하고반소비에트노선에동참했다. 4 이에따라미국과영국이주도하는중동지 6
역내대표적다자안보체제로자리잡았다. 그러나아랍권내에열풍처럼전개된군사혁명으로인해중부조약기구의영향력은극대화되지못했다. 더욱이이라크의탈퇴및친소노선은본조약의취약성을가중시켰다. 본조약의근원적한계는집권세력과대중들사이에노정된인식의간극이었다. 기본적으로중동각국의일반대중들은영국에대한강력한반감을가지고있었다. 대중들은영국을과거식민제국이자, 이중노선을취하며이스라엘의독립을지원한반아랍세력으로인식하는경향이강했다. 따라서아무리소비에트의위협과유물론사상의유포에대한거부감을강조한다하더라도역사문화적인식의차이가표출되면서대중들은자신의정부에대한실망감과거부감을표출하게된다. 5 이에중동아랍대중들의관심은이러한진영론의한전위대로서의결속이아니라자신들의인식과문화를반영하는새로운형태의정체성즉까우미야아랍정체성으로자연스럽게귀결되기시작했다. 즉아랍대의에기초하여새로운연합체제를구축하려는시도들이빈발하게된것이다. 결국 1979년이란이슬람혁명의발발과함께본조약은해체되고만다. 이후걸프지역의친미, 친서방기조는점차와해되어오다부시행정부집권이후미국의입장에서는최악의상황으로전개되고있다. 2. 아랍민족주의 까우미야 동맹 : 통일아랍공화국 (United Arab Republic) 와따니야정체성에근거한중동조약기구는이라크의탈퇴이후약화일로를걷다해체되었다. 중동아랍대중들에게는국가단위의위기결속및국가이익의증진이라는개념자체가생경했다. 오토만속주를 500년이상경험했고, 또한유목부족전통에익숙했던베두인문화가우세하기때문이었다. 오히려오토만에이은서구식민제국의침탈에대한의식이각성하기시작하면서새로운단결의기제가요구되었다. 바로까우미야에기초한, 즉언어-문화적공동체로서의 아랍대의 였다. 본아랍민족주의는사실상대유럽식민주의투쟁을전개하던저항민족주의의일환으로시작하였다. 식민주의의폐해인저개발과착취의구도를타파하기위한저항이존재했고이저항의동력을이끌어낸것이바로아랍정체성이었다. 아랍민족주의의출발점은중동지역대중이당면한문제해결을위한일종의모순해결방법론a pseudo-resolution of the problems이었다 (James and Leiden 1984, 292). 중동에서의민족주의는초기단계부터범아랍주의Pan Arabism을기치로태동한것은아니다. 중동아랍에서의민족주의는앞장에서살펴본정체성의층위에기반하여다양하게시작되었다. 그리고아싸비야 와따니야 까우미야의단계를거치면서범아랍주의로귀결되었다. 초기 7
반오토만반란을일으켰던아라비아반도서부히자즈Hejaj지방의하심家 The Hashimite 중심의부족주의로부터시작하여결국범아랍주의로확대되었던것이다 (James and Leiden 1984, 293-295). 범아랍동맹의골간은낫세리즘Nasserism과바티즘Baathism이다. 낫세리즘이토착아랍에기반한민족연대운동이라면, 바티즘은프랑스혁명사상으로부터지적세례를받은서구유학생출신의크리스찬아랍들이주도하였다. 양자모두아랍에기초한동맹이라는점에서유사하며, 궁극적으로아랍의연대에서더나아가단일아랍공화국을수립해야한다는정치통합의비전까지공유하고있었다. 같은언어와인종이라는동질감뿐만아니라, 식민주의의압제를함께경험했다는동료의식이확산되면서아랍의대의에입각한동맹은곧강력한동력을얻게되었다. 아랍동맹은아랍의통합을궁극적인목표로내세웠다. 오직아랍의단결만이서구제국주의및소비에트의침탈로부터아랍지켜낼수있다는신념을홍보했다. 동시에외세의간섭으로부터의자유뿐아니라, 아랍의이익에반하는아랍내부의괴뢰정치체제를붕괴시킬수있다는공감대가형성되어있었다. 따라서아랍의통합이라는명제는두가지측면에서의미를갖는다. 첫째, 분할과지배divide and rule를추구했던서구의아랍개입원천차단및소비에트의영향력확대방지, 둘째, 아랍대의를가로막고있는서구의꼭두각시정권을무너뜨리고진정한아랍독립의정치체제수립이라는의미이다. 6 낫셀은범아랍주의통합운동주의자였다. 앞장에서살펴본까우미야정체성을중심으로거대한아랍국가를건설하고자하는야망을가지고있었다 (Sharabi 1990, 308). 그는혁명직후부터아랍통합운동의이념을전면에내세웠다. 아랍의통합을향한이러한열정은낫셀자신의정통성을확보하는중요한수단이기도하였다 (Hudson 1977, 239). 낫셀은미셸아플락Michel Aflaq의거대한아랍통합이론 7 을수용하면서바티즘의통합을자신의통합논리로흡수한다. 1958년을전후하여바티즘의주요근거지인시리아의국내정국이혼미해지면서바트당이분열되었다. 한편소비에트의아랍진출의도가노골화되면서위협을느낀바트당은낫세르와의통합이필연적인것이라는인식의공감대가형성되게되었다. 그리하여일련의과정을거쳐통일아랍공화국이태동하게되었다. 낫셀은바트와의통합조건으로바트당의해체와단일국민정당인국민연합national union을설치할것을요구했고, 이는관철되었다. 이와같은바트당의해체는훗날낫세리즘이아랍민족주의의대표적이념으로자리잡게되는독점적위치를제공하게된다 ( 로댕송 1991, 107). 산고끝에탄생한통일아랍공화국은결국낫셀파와바트잔여세력간의알력 8 으로갈등을거듭하다 1961년에해체되고다시와따니야의체제로돌아가게된다. 이와중에아랍통합의당위론과운명적성취를주장하던낫셀의통합운동은큰상처를입게되었고, 계속해서낫셀은여 8
러형태의통합운동을시도하나무위로돌아가고만다. 이는낫세리즘의명시적인선언인 궁극적아랍통합 의실패를노출한것으로비추어지면서낫세리즘의가장중요한선전수단에있어서의상흔으로남게된다. 결국민족정체성에기반한동맹및정치연합의비전은무위로돌아고만다. 9 3. 냉전해체와 9.11 이후 움마 동맹 : 이슬람부흥운동의발흥 까우미야에기반한아랍통합은통일아랍공화국의해체와함께실패로돌아갔다. 결국언필칭하나의아랍을지향한다고하면서도개별정치집단의이해관계조차조율하지못한다는패배의식이비등하게되었다. 지배이념이약화되자, 아랍대중들은자신들을구원할새로운이념을희구하게되었다. 자연스럽게새로운전환이념을기대하기시작한것이다. 아랍대의를대치하면서도아랍의영화를구현할수있는새로운가치와세계관은바로이슬람, 즉움마정체성에기반한운동이라는논의들이퍼져나가기시작했다. 사실상아랍민족주의가실패로돌아간후중동에는다음단계의중동정치를기약하는두방향에관한논의가자연스럽게부상하였다. 하나는서구의근대화노선을추수하여아예중동의체질자체를근대화하여야한다는발전주의논리였고다른하나는강력한이슬람화를주장하는논리였다. 근대화주의자의경우기존의아랍민족주의는통합에실패했지만아랍민족주의가추구하던세속적가치와공화주의를지속시켜야하며개별국가의아랍화를강화하여느슨한유대를유지하며서구와의관계개선을추구해야한다는논리이다. 반면에이슬람주의의입장은이슬람단일원리Tawhid에의거하여더이상특정민족을중시하는아랍중심의논리전개는무의미하며, 국가와민족에상관없이이슬람의원리가구현되는본질적이슬람공동체를지향해야한다는주장이다. 그러나 아랍대의 에대한실망감이이미임계점을지난상황이고더욱이낫셀과같은지도자가부재한상황에서근대화, 서구화를이끌어갈동력자체가없었다. 결국이슬람에기반한새로운세계에대한비전이대세를이룬셈이다 (Faksh 1993, 425-438). 이슬람의정치화politicization of Islam의움직임은오토만말기부터시작되었다. 그러나이는구체적인강령과행동계획을바탕으로한정치제도화는아니었다. 이슬람법학파중현실정치에대한참여의식이각별한세력을중심으로범이슬람권의단결과일치를통한반서구운동을강조하는선이었다. 그러나 1978년이란의팔레비샤가이러한이슬람운동에대한견제를위해 백색혁명 White revolution을선포하고이슬람세력을와해시키려하면서강력한반발구도속에서이슬람의정치화가가시화되었다. 결국 1979년이란이슬람혁명이성공하고, 이슬람성법에의해국가가지배되는 이슬람법학자통치 Velayat-i-faqih시스템이구축되었다. 9
이란의이슬람혁명은중동지역내에큰반향을일으켰다. 비록이란은이민족 ( 페르시아민족 ) 이고종파도시아파이지만성직자들이주도한혁명에의해이슬람을국시로하는국가가세워졌다는점에서중동아랍제국의대중들은동요되기시작했다. 이란혁명을기점으로아랍에기반한민족주의이데올로기나서구에서주장하는민주주의등의세속주의이데올로기외의새로운대안을발견한것이다. 여기에 1979년캠프데이비드협정이맺어지고이집트와이스라엘간수교가선포되자아랍대중들은극도의분노를표출하며아랍민족주의를이끌던이집트에대한배신감을토로했다. 결국아랍대의는사그러들었으며자연스럽게새로운전환이념인 이슬람주의 로대중들의이목은집중되었다. 이슬람에근거한연대는크게두노선으로나뉜다. 하나는순니와시아파양대종파의대표국가가주도하는종파별연대이며, 다른하나는제도권에진입하지않은이슬람저항운동세력의연대이다. 전술한이란이슬람공화국의이슬람혁명수출노선에입각한시아동맹이대표적인종파별연대이며, 같은맥락에서사우디아라비아가선도하는순니이슬람국가간의협력구상도추진되고있다. 이슬람저항운동세력의연대는국가, 지역단위의자생적저항조직이연대결성을통해투쟁효과의극대화를노린다는명분으로설명된다. 대표적인사례가무슬림형제단및알카에다이며, 현재이슬람국제테러리즘네트워크의허브역할을하고있다. IV. 21 세기중동지역동맹구도와정치질서 1. 이란의부상과시아동맹의가시화 최근중동지역정세변화의가장특징적인점은이란의부상이라할수있다. 이란이슬람공화국은시아이슬람혁명수출이라는대의shiite cause를내걸어온바, 그동안이를견제하는인근순니아랍국과의갈등이이어져왔다. 그러나 2001년 10월아프가니스탄전쟁을통해이란동편순니원리주의정권이무너졌다. 이어서 2003년 5월고전적인갈등관계이자지역패권을놓고경합하던사담후세인정권이붕괴되었다. 양국가의정치변동은곧이란의영향력확대와연결되었다 (Nasr 2006). 특히아야톨라알리알시스타니 10 Ayatollah Ali al Sistani가이끄는이라크시아파는과거사담휘하의바트당정권을무너뜨리고시아파정치사상의구현을추구하고있는바, 이란의영향력확대와밀접한연계를갖게된다. 즉미군의주둔이라는현실제약은존재했지만결국 2010년까 10
지미군이이라크영토에서철수하게되면이라크내이란의영향력은급속도로증대될가능성이크다. 이란의부상과시아파연대의확산은에너지안보와연결된걸프지역안정화와이스라엘안전보장이라는미국대중동정책의양대목표와정면으로상충된다. 먼저걸프지역의경우현재걸프협력위원회Gulf Cooperaton Council 회원 6개국중바레인이시아파국가이며, 쿠웨이트역시시아파인구가절반에육박하고있다. 무엇보다사우디아라비아동부연안지역인알하싸Al Hassah 지역에시아파사우디국민이집중분포하고있다. 이는걸프연안을둘러싸고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바레인및사우디동부알하싸를연결하는시아파연결구도를보여준다. 걸프해를둘러싸고말발굽모양으로시아파연계가구축되고있어서이현상을 시아편자지대화 Shiite horseshoe area라부르기도한다. 걸프연안의시아파연계현상은곧바로호르무즈해협의안전항행과연결되며, 시아종주국으로서이란의정치적영향력이이지역에서구체화될경우걸프에서생산되는원유와제품유의국제시장공급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 이스라엘의안전보장과관련하여이란의부상과시아연대의강화는중요한의미를가진다. 이란대통령의이스라엘존립부정발언및핵개발과맞물려이스라엘내대이란안보위협인식은증대되고있다. 이란의핵무장이가시화되고이스라엘의존립을지속적으로부정하는이란정권이존재할경우이란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남부헤즈불라거점지역으로이어지는 시아초승달지대 Shiite Crescent의가시화는이스라엘안보에직접적위협이된다. 11 이란영향력의양대투사현상, 즉시아편자지대화및시아초승달지역의가시화는결국미국대중동정책의사활적이해관계와직접연관된다. 그리고이러한영향력확대의필수적인요건은 이라크의친이란화 이다. 이라크의시아파정부가비록친미노선을견지해왔지만, 철군후지속될가능성에대해서는회의적이며, 이란은미국의공백상태가가시화될경우이라크내이란의영향력확대가가속화될수있으리라믿고있다. 2. 순니반시아동맹구상 (Middle East Anti-Terrorism Organization, MATO) 이란시아연대의가시화는순니반시아동맹구상의단초를열었다. 사실상중동지역내순니아랍국가들은이슬람혁명을주장하며이의전파dissemination를국시로하는이란의존재자체가부담스러웠다 (Rubin 2002, 70-95). 최근이란의영향력이급부상하고핵개발과관련된국제사회의주목을받게되자사우디를비롯한인근순니왕정국가및이집트등의권위주의공화정국가들은실질적인이란발위협을감지하게되었다. 이에부시행정부당시콘돌리자라이스국무장관의제안으로이란을봉쇄하기위한순니 11
의연대논의가시작되었다. 이란을고립화하는목적으로연대할것을제안한것이다 ( 인남식 2008, 7). 현재구체적인수준으로가시화되고있지는않으나, 정권의안전보장을위해이란에대한견제가절실하다는공감대가순니국가들사이에서확산되고있다. 특히 GCC 왕정국가군을중심으로이란에대한견제를위한구체적인강령과행동계획수립을위한공감대가형성되어있다 (Furtig 2007). 다만순니국가내부의반미, 반서구정서로인해미국이주도하는반시아구상이구체화되는데에는정치적부담이있으므로미국및이스라엘의이해관계와는무관한형태의반시아연대를모색하려할가능성이크다. 3. 미국의대중동동맹구상 : 확대중동구상 (Greater Middle East Initiative) 과임팩트 부시행정부는 9.11 이후이라크전쟁의 3대명분중 민주화 에집중하여중동전역에걸친민주화이식프로젝트를수행하였다. 이라크민주주의구축과관련된논의의양대축은 민주주의의이라크직접이식 과 이식된이라크민주주의의중동지역확산 개념이었다. 미국은중동지역에만연한불안정성을해소할수있는근원적해결책을추구하는과정에서 민주평화론 democratic peace theory의영감을수용한다. 즉중동의안정과질서회복을위해서는이라크민주주의를조속히확립하고, 이를도미노현상으로연결시켜야한다는구상이었다. 민주주의의확산을본격적으로추진하기위한미국의구상이 확대중동구상 이었다. 아프가니스탄전쟁직후인 2002년미국은사우디아라비아를포함한중동 11개국의민주화추진의사를피력하였다. 이는냉전기미국의전략적동맹관계에있었던사우디아라비아등일부이슬람왕정들과이집트등친미공화정권위주의국가들이민주화되지않는한, 항구적인평화와안정구축은난망하다는인식에서출발한것이다. 기존의냉전관성을탈피하고새로운형태의가치동맹을중동에구축하기위하여민주주의구상을추진하였다. 2004년 6월미국조지아주시아일랜드Sea Island에서개최된 G8 정상회담에서공식천명된본구상은중동지역의정치, 사회, 문화전반에관한민주화와현대화를지향하는개혁노선들을담고있었다. 특히미국의동맹국을비롯하여 11개주요국가를민주주의동맹으로발전시켜견고한평화구축의보루로삼는다는목표가피력되었다. 이를위해중동미래포럼, 중동민주화지원그룹, 중동민주주의재단, 중동교육지원본부그리고중동에서의 G8 금융구상등모두 5 개의지원그룹으로구성되는민주화프로젝트를추진하기로하였다. 무엇보다정치체제의민주화를위한구상이동시에추진되었는데미국은이를위해선거및정당구축지원을위한재원, NGO 지원을위한재원및민주화인센티브제공을위한기금재원등연간 10억 3천 800만달러 12
의자금지원을확정했다 (Wittes 2004). 본구상이미국무부에의해발표되자, 사우디아라비아와걸프왕정국가들및이집트등고전적친미동맹국가들은강력히반발했다. 특별히당시사우디아라비아의故파드국왕및압달라당시왕세제 ( 현국왕 ) 등왕실핵심인물들은왕위승계에영향을미칠본구상에관하여내정간섭이라비난했다. 왕정국가에서민주화를수용한다는것은곧정권의안위에심각한타격이되기때문이었다. 사우디의경우대미안보의존도가높긴하지만, 세계최대산유국이자순니이슬람의중심국가, 그리고대미채권국이기에지속적인민주화압박에상대적으로자유로웠다. 그러나친미공화정국가인이집트의경우는상황이달랐다. 미국에대한대외의존도가상대적으로높은상태에서미국의압박을무시할수없었다. 이집트는 2005년헌법과선거법개정을통해대통령후보복수출마를허용했고, 국회의원총선거출마후보자격제한을완화했다. 이집트를필두로중동전역에서선거열풍이시작되었다. 이러한민주주의제도가도입되어보통, 비밀, 자유선거원칙에따라각국의총선이실시되었으나결과는이슬람정치세력의제도화로나타났다. 즉국민단순다수의지지를받는민주주의정권이수립되기시작했으나이는미국이의도했던다원주의적, 세속주의적자유민주주의정치체제가아니었던것이다. 이집트총선에서중동지역최대과격투쟁집단인무슬림형제단 Muslim Brotherhood, al Ikhwan al Muslimin이약진하며미국과서방을충격에빠뜨렸다. 이어레바논, 팔레스타인자치정부, 쿠웨이트등중동지역일련의선거에서헤즈불라, 하마스, 이슬람주의자들이대거제도권으로진입하면서미국의확대중동구상은결국폐기수순으로가게된다. 가치의공유 를통한민주주의연대와, 이에기반한동맹을구성하여역내안정화를구축하려던미국의희망은사라졌다. 논의는원점으로회귀하여, 권위주의왕정과공화정의세습체제에대한인정을통한고전적동맹관계회복이라는수순으로전개되었다. 이러한맥락에서오바마행정부는가치및이념으로부터탈피하여오히려양대이슬람신정주의세력인사우디아라비아와이란을아우르는포괄적대중동접근법을고민하게되었다. 이는특히지난 30년동안대척점에서있었던이란과의관계를어떻게설정할것인가와밀접하게연결된다. 동시에고전적인동맹관계였던이스라엘문제를어떻게풀어갈것인가에관한고민을생산하게되었다. 4. 오바마행정부의대중동전략 (1) 오바마행정부의인식론오바마행정부대외정책팀의기본적인패러다임은지미카터전대통령, 아버지부시, 클린턴행정부및브루킹스연구소의기조와동일선상에서움직이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 이는공통적 13
으로비교적유화적인세계관에입각하여미국의일방주의외교, 군사조치를최소화하는데강조점을둔다. 즉지난부시행정부가견지해왔던강력한 부시독트린 Bush Doctrine 12 에서벗어나새로운소프트파워또는스마트파워외교전략을구사할가능성이커졌음을의미한다. 이는기존의초국가적지위를누리는미국의강력한리더쉽대신다자주의적외교전략의강조를의미한다. 유럽, 나토, 여타서방민주국가들과보다적극적으로협력해야한다는인식에서출발하는것이며오바마행정부는명시적으로이러한노선에대한친화성을강조하고있다. 이러한세계관은대외정책을형성하는데있어유엔을중심적인행위자로인정하고고려한다. 오바마대통령은수전라이스Susan Elisabeth Rice 브루킹스연구소연구위원을유엔대사로임명하면서유엔중시외교가능성을명확히했다. 라이스유엔대사는오바마대통령을지근거리에서보좌하며대외정책을조언하는최측근인사이다. 이는미국의유엔관련정책에있어상당한변화를예견하게하며어느전행정부보다도친유엔외교노선을채택할것으로보인다. 국제테러와관련해서오바마행정부는카터및클린턴행정부와같은시각에서테러대처를위한일방주의적군사조치대신국제법규와규범확립및제도화와같은다자주의적접근을할것으로보인다. 이는브루킹스연구소의핵심적제안사항이며오바마행정부에서도같은의견을표명하고있다. 이는전통적인민주당의접근법이기도하거니와, 오바마대통령개인이가지고있는다문화적성장배경과세계관과맞물린다고할수있다. 이러한맥락에서중동평화를희구하는이들에게오바마행정부등장은많은기대를가져다주었다. 전임부시대통령이9.11이라는전대미문의상흔에서기인한미국의일방주의노선을채택하면서발생하게된부작용을극복할수있을것이라는기대였다. 실제로오바마행정부에의해중동특사로임명된조지미첼전상원의원은이스라엘방문에서기존특사들과는달리이스라엘에어떠한정치적공감대를표명하지않은것으로알려지면서유대사회를긴장시켰다. 사실상미국내에서지금까지의친이스라엘정책기조에대한비판이없었던것은아니었다. 특히 2006년 3월하버드대학의스티븐월트Stephen Walt와시카고대학의존미어샤이머John Mearsheimer는미국의친이스라엘편향정책을신랄히비판하며논란을일으켰다 (Mearsheimer and Walt 2007). 국제정치학계에큰파장을일으킨논쟁을제기하면서두교수들은미국자국이아닌특정국이스라엘의이익을증진시키기위해자국과동맹국들의안보를기꺼이제쳐두는상황에관해매우비판적으로기술한다. 사실상미국대외정책의핵심이중동지역이므로미국의대중동외교는명실상부한국제정치역학관계형성의주요독립변수가된다. 그렇기에불편부당하고중립적인외교적행보가필요한지역임에도불구하고미국은친이스라엘일방기조로말미암아중동외교에서실패를거듭하고있다는지적이었다. 따라서미국의대외정책이안정기조로접어들게하기위해서는중동의안정이필수적이고, 이를위해이스라엘 팔레스타인문제에대한전향적인접근이요구된다고저자들은주장한다. 부시행정부가이끌어낸대테러전의 14
논리속에서이스라엘에대한입장변화가심각하게논의되지는못했으나, 당시일부학계나언론계에서는이러한논의들이급물살을타기시작했다. 향후아랍, 이슬람권을위무하고미국의중재입지가강화되기위해서는이스라엘과의관계재정립이필요하다는논의가힘을얻고있다. 또한이슬람권에대한새로운접근가능성을예견하게한다. 오바마대통령의취임식연설에서는대외관계에관한비중이그다지높지않았다. 그러나외교문제중에서는비교적이슬람세계에관한언급을상당히비중있게다룸으로써이슬람국가에보다전향적으로다가설것임을시사하였다. 주목할만한점은오바마대통령취임후첫해외미디어인터뷰가사우디아라비아의유력언론사인알아라비야Al Arabiyah라는점이었다. 이인터뷰에서오바마는이슬람권외교의새로운전환을암시했다. 13 가장중요한점은이란의신년명절인노루즈연설을통해이슬람혁명발발 30년만에처음으로이란국민에대한긍정적메시지를던졌다는점이다. 14 여기에 새로운시작 을설파한카이로대학연설 (Obama 2009c), 모스크바경제대학원연설등을통해기존의부시행정부와는판이한성격의대중동, 대이슬람권인식을가지고있음을피력했다. (2) 오바마행정부대중동정책관련주요인사특정행정부의대외정책을가늠하는핵심적인요소는최고통치권자본인의명시적인의사표명의향방과또한대외정책관련주요포스트의인사배치현황이다. 2009 상반기까지이스라엘팔레스타인문제및이란문제등주요중동사안을다루는데있어오바마행정부는명확하고확고한입장을천명한바없다. 특사들의중동순방과검토reviewing 과정을통해탐색과정probational period을거치고있다고볼수있다. 따라서단순히원칙론적입장에서평화희구의멧세지를언급하기는하나구체적인장기전략이나행동계획을감지하기에는아직불투명한상황이다. 이경우대외정책관련주요인사들의배치상황을살펴보는것이필요하다. 현실적으로볼때미국사회내에서의유대인의영향력과현정치지형에서의친이스라엘기조를뒤바꿀가능성은그다지높지않다. 비서실장으로임명된람엠마뉴엘Ram Israel Emanuel이나, 오바마대통령에게중동문제를조언하는데니스로스Dennis Ross 및대니얼커쳐Daniel Kurtzer 전이스라엘대사등은대표적인친이스라엘파인사들이다. 이들의면면으로볼때정책기조의획기적인전환을예상하기는힘들것으로보인다. 오바마대통령은중동문제를보좌하는지근거리에친유대계인사들을배치하되공식적인정책라인에는중립적인사및친아랍계인사를임명함으로써균형을취하려하는것으로보인다. 그러나이에대한유대사회의반발은작지않다. 특히국가정보위원회National Intelligence Council 위원장으로지명되었던찰스프리먼Charles Freeman 전사우디주재미국대사가유대인로비단체의적극적인반대로인해낙마한사례가대표적인예이다. 미국의회에서대표적인기독교시온주의자로공화당하원원내총무를지낸딕에메이Dick Armey 15
의원은자신의최우선과제는미국국무부의대외정책상에서이스라엘의국가이익을보호하는것이라고공언할만큼친이스라엘성향이강하다는것이일반적인평가이다. 그러나비공식라인과외곽라인에는중도파인사들을포진시키며일종의균형점을찾고자하는것으로보인다. 비록유대인이지만가장가까운보좌역을맡고있는앤서니레이크Anthony Lake 전국가안보보좌관의경우대테러전을펼치는데있어명백한증거없이는어떠한사전조치를해서는안된다고주장한다. 그는하마스에대해서도명확한테러증거가입증될때까지하마스에대한압박을자제해야한다는입장을펴고있다. 또한오바마행정부의국무부대테러책임자로임명된다니엘벤자민Daniel Benjamin 역시테러리즘대처에온건한입장을견지해온비둘기파의대표적인사이다. 무엇보다백악관국가안보보좌관에임명된제임스존스James Jones는브렌트스코크로포트Brent Scowcroft 전선대부시행정부국가안보보좌관의시각을추종하여유럽및다자협력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 특히그는이스라엘-팔레스타인지역에서외교관생활을하며이스라엘에대해비교적비판적인입장을견지했던몇안되는핵심인사중하나였다. 또한법무장관으로임명된에릭홀더Eric Holder 역시클린턴행정부당시법무차관을역임하며테러주의자들에대한법적관용을베풀어야하고테러리즘이발호할수밖에없는불평등한상황을인지해야한다는바를주장해온인물이다. 결론적으로이스라엘문제를다루는데있어오바마행정부는극적인정책기조변화를추구할것으로보이지는않는다. 다만부시행정부가보여주었던일방주의적행태로부터는다소변화하여백악관내다양한목소리들이제기되게하고그과정에서절충점을찾아나가는 뉘앙스변화 를추진할것으로보인다. 이맥락에서지난부시행정부가보여주었던일방적인이스라엘지지정책자체가가져다준파장을고려아랍권의이해를구하는행보를보여줄가능성이있다. 클린턴국무장관은 2009년 3월 4일팔레스타인자치정부방문시이스라엘의동예루살렘팔레스타인지구의주택을무차별파괴하는사실에대해비난하면서이에대한이스라엘측의해명을요구했다. 이는매우이례적인행보였으며, 이스라엘측은미국이동문제에관해균형잡히지않은시각을가지고있다는불만을표출하는일이벌어졌다. 물론클린턴장관은동시에팔레스타인에대해서도중동평화 4자회담에서약속된이행사항을실행하지않는다고비판하였으며계속지켜지지않을경우미국은가자지구재건지원금을제공하지않겠다고언급하면서양자모두에대한압박을강화했다 (Clinton 2009). (3) 미국-이스라엘동맹의진로이스라엘은미국과 인지적동맹 관계cognitive alliance를맺고있다. 이는구체적조약이나문건으로맺어진국제법적효력에근거하는동맹이아니라, 상호인식론상불가분의동맹협력관계라는자연적동맹관계를의미한다. 이는유대-기독교전통Judaeo-Christian tradition의문화적동질성 16
에서기인하는바이다. 따라서이러한극적인상황변화가도래하지않는한미-이스라엘간인지적동맹에균열이생길가능성은매우낮은편이다. 오바마대통령에게있어현재가장시급한이슈는국제문제나안보가아니라국내경제문제이며금융위기탈출이라는지상과제를다루어야한다. 현재약 8000억달러규모의구제금융조치가성공할수있을지불투명한상황이며, 실업증가및소비감소의문제를어떻게선순환의구조로전환시키는가에총력을다하고있다. 여기에 2010년중간선거가있을예정이고, 중간선거에서패배시오바마행정부의행정장악능력은약화될가능성이있기에당분간국내문제에전념할것으로예측된다. 따라서경제문제가오바마행정부 1기의성패를가늠하는주요변수가될가능성이크므로국제문제는극적전환이나무리없이진행시키려할가능성이크다. 국제문제의경우국제테러리즘약화작전에유념하면서미국내테러발생방지를위해진력할것으로보인다. 여기에이란, 이라크,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러시아, 중국등전략적중요성을가진외교문제가산적해있다. 따라서현실적으로는고질적분쟁상태로들어가있는이스라엘-팔레스타인문제가결코대외정책최우선순위에놓일가능성은없다는분석이힘을얻고있다. 실제로미국내정치지형상극단적인반이스라엘노선을채택할가능성은전무하기때문이며, 현재지지부진한폭력상태가지속되는가자지구및이스라엘의비인도적강경진압작전에대한특별한아디이어나제재조치를구현할정책수단도마땅치않기때문이다. 오바마개인적인성향상이스라엘에대한강력한비판을천명하고강경한대이스라엘정책을펼가능성이아예없다고할수는없지만어느국가보다도막강한권력을보유한미국의회에서이러한대이스라엘정책전환이나비판을용인할가능성은별로없다. 현재기조인샤론구상에따라 two states solution의합리적이고안정적인달성을위한설득과중재역할을지속하되, 부시행정부와는뉘앙스가다른접근을할가능성이있으며, 이는이스라엘에대한동맹구도재편의형태로, 팔레스타인에대해서는인근아랍및중동주요국가를연계시켜협상타결에나서게하는방향으로전개될가능성이있다. 그러나현단계에서는아직구체적인접근, 즉아나폴리스회담의연장선상에서구체적으로어떤중재안을미국이제시하고나갈지에관해서는결정된바없다. 이는철저하게특사의판단과백악관조율에의해진행될것으로보이나, 현재로서는미국대외정책의추가이라크에서아프가니스탄으로이동하여병력이동과관련된쟁점이압도하고있어이팔문제의구체적인안건들이단시일내에제기될것으로보기는어렵다. 당분간이팔문제관련 4자외교quartet diplomacy 에치중하며특히 EU의아젠다선정에동의하면서나갈가능성이높다. 따라서구체적쟁점제시나, 협상의장마련이라는가시적인행보보다는정중동의행보로이팔문제를다루기시작할것으로보인다. 오바마행정부로서는클린턴행정부당시의실수를거울삼아이팔문제개입에있어서주어진제약을의식하여보다현명한접근을구사하려할것 17
으로보인다. 이는군사원조및합동군사훈련중단이나유엔등국제기구에서친이스라엘행보포기등의실질적압력으로나타날가능성은낮은대신, 심리적측면의압박과설득을통해이스라엘지도부가합리적인선택을할수있도록끊임없이조언해나가는방향을택할것으로보인다. 미국의대팔레스타인정책에관하여한계는명확히존재한다. 오바마행정부가아무리극적이고전향적인접근을시도한다할지라도하마스에대한협상주체인정은어려울것으로보인다. 이는기존에미국이규정해왔던테러리즘집단의틀과기준을붕괴시키는결과를초래하기때문이다. 따라서미국은하마스에대한원칙적비판의각을유지한채, 균형접근차원에서이스라엘에대한비판적뉘앙스를일부강화하는방향으로나갈가능성이있다. 최근아프간사태와관련하여미국과이란간의직간접대화를주장하는목소리들이오바마행정부에서분출되고있는데, 미국은이란과의대화재개를통한관계개선이가시화되거나최소한안정적관계유지가능성이보일경우, 이란을통한하마스문제접근을시도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당분간하마스와의관계개선이나대화가능성은거의없되, 압바스수반이이끄는파타측과구체적인협의를진행하며현재쟁점으로제기되고있는고질적분쟁이슈들을다루어나가는방향을택할것이다. (4) 대이란관계전망 2009년 6월 12일이란대통령선거에서마흐무드아흐마디네자드Mahmoud Ahmadinejad 대통령이재선에성공했다. 선거부정논란및시민의선거무효화투쟁이잇따랐지만최고지도자그랜드아야톨라하메네이Grand Ayatollah Khamenei의확고한지지로당선을확정지었다. 현대통령의재선은향후이란의대외정책이순탄치않을것임을예고했다. 핵개발가속화를천명하고, 이스라엘의존립을부정하는이란대통령의재선은관계를개선하여역내안정화를추구하는오바마행정부에게큰부담이된다. 미국이시도하는이라크철군및아프간안정화작전은이란의지원없이성공하기어려운상황이다. 특히미군철수후치안능력공백상태에서자칫내전상황이일어날가능성이있고, 이과정에서이란의직접개입가능성이있는바, 미국으로서는이란견제가매우시급한상황이다. 오바마행정부는이에이란을지속적으로봉쇄하는과정에서대화와타협을통해이란과의협력을구상해왔다. 신년연설을통해이란을위무한상황도이와연결된다. 그러나아흐마디네자드의재선을통해일정부분협력기조구축이쉽지않은상황이되었다. 하지만이란정치내부에서는과거일방적신정주의노선유지에관한회의론이점증하고있다. 지난대통령선거이후일련의사태에서노정되었듯이이란내부에개혁을희구하는세력이구체적인정치세력으로스스로를노출하며시위에참가했다. 신정주의자체에대한부정이나해체를요구하는세력은극소수이지만, 대외개방을통해자신들의국격을높이고자하는개 18
혁개방세력들의영향력이확인된셈이다. 또한이란의전반적인대미여론을보면, 전임부시대통령에비교하여오바마대통령에대한호의적분위기를감지할수있다. 따라서향후핵개발협상과관련일정부분타협선이설정되고대화국면이전개될경우, 미국과이란간의이항대립적관계역시일정부분해소될가능성이그어느때보다크다할수있다. V. 결론 오바마행정부의등장은중동지역역학관계에변화요인이되었다. 부시독트린의도덕적절대주의에입각한반이슬람정서가상당부분희석되었고, 이에기반한중동내대미여론도미세하나마긍정적인변화를가능하게했다. 결국이슬람권과의대화해를천명한오바마행정부가구체적으로어떤행동계획을보여줄수있을것인가에이목이집중된다. 미국은과거냉전당시와따니야 ( 개별국가 ) 기반동맹을구축하여소비에트를봉쇄했다. 이후낫세르나바트당에의해추진된아랍대의에근거한친소비에트까우미야동맹 ( 아랍민족주의 ) 을가까스로해체시키는데성공했다. 그러나최근새롭게등장한움마기반동맹 ( 이슬람정체연대 ) 에대하여는부시행정부가적대적관계를설정해왔던바, 오바마행정부의노선은이를탈피하여새로운동맹및협력관계를구성하는방향으로진행되고있다. 이는건국이후미국과인지적동맹관계를형성하며불가분의공동운명체로자리잡아온이스라엘에게새로운도전이된다. 동시에혁명이후대립과반목의구도로부터탈피하지못해온미-이란관계에도새로운변수가된다. 미국국내정치역학관계를비추어볼때이스라엘과의관계악화는그가능성이높지않다. 다만아랍권을위무하고이슬람권에서의입지강화를위한수준에서의대이스라엘강경뉘앙스는간헐적으로표출될가능성이높다. 오히려이슬람신정주의양대축인사우디아라비아와이란과의관계설정에있어서미국은이슬람가치를부각시키며문명간갈등이아닌대타협과화해라는포괄적인메시지를반복적으로제시할것으로보인다. 결국사우디내부의반미, 반기독교세력과이란혁명세력이이러한오바마행정부의메시지를어떻게, 어느수준에서수용할것인가에의해향후미국의대중동정책의노선과성격이규정될것으로예상할수있을것이다. 19
주 ( 註 ) 1 중동에관한지리적개념은매우다양하게정의되어왔다. 국제정치상의지역구분개념에의해서구에서는오리엔탈리즘에입각하여동방을극동, 인도, 근동으로나누어범주화하였다. 한편중근동개념은구오토만제국의영토를일반화시킬때주로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넓게는동서로아프가니스탄에서북서아프리카의모로코, 모리따니아, 남북으로터키에서아라비아반도전지역및아프리카의수단까지포함되는매우광범위한지역을지칭할때중동개념을사용한다. 약 1700만평방킬로미터면적에 26개국이있고인구는 6억 (2007년기준 ) 이다. 중동지역의대부분이아랍어를사용하는아랍국가로이루어져있지만, 터키, 이란, 이스라엘, 아프가니스탄은아랍민족과는구별되는별개의민족이다. 본고에서는아랍어를모국어로사용하는 22 개국을대상으로아랍이라지칭하며여기에이란과이스라엘을포함하여논의를전개한다. 2 본장은인남식 (2004) 내용을바탕으로함. 3 지난이라크전쟁후실각한사담후세인정권역시고대바빌로니아의영화를복원하려던이라크와따니야를수사학으로내걸었다고할수있다. 동시에사담후세인정권의기반은, 그의출신지역인바그다드북부의티그리트지역부족아싸비야에기초하고있으며, 그의정치적기반인이라크바트당은아랍의통합을지향하는까우미야에기반하는등, 아랍지역의정체성을이야기할때단순히단일한정체성이아닌중첩적인정체성의식이표출되는경우가많다. 4 사실상여타제 3 세계국가에비하여중동국가들은냉전당시지리적인접성에도불구하고소 비에트영향력이비교적덜미친곳으로분류된다 (Halliday 1997, 16). 5 이러한권력 대중간의인식괴리현상은 21세기중동정치지형에도유사하게나타나고있다. 즉친미왕정, 공화정을대표하는사우디아라비아와이집트의경우오히려대중들의반미, 반서구정서가이란이나시리아보다더욱강한경향을나타내고있다. 6 아랍정체성에기반한정치역학과관련하여신현실주의와구성주의간의논쟁이흥미롭게전개되었다. 현실주의입장에선왈트는아랍정체성은부차적인것이며실질적으로는각개별국가의이해관계와전략에따라움직인다고주장했다. 아랍대의는정치적이익을극대화하기위한수단으로사용된다는주장이다 (Walt 1987). 반면에바넷은바로이러한아랍또는국가정 20
체성이상황인식을구체화함으로써국가이익을창출하고전략을결정한다고주장한다 (Barnett 1998). 7 아플락은구체적으로모로코의대서양연안으로부터아라비아반도의걸프해역까지의광범위한아랍단일국가의범위를설정하고, 통합에대한구체적논의의필요성을강력히제기하였다 (Faksh 1993, 426). 8 통합을논의하는낫셀과바트당의상이한주장은다음과같았다. 첫째낫셀의단일국가론과바트당측의연방국가 - 국민투표 - 통합국가단계론, 둘째의회구조에있어서바트의양원제 ( 지역동수대표제인상원에서대통령을선출하고상원을제1권력체로인정, 인구비례대표인하원은제2권력체로 ), 셋째정당체제에있어서낫셀의초당적인단일대의정치기구론과바트당의다수정당자유경쟁론등에서의견충돌이일어났다 (Bill 2000, 155-167). 9 사실상아랍의대동단결이붕괴된사례는이외에도여러사례가있다. 1971년요르단왕실의 PLO축출, 1975년레바논내전시시리아의하피즈알아사드대통령은레바논기독교민병대와연합하여 PLO공격, 가장충격적인사건은역시낫셀사후사다트가추진했던캠프데이비드협정 ( 이집트 이스라엘국교정상화 ) 그리고최근의걸프전및이라크사태등더이상아랍국가들사이에서낫셀이주장하는아랍통합과연대가이루어지기힘들다는점을의미한다 ( 인남식 2007, 449). 10 실제로이라크시아파의정신적지주인아야톨라시스타니는이란마샤드지역출생이며어린시절이란시아파성직자교육을받고자란것으로알려져있다. 현이란최고지도자아야톨라하메네이보다시아파성직서열이상위이며, 따라서이란식법학자통치체제가보편적으로뿌리내릴경우시스타니및이라크시아파의위상은이란못지않을것이라는주장이나오고있다. 11 이경우이라크내정과더불어이란 - 시리아연대관계의공고성역시주요변수가된다 (Goodarzi 2006, 286-294). 21
12 부시독트린은다음과같은네가지요소로구성된다. 먼저초월적세계관에근거하여세계를이분법적선악의세계로보는 도덕적절대주의 Moral Absolutism, 위협이되는세력과집단에대해서는선제적조치를취할수있다는 패권적일방주의 Hegemonic unilateralism, 힘의압도적우위에의하여평화를이룩해나가겠다는 공세적현실주의 offensive realism, 그리고안보아젠다의다변화등으로구성된다. 13 알아라비야와의인터뷰에서오바마대통령은팔레스타인자치독립국가건설의시급성과이란과의대화가능성을언급하는등기존의미국대중동정책기조와는상이한노선을천명했다 (Obama 2009a). 14 노루즈연설을통해오바마는이란국민에게전한메시지에서이란이국제사회에주요한일원으로등장하기를희망한다는기대를피력하였으며, 이를위해이란의변화도필요하다는입장도전달하였다. 부시행정부당시악의축으로불리던이란에대한긍정적메시지라는점에서의미가크다 (Obama 2009b). 참고문헌 막심로댕송 임재경역. 1991. 아랍과이스라엘의투쟁. 서울 : 두레출판사. 인남식. 2004. 이라크사태이후의중동지역정치질서재편 : 역내지배이데올로기재편에관한연구. < 세계화시대제 3 세계의전략적위상 >. 서울 : 외교안보연구원.. 2007. 시리아의정세현황과한-시리아관계개선전망. < 변환기국제정세와한국외교 >. 서울 : 외교안보연구원.. 2008. 아나폴리스회의이후팔레스타인독립전망. < 주요국제문제분석 > 서울 : 외교안보연구원. Barnett, Michael. 1998. Dialogues in Arab Politics: Negotiations in Regional Order.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Bill, James A. and Carl Leiden. 1984. Politics in the Middle East. Boston: Little, Brown & Co. 22
Bill, James A. and Robert Springborg. 2000. Politics in the Middle East. New York: Longman. Cleveland, William. 1971. The Making of an Arab Nationalist.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Clinton, Hillary R. 2009. Remarks With Palestinian President Mahmoud Abbas. U.S. Department of State. http://www.america.gov/st/peacesec-english/2009/march/2009030 4150756idybeekcm0.2406275.html ( 검색일 2009. 6. 7). Faksh, Mahmud A. 1993. Withered Arab Nationalism. Orbis Vol.37, No.3(Summer): 427 38. Furtig, Henner. 2007. Conflict and Cooperation in the Persian Gulf: The Interregional Order and US policy. Middle East Journal Vol.61, No.4:627-640. Goodarzi, Jubin. 2006. Syria and Iran: Diplomatic Alliance and Power Politics in the Middle East. London: Tauris Academics Studies. Halliday, Fred. 1997. The Middle East, The Great Powers and the Cold War. In The Cold War and the Middle East, ed. Y. Sayigh and A. Shlai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Hudson, Michael C. 1977. Arab Politics: The Search for Legitimac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Khaldun, Ibn. 1967. The Muqaddimah: An Introduction to History, 2nd ed., trans. Franz Rosenthal, Bollingen Series 43, Vol.1.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Mandavilee, Peter. 2009. Islam and International Relations in the Middle East: from Ummah to Nations State. In International Relations in the Middle East, ed. Louis Fawcet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Mearsheimer, John and Stephen Walt. 2007. Israel Lobby and US Foreign Policy.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Nasr, Vali. 2006. The Shia Revival: How Conflicts within Islam will Shape the Future.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Obama Barack H. 2009a. Al Arabiya News Chanel. http://www.alarabiya.net/articles/2009/01/27/65087.html ( 검색일 2009. 5.20).. 2009b. A New Year, A New Beginning. White House. http://www.whitehouse.gov/nowruz/ ( 검색일 2009. 5.20).. 2009c. The President s Speech in Cairo: A New Beginning. White House. http://www.whitehouse.gov/blog/newbeginning/ ( 검색일 2009. 5.20). 23
Ramsbottom, Oliver. 2005. The Analysis of Protracted Social Conflict: A Tribute to Edward Azar. Review of International Studies Vol.31, No.1: 109 126. Rubin, Barry. 2002. The Tragedy of the Middle Eas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Sharabi, Hisham. 1990. Theory, Politics and the Arab World. New York: Routledge. Walt, Stephen. 1987. The Origins of Alliance.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Wittes, Tamara Cofman. 2004. The New U.S. Proposal for a Greater Middle East Initiative: An Evaluation. Saban Center Middle East Memo No.2.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24
필자약력 인남식교수는외교통상부외교안보연구원겸임교수이며중동이슬람지역연구를담당하고있다. 인남식교수는연세대학교정치학과에서정치학학사및석사학위를받았고영국더럼대학 University of Durham 에서중동정치학박사학위를받았다. 그외에도교육방송EBS 영국통신원, 카이로알아흐람Al-Ahram 신문사정치전략연구소Centre For Political Science and Strategic Studies에서방문연구원등의활동을하였다. 주요저서는 국제분쟁의이해 (2000), 이라크민주정부수립의전망과함의 (2004) 외다수가있고연구분야는중동정치및테러리즘이다. 최근저서로는 자발적네트워크테러리즘의등장과의미 (2009), 파키스탄과미국의딜레마 (2008) 등이있다. 25
보다나은세상을향한지식네트워크 동아시아연구원 (EAI) 은미국맥아더재단 (MacArthur Foundation) 의 아시아안보이니셔티브 (Asia Security Initiative) 프로그램핵심연구기관으로선정되어재정지원을받고있으며아시아지역안보에대한전문적인연구및정책개발을위해 2009 년 1 월아시아안보연구센터 ( 소장 : 전재성서울대 ) 를설립하였습니다. 본연구보고서는아시아안보센터의연구결과물로서정책결정및학술연구, 각종교육사업에활용되기를기대합니다. 본보고서내용의일부혹은전부를인용할시에는출처와저자를명시해주시기바랍니다. 이보고서는동아시아연구원홈페이지 [EAI 출판 ] 과각프로젝트페이지에서내려받으실수있습니다. 보다자세한문의는아래로연락해주십시오. 김하정아시아안보센터선임연구원 Tel. 02 2277 1683 ( 내선 107) hjkim@eai.or.kr 최은혜아시아안보센터연구원 Tel. 02 2277 1683 ( 내선 130) ehchoi@ea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