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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바로이것이인류에대하여지구가가지고있는새로운전망이다. 즉인간종족이자멸하기때문에인간이사는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아니면인간이라는종족이현명하게되어서 지구 행성에오늘날까지가한상처를치유하기때문에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1. 새로운인간상 : 세계의중심으로부터우주적통합으로,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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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신경증과권력 * - 폰타네의 세실 과슈트라우스의 건강염려증환자들 을중심으로 최은아 ( 성신여대 ) Ⅰ. 서론 일반적으로권력이란남을복종시키거나지배할수있는공인된권리와힘, 특히국가나정부가국민에대하여가지고있는강제력을의미해왔다. 1) 그러나권력이란그렇게단순하게부정적의미의권력개념으로만환원될수없으며, 복합적인권력의특성은타자와의관계를통해서형성되는의사소통적인맥락을함께고찰할때에야비로소제대로파악할수있다. 기존의권력개념에서탈피하여커뮤니케이션적인맥락에서권력을살펴본한병철은 권력이란무엇인가? Was ist Macht? (2005) 에서권력에대한욕망을자아가타자속에서자신을지속시키고발견하게하려는, 즉에고가지닌자기지속성의감정에서비롯되는것으로해석한다. 2) 다시말해, 권력이란여러방식으로타자에연루되어있어도자신을상실하지않는즉, 자신을연속시킬수있는생명체의능력이다. 이경우에권력은강제의형태를띠더라도최소한의타자의수용내지동의를전제하는커뮤니케이션적인맥락에서이해된다. * 이논문은 2014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2014S1A5B5A07038918). 1) mit dem Besitz einer politischen, gesellschaftlichen, öffentlichen Stellung und Funktion verbundene Befugnis, Möglichkeit oder Freiheit, über Menschen und Verhältnisse zu bestimmen, Herrschaft auszuüben.(vgl. http://www.duden.de/rechtschreibung/macht) 2) Die Lust an der Macht geht wohl auf dieses Kontinuitätsgefühl des Ego zurück. (Vgl. Han 2005, 29)

158 최은아 이렇게권력을전략적차원뿐만아니라자유의지를바탕으로한의사소통적인맥락과연관시켜이해한다면, 신경증또한권력의맥락에서검토할수있다. 신경증은의사소통적인권력관계에서, 즉타자와의관계에서자신의의지나결정을실현할수없어자신의내면으로숨어버리는현상에다름아니다. 권력관계의불균형으로부터신경증의발생과진행을유추하는이해석은사회적의사소통망의장애로생겨나는현대의각종강박불안장애해석에도적용될수있다. 신경증에대한기존의정신분석학적인해석을무시할수는없겠지만, 신경증의원인과현상을타자와맺는권력관계로설명하려는시도는신경증환자를해석할수있는또다른가능성을제공할수있다. 지금까지문학작품속신경증환자의해석패러다임을제공한것은주로 19세기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이었다. 그러나현대의강박장애들은더이상이패러다임으로해석하기힘든복합적인측면이많다. 따라서독일현대문학작품에서묘사되는심인성질환자나신경증환자의발생이유와발현양상을권력의패러다임으로분석하려는시도는시의적절한작업이될것이다. 이논문에서는시대적환경에따른신경증환자의권력문제를테오도르폰타네의 세실 Cécile 과보토슈트라우스의 건강염려증환자들 Die Hypochonder 을비교분석하며구체적으로살펴볼것이다. Ⅱ. 신경증과권력 : 테오도르폰타네의 세실 육체적인질병과달리신경질환은늘인문사회학적담론을동반했다. 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은인간의무의식이라는심리학적가정을내세워신경질환을심리학적담론으로풀어냈다. 현대에부각되고있는권력담론은정신분석학과는달리커뮤니케이션적인맥락에서신경증에접근한다. 때문에한병철은엘리아스카네티가마치권력의유일한형태인것처럼반복해서말하는태곳적의권력 (Vgl. Canetti 1960, 287-289) 3) 이라는것은여기서말하는커뮤니케

신경증과권력 159 이션적인맥락에서벗어나있기에권력관계를형성할수없다고주장한다. 의사소통적인맥락에서보면 타자가없다면자아에게도권력이란존재하지않다. 4) 한병철의비판은권력이관계임을강조하는동시에권력이한개인의소유가아니라시스템내에서맺는자아와타자의관계에의해생겨난다는사실을명확하게지적하고있다. 이점에서카네티와푸코도동일한견해를보이는데, 의사소통적인맥락에서보자면신경증이란타자와다르게행동할수있는사회적인관계에서힘 ( 권력 ) 을잃고타자속에서확장되어가는 자기지속성의감정 5) 을지니지못하는상태를이른다. 문학작품에서신체적이거나정신적인병으로인해또는사회구조적인이유로권력을상실한신경증환자는사회적인의사소통관계에서차단되거나고립된병든자아로구현된다. 다음에서는이러한맥락에서신경증환자를전면에내세운 19세기말소설인폰타네의 세실 을분석해보고자한다. 특히 세실 에서주인공이앓는신경증을빌헬름황제통치시기의프로이센사회와그사회의주축인물들과의의사소통적인맥락에서분석해볼것이다. 이를통해타자와의의사소통적인관계에서나타나는권력에대한욕망과신경증과의상관성이드러날것이다. Ⅱ.1. 보호와복종의매개물로서의신경증 사회비판적인작가였던폰타네는그의작품대부분에서여성들을억압적인관습과사회적인규범으로인해정신적인질환에시달리는모습으로묘사한 3) 남태평양지역의원주민은전투에서패배한종족을살해하며죽은자에게서초자연적이고비인격적인권력 마나 Mana 가살해한자에게로전이된다고믿는다. 한병철은이처럼타자의소멸내지죽음으로인해권력을행사할수있는의사소통적인맥락이없는관계를권력의맥락에서고찰할수없다고말한다. (Vgl. Han 2005, 33f.) 4) So ergibt es ohne Alter auch für Ego keine Macht. (Han 2005, 25) 5) Kontinuitätsgefühl des Ego (Han 2005, 29)

160 최은아 다. 이양상은 세실 에서더욱섬세하고치밀하게나타나는데, 폰타네는세실을처음부터신경증환자로설정하고이를서술자를통해반복해서각인시킨다. 1886년에출간된 세실 에서주인공세실의외모에대한묘사는버드와뫼비우스의책이기반이되었다. 1880년에출간된버드의책 신경박약자들 Die Nervenschwäche 은이미 1883년에독일어로번역되어 2판까지인쇄된상태였고, 뫼비우스의책 신경증환자에대한일반적인진단 Allegemeine Diagnostik der Nervenkrankheiten 은 1886년에출간된상태였다. 특히폰타네가세실의눈을신경증환자처럼묘사한부분인 자기자신을찾기라도하는것처럼그리고차라리자신을외부세상으로간주하는것처럼, 그녀의눈은예리하게내면으로향해있다 6) 는뫼비우스의책에등장하는대목이다 (Vgl. Friedrich 1970, 528). 서술자뿐만아니라세실의주변인들은그녀의예민한신경상태와허약함을빈번히언급한다. 세실이건강하지않다는것은이미첫장에서언급된다. 아르노는세실을 마치회복기에들어선환자인양천천히데려간다. 7) 주로남편인아르노의언급이나하녀의단정적인말투 8) 아니면되르펠신부의위로등그녀를아주가까이에서지켜볼수있는사람들의판단은작품을대하는독자로하여금자연스럽게그녀를신경증환자로인식하게만든다. 주변인물들이세실의병약함을보고이러저러한추측을하기는하지만, 이병이생체적인질환인지아니면심리적인병인지는정확하게알수없다. 또한 아르노에게책임이있는특별한질환에대해듣고싶어하지않았던신경이쇠약한부인 9) 이라는서술자의언급은세실의신경증의원인이아르노로인한것임을암시한다. 세실의신경증여부는정작본인에게서병을앓고있다는의식이없다는 6) Ihre Augen stehen scharf nach innen, wie wenn sie sich suchten und lieber sich selbst als die Außenwelt sähen (Fontane 1993, 344) 7) in langsamem Tempo, wie man eine Rekonvaleszentin führt. (Fontane 1993, 299) 8) 부인께서는아파보이십니다. Die Dame scheint krank. (Fontane 1993, 305) 9) die nervenkranke Frau, die von ihrer Krankheit, und vor allem von einer Spezialisierung derselben, deren St. Arnaud sich schuldig gemacht hatte, nicht hören wollte, (Fontane 1993, 327)

신경증과권력 161 점이드러남으로써타인의판단과대비된다. 세실은신경증환자에게기대하지못한 전에없던단호한태도로 10) 당나귀대신아르노와옆에서대등하게타고갈말세필을주문하는가하면, 오페라관람석을불쑥찾아온고르돈의불손하고오만방자한태도는모욕적이었다며그를나무라기도한다 (Vgl. Fontane 1993, 463). 자신의약한신체를재밌는농담거리로만드는아르노의말에이것은 여자들의문제 11) 라며일갈하기도한다. 이러한세실의단호하고주체적인태도는아르노나고르돈이생각한신경증환자의상을파괴할뿐만아니라, 그들이간직하고있는여성상에도부합하지않는다. 이러한섬세한장치들은세실의신경증이외부로부터규정된, 즉사회적인의사소통단계에서주도권을지닌인물들로부터규정된것은아닌지추측하게만든다. 주변인들의시각과세실스스로의행동을대비시키며궁극적으로신경증진단의주체가누구인지, 왜그러한진단을내리는지에대해의문을제기하게만든다고볼수있다. 또한폰타네는의도적으로이것을드러내고 (Vgl. Hohendahl 1968, 386) 그리고개인의병약함과사회의연관성을지적하기위한수단으로병에대한인과론적인설명을피하는대신독자의성찰을요구하는구절을작품곳곳에삽입하는방식을취한다. 수많은여성들이신경질환에시달리는당대의정황을언급함으로써세실의병증이개인적인문제가아니라는것을 (Vgl. Müller-Seidel 1975, 188) 드러내고있는것이다. 작품의구성과글쓰기전략에서도 (Vgl. Stehpan 1981, 140) 직접적인대사나혁명적인내용을통해서가아니라최대한간접적으로당시의군국주의적이며속물적인사회그리고열악한여성의위치가비판된다. 앞서언급한대로주인공인세실을신경증환자로설정하는것외에시공간의설정도세실의좌절감이커지는데일조한다. 19세기말프로이센적인독일융성기가작품의시대적배경인것과정치사회적인중심지였던수도베를린이작품의주무대인것은가부장적이고남성중심적인프로이센사회를드러내준다는점에서상당히중요한의미를지닌다. 이설정은세실의권력에대한욕망, 즉여 10) mit einer ihr sonst nicht eignen Bestimmtheit (Fontane 1993, 392) 11) Das ist Frauensache (Fontane 1993, 326)

162 최은아 러방식으로타자에연루되어있어도자신을상실하지않는, 즉자신을연속시킬수있는능력이좌절되고자살로연결되는이유를찾을수있게해준다. 따라서이부분을좀더면밀하게살펴볼필요가있다. 군국주의적이고가부장적인 19세기말프로이센사회에서여성은독립적이고주체적인사회활동이허락되지않았으며예외적인경우를제외하고는오로지결혼을통해서만사회적위치를보장받을수있었다 (Vgl. Ziegler 1997, 212-217). 남편이가진가장중요하고높은위치를차지하는물건은바로여성이었다. 12) 아르노도 그녀가그의것이기때문에, 독선과거만함그리고고집에서그리고그가아름다운부인을소유하고있다는자부심때문에 13) 그녀를사랑한다. 여성이남편에게속한재산과같은존재라는사실은세실에게무례한태도를보인고르돈의태도를곧자신의명예에대한능멸로간주한아르노에게서엿볼수있다. 프로이센사회의주축, 토지귀족이자장교출신인아르노는타인을 두렵게만드는것, 겁주기, 용기에서비롯되는우월감을매순간느끼게만드는것 14) 에열정적이었다. 명예 에집착했던아르노는프로이센사회를대변하는인물이며이명예를위해서는폭력도불사한다. 세실에게추근거리는고르돈은결국명예를소중히여기는아르노와의결투로인해죽고만다. 세실의입장에서보면그녀는아르노와매개정도가낮은불안한권력관계를맺고있다. 결혼을통해자신에게사회적입지를만들어준남편아르노에대한감사와다른한편으로사랑없는결혼생활로인한고독과우울 15) 그리 12) Wichtigstes und ranghöchstes Objekt dieser Repräsentation sind die Frauen. (Ziegler 1997, 213) 13) weil sie sein ist, aus Recthaberei, Dünkel und Eigensin, und weil er den Stolz hat, eine schöne Frau zu besitzen. (Fontane 1993, 436) 14) Gefürchtet zu sein, einzuschüchtern, die Superiorität, die der Mut gibt, in jedem Augenblicke fühlbar zu machen, (Fontane 1993, 470) 15) 그사람이 15 분간내손을잡고나의아름다움을칭송하다가지쳐버려요. 그리고곧장한마디작별인사도안하고나가서는자신이아내가있다는것도한사흘잊고지내죠. viertelstundenlang meine Hand und erschöpft sich in Schönheiten gegen mich, und gleich danach geht er ohne Grus und Abschied von mir und hat auf drei Tage vergessen, daß er eine Frau hat. (Fontane 1993, 437)

신경증과권력 163 고자신의과거가들어날것에대한두려움으로세실의사회적의사소통관계는제한된다. 19세기말프로이센에서여성이라는존재는구조적으로정치적참여및경제적인자립이불가능했으며주체적이고독자적인삶을영위할수없었다. 남성에게의존적인삶을살기때문에세실의인간관계조차요양지에서만난고르돈과여류화가로자그리고베를린거처에방문하는아르노의지인이기도한목사되르펠과추밀고문관히데마이어로한정된다. 그녀는아르노가자신을전혀이해하려하지않는다는것을알고있으며, 그녀의제스처는사회적위치를갖게해준법률적남편에대한감사의표현이다. 16) 아르노가세실의비위를맞추기는하지만진정한의사소통에는무관심하며결혼생활에서기쁨과위로를받고자하는세실의호소를외면한다. 권력을양쪽모두다르게행동할수있는 사회적관계 와연결시키는루만의이론으로세실과아르노의관계를보면세실의행위는일종의복종이다. 복종도언제나하나의선택이기때문에역시그자체로자유를전제하고있고폭력에의한수동적인감내보다더많은능동성과자유를지니기는한다. 또한복종은여전히커뮤니케이션형태중하나이며선택가능한대안이긴하다 (Vgl. Luhmann 1987, 117). 아르노에게복종하는여인세실의허영심과칭송에대한갈망은신경증을앓는여인에대한당대남성의선호와맞물려있다. 엄격하게보자면고르돈이등장하기전까지는세실을당대남성권력의일방적인희생양으로볼수는없다. 세실의권력에대한욕망은매개정도가낮은단계의의사소통관계를통해서라도어느정도충족되고있는것이다. 이경우세실의신경증은자의로나타의로나이러한의사소통관계를원활하게유지시키는매력적인조건으로볼수있다. 루만은권력행사가시스템구조에의존하고있다는것을알고있었고그래서시스템이권력적의사소통이이루어지는특정한행위가능성을배치한다고주장한다. 이때구조주의적또는체계이론적인해석에따라행위자간의권력관계는시스템내에서의배치를통해미리정해진다. 루만의체계이론은특정 16) in einzelnen Momenten etwas wie Dank oder selbst wie Hingebung und Herzlichkeit zeigt. (Fontane 1993, 345), wie dankbar (Fontane 1993, 165)

164 최은아 한행위가비로소의미를얻게되는공간을권력이열어준다는점을적절하게지적하고있다 (Vgl. Luhmann 1977, 481). 사실권력에대한욕구를자아가타자속에서자신을지속시키고발견하게하려는지속성의감정에서비롯된다고볼때, 모든권력공간은자기자신이고자하는자아의구조를지니고있다고할수있다. 아렌트도루만과마찬가지로권력의공간성을의식하고있으며좀더구체적으로 결코총구에서나오지않는것이권력 17) 이라며, 권력이함께행동하고함께이야기하는정치적인공간 (Vgl. Arendt 1970, 194) 을등장시킨다는점을지적한다. 여기서중요한것은한개인이비록강제력이나힘을지닐수는있을지몰라도개인혼자로는절대권력을산출해내지못한다는점이다. 권력은 함께있음 에서나오는것이며, 사람들이함께하고공동으로행동할때에야비로소생겨난다. 사람들이함께행동하고말할때마다빛을내는틈 18) 인공간그리고 사람들이서로의앞에나타남으로써생겨나는공간, 살아있거나죽은사물들처럼그냥거기있는것이아니라분명하게발현함으로써 19) 실제적으로드러나는공간은함께행동하고함께이야기할때마다빛난다. 아렌트는권력을이공간과동일하게취급한다. 아렌트에게서권력의공간개념은좀더구체화되고실체를확보한다. 하버마스또한권력의근본현상이의사소통적으로공통의의지를산출해내는것 (Vgl. Habermas 1981, 229f.) 이라는점을지적한다. 루만이나아렌트혹은하버마스의권력개념은이작품에서세실의신경증에대한한가지사실을분명하게인지하게한다. 프로이센융성기인이시기에남성은의사소통적으로공동의의지가산출되는 등장공간 Erscheinungsraum 에서활동하며주도적인권력을창출할수있었다는점이다. 이작품에서는 17) Was niemals aus den Gewehrläufen kommt, ist Macht. (Arendt 1970, 54) 18) der als ein Zwischen jedesmal aufleuchtet, wenn Menschen handelnd und sprechend beieinander sind (Arendt 1981, 199) 19) der dadurch entsteht, daß Menschen voreinander erscheinen, und in dem sie nicht nur vorhanden sind wie andere belebte oder leblose Dinge, sondern ausdrücklich in Erscheinung treten. (Arendt 1981, 192)

신경증과권력 165 아르노가주로시간을보내던 상류경제클럽 20) 이라는존재가구체적으로언급된다. 남성에게종속된존재였던여성은이러한국가의권력창출공간에서구조적으로제외되었다. 물론국가같은초개인적권력체가개개인의개별의지에근거하지는않지만, 그것역시자기스스로를주장하는자아의성격을지니고있다고할때모든권력공간은타자에맞서자신을유지하는자아의연속체로볼수있다. 그리고권력에대한욕구는자아가타자속에서자신을지속시키고발견하게하려는지속성의감정에서기인하기때문에이러한욕구의발현이제한되었던여성은대신요양지를전전하며외롭고고립된경험을한다. 무소불위의권력을지닌남성과요양지를전전하는여성이라는극명한대비는여성의주체적인의지나자아를제한하는남성권력으로서의사회적인힘이얼마나구조적으로고착되었고시스템화되어있는지를폭로하고있다. 더불어여성의신경증이이사회의의사소통적인관계를지탱하기위해구조적으로나타난것임을폭로한다. Ⅱ.2. 사회비판의도구로서의신경증 세실 의배경이되는 프로이센에서는군복무가학교교육보다더높이평가되었고, 21) 사회의중심축은토지귀족들이었다. 토지귀족이었던아르노의가부장적이고독단적인태도는제 3자인로자헥셀을통해나이든어린아이같고, 변덕이심한사람으로, 22) 고르돈을통해서는 여기이탈레에서인상좋은사람역할을하며새로운캠페인을위해힘을모으는그런도박보스 23) 20) ein Haute-Finance-Club (Fontane 1993, 423) 21) Militärdienst rangiert in Preußen höher als Schulbildung (Ziegler 1997, 213) 22) 세실과그의관계는, 그에게좋은말을해줄수가없군요... 사실그는나이만먹었지아직도소년에머물러있어요, 지독히자기중심적이고기분따라움직이는...sein Verhältnis zu Cécile, da hab ich kein gutes Wort für ihn... In Wahrheit ist er ein alter Garçon geblieben, voll Egoismus und Launen... (Fontane 1993, 249) 23) ob er ein Jeu-Oberst wäre, der hier in Thale den Gemütlichen spielt und seine Kräfte für eine neue Kampagne sammelt (Fontane 1993, 347)

166 최은아 같다는평가를받는다. 이런아르노가세실과의결혼에반대하는찰린스키를결투를통해살해한후갈등상황을피하기위해의도적으로사회로부터의고립을택하면서두사람의상반되는성격은더욱강조된다. 궁정의교양과사교적매너를몸에익힌세실과군대의명예를목숨처럼여기는아르노의상반되는성격은작품곳곳에서드러난다. 두사람이칩거하던요양호텔의산책장면에서둘이알텐브라크에서탈레로내려올때아르노는원래성격대로세실에게교양없게행동한다. 이것은구애하는고르돈에게세실이호감을갖는계기로작용한다. 아르노는비웃듯이세실을향해 멕베드부인이나그와비슷한사람 24) 이라고말하며가뜩이나찰린스키의죽음에죄책감을가지고있던세실에게깊은상처를주나정작아르노자신은이것을의식하지못한다. 도덕과신의, 명예를중요시하는가부장적독일사회의이중성에대한고발이자여성억압적인사회구조에대한폰타네의비판은구애하는고르돈의언어를통해서도풍자된다. 그는죽을때까지충직함을보여준개의기념비상을보고 개의충절을기리는기념비라, 끝내주는군! 25) 이라며빈정댄다. 세실은당황해하며창문에서물러나침묵을지킴으로써그의말에불편함을드러낸다. 훗날드러나는세실의과거사를생각해볼때이언사는부적절한시점에튀어나왔다고할수있다. 26) 고르돈은크베들린부르크와사냥용별장토텐로데에서도마치미덕의칭송자인듯행동하지만, 세실의어린시절을말하면서 그녀의보다더높은도덕이태어날때부터칭송되지는않았다 27) 고말하기도한다. 사실그에게도덕이란화려한겉치레에지나지않으며자신의욕망에방해가된다면양심의가책없이무너뜨릴수있는것이기에그는세실의도덕또한인정하지않으려한다. 고르돈이신경증환자에게품었던성적욕망과그러한욕망이투영된세실이제후의애첩이었다는것그리고이런 24) Lady Macbeth oder dergleichen (Fontane 1993, 214) 25) Denkmal für Hundetreue! Brillant! (Fontane 1993, 338) 26) 그로써감정의결핍이폭로되고있다. einen Mangel an Gefühl dadurch verraten. (Mittenzwei 1970, 86) 27) daß ihr die höhere Moral nicht an der Wiege gesungen worden sei (Fontane 1993, 265)

신경증과권력 167 세실의약점을이용하여그녀를제압하려던무례한태도는당시남성이여성에게가졌던이중적인도덕적잣대를적나라하게드러낸다. 아르노와는달리고르돈은자신의태도를나무랄수있던세실의태도로인해 자신의허영심에상처를입고여자의손에놀아나는단순한장난감 28) 이되었다는생각에괴로워한다. 세실은남편아르노와의관계에서와달리고르돈에게대등하고존중받는관계를요구한다. 그리고그러한요구를말하는세실의태도는당당하고자존감이넘친다. 이러한주체적인여성의모습에고르돈이기존에상상했던세실의상은무너지며그녀에게자신의의지를행사하려던고르돈의권력에대한욕망은좌절된다. 세실의신경증은세실과아르노의의사소통을매개하던매개물이며상호간의보호와복종을가능하게한다. 그러나고르돈은세실에게아주낮은정도의의사소통방식인복종을요구할수있는관계의인물이아니며, 그래서당대의도덕관념에기대어세실에게권력을행사하는그는세실과의사소통관계를형성할수없게된다. 여자는꽃을그리는사람이어야지동물을그리는사람이어울리겠냐며그렇게이세계가, 예의가, 도덕이요구하고있다 29) 는로자의자조섞인말은남성중심적인척도에맞춘사회의도덕관념과이를정당화하는만연한행동을비판한다. 고르돈을통해정당화된요구인것처럼제시되는당시의도덕관념은성직자계급을대변하는목사되르펠에게서도나타나는데, 그는세실을이해하고정신적인지주의역할을하는대신에이성적으로가르치고교화하려한다. 종교적이지않으면서종교의탈을쓰고지나치게열광하는태도는신앞에서가치가없습니다. 신이아니라교황앞에서도가치가없지요 30) 라는되르펠의이성적인톤에세실은 혼란스러워하며빤히쳐다보더니말없이내적으 28) verletzt in seiner Eitelkeit, gequält von dem Gedanken, ein bloßes Spielzeug. (Fontane 1993, 466) 29) Eine Dame soll Blumenmalerin sein, aber nicht Tiermalerein. So fordert es die Welt, der Anstand, die Sitte. (Fontane 1993, 319) 30) Überschwenglichkeiten, die sich ins Religiöse kleiden, ohne religiös zu sein, haben kein Geltung vor Gott, ja, nicht einmal vor dem Papste. (Fontane 1993, 420)

168 최은아 로침잠하였지만 31) 그녀의태도에서는마지막으로기댔던목사에게서조차여성은복종과순종이외에 사랑과우정, 그리고사랑을위하여존경... 기품 32) 을기대할수없다는체념이드러난다. 그녀는자살이라는방법을통해사회와의관계를청산한다. 19세기말에신경증을앓았던사람들의대부분이여성이었고그원인이사회구조적인문제에있음은당시의억압적이고일방적인의사소통구조를분석함으로써더욱분명히드러난다. 권력담론을통해신경증이라는매개를통한보호와복종이라는권력관계나신경증에투영된당대남성의이중적인도덕관념그리고신경증환자를대하는종교계의이성중심주의적인시각이모두비판되고있는것을알수있다. Ⅲ. 강박장애와권력 : 보토슈트라우스의 건강염려증환자들 20세기에들어서신경증이각종강박장애나불안장애혹은공황장애등의형태로나타나면서신경증과정신질환이복합적으로융합되는새로운양상이대두되기시작하였다. 현대의새로운정신질환인강박장애나불안장애를비롯하여심인성질환들은정신적인원인으로인해신체에까지영향을미치거나심지어신체를지배하기도한다. 그래서현대의신경증은더욱정신병과의경계선상에서나타나거나경계를넘나드는양상을보인다. 현대문학작품에서묘사되는강박불안장애환자는이전세기와는달리신경증에도불구하고자신의내면으로숨는것이아니라, 오히려주도적으로타자와권력관계를맺으며사회적인관계망속에서활동한다. 여기에서는이런활동이어떻게가능한지에주목하면서강박불안장애를의사소통적인권력개념으로살펴보고자한다. 31) Cécile starrte verwirrt und verstimmt vor sich hin, (Fontane 1993, 421) 32) Liebe und Freundschaft und um der Liebe willen auch Achtung... Vornehmheit. (Fontane 1993, 476)

신경증과권력 169 Ⅲ.1. 병든자아의상상속자아 현대인의신경증중가장흔하면서도광범위하게나타나는것은각종강박장애와불안장애이다. 불안장애나강박장애환자가장애로인해변화된타자와의권력관계를이끌어가는양상은복잡한현대인의일상만큼이나다양하다. 한국에서도점차증가세를보이는 신경성건강불안강박장애환자 의예를제공하는현대독일문학작품이바로보토슈트라우스의 건강염려증환자들 33) 이다. 슈트라우스는이작품의시대적인배경을 1901년으로설정한다. 엥글하르트는 20세기초라는이특별한시기가 1900년에 꿈의해석 Die Traumdeutung 을출간한프로이트와연관이있을것으로추정한다 (Vgl. Englhart 2000, 38). 이시기가 확고한의식에서유동적인잠재의식으로이행하던시기 34) 이고따라서 1901년네덜란드암스테르담 35) 을배경으로진행되는슈트라우스의작품이단일자아에대한환상이깨지면서무의식적차원에서발현되는환상, 욕망, 제어할수없는충동, 병든자아의권력욕구등을작품의구성적인측면에서형상화한것은아닌지추정해볼수있다. 이추정을좀더구체적으로확장시켜서만약작중인물들이사실은단일자아를무의식적인차원의여러자아로분리해놓은것이며, 마치현실적인차원에서일어나는것처럼보이는난해한사건들또한사실은논리적인서사와짜임새에서벗어난무의식의세계를형상화해놓은것은아닌지가정해볼수도있다. 33) 이작품의독일어명인 Die Hypochonder 는지금까지 건강염려증환자들 이아닌 우울증환자들 로번역되어통용되었다. 그러나독일어 Hypochonder 는건강에대해지나치게걱정하고아무이상이없는데도자신이병들었다고생각하는심리상태를지칭하며, 신기증이라고도한다. 한국어로는 건강염려증환자 로번역할수있다. 우울증은이환자들의여러증세중하나일뿐이다. 김충남 : 신화의구도속에나타난현재의정치적상황 - 보토슈트라우스 Botho Strauß 의드라마, 균형 Das Gleichgewicht 과 이타카 I thaka 를중심으로 - 에서도이단어는 우울증환자들 로번역되어있다. 34) an einem zeitlichen Űbergang vom "festen" Bewußtsein zum "sich bewegenden" Unterbewußtensein. (Englhart 2000, 39) 35) Ort: Amsterdam. Zeit: Januar 1901 (Strauß 1996, 9)

170 최은아 사실이추정과달리현실적인차원에서이작품을해석하려고한다면많은문제점에봉착하게된다. 이미다수의연구에서모호하고난해한언어와동일성여부를의심하게하는등장인물들그리고건강염려증이라는병인을가진환자들이라는설정자체가작품이해를어렵게하는요인으로지적된바있다 ( 황미은 1999). 만약본고에서추정하는이런전제들을입증할수있다면, 무의식적차원에서발현되는병든자아의권력욕또한이러한맥락에서해석할수있을것이다. 그런의미에서 이연극은작중인물들의내면세계에집중되어있고, 다시말하자면개개인의신경쇠약과정신분석학적인인격연구를펼치고있다 36) 는카피차의주장은적절하다. 권력에대한욕구를자아가타자속에서자신을지속시키고발견하게하려는지속성의감정으로이해할때건강염려증이라는병에대한이해는한층쉬워진다. 병이라는예외적인상황으로인한사회로부터의격리나정상적인일상으로부터의이탈을두려워하는극도로불안한심리로부터건강염려증같은강박장애환자가생겨난다고볼수있기때문이다. 건강염려증에걸린개인은병으로인해타자와커뮤니케이션할수있는사회적인공간으로부터배제당하지않도록강박적으로건강에집착하며이로인해우울증과정신분열증을겪기도한다. 주목할점은권력상실상황에처한현대의자아는비록병들었지만타자와의소통실패로인해 19세기말처럼자아속의세계로만도피하지는않는다는점이다. 오히려이작품에서묘사한것처럼적극적으로상상의세계를창조하고그속에서또다른자아를만들어내어상상속에서도처에존재하는양상을보이기도한다. 현대인이단일자아에대한환상을깨고 나 를많은자아의인식연합체로인식하면서현대의 나 라는존재를이드와자아및초자아라는프로이트식의분류보다는다중자아로보는관점이더설득력을얻고있다. 여기서는작품주인공인블라디미르를비록질환으로인해자신을실현시킬권력을갖지는못하지만, 상상속에서자신을복제하는방식으로현실의 36) Das Stück konzentriert sich demgegenüber auf die Innenwelt seiner Figuren, d.h. es breitet Neurosen und Psychogramme von Individuen aus. (Kapitza 1987, 65)

신경증과권력 171 고립에서벗어나권력감정을갖는인물로해석하고자한다. 일반적으로블라디미르와야콥의동일성여부에초점을맞추지만본고에서는극중에서블라디미르의아버지로소개되는야콥을블라디미르의신적자아이자자신의복제또는다중자아의한형태로발현되는인물로가정해보고, 이러한테제의타당성을검토해볼것이다. 먼저건강염려증에걸린주인공블라디미르는 1막에서자신의아버지로야콥이라는인물을언급한다. 작품에서블라디미르와야콥은동시에등장하는적이없으며, 먼저블라디미르가바타비아로떠난후에갑상선종환자이며그의아버지라는야콥이등장하는식이다. 그런데야콥은블라디미르의사소한모든것까지지시하고조종한인물로자신을소개하며심지어아들블라디미르와넬리의사랑마저미리계획하고실행시켰다고주장한다. 둘의정체성은극중에서끊임없이혼동되고그혼란은다분히의도된것이다. 블라디미르는넬리에게나의연인야콥이라고불리는반면, 엘리자베스는야콥의무릎에마치연인인양앉아있는등의행동으로 (Vgl. Strauß 1996, 44) 블라디미르와야콥의존재에대한혼란은가중된다. 블라디미르또한야콥을갑상선종환자라고말하나야콥이처음등장할때천식환자처럼가쁜호흡을내쉬던것과는달리마지막장에서그의목에있어야할종양의흔적은없는것으로나온다. 이러한모호한설정으로인해이두인물의동일여부에대한궁금증은끝까지해소되지않는다. 블라디미르가건강염려증에걸린환자로설정된반면, 야콥은블라디미르와마찬가지로병, 여기서는갑상선종이라는병을가지고있는것으로묘사된다. 둘의차이점이라면야콥이신체적인질환과나이에도불구하고거의신적인절대권력을행사한다는점이다. 그런데왜야콥이블라디미르처럼병을앓고있는인물로설정되었을까? 이의문은야콥을블라디미르의소망이투영된또다른자아로가정할때에비로소풀린다. 현실의블라디미르는끊임없는건강에대한염려로침대를거의떠나지못하며, 연인넬리와어머니엘리자베스와의관계에서도제대로된대화를이어나가지못한다. 타인과의사소통적인관계를맺지못하여일상적인관계로부터의쫓겨날것을극도로두

172 최은아 려워하는건강염려증환자가병적인징후에도불구하고무소불위의권력을행사한다는것은아마그의간절한소망일것이다. 그래서이러한소망이형상화된것이바로야콥이라고가정할수있는것이다. 야콥은블라디미르처럼어딘가아픔에도불구하고타인과의관계에서주도권을확보하고거의신적인절대적영향력을행사한다. 따라서야콥은다름아닌블라디미르의상상속에서탄생한그의또다른자아로해석할수있다. 이작품의제목이단수형인 der Hypochonder 가아니라복수인 die Hypochonder 인것에주목한다면, 블라디미르외에또다른건강염려증환자가누구인지의문이들것이다. 이의문은주인공을다중자아로설정할때에비로소이해될수있다. Ⅲ.2. 병든자아의신적인권력 신경증환자가어떻게권력관계를구축하는지이해하기위해서틸리히의권력개념을살펴볼필요가있다. 틸리히는권력을구성하는요소들중에서도주관성을핵심적인요소로보며권력을주관성및중심화와연관시킨다. 다시말해권력공간은자기중심적이고, 그공간에는자기욕망의지향성을지닌자아가자리잡고있으며, 개별적체험의계기들이모두자아의중심과관계맺는인간의자기의식에서그러한중심성의최고형태에도달하는것이다 (Vgl. Tillich 1967, 206-232). 건강염려증환자와같은신경증환자의 권력 을이해하기위해서이작품에서주목해야할점이또한가지있다면, 이는바로병든자아블라디미르와그의상상속자아인야콥이의사소통적인권력관계를맺는대상이슈팍형제나베라가아닌그들의연인내지부인으로나오는넬리와엘리자베스라는점이다. 1장마지막에서바타비아로가는배를타는설정에서블라디미르는그의연인넬리와의관계를청산한다. 그러나그는 3막에서마흔살이나더많은야콥으로나타나며, 야콥은자신의부인인엘리자베스를사살하고아들의연

신경증과권력 173 인인넬리만을남겨둔다. 그는부인이아닌아들의연인에게사랑을고백한다. 그러나그녀의사랑이젊은블라디미르에게로향하는것을확인하는순간넬리마저사살하는장면에서는늙은자아인야콥의힘이점점커져가는것을알수있다. 절대권력 37) 으로넬리의삶자체를설계했을뿐만아니라그녀가야콥의목에서종양이없다는것을확인한순간그녀마저칼로찔러죽이는야콥이라는인물은무의식의맥락에서제어할수없는욕망과타인에대한절대적인지배욕구를투영한것 38) 으로해석될수있다. 이작품에서주목할또다른측면은블라디미르와야콥처럼블라디미르의연인인넬리와블라디미르의어머니로나오는엘리자베스의관계이다. 기존의연구에서는블라디미르와야콥의동일성여부에만초점을맞추었지넬리와엘리자베스의동일성여부에는별관심을기울이지않았다 (Vgl. Kampmann 2011). 사실두사람은처음부터적대적인관계로등장하며, 건강염려증에걸린아들에대한엘리자베스의과도한집착과그녀에대한넬리의질투심은격렬한싸움까지유발할정도다. 그러나블라디미르와야콥처럼엘리자베스와넬리를이중자아또는다중자아의형태로한인간속에내재된무의식의발현으로간주한다면어떨까? 넬리는여성성을, 엘리자베스는모성을상징화한인물로본다면말이다. 그렇다면블라디미르를두고벌이는두인물의갈등은한남자의연인으로서의감정과아들을둔어머니로서의감정이충돌하는양상을형상화한것으로해석할수있다. 넬리의다음과같은언급은이러한추정을가능하게한다. 그녀가그냥말하게두세요. 난행복한순간을지금경험중이거든요. 마치내가여러해후에그것을기억하게된것처럼분명하지는않지만그녀가지금현재내앞에서말하는것을모두듣고있어요. 나의감정이거의반평생정도미리늙어버린것같네요. 당신이어떤말을하든지이미오래전에지나간것이고, 반쯤은잊힌겁니다. 39) 넬리는엘리자베스가 37) 마지막결단은오로지나만이내릴수있을것이다. daß die letzten Entscheidungen nur ich allein herbeiführen würde. (Strauß 1996, 67) 38) 감정상의살인을하다 einen Mord im Gefühl zu haben (Strauß 1996, 74) 39) Nelly: Laß sie reden. Ich erlebe gerade einen glücklichen Augenblick. Ich höre alles, was sie in meiner Gegenwart sagt, so undeutlich, als erinnerte ich mich nach vielen,

174 최은아 말하는것을들으며자신의나이든자아를대면하는것같다고고백하는것이다. 야콥도엘리자베스의행동을언급하는데사실그내용은야콥의면전에있는넬리의행동이다 (Vgl. Strauß 1996, 66-67). 이런식으로둘의존재또한중첩되며다중자아의형태로드러나고있다. 엘리자베스와넬리는모두야콥에게죽임을당하며그와의권력관계를청산한다. 넬리와블라디미르는의사소통적인관계를형성하지못했으며, 심지어엘리자베스는야콥에게권총으로살해당하며가장폭력적인방법으로야콥과의관계를끝맺는다. 넬리는야콥과더욱종속적인관계를맺고있는데, 그녀는그가설계한계획에서절대빠져나올수없다. 틸리히에따르면유한한존재자는타자에둘러싸여있으며, 자기주장이란이런존재자가타자와접촉하면서도자기자신에머무른다는것을의미한다. 이런자아의연속성이없다면존재자는타자가불러낸부정적인긴장감에의해몰락할수밖에없다. 틸리히는존재의권력을비존재를극복할수있는능력, 즉비존재를자기주장에편입시킬수있는능력에서찾았다. 권력이란여러방식으로타자에연루되어있어도자신을상실하지않는, 자신을연속시킬수있는생명체의능력이다. 그러나신경증환자의특징은비존재를자신안에거의포괄할수가없다는것이다. 신경증환자는거의폭력범과같다. 그는매개가없는폭력을통해서만자아의연속성을얻을수있다. 신경증적인자기긍정은타자의부정을초래하게된다 (Vgl. Tillich 1967, 209). 넬리와엘리자베스를죽이고마는야콥은타자라는존재를자신안에들일수없는, 그래서타자의부정을초래하는신경증환자의극단적인자기긍정을표상한다. 주인공은아니지만노골적으로이란성쌍둥이로등장하는슈팍형제는동일자아가분할된모습으로해석될수있다. 둘이같이등장하는초반부와는달리 2막에서야콥의등장과더불어슈팍 1이사라지면서오직슈팍 2라는존재만이남게됨으로써한쪽자아만이남게된다. 야콥만남은마지막장에 vielen Jahren daran. Es ist, als seien meine Empfindungen mir um ein halbes Menschenleben vorausgealtert. Was du auch redest, es ist schon lange vergangen und halb vergessen. (Strauß 1996, 55)

신경증과권력 175 서는이제이중적이고모호했던병적인존재들이모두사라진다. 그렇다면극의후반부에남는유일한인물베라는어떻게설명할수있을까. 베라는극에서특이한입지를차지하고있는데, 야콥이이전에사랑했던그녀에게 40) 극에서일어나는모든사건을미리알고준비하며실행시키는역할이주어져있다. 사실 1막 3장에서블라디미르에게야콥이라는아버지가있고, 갑상선종을앓고있고, 짐가방두개를둔엘리자베스라는어머니가온다는것은모두베라의해석인데 (Strauß 1996, 27), 이는얼핏보기에별로중요해보이지않아간과하기쉽다. 베라는블라디미르와야콥에게끝까지충실한조력자일뿐만아니라절대적인존재이다. 특이한것은바로베라의성적정체성이다. 베라는 1막에서 저는그저정직한놈일뿐이죠. 41) 라고말하며남성적성적정체성을드러낸다. 뿐만아니라그녀는블라디미르의특이한제스처를해독할능력이없다고강변하지만블라디미르를사랑한다면모든것을이해하고해석할수있다는넬리의언급처럼블라디미르의모든제스처를해독해낸다. 베라는넬리에게한말과는달리블라디미르를사랑하는셈이된다. 블라디미르도넬리몰래베라에게키스를하는등의행동으로베라를그의연인인양취급한다. 극중에서베라를지칭하는 3인칭대명사는그녀 (sie) 이다. 자신을남성으로인식하는베라와여성으로부르는주변인들에게베라는남성이지만여성이기도하다. 또한베라라는상은언제나나의편이되어나를사랑하고이해하며어느상황, 어느환경에서라도절대적으로나의편일수있는이상적인존재이다. 건강염려증이라는정신질환을앓고있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언제나나의편이되어나의상상속자아를불러낼수있도록도와주고신적인자아의완성을돕는타자는현실에서존재하기어렵다. 그러한타자가있다면내안에존재하는타자일것이고이타자는다름아닌블라디미르의절대적인자아상의투영일수밖에없을것이다. 블라디미르와베라의관계에서전혀 40) 난베라를예전에정말사랑한적이있었어. Ich habe Vera früher einmal sehr geliebt. (Strauß 1996, 71) 41) 전정말정직한놈입니다. Ich bin ein einfacher gerader Kerl. (Strauß 1996, 25)

176 최은아 권력관계가성립되지않은것도바로이러한상상속슈퍼조력자가바로자신의이상적자아이기때문이다. Ⅳ. 결론 신경증환자를의사소통적인권력개념으로재해석한본논문에서는우선그동안부정적인의미로점철되어있던권력개념이아닌커뮤니케이션적인맥락의권력개념을소개하였다. 한병철을비롯하여루만과하버마스그리고아렌트와틸리히에이르기까지권력을의사소통적인입장에서이해한이론가들을살펴본것은의사소통적인망으로서의권력을이해하기위한초석이었다. 이를바탕으로 19세기작품인테오도르폰타네의 세실 과현대작품인보토슈트라우스의 건강염려증환자들 을비교분석하였다. 시대적제약을벗어나지못하고자살하는 19세기인물인세실의신경증은아렌트의 등장공간 개념과사회적시스템의형태로작동되는루만의체계이론을통해분석하였다. 반면틸리히의권력개념을통해서는 20세기의신경증환자인블라디미르와그의신적발현체인야콥이라는자아가주변인과어떻게권력관계를맺어나가는지살펴볼수있었다. 이중자아로등장하는블라디미르와야콥, 자신안의타자인베라, 블라디미르와의권력관계에놓인넬리와엘리자베스는이러한권력의관점에서검토할때에야비로소이해될수있다. 신경증환자나급증하는현대의강박불안장애환자가타인과맺는관계양상은위의예보다훨씬더다양할수있다. 위에서분석한예에서알수있듯이, 타인과맺고있는의사소통적인관계를고려하는권력개념은이전세기의신경증뿐만아니라경계선상의정신병환자들인현대인이의신경증도설명할수있는적절한담론의틀이될수있다. 더나아가권력에대한이러한이해는현대문학에서번번이묘사되는신경증의다양한양상을해석하수있는유용한이론적인틀을제시해줄수있을것이다.

신경증과권력 177 참고문헌 1차문헌김충남 (2000): 신화의구도속에나타난현재의정치적상황 - 보토슈트라우스Botho Strauß의드라마, 균형Das Gleichgewicht 과 이타카 Ithaka 를중심으로. 외국문학연구, 127-148. 정항균 (2001): 자아의발견에서자아의죽음까지 : 독일문학에나타나는자아의문제 : 테오도르폰타네, 마르틴발저, 보토슈트라우스를중심으로. 카프카연구제9집, 141-177. (2007): 타자와의만남, 단독자로서의예술가 : 보토슈트라우스의 커플들, 행인들 분석. 뷔히너와현대문학제29호, 127-150. (2003): 현대매체비판과신화에대한회상 : 보토슈트라우스에관한고찰. 독일문학 41호통권제85집, 69-87. 황미은 (1999): 보토슈트라우스의희곡에나타나는현대인의의식상황. 70년대작품을중심으로. 부산대학교박사학위논문. Arendt, Hannah(1970): Macht und Gewalt. München. Arendt, Hannah(1981): Vita activa oder Vom tätigen Leben. München. Canetti, Elias(1960): Masse und Macht. Hamburg. Englhart, Andreas(2000): Im Labyrinth des unendlichen Textes. Botho Strauß Theaterstücke 1972-1996. Fontane, Theodor(1993): Romane und Erzählungen. Graf Petöfy, Unterm Birnbaum, Cécile. Berlin u. Weimar. Foucault, Michel(1976.) Metaphysik der Macht. Űber Strafjustiz. Psychiatrie und Medizin. Berlin. Friedrich, Gerhard(1970): Die Schuldfrage in Fontanes Cécile, in: Jahrbuch der Deutschen Schillergesellschaft 14, 520-545. Habermas, Jürgen(1981): Philosophisch-politisches Profile. Frankfurt a. M. Han, Byung-Chul(2005): Was ist Macht?. Stuttgart. Hohendahl, Peter Uwe(1968): Theodor Fontane: Cécile. Zum Problem der Mehrdeutigkeit, in: Franz Rolf Schröder(Hrsg.): Germanisch-Romanische

178 최은아 Monatsschrift, 381-405. Kampmann, Elisabeth(2011): Kanon und Verlag: Zur Kanonisierungspraxis des Deutschen Taschenbuch Verlags, Deutsche Literatur. Studien und Quellen, Band 5. Oldenbourg. Kapitza, Ursula(1987): Drama u. Dramaturgie bei Botho Strauss, Frankfurt a. M. u.a.. Mittenzwei, Ingrid(1970): Die Sprach als Thema. Untersuchungen zu Fontanes Gesellschaftsromanen. Berlin u. Zürich. Müller-Seidel, Walter(1975): Theodor Fontane. Soziale Romankunst in Deutschland. Stuttgart. Stephan, Inge(1981): Das Natürliche hat es mir seit langem angetan. Zum Verhältnis von Frau und Natur in Fontanes Cécile, in: Reinhold Grimm u. Jost Hermand(Hrsg.): Natur und Natürlichkeit. Königstein/Ts., -. Strauß, Botho(1996): Die Hypochonder, Bekannte Gesichter, gemischte Gefühle. München. Tillich, Paul(1967): Philosophie der Macht. Gesammelte Werke Bd. 9. Die religiöse Substanz der Kultur. Schriften zur THeologie der Kultur. Stuttgart. Ziegler, Edda u. a.(1997): Theodor Fontane. Lebensraum und Phantasiewelt. Berlin. 212-217.

신경증과권력 179 Zusammenfassung Neurose und Gewalt - anhand von Fontanes Cécile und Strauß Die Hypochonder Choi, Eun-A (Sungshin Frauen Uni) Im allgemeinen versteht man unter dem Begriff Macht die Fähigkeit, seinen Willen gegenüber dem Anderen mit Zwang durchzusetzen. Bei dieser Erklärung nähert sich die Macht der Gewalt. Jedoch betont Byung-Chul Han den kommunikativen Aspekt der Macht, wodurch sich die Macht von der Gewalt unterscheidet. Die Machtbeziehung zwischen dem Ich und dem Anderen wird durch den Diskurs gefiltert, der den kommunikativen Aspekt der Macht bestimmt und sich im zeitlichen Kontext wandelt. In der vorliegenden Arbeit werde ich vor allem die Beziehung zwischen Macht und Neurose im oben erwähnten Zusammenhang betrachten. Dabei werden die Begriffsbestimmungen der Macht von Byung-Chul Han, Niklas Luhman sowie Hannah Arendt und Paul Tillich dazu dienen, verschiedene Typen der Neourose aus ihrer jeweiligen Beziehung zum zeitgenössischen Machtverhältnis und diskurs heraus zu erklären. In unserem Zusammenhang werde ich Cécile von Theodor Fontane aus dem 19. Jahrhundert und Die Hypchonder von Botho Strauß aus dem 20. Jahrhundert als Textbeispiele analysieren. In Cécile werden die Frauenfiguren aus dem Erscheinungsraum im Sinne von Arendt, also aus dem Machtraum ausgeschlossen. Die Existenz der neurotischen Frauen, die durch diesen Ausschluss aus dem Machtraum das Gefühl des Ich verlieren, wird durch den aus der männlichen Perspektive erfundenen Diskurs gerechtfertigt und als schön bewertet. Dahinter steckt jedoch die disziplinäre Macht, die diesen Diskurs erzeugt und die Frauen der

180 최은아 männlichen Herrschaft unterwirft. In Die Hypchonder tritt ein anderer Neurotikertypus auf. Der an Krankheit leidende Mensch hat Angt vor dem Verlust des sozialen, kommunikativen Feldes, woraus sich seine Zwangsvorstellung zur Gesundheit ergibt. Die Hypochonder hängen an dieser Vorstellung und erleben die Ich-Spaltung. D.h. sie zerstören das einheitliche Ich und erzeugen verschiedene Ichs, welche besonders zum Machtgefühl des Ich beitragen. Aufgrund dieser Beziehung zwischen Macht und Neurose erkläre ich die komplizierte Figurenkonstellation und die phantastische, widerspruchsvolle Struktur im Stück Die Hypchonder. 주제어 : 권력, 신경증, 폰타네, 슈트라우스 Schlüsselbegriffe: Macht, Neurose, Fontane, Strauß 필자 E-Mail: choisroad@hanmail.net 논문투고일 : 2015. 10. 18, 논문심사일 : 2015. 11. 15, 게재확정일 : 2015. 11.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