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의미학적기초 1. 음악예술의본질및가치 2. 2. 음악예술미학 김선주
미학적관점의음악교육 관련주의 형식주의 절대표현주의
1. 관련주의 (REFERENTIALISM) 목적, 의미 예 ) 사회주의선전음악, 이념음악 Deryck Cooke http://en.wikipedia.org/wiki/deryck_cooke
http://www.allmusic.com/album/gustav-mahler-symphony-no-10-deryck-cooke-performing-version-mw0002126860
2. 형식주의 (FORMALISM) Eduard Hanslick http://en.wikipedia.org/wiki/eduard_hanslick 순수예술작품자체의 가치 19C Elitism 절대음악 인지적학습
3. 표현주의 (EXPRESSIONISM)<-> 사실주의 (REALISM)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모더니즘 http://en.wikipedia.org/wiki/expressionis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8850&cid=40942&categoryid=33004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23p3756a 절충적 J.Dewey S.Langer L.B.Meyer C.Leonard 다양한실험, 주관적환상, 심리 인간경험 날카로운음, 도약, 역동적리듬쇤베르크, 힌데미트, 스트라빈스키 19C 말 20C 초이후문화경향
DEWEY SUSANNE LANGER HTTP://KO.WIKIPEDIA.ORG/WIKI/%EC%A1%B4_%EB%93%80%EC%9D%B4 HTTP://EN.WIKIPEDIA.ORG/WIKI/SUSANNE_LANGER
LEONARD B. MEYER CHAELES.LEONHARD HTTP://EN.WIKIPEDIA.ORG/WIKI/LEONARD_B._MEYER HTTP://EN.WIKIPEDIA.ORG/WIKI/CHARLES_LEONHARD
4. 절대표현주의 (ABSOLUTE EXPRESSIONISM) 형식주의 + 표현주의 & ( 관련주의 ) B.Reimer 엘리엇의반발
심미? Philosophy of MIND And ART
심미적경험의특성 1. 고유성 2. 감정수반 3. 지적숙고 4. 주의집중 5. 직접적경험 6. 자아실현 7. 잠재적능력
심미적교육지도법 l 관련주의관점 : 음악외적설명, 곡배경, 풍경, 시, 감정 l 형식주의관점 : 음악표현요소에대한개념교육, 객관적설명 형태이론 (Gestalt Theory)http://en.wikipedia.org/wiki/Gestalt_psychology 음악구조, 요소 l 표현주의관점 : 표현성풍부한음악들려주기주관적느낌을 음악 으로표현할수있는활동음악속의상징, 주관적정서, 다양한음악경험 l 절대표현주의관점 : 형식과정서표현공존작품속내재된음악요소의속성과경험적의미
생각하기 1. 음악지도에심미적관점을고려해야하는이유에대해토론해보자. 2. 심미적경험의특성을설명해보자. 3. 음악과관련된대표적인미학적관점들에대해설명해보자. 4. 음악수업에서교사가미학적원리들을어떻게적용하여심미 4. 음악수업에서교사가미학적원리들을어떻게적용하여심미적감수성을계발할것인지에대해토의해보자.
참고문헌 Abeles. H.F Foundation of Music Education Schirmer Cooke.D(1959) The Language of Music Oxford Press Dewey.J (1934) Art as Experience Minton Balch Langer,S.K (1951) Philosophy in a New Key New American Library Liske.K.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Mursell,J.L.(1988) 음악교육과인간형성삼호출판사 Reimer,B (1987) 음악교육철학세광출판사 Schwadron,A. (1966) Aesthetic values and music education In Bonnie C. Kowell,(Ed.)
음악가와음악에대한 A 와 B 의공통된가치관을규명하고, 이를포스트모더니즘교육철학시각에서비판하시오. (2009) A. 모차르트는천재야. 정말순수하면서도세련된그의선율을누가따를수있겠어? 조성적대비며재밌는음형의발전, 시작부터끝까지응결력있게잘짜여진작품을봐. B. B. 맞아. 영감이번쩍떠올라빈오선지에몰아치듯악상을채워가던영화속의멋진그모습! 예술가는그래야지. 머리로생각하는게아니라가슴으로토로해야하지않겠어? A. 인생은짧지만예술은길다고하쟎아? 시간과공간을초월해서즐기는음악, 음악가가세상을떠난후에도후세에남는고전, 그것이야말로진정값진음악이지.
교사 A-C 의음악수업방법에대한관점과이를지지하는음악교육원리가바르게짝지어진것은? (2011) ( 음악수업방법 ) A: 저는수업시간에박자개념의이해를돕기위해박자는박의묶음이라는것과박자도형을연관시켜직접설명해주는게바람직하다고생각해요. B.: 저는먼저체계화된계획을세워학생들의음악의기본적인구성요소를이해하도록하고직접적으로표현활동을해보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고생각해요. C: 저는학생들이일상에서좋아하는다양한박자로된곡을들려주고서로다른점을스스로발견하도록하는것이좋은것같아요. 박자를구별하게되는과정이결과보다는더중요하다고생각해요. < 음악교육원리 > ㄱ. 실제적인사회적경험을음악수업에적극적으로반영한다. ㄴ. 음악의핵심적이며보편적인지식을교사가학생들에게설명한다. ㄷ. 학생의신체적정신적발달단계에일치하는것을교육내용으로삼아야한다. 1) 교사A- ㄱ 2) 교사 A-ㄴ 3) 교사 B-ㄴ 4) 교사 B-ㄷ 5) 교사 C-ㄷ
다음중 음양오행사상 을적용한국악감상수업으로적당한것은? (2012) 1) 수제천을들으며악곡의형식을파악해보고, 처용무를감상한후, 무원의복식과구성등을사상과관련지어학습한다. 2) 수룡음의연주형태, 악기의재료, 연주법등을이해하고악곡을들은후, 가곡과의관련성등을사상과관련지어학습한다. 3) 정동방곡을들으며, 음계, 장단, 악기편성을파악하고, 고려가요와의관계, 악곡의배경등을사상과관련지어학습한다. 4) 범패의종류, 가창법, 악기등을이해하고, 짓소리를들어본후, 범패의전래과정과원효의무애가등의내용을사상과관련지어학습한다. 5) 대취타의편성악기, 용도, 장단등을이해하고, 악곡에맞추어행진해본뒤, 대취타의복식, 화성, 능행도, 정조대왕등의내용을사상과관련지어학습한다.
다음은교육에관한철학자들의겸해와음악감상수업을위해나누는음악교육자들의대화이다. 같은입장을가진철학자의견해와음악교육자들의의견을가장적절하게연결한것은?(2012) ( 가 ) 아이를데리고숲속을거닐다가문득발견한풀잎위의영롱한이슬방울을보면서아이에게어떻게할까? 그는이를아이와함께보면서아무말하지않고아이에게감상할기회만을제공하라고했다. ( 나 ) 교육은첫째, 인간의영혼을눈에보이는물질에서해방시키는일이고, 둘째는완전한세계를기리는마음을키우는일이며, ( 중략 ) 넷째는우주의아름다운노래를듣게하는일이라고했다. 곽장학사 : 곡의형식을이해시키기위해반복적으로들려주어야합니다. 윤교사 : 학생들수준에맞는감상곡을선정해듣도록하는것이좋습니다. 정교사 : 저는음악을들으며그림을그려보게한후이론적배경과특징을설명합니다. 남장학사 : 교사는학생들이즐겁게감상할수있도록학습의촉진자가되어야합니다. 박교사 : 저는최고의명음반만을들려주고있습니다. 1) 가 ) 곽장학사, 박교사 2) 가 )- 남장학사, 윤교사 3) 가 )- 남장학사, 정교사 4) 나 )- 곽장학사, 윤교사 5) 나 )- 남장학사, 박교사
B.REIMER 의음악교육론을비판하면서새로운관점을제시한 ELLIOTT 의음악교육철학이반영된것은? 1 음악수업의학습내용은음악예술의실체인음악작품그자체가중심이되어야한다 2 통찰과직관에의한발견학습이음악수업의핵심교수, 학습전략으로사용되어야한다. 3Bach 의 cantata 를이해하려면 Bach 가살았던시대, 사회배경을알아보는것이악곡에사용된작곡기법과 음악요소를분석하는것보다더중요하다 4 음악성발달을위해서는음악행위의계획보다예술성높은음악작품의선택이더중요하다. 5Beethoven 의피아노소나타 3 번과 Smetana 의몰다우를조성, 화성, 형식측면에서비교분석하는것이두악곡의예술적의미이해하는데효과적인교수법이다.
다음 < 보기 > 의감상요점에나타난미학적관점은? (1999 음악미학 ) < 보기 > 감상곡 :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인형 중 꽃의왈츠 a. 악곡이묘사하고있는장면을연상하며듣는다. b. 그줄거리와음향의관련성을파악한다. 1 관련주의 2 표현주의 3 절대주의 4 실천주의 5 이상주의
정교사가취하고있는미학적관점의명칭을쓰고, 이관점을음악교육애적용했을때의긍정적효과와부정적효과를쓰시오.(2005 음악미학 ) 정교사는고등학교에서기악반을조직하여활동하고있다. 연습에앞서, 학생들에게연주 할악곡의구조를가르치는것이중요하다고생각되어, 동기, 악구, 화성구조, 대위구조등 을설명하는데많은시간을할애하고있다. (1) 정교사의미학관점 : (2) 음악교육의긍정효과 : (3) 음악교육의부정효과 :
다음은음악교육의미학적관점에대한설명이다. ( 가 )-( 다 ) 에들어갈것으로가장적절하게짝지지어진것은?(2010) 형식주의는예술의의미가예술작품그자체에존재하며, 음악작품의미적가치와내용은음악요소들의내적구성에있다고보는미학적관점이다. 대표적인형식주의미학자로 ( 가 ) 을 / 를들수있다. 형식주의관점으로설명학하기에가장적합한시대는 ( 나 ) 이며, 형식주의에해당하는악곡의예로는 ( 다 ) 을 / 를들수있다. ( 가 ) ( 나 ) ( 다 ) 1 E.Hanslick 고전주의베토벤피아노소나타 op.11 2 S. Langer 낭만주의멘델스죤바이올린협주곡 3 J.Dewey 바로크바하마태수난곡 4 E.Hanslick 고전주의하이든천지창조 5 S. Langer 낭만주의모차르트교향곡 40 번
음악작품의예술적가치를설명하기위해다음선율의악곡을감상수업에활용하였다. 교사의미학적관점에따른수업의내용으로적절한것은? (2013) 1 음악작품은음악외적인내용을가지고있다고믿는최나현교사는 ( 가 ) 악곡의표제관련내용을순수한음악적본질로설명하였다. 2 음악체험이도덕적, 이념적수단임을강조하는서정민교사는 ( 가 ) 악곡자체에존재하는구조적형태를지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음악분석수업을하였다. 3 음악예술의본질적가치를중시여기는정민지교사는 ( 나 ) 악곡이실용적목적의메시지를사실적으로전달한다고설명하였다. 4 음악작품의우수성은형식적구조의질에따라결정된다고생각하는김희현교사는 ( 나 ) 의악곡의구성요소, 요소의짜임, 형식적구조에집중하는수업을하였다. 5 음악교육은심미적교육이어야함을강조하는권혜진교사는 ( 가 ) 와 ( 나 ) 악곡에대한느낌을구체화, 개념화시키는수업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