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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소셜게임 &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유저동향 작성취지 일본에서최근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급속도로보급되고있는가운데이런서비스 / 단말기를이용한다양한콘텐츠가크게늘어나고있음. - 특히,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와소셜게임은지금까지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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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11월1일자.hwp

오토10. 8/9월호 내지8/5

K-IFRS,. 2013, , 2, 3,.,.. 2

기업분석(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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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슬라이드 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TAKE-TWO

6월 1일 정책지.hwp

USD USD China NYSE 24.6% Bloomberg Rating EPS 성장율 (F18F,%) 22.2 P/E(18F,x) 23.3 MKT P/E(17F,x) 18.1 배당수익률 (%) 0.0 시가총액 ( 백만USD) 250,825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Microsoft Word - 문서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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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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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8 년 5 월 1 주 1. 국외디지털콘텐츠생태계 (Ⅱ) 3 1. 국내 DC 산업동향 1-1. SKB " 옥수수아시아시장진출한다 " 조선일보, 4 월 27 일 레진엔터, 게임 영화등신규사업속도디지털타임스, 5 월 1 일 전작인기에의존하는게임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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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명, 건 )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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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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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인사이트-게임도큐

12월1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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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현황 ) 품목별실적및특징 반도체 수요 서버및스마트폰등 증가지속등 으로 개월연속 억불대기록및 개월연속수출증가세 디스플레이 액정표시장치 패널경쟁심화속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수요확대에힘입어 개월만에증가전환 휴대폰 프리미엄스마트폰수출호조등으로 개월 연속수출증가 컴퓨터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211 년말기준, 도시인구 가처음으로농촌인구 넘어서 중국국가통계국은 211 년말현재도시인구가 6 억 9,79 만명으로, 6 억 5,656 만명 인농촌인구를처음으로추월했다고발표했다. 도시화가중국경제성장의큰동력 이라는점에서, 그리고소비의추동력을제공할수있다는점에서의미를갖는다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산업규제현황및이슈 中정부의온라인게임역기능방지대책, 실효성은낮은편중국정부는현행법과같은효력을가진조례에서미성년자의 PC방출입을금지하고있는데, 이는심야특정시간이용제한이아닌전면출입금지를규정하고있음 그러나상하이나베이징등의중국대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 i n e a r r a d i a n c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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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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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1일자(2007).hwp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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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총회 소집공고 (제5기 임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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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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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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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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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Microsoft Word - Telco K C 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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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th America 4 - Apple Appstore 등록애플리케이션 30만개돌파 - Caada Media Fud, 게임프로젝트 12개지원 - XBox 360 Kiect, 17개게임타이틀과함께출시 - ios 플랫폼에서가상아이템판매가광고매출을넘어 - Kiect, 모

( )4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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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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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th America 4 - 스마트폰, 2011년이면콘솔게임기기능따라잡을것 - ipad 구매이후다른휴대용단말구매의사줄어들어 - 폭력적비디오게임, 스트레스를감소시키는것으로나타나 - Playdom의잇따른 M&A - 가상공간서비스업체 Metaplace 인수 - Google, 독자게임사이트론칭을앞두고 Zyga에 1억달러투자 - 2009년 Xbox Live 매출 10억달러돌파 - 게임이용자, 다운로드보다패키지구매선호 - EA, Ubisoft 지분 15% 매각 - Facebook 게임앱순위 - Zyga, 부동의 1위 - PSP Miis 게임다운로드수 9개월만에 100만건넘어 - Walmart, Kiect 번들제품 199달러에판매예정 - 미국 20대중 60%, 모바일게임해봤다 Europe 18 - 영국 PEGI 심의시스템도입 2011년 4월로지연 - 영국비디오게임시장, 음악에추월허용? - Ubisoft, Nitedo 3DS 게임타이틀시장 30% 점유목표 - 스페인, 젊은개발자모임 Idéame' 개최 Asia 24 Japa - Badai Namco, DeNa과제휴해모바일게임서비스출시 - Nitedo, 주주총회서게임타이틀에대한자사의방침밝혀 - 日, Nitedo DS 보유율 90% 육박해 Chia - 2 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2 년만에첫감소 - 중국온라인게임이용자수, 6 월말현재 2 억 9,600 만명 2

Others - 인도모바일콘텐츠업체 Nazara, EA 게임인도지역독점유통권획득 - 인도게임업체 Idia Games, 세계 e 스포츠대회 WCG 주최결정 South America 36 - 브라질, 세금감면을통해게임시장활성화가능할듯 - 멕시코, 아동비만문제해결에게임업체가나서 3

North America 스마트폰, 2011년이면콘솔게임기기능따라잡을것 ipad 구매이후다른휴대용단말구매의사줄어들어폭력적비디오게임, 스트레스를감소시키는것으로나타나 Playdom의잇따른 M&A - 가상공간서비스업체 Metaplace 인수 Google, 독자게임사이트론칭을앞두고 Zyga에 1억달러투자 2009년 Xbox Live 매출 10억달러돌파게임이용자, 다운로드보다패키지구매선호 EA, 유비소프트지분 15% 매각 Facebook 게임앱순위 - Zyga, 부동의 1위 PSP Miis 게임다운로드수 9개월만에 100만건넘어 Walmart, Kiect 번들제품 199달러에판매예정 미국 20 대중 60%, 모바일게임해봤다 4

스마트폰, 2011 년이면콘솔게임기기능따라잡을것 iphoe, ipad 가콘솔게임기수준에이를것 iphoe용게임개발사 Fishlabs의 Michael Schade CEO가영국 Brighto에서열린 Develop Coferece에서모바일게임과콘솔게임간컨버전스에대해언급하면서 스마트폰과같은휴대용단말은최적의게임기 라고주장함 - 2011년에는스마트폰의그래픽처리능력이비약적으로발전할것이며, Xbox360에버금가는기능을지닌 ipad HD' 가출시될것으로예상된다 고언급 - 게다가콘솔게임기의신제품사이클은 5~7년주기인반면, 스마트폰은 12~18개월안에신제품들이출시되기때문에스마트폰이시장트렌드를반영한대응이더수월하다는주장 - 아울러 iphoe, ipad용으로개발된게임애플리케이션의수준은 1년내콘솔게임타이틀수준에이를것이라고전망 올해말이면 iphoe, ipad와같은휴대용단말의사용자수는 PS2 누적판매대수인 1억 4,000 만대를넘어설것으로예상됨 - Apple의 ios 기반단말 (iphoe, ipad, ipod touch) 은약 1억 2,000만대판매될예정 - Adroid는 5,000만대, Symbia은 2,000만대판매될예정 한편, Michael Schade의주장에대해일부해외네티즌들은 모바일플랫폼에서 2011년까지높은성능을기대하기는어려울것이며, 처리능력향상에따른배터리문제등도해결되어야한다는반대의견들을제기함 일자 : 2010 년 7 월 15 일 출처 : www.casualgamig.biz/ews/30321/develop-2010-mobile-phoes-will-become-games-cosoles 5

ipad 구매이후다른휴대용단말구매의사줄어들어 ipad, e-book 리더, 휴대용게임기기등휴대용단말시장에크게영향을미치는것 으로나타나 미국시장조사업체 Resolve Market Research의 The ipad Effect research report 에따르면 ipad가 e-book 리더, 휴대용게임기, 넷북등휴대용단말시장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남 - ipad 이용자를대상으로 ipad 구매후이제사지않아도될것은무엇인가 를물어본설문에서 e-book 리더로응답한사람은 49% 로제일많았으며, 휴대용게임기는 38% 에달함 < ipad 구입후이제사지않아도되는휴대용단말은? 응답결과 > - ipad를어떤기기로인식하고있는가 에대한대답에대해 비싼장난감 이라응답한이용자가 55% 에, 기술혁신기기 라응답한사람은 33% 에달함 - ipad 구입하는목적 ' 에대한응답으로 엔터테인먼트 용이란응답이 56% 로가장높았으며, ipad 구매의사가없는이유에대해서는 필요가없다 라는응답이 54% 에달함 6

< ipad 용도, 구매이유, 비구매이유 에대한설문결과 > 일자 : 2010 년 7 월 8 일 출처 : mashable.com/2010/07/08/ipad-usage-report/ 7

폭력적비디오게임, 스트레스를감소시키는것으로나타나 폭력적비디오게임, 스트레스감소효과있어 미국 Texas A&M 국제대학의 Christopher J. Ferguso 교수는히스패닉계공립대학학생 103명을대상으로 폭력적게임이청소년에미치는영향 에대한연구조사를실시함 연구결과, 청소년들이폭력적비디오게임을즐기면폭력적성향이강화된다는일반적평가들과는달리폭력적게임은결국단순한게임이며, 오히려스트레스감소에효과가있는것으로나타남 - 폭력적게임으로적대감이강화되는경우는평소쉽게화를내고우울해지며양심없는행동을하는아이들에국한된효과로결론지음 - 이외의아이들은폭력적게임에의한영향이거의없는것으로나타났으며, 오히려게임을통해우울한감정이나스트레스를다소저하시키는효과가있음. 아울러게임에서제공하는다양한경험이사회성을기를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것으로나타남 Christopher Ferguso 교수는 " 폭력적게임은대다수어린이에게는무해하지만기본인성이나정신건강에문제를가진일부청소년에게는해롭다 " 고언급함 일자 : 2010 년 7 월 14 일 출처 : gamepolitics.com/2010/07/12/study-playig-violet-games-helps-stress-ad-depressio www.tamiu.edu/ewsifo/7-08-10/article5.stml 8

Playdom 의잇따른 M&A - 가상공간서비스업체 Metaplace 인수 Playdom, 가상공간서비스업체 Metaplace 인수 Playdom은지난달 Hive 7 인수에이어가상공간서비스업체인 Metaplace를인수한바있는데, 인수가격을공개하지않음. Playdom은지난 6월 Disey 등으로부터 3,300만달러의투자를추가유치한바있으며, 이후공격적인 M&A 행보를나타내고있음 - 2007년설립된 Metaplace는 Soy Olie Etertaimet, EA 등의개발자였던 Koster과 Joh Doham가주축이된가상공간서비스업체로시작해현재차세대소셜게임을개발중에있음 Metaplace는지난해 12월말가상세계서비스인 meta world' 를종료 ( 당시이용자수는 3만명이었음 ) Metaplace 의소셜게임엔진, Playdom 에핵심기술이될것 Playdom의 CTO인 David Sobeski는 Metaplace 엔진이소셜게임을만드는데걸리는시간을단축시킬것이며, 이로써경쟁우위에설것이라고언급 - Metaplace는 meta world' 종료후가상공간서비스의엔진을이용해 Facebook용소셜게임 Islad Life, My Vieyard 를출시, 각각수십만의이용자를확보함 - Playdom도조만간 Metaplace의가상공간서비스엔진을도입한게임개발에착수할것으로예상됨 현재소셜게임시장은빠르게변화하고있어, 여러개의게임을공유할수있는엔진이필요한상황 일자 : 2010 년 7 월 13 일 출처 : techcruch.com/2010/07/08/playdom-acquires-metaplace/ 9

Google, 독자게임사이트론칭을앞두고 Zyga 에 1 억달러투자 Google, Google Games 론칭위해 Zyga 에 1 억달러이상투자 Techcruch는 Google이약한달전최대소셜게임업체인 Zyga에 1~2억달러규모의투자를했으며, Zyga의게임들이 Google Games의초석이될것이라보도함 아울러이는 Zyga의소액결제시스템인 Paypal' 을 Google의 Google Checkout' 으로교체하려는움직임으로도해석되고있음 Google은이외에도 Playdom, Playfish 등의주요소셜게임업체들과전략적제휴를맺어소셜게임부문을강화하는등 Facebook을겨냥한전략적행보들을나타내고있음 - 최근 Google은 SNS 서비스 'Google Me' 를새롭게단장하는등 Facebook 공략에고심중이며, 소셜게임업체들도 Facebook 의존도를낮추려는상황이어서 Google과여타소셜게임업체와의협력관계구축은당분간계속될것으로예상됨 소셜게임시장은중국, 일본등지에서수십억달러의수익을내고있으며, 7억달러규모인 2009년미국소셜게임시장규모가 2012년 3배이상성장할것으로전망되는 ( 시장조사업체 Thik Equity) 등게임시장의블루오션으로주목받고있음. Google이빠른성장세가예상되는소셜시장의본격진출을선언해기존선두업체인 Facebook과의격돌에업계의관심이증폭되고있음 한편, Zyga는지난 6개월매출이 3억 5,000만달러에달하는등급속한성장세를기록중 일자 : 2010년 7월 11일출처 : techcruch.com/2010/07/10/google-secretly-ivested-100-millio-i-zyga-preparig-to-lauch-go ogle-games/ 10

2009 년 Xbox Live 매출 10 억달러돌파 Xbox Live 실적호조 - 매출 10 억달러, 이용자수 2,500 만명에달해 MS의온라인비디오게임서비스인 Xbox Live의 2009년매출이서비스출시이래처음으로 10 억달러를넘어섬 - Xbox Live의회원수는 2,500만명이며이가운데절반이유료 ( 골드 ) 회원인것으로나타남 - 매출호조의원인으로는유료회원의가입비와더불어 Xbox Live를통해판매된다운로드콘텐츠 (DLC, 영화 /TV 등의동영상등 ) 매출때문인것으로분석됨 - MS의 Deis Durki COO의발표에따르면, 다운로드콘텐츠판매매출이가입비매출을넘어선것은서비스출시이래처음임 Forbes는가입비매출이 5억달러, 다운로드콘텐츠를포함한기타사업매출이적어도 6 억달러이상인것으로추정함 Goldma Sachs의애널리스트 Sarah Friar는 Xbox Live의이익률이 65% 수준일것으로추정함. 앞으로 ESPN, Activisio Blizzard와의제휴, 패밀리요금제, Kiect 등을이용한마케팅전략을통해 20% 정도의매출상승이기대된다고전망함 일자 : 2010년 7월 9일출처 : www.bloomberg.com/ews/2010-07-07/xbox-live-sales-probably-topped-1-billio-for-the-first-time. html 11

게임이용자, 다운로드보다패키지구매선호 게임, 여전히디지털다운로드보다패키지시장이더커 리서치전문업체 Ipsos MediaCT가게임이용자 1,0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한결과, 64% 가게임타이틀구매시다운로드파일보다패키지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 itues 등의온라인마켓이활성화되면서음악, 비디오등의콘텐츠에대해서는디지털다운로드시장이성장하는반면, 게임은여전히패키지시장이강세를보이고있음 - 음악의경우응답자중 45% 가다운로드보다패키지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게임이용자들은중고로되팔수있으며, 잃어버릴것을우려해실체가있는패키지게임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이같은이용자들의선호도결과는게임개발사들이중고시장을경계해다운로드유통으로전환하려시도하고있는상황과는반대임 일자 : 2010 년 7 월 8 일 출처 : www.mcvuk.com/ews/39857/64-prefer-discs-to-digital 12

EA, Ubisoft 지분 15% 매각 EA, Ubisoft 최대주주에서물러난다 EA는 7월 16일 Ubisoft 보유지분전량 (15%) 매각 - 현재 EA는 Ubisoft의최대주주에서물러난상태이며, 세계 2, 3위비디오게임퍼블리셔인 EA와 Ubisoft의 5년간인연도이번매각으로종결됨 - EA가내놓은 Ubisoft 지분의주당판매가는 6.48유로로매각금액은 9,400만유로를상회함. 이는지난 2005년 EA가 Ubisoft의지분 19.9% 를 6, 890만유로에사들인것을감안한다면 EA가원하는가격에매각된다고가정할시, 5년간수익률은 50% 에달할정도로높을전망 - 2005년 EA가 Ubisoft의지분을인수할당시 Ubisoft의 Yves Guillemot 회장은자사의유명스튜디오를빼앗아가기위한 적대적 ' M&A라고주장한바있으나, 전문가들은 EA 자사의리스크를분산하기위한투자포트폴리오의성격이짙은것으로진단했음 한편 EA가지분 15% 를시장에내놨지만매각대상과분할방법에대해서는아직미확정상태 Ubisoft 의다음대주주에대해귀추가주목되고있음 현재 EA가매각한지분이누구의손으로들어갈지에대해관심이모아지면서, 세계최대비디오게임퍼블리셔인 Activisio Blizzard가후보로점쳐지고있음 - 'Call of Duty', ' 기타히어로 ' 등인기타이틀을퍼블리싱해온 Blizzard의입장에서경쟁사인 EA의지분이빠진 Ubisoft는관심의대상이될것이라는추측 - 이와더불어 Ubisoft가발매한신작 'Tom Clacy's Spliter Cell: Covictio' 과 'Assassi's Creed 2' 등의인기에힘입어 2010년 1분기에전년대비 2배가까이상승한 1억 6,000만유로의매출을기록한점도인수가능성을높이는요인으로작용. - 한편, 20년동안 Ubisoft의지분 7.2% 를보유한창업주 Guillemot 5형제가대주주로등극, Ubisoft가독립퍼블리셔로위상을갖추게될가능성도있어귀추가주목됨 일자 : 2010 년 7 월 16 일 출처 : www.gamasutra.com/view/ews/29474/report_ea_to_sell_off_15_percet_ubisoft_stake.php 13

Facebook 게임앱순위 - Zyga, 부동의 1 위 Zyga 의 'Frotier ville', 부동의 1 위고수 Zyga 의 'Frotier ville' 이 Facebook 게임앱순위 Top 20 에서지난달론칭한이래로부동의 1 위를고수. 약 280 만명의신규이용자가추가돼총 1,960 만명의누적이용자수를기록 중국의두드러진성장세 순위내중국애플리케이션의두드러진강세도눈여겨볼만한점 ( 순위는누적이용자수기준 ) - 홍콩 Pecake의퀴즈응용어플리케이션 Elemet Aalyst Creator 는지난주에만 110만명의신규유저를끌어들이며총 123만명이라는퀴즈팬을보유하며 2위를차지 - 4개월전에론칭한레스토랑관리시뮬레이션게임 'Ope Mid Louge Bar' 도, 최근새로운플레이어의유입이 70만 8,325명으로급증하며 4위를차지 - 일종의퀴즈게임인 Yourowapps.com의 'Create Your Test' 도 46만 9,063명의플레이어가새로생겨나현재총이용자수는 50만 6,841명으로 7위에랭크 일자 : 2010년 7월 16일출처 : www.gamasutra.com/view/ews/29461/zygas_frotierville_cotiues_to_lead_fastestgrowig_fac ebook_games.php 14

PSP Miis 게임다운로드수 9 개월만에 100 만건넘어 Soy 의 PSP Miis 의게임다운로드수 100 만건돌파 Soy Computer Etertaimet America의 Susa Paico 디렉터는미니게임중심의앱스토어인 PSP Miis가출시 9개월만에 100만다운로드를돌파했다고발표함 - Soy는지난 2009년 8월에 300~400MB에이르는기존 PSP 게임보다용량이적은 100MB 이하의게임을다운로드할수있는 PSP Miis 서비스를발표하고, 10월에첫타이틀을선보였음 - 이에대해관련업계에서는 iphoe용 App Store 타이틀의인기에따른대응으로추측한바있음 2009년 12월, Soy는 PSP Miis 타이틀을가정용콘솔로이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 PS3 펌웨어를업그레이드한다고발표함 - 이를위해현재 50명이상의개발자가 PSP Miis 게임에투입된것으로전해짐 <PSP Miis 게임다운로드순위 > 1. Age of Zombies (Halfbrick) 2. Moopoly (EA) 3, Fieldruers (Subatomic) 4. Zombie Tycoo (Frima) 5. Bloos (Bloober Team) 6. Spot The Differeces! (Sauk) 7. Piball Fatasies (Cowboy Rodeo) 8. Mahjogg Artifacts: Chapter 2 (G5 Etertaimet) 9. Yetisports Pegu Throw (Xedex) 10. Breakquest (Beatshapers/Nurium Games) 일자 : 2010년 7월 14일출저 : www.gamasutra.com/view/ews/29429/scea_over_1_millio_playstatio_miis_dowloaded_worldw ide.php 15

Walmart, Kiect 번들제품 199 달러에판매예정 Walmart, Kiect 관련게임 / 주변기기및 30 달러기프트카드를총 199 달러에판매 MS가 Kiect를위한공식가격결정에조용한움직임을지속하는가운데, 미소매업자 Walmart 는이미 Kiect 예약에들어갔으며, 게임과주변기기, 30달러의선물카드번들제품을 199 달러에제공한다고밝힘 - 번들상품의게임리스트는확정되지않았으나, 'Kiect Sports', 'Joy Ride', 'Kiectimals' 와 'Dace cetral' 을포함할전망. - MS도과거자사의판매사이트에서 Kiect 주변기기만을단독으로 150달러에올린바있으나, 그것은단지임의적인가격표시에지나지않는다고일축, 이에대한확실한가격은 8월 Gamescom을통해확인할수있을것으로예상됨 - 현재 Activisio Blizzard는 Kiect 기반게임에많은투자는하지않을것이라는입장을표명한바있으며, 일각에서는 Kiect의가격이비정기적으로게임을즐기는소비자들의이용을유발시키기에는다소높은가격이아닌가하는우려가제기되고있음 한편, 현재 MS Kiect에필적하는것으로꼽히는 Soy의 Move는 $49.99( 39.99/ 3,980), 별도의내비게이션콘트롤러는 $29.99( 29.99/ 2,980) 에제공되고있으며, 이외에다른번들상품도가능하도록구비하고있음 일자 : 2010 년 7 월 14 일 출처 : www.gamesidustry.biz/articles/walmart-offerig-usd199-kiect-budle 16

미국 20 대중 60%, 모바일게임해봤다 미국 20 대휴대폰이용자중 60% 가모바일게임에접속 미국리서치업체 Pew Iteret이최근발간한 Mobile Access 2010 에따르면, 미국성인휴대폰이용자 3명가운데 1명정도인 34% 가모바일게임을즐기는것으로나타남. 이는지난 2009년 4월에조사됐던 27% 에비해 7% 정도증가한수치 또한 18세부터 29세까지의휴대폰이용자가운데 60% 가모바일게임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한편, 연령이올라갈수록모바일게임을즐긴휴대폰소지자는가파르게줄어드는모습을보였으며, 실제조사에서도모바일게임경험자비율은 37%(30~49세 ), 17%(50~64세 ), 9%(65세이상 ) 등을기록하고있어모바일게임이사실상젊은층의전유물임을보여줌 또한, 미국성인중에서도히스패닉을제외한흑인 (51%) 과영어구사능력이있는히스패닉 (46%) 인종이모바일게임을상대적으로많이즐기는것으로나타남 반면, 설문에참여한미국인중 42% 가 Xbox, PS 등의비디오게임기를소유하고있으며, 이들중 29% 는비디오게임기를통해인터넷에도접속하고있다고밝힘 <2009 년과 2010 년통화를제외한휴대폰기능의사용비율 > 일자 : 2010 년 7 월 7 일 출처 : http://www.pewiteret.org/~/media/files/reports/2010/pip_mobile_access_2010.pdf 17

Europe 영국 PEGI 심의시스템도입 2011 년 4 월로지연 영국비디오게임시장, 음악에추월허용? Ubisoft, Nitedo 3DS 게임타이틀시장 30% 점유목표 스페인, 젊은개발자모임 Idéame' 개최 18

영국 PEGI 심의시스템도입 2011 년 4 월로지연 영국은기존병행하던독자게임심의시스템과유럽공통의 PEGI(Pa Europea Game Iformatio) 심의시스템을 PEGI로통일하기로했으나이제도의공식시행은내년 4월까지지연될듯 영국내 PEGI 운영주체인비디오표준위원회 (Video Stadard Coucil, VSC) 는 PEGI 시스템도입의근거인영국디지털경제법이의회를통과했으나공식발효되는것은내년 4월 1일이기때문이라고지연의이유를설명 이에따라연내 PEGI 시스템도입과이에따른원활한연말특수대비를원했던게임업계는실망하는분위기 영국 VSC 와영상물등급위원회 (BBFC) 는 2011 년 4 월까지는기존게임심의절차를 그대로따를것을게임업계에당부 이에따라 PEGI 기준 18세이상등급을받은게임은반드시기존처럼 BBFC(British Board of Film Classificatio) 에제출해법적등급을받아야함 내년 4월새제도가시행되면 PEGI에서도법적효력이있는 18세이상등급을부여할수있게됨 그때까지는기존등급분류제도를준수하고, 특히미성년자에게적합하지않은트레일러등게임외영상도 BBFC의심의를거쳐야함을강조 일자 : 2010 년 7 월 15 일 출처 : www.gamasutra.com/view/ews/29458/uks_new_pegi_ratigs_delayed_util_2011.php 19

영국비디오게임시장, 음악에추월허용? 경기침체여파로비디오게임시장이침체를겪는가운데영국비디오게임시장 규모가음악시장에추월당할가능성이있다는조사결과나와 엔터테인먼트소매협회 (Etertaimet Retail Associatio) 에따르면, 2010년상반기게임소프트웨어판매량은전년동기대비 12.5% 강소한 2380만개, 매출은 10.1% 줄어든 5억 3,260만파운드를기록 반면같은기간음반판매량은 6,430만개로 1.7% 증가했으며매출도 5억 2,240만파운드로소폭상승하며게임시장규모에근접 비디오시장은판매량기준전년동기대비 1.4% 감소한 9,800만개를기록했으며매출은 8억 5,250만파운드로 0.6% 상승 이같은결과는게임시장싸이클이하강국면인데다게임분야가경기침체의여파를가장강하게받은것으로풀이됨 ERA ENTERTAINMENT MONITOR BY VALUE Jauary-Jue 2010 v 2009 Millios 2009 2010 % Chage Music 520.1 522.4 0.4 Video 847.6 852.5 0.6 Games 592.4 532.6-10.1 Total 1,944.9 1,886.3-3.0 영국의게임관련협단체및시장조사기관의조사에서도상반기영국게임시장 규모가전년동기대비 16% 하락하는등게임시장침체동향은뚜렷 Chart-Track과엔터테인먼트레저소프트웨어퍼블리셔협회 (The Etertaimet ad Leisure Software Publishers Associatio, ELSPA), 유럽인터랙티브소프트웨어협회 (Iteractive Software Federatio of Europe, ISFE) 의조사에따르면상반기영국비디오게임하드웨어시장규모는 2 억 5,600만파운드로전년동기대비 32% 감소했으며소프트웨어시장규모는 10% 줄어든 5 억 9,200만파운드를기록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 주변기기등을합친상반기전체게임시장규모는 9억 6,300만파운드로전년동기대비 16% 감소 Xbox360과 PS, Wii 등의판매량은증가해휴대형게임기의판매부진이심했던것으로나타났 20

으며디지털유통망과모바일및소셜네트워크플랫폼을이용한게임이용도증가하는것으로 추정 일자 : 2010 년 7 월 12 일 출처 : www.gamesidustry.biz/articles/uk-hardware-sales-dow-32-percet-i-first-half-of-year 21

Ubisoft, Nitedo 3DS 게임타이틀시장 30% 점유목표 Ubisoft 는 Nitedo 의휴대형 3D 게임기 Nitedo 3DS 발매에맞춰 6~8 개의전용 타이틀을발매, 3DS 게임시장의 30% 를점유하겠다는목표를제시 Ubisoft는지난 E3 2010에서 Assassi's Creed: Lost Legacy, Ghost Reco 등 5개의 3DS용신작게임을개발중이라고발표한바있으며, 제임스카메론감독의동명영화를게임으로만든 Avatar 도출시한바있음 Ubisoft는 3D 게임에대한관심을표명하면서도 3D 게임시장의정착까지는상당한시간이걸릴것으로예상 일자 : 2010 년 7 월 16 일 출처 : www.mcvuk.com/ews/40029/ubisoft-targets-30-share-o-3ds 22

스페인, 젊은개발자모임 Idéame' 개최 스페인에서는지난 7 월 14 일과 15 일이틀간젊은게임개발자들의회의인 Idéame- 아이디어를내라 를개최함 2회째를맞이하는이번회의에는 10개의유관기관및기업이참가했으며, 게임개발자들이비디오게임개발이꿈인청소년들에게꿈을실현할기회를마련해주는것이목적임 - 마드리드대학과 Nitedo의후원으로열린이행사에는발렌시아의 Dreambox Games, 갈리시아의 Cotietal Games, 까딸란의 Cosmoaut Games 등의개발업체들이참석했음 - 이외에도 ' 에이스어토니 (Acet attorey)' ' 고스트트릭 (Ghost Trick)' 과같은게임의개발자인슈타쿠미 (Sh Takumi) 가참여해청소년들에게게임개발에대한다양한이야기를들려줬음 - 인도, 미국, 오스트리아등해외의게임개발사의관계자들도참여해국제적인수준에서회의가개최됐음 경제적위기상황에서게임의생존방향모색 을주제로열린 1회개발자회의에는 200여명이참가한바있음 스페인은주요게임소비국가중하나로 2009년 1,400만개의게임기가팔렸고, 매출액은 12 억유로에달함 일자 : 2010년 7월 13일출처 : www.portaltic.es/videojuegos/oticia-seguda-edicio-ideame-cogrega-jovees-desarrolladores-vi deojuegos-20100713150249.html 23

Asia Japa Badai Namco, DeNa 과제휴해모바일게임서비스출시 Nitedo, 주주총회서게임타이틀에대한자사의방침밝혀 日, Nitedo DS 보유율 90% 육박해 Chia 2 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2 년만에첫감소 중국온라인게임이용자수, 6 월말현재 2 억 9,600 만명 Others 인도모바일콘텐츠업체 Nazara, EA 게임인도지역독점유통권획득 인도게임업체 Idia Games, 세계 e 스포츠대회 WCG 주최결정 24

Badai Namco, DeNa 과제휴해모바일게임서비스출시 Badai Namco Games 와 DeNA, 1 년한정특별모바일게임서비스출시관련제 휴체결 Badai Namco Games는모바일게임사이트 모바게타운 운영사인 DeNA와제휴해 Badai Namco Games X 모바게타운 이라는특별서비스코너를마련하고 1년간서비스를제공할계획 - Badai Namco Games 코너에서는 Pac-Ma', Xevious, New Rally-X', Galaga 등의인기게임타이틀을매월 1개씩 ( 연간 12 타이틀이상 ) 무료제공할예정임 Badai와 DeNA 양사는 Badai의콘텐츠및게임개발능력과 DeNA의기획및개발능력을융합시킨새로운엔터테인먼트를시장에제안해갈생각이며, 소셜게임공동개발역시염두에두는것으로전해짐 - 특히, DeNA는 Badai Namco의인기타이틀을집중투입함으로써가정용콘솔게임에익숙한연령층, 즉현 30대이상의연령층을공략해타모바일게임사이트와의차별화를꾀할방침 Mixi나 Gree 등의다른 SNS업체들도게임서비스를제공하고는있지만, SNS업체가특정게임개발사와공동으로게임을제공및개발하는시도는 DeNA가처음임 - 모바게타운 의회원수는약 2,000만명이며이중 20대등젊은층의이용이두드러짐 일자 : 2010 년 7 월 15 일 출처 : www.gamebusiess.jp/article.php?id=1861 wataruwata.blog90.fc2.com/blog-etry-1385.html 25

Nitedo, 주주총회서게임타이틀에대한자사의방침밝혀 Nitedo 게임타이틀, 타콘솔게임기에공급하지는않을것 주주총회에서 Nitedo의이와타사토루 (Satoru Iwata) 사장은, 향후에도 Nitedo의콘솔게임기가아닌타게임기에 Nitedo의게임타이틀을공급할생각은없음을분명히함 - 이와타사장은 Nitedo의게임는 Nitedo의게임기와의결합을통해독창성을발휘하는것이라며, 게임만공급하는것이회사의단기이익향상에는기여할수있지만장기적으로는 Nitedo 플랫폼의가치를훼손하게되므로결과적으로는악영향을미칠것이라는견해를밝힘 Nitedo 3DS 의게임불법복제에대한대책마련 Nitedo 3DS의게임불법복제대책에대해서는자신감을피력함 - 이와타사장은불법복제문제에대해법률과기술의양방향으로접근하고있다며, Nitedo DS의불법복제게임유통은여전히심각한문제임을인정하는한편, 저작권침해를막기위해지속적으로다양한방법을취할생각이라고밝힘 - 한편, Nitedo 3DS의경우, 새로운게임기가아직시장에출시되지않았다는이점을활용해불법복제게임의등장을막는기술적어드밴티지를유지및확보해갈자신이있음을피력했음. 다만同방식에대한구체적은언급은없었음 일자 : 2010 년 7 월 6 일 출처 : www.gamebusiess.jp/article.php?id=1817 26

, Nitedo DS 보유율 90% 육박해 Nitedo DS 가일본가정내점유율 1 위 게임전문미디어 iid가실시한 일본가정내게임이용실태조사 에따르면, Nitedo DS 보유율이가장높았으며, 유저의 40% 정도가게임기를통해인터넷에접속하는것으로나타남 < 가정에서의게임이용에대해 > - 게임기보유율은 Nitedo DS가압도적으로많은 90% 를차지함. 이어서 Wii가 68%, PS2가 47%, PSP가 31%, PlayStatio 3가 14% 였음 - 가정내에서게임을즐기는경우비교적부모가함께게임플레이를즐기는경향이돋보임 < 게임기의인터넷접속여부 > - PS3, Wii는약절반정도, PSP나 DS는 40% 정도의유저가게임기를통해인터넷에접속하고있다고대답해비교적높은비율의유저가게임기를통해인터넷에접속하고있음이드러남 게임기보유율 ( 전체 1,991 명대상조사 ) 인터넷접속경험유무 (= 각조사인원 ) 일자 : 2010 년 7 월 14 일 출처 : www.gamebusiess.jp/article.php?id=1819 27

2 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2 년만에첫감소 중국시장조사업체인아이리서치컨설팅 ( 艾瑞咨询 ) 은 7월 24일발표한 2010 년제2 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조사보고 에서 2분기온라인게임시장규모가 73억 4,000 만위안을기록해전분기보다 1.8% 줄어들었으며, 2008년 2분기이후처음감소했다고발표함 중국의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2008년 2분기 50억 8,000만위안 ( 전분기대비 9.2% 증가 ) 을기록한이후올해 1분기 (74억 8,000만위안 ) 까지계속증가세를유지해왔음 - 올해 2분기실적은지난해같은기간에견줘 8.8% 늘었지만, 2008년 2분기 66.6% 를기록한이후처음전년동기기준한자릿수성장률로가장낮은증가율임 2분기매출실적이 2년만에전기대비처음감소한이유는주로신규게임의출시지연때문이라고아이리서치는분석함 - 또한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또게임업체들의국내외증권시장상장과빠른성장기를거친이후 제1차침체기 를맞았다고아이리서치는평가함 이같은실적하락에맞서, 온라인게임업체들은운영비용을줄이는조치를통해시장의불안정에대처하고있으며, 업체인력면에서도일정폭의변동이있을가능성이제기되고있음 < 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 28

- 앞서중국시장조사업체어낼리시스인터내셔널 ( 易观国际, Aalysys Iteratioal) 이 5월 8일발표한 2010년제1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분기분석보고 에따르면, 온라인게임업계의 1분기총매출은 78억 1,900만위안을기록해전분기대비 4.1% 증가했지만, 2008년제1분기이래로가장낮은성장률을기록함 이런가운데, 올해 2 분기동안대다수중국온라인게임업체의영업수입은마이너 스성장을기록함 킹소프트 (Kigsoft, 金山 ) 와넷드래곤 (Net Drago, 网龙 ) 의영업수입하락폭이가장컸음 - 킹소프트의경우, 샨다와연합운영한게임 쟨왕 ( 剑网 )3 에서일부수입이새로늘었지만, 여전히전체영업수입의하락을보완하지못함 - 넷드래곤의경우, 심각한게임 노화 문제가비교적큰폭의영업수입하락의주요원인임 - 쥐런 ( 巨人 ) 네트워크의경우, 녹색정도 ( 绿色征途 ) 에서가시적인성과를거두면서전분기에비해영업수입증가가뚜렷했음 아이리서치는올해하반기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은더욱큰시장도전에직면하고있으며, 특히신규게임이게임업체의가장큰핵심경쟁력이될것이라고전망 온라인게임업체의영업실적면에서소수대형업체 집중화 추세가지속되면서 2 분기에도상위 3개업체의시장점유율이지속적으로올랐음 지난 2분기온라인게임업체별실적을보면, 상위 3개업체의시장점유율은상승한것으로나타남. 텐센트 (Tecet, 騰訊 ), 샨다 (Shada, 盛大 ), 넷이즈 (NetEase, 网易 ) 등 3개대형게임업체의 2분기매출액은각각 20억위안, 11억 7,000만위안, 11억 1,000만위안을기록함 - 이들 3개업체의매출액은전체시장의 58.3% 를점유해전분기보다 0.8% 포인트올랐음. 3 대게임업체의시장점유율은지난해 3분기 51.8% 로처음절반을넘어선이후 4분기 59.4%, 올해 1분기 57.5% 등으로확대되는추세를보이고있음 이어 2차게임업체그룹 은영업실적면에서시장점유율이감소해, 생존공간이줄어들었고경쟁도더욱치열해지고있음 이같은경쟁환경아래, 안정된이용자기반과풍부한영업플랫폼, 주변산업을가진선두게임업체들은주도권과자본을바탕으로비용과위험요소를줄여가고있음 앞서시장조사업체어낼리시스인터내셔널 ( 易观国际, Aalysys Iteratioal) 이 5월 11일발표한 2010년제1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분기분석보고 에따르면, 1분기동안온라인게임업체가운데텐센츠 (25.3%), 샨다 (21%), 넷이즈 (15.7%) 등 3개사의매출이온라인게임시장총매 29

출 (78 억 1,900 만위안 ) 의 62% 를차지함 < 중국온라인게임운영업체시장점유율분포 (2010 년 2 분기 )> 중국온라인게임업체의주요영업판매수단인인터넷광고는여전히큰관심의 대상이나, 올해 2분기동안온라인게임의인터넷상광고투입규모가게임업체들의영업실적감소등의영향을받아감소하는등인터넷상게임광고시장은활기를잃고있음 올해 2분기동안온라인게임운영업체의인터넷광고투입규모는 1억 3,300만위안으로지난해같은기간보다 29.4%, 전분기에비해 13.7% 각각감소함 분기영업수입의마이너스성장과게임콘텐츠의치열한경쟁상황을맞아, 대형온라인게임운영업체들은인터넷광고예산을확대하지않았고오히려자체비용지출을줄였음 게임제품측면에서봤을때, 현재단일온라인게임의인터넷광고투입금액이상위 10위안에든게임들은모두출시된지오래된게임이며, 운영업체들은모두기존메인게임에대해홍보를진행했음 - 이처럼게임운영업체들이게임라인의 노화 에직면해있는가운데, 지난 2분기동안신규게임의홍보비중은상당히적었음 지난 2분기동안지우웨이 ( 九维 ) 의웹게임 무림영웅 ( 武林英雄 ) 만이단일게임광고투입금액면에서 3위에오르며상위 10위안에들었음 30

< 중국온라인게임운영업체의인터넷상광고투입규모 > - 일자 : 2010 년 7 월 24 일 출처 : 중국아이리서치컨설팅 ( 艾瑞咨询集团 ) www.iresearch.com.c 31

중국온라인게임이용자수, 6 월말현재 2 억 9,600 만명 중국정부산하인터넷관리기관인중국인터넷정보센터 (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이하 CNNIC) 가 7월 15일발표한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 ( 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이하보고 ) 에따르면, 온라인게임이용자수가계속늘면서 6월말현재 2억 9,600만명에달했음 온라인게임이용자수는올해 1월부터 6월사이 3,156만명이새로늘며 11.9% 의증가율을보였음 - 온라인게임이용률은지난해 12월말 68.9% 에서지난 6월말 70.5% 로늘었으며, 온라인게임은온라인엔터테인먼트응용가운데줄곧상승추세를보이고있음 하지만중국의온라인게임이용자증가속도는계속완만해지고있으며, 지난반년동안게임이용자증가율 (11.9%) 은지난 5년동안가장낮은증가폭임 - 이같은비교적낮은이용자증가율은중국온라인게임이용자규모가포화추세에있다는것을의미함 이같은상황은중국온라인게임업계의형태전환을촉진할것임 - 먼저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세분화하고있음. 각기다른게이머집단의요구에맞춘게임의운영은게임의 집중성 을향상시키고있음 - 동시에지역세분화가진행되고있음. 1선도시에서인터넷보급이비교적높은가운데, 2,3 선지역에서는더욱넓은성장공간이존재하고있음 - 또한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품질경쟁쪽으로전환하고있으며, 온라인게임의선택과이용도심화하고있음. 이로써중국은온라인게임의수량부터품질까지의향상을추진하고있음 - 이런가운데완만한이용자증가속도, 감독관리정책의강화, 제품동질화등의특징은중소게임업체의발전에부정적인영향을끼치고있으며, 향후중국온라인게임시장이더욱집중화현상을보이면서중소게임업체의도태추세가심해질것으로전망되고있음 32

< 중국의각종인터넷서비스이용률과증가율 (2009 년 12 월 ~2010 년 6 월 )> 일자 : 2010 년 7 월 15 일 출처 : 중국인터넷정보센터 33

인도모바일콘텐츠업체 Nazara, EA 게임인도지역독점유통권획득 인도의모바일콘텐츠업체인 Nazara Techologies 는 EA 와인도, 스리랑카, 방글라 데시지역에독점적인제휴를맺음 이계약으로 Nazara는 EA의콘텐츠를통신사, 제3업체채널, 통합관리, 소매채널등을통해인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에보급할수있게됨 - 기존의 EA 콘텐츠는이전에는 Idia Games를소유하고있는 UTV에의해서이통사를거치지않고보급됐음 최근 2년동안인도모바일게임업계에서괄목할만한성장을이룬 Nazara는이번 EA와계약으로모바일게임사업전반에서성장할수있는커다란잠재력을갖추게됨 - Nazara는이번계약으로인도시장의 40% 에해당하는일 20만건의게임다운로드매출이발생하게됐다고발표함 일자 : 2010 년 7 월 9 일 출처 : www.mediaama.com/2010/07/223-azara-iks-electroic-arts-deal-for-idia-sri-laka-bagladesh/ 34

인도게임업체 Idia Games, 세계 e 스포츠대회 WCG 주최결정 세계 e 스포츠대회 WCG, 인도개최결정 인도의선두게임업체 Idia Games가전세계 e스포츠대회인 WCG(World of Cyber Games) 의인도개최를담당할것으로결정됨 - WCG 운영기구에서는 Idia Games가국제이벤트를주최할수있을만한능력이있는지에대해의구심을가졌지만, 결국주최를담당하는것으로최종결정됐음. WCG의아시안챔피언십에인도는진출하지는못했음 일자 : 2010 년 7 월 6 일 출처 : gamebashig.com/2010/07/wcg-idiawill-be-orgaised-ad-idiagames-will-be-orgaisig-it 35

South America 브라질, 세금감면을통해게임시장활성화가능할듯 멕시코, 아동비만문제해결에게임업체가나서 36

브라질, 세금감면을통해게임시장활성화가능할듯 브라질의게임이용자들이게임판매에부과되는세금을줄이기위한프로젝트를 시작해눈길을끌고있음 이프로젝트는게임소프트웨어에부과되는지나치게높은세금을줄여게임부문발전과불법복제율을줄이는것이목적임 - 현재브라질에서평균 229헤알에판매되는게임의원래가격은 ( 세금제외 ) 129헤알로소프트웨어가격의 80% 이상이세금으로부과되고있는실정 이프로젝트를주도하는측은만약세금을낮춘다면일부게임은적어도 8배의판매량을늘일수있다고주장 브라질게임시장은한해에 2억달러에서 3억달러의이익을내고있음. 이같은시장규모때문에많은게임업체들이브라질게임시장진출을원하지만, 높은세금때문에망설이는상황 - 게다가과세구분정책으로인해 Nitedo의 Wii는카지노의슬롯머신과같은것으로분류되고있음 이프로젝트를주도하는측은게임의세금축소시나타날혜택에대한자료조사를마무리짓고, 이자료를 9월선거후국세청으로보낼계획임 이프로젝트의총괄책임자인모아시르알베스주니어는 멕시코의세금감면정책을브라질에도입해게임산업활성화를일으킬수있다 고주장 일자 : 2010년 7월 14일출처 : playstatio-3.gametotal.com.br/2010/07/iiciativa-quer-destravar-setor-de-games-com-reducao-de-i mpostos/ 37

멕시코, 아동비만문제해결에게임업체가나서 멕시코에서는최근미국을제치고세계비만 1 위국을차지하면서아동비만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게임업체들이적극적으로나서고있음 멕시코에서는현재 5세 ~11세의아동약 450만명이비만이며, 게임이아동들의운동문제부족을해결하는데한역할을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음 Nitedo Wii, PS3, Xbox 등의게임중일부는아동들이게임을수행하면서활동량을늘릴수있어아동비만문제를해결할수있을것으로기대됨 - Nitedo의 Wii Fit가모션제어기술을바탕으로게임을하면서운동을할수있게하자, 다른게임사들도유사한기술을내놓기시작 - Soy의 PS3의 Move는신체움직임이게임화면상의움직임을결정하도록함으로써게임이용자들이몸매를유지하도록도움 - Xbox360의 Kiect는게임작동, 메뉴검색, 영화제어, 친구에게사진보내기등모든것을신체동작과목소리로만작동하도록해움직임을극대화함 - Rock Bad 의악기연주게임은단순한동작을반복해같은시간가만히앉아있는것보다두배의칼로리를소모할수있게함 Soy의멕시코수석마케팅매니저인애드거에르난데스 (Edgar Headez) 는 오늘날게임은활동성을유지할수있는사격또는스포츠게임그리고서있거나달리거나하는동작들로이뤄지는활동적인게임이다 며 비디오게임은꼭건강에해로운것만은아니며때로는도움이된다 고말함 일자 : 2010 년 7 월 14 일 출처 : www.eluiversal.com.mx/articulos/59610.html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