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다는말은무엇입니까? 또요한사도는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1. 저를믿는다는것은무엇을믿는다는말인가요? 저를믿으면영생을얻고, 저를믿는지않는자는벌써심판을받은것이라고하였는데, 저를믿는다는것은무엇을믿는다는말인가요? 저를믿는다는말은예수님의인격과사역을믿는다는말입니다. 예수님을믿는사람은그가누구냐? 하는인격과그가무슨일을하였느냐? 하는사역에대해믿음을가지고있어야온전히예수님을믿고있는것입니다. 그런데사실교회안에서예수님이하신일즉십자가가에서죽으시고, 부활하신예수님에대한지식을확고히가진분들은많지만, 이믿음을예수님의인격즉신성과인성에 connection 을못하는분은많습니다. 저를믿는다는것은예수님의인격과사역을믿는것입니다. 1.1. 먼저예수님의인성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예수님의인성을믿는다는말은예수님은완전한사람이라는것을말합니다. 이것을예수님의인성이라고합니다. 예수님은성령으로잉태하사동정녀마리아에게서태어난분이십니다. 그래서예수님은원죄가없으십니다. 그럴뿐만아니라예수님은사시면서한번도죄를진적이없으십니다. 보통사람은물마시듯죄를짓고살지만예수님은한번도죄를지으신적이없습니다. 이말은율법에대해 1
온전한순종을하셨다는말입니다. 예수님은 죄없는인간으로오셔서율법에대해온전한순종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은하나님이지만죄없는인간으로오셔서율법에대해온전한순종을하시면서사람으로사셨습니다. 예수님은원죄없이태어나셔, 한번도율법을범하신적이없기때문에, 인간을위한속죄제물이되실수있습니다. 예수님은인간의죄를위해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은나의죄를대신하여죽으신것입니다. 예수님의십자가는내가달려있어야할자리이지만예수님이나를대신하여십자가에달리셨습니다. 이것이예수님의사역입니다. 이것을믿을때죄사함을얻습니다. 에베소서 1 : 7 우리가그리스도안에서그의은혜의풍성함을따라그의피로말미암아구속곧죄사함을받았으니 1.2 다음에예수님의신성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부활로확증된예수님의신성은그가하나님의아들이라는것입니다. 예수님이하나님의아들이라는것은하나님과동등한분이라는것입니다. 하나님의본질과속성을하나도경감없이변형없이분리됨이없이그대로가지신분이라는말입니다. 이렇게하나님의본질과속성을하나도경감없이변형없이분리됨이없이그대로가지신분이라는말이하나님의아들, 다시말하면독생자라는의미입니다. 이것이예수님의신성입니다. 하나님의독생자예수님은위격적으로는아들이지만, 본체적으로는하나님이시기때문에하나님의의를그대로가지고계십니다. 예수님은우리를위해죽으셨을뿐만아니라,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의부활은그가신성을가지신분임을확증할뿐아니라성령은오셔서그가의로우신분임을확증합니다. 요한사도는이것을, 요한복음 16 : 10 의에대하여라함은내가아버지께로가니너희가다시나를보지못함이요라고말합니다. 예수그리스도는당신의신성으로부활하셨지만, 우리쪽에서보면그의부활은우리의의를위함입니다. 로마서 4 : 25 예수는우리범죄함을위하여내어줌이되고또한우리를의롭다하심을위하여살아나셨느니라 2
그렇기때문에예수님이하나님의독생자임을믿을때아들이가지신하나님의의가우리에게그대로전가되어우리가하나님의아들이됩니다. 영생을얻기위해예수님이하나님의독생자라는믿음이반드시필요합니다. 그래서요한사도는 예수님을믿는자는영생을가졌나니 이렇게말하는것입니다. 요한복음 6 : 47 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믿는자는영생을가졌나니예수님이하나님의독생자임을믿을때예수님안에서영생을가진하나님의아들이됩니다. 지금까지공부한것이예수님의인격과사역에대한공부입니다. 예수님을이렇게믿을때우리는 죄용서를받고하나님의아들이됩니다. 예수님의피로죄용서를받고그의의가전가되어의롭게된 기반위에서, 독생자인아들의의가우리에게전가되어하나님의아들이되는것입니다. 지금까지공부한것이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 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미치는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한것입니다. 이 믿음을가지고있으면영생을얻고심판에서제외됩니다. 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2. 다음에는독생자의의미는무엇인가? 독생자는 monogenes vios 라는말을번역한것인데, 영어로는 the one and only son, or the begotten son 입니다. Monogenes 는 Mono + genes 가합성된말인데, Mono 는 only 의뜻이고, genes 는 generate 로발생한다의뜻입니다. monogenes 는 홀로발생한 의뜻이고 vios 는아들라는뜻으로우리말로는독자혹은독생자로번역되어있습니다. 성경에서이단어는두가지용례가있습니다. 3
monogenes vios 가보통사람들에게쓰일때에는외아들, 독자라는뜻이고, 하나님의아들에게적용할 때는, The Son was eternally generated by God the Father 로 아버지로부터영원히발생된 아들 이라고해석하는것이정통신학입니다. 이두가지용례를성경에서찾아보십시다. 먼저외아들, 독자에대해서는, 누가복음 7 : 12 성문에가까이오실때에사람들이한죽은자를메고나오니이는그어미의독자요어미는과부라그성의많은사람도그와함께나오거늘이구절에서독자는영어로는 the only son 인데헬라어로는 monogenes vios 입니다. 이런예들은별로문제가없지만, 다음에사용된것은주의를요합니다. 히브리서 11 : 17 아브라함은시험을받을때에믿음으로이삭을 드렸으니저는약속을받은자로되그독생자를드렸느니라 By faith Abraham, when he was tried, offered up Isaac: and he that had received the promises offered up his only begotten son, Hebrews 11:17 (KJV) 여기서독생자는독자의의미이지신학적의미에서독생자는아닙니다. 다음에우리가공부해야할것이신학적의미에서독생자의의미입니다. 예수님의명칭에대한 공부입니다. 요한복음 1 : 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 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And the Word was made flesh, and dwelt among us, (and we beheld his glory, the glory as of the only begotten of the Father,) full of grace and truth.( John 1:14 ) 이구절에서사용된것이 monogenes vios 입니다. 영어로는 the only begotten of the Father 입니다. 여기서 monogenes vios 는혼자아버지로부터발생한아들이라는의미입니다. The Son was eternally generated by God the Father. 여기서출생이라는말을안쓰고발생이라는말을쓴것은인간세계의출생과구별하여, 하나님으로부터발생한의뜻이되어예수그리스도의신성을말합니다. 요한복음 1 : 18 본래하나님을본사람이없으되아버지품속에있는 독생하신하나님이나타내셨느니라 4
18 No man hath seen God at any time; the only begotten Son, which is in the bosom of the Father, he hath declared him. John 1:18 (KJV) 3. 영생 (Eternal Life) 영생에대한분명한정의가필요합니다. 영생은영원한생명입니다 ( 요한 1 서 1:2 이생명이나타내신바된지라이영원한생명을우리가보았고증거하여너희에게전하노니 ). 그런데영원하신분은하나님한분뿐입니다. 그러므로영생은영원하신하나님한분만가지고계십니다. 그런데하나님은이영생을당신의독생자이신예수님께주었습니다 ( 요 5 : 26 아버지께서자기속에생명이있음같이아들에게도생명을주어그속에있게하셨고 ). 그래서예수님은영생을가지고계십니다 ( 요일 5:11 또증거는이것이니하나님이우리에게영생을주신것과이생명이그의아들안에있는그것이니라 ). 그러므로영생은예수님안에있는하나님의영원한생명입니다. 요 5:11 또증거는이것이니하나님이우리에게영생을주신것과이생명이그의아들안에있는그것이니라예수님을믿어의롭게된자는예수님안에있는자는영생을얻어하나님의아들이됩니다. 요한복음 1 : 12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 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 이것이영생의정의이고우리가어떻게하나님의아들이될수있는가를설명하고있습니다. 4. 예수님을믿어의롭게된다는것은예수님의무엇을믿어의롭게된다는것인가? 예수님의인격과사역을믿는다는말입니다. 예수님의인격과사역을믿어의롭게된다는말입니다. 예수님의인격은예수님은사람이며하나님이시라는것, 사역은우리죄를위해죽으시고, 부활하셔승천하셨다는것입니다. 이믿음이예수님의인격과사역을믿는믿음입니다. 이것을믿을때우리가의롭게여겨진다는말입니다. 예수님의인격과사역을믿는믿음을사도바울은로마서 3:21 에서율법외에나타난하나님의의라고말하는것입니다. 로마서 3 : 21 이제는율법외에하나님의한의가나타났으니율법과 선지자들에게증거를받은것이라 여태까지우리가가지고있었던의롭게되는믿음은예수님의사역에만촛점을맞춘믿음이었습니다. 5
다시말하면하나님은공의의하나님이시기때문에의로운자는상을주시고, 불의한자는심판을하신다. 그런데모든사람이율법을범하는죄를지었으므로하나님께서는모든사람을심판하실수밖에없다. 사랑의하나님은그의아들을이땅위에보내시어사람들의율법에대한불순종의죄를대신하여심판하셨다. 그리고그것을믿는자에게예수님이율법에순종하신의를전가하셔의롭다고하신다. 그래서믿는사람은구원을받는다. 여기에는심각하게생각해봐야할사항이있습니다. 예수님의인격이없이사역에만촛점을맞추면, 다시말하면율법을범한죄를구속하기위해예수님이죽으셨다고만하면, 예수님의대리적순종이 구원을위한적극적조건으로등장하게되고십자가는소극적조건이됩니다. 그러나성경에예수님의대리적순종이구원의적극적조건이된다는말이없습니다. 오히려예수님의십자가의사건이구속사의전면에적극적조건으로등장합니다. 에베소서 1 : 7 우리가그리스도안에서그의은혜의풍성함을따라그의피로말미암아구속곧죄사함을받았으니 그의피로 이것이십자가를말합니다. 대리적순종으로의롭게되었다는것이아니고십자가에서죽기까지순종을하신것을말합니다. 예수님의십자가의사건이구속사의전면에적극적조건으로등장합니다. 또한구절을찾아보십시다. 로마서 5 : 9 그러면이제우리가그피를인하여의롭다하심을 얻었은즉더욱그로말미암아진노하심에서구원을얻을것이니 이구절에서도마찬가지로예수님의십자가의사건이구속사의전면에적극적조건으로나타납니다. 또 로마서 5 : 8 우리가아직죄인되었을때에그리스도께서우리를위하여 죽으심으로하나님께서우리에게대한자기의사랑을확증하셨느니라 저의이말은예수님의대리적순종이필요없다는말이아니고, 대리적순종이구속을위한적극적 조건이아니라는것을말하고있는것입니다. 예수님의인격과사역의믿음이구속을위한적극적이며절대적조건이됩니다. 이예수님의인격과 사역에대한믿음이로마서 3:22 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사람에게미치는의를말합니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 6
또요한복음 3:16 에있는저를믿는자를말하고, 저를믿는자는영생을얻는것입니다. 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