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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http://dx.doi.org/10.18804/jyt.2018.06.44.163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이영호 한세대학교, 신약학 yhlee@hansei.ac.kr 국문초록 이논문의목적은다비다를왜여제자라고불렀는지에대한연구이다. 이주제를연구해야하는이유는많은학자들이다비다를여제자라고부르는본문이사도행전저자가원래의도하지않은의도에따라해석하고, 그해석에따라여러가지주장을제기하고있기때문이다. 다비다는초기기독교공동체에서사도들을도와복음을확장한많은제자중한사람이었다. 그리고그가이러한일을실천한것은여성해방을위한다거나, 여성으로서독특한역할을감당하기위해한것이아니라, 사도들이전하는복음을듣고회개하여복음이자신의공동체에서이루어지도록힘쓴사람이다. 필자는이러한사실을입증하기위하여먼저사도행전에보도하고있는제자들을추적하여사도행전에서제자들은예수를따르는사람들이었다는결론을얻었다. 그러나단수제자라고불릴때에는그사람은복음과관련하여사도들을도운사람이라는사실이드러났다. 동시에그러한역할을한제자조차도소수의사람이아니라많은제자중한사람이라는사실이드러났다. 이러한결과로인해필자는사도행전에서다비다에게여제자라는칭호를부여한것은그가행한일이다른제자들이한일보다더독특하다거나, 이보도를통 * 이논문은 2017 년도한세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에의해연구되었음. 163

164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해여성해방이라든가, 특별한위치를부여하기위한것이아니라, 기독교복음을듣고회개하여신실하게복음을실천한한사람이라는결과에도달하였다. 다비다는초기기독교공동체내에있는자신의구역에서사도행전의저술목적에서밝히고있는바를신실하게실천함으로복음이확장되는데일익을감당하였다. 이러한결론은이본문을여성해방내지는여성도그리스도의제자가될수있다는주장을위한본문으로해석해서는안된다는의미도포함하고있다. 복음으로구성된공동체는처음부터모든종류의차별이없는평등한공동체이다. 복음안에차별이없다는사실을굳게믿고실천하는것이진정한의미의제자이다. I. 들어가는말 여제자다비다를보도하고있는본문 ( 행 9:36-39) 에대한지금까지학자들의연구는대략세가지방향에서진행되어왔다. 첫째, 기독교가유대인지역을넘어이방인지역에전파되는데있어서서론적인역할을한다고보는것이다. 이러한주장을하는대표적인학자로핸헨 (E. Hänchen) 을지적할수있다. 그는이이야기를설화로보고사도행전저자가이설화를사도행전에포함시킨이유를두가지로설명한다. 하나는교육적이고신학적인것으로신약성서가보도하는사도들이구약성서가보도하는위대한예언자들보다결코못하지않았다는사실을보여주기위함이라는것이다. 그리고다른하나는누가가역사가로서그리스도교가어떻게보다널리전파되었는지에대해보여주기위함이라고생각한다. 1) 던 (James D. G, Dunn) 도이와유사하게앞에있는애니아의이야기 ( 행 9:32-35) 와더불어그가즐겨사용하는바예수를믿는것에대 1) E. 핸헨, 사도행전 이선희, 박경미역, 국제성서주석 33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3), 504.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65 한묘사, 2) 다른말로하면그들이어떻게예수를믿었는지에대한설명이라고생각한다. 키너 (C. Keener) 또한애니아사건과더불어이사건을욥바에서발생한한쌍의사건으로보았다는점에있어서이들과유사하다. 3) 둘째, 다비다가여성이라는점, 그리고다비다에대해신약성서에서유일하게사용된단어인여제자에주목하고, 여성신학적인관점에서해석하는학자들도있다. 이견해에대한대표적인학자로는여성신학자인라이머 (Ivoni Richter Reimer) 이다. 그는본문을통해나타나는여성의역할에주목한다. 4) 그에따르면이이야기는하나님이다비다를사회적으로박탈된사람들을섬기도록되돌려놓기위해사용하셨다는점에있어서중요하다는것이다. 김성희또한다비다가여성이라는점을주목하면서다비다의중요성은남성의파트너로서의여성제자라는점을부각시킨다. 5) 라이머가여성개인다비다가갖는중요성에주목했지만그또한앞에서설명한학자들과같이사도행전내에서이본문이갖는독자적중요성을인식하지않는다는점에있어서공통점을갖는다. 그것은이본문이단순히사도행전저자가전달받은전설적인이야기를신학적혹은교육적목적에따라소개하고있거나또는이사건이실제발생한사건에대한보도이기는하지만, 이사건자체가중요한것이아니라뒤에나오는고넬료사건을소개하기위한서막 2) James D. G. Dunn, The Acts of the Apostles (Grand Rapids: Wm. B. Eerdmans, 1996), 129. 3) C. S. Keener, Acts: An Exegetical Commentary Vol. 2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13), 1704. 4) Ivoni Richter Reimer, Women in the Acts of the Apostles: A Feminist Liberation Perspective, Linda M. Malony, trans.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5), 31-70. 5) 김성희, 여성제자들의파트너쉽을통해읽는누가 - 행전이야기, 신약연구 제 9 권제 4 호 (2010): 625-56.

166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6) 내지는서론 7) 일뿐이라고한점이다. 반면다비다가유일한여성제자라는사실을강조하여본문을해석한학자도있다. 유성경은사도행전저자가여제자라는 Hapax Legomenon를사용하여다비다를소개한것은다비다가유일한여제자이기때문이라고생각한다. 그리고다비다를보도하고있는분문의여성적읽기를시도한다. 8) 연구결과그는다비다가당시의사회, 문화, 경제, 성등에있어서차별을받고있는기독교인여성다비다가모든차별을극복한대표적인사람이며, 이를통해복음이유대인의지경을넘어이방인의지경에까지확대될수있었다고주장한다. 그는또다비다의이러한역할때문에여제자라는칭호로불렸다고결론내린다. 따라서다비다를여제자라고부른것은다비다가여성으로서유일하게초기기독교운동에중요한역할을감당한때문이다. 필자는다비다의이야기가다음에나오는고넬료이야기를위한서문도아니며, 여성으로서다비다가특별한일을한유일한사람이라서여제자라는호칭을가졌다고생각하지않는다. 그이유는전자와관련하여고넬료사건을소개하기위한도입으로서다비다이야기를도입했다는주장이사도행전저술목적과부합되지않는다. 그리고후자와관련해서는다비다를여제자라고부른본문의문자적의미가많은제자들중한명을가리킨다는사실, 9) 그리고사도행 6) 핸헨, 사도행전, 502-503. R. Pesch, Die Apostelgeschichte: Apg 1-12, EKK 1 (Zürich/ Einsiedeln/Köln: Benziger Verlag, 1986), 320 도참고하라. 7) J. Rololff, Apostelgeschichte, NTD 5 (Göttingen: Vandenhoeck, 1981), 158. 8) 유성경, 사도행전의다비다이야기에대한여성적읽기 (9:36-42) ( 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17) 1-3, 187-90. 9) 욥바에대비다라하는여제자가있으니 ( 라는구절의문자적의미는욥바에제자들이있었는데그들중에여자다비다도있었다는의미 이다. 왜냐하면앞에관사가없기때문이다. 비테우 (Joseph Viteau) 도욥바에는과부사회가있었는데, 그구성원들은모두믿는과부들이었다고주장한다. Reimer, Women in the Acts of the Apostles, 35에서재인용. 반면라이머 (Ivoni R. Reimer) 는다비 다가과부라는비테우의주장에동의하지않는다. Ibid. 맥나라마 (Jo Ann McNamara) 는 그가과부와처녀사이의폭을넘나든다고생각한다. 필자는다비다가과부였는지, 아니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67 전 9:38 에서언급하는제자들중여제자가포함되어있을가능성이있기때문이다. 다시말하면이러한표현과언급은사도행전저자에게있어서다비다가유일한여제자라는의미가아니라, 다른많은제자들중한명이라는사실, 그리고그가여자였다는사실을가리키는것이다. 따라서본문을해석할때다비다가유일한여성제자라는점, 또는탁월한일을했다는점을강조해서는안된다. 다른제자들과같이다비다또한많은제자중한명으로보고해석해야한다. 본논문의목적은여제자다비다의이야기를담고있는본문과사도행전의다른본문에서다루고있는제자이야기를비교하여, 다비다를여제자라고부른것은복음이확장되는과정에서다른제자들과동일하게사도들을도와복음확장에기여했기때문에붙여진칭호라는사실을밝히는것이다. II. 사도행전의제자 사도행전이특정한사람을지칭하기위한단어인헬라어제자 ( ) 는 지식과기술에앞서있는사람의지도하에있는사람을가리키는기술적인용어이다. 10) 그러나본논문의목적이사도행전에있어서다비다를왜여제자라고불렀는지에대한연구이기때문에단어의히브리적, 헬라적기원에대해연구하지않을것이다. 본논문에서는사도행전에서제자라고부르는사람들이무슨일을했는지에대해추적하고자한다. 면결혼하지않은처녀였는지의문제가다비다를왜여제자라고불렸는지에대해밝히는 것과상관없다고생각하며, 따라서이논문에서중요한주제도아니다. 따라서필자는다비다에대해단지여성의한명으로접근할것이다. 10) K. H. Regenstroff,,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IV (Grand Rapids: Eerdermans, 1967), 416. 이하 TDNT 로표기.

168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사도행전에서는제자혹은제자들이라는단어가대략 33회등장한다. 11) 필자는먼저사도행전저자가제자들이라고부르는사람들이누구이며, 또무슨일을하였는지에대해조사할것이다. 그러고난다음구체적인물에게제자라는단수의칭호를붙인사람들을조사할것이다. 이러한방법을택하는이유는사도행전에서제자들이라고부르는사람들이상당히많을뿐만아니라, 그들을보도하는내용또한단순하여왜제자라고불렀는지에대한단서를찾을수없다. 반면제자라는단어가개인에게적용된경우는많지않고, 또그가한일들을내러티브로제시하고있기때문이다. 12) 1. 제자들 사도행전에서제자들 ( 복수 ) 이라고부른경우는대략 24회정도등장한다. 예수의제자들이라고불리는경우는예수가승천하는모습을쳐다본사람들 ( 행 1:10), 감람원에모인제자들 ( 행 1:12), 오순절에성령을받고방언을말하던 12 사도, 그리고그들과함께있던사람들 ( 행 2:6) 등이다. 그리고바울을포함한사도들의가르침을받는사람들, 심지어아볼로로부터가르침을받는사람을제자들이라고칭한다. 하는일에따라제자들을구분하면먼저일반성도들과구분되지않을정도로역할이미미한사람들을제자라고부르는경우가있다. 이경우에속하는사람들로는감람원에모인제자들 ( 행 1:12), 예수를믿는무리 ( 행 6:1), 믿는자들이더많아졌다는표현에나타나는제자들 ( 행 6:7), 처음그리스도인이라불린 11) 사도행전 1:10, 12; 2:6; 6:1, 2, 7; 9:1, 25, 38; 11:26, 29; 13:52; 14:21, 22, 28; 15:10; 18:23, 27; 19:1, 9; 30; 20:1, 30; 21:4, 16. 12) 여기에해당되는본문으로는아나니아를보도하고있는사도행전 9:10-19 와디모데를제자라고칭하는사도행전 16:1-5, 그리고제자라는칭호는없지만디모데에대해보도하고있는사도행전 17:14; 18:5; 19:22; 20:4-5 등이있다.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69 안디옥교회성도들 ( 행 11:26), 비시디아안디옥교회성도들 ( 행 13:52), 루스드라교회성도들 ( 행 14:21, 22, 28), 믿는이방인들 ( 행 15:10), 갈라디아와브루기아지역의성도들 ( 행 18:23), 아가야교회의성도들 ( 행 18:27), 두로에있는성도들 (21:4) 이다. 심지어성령을받지못한사람도제자라고부르는경우 ( 행 19:1) 도있는데, 이러한사실은이들이믿는자들의무리의범주에서크게벗어나지않는다는것을의미한다. 믿는사람들모두를지칭하는것은아니지만따로구분하거나특별한임무가없는사람들을가리키는사례도나타난다. 예수의승천을쳐다본사람들 ( 행 1:10), 오순절에성령을받고방언을말하던사람들로이들은 12사도와함께있던사람들로보이지만이들만을위한특별한역할이나의무는없다 ( 행 2:6). 제사장의위협의대상이된사람들 ( 행 9:1), 구보로사람나손을비롯하여가이사랴의몇명 ( 행 26:16) 이여기에속한다. 반면특정한일을한사람을제자라고부르기도한다. 가령구제를위해선출한 7명의사람들 ( 행 6:1 이하 ), 다메섹에서사울을광주리에담아내린사람들 ( 행 9:25), 다비다와함께있는남자들 ( 행 9:38), 바울과바나바를예루살렘부조를위해보낸사람들 ( 행 11:29), 두란노에서바울이따로세운믿는자들 ( 행 19:9), 에베소에서바울을도와바울이위험으로부터벗어날수있게한사람들 ( 행 19:30), 바울이에베소에서불러권면한사람들 ( 행 20:1), 복음을전하는자들로이들은바울혹은특정사도들과관련이없는사람들 ( 행 20:30) 이그예이다. 그러나이들의일이항구적이지않다는점에있어서제자가특별한직임을가진사람이라고할수는없다. 결론적으로사도행전에서의제자들은특정한임무와관련하여그렇게부른경우도있지만대부분은그들에게큰의미가있다거나, 또는특정한직함이있기때문에제자라고부른것이아니라고할수있다. 렝스토로프 (K. H. Rengstrof) 가 사도행전에서이단어는팔레스타인기독교인들을지칭하는하

170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나의표시이다 라고한것 13) 은적절하다. 사도행전이제자들에대해이러한태도를보이는것은아마도사도행전저자의신학적의도때문인것으로볼수있다. 사도행전은복음이전파되어확장되는것을추구한다. 이를도운사람들은모두제자들이다. 2. 제자아나니아 ( 행 9:10-19) 필자는사도행전이보도하는제자들이라는단어를추적하여그들이특별한임무를가진사람들이라고볼수있는근거를찾을수없다는결론을내렸다. 그러나이러한결론은사도행전에서보도하고있는제자 ( 단수 ) 를추적하면전혀다른결과로이어진다. 다메섹체험이후사울은직가라고부르는거리에있는유다집으로가서기도중에아나니아라는사람이들어와자신에게안수하여시력을회복되는것을본다. 주께서이사실을아나니아에게전한다. 그러나아나니아는사울이예루살렘에서주의성도들에게적지않은해를끼친것과대제사장들로부터주의이름을부르는모든사람들을결박할권리를받은것을근거로사울에게찾아가안수하는것을거부한다. 주께서는사울이고난을받으면서주의이름을이방인과임금들과이스라엘자손들에게전하기위해택한사람이라는사실을밝힌다. 아나니아는사울에게찾아가사울이다메섹도상에서만났던예수가자신을보내안수하게했다는사실을전하며안수함으로사울이시력이회복되게하고음식을먹어건강하게하였다 ( 행 9:10-19). 이사건에서아나니아를제자라고부른의미를살펴보기위해중요한것으로첫째, 아나니아가그리스도예수의제자가된것은확실히하나님의섭리라는사실이다. 이렇게볼수있는근거로는앞에배열되어있는사울의사건 ( 행 13) Rengstorf, 458.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71 9:3-19) 과이본문이병행하고있다는점이다. 14) 구체적으로사울과아나니아를부르는것 ( 행 9:4와 9:10), 부름받은사울과아나니아가순종한것 ( 행 9:5와 9:10), 주님이누구인지에대해물은것과주님을인식한것 ( 행 9:5와 9:10), 일어나서가라고한것 ( 행 9:6과 9:11), 예수가아나니아에게는사울에대해, 그리고사울에게는아나니아에대해말한것 ( 행 9:11과 9:12), 아나니아가사울의시력을회복시키기위해보내진것과사울이시력을잃은것 ( 행 9:12와 9:8), 예수가자신을박해하던자에게아나니아를보낸것 ( 행 9:13-14) 과사울이예수를박해한것 ( 행 9:4-5) 그리고그가박해를받게될것 (9:16), 사울의순종과아나니아의순종 ( 행 9:8과 9:17) 등이다. 이와같이서로다른두사건이동일한패턴으로연관시키는문학적구조를사용하여, 그사건이담고있는의미가하나님의섭리라는사실을밝히는것은본문에서만나타나는현상이아니라, 누가-행전에서일반적으로자주사용하는패턴이다. 가령스가랴와마리아 ( 눅 1:8-39), 고넬료와베드로 (10:3-16) 사건이그것이다. 따라서이러한기법은누가-행전저자가일반적으로사용하는기법이며, 그이유는그사건들을통해발생하는일들은모두하나님의섭리에따른것이라는사실을확인하기위함이다. 15) 둘째, 두사건모두복음전파, 그것도복음의대상이될수없는사람에게복음의전파와관련되어있다는사실이다. 기독교인들을핍박하기위해다메섹으로가던사울에게있어서자신이기독교인이된다는것은불가능하다. 아나니아또한기독교인들을박해하던사울에게안수하여치료하는것또한불가능 14) Keener, Acts, 1644-45. 15) Jeol B. Green, International Repetition in Luke-Acts: Contemporary Narratology and Lucan Historiography, History, Literature, and Society in the Book of Acts, Ben Witherington, Ⅲ, e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293; Robert L. Brawley, Luke-Acts and Jews: Conflict, Apology, and Conciliation, SBLMS 33 (Atlanta: Scholars Press, 1987), 59-60.

172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하다. 그러나사울이기독교인이되고, 기독교인이된사울이건강하여복음을전파하는사도가되는것은하나님의뜻이다. 사도행전저자는이들을설득하는데있어서환상이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는사실에주목한다. 사실꿈또는환상을통해하나님의뜻이전달되는것 16) 은사도행전에서처음등장하는것이아니라이미구약성서에전례가있는것이다. 대표적인예로창세기 37: 7, 9와 41:1-7 에서보도하고있는요셉의환상을제시할수있다. 물론두구절이전달하고있는내용은다르지만요셉이메시지를전달받은수단이꿈이며, 두개의꿈모두하나님의뜻을전달하는것과연결되어있다는점에있어서공통적이다. 이렇게꿈혹은환상을통해요셉에게메시지를반복해서나타나는것은그메시지가하나님으로부터오는것이확실하다는사실을보증한다. 17) 사사기 7:9-15에등장하는꿈또한이범주에포함된다. 기드온은꿈을통해미디안과아말렉과동방의모든사람들을자신의손에넘겨주었다는하나님의메시지를받는다. 그리고이꿈을친구에게말했을때그는하나님이기드온의칼에미디안과모든진영을넘겨준것이라는해몽을한다. 이또한꿈혹은환상을통해전달받는메시지가하나님으로부터온것이라는사실을확인하는것이다. 따라서사울과아나니아모두환상을통해하나님의뜻이전달되고있다는사실은그들에게전해지는메시지가하나님으로부터온다는사실을확인하는것이다. 18) 신약성서에서꿈혹은환상이라고번역되는남성명사 는 9 회사용 하는데, 그중 1 회 ( 마 19:9) 를제외하고는모두사도행전에등장한다. 그리고여 성명사 는사도행전에서 1 회, 요한계시록에서 2 회사용되는단어이 16) 환상을통해메시지가전달되는과정이개인이나서로다른사람, 또는한사람이환상을보고이를전달받는사람이그환상을확인하는보도를포함한다. 17) John H. Walton, Genesis, NIVAC (Grand Rapids: Zondervan, 2001), 129-30. 18) M. Eugene Boring, Klaus Berger, and Carsten Colpe, eds. Hellenistic Commentary to the New Testament (Nashville: Abingdon, 1995), 319-20.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73 다. 19) 따라서마태복음에서사용된 1회와요한계시록에서사용한 2회를제외하면 10회가모두사도행전에서사용된다. 이는이사도행전에서매우중요하게취급되고있다는의미이다. 20) 즉이단어가사도행전의내용전개에있어서매우중요한역할을한다는사실을추정할수있게한다. 21) 사도행전의환상은주제에따라바울의선택과관련된환상 ( 행 9:10) 과복음확장과관련된환상 ( 행 10:3, 17, 19; 11:5; 16:9, 10), 그리고개인의환상 ( 행 12:9; 18:9) 등으로나눌수있다. 22) 바울이이방인을위한사도로선택을받았다는사실은앞서언급했듯이사울의다메섹체험본문 ( 행 9:1-9) 이다. 그러나이러한사실은개인적체험일뿐객관적으로증명될수있는것은아니다. 바울자신은이러한사실에대해잘알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왜냐하면사도바울은자신의사도성에대해논란이있을때마다다메섹체험과함께사도행전 15장의예루살렘회의를자주언급하고있기때문이다. 23) 사울의다메섹체험사건을보도한이후사도행전은아나니아가환상을통해직가의유다집에머물면서기도하고있는사울을찾아가라고말씀하시는주님의명령을들었다고보도한다. 그리고아나니아가사 19) G. Kittel, ed., TDNT, Vol. 5 (Grand Rapids: Eerdermans, 1967), 370-72. 20) 누가 - 행전자자는사도행전에서만사용한다. 모세가본광경 ( 행 7:31), 사울이다메섹도상에서본환상 (9:10, 12), 고넬리우스가본환상 (10:3, 17, 19), 바울이밤에본환상 (16:9-10; 18:9). 21) 이영호, 사도행전의꿈 ( 환상, ) 에대한연구, 영산신학저널 Vol. 24 (2012): 164. 22) Ibid., 140-61. 23) 고전 15:5-9 와갈 2:7-9 를예로들수있다. 고린도전서에서는자신의복음의기원이다메섹에서의체험을말하는것이며, 갈라디아서 2 장은자신의복음이예루살렘의기 둥과같은사도들로부터인정을받았다는사실을말한것이다. 리처드 N. 롱네커, 갈라디아서 이덕신역, WBC 주석시리즈 41 ( 서울 : 솔로몬, 2003), 259; O. Cullman, Peter: Disciple, Apostle, Martyr: A Historical and Theological Study (Philadelphia: Westmisnster, 1962), 20.

174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울을찾아가야하는이유에대해사울이아나니아라는사람이들어와자기에게안수하여다시보게되는것 24) 을보았기때문이라고설명한다. 이에대해아나니아는사울이과거에교회에게한일을근거로거부한다. 그러나주님은아나니아에게사울이주님의이름을이방인과임금들과이스라엘자손에게전하기위하여택한그릇이라는사실을전한다. 이에아나니아는주님의명령에순종하여사울을찾아가안수하여다시보게한다. 이와같이주님의의도와계획에대해아나니아가알지못하였을때, 혹은자신의관점에따라주님의뜻을거절했을때, 주님의뜻이이루어질수있도록환상이사용되고있다는점이다. 따라서사도행전의환상은사울이이방인과임금들과이스라엘자손에게복음을전하기위해하나님이선택한진정한사도라는사실을밝혀더이상논란이없게하는역할을한다. 25) 본연구와관련하여중요한사실은본문에서아나니아를제자라고부른이유는아나니아가환상을통해주님의뜻을알고순종했다는사실이다. 이러한아나니아의순종은결국땅끝까지이르러증인이되게하는 ( 행 1:8) 사도행전의저술목적을이루는데있어서중요한역할을한것이다. 아나니아가경험한환상이자신의생각과는다른하나님의뜻을알게하고, 땅끝까지이르러예수의증인이되는데있어서매우중요한역할을했다는사실은복음확장과관련된환상 ( 행 10:3, 17, 19; 11:5; 16:9, 10) 과개인이체험한환상 ( 행 12:9; 18:9) 에서도확인된다. 이탈리아군대의백부장인고넬료는환상중에욥바에있는베드로를청하라는소리를듣는다. 고넬료는하인둘과경건한사람하나를불러욥바로보낸다. 이들이욥바에도착했을즈음베드로또한기도하려고지붕으로올라갔 24) 일부의사본에는 환상중에 ( ) 를더하기도한다. Nestle-Aland, Novum Testamentum Graece, 26th ed. (Stuttgart: Deutsche Bibelgesellschaft, 1979), 346. 25) 이영호, 사도행전의꿈 ( 환상, ) 에대한연구, 145.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75 을때에환상중에하늘이열리며한그릇이내려오는것을보는데, 그안에는유대인들이먹을수없는속된것들이들어있었다. 그음식을먹으라는음성에대해베드로가속되고깨끗하지않아먹을수없다고거절하자, 하나님께서깨끗하게하신것을네가속되다고하지말라는음성이세번반복된다. 베드로는자기가본환상이무슨의미인지에대해속으로의아해하고있었다. 이때에고넬료가보낸사람들이베드로를찾아왔으며, 베드로가자신이본환상이고넬료로대표되는이방인을구원하는것이라는사실을깨닫게된다. 이본문에서도베드로가본환상은자신의생각에서는이해할수없는하나님의뜻을깨달아알게하여복음이유대인을넘어이방인에게까지확장되게하는역할을한다. 바울이아시아에있을때마게도냐의한사람으로부터 와서우리를도우라 26) 고요청하는모습을본것또한환상을통해서였다 ( 행 16:9-10). 본연구와관련하여이본문에서중요한사실은바울이무시아앞에서비두니아로가고자애쓰고있던시기였다는것이다. 본문에서이러한상황을설명하고있는것은아시아에서복음전파를계속하려는바울의뜻과는달리하나님의뜻은서방의세계에복음이전파되는것에있었다는사실을강조하려는것이다. 따라서바울이본환상또한복음이아시아지역을넘어헬라세계에도확장되게하는근거가되었다. 바울은환상을통해하나님의복음의범위가사도행전 1:8에서밝히고있듯이땅끝이라는사실을다시한번확인해준것이라고할수있다. 27) 26) 이러한요청은마게도냐사람이오랜동안그곳의복음전파를위해오랫동안기도했다는의미를함축하고있다. 왜냐하면이말은하나님의도움을요청하는깊은기도를이 끄는말로사용되고있기때문이다. Luke Timothy Johnson, The Acts of the Apostles (Collegeville: The Liturgical Press, 1992), 286. 27) 이영호, 사도행전의꿈 ( 환상, ) 에대한연구, 157.

176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베드로가투옥되었을때에체험한환상 ( 행 12:9; 18:9) 28) 은지금까지의환상에대한연구에서볼수있었던것과는다른메시지를전달한다. 헤롯왕이기독교인들을박해할때에베드로또한투옥된다. 헤롯이베드로를감옥으로부터잡아내려하는전날밤에베드로는천사의도움을받아극적으로탈출한다. 베드로는이러한경험을통해자신이하는일이하나님의일이며하나님의보호를받고있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 복음을전파하는과정중에서만나는어려운순간에자신이하는일이하나님의일이며,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의보호아래있다는메시지를받는통로가환상이라는사실은바울이고린도에서복음을전파할때에도나타난현상이다. 바울이고린도교회를개척할당시를서술하는전체본문 ( 행 18:11) 에서바울이위기에처해있다는사실을밝힐수있는어떠한언급도없다. 그러나바울이환상을경험한것을서술하는본문 ( 행 18:9) 은밤에환상중에나타난주 님이 두려워 ( ) 하지말며, 침묵하지말고말하라 고했다는사실을전 한다. 하나님이수신자에게두려워하지말라는용기를주는표현인이구절은누가-행전도처에서나타나는일반적표현이다. 가령하나님으로부터전달되는소식이두려울때에개인에게확신을주기도하며 ( 눅 1:13, 30; 2;10), 사람들이두려워하는상황에서용기를주기위한표현이기도하다 ( 행 27:24). 29) 지금까지의논의를통해본연구자는아나니아를제자라고부른이유를두가지로정리할수있다고생각한다. 하나는아나니아가제자가된것은하나님의섭리라는사실이다. 그리고다른하나는아나니아는자신의생각과는다른 28) 본문이보도하는베드로탈옥사건에서경험한것이환상은아니다. 그러나저자가지금발생하고있는일에대해 베드로가환상을보는가했다. 고한것은이사건이환상 과연관되어있다는사실을의미한다. 필자는이러한의미에서베드로가경험한것을환 상이라고보았다. 다시말해이사건은환상을통해경험되는것과동일한의미를지닌다는것이다. 29) C. S. Keener, Acts: An exegetical Commentary Vol. 3 (Grands; Baker Academic, 2014), 2757.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77 하나님의뜻을받아들여복음이전파되는데크게기여하고있다는것이다. 이과정에있어서아나니아가본환상이중요하다. 사도행전에서환상은하나님의뜻이사람들의생각과달라반대에부딪치거나주저할때, 그것이하나님의뜻이된다는사실을확신하게하는역할을한다는점, 그리고복음을전파하는동안발생할수있는위기의순간에땅끝까지복음이전파된다는사실과복음전하는자를보호한다는사실을전달하는역할을한다. 아나니아는예수를주라고시인하는자들을박해한사울이복음을증거하는사도가될수있다는사실에대해서는전혀모르고있었다. 더나아가교회를박해한사울이사도가될수없다고판단하고있었는지도모른다. 그러나아나니아는환상을통해하나님의뜻과그에따를계획을알고받아들여사울에게안수하여시력을회복하게하였다. 따라서사도행전저자가아나니아를제자라고부른것은땅끝까지복음전파하는일에있어서없어서는안될바울을도와밀접하게연관된사람이기때문이다. 3. 제자디모데 ( 행 16:1-3; 17:13-14; 18:5; 19:22; 20:4-5) 사도행전에서개인을제자로칭한또다른예는디모데의경우이다. 그러나앞에서살펴본아나니아의경우와같이구체적인하나의사건을제시하는것이아니라, 많은제자중하나인디모데라고소개할뿐구체적인행위를살펴볼수있는내러티브는없다. 따라서필자는사도행전에서디모데를언급하는짧은언급들에주목하면서그가왜제자인지에대한단서를추적해가고자한다. 아버지가헬라인이고어머니가유대인, 그리고루스드라와이고니온에서형제들에게칭찬을받는자로소개되는디모데가처음한일은할례를받는일이었다 ( 행 16:1-3). 이러한언급을통해볼때디모데는바울의제2차전도여행때에바울을통해복음을받아들인사람으로보인다.

178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필자가디모데를제자라고표현한것과관련하여주목한것은그가할례를받았다는보도이다. 본문은디모데가할례를받은이유에대해사람들이그의아버지가헬라인이라는사실을알고있기때문이라고설명한다. 그러나이러한설명은이방인들에게할례를요구하지않는다고결정했다는예루살렘회의의결과가바로앞장에서보도되고있는것과대립된다. 사도행전 15장은이방인들이기독교인이될때에할례를포함하여율법을준수해야한다는의무를사실상면제해주었다는사실을분명히한다. 그렇다면이방인인디모데는필수사항이아닌할례를왜받았을까? 일부의학자들은이러한부조화를심각한것으로생각한다. 30) 바울은할례자들과맞섰을뿐만아니라 ( 행 15:1-2) 디도를할례하지않았음에도 ( 갈 2:3-5) 왜디모데에게할례를행했는가? 만일여기서디모데와디도의경우를동일한경우로본다면이러한부조화는사실매우심각한대립으로볼수있다. 그러나사도행전저자가사도행전을문학-신학적차원에서기술하고있다는사실을안다면이러한부조화의문제는쉽게해결될수있다. 다시말하면바울이디모데에게할례를받게한것은선교전략에따른이유때문이다. 31) 누가가이곳에사도행전 15장과는달리디모데가할례받았다는사실을보도하고있는것은바울이할례에대해반대하고있다고주장하는사람들때문이라고할수있다. 물론본문에서는유대인들이바울을반대하고있다는사실은언급하지않는다. 그러나바울이예루살렘을방문했을때의상황을기술하고있는사도행전 21:21에서는그곳에있는유대인들이바울을할례에반대하는자로단정하여공격하고있다는점으로볼때, 유대인들중일부가바울을공격하고있었으며, 이를알고있는바울이제자디모데와함께복음을전하기위해서는할례 30) M. D. Goulder, Paul and the Competing Mission in Corinth (Peadody: Hendrickson, 2001), 224. 31) Keener, Acts, Vol. 3, 2320.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79 받는일이필요하다는판단을내렸을가능성이많다. 32) 그렇다면필자는디모데가할례를받은이유를디모데의입장에서충분히설명할수있다고생각한다. 디모데는평소사람들로부터칭찬을받던사람으로바울의복음을듣고바울을도와서복음을전파하는삶을살것을결정하였다. 그리고바울이더많은사람들에게복음을전하기위해서유대인에게는유대인처럼, 이방인에게는이방인처럼사는방식도따르기로하였다. 그런데유대인들에게복음을전하는데있어서자신이할례를받는것이더효과적이라는사실도알고동의하였다. 이와같이더많은사람들에게복음을증거하려는디모데의열정이성인남자에게고통일수밖에없는 33) 할례를기꺼이받을수있게하였다. 따라서디모데를제자라고한이유는바울을도와가능한한많은사람들에게복음을전하려는삶의자세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기독교인이할례를받는것이자신의생각과는다르지만바울의복음전파를돕기위해자신의생각을바꿀뿐만아니라, 어떠한희생이라고감수할수있는사람이었다. 이후사도행전에서디모데와관련된본문들모두는디모데가바울과동행하면서그를돕는것과관련이있다. 바울은데살로니가에서복음을전할때에유대인들의반대에부딪쳐밤에베뢰아로향한다. 바울이베뢰아에서전도할때에데살로니가에있는유대인들이바울에게찾아와다시사람들을소동하게함으로바닷가로피신한다. 그러나디모데는실라와함께계속해서베뢰아에머물러있었다 (17:13-14). 본문은디모데가왜베뢰아에남아있었는지, 또 32) Johnson, The Acts of the Apostles, 289-90. 33) 성인남자에게할례가얼마나큰고통인지에대해알수있는본문으로는창세기 34:1-25 를들수있다. 디나가히위족속중하몰의아들그땅의추장세겜으로부터강간을당 하자, 야곱의두아들이자디나의오라버니인시므온과레위가히위족속에게할례를받 게한후성읍으로들어가그들을살해했다는기록에서잘알수있다. 2 명이성읍의사 람들을살해할수있었던이유는그들이아직할례의고통으로부터벗어나지않았을때이기때문에가능한일이었다.

180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는무슨일을했는지에대한어떠한정보도제공하지않는다. 그러나그가베뢰아에남아있었다는것은유대인들에게있어서그가바울보다는상대적으로덜위험한사람이었으며, 따라서상대적으로유대인의감시를덜받고있는디모데가교회에서바울이하던교회의일을마쳤다는사실은쉽게추정할수있다. 34) 그렇다면이본문에서도디모데는바울의복음전파를돕는일에종사한사람이다. 바울이고린도교회를개척한것에대한내러티브 (18:1-11, 특히 5절 ) 는디모데가단순히바울의복음선포를돕는역할에지나지않았다는사실을전달한다. 바울은고린도에이르러글라우디오에의해로마로부터쫓겨난아굴라와부리스길라를만나함께천막만드는일을하며실라와디모데를기다린다. 키너 (C. S. Keener) 는아굴라와브리스길라가평신도가아니라, 복음을전파하는일에종사하고있던사람이라고추정한다. 왜냐하면 AD 49년경에있었던것으로보이는글라우디오칙령에의해로마를떠났던사람들이로마에거주하고있는모든유대인들이떠난것이아니라, 지도층에있는사람들만떠난것으로보이기때문이다. 35) 그럼에도바울이고린도에서평소복음전파의일을하던아굴라와브리스길라를만났음에도실라와디모데가오기까지복음을전하지않고있다가이들이고린도에도착하자복음사역을시작하였다는사실은디모데가바울에게미치는영향이컸다는사실을의미한다. 바울은고린도에디모데보다먼저와서기다리기도하는자신대신다른곳으로보내기도하며 ( 행 19:22), 또자기가갈곳에자신보다먼저보내자신을기다리기도한다 ( 행 20:4-5). 이러한보도는모두디모데가바울대신어떤곳에남아바울의일을마무리하기도하고, 먼저가서바울의일을준비하는사 34) George W. Murray, Paul s corporate Evangelism in the Book of Acts, Bibliotheca Sacra 155 (1988): 189-200. 35) C. S. Keener, Romans, NCCS 6 (Eugene, OR: Cascade Books, 2009), 11-13.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81 람이라는사실을보여주는것이다. 따라서사도행전저자가디모데를제자라고부른이유는디모데가복음을전파하기위해자신의생각과는반대되는일을기꺼이할뿐만아니라, 자신의고통을무릎쓰고사도바울을도와복음전파에힘쓴사람이기때문이다. 4. 요약 지금까지필자는사도행전이보도하고있는제자 ( 들 ) 에대해살펴보았다. 먼저사도행전의저자가단순히제자들이라고부른사람들은예수를따르는무리, 심지어사도가아니며심지어성령의세례를알지못하는아볼로로부터가르침을받은사람들을제자들이라고부른경우를고려하면단순히예수를믿는사람들을통칭하는말이다. 그러나제자라는칭호가개인에게부여되었을경우에는상당히다른양상을보인다. 아나니아의경우에는환상을통해하나님의확실한메시지를받고이에순종하여사울의시력을회복하게함으로사울을통해복음이이방사람들에게까지전파되는데있어서결정적인역할을하였다. 디모데는바울이복음을전파하는데있어서발생할오해를해소하기위해자신의고통을무릎쓰고할례를받았을뿐만아니라, 바울이복음을전하고자하는곳에미리가기도하며, 남아있기도하고, 심지어바울을대신하여파송되어바울대신그곳의성도들의신앙을굳게하고또교회의조직을확보하기도한다. 따라서사도행전에서제자라는말은광의의의미로볼때예수를믿는모든사람들을통칭하는말이나, 이단어가개인에게적용되었을때에는복음전파와관련된일에모범이되는사람을지칭하는용어라고할수있다.

182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III. 여제자다비다 ( 행 9:36-43) 필자는사도행전저자가다비다를여제자라고부른근거를찾기위해서본문전체를주석하는것이아니라, 앞에서연구한제자의특징과관련된것만선별하여살펴보는방식을취할것이다. 이와관련하여첫째, 사도행전저자가다비다에대해가장먼저 선행과구제하는일이심히많더니 라고한말이무슨의미인지에대해살펴볼것이다. 그이유는아나니아와디모데가한일이하나님의일또는하나님의일을하는바울을도왔기때문에다비다가한일이하나님의일인지의여부가다비다를제자라고부른근거가될수있기때문이다. 둘째, 첫번째것과관련하여다비다가과부들과함께속옷과겉옷을지은것과어떤의미에서하나님의일이되는지에대해조사할것이다. 그이유는앞에서아나니아가사울을치료하여사도행전의저술목적인땅끝까지이르러증인이되는데일익을감당했으며, 디모데의경우바울의복음선포에도움을주었는데, 다비다가한일이사도행전의저술목적인복음전파와관계가있는지의여부를결정하기위해서이다. 그리고셋째, 다비다와베드로와관계를살펴볼것이다. 앞에서제자는사도들과밀접한연관을가지고있기때문에다비다와사도베드로와의관계를살펴보면다비다를여제자라고부른이유를찾을수있기때문이다. 1. 다비다가실천한선행과구제 사도행전저자는여제자다비다에대해욥바에산다는것과헬라이름인도르가로도불린다는사실, 그리고선행과구제를많이하는사람이라고소개한다. 그런그가병들어죽었으며사람들은그를씻어다락에누여놓았다. 그리고제자들이욥바에서가까운곳인룻다에있는베드로를불렀으며, 베드로는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83 지체없이욥바로왔을때다비다가살아있는동안지은겉옷과속옷을베드로에게보여주며울었다. 이에베드로는사람들을다내보낸후무릎을꿇고기도한후 다비다야! 일어나라 고했을때다비다가소생하였다. 이사건은욥바사람들에게알려졌으며많은사람들이믿는결과로이어졌다. 본문에서저자가다비다를 선행과구제하는일이심히많았다 ( ), 즉선행과구제를많이한사람이라고소개한다. 이와관련하여필자는선행과구제가서로다른일을일컫고있는지아니면하나의통합된의미에있어서선한일을했다는것인지, 그일이어떠한의미이며, 그리고구체적으로본문에서그가한일을찾을수있는지에대해살펴볼것이다. 문장의표현으로볼때선행 ( ), 즉선한일을하는것과구제 ( ), 즉다른사람을물질로도와주는것이라는서로다른개념으로보인다. 그러나다른본문, 예를들면사도행전 3:2 이하에서는구분되지않는다는사실을발견할수있다. 사람들은나면서못걷게된이는성전으로들어가는사람들에게구걸하기위하여 ( 구제를요청하기위하여, ) 성전문에두었다. 나면서부터못걷게된사람이구한것은성전에들어가는사람들로부터물질의도움이다. 그러나베드로와요한이그에게준것은그가구하는것이아니라나사렛예수의이름으로일어나걷는것이었다. 따라서필자는사도행전에서사용하고있는구제라는단어가단순히도와주는것을지나선한행위와연관되어있다고생각한다. 그렇다면다비다가한많은선행, 그중에구제를많이했다는것으로이해해야한다. 이러한필자의주장은신약성서의구제가 LXX에근거를두고있다는점으 로도확인이된다. LXX 에서 는대부분 정의 혹은 의 를나타 내는히브리어 를번역한말로 36) 하나님이억압받고고통당하는자들의편 36) R. Bultmann, in the NT, TDNT, Vol. 2, 485.

184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에서그들을위해정의를행하시는분으로묘사할때사용하는단어이다 ( 렘 1:27; 59:16; 시 23:5; 102:6; 신 6:24-25; 24:13). 그런데다니엘서 4:27 에서이 러한개념이변화되는것을볼수있다. 그것은 의주체가이전의 하나님으로부터하나님의자비를받은인간으로이전되었다는사실이다. 이본문에서왕은의 ( ) 와자비의행위들 ( ) 을행하여자신의죄를속죄해야한다고말한다. 다시말하면왕이행하는자비 ( ) 의행위가죄를용서받을수있는근거가된다는의미이다. 또다른 LXX에서는의 ( ) 를로번역하고, 자비 ( ) 의행위들은로번역한다. 37) 그리고는또한로번역되기도하는데, 이는 성숙한관계에서생겨나는 자세, 신뢰관계에상응하는데도움이되는하나의행위 를묘사하는단어이다. 38) 이개념은신약성서에서인간행동과관계하여계속되는데, 전형적인하나의예로는누가복음 10:37 에있는사마리아사람이취한행위이다. 여기서예수가자비를요구하는것은유대주의에서와같이하나님자비를토대로하고있다. 39) 자비를실천하는것은하나님의자비를확신하는가운데행동하는사람들의특징이되어야한다. 이는또한디다케 3.8과제2 클레멘트 4.3 에서증거된다. 구약성서의헬라어번역에서이러한현상들이나타난다는것은본문에서구 제라고번역된 가사실은하나님의구원을이루는의라는개념들 과병행되며, 의는자비의행위들과병행되고있다는사실을반영한다. 선한행 위들혹은자비의행위들은모두의에속하는개념이다. 두단어모두두개의 완전히다른개념들을표현하는것이아니다. 40) 신약성서와유대작품에서사 용되고있는 는오직 자비심많은행위 의의미에서사용되며그 37) Reimer, Women in the Acts of the Apostle, 38. 38) Bultmann, in the NT, 479. 39) Ibid., 483. 40) Ibid.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85 자비심많은행위의대상은가난한자들이다 ( 자선 ). 다비다가한일이동일한표현임에도불구하고따로떼어사용한것에대해 빌러벡은구약성서에서구제를실천하는것 ( 문서에서구제를주는것 ( ) 과랍비 ) 의표현이재연된것이라고 본다. 41) 그렇다면우리는우리의본문 ( 다비다의선행과구제를보도하는 ) 이유대적표현이라는결론을내려야한다. 쇼트로프 (L. Schottroff) 가 구제를주인의식탁에서떨어지는부스러기로생각해서는안된다. 여기서나타난행위들은와를의미한다. 고한것 42) 은본문을정확하게이해한말이다. 따라서다비다가심히많이행했다는선행과구제가두개념이아니라하나의개념이며, 하나님의의와관계되어있다는점에있어서구양성서의개념과유사하다. 필자는다비다가한행위가구약성서에서비롯된것이기는하지만다비다가행한선행과구제가구약성서의선행과구제와동일한의미를가지고있다고생각하지않는다. 그들이그러한행위를하게된원인에있어서는완전히구분되기때문이다. 구약성서및유대문헌에서나타나고있는선행의원인은보상의개념과연결되어있다. 빌러벡은 거의모든유대인들은구제를실천하는자신들에게하나님이보상해줄것이라는사상때문에구제를실천한다. 그들은모든행위에는보상이있다고믿는다. 그러므로그들이실천하는구제의행위는그들앞에있는다른사람들을향한의혹은구제의실천이아니라, 이를행하는사람의이익을위해행하는것이다. 이것이고대유대교에서구제의행동들을하는이유이다. 그래서그들이기쁘게그리고자주실천한다. 43) 고빌러 41) P. Billerbeck and L. Strack,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from the Talmud and Midrash Vol. 2 (Bellingham, WA: Lexham Press, 2013), 188. 42) Ibid., 188-89. 43) P. Billerbeck and L. Strack,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from the Talmud and Midrash Vol. 1 (Bellingham, WA: Lexham Press, 2013), 546.

186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벡은결론내린다. 반면다비다내러티브에서는보상을위해선행과구제를실천한것이아니다. 이렇게볼수있는근거는 9:39에서과부들이베드로에게보여준속옷과겉옷이다비다가살아있을때지은것이라는언급때문이다. 그들이베드로에게보여주며 도르가가그들과함께있을때에지은 이라는말은과부들이지었다는것이아니라도르가가지은것이라는의미이다. 44) 따라서본문에서의도하고있는것은내게있는것중 부스러기 를주는것과같은행위를말하는것이아니다. 부스러기를주는자선은다른사람에게주지않으면버릴지도모르는것을주는행위, 혹은자신이잘한다고보여주려는의도로부터비롯된구제이다. 이러한구제는가난한사람들혹은그들보다더가난한사람들또한도울수있고자비를실천할수있다. 그리고 부스러기를주는것 과같은구제혹은자선의보상이현재주어지는반면, 신약성서에서나타나는구제의보상은현재에주어지지않는다. 이에대한분명한예들이신약성서도처에서찾을수있다. 가령누가복음 21:1-4와마가복음 12:41-44절의가난한과부, 사도행전 3:2-6에있는베드로의말들이그예이다. 이본문들에등장하는사람들은모두자신들이가지고있는모든것을주었다. 그렇다면과부는자신이계속해서살아갈수있는수단, 곧생명을준것을의미한다. 45) 결국다비다가심히많이행한선행과구제는과부들을모아놓고그들과함께속옷과겉옷을지은것이며, 이일이과부들의생계가되었다는의미이다. 이와같이다비다는자신이풍족한중에과부들을구제한것이아니라, 자신의기술을과부들에게가르쳐주며함께일하며그들과함께살아간것이다. 44) C. Michaels Parsons, Acts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08), 139. 45) P. Billerbeck and L. Strack,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from the Talmud and Midrash Vol. 1 (Bellingham, WA: Lexham Press, 2013), 537 이하.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87 2. 사도행전의저술목적과다비다의선행과구제 다비다가행한일이하나님의일인지, 또사도들의복음선포에도움을주는행위인지에대해판단하는것도필요하다. 왜냐하면아나니아와디모데모두사도들이복음을전파하는데도움을주었기때문이다. 다비다내러티브도입부에서다비다는선행과구제를많이한사람이라고소개하고사건이전개되면서다비다가한선행과구제가과부들과함께겉옷과속옷을만든것이라는사실을추정하게한다. 그런데문제는다비다가이와같이한일이하나님의일, 특히사도행전저술목적과관계된복음을전하는일로볼수있는가에서발생한다. 다비다가과부들과더불어겉옷과속옷을지었다고한것은라미머가지적하듯이초대교회에있어서여성의역할을부각시켰다거나, 46) 유성경이지적하듯이남녀평등, 경제평등등의사상을실천했다고볼수도있다. 47) 그리고그가다시소생함으로복음이유대인지역을넘어이방지역에전파될수있는계기가되었다고할수도있다. 그러나이러한지적은구체적으로사도행전의저술목적인복음전파의일을도운일과직접적인접촉점을찾기에는한계가있다. 다시말하면사도들의복음전파를다비다가직접적으로관여했다는간접증거는될수있어도직접적인증거는되지못한다는말이다. 이와관련하여필자는사도행전의저술목적에대해살펴보는것이도움이된다고생각한다. 지금까지대부분의학자들은사도행전 1:8이저술목적이라고보는데있어서의견이일치한다. 그러나사도행전의저술목적을설명하는방식에있어서는조금씩의견을달리하는데, 크게 3가지방향으로나눌수있다. 먼저는복음선포와관련하여해석하는학자들로일부는예수부활을목격한증인들이나아가예수의복음을선포할수있도록권능을부여한것으로해 46) Reimer, Women in the Acts of the Apostles, 31-70. 47) 유성경, 사도행전의다비다이야기에대한여성적읽기 (9:36-42), 187-90.

188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석하는사람들, 48) 성령이구원의영으로활동한다는사실을선포하는것이라고해석하는사람들, 49) 그리고이본문이예루살렘으로부터시작된복음이어떻게땅끝까지확장되었는지에대해밝히기위한서론이며, 사도행전의나머지부분은사도행전의주제에따라전개된다고보는학자들이다. 50) 다른부류의학자들은사도행전이변증적인목적을가지고있다고본다. 다시말하면사도행전은예수의재림이지연된이유가땅끝까지복음이전해지지않았기때문이라고설명하고, 51) 본문은이를촉구하기위한서론적선포라는것이다. 마지막부류의학자들은본문이구약의인용으로복음이땅끝까지선포되는것은이미예정되어있으며, 사도행전 1:8은이점을분명히한다고보는것이다. 52) 이와같이다양한견해를제시한학자들중필자가주목하고자하는것은사도행전의저술목적인 1:8이한편으로는지리적확장에따라복음이전파되는것에대해말하는동시에다른한편으로는복음이전파된곳, 구체적으로는예수를믿는공동체에서복음이구체적으로어떻게나타나야되는지에대한예고라고보는견해이다. 53) 이영호는사도행전 1:8은복음이지리적으로확 48) F. Bovon, Luke the Theologian: Thirty-Three years of Research (1950-1983), Ken McKinney, trans. (Allisin Park, PA: Pickwick, 1987), 198-238; Byron D. Klaus, The Mission of the Church, Systematic Theology: A Pentecostal Perspective, Stanley M. Horton, ed. (Springfield, MO: Logion, 1994), 574-75; Anthony B. Robinson and Robert W. Wall, Called to be Church (Grand Rapids: Eerdermans, 2006), 122; 배본철, 한국오순절성령운동의역사와전망 : 성령론논제들의발생과의연관성, 영산신학 저널 Vol. 29 (2013): 62; 임형근, 역사적배경으로본고전적오순절주의의성령침례론, 영산신학저널 Vol. 21 (2011): 112-14. 49) James D. G. Dunn, Baptism in the Holy Spirit: A Re-examination of the New Testament Teaching of the Gift of the Spirit in Relation to Pentecostalism Today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70), 1-7. 50) H. Conzelmann, Acts of the Apostles (Philadelphia: Fortress, 1987), 7. 51) Ben Witherington, Ⅲ, The Acts of the Apostles: A Socio-Rhetorical Commentary (Grand Rapids: Eerdmans, 1998), 110. 52) Keener. Acts, Vol. 1, 691. 53) 이영호, 사도행전 1:8 새로보기, 영산신학저널 Vol. 43 (2018): 151-83.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89 장해가는과정에대한서론뿐만아니라, 구약성서의예언이성취되었다는사실을밝히고있다는학자들의결론, 특히 오직성령이임하시면 이라는구절이구체적으로이사야 32:15의인용이라는견해에동의한다. 여기서그가독특하게주장하는것은이사야 32:15에서는두가지, 즉성령이임하시는것과성령이임하실때의구체적인모습을예언하고있다고본다. 그런데사도행전을성령이임하시는것과관련해서는문자적으로인용하는반면성령이임하신것에대해서는문자가아니라, 밭이라는매개를통해이예언이성취되고있다고주장한다. 다시말하면사도행전이보도하고있는초대교회의완전한경제공동체는바나바가드린밭과같은예로성취되었다는것이다. 따라서사도행전 1:8 에서나타난사도행전의저술목적은바로평등한경제공동체가성령이임하심으로성취되었다는것이다. 54) 필자는이러한점에있어서다비다가한일이사도행전의저술목적에부합된다고생각한다. 다비다는복음을듣고회개하여신실한기독교인이되었다. 그리고복음전파하는일에참여하고자자신의기술을바탕으로옷짓는공동체를구성하고, 이를통해과부들을돌보는일을한것이다. 따라서다비다가한일은하나님의일이며사도행전의저술목적과부합하는일로복음이땅끝까지이르러증거되는데중요한역할을한사람이다. 당시사회구성원의성별에따른구역으로나누어보았을때, 55) 다비다는여성의구역인옷짓는곳에서복음의목적에따라최선의삶을산사람이다. 그가죽었을때복음의확장이중단될위기에처해있었다. 그러나하나님이베드로를통해그를소생시키심으로복음이유대지역을넘어이방인의지역까지확장될수있었다. 54) Ibid., 특히 156-58. 55) 에케하르트슈테케만, 볼프강슈테케만, 초기그리스도교의사회사 : 고대지중해세계의유대교와그리스도교 손성현, 김판임역 ( 서울 : 동연, 2009), 584-86.

190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3. 다비다와사도베드로와의관계 이제마지막으로살펴보아야하는것은여제자다비다와사도베드로의관계에대해살펴보는것이다. 이것이중요한이유는앞에서살펴본제자아나니아와제자디모데는사도인바울과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아나니아는사울이시력을회복하는데있어서도움을주었고, 디모데는바울의선교사역내내도움을주는중요한역할을했기때문이다. 본문에서는다비다와베드로가어떠한관계에있는지에대한어떠한단서도제공하지않는다. 그렇다고이두사람의관계에대한설명이전혀없는것은아니다. 그것은욥바에여제자다비다와함께있는제자들이사도베드로가가까운룻다에있다는사실을알고있다는점이다. 9:32은이들이베드로가룻다에있다는사실을알고있다는단서를제공한다. 당시베드로는사방을두루다니며복음을전하고있었는데, 그중에룻다도포함되었다. 베드로가마침그곳에있다는것은욥바의제자들과베드로가긴밀한관계를가지고있다는사실을전제한다. 그리고제자들과사도인베드로가연결될수있는것은베드로가이곳에복음을선포했으며, 이를통해예수를믿게된사람들이베드로의복음선포를도왔다는것뿐이다. 이러한필자의주장은욥바의사람들이다비다가죽었을때지체없이제자를베드로에게보냈고, 베드로또한소식을듣고지체없이욥바로달려왔다는표현, 베드로가욥바에도착했을때과부들이다비다에대해소개하거나경위를설명하지않고곧바로겉옷과속옷을보여주었다는사실, 그리고베드고또한아무런말이나지체하지않고다비다가누어있는다락으로즉시올라갔다는사실로지지를받는다. 서로잘알고있지못하다면이러한일들은발생할수없는일이다. 따라서베드로와다비다는평소에도알고있었다. 다비다는욥바에전도하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91 고있는베드로를통해복음을들었을것이다. 그리고회개하여기독교인이되었으며, 당시여성의구역으로구분되고있는장소에서과부들을모아옷을지음으로이들의생활문제를해결함으로자신의공동체에복음이전파되었다는사실을입증하였다. IV. 나가는말 지금까지필자는사도행전의저자가왜다비다를여제자라고불렀는지에대해연구해보았다. 그결과다음과같은결론에도달하였다. 첫째, 다비다가선행과구제를많이했다는말은구원과관련된하나님의의를실천했다는말이다. 다비다가평소에선행과구제를실천하고있을때에복음을들은것이아니라, 복음을듣고선행과구제를실천하는삶을살았다는의미이다. 둘째, 다비다가실천한선행과구제는구약성서의개념을뛰어넘는다. 구약성서가말하는구제란상대적으로부유한상태에있는사람이그렇지못한사람에게주는자선의일종이며, 이들이이를실천하는것은하나님으로부터보상을받기위함이다. 그러나다비다가실천한선행과구제는상대적으로부유한사람이그렇지못한사람에게주는자선이아니라, 자신의것을나누어주는것이며, 보상을위한것이아니라그리스도의복음전파를위한것이었다. 셋째, 다비다가초대기독교공동체에있어서유일한여제자가아니다. 사도행전에서제자라고불리는사람들은특별한임무를위한사람들을부르기위한용어이기는하지만, 대부분의경우에있어서예수를따르는사람들이었다. 특별한임무를실천하는제자들을언급할때조차도많은제자중에한사람이라는표현을한다. 마지막가장중요한것으로다비다를여제자라고부른이유가그가한일이

192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여성을해방시키거나, 하나님나라확장을위한정책의일환에따른것이아니라, 변화된기독교인으로서복음의의미를알고이를잘실천한사람이기때문이다. 이러한필자의견해는다비다를보도하고있는본문을억압받고있는여성을해방시키거나, 여성차별을없애기위한근거를제공하는것으로보지말아야한다는의미이다. 뿐만아니라다비다가여제자라는데있어서특별한의미를두어공동체내에서평등을고취시킨인물로보고, 이를실천하는데필요한근거로보지도말아야한다는의미이다. 다비다는당시사도들의전도활동을도운다른많은제자들중한명으로그는복음의진정한의미를실천한완전히변화된기독교인으로다른사람들의모범이되는사람이다.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93 참고문헌 김성희. 여성제자들의파트너쉽을통해읽는누가-행전이야기. 신약연구 제 9권제4 호 (2010): 625-56. 배본철. 한국오순절성령운동의역사와전망 : 성령론논제들의발생과의연관성. 영산신학저널 Vol. 29 (2013): 7-56. 유성경. 사도행전의다비다이야기에대한여성적읽기 (9:36-42). 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17. 이영호. 사도행전의꿈 ( 환상, ) 에대한연구. 영산신학저널 Vol. 24 (2012): 137-70.. 사도행전 1:8 새로보기. 영산신학저널 Vol. 43 (2018): 151-83. 임형근. 역사적배경으로본고전적오순절주의의성령침례론. 영산신학저널 Vol. 21 (2011): 83-126. 리처드 N. 롱네커 갈라디아서 이덕신. 역. WBC 주석시리즈 41. 서울 : 솔로몬, 2003. 에케하르트슈테케만, 볼프강슈테케만 초기. 그리스도교의사회사 : 고대지중해세계의유대교와그리스도교 손성현, 김판임역. 서울 : 동연, 2009. E. 핸헨 사도행전 이선희., 박경미역. 국제성서주석 33.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3. Billerbeck, Paul and L. Strack.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from the Talmud and Midrash 3 Vols. Bellingham WA: Lexham Press, 2013. Boring, M. Eugene, Klaus Berger, and Carsten Colpe, eds. Hellenistic Commentary to the New Testament. Nashville: Abingdon, 1995. Bovon, F. Luke the Theologian: Thirty-Three Years of Research (1950-1983). Ken McKinney, trans. Allisin Park, PA: Pickwick, 1987 Brawley, Robert L. Luke-Acts and Jews: Conflict, Apology, and Conciliation. SBLMS 33. Atlanta: Scholars Press, 1987. Bultmann, R. in the NT.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II. Grand Rapids: Eerdmans, 1964, 477-86. Conzelmann, H. Acts of the Apostles. Philadelphia: Fortress, 1987. Cullman, O. Peter: Disciple, Apostle, Martyr: A Historical and Theological Study. Philadelphia: Westmisnster, 1962. Dunn, James D. G. The Acts of the Apostles, Grand Rapids: Wm. B. Eerdmans, 1996.. Baptism in the Holy Spirit: A Re-examination of the New Testament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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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 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163-197 Abstract A Study on the a Female Disciple, Tabitha (Acts 9:36-39) Lee, Yeong Ho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y Tabitha was called a female disciple. The reason for studying this subject is that many scholars interpret the text that Tabitha was called empress according to the intention that the Acts authors did not originally intended and many arguments are raised according to their interpretations. Tabitha was one of many disciples who helped the apostles to extend the gospel in the early Christian community. And she did not do these things for the liberation of women, or for the unique role of women, but for those who heard the apostles gospel and repented and strived to make the gospel work in her community. In order to prove this fact, I first tracked the disciples reporting in Acts and came to the conclusion that in Acts the disciples were followers of Jesus. However, it turned out that the disciple (singular) helped the apostles in preaching the gospel. At the same time, it was revealed that even such a disciple was one of many disciples, not a few. For this reason, the title is given to Tabitha as a female disciple in the Acts, not because her work is more unique, women s freedom, economic equality, or grant a special status than what other disciples have done, but that she heard the gospel and repented and faithfully

이영호, 여제자다비다에대한연구 ( 행 9:36-39) 197 lived according to the teachings of the gospel. Tabitha fulfilled the task of expanding the gospel by faithfully practicing what is revealed in the purpose of the Acts. This writer s conclusion implies that this text should not be interpreted as a text for the claim on women s freedom or for the claim that woman can become a special disciple of Christ. A community composed by the gospel is an equitable community without all kinds of discrimination from the beginning. It is a true disciple to firmly believe and practice that there is no discrimination in the gospel. 주제어마테트리아 ( 여제자 ), 다비다, 초기기독교공동체, 평등, 하팍스레고메나 Mattetria (Female Disciple), Tabitha, Early Christian Community, Equality, Hapax Legomena 논문투고일 : 2018. 4. 10. 논문심사일 : 2018. 5. 1. 게재확정일 : 2018. 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