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pectives on the World Christian Movement 제 1 부성경적관점
Perspectives on the World Christian Movement 제 4 과열방을위한위임령
4 과의핵심주제 : 예수그리스도께서는구원을세계구석구석에가지고갈운동을시작하셨으며공생애기간에시작된일이모든종족안에서성취될때까지우리가그일을계속해야한다는위임령을주셨다. 그위임령은그리스도가어떻게선교를추구하셨는지이해할때더욱제대로감당할수있다.
핵심단어 : 위임령 => 위임령을받았다는것은영원한의의를지닌과업을맡았다는것이다. 위임령은명령이아니다. 직접적인명령은사소한심부름이나날마다하는자질구레한일들을맡기는것이다.
반면에위임령은역사적으로중요한일들을하도록권위와책임을부여하는것이다. 하나님은그리스도께, 그리고그리스도와더불어교회에게역사전체를위한하나님의목적을수행하라고위임하셨다.
I. 예수님의전략적초점 예수님은전략적인목적을가지고행동하셨다. - 세계복음화에대한하나님의관심의모범을보이셨다. - 세계를복음화할수있는역동적이고배가되어가는공동체를준비하셨다.
코넬고너 (Cornell Gorner), 돈리처드슨 (Don Richardson), 그리고로버트콜먼 (Robert E. Coleman) 은예수님의전략적초점에대하여세가지로정리한다. - 유대인들에게집중하심 - 이방인들에게관심을두심 - 소수에대해관심을두심
A. 유대인들에게집중하심 예수님은유대민족에게특별한사명이있음을복음서를통해보여주셨다. 예수님이이스라엘에관심이있으셨다는것은첫전도사역을위해열두제자를보내실때지시하신내용에서도분명하게나타난다.
마 10:5-6 5 예수께서이열둘을내보내시며명하여이르시되이방인의길로도가지말고사마리아인의고을에도들어가지말고 6 오히려이스라엘집의잃어버린양에게로가라
예수님께서이스라엘의잃어버린양에게로가라고말씀하신이유는 이스라엘에게시간이없으므로즉시회개하지않으면하나님의심판을받게될것 이기때문이라고코넬고너 (Cornell Gorner) 는강조한다.*
예수님이유대인들을집중하셨으나, 이것은이방인들의선교를위한예수님의전략적인행동이었다. 예수님께서유대인에게집중하시면서또한동시에이방인들에게도집중하셨음을동일본문에서알게된다.
마 10:18 10:18 또너희가나로말미암아총독들과임금들앞에끌려가리니이는그들과이방인들에게증거 (martuvrion)* 가되게하려하심이라
누가는첫전도사역이후에있었던칠십인이둘씩짝을지어나간전도여행을설명하면서, 이사건역시이방인들을구원하기위한하나님의의지를보여준다고말한다. 고너는칠십이라는숫자에초점을두고, 이숫자가이방나라들을상징한다고말한다.
그근거로창세기 10 장에노아의후손들이열거되어있는데, 그숫자가칠십이었고, 랍비의전통에서바벨탑사건이후전세계에흩어진나라의총숫자를칠십이라고보았다는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예수님역시칠십이라는숫자를장기적인그분의목적을상징하는수단으로사용하셨을것이라는주장이다.
B. 이방인들에대한예수님의관심 사실예수님의공생애대부분은유대지역안에서만이루어졌다. 하지만, 복음서의기록에따르면예수님께서이방인들과여러차례접촉하신것을발견하게된다.
예수님은가다라 ( 거라사 ) 지방의귀신들린자를고쳐주셨다 ( 마 8:28-34). 10명의나병환자들이예수님께고침을받았지만, 그중에한명만이예수님께돌아와감사드렸는데, 그가사마리아인이라는사실을예수님이말씀하셨다 ( 눅 17:12-19).
또한사마리아여인은예수님의위대한설교중하나를들은유일한청중이었다 ( 요 4:5-42). 그설교의핵심은하나님께서예루살렘이나그리심산에서뿐만아니라, 전세계에서 영과진리 로예배받으실때가가까웠다는것을확신시켜주시는것이었다.
또한한가나안여인의딸이고침을받았을때, 그여인의믿음은보상을받았다 ( 마 15:22-28). 백부장의종이예수님께고침을받았을때, 이백부장은로마인이었을것이라는추측이가능하다 ( 마 8:5-10).
결국예수님은천국복음이모든민족에게증거되기를원하셨으며, 이를위해복음이온세상에전파되어야하고, 그다음에끝이올것임을말씀하셨다 ( 마 24:4-14). 결국예수님의외형적인 1 차관심은유대인이었지만, 궁극적으로모든이방인들가운데흩어져살고있는하나님의백성들에게도관심을가지고있었다는것을알수있다.
C. 소수에대한예수님의초점 로버트콜맨 (Robert Coleman) 은 주님의전도계획 이라는자신의글에서예수님이소수의몇명을선택하셔서, 그들을온세상에영향을끼칠운동의지도자로훈련하셨다는것을지적한다.
그가지적하는예수님의전략은다음의두가지에초점을두고있다. 첫째, 성품을재생산함 예수님의성품을닮아가도록하는데집중하셨다. 둘째, 구조를재생산함 스스로복음을전할수있는운동체를육성하셨다.
결국콜맨은제자들에게세계의복음화라는목적이주어졌는데, 이목적은 그들이예수님을따를때, 그들의사고속에서점점명확해졌으며, 마침내대위임령에서아주확실한말로명쾌하게표현되었다 라고설명한다.
II. 대위임령 (The Great Commission) 신약성경의각복음서와사도행전에는그리스도께서세상에서선교를성취하시려고, 자신의백성을위임하는것에대한직접적인표현이기록되어있다. 곧세계선교에대한위임령을하나님의백성들에게주신것이다.
마가복음 16:15-16 15 또이르시되너희는온천하에다니며만민에게복음을전파하라 16 믿고세례를받는사람은구원을얻을것이요믿지않는사람은정죄를받으리라
누가복음 24 장 46-49 절 46 또이르시되이같이그리스도가고난을받고제삼일에죽은자가운데서살아날것과 47 또그의이름으로죄사함을받게하는회개가예루살렘에서시작하여모든족속에게전파될것이기록되었으니 48 너희는이모든일의증인이라 49 볼지어다내가내아버지께서약속하신것을너희에게보내리니너희는위로부터능력으로입혀질때까지이성에머물라하시니라
사도행전 1장 8절 8 오직성령이너희에게임하시면너희가권능을받고예루살렘과온유대와사마리아와땅끝까지이르러내증인이되리라하시니라
요한복음 20 장 21-23 절 21 예수께서또이르시되너희에게평강이있을지어다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것같이나도너희를보내노라. 22 이말씀을하시고그들을향하사숨을내쉬며이르시되성령을받으라. 23 너희가누구의죄든지사하면사하여질것이요누구의죄든지그대로두면그대로있으리라하시니라
마태복음 28장 18-20절 18 예수께서나아와말씀하여이르시되하늘과땅의모든권세를내게주셨으니 19 그러므로너희는가서모든민족을제자로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베풀고 20 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볼지어다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하시니라
스티븐호돈 (Steven C. Hawthorn) 은 산상위임령 이라는자신의글에서마태복음 28 장을설명하는가운데, 모든 (All) 이라는표현이네번사용된것에주목하여설명한다. 그것은모든권세 (All Authority), 모든종족 (All the Peoples), 분부한모든것 (All that Jesus Commanded), 그리고항상 (All the Days) 이라는것이다.
스티븐호돈은마태복음 28장의본문에 모든 이라는단어가네번사용된것에대해서역사전체의운명을선포하시기위한것이라는해석을한다.
A. 모든권세 (All Authority) 여기에기록된권세는성부하나님께서성자이신예수님께주신영적권위를가리킨다. 예수님께서가지신영적권위는모든족속과모든방언의사람들가운데하나님의백성들을제자로양육하는것과관계가있다.
택하신하나님의백성들을부르시고, 그들에게하나님의말씀과천국복음을가르치시고전파하실때, 예수님은당시랍비들보다더위대하고크신권위를나타내셨다. 이권위는하나님으로부터받으신것이고, 이러한권위를제자들에게위임하시는것이다.
곧그권위는하나님말씀을가르치고천국복음을전하는말씀의권위라할수있을것이다. 예수님께서제자들을권위있게양육하신것이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하신것이다. 제자들이제자들을양육하기위해서는그와같은권위가있어야한다.
곧하나님말씀의권위이고, 천국복음전파의권세가그것이다. 이권위와권세를예수님께서는제자들에게위임하시고, 모든족속으로제자를삼을것을명령하셨다.
B. 모든종족 (All the Peoples) pavnta ta e[qnh 이문장은영어번역본에서상당수가 모든나라 (All Nations) 라고번역되어있다. NRSV: make disciples of all nations NASB: make disciples of all the nations ESV: make disciples of all the nations
e[qnh 라는단어가가진의미가무엇인가? 세가지의의미를가지고있다. 첫째, 나라들 (Nations) 2014년 UN 등록국가 : 193개국 바티칸시국 팔레스타인 코소보 => 총 196개국
만일 e[qnh 라는단어가국가의개념으로사용되었다면, 지구상에존재하는국가 196 개국에만복음을전하면된다. 이개념으로세계를바라본다면, 복음을전할이유가없다. 이미복음이모든국가들에게전해졌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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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이방인들전체 (All the Gentiles) 유대인들의관점에서 e[qnh 를이방민족전체라고생각해볼수있다. 곧예수님이제자들로하여금이스라엘의지리적경계를넘어비유대인들에게보내고계신다고생각하는것이다.
하지만, 이러한이해도성경본문에서사용된방식들을살펴보면바른이해라할수없다. e[qnh 의복수형은때로이방인을의미할수있다고하지만, 실제로이단어는인종이나혹은문화에의해규정된인종성을묘사하고있기때문이다.
셋째, 종족집단 (Tribes, 민족집단 ) e[qnh 에대한신약의사용법을보면, 세계종족집단들에관한것이라할수있다. 곧언어, 혈통, 혹은사회문화적요소들로규정된집단들을가리킨다.
중국 56개민족 베트남 54개민족 미국 7개민족 ( 대륙별유입인구기준, 백인, 흑인, 원주민, 아시안, 혼혈인구, 히스패닉, 라틴 ) 아프리카 3,000 민족 ( 언어별구분 )
C. 분부한모든것 (All that Jesus Commanded) pavnta o{sa ejneteilavmhn ejntevllomai 동직설, 과거, 중간디포, 1 인, 단수 명령하다, 지시하다, 위임하다. 제자는스승의가르침을이어받아, 그가르침을전해야한다.
예수님께서제자들을세우시고, 그들에게주신사명은, 제자들이예수님으로부터배운내용들, 예수님으로부터지시받은일들을하나도남김없이다가르치고, 전하도록하기위한것이다.
가르침은단순히사람들에게예수님의명령들을알도록교육하는것이상이다. 그것은사람들이날마다진실로예수님께순종하며살수있도록훈련하는일이다.
D. 항상 (All the Days) pavsa" ta;" hjmevra" hjmevra" 명사대격여성복수, 날 항상이라는것은시간적인개념에서이해를할수있으나, 보다본질적으로영원의관점에서이해를해야한다.
영원 (Eternity) 라는개념은시간을초월한개념이다. 예수님께서제자들에게위임을하시면서, 그들과함께하시겠다는것이이세상의시간적인차원에서만함께하시겠다는것이아니라, 영원적인차원에서함께하시겠다는것이다.
III. 과업을마치는것에초점을맞추라 (Focus on Finishing the Task) 스티븐호돈 (Steven C. Hawthorne) 은 대위임령과대계명 이라는글에서 대계명 과 대위임령 을비교하면서, 예수께서주신명령을수행하기위한전략적인방법을제시한다.
A. 종족들의우선순위 대위임령은그과업을종족집단이라는견지에서규정한다. 우리는복음을듣지못한잃어버린사람들로채워진종족집단에전략적우선권을두어야한다 (From our perspectives).
하지만우리가세우는종족들의우선순위가하나님의경륜적차원에서바라보시는것과다를수있음을인정해야한다. 본질적으로미전도종족에우선권을두어야하는이유는그들이가장궁핍하기때문이아니라, 그리스도께서우리에게주신과업에서여전히남아있기때문이다.
B. 대계명과대위임령 대계명 : 마태복음 22장 37-39절 37 예수께서이르시되네마음을다하고목숨을다하고뜻을다하여주너의하나님을사랑하라하셨으니, 38 이것이크고첫째되는계명이요, 39 둘째도그와같으니네이웃을네자신같이사랑하라하셨으니
대위임령 : 마태복음 28장 18-20절 18 예수께서나아와말씀하여이르시되하늘과땅의모든권세를내게주셨으니 19 그러므로너희는가서모든민족을제자로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베풀고 20 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볼지어다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하시니라
대위임령은영적인문제에초점을맞추고있다. 대계명은육체적문제나사회적문제를다루는것으로여긴다. However!
이두명령을같은것이나, 경쟁하는것으로여겨서는안된다. 대계명과대위임령의차이점 대계명은끊임없는명령 : 하나님을사랑하고이웃을사랑하는것은시간이지남에따라서믿음의순종을통해자라나게되는것이기때문에, 언제나추구해야한다.
대위임령은역사적성취 : 전세계적인것이며, 역사적으로성취하고완성해야하는과업이다. 또한이는여러세대에걸쳐수고해야하는일이며, 역사의끝날에완성될일을성취하기위해모든그리스도의제자들에게맡겨진위임령이다.
대계명과대위임령의같은점 : 둘다하나님을위한것이다. 둘의일차적인목적은하나님을향한관계다. 대계명의핵심은마음과목숨과뜻을다해하나님께서사랑을받으셔야한다는것이다.
대위임령의핵심은예수그리스도의제자들을양육하고, 그들로하여금하나님을사랑하고하나님을섬기도록하기위한것이다.
대계명과대위임령가운데어느것이우선하는가? 이두가지의내용은우열을구별할수없는것이다. 둘중어느것도하나만가지고는할수없는일이기때문이다.
우리가하나님을사랑하듯이웃을사랑하는것이없다면, 절대로복음을전할수없다. 우리가하나님을사랑하듯이이웃을사랑하고, 하나님의말씀에믿음으로순종하는것을통해복음의전도는마지막날까지이루어질것이고, 그날에완전하게성취가될것이다.
IV. 예수님과함께하는선교 (On Mission with Jesus) 예수님이무엇을하도록제자들을보내셨는지에대한것보다, 우리에게중요한것은예수님이제자들을보내신방법의이해이다.
A. 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것같이 요한복음 20 장 21 절 :.... 아버지께서나를 보내신것같이나도너희를보내노라 *
1. 하나님의방법 이사야 55장 8절 : 이는내생각이너희의생각과다르며내길은너희의길과다름이니라여호와의말씀이니라 예수그리스도의대위임령을수행하고, 하나님나라의목적을성취하려면, 하나님나라의원리를따라야한다.
하나님은예수님을어떻게보내셨는가? 성부하나님은성자예수님을보내시면서, 삼위일체로함께하셨다.* 성부하나님은성자하나님을사랑하셨고, 그분에게귀를기울이셨다. 예수님은성부하나님과역동적으로함께하시면서, 하나님께서역사전체에걸쳐하신일을계속하셨다.
예수님께서도이와같은방법으로우리를보내신다. 대위임령에기록된 내가항상너희와함께할것이다 는말씀을기억해보라. 예수님은하나님께서자신을보내실때함께하신것과같이, 우리를보내시면서우리와항상함께하신다.
2. 하나님의목적 요한복음 20장 21절 : 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것같이너희도내가보냄을받은것과똑같은역사적목적을성취시키기위해보냄을받는다.
예수님께서가졌던역사적목적은하나님앞에범죄하여하나님의공의로운심판을받아야할위기에놓인유대인들을회개시켜, 아브라함에게약속하신이방의빛, 열방의빛으로사명을감당하도록하기위한것이다. 이를위해제자들을세우셨다.
이제예수님께서가졌던목적은대위임령을통하여제자들과우리들에게전달되었다. 이위임령은선택이아니라, 명령이다. 하나님께서예수님을보내신목적이우리에게도동일하게주어졌다.
그것은세계의모든민족들에게복음을전하여, 그들가운데살아가는하나님의백성들로하여금하나님을영화롭게하고, 그분을영원토록즐거워하는삶을살아가도록하기위한것이다.
B. 하나님과함께하는선교 * 헨리블래커비 (Henry Blackaby) 와에버리윌리스 (Avery Willis) 는그들의글 하나님과함께하는선교 에서하나님이어떻게사람들을불러그분과함께선교하게하시는지를설명한다.
이들이강조하는하나님과함께하는선교의방법은일부고압적인선교동원방식과는반대가된다. 그들은선교동원방식에대해죄책감을불러일으키는전략이라고주장하면서, 이러한선교의방법은사람들을화나게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이들은하나님이일하시는방법을일곱가지로소개하면서, 우리도하나님의일하시는것에반응을해야한다고강조한다. 이것이하나님과함께하는선교가될수있다는것이다. 이들이설명하는하나님이일하시는일곱가지의방법은다음과같다.
첫째, 하나님은그분의선교를이루시기위해언제나우리주변에서일하신다 *( 선교하시는하나님 ). 우리의반응 : 하나님이잃어버린세상을하나님자신과화목시키기위해, 당신주변에서혹은멀리있는사람들가운데서무엇을하고계시는지를나타내보여주실것을기대하라.
우리의반응 : 하나님께범죄하여하나님으로부터멀어저버린하나님의백성들과의화목을회복하기위해서하나님은지금도우리안에서성령으로역사하고계시며, 그역사는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우리에게나타나셨으므로, 하나님께서우리와회복하실화목을기대하라
둘째, 하나님은당신과더불어진실하고인격적인, 지속적인사랑의관계를추구하신다 ( 관계 ). 우리의반응 : 하나님이당신을약속과순종의관계로초청할때, 그에반응하라. 하나님은당신과깊은사랑의관계맺는것을더많이원하신다.
셋째, 하나님은우리에게하나님자신과하나님의일을계시하시면서그일에관여하도록초청하신다. 우리의반응 : 하나님이그분과함께선교하도록당신을그분자신께로부를때, 그에반응하라.
넷째, 하나님은성경, 기도, 환경, 교회를통해성령에의해자신과자신의목적, 자신의길을계시하기위해말씀하신다. 우리의반응 : 당신이다른사람들을대하시는하나님의방식을배울때, 하나님이그분의선교를위해당신을준비시키시는것에반응하라.
다섯째, 하나님과함께일하자고하시는그분의초청은언제나믿음과행동을요구하는믿음의위기로이끈다. 우리의반응 : 하나님이그분의선교를이루시도록, 당신을통해가장잘일하실수있는곳에당신을보내실때순종하라.
여섯째, 당신이하나님의방식에따라그분과동역하도록열어주는삶의변화를이룰때, 하나님이능력부어주실것을기대하라. 우리의반응 : 하나님이하고계시는일에합류하기위해서당신삶에서중대한조정을하라.
일곱째, 하나님이하나님자신을계시하시고, 잃어버린세계를그분자신께화목시키기위해그분의선교에서당신을인도하실것을기대하라. 우리의반응 : 당신이하나님께순종하고, 하나님이당신을통해그분의일을완수하실때, 경험으로하나님을알도록하라.
블레커비와윌리스가설명하는하나님과함께선교하는것의개념은결국에큐메니칼의 하나님선교 (Missio Dei) 에기초를두고, 이성적이고합리적인인간적사고를추가한것이라할수있다.
그러나, 하나님과함께하는선교의바른신학적인개념은다음과같다. 선교의주체는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선교의주체로서이세상교회들에게선교의사명을주신다. 이세상교회가되는하나님의백성들은세상에서하나님께서주신선교의사명을최선을다해믿음으로감당한다.
V. 그리스도의유일성 : 다원주의를다룸 (The Uniqueness of Christ: Dealing with Pluralism) 종교지상주의 * 다원주의 : 어떤하나의사상적체계를절대적진리로인식하는것은불가능하다는철학적가정이다.
다원주의를옹호하는사람들의논리 첫째, 기독교선교는아량없는편협한행동이다. 둘째, 그리스도의메시지는아무런의미가없다. 이들사고의근거 : 기독교가다른종교들과사실상같다.
아지스페르난도 (Ajith Fernando) 는 그리스도의탁월성 이라는자신의글에서세계여러지역에퍼진다원주의와회의주의를강력하게비판한다. 그는이글에서예수그리스도의탁월하심에대해주장한다.
아지스의설명에따르면다원주의가계시에대한새로운개념을지지한다고말한다. 그가소개하는다원주의적계시란, 진리가우리에게드러나는것이아니라, 우리가경험을통해발견하는것 이라는것이다.
하지만, 정통개혁신학적입장에서의계시라는것은 하나님께서진리를인간에게드러내시는것 이다. 하나님께서인간에게일반적으로그리고특별한방법으로진리를드러내시는것이계시의정통개념이다.
다원주의자들은그리스도의유일성과절대성에대해서인정하지않는다. 그이유는모든종교의가르침이본질적으로같다는사고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때문에그들은그리스도에대해상대적개념의그리스도를제시한다.
아지스는이와같은다원주의적주장에대해서예수그리스도의탁월성을다음의세가지로제시한다 : 1) 절대진리이신예수님, 2) 길이신예수님, 3) 생명이신예수님. 예수께서이르시되내가곧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나로말미암지않고는아버지께로올자가없느니라 ( 요 14:6).
A. 절대진리이신예수님 (Jesus as Absolute Truth) 우리는절대진리를예수님안에서믿음으로발견하게된다. 예수님이자기자신을진리라고하시는것은, 그분자신이진리그자체이며, 진리를구현하시는분이라는것을말한다.
예수님께서진리라고하는이계시의말씀은다원주의자들이주장하는것과같이경험을통해서발견되는것이아니다. 다원주의자들이말하는기독교계시는사실상특정인의종교적경험을기록한것이라고말한다.
하지만, 우리는예수님이진리라는그계시가하나님께서나타내신궁극적인진리임을믿는다. 요 14장 6절이하에서예수님자신이진리라는주장에대해 7절에서그근거를제시한다.
너희가나를알았더라면내아버지도알았으리로다이제부터는너희가그를알았고또보았느니라 ( 요 14:7). 예수님을아는것이아버지를아는것이다. 곧절대진리가되시는하나님을예수님을통해서알게된다는것이다. *
7절에서아지스는한가지더중요한사실을밝힌다. 그것은제자들이예수님을본것으로, 하나님아버지를보았다고말씀하시는것이다. 이말씀은예수님이하나님과동등하신분이라는것을강조하는것이다.
예수님이절대적진리가되신다는요 14장 6-7절에기록된말씀을통해, 우리는절대자곧하나님과동등되시는예수님이사람으로인류의역사안에구체적으로들어오셨기때문에, 하나님의택하신백성들은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믿음으로진리를알게된다는결론에도달하게한다.
요 1: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의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요 1:18 본래하나님을본사람이없으되아버지품속에있는독생하신하나님이나타내셨느니라
이말씀에근거하여볼때, 우리는예수님이하나님이시라고말하게된다. 그렇기때문에예수님을아는것은절대자이신하나님을아는것과마찬가지가되는것이다. 복음이절대적이라는믿음은예수님께서성육신하신하나님이라는믿음의연장이다.
절대적진리에대응하는두가지의반응 첫째, 절대적진리를인정하지않고, 상대적진리로바꾸어버린다. 절대적진리는인간의이해와경험의차원을뛰어넘는것이기때문에, 모든사람이쉽게받아들일수없는것이다.
더욱이다원주의자들은절대적진리에대한거부감과함께절대적진리의존재를부정하며, 다만상대적진리의존재만을강조한다.
둘째, 믿음으로절대적진리를영접하게된다. 이것은사람의의지로되는것이아니라, 성령의역사에사람이감동되어믿음으로영접하게되는것을말한다. 믿음은하나님께서택하신백성들에게은사로주신것이고, 이믿음의발현은성령께서하나님의말씀을듣게하시는것에서비롯되는것이다.
더욱이예수님의말씀과가르침은그분자신의절대성을확증해준다. 요 14:10 내가아버지안에거하고아버지는내안에계신것을네가믿지아니하느냐내가너희에게이르는말은스스로하는것이아니라아버지께서내안에계셔서그의일을하시는것이라
곧예수님께서하시는말은하나님께서하시는말이라는것을본문이강조하고있다. 예수님의말씀이진짜하나님의말씀임을입증해주는두가지의평가가있다.
첫째, 그분의말씀은매우적절했으며, 꿰뚫어보는통찰력이있었다. 곧그분의대답안에는인생문제에대한하나님의대답이들어있었다는것이다. 요 3:1-21 니고데모와의대화 요 4:3-42 사마리아여인과의대화
둘째, 예수님의주장을보면, 하나님이동등하시다는불가피한결론에도달할수밖에없다. 예수님이곧하나님이시기때문에그분의말씀은결국하나님으로귀결될수밖에없다는것이다.
또한예수님의사역은예수님말씀이믿을수있는것이라는사실을증명한다. 요 14:11 내가아버지안에거하고아버지께서내안에계심을믿으라그렇지못하겠거든행하는그일로말미암아나를믿으라
이말씀은예수님이행하시는일을생각해본다면, 예수님의하신말씀을진지하게받아들이지않을수없다는것을강조하고있다. 물론예수님의말씀과그분의행하시는일을생각하여진지하게받아들이는이들은하나님의백성들밖에없다.
B. 길이신예수님 (Jesus as the Way) 기독교의복음이그리스도라면, 그리스도의십자가는그리스도를이해하는가장큰열쇠가된다. 복음서는그리스도의십자가를설명하는데비교적많은부분을할애한다.
마태복음 : 30% 마가복음 : 37% 누가복음 : 25% 요한복음 : 41%
영국신학자포사이스 (T. Forsyth) 의십자가에관한설명 그리스도의십자가를이해할때, 그리스도를이해할수있다. 하늘과땅에있는그리스도의모든것은그리스도께서십자가를행하신것안에들어있다... 그리스도의십자가를이해하지못하면, 그분을이해할수없다.
요한복음 14장 6절에서예수님이 길 이되시겠다는말씀의뜻은예수님스스로가택하신하나님의백성들을위해죽음으로서길이되시겠다는것을말하는것이다. 아지스 (Ajith) 는십자가가성취한여섯가지개념을설명한다.
첫째, 대속 예수님의죽으심이갖는중요한특징은하나님께서택하신백성들을대신하여죽으셨다는것이다. 예수님이십자가에못박히는것을반대했던베드로는후에예수님의죽으심에대하여중요한두개의진술을한다.
벧 2:24 친히나무에달려그몸으로우리죄를담당하셨으니이는우리로죄에대하여죽고의에대하여살게하려하심이라그가채찍에맞음으로너희는나음을얻었나니
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단번에죄를위하여죽으사의인으로서불의한자를대신하셨으니이는우리를하나님앞으로인도하려하심이라육체로는죽임을당하시고영으로는살리심을받으셨으니
둘째, 죄사함 그리스도의죽으심이주는유익은죄사함을받는것이다. 그리스도의죽음은죄사함에있어서반드시필요한것이다.
히 9:22 율법을따라거의모든물건이피로써정결하게되나니피흘림이없은즉사함이없느니라 죄사함의메시지는기독교복음의가장핵심적인것이고, 다른세상종교에서는찾아보기어려운내용이다.
셋째, 화해 화해는죄에대한하나님의공의와혐오에서드러난다. 요일 2:2 그는우리죄를위한화목제물이니우리만위할뿐아니요온세상의죄를위하심이라 ijlasmovs( 힐라스모스 )
화해는죄의심각성과그죄에대한하나님의공의로운심판, 곧진노에초점을맞추는것으로, 우리가범죄하여하나님의공의로운심판을받아야할비참한존재가되었다. 예수님은하나님백성의대표자로, 그들이받아야할진노를스스로떠맡으셨다.
예수님이제 2 위의하나님으로하나님백성들을대표하여하나님의진노를대신떠맡으심으로, 하나님의진노를받아야할우리들과하나님의관계를화해로회복시키셨다.
넷째, 구속 예수님께서는십자가에죽으심으로하나님백성들의죄를대속하심으로, 하나님의공의를만족시키셨다. 하나님의공의는영원하고완전한것으로, 이를충족시킬세상적존재는없다.
그러나하나님이신예수님께서사람으로하나님의영원하신공의를완전하게만족시키심으로, 하나님백성들을죄에서구속하셨다. 하나님백성들의구속이완전하고영원한것은, 예수께서죽으신것은하나님앞에서영원한가치를가지기때문이다.
다섯째, 칭의 칭의란법정용어로 의롭다고선고하고받아들이며취급한다 는의미를가진단어다. 롬 4:25 예수는우리가범죄한것때문에내줌이되고또한우리를의롭다하시기위하여살아나셨느니라
롬 5: 16-18 16 또이선물은범죄한한사람으로말미암은것과같지아니하니심판은한사람으로말미암아정죄에이르렀으나은사는많은범죄로말미암아의롭다하심에이름이니라
17 한사람의범죄로말미암아사망이그한사람을통하여왕노릇하였은즉더욱은혜와의의선물을넘치게받는자들은한분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생명안에서왕노릇하리로다
18 그런즉한범죄로많은사람이정죄에이른것같이한의로운행위로말미암아많은사람이의롭다하심을받아생명에이르렀느니라
여섯째, 화목 바울은예수그리스도의죽으심으로하나님과하나님백성들의화목을이루셨다고말한다. 고후 5:19 곧하나님께서그리스도안에계시사세상을자기와화목하게하시며그들의죄를그들에게돌리지아니하시고화목하게하는말씀을우리에게부탁하셨느니라
화목 (katallaghv): 사랑의회복을말한다. 죄는하나님에대한반역이고, 그결과하나님과인류가원수가되었기때문에하나님과의화목이필요하게되었다. 롬 5:10 이는우리가다반드시그리스도의심판대앞에나타나게되어각각선악간에그몸으로행한것을따라받으려함이라
그결과롬 5:1에서 우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하나님과화평을누리 게되었으며, 요 1:12에서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 라고하여하나님자녀의신분을회복하게된것이다.
C. 생명이신예수님 (Jesus as The Life) 요 10:11 나는선한목자라선한목자는양들을위하여목숨을버리거니와 예수님은자신의생명을버리심으로, 하나님의택한백성들에게생명을주셨기에하나님의백성들에게생명이되신다.
예수님은하나님택한백성들의대표자로모든종족에서택하신하나님의백성들을불러내신다. 요 10:10은예수님께서자신이주시는생명을 내가온것은양으로생명을얻게하고더풍성히얻게하려는것이라 는말로묘사하신다.
예수님은양들에게목자로서생명을주시는능력으로모든종족에서하나님의택하신백성들을불러모으시는것이다. 이목자는여럿이있을수없다. 오직한분의목자만이있을뿐이다. 그목자는필연적으로유일한분이다.
예수님은유일한목자로서십자가에못박혀죽으시고, 하나님으로서부활하시어그리스도자신이유일하신분이고, 그렇기때문에완전히탁월하신분이라는사실을선포한다. 따라서예수님은완전하신하나님이시며, 다른종교의우상들과비교될수없는분임을아지스 (Ajith) 는강조한다.
VI. 잃어버린자를찾고구원함 : 보편주의를다룸 (To Seek and to Save the Lost: Dealing with Universalism) 하나님을영광스럽게하는것이잃어버린사람들을구원하는것보다더중요한성경적초점이라고주장했지만예수님자신도 잃어버린자를찾아구원하러 오셨다.
눅 19:10 인자가온것은잃어버린자를찾아구원하려함이니라 그러면잃어버린자들에대한부담을하나님이원하는방식으로어떻게질수있을까? 로버트슨맥킬킨 (Robertson McQuilkin) 은 잃어버려짐 이라는글에서만인구원설에대해비판하고, 구원의바른신학적입장을설명한다.
A. 잃어버려졌다는표현의의미 잃어버려졌다는말은 하나님의집에서멀리떠나있고, 그분께로되돌아가는길을찾지못한다 는것을뜻한다. 예수님은마치목자없는양처럼무력하고, 절망에빠진채로그분께몰려오는사람들의무리를보고, 탄식하셨다.
누가복음 15:11-24 집나간탕자의비유 잃어버려졌다는것보다더최악의상황은자신이잃어버려졌다는사실조차도사람들이모른다는것이다. 그렇게되면구원을찾지도않고, 구원의기회가오더라도알지못하며, 구원이제공될때에도받아들이지도못한다.*
세상에잃어버린사람이얼마나되는가? 로버트슨은이세상에복음주의자가 4 억정도되는것으로추산한다. 또한복음주의자가아니지만, 하나님을신앙하는사람들을대략 4 억정도상정한다. 따라서세계인구 60 억가운데 8 억정도가구원받은사람이라고가정했을때, 나머지 52 억정도, 곧 10 명중 8-9 명정도가잃어버린사람에해당된다고추론해볼수있다.
이러한산술적인통계를가정했을때, 52억정도되는모든사람들이과연잃어져버린사람이라고말할수있는가? 이물음에긍정적인대답을하는사람이라면그는만인구원설을추종하거나, 자신도모르게그러한사상에물들어있다고인정해야한다.
B. 만인구원설에대한접근법들 첫째, 전통적인만인구원설 옛만인구원설은 하나님은선하시므로모든사람이궁극적으로구원받는다 라고가르쳤다. 이런입장은 3세기오리겐시대까지나타났다.
19세기에만인구원설교회가등장하면서이러한주장이되살아나게되었다. 전통적인만인구원설은여러가지문제를가진다. 신학적으로보면, 만인구원설의가르침은그리스도의속죄죽음에대한믿음을손상시킨다.
인자하고사랑이많으신신이궁극적으로모든죄를너그럽게봐주고지나친다면, 그리스도는절대죽으실필요가없었기때문이다. 오히려예수님의죽음은불필요한것이되고, 나아가그일은하나님의역사상가장큰실수일것이다.
따라서신학적으로만인구원설이성립되려면, 그리스도의죽으신목적이죄에대한속죄가아닌다른어떤것이었다고주장하는방법외에는아무것도없다.
만인구원설신봉자들이직면하는또하나의문제 : 성경이지속적으로변함없이가르치는내용이 사람들이죽고나서하나님께받아들여지는사람들과그렇지않는사람들이있다 는것이다.
이러한가르침과속죄에대한가르침은성경에매우분명하게반복적으로, 그리고지속적으로기록되어있기때문에, 만인구원설신봉자들은성경의권위를받아들이지않는것이다.
둘째, 신만인구원설 만인구원설은 20 세기에새로운형태로등장한다. 그것은성경을보다진지하게받아들였고, 삼위일체를믿었으며, 그리스도가실제로죄인들을위해죽으셨다는것, 그리고모든사람들은그리스도가하신일에근거해서궁극적으로구원을받을것이라는논리이다.
칼바르트 (Karl Barth) 와그의신정통주의자들이이러한입장을취했다. 그들은 하나님은전능하시기때문에모든사람이구원받는다. 하나님의목적은성취될것이다. 하나님의최종목적은구원이다 라고주장을했다.
이러한입장은신학적으로, 또한성경적으로문제가있다. 신학적으로볼때, 어떤이유에서든모든사람이결국구원을받는다면복음의전파는사실상필요가없다는주장이가능하게된다.
이러한주장은성경적으로더욱심각한문제를야기한다. 그리스도는영원한지옥, 즉구원받은사람들과잃어버린사람들간에커다란간격이있음을분명하게가르치셨다. 누가복음 16:19-31 나사로의이야기
예수님께서도대다수가멸망으로이끄는넓은길로갈것이라고분명하게가르치셨다. 마태복음 7:13-14 13 좁은문으로들어가라멸망으로인도하는문은크고그길이넓어그리로들어가는자가많고 14 생명으로인도하는문은좁고길이협착하여찾는자가적음이라
셋째, 더광대한소망 만인구원설은하나님의말씀과조화를이루지못하기때문에, 더광대한소망 이라는이론을발전시켰다.
더광대한소망의내용 모든사람이구원받지는않을것이다. 하지만그리스도에대해듣지못한많은사람들은구원을받을것이다. 그이유는하나님은의로우신분이기때문에진지하게진리를추구하는자를정죄하지않으시기때문이다.
문제점 : 만약진지하게진리를추구하는사람이구원을받는다면, 진지하다는이유로구원을받는영역은종교의분야만해당된다. 다른학문의분야는해당되지않는다는것이다. 로버트슨이제시하는이유는진지함이결코현실을바꾸지못한다는것이다.
예 ) 보스턴의핸콕건물 설계자 => 진지하게설계함 건축기사 => 진지하게건축함 유리업자 => 진지하게시공함 건물주 => 진지하게관리함 문제 : 유리가거리한복판에떨어져행인이다침.
넷째, 새로운더광대한소망 19세기의 더광대한소망 의교리는 새로운더광대한소망 이라는표현으로대체가된다.
교리의가르침 ( 보수적신만인구원설 ): 자신들이가지고있는빛에따라사는사람들은일반계시를통해그리스도의죽음의공로로해서모두구원을받을수있다. 아니면적어도그들은죽을때, 혹은죽은이후에구원의기회를갖게될것이다.
동조자들 : 젊은복음주의자들, 곧신좌파들이이러한입장을주장한다. 문제점 : 이주장에따르면복음전파는범죄에가깝다. Why? How?
복음을전했을때이를거부하는사람들은더큰정죄를받게되는데, 그이유는차라리그들이복음을듣지않았더라면일반계시를통해서구원받을수있었기때문이다. 곧복음의전파는사람들로하여금일반계시로인해받을수있는구원의기회를상실하게만들어버리기때문에범죄행위가된다는주장이다.
구원의지식 ( 복음 ) 이없어도구원받을수있는사람들에게, 구원의길을선포하여그들로하여금그길을거부하게만들어버린다면, 그것이범죄라는것이다. 더욱이그러한사람들에게복음은필요가없는것이기에절박한것으로여기지않는다.
C. 성경이가르치는것 (What the Bible Teaches) 성경은복음을듣지못한사람의영원한영적상태에대해무엇이라고가르치는가? 성경은멸망당하는사람과멸망당하지않는사람의두종류가있다고가르친다.
요한복음 3:16-18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그를믿는자마다 * 멸망하지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라. 17 하나님이그아들을세상에보내신것은세상을심판하려하심이아니요그로말미암아세상이구원을받게하려하심이라. 18 그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영생을받는사람들은그리스도를믿는자 * 들이다. 하나님은그리스도를통해서세상이구원을받게되는것을의도하셨다. 여기에서 통하여 라는표현은매개의수단, 곧방법을뜻한다.
어떤사람이구원을받기위해서는예수그리스도라는방법을통해서만가능하다는것이다. 요한복음 3장의말씀은예수그리스도를제외한세상이말하는다른구원의방법이있으나, 그방법이다허무하다는사실을강조한다.
일본의속담 : 후지산으로통하는길은많지만, 그길은모두정상으로이어진다. 이말은모든종교가선한결과를가져온다는말을일본식으로표현한것이다. 하지만, 예수그리스도는 나로말미암지않고는아버지께로올자가없다 고분명히말씀하신다.
더욱이예수님은사람들이그이름을믿지않기때문에, 혹은영접하지않기때문에하나님의심판을받게될것을가르치셨다. 사도행전 4:12절 : 다른이로써는구원을받을수없나니천하사람중에구원을받을만한다른이름을우리에게주신일이없음이라하였더라
이에대해베드로는 메시아이신나사렛예수의이름을부르고믿으면구원받을것 이라고가르친다. 롬 10:13 누구든지주의이름을부르는자는구원을받으리라
주의이름을듣고부르면구원에이르게된다는것은사실이다. 그러나주의이름을듣지못하고부르지못하면어떻게되는가? 바울은이문제에대해하나님의경륜을근거로다음과같은신학적설명을제시한다.
롬 10:17 그러므로믿음은들음에서나며들음은그리스도의말씀으로말미암았느니라 이말은보편구원, 만인구원이라는주장에대해잘못되었다는사실을주지시키고있다. 곧, 주의이름을듣지못한것은하나님의경륜에서비롯된주권적인부분이며, 본질적으로주의이름을듣지못한사람들은구원에이를수없다는것을말한다.
D. 하나님의사랑과정의 (God s Love and Justice) 성경은살아있을때나, 죽었을때두종류의사람이있다고말한다. 그들은구원받은하나님의백성들과잃어버려진자들, 곧유기된사람들이다.
잃어버려진사람들의두종류 첫째, 하나님의택하신백성으로세상에서여전히탕자와같은삶을살아가는사람들 둘째, 하나님의택함을받지않은백성으로세상에서자신들의만족을채우며살아가는사람들
하나님사랑의두종류 첫째, 일반사랑 일반사랑은일반계시혹은일반은총으로모든피조물들에게나타난다. 둘째, 특별사랑 특별사랑은구원과관계된것으로하나님의백성들에게만나타나고적용된다.
누가하나님의사랑을받고누리게되는가? 회개하고돌아온하나님의백성들만이하나님의은혜로운사랑을받고, 누리게된다. 그러나복음을듣고도여전히세상을좋아하고, 자신의욕심을채우기를좋아하는사람들은하나님의특별사랑과는거리가멀다.
구분의어려움 : 잃어버려진사람들가운데하나님의택하신백성들과그렇지못한사람들이섞여있기때문에분별이어렵다. 교회공동체안에서도마찬가지의어려움이존재한다.
하지만, 분명한것은하나님의택하신백성들은비록지금그들이잃어버려진사람들과같은삶을살아가지만, 반드시하나님께서정하신때에그사람을부르시고, 하나님자녀의신분으로회복시키신다는것이다.
E. 다른심판자는없다 (No Other Judge) 요한계시록 16:7 또내가들으니제단이말하기를그러하다주하나님곧전능하신이시여심판하시는것이참되시고의로우시도다하더라 예수그리스도 : 유일한심판자
F. 다른길은없다. 하나님의절대적구원에이르는길은오직하나외에다른길이없다. 그길은예수그리스도이다.
결국다원주의, 보편주의, 만인구원설, 신만인구원설등과같은이론들은사람의이론들이고, 그구원에이르는길은오직예수그리스도외에는아무도없다. 예수그리스도께서는하나님백성들의죄를대속하시기위해서, 그리고하나님의뜻이이땅에서도이루어지도록그에게주신사명을감당하시기위해서오신것이다.
잃어버린자의성경적개념은하나님의택하신백성인데, 그가세상에태어나면서불신자의가정에서성장하여복음을듣지못하다가, 어떠한기회에복음을듣고하나님께로돌아와하나님백성, 하나님자녀의신분을회복하게되는사람을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