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성령론의발전사 성서적성령론의정립의필요성을알게한다.
A. 니케아공회의이전 (325 년 ): 사도시대 (100 년 ) 에는평신도들이신앙의주도권을지니고있었다. 1. 초대교회 신약성경전체를통해발견할수있는것 신약성경전체를통해발견할수있는것처럼초대교회는성령을심각하게다루고있다.
일부학자들은사도행전의호칭까지도부활승천하신그리스도께서성령을통해성취하신행위를기록하고있는사실이라는근거에서 사도행전 이라기보다는 성령행전 이라고바꿀것을암시했다 교리체제상성령론은확립되어있지않은상태였다. 그러나성령의역사를떠나서교회는존재할수없다.
니케아공회의 (325년) 기독교의정통이론으로채택했던아타나시우스의신앙신조 콘스탄티노플공회의 (381 년 ) 1. 성령의발진과그리스도의관여문제 2. 성령의계시사역현존하는것과같은해석을가능케하는문구 신학적논쟁은계속될수밖에없는상황이되었다.
2. 마르시온 : 영지주의자 (Marcion, 85-139) 로마에서활동 상황 : 기독교에서유대교나로마교로전향하는시기에박해를극복하는방법으로배교했다가다시기독교로돌아오는것이문제가되었다. 1) 구약의하나님과신약의하나님을구분 구약의하나님 : 영지주의에서주장하는데미우르지 (Demiurge) 로창조자이며율법의하나님이다 신약의하나님 : 그리스도를통해계시된선하신사랑의하나님.
2) 구약의이스라엘을위한율법시대와신약의이방인을위한그리스도의시대인교회는별개의것으로엄격하게구분되어야한다고주장했다. 예수는선하신하나님을계시하시기위해오셨다고주장
3) 구약성경은전체적으로배척했고바울서신 10 권만하나님의말씀으로인정. 4) 바울서신에언급된성령에관한이론만받아들이는동시에누가복음은수정하여받아들였으나사도행전은배척했다. ( 예수의생애를연구하기위해누가는수용 )
5) 결과 : 이단으로정죄되어철저한비판의대상이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세속화되어가던기독교를정화하려는노력을기울였던것으로알려졌다. 6) 영향 : 기독교의정경화작업에촉매제가되었다. 397 년카르타고공회의때성경 66 권이인준됨.
7) 성령론에있어 ; (1) 선지자들에게 ( 구약 ) 말씀하셨던성령은기독교회에서말씀하신성령과는구분되어야할다른분이라고주장했다. (2) 성령은하나님의능력에대한표현에불과하다고주장 : 성령의품성성을부인하는결과를초래. 삼위일체론을부인하는결과를초래하게되는것이므로이단으로정죄 (139년)
극단적인시대주의자들 : 바울을기독교신학의근원지로주장하고있다. NEW TESTAMENT CHURCH도마르시온주의를채택하고있다. 성서신학자들중에서도그리스도의말씀과바울의서신을비교해볼때바울의서신은기독교적이고예수의말씀은유대적인차원에서이해해야한다고주장한다. 그러나이는성서의영감성은수용하나성경의오류설을주장하는현대신학자들의주장이며구약과예수님의교리와바울의교리를구분하는것은성서의통일성을부인하는잘못된이론이다.
그러나 신구약은통일성을가지고있다. 단지환경과시대가바뀌고있었기때문에그표현상의차이가있었던것이다. 오직예루살렘에있던이스라엘이배타적 오직예루살렘에있던이스라엘이배타적민족주의자들이었기때문에바울역시이스라엘백성먼저, 그리고나서이방인들에게포괄적민족주의로처신했던것이다.
. 근대신학자들 마르시온과비슷한입장을택해성령의품성성을부인하는사람들이있다. (1) 마콰리 (John Macquarrie) 는성령은단순히연합케하는능력 (Unifying Power) 이다히연합케하는능력 (Unifying Power) 이다 신장로교대표신학자, 자유주의적접근방법, Saint Andrew, Union 신학교, Saint Andrew 신학교의교수. 언어분석주의실존주의를배경으로기록되어있기때문에이해가어려움.
성령은연합의원리, 즉조직의원리라고주장. 성령은품성적인존재가아니라충성심과협조심을길러주는것이성령이라고주장하는것 이는성령의존재와품성성을부인하는이론이다.
(2) 폴틸릭 (Paul Tillich) 예수님의부재상황에서통일의원리와능력의표현으로연합의상태를실현가능케하는연합시키는힘이라고주장함으로써성령의품성성을부인. 루터란신학자, 실존주의적신학, Chicago Uni. 교수 비품성적성령과형태론적성령론을주장하는이론이다.
연합가운데작용하는힘과의미를부여하는성령으로보는실존주의신학 극단적인주관주의신학이다. 가톨릭신학자 타이번 의비평 : 내용과상관없이 Tillich 가성경을인용하고있다
. Justin Martyr (100 년경에출생 ): 비품성성에대한반박론자 기독교최초의변증론자. 마르시온의이단사상및유대교의이론에 마르시온의이단사상및유대교의이론에대해기독교의진리를전파하기위해투쟁
3. 몬타누스 (Montanus) 피리기아 (Phrygia) 이단 -2세기경소아시아와북아프리카 교회의순수성을강조하기때문에회개한경우에라도받아들이지않았다. 156 A.D. 성령의시대가시작, 자신이예수께서예언하셨던보혜사라고주장 계시는그리스도의재림시까지계속될것이라고주장 계시의현존성 프리스카 (Prisca) 와맥시미라 (Maximilla) 크리소스톰이이단으로정죄.
계시의현존성은 제 7 일안식교회, 몰몬교, 퀘이커등에서근대에도자주발견된다. 퀘이커 (Quakers): 영국의조지확스 (George Fox 1624-1691 ) 가 친구들의사회 (Society of Friends) 를창설 모든사람은 in a light, 즉내면적빛이있다고주장.
현대은사운동 : 일반적으로예언의은사를강조함으로계시의현존성을강조한다. 아직도미해결된성령론은중요한교리로남아있다. 남아있다. 개신교정통보수주의자와축자영감설을받아들이는사람들에게는계시의현존성은신약의계시종식여부와신약의정경성에문제가되는주장이다.
4. 사벨리우스 (Sabellius: 261A.D.): 품성적구분이없음을강조함, 형태적단일론주장 (Modalistic Monarchianism) 3세기경에활약했던사람으로부수난독존론 (Patripassian Monarchianism, Dynamic Mon archianism) 을주장 프락시아스 (Praxeas) 나서머나의노에투스 (Noetus) 등이이이론을주장 삼위일체를부인하고아버지나아들이나성령은같은하나님에게붙여준이름에불과하다고주장했다.
사벨리우스는글자그대로받아들여서아들이나성령이라는호칭은하나님의다양한속성이나기능을나타내기위해사용한이름이라고주장. 구원을실현하시기위해임시로왔던하나님이수난을당하시고죽으신것이라고주장 261 년이단으로정죄되어출교당했음. 현대사신신학자들이나자유주의신학자들 (Harold, Van Dusen 등 )
* Harold De Wolf : 연합감리교, WCC 운동의수장, Union Seminary. 보스톤 Uni에서보수신학자들이 Ph. D를하면서감리교신학으로변질되어완전히알미니안주의자로자유주의신학을추구하게되었다.
Van Du ssen Union 신학교총장및 WCC의실제적인지도자역임. 부인과동반자살기도후다시자살 자유주의신학이전파되어영혼의문제나내세의문제에대한심각성결여 신장로교, TEAM Mission 설립, 생명의말씀사, 진화론을중심으로과학이발전했기때문에발생한문제점은생명연장에있다. Moratorium of Mission" 을저술
구원을위해서는구세주, 창조를할때는창조주, 믿는자들의충성심을유발하는것은성령이라고주장하는이론으로삼위일체및품성성을완전히부인하는이론이다. 사신신학자 Thomas Altizer 는 Van Du ssen 의영향을받은사람으로 State Uni 에서영문학강의. 연합운동에서가장친근감을갖는술어가성령이다.
5. 아리안주의 (Arius, 258-336) - 알렉산드리아의장로 제 2 위나제 3 위의하나님은본질상피조물로종속관계 (Subordination) 에있다 성령도피조물이라고주장하는이론으로영원한신성을부인하는이론이다. 그리스도의생명으로부터성령이나왔다고주장.
. 니케아공회의때의의견 Arius Heterousius( 상이본질 ): 그리스도의본질과성령의본질은피조물에불과하다물에불과하다 Eusebius - Homoiusius( 유사본질 ) Athanasius - Homosius( 동일본질 )
B. 니케아공회의이후 1. 마케도니아이단 (πνευματόχοι-성령악담론자 : Semi-Arianism) 아리안주의의영향이계속된현상 (1) 주장 : 성령의품성 ( 신성 ) 을부인했으며성령은단순한피조물이며그의생명은그리스도에게서유래된다고주장했다. (2) 반박 : 갑바도기아학파 3인 아타나시우스의신학에동의하여성령의전능성, 편재성, 전지성등을들어성령의신성을증거했다.
. 근대유니테리안. 사교모임 (social club) 과비슷하다. 문예혁명으로제네바 - 독일 - 폴란드로건너오면서폴란드에서 Uniterian 이되었다. 오면서폴란드에서 Uniterian 이되었다. 그리스도, 성령모두피조물이라고주장함으로써삼위일체를부인 시낭송, 신앙간증등으로구성된예배
2. 콘스탄티노풀공회의 : 381 (The Council of Constantinople ) 주도 : 나이지안주스의그레고리 그는주시오생명을주시는이요아버지로부터발진하며아버지와아들과함께영화를받으셔야할분이요선지자들을통하여말씀하시는분이시다. 라는문구를니케아신앙신조에첨부
1) 본질 (Essence) 에있어동질성에관해언급이없다. 본질은한분이시고영원하시고동등하시다. 다. 품성은본질과연관되어야한다. 본질상아버지와같다는말이없다. 품성과속성과본질을혼동하면이단이생긴다.
2) 발진의근원으로아버지만언급됐고아들은언급되어있지않았다. 아버지로부터발진하며 3) 성령께서하시는일에대해언급이없다. 4) 예언의은사의현존성에대한문호를개방했다. 말씀하시는분이시다
3. 찰스톤공회의 : 451 (Council of Chalcedon) 원래의니케아공회의의신조로환원할것을결의했다. 1) 회의소집의근본목적 : 양성합일론 그리스도안에그리스도의완전한신성과완전한인성이어떻게결합되어있는가? 2) 양성합일론의정의 : 그리스도의신성과인성은변질되거나감소되거나섞이지않고영원토록하나의품성안에결합되어있다.
4. 톨레도공회의 : 589 (Council of Toledo) 스페인사람레카레두스 (Reccaredus) 서방교회교부들만모임 콘스탄티노풀신조중 아버지로부터발진하여 를 아버지와아들에게서발진 (proceed) 하여 로수정. 5. 콘스탄스공회의 (Council of Constance 1414-1418)
6. 바젤공회의 (Council of Basel 1431-1449 A.D.) 이두공회의에동방교회에서대의원들을보내어발진설의재고를시도보내어발진설의재고를시도 7. 후로랜스공회의 (Council of Florence 1439 A.D.) 결과 : 1054 년동방교회와서방교회완전결렬.
요점정리 성령론은니케아공회의이후콘스탄티노플에서성령에관한문구를보완수정하면서신학의쟁점으로등장하게되어계속되는종교회의를통하여그합일점을찾지못한채 1054년동방교회와서방교회가분열되는원인을제공함으로써오늘날까지교리적합의점을찾지못한채신학계의뜨거운감자가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