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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부산국악원예지당의건축음향특성 정아영, 김재수 ) 원광대학교건축공학과 Architectural Acoustic Performance of Yejidang in Busan National Gugak Center A-Yeong Jeong, Jae-Soo Kim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Iksan -, Korea ABSTRACT: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had been preserved even in the political and social confusions under the rule of Japanese imperialism and its fame has since been maintained by national gugak centers. Busan National Gugak Center (BNGC), which is the first national culture institute in Busan, has been constructed to develop and succeed to traditional culture in the Yeongnam province. In particular, Yejidang has been constructed to meet the requirements of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from the stage of design to hold various performances of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However, with no clear criteria for acoustic performance established for a special theater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there are lots of difficulties in designing and constructing it. From this perspectiv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 through field measurements of Yejidang in BNGC. The data from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ful in designing and constructing a special theater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Key words: Theater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국악공연장 ), Architectural acoustic performance( 건축음향성능 ), Busan National Gugak Center( 국립부산국 악원 ), Yejidang( 예지당 ) Corresponding author Tel.: +---; fax: +--- E-mail address: soundpro@wku.ac.kr - -

국악원 예지당으로 형태는 Fig..과 같고 제원은 Table.과 같으며 마감재료는 Table.와 같다. omniffusor...... 의 자 의자 毛 마감...... 문 방음문....... 건축음향성능 측정방법 (a) 수음점 위치 (b) 실외 형태 Fig. Table 구 분 연면적 길이 폭 천정고 좌석수 Table (c) 실내 전경 형태 및 전경 예지당의 제원 제 원 무대부 m 객석부.m.m.m.m.m 석.m 예지당의 제원 구 분 재 료 HzHzHz khz khz khz 플로링...... 바 닥 압착형 카펫트 T...... 합판 위 천 정 무늬목 마감...... 무 옆 대 벽 흡음커텐...... 무 무 대 일반 커텐...... 뒷 벽 대 무 대 단풍나무 후로링...... 천 장 암면 T...... MDF T마감+...... 무늬목 측 합판위 측 벽 무늬목마감...... air wall...... 면 석고보드 + FabricT...... 방송실 유리...... 후 창 문 석고보드 T...... + Fabric 후 벽 면 합판 위...... 무늬목마감 음향성능 측정방법은 ISO에서 제안하는 무지향성 음원을 바닥면으로부터.m 높이 평면의 중심에 위치하고, 수음점은 예지당의 평면이 대칭 형태이므 로 좌석의 중심을 기준으로 그리드(Grid)를 설정해 모두 개를 선정하여.m 높이에 위치하였다. 측정 용음원은MLS(Maximum-Length Sequence)음원을 사용하여 배경소음에 대한 영향을 어느 정도 배제 할 수 있었다. 측정기기는 실내음향측정을 위해 db사의 Symphonie중에서 dbbati를 사용하였으 며, SPL은 현장에서 PCM레코더로 녹음 후, Symphonie중 dbf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 기기 구성 및 실제 측정모습은 Fig. 와 같다. (a) 측정기기의 구성 (b) 측정모습 Fig. 측정기기의 구성 및 측정모습. 임펄스 응답(Impulse Response) 예지당에서 측정된 임펄스응답은 소리가 변화하 는 임펄스의 합(SUM)으로 공간이 갖는 음향적 특 성을 나타낼 수 있는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 측정 결과로부터 RT, EDT, D, C, RASTI 같 은 건축음향의 물리적 평가지수를 산출하여 실내음 향 특성 및 음향적 결함인 에코(Echo) 발생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다. 대상 예지당에서 측정한 대표적인 임펄스 응답은 Fig. 과 같다. Envelop [ID=] Ch. _.e-.-.e- Envelop [ID=] Ch. _.e-.-.e- Envelop [ID=] Ch. _.e-.-.e- Envelop [ID=] Ch. _.e-.-.e- - - - - - - - - - - -. - - -. (a)번 수음점(b)번 수음점(c)번 수음점(d)번 수음점 Fig. 대표 임펄스 응답 -. - -

RT(s) k k k 평균수음점 SPL(dB(A)) 평균수음점 k k k SPL(dB).. 잔향시간 (s). 평균수음점. 판소리 () 판소리, 독주 () 판소리, 이중주 () 국립국악원동리국악당공석동리국악당만석국립부산국악원 () () () 연악당 () 적용대상 본연구 ) 신영무, 정사희 ()., 음향시뮬레이션에의한특정판소리홀의음향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 ) 김범수외 명 ()., 국악공연에적합한공연장의음향특성에관한연구 한국음향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 ~, ) Dae Up Jeong, Hyok Jeong ()., Investigation of Preferred Acoustics of a Room for Traditional Korean Music 한국소음진동공학회, Session PA~ () : Building Acoustics ) 신직수, 이원구, 한찬훈 ()., 국악공연장음향설계기준에따른음향개선사례연구 한국음향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권제(s) 호. ) 이동훈, 김재수 ()., 동리국악당의건축음향특성에관한연구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 ) 정아영, 김재수 ()., 동리국악당의좌석점유율에따른음향성능변화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 정아영, 김재수 ()., 국립부산국악원연악당의건축음향특성에관한연구 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 -

D(%) k k k EDT(s) k 평균수음점 k k 평균수음점 (C ) C(dB) k k k 평균 - 수음점 ) 정대업, 최석원 ()., 한국전통음악공연장의건축음향특성에관한연구 Ⅰ 대 한건축학회논문집, 권 호 ( 통권 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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