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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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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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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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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믿음이 구원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가 구약에 서부터 약속하신 하나님의 구원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마가복음 1장은 이 믿음을 요구하는 복음의 시작을 우리에게 전해 주고 그 시작을 마가는 마지막 선지자라고 할 수 있는 세례 요한의 사역을 들어서 소개합니

본문2(9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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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제 1 부 전수성경 : 다른성경에서 찾아볼수없는독특한점들.. 내용머릿말 1 1. Lower Criticism( 성문서비평학 ) 에도전 - 옳바른사본을택하여번역본의원본으로삼았다 1 2. Dynamic Equivalence( 의역 ) 에도전 - 충실한번역 (Formal Equivalence) 을기했다 2 3. Higher Criticism( 고등비평 ) 에도전 - 성경의 역사성 / 사실성 을강조하면서편집했다. 3 4. 한권에 3 가지전수성경수록 : 한글-영어-원어 ( 히브리 / 헬라 ) 3 5. 하나님의이름을원어에충실하게번역하였고도표하나에요약하여보여준다 4 6. 성경사건의연대표. ( 창조년대와그리스도년대를기준한두년대를동시에표기 ) 4 7. 참시내산과그위치, 출애굽년대, 홍해를건넌곳, 르비딤의갈라진바위 4 8. 시내산의위치가달라짐에따라, 출애굽지도전체가달라졌다 5 9. 성막과그기구에대한상세한구조도가포함되다 6 10. 그리스도의전도사역과도보여행지도 8 편이포함되다. 6 11. 바울사도의전도여행지도 4 편이포함되다 7 12. 120 여장의성경지도가포함되다... 8 13. 성경전체가그리스도를증거한다 는진리를부각하여보여준다. ( 창조후 4000 년의역사 ) 10 14. 신약전체 ( 처음 100 년간의역사 ) 를도표하나에요약하여보여준다.. 10 15. 기독론개요 ( 그리스도를중심한신약성경개요 ) 를부록으로실었다 11 16. 특기해야할성경구절에는난외에주를달아자세히설명했다.. 12 17. 매페이지에쪽번호를붙여옛한글성경과한번호로각절을찾을수있게했다.. 14 18. 시편의음악성종합표및각시편의음악표시난외주를달았다.. 15 19. 레위기의제사의식, 절기에관한종합표 16 20. 사사들의종합연대표... 16 21. 왕국시대왕들과선지자종합계보표 17 22. 홍수부터그리스도까지 2500 년간의족장, 선지서기록계보표 17 23. 구약에나타난문자행시 (Acrostic Poems) 전체를원어와함께표시하였다. 18 전수성경공회 www.bibleone.org

전수성경 - 다른성경에서찾아볼수없는독특한점들.. 여기서는 성경의편집철학과번역방법 이라는측면에서전수성경을다루고있다. 한편, 성경본문의번역결과와그번역물의 정확성및신뢰성 에관한점은 제 2 부에서실례를들어가며사본학적이고성경의내적인증거들을제시하며자세히다루기로한다. 이전수성경은전수사본에서번역된첫한글성경으로한국기독교 100 년의역사상중대한의미를갖는다. 전수성경공회의주사업으로그기획에서번역, 감수, 교정, 출판, 인쇄에까지 20 여년이걸려나온대망의성경책으로과거 200 년동안신학이란이름으로하나님의순결한말씀을부패시키고파괴해온소위 성경의고등비평 과 저등비평 운동에대한도전으로, 기독인들에게는그에대한해답으로출판되었다. (1) Lower Criticism ( 성문서비평학 ) 에도전 - 옳바른사본을택하였다. 독자는다음과같은말을읽어본적이있을것이다. 이절은없음 가장오래된사분에는이부분이없음 전수사본은가치가없는저등한성경사본으로교회나성경공부에사용되어서는않된다. 모든성경번역은원본에더가까운현대사본을사용해야한다. 시내사본과바티칸사본은성경원본에가장가까운, 믿을수있는사본들이다. 기독교인들은 4 개의복음서가있다고믿고있으나사실은복음서가 50 개가넘는다. 성경의원본들은다없어졌고현재는잡다하고서로상반된사본들만수천개남아있으므로우리는참된하나님의말씀을알수가없다. 그런고로어떤성경도하나님의말씀이라고확언하여말할수는없다.. 등과같은주장들이다. 이것들이 성문서비평학 의결론들이다. 신학자라는사람들이자신들이만들어낸학문을통하여이렇게도무섭고엄청난결론에도달한후, 스스로성경을만들어참교회가생명처럼여기며사용해온성경원본인 전수사본 을자신들이만든 현대사본 (Critical Text, Modern Text) 으로대치시킨것이 1881 년의일이다. 100 여년전우리말성경이처음번역될때에는이것을원본으로하였으나, 이전수성경은역사적인 전수사본 (Received Text) 을기반으로하여번역되었다. 전수사본이란구약은 1525 년벤카임이편찬한히브리어맛소라구약성경과신약은전수성경공회의헬라어전수사본 ( Textus Receptus: TR, 1514, 1516, 1522, 1534, 1550, 1634, 1894, 2005 ) 을의미한다. 역사적으로루터, 올리베탄, 틴데일, 제네바성경 (1560 년 ) 에이어 킹 제임스 성경 (1611 년 ) 들은다이전수사본에서번역되었으나, 지난 100 년간은전수사본에서번역, 출판된성경은거의없는실정이다. 영어킹 제임스성경도수백년의시간이흐르는중다시수정해야할곳도발견되었고또어휘의의미도변한곳이많이있어, 새로운번역의필요를느끼던중, 전수성경공회에서는 10 여년이상의노력으로마침내 2006 년 영어전수성경 의번역도끝내고, 현재그출판을서두르는중이다. 참고로한국에나돌고있는 한글킹 제임스 는원어보다는번역본인영어로된성경을더높이는것과, 또그것이영어에서번역한성경임을알고, 이를단호히배격하는바이다. - 1 -

(2) Dynamic Equivalence( 의역 ) 에도전 - 충실한실역 (Formal Equivalence) 을기했다. 하나님의말씀을가장충실하게번역하기위하여, 전수성경에서는현대성경번역에서많이보이는 의역 을피하고 실역 / 직역 의방법을채택하였다. 이는성경어휘하나하나에그원어의출처를밝히면서대응원어를 짝지워주는방법 (Mapping) 이다. 그리고번역자개인의주관적인번역작업을객관화하기위하여그맵핑결과를번역물과함께기록으로남겨객관적으로검증내지는향상할수있게함으로서번역의정확성을기할수도있도록하는과학적인번역기술을개발사용하였다. 이러한기술의목표는가장정확한번역을팀웍으로이루자는것이다. 전수성경은이렇게번역되었고, 그짝지워진결과는 BibleOne 데이터베이스에전부기록되어있어 BibleOne 사용자나또는 Internet 의 www.bibleone.org 사이트에서번역결과나멥핑을누구나검색해볼수있게했다. 성경전체가이렇게멥핑을해가며번역되었고동시에성경각절의멥핑결과를 BibleOne 데이타베이스속에기록하여언제나꺼내어검증해볼수있게했다. 번역을끝낸후에는감수와교정에여러해를보내며전수성경의본문을완성해갔다. < 멥핑의예 > 창세기 1 장 3 절한글-히브리어휘멥핑결과 <BibleOne 에서 > 번역결과 ( 전수성경 ) 하나님이 거룩한성함인고로굵은글씨체로했다. 하시매 는멥핑결과원어에없는말이므로작게 하시매 로했다. 히브리원어 : 창 1:3 멥핑번호 문법번호 한글 - 히브리어휘별맵핑결과 (BibleOne 에서인쇄한것임 ) 한글과원어를원어사전번호로서로연결시킨다. 동사의문법적특성을나타내는번호도따로제정하여사용한다. 한글어휘에사전번호와문법번호를붙이면 BibleOne 이자동으로사전을찾아서보여주고, 화면을클맄하면그단어의내용이펼쳐져원어사전의상세한설명을볼수있다. 전수성경공회가번역하는모든전수성경이이러한멥핑방법을써서번역되고또컴퓨터에기록해둔다. BibleOne 을사용하여성경을번역한다는것이바로이런방법으로번역하고그결과를볼수있게해줌으로극히정확한번역을보증할뿐아니라객관적으로그번역결과를검증, 향상할수있게해준다. - 2 -

(3) Higher Criticism( 고등비평 ) 에도전 - 성경의 역사성 / 사실성 을강조했다. 또한전수성경을편집할때에는성경내용의사실성을많이강조하였다. 이것은성경파괴자들의 고등비평 이성경의사실성이나역사성을부인하는데대한도전이요반증을목적으로한다. 그들은이렇게말한다. 모세 5 경은모세가기록한것이아니고훨씬뒤에한경건한유대인의기록이다. 창세기 1 장은사실이아니고신화다. 이스라엘백성의출애굽의역사는사실이아니다. 고고학적인증거가전혀없는누가꾸며낸이야기다. 예수의동정녀탄생은꾸며낸이야기며, 사실그는사생아다. 예수는부활하지않았고그의무덤과뼈도최근에발견되었다. 복음서들은 AD.130 에서 AD.180 년경에사도들의이름을빌린익명기독교인들이쓴것이다. 신약성경에서말하는기적들은다사실이아니다. 또예수가물위로걸었다는기록은해변을걸은것을과장한것이다. 등, 어처구니없는주장들이한없이많이있고, 또앞으로도계속 새로운 (?) 발표가있을것이다. ( 이러한발표뒤에는누군가가 신학박사 학위를받는다!!) 이것이성경에대한 고등비평학 (Higher Criticism) 의결론들이다. 신학자의탈을쓴거짓선생들이자신들이만들어낸학문을통하여이렇게도무섭고엄청난결론에도달한후, 참생명과구원의도를담아전하는, 하나님의유일한선물인 성경 을거짓과신화로가득찬, 하나의저등한 고문서 로전락시키고만것이다. 이렇게현대인은성경을잃고말았다. 이에대해전수성경의출판은잃은성경을되찾으려는노력이요운동이다. 그래서전수성경은성경의 역사성 을강조하고이에대한많은증거를제시하고있다. 성경전체를통해 창조 xx 년, 주전 yy 년 (AM xx, BC yy) 등과같은난외주를달고, 성경의역사연대도표, 그리스도의생애및사도들이활동한제 1 세기 (100 년간 ) 의역사를시순으로정리하여제시하였고, 예수님의이땅에서의사역도그발생연대와함께여행경로를전부지도로작성하여성경본문속에삽입시켰다. (4) 한권에 3 가지전수성경을수록하고있다 : 한글 - 영어 - 원어 ( 히브리 / 헬라 ) 사건발생년대 창세기 1 장 1 절 ( 구약 ) 한글전수성경본문영어전수성경본문히브리전수성경본문 ( 맛소라벤카임판 ) 로마서 1 장 1 절 ( 신약 ) 한글전수성경본문영어전수성경본문헬라전수성경본문 (Textus Receptus) - 3 -

(5) 하나님의이름을원어에충실하게번역하였고도표하나에요약하여보여준다. 여호와야야여호와여호와이레샤다이하나님지존자하나님대주재여호와실로여호와로페여호화닛시여호와막카데쉬여호와샬롬여호와찓케누여호와짜바오트여호와마케여호와로이여호와가알리여호와샴마 ::: ::: ::: (6) 성경사건의연대표기. ( 창조년대와그리스도년대 - 처음아담과둘째아담을기준한두년대를동시에표기 ) 창세기 4:1 AM 1, BC 4003 AM: Anno Mundi ( 창조 : Year of World) BC: Before Christ ( 주전 ) AD: Anno Domini ( 주후 : Year of Lord) (7) 참시내산과그위치, 출애굽년대, 홍해를건넌곳, 르비딤의갈라진바위 ( 역자주 ) 시내산의위치가탐사자들의보고에의하여 1990 년경부터알려지기시작했다. 그들은현재아라비아에있는라우즈산을답사하고성경의기록들과완전일치하는많은증거를찾아냈다. 이책의출애굽지도는최근그들의자료를근거로새로이제작되었다. - 4 -

높이 20m 의거대한바위, 그옆에는불타고있던떨기나무자리가있다. 많은양의물이장기간흘러내린증거로화강암이패여져있다. 불타서검게그슬린시내산꼭데기 ( 참조 : 출 19 장 18 절 ) 시내산에연기가자욱하니여호와께서불가운데서거기강림하심이라. 그연기가옹기점연기같이떠오르고온산이크게진동하며 (8) 시내산위치가달라짐에따라, 출애굽지도전체가달라졌다. 모세가바로를피하여도피한미디안지역과이에인접해있는시내산. 참시내산으로알려진아라비야의라우즈산. ( 갈 4:25 - 아라비야에있는시내산 ) 시내산에서율법을받고, 성막을제작한후, 가나안을향하여북상하여가데스에서 12 정탐꾼을파견했다. 전통적으로알려진시내산의위치 ( 애집트시내반도내에있으며성경의다른부분과전혀조화되지않고있다 ) 람세스에서출발하여숙곳을지나광야끝엘림에도달했다. 거기서홍해를건넜고마라, 엘림, 르비딤을거쳐두달만에시내산에도달했다. 출애굽후 40 년간의여정. 시내산에오기까지두달이걸렸고, 그후불신앙으로 38 년간의광야방랑생활, ( 아마, 아라비아에있는광야인듯 ) 또한마지막 1 년반을준비하여 40 년만에가나안땅에들어갔다. - 5 -

(9) 성막과그기구에대한상세한구조도가포함되다. 법궤 - 아랫부분궤와윗부분뚜껑 ( 시은좌 ) 으로되어있으며예수그리스도를상징한다. 그리스도와형제들로된그의몸된교회를상징한다. 중앙에높이솟은촛대는그리스도를나타낸다. 이것역시생명의떡이신예수그리스도를상징한다. 고난받으사우리의제물이되신그리스도를보인다. 금향단역시그리스도와그의기도를상징한다. 50 m X 25 m 크기의성막평면도. 그안에 5 m X 5 m X 15 m 의성소가있다. 성막과그기구는모세가시내산에서계시로받아그곳에서제작하였고그후백성의이동과함께가나안에까지가지고갔다가솔로몬의성전건축시까지계속되었다. (10) 그리스도의전도사역과도보여행지도 8 편이포함되다. 나사렛에서예루살렘까지는 100 km 정도로편도일주일의도보여행거리이다. 나사렛에서강건너베다니에가셔서세례를받으시면서주님의공생애가시작되었다. - 6 -

6 개월간의장거리도보여행. 가버나움에서두로와시돈, 데가볼리지방을돌아서벳세다에들렀다가, 다시가이사랴빌립보, 헐몬산을다녀오신후, 다시예루살렘에가셨다. 주께서는제자들과함께 6 개월동안에약 400 km 의도보여행을하셨다. 그다음 3 개월간의도보여행. 예루살렘에서가버나움으로돌아가셨다가사마리아를거쳐강건너베다니 ( 주께서세례받으신곳 ) 에가셨다가유대베다니로가셨다. 주께서는제자들과함께 3 개월동안에약 200 km 의도보여행을하셨다. 그다음 3 개월간의도보여행. 그다음일주일간.. (11) 바울사도의전도여행지도 4 편이포함되다. AD 45 년경부터 2 년간바나바와바울의전도여행. 바울과실라의제 2 차전도여행. (AD 53 년경부터 3 년간 ) 바울의제 3 차전도여행. (AD 56 년경부터 59 년 5 월까지 ) 바울의로마행여정. (AD 61 년 9 월한달간 ) - 7 -

(12) 120 여장의성경지도가포함되다. BC 2200 년경 다윗이사울을피해다닌곳 세바의여왕이솔로몬을찾아온경로 (2,250 km) BC 1112 년엘리제사장때하나님의법궤를불레셋에게빼앗겼으나사무엘때에되찾았다. 다윗이불레셋에합류함사울의최후다윗의마을시글락이약탈당함다윗의추격, 회복함다윗의승리 BC 560 년경 세바가반란을일으켰으나요압이쫒아가진압했다. 도피성의위치 요단이쪽 3 곳요단저쪽 3 곳 BC 560 년경 BC 609 년경 ( 왕하 23:29, 대하 35:24) BC 1451 년경 BC 1451 년경 BC 586 년경 - 8 -

BC 1450 년경 BC 1444 년경 ( 삿 19-21 장 ) BC 1800 년경 ( 창 32-33 장 ) 모세의성막 성소의크기비교 현관의너비 10 암마 ( 큐빗 ) (5m) 솔로몬의성전 20 암마 (10m) BC 1895 년경 ( 창 14 장 ) BC 1448-1060 년경 헤롯의성전 100 암마 (50m) AD 95 년경계시록의배경 BC 580 년경예레미야를끌고애굽으로간유대인들 - 9 - AD 31 년경사도행전의배경

(13) 성경전체가그리스도를증거한다 는진리를보여준다. ( 창조후 4000 년의역사 ) 여인의씨 ( 창 3:15) 아브라함의씨 ( 창 22:17-18) 다윗의씨다니엘의 69 주에관한예언 (BC 535 경 ). ( 삼하 7:12-16) 예루살렘재건에관한조서 (BC 445) 후 69 주 - 483 일 ( 년 - 성력 ), 일력으로 476 년후, 즉예수께서 AD 31 년왕으로예루살렘에입성하시는해가된다. 메시야가나타나실해 ( 단 9:25-26) (14) 신약전체 ( 처음 100 년간의역사 ) 를도표하나에요약하여보여준다. 탄생 수난승천 오순절교회 그리스도의공생애기간 바울순교 베드로순교 계시록기록 요한별세 - 10 -

(15) 기독론개요 ( 그리스도를중심한신약성경개요 ) 를부록으로실었다. 연도별사건별마태마가누가요한장소 - 11 -

(16) 특기해야할성경구절에는난외에주를달아자세히설명했다. 창세기 3:15 구약페이지 5 히브리 13:5 신약페이지 535 요일 5:7 신약페이지 566 민수기 35:4-5 구약페이지 356-12 -

이밖에난외주가붙어있는절들 삿 2:16 사사 ( 士師 ): jpv 재판자 (Judge)-오실예수그리스도의표상으로이들의기능은 (1) 여호와의부름을받고, (2) 백성의죄를깨우쳐회개케하고, (3) 그들을죄와압제자에게서구원하고, (4) 율법으로그들을지도하고다스렸다.( 사 3:7-10). 삿3:16 암마 ( 큐빗 ): אמה 길이의단위 : 약 48cm. ( 팔꿈치에서손끝까지의길이 ). 삿6:24 여호와-살롬 : ~wlv hwhy 우리의평강이신여호와 : 예수-그리스도 ( 엡 2:14). 삿 11:27 심판자여호와 : jpv hwhy 여호와-쉐펟 : 피조물의심판자이신여호와의성호. 삿 16:28 여호와대주재 ( 大主宰 ): hwhy ynda 만주의주재이신여호와의성호. 신약의예수 그리스도 ( 계 19:16). 삼상 6:19 칠십명을죽이시니그중에오십명은유력한자들 : 히브리어 @la 엘레프 를 천부장 대신에 천명 으로보면, 오만칠십인을죽이신지라 로번역됨. 삼상 13:21 그값한핌씩을내고 : 원어 ~yp 은성경전체에단한번나오는단어로서그의미가알려지지않고있다가 1930 년대에가나안지역의고고학의발전과새로운자료들의도움으로그의미가알려졌다.( 즉 ~yp 은불레셋의화폐단위로대장공의일에지불하던 1/3 세겔의화폐였다 ). 삼상 15:2 만군의여호와 : twabc hwhy ( 여호와 - 싸바옷 ): 총사령관여호와의성호 : 예수그리스도 ( 마 28:18). 삼상 15:29 이스라엘의영속자 ( 永續者 ): larsy xcn 네싸흐 - 이스라엘 : 신실하시고변함없으신하나님의성호. 삼상 23:28 셀라 - 하마느곳 : סלע המחלקות 갈림의바위. 삼하 8:1 메덱암마 : מתג האמה 중심도시의굴레또는통치권, 팔레스타인의도시 ' 가드 ' 의별명. 삼하 15:7 사십년 : 이는암살롬이그반역을결정한때로서원문에 40 년 (hnv ~y[bra) 이라고만되어있어 마치 40 년후에발생한일같아문맥이전혀맞지않는다. 그래서인지우리말성경은 LXX, ASV, ESV, NIV 등과함께이 40 년 을원어에도없는 4 년 으로바꿔놓았다. 그러나이부분은다음과같이이해될수있다. 즉아마도아히도벨의자문을받아, 압살롬은사울왕의경우와같이기름부음을받고 40 년이지나면왕권이바뀔때라고믿었던것같다. 그래서백성들의마음을훔치는일을하며준비해왔고또헤브론에서있을기름부음을기다리며때를정한것같다. 삼하 22:14 지존자 ( 至尊者 ): [ 엘 ] 엘룐!wyl[ la 천지의소유자시며지극히높으신하나님. 삼하 22:47 나의반석 ( 磐石 ): rwc hwhy ( 여호와 )- 츄리 : 우리의만세반석이신여호와의성호. 삼하 24:1 사탄이 : 역대상 21:1 절참조. 왕하 23:29 애굽왕바로 - 느고가앗수르왕을치고자하여유브라데하수로올라가므로 원어에는애굽왕이앗수르왕을 치고자하여 갔는지 돕고자하여 유브라데스강으로갔는지그올라간이유를명시하지않고있다. 대상 6:28 봐스니 : 요엘이라고도부름, 대상 6:33, 삼상 8:2. 대하 22:2 사십이년에 : 이를 아하시아가 42 세에왕이되었다 고들번역하나 (1) 원어에는그냥 42 년 / 세에 라고되어있어 아하시아 가없고, (2) 아하시아의왕된때는 22 세 (2Ki 8:26) 였음으로서로맞지가않는다. 그래서많은번역자들 (LXX, ASV, NIV, 개역성경 ) 이 22 세 로고쳐놓았다. 여기서는아하시아가다윗집의왕이면서또한사악한 아합집의왕 도되므로아합집의시작연대를보이고있다. 이로인해그와그의아들요아스, 그의손자아마시야는그리스도에이르는다윗집의계보에서제외되었다. ( 마 1:8, 마 22:42). - 13 -

욥 19:25 나의대속주 ( 代贖主 ): [ 여호와 ] 가알리 ylag hwhy 우리를대속하여구원하신자여호와 : 예수그리스도 ( 갈 3:13, 고전 1:30). 시 100:3 우리는그의것이니 - 맛소라의퀘레를따름.(לו) 케티브를따르면,(לא) 우리가아니니 가됨. 잠 20:16 외인들 : 케티브 ( 남성, 복수 (נכרים 를택하였음. 퀘레 ( 여성, 단수 (נכריה 를택하면 " 창녀 " 가됨. 자세한설명은잠 27:13 참조. 잠 27:13 외인들 : 잠 20:16 의케티브 ( 남성, 복수 ~yrkn) 을택하고그퀘레나이절의케티브 ( 여성, 단수 hyrkn) 를택하지않음. 잠 25:1 에의하면히스기야왕때에잠 27:13 이잠 20:16 에서복사된것임으로이절이잠 20:16 과같아야한다. 아마복사할때 ם 을 ה 로잘못하여 ~yrkn 을 hyrkn 로복 사한듯하다. ( 잠 20:16 참조 ) 단 9:25-26 예루살렘을중건하라는말이날때부터 느 1,2 장의아닥사드다 20 년에내린칙령, (BC 454 년, AM 3550 년 ). 69 주후에메사야곧왕이일어난다 성력으로 483 년후곧일력으로 476 년후 (AD 32 년 3 월 ) 그리스도가예루살렘에입성, 처음으로왕이심을선언하시고, 4 일후골고다에서십자가에달리셨다. ( 메시야가오실때를알리신중요한예언이다.) 슥 4:14 마 3:17 기름부음받은두분 : 성자그리스도와성령 : 두분다교회를위하여기름을공급하되그리스도는그의직무 ( 왕, 제사장과선지자 ) 로성령은그리스도의은혜를적용하시는내주의역사로하신다. 대주재 ( 大主宰 ): ynda ( 아도나이 ) 만유의대주재하나님의성호 ( 창 15:2). 여기서는성부하나님. 나의아들그사랑하는자 : ὁ υἱός μου ὁ ἀγαπητός 그리스도는 하나님의아들 이시고또 유일하신그사랑하는자 ( 구약의다윗 dwd, the Beloved) 이시다. 성부께서는여기서그리스도를구약에서예언하신 바로그다윗 이라고증거하신다. 눅3:36 그위는가이난이요 이 아르박삿의아들가이난 은히브리성경이나히브리어고대문서아무데도없다. 요세푸스의글에도, 초기 LXX 에도없다. 그러므로누가가누가복음을기록할때에는그의참고자료아무데도 아르박삿의아들가이난 이없었음이분명하다. 그러나후대 LXX 와현재남아있는대부분의신약사본에는있어서아마원본의필사초기에발생한오류가아닌가한다.- 죤길의주석참조. 행 12:4 유월명절 ( 逾越名節 ) 후에 : μετὰ τὸ πάσχα 원어를따라 유월절후에 라하면행 12:3 에서이미유월절은지났으므로문맥이맞지않는다. (7 일간의무교절기가시작되는날이유월절이다 ). 그러므로유월절과무교절을포함한하나의절기인 ' 유월명절 ' 로번역했다. 엡 5:16 세월 ( 歲月 ) 을아끼라 : 헬, 기회를사라. (17) 매페이지에쪽번호를붙여옛한글성경과한번호로각절을찾을수있게했다. 쪽번호 : 구성경페이지번호 쪽번호 : 구성경페이지번호 면번호 ( 구약 / 신약 ): 전수성경페이지번호 - 14 - 면번호 ( 구약 / 신약 ): 전수성경페이지번호

(18) 시편의음악성종합표및각시편의음악표시난외주를달았다. 전수성경구약 P.1072 전수성경구약페이지 1072, 시편 5 편과 6 편. 이밖에시편의음악성난외주가붙어있는곳들 구약페이지 1082, 시편 16 편. 시 5 편느힐놋 : נחילות 곡조명. 관악에맞춘노래, 군대 시 6 편 느기놋 : נגינות 곡조명. 밝고우렁찬남성합창. 스미닛 : שׁמינית 8 줄현악기 시 7 편식가욘 : שׁגיון 곡조명. 밝고큰목소리로부름. ( 시기오놋 - 복수형 : 참조합 3 장 ) 시 8 편깃딧 : גתית 갓에서가져온곡조, 포도즙틀 시 9 편므랍벤 : מות בן 곡조명, 심판의노래, 남성합창단의높은소리로.. 시 12 편스미닛 : שׁמינית 8 줄현악기에맞추어부르는곡조명 시 16 편믹담 : מכתם 바위에세겨진승리의노래, 황금의시, 그리스도의승리 를노래한것 ( 시 56,57,58,59,60). 시 22 아얠렛 - 샤할 : 곡조또는악기의이름, 슬픔의제물. 시 119 편각행이히브리알파벳으로시작하는시편 ( 문자시 ) (25,34,37,111,112,119,145 등 7 편 ) (Acrostic Psalms) 시 45 편마스길 : מסכיל 지혜의시, 교훈을위한노래. 소산님 : שׁשׁנים 백합화, 예수그리스도. 시 46 편알라못 : עלמות 여성합창단의높은음의곡조명. 시 60 편믹담 : מכתם 바위에세겨진승리의노래, 황금의시가, 그리스도의승리 를노래한것. 수산 - 에듯 : ). 복음서증거 ( 에듯 ) 의 6 줄악기 ( 수산 ), 그리스도에관한증거 ( עדות שׁושׁן 시 75 편알다스헷 : אל תשׁחת 노래의시작음명또는 멸하지말라 ( 신 9:26). 시80편수산-에듯 : עדות שׁושׁן 증거 ( 에듯 ) 의 6 줄악기 ( 수산 ), 그리스도에관한증거 ( 복음서 ). מח : 마할랏-느안놋지혜의시, 교훈을위한노래. מסכיל : 마스길시 88 타락 ( 마할랏 ). לענות 문답의형식의노래 ( 느안놋 ) - 15 - 곡조의이름또는 부패와 לת

(19) 레위기의제사의식, 절기종합표 구약페이지 204, 레위기 1 장. 구약페이지 253, 레위기 23 장. (20) 사사들의종합연대표 구약페이지 489, 사사기 1 장. - 16 -

(21) 왕국시대왕들과선지자종합계보표 (22) 홍수부터그리스도까지 2500 년간의족장, 선지서기록계보표 동일한사건. 메시야가나타나실해 다니엘의 69 주에관한예언 (BC 535 경 ). 예루살렘재건에관한조서 (BC 445) 후 69 주 - 483 일 ( 년 - 성력 ), 일력으로 476 년후, 즉예수께서 AD 31 년왕으로예루살렘에입성하시는해가된다. - 17 -

(23) 구약에나타난문자행시전체를원어와함께표시하였다. 구약에는히브리문자를따라지은시가여러군데나온다. 이러한시를문자시 (Acrostic Poems) 라하는데시편 25, 34, 37, 111, 112, 119, 145 과예레미야애가, 잠언 31 장 10-31 등이여기에속한다. ל} } 카프 כ} } 욛 י} } 테드 ט} } 흐헷 ח} } 자인 ז} } 와우 ו} } 헤 ה} } 달렏 ד} } 기멜 ג} } 베드 ב} } 알렙 א} 히브리문자는라멛 } מ} 멤 } נ} 눈 } ס} 사멕 } ע} 아인 } פ} 페 } צ} 짜디 } ק} 코프 } ר} 레쉬 } שׂ} 신 } ת} 타우 } 로서 י ו א 을제외하고는전부 22 자로된자음이다. 전수성경은히브리어도함께수록하고있으므로문자시에서는그원어가문자시임을알리기위하여원어의첫자를붉고큰글자로인쇄하여원어시의형식을보였다. 다음표는이들문자시의형식을보인다. 시 25 시 34 시 37 시 111 시 112 시 119 시 145 애가 1 애가 2 애가 3 애가 4 잠 31 ) 번알렙 } (8 번 ) (3 א} ) 번베드 } (8 번 ) (3 ב} ) 번기멜 } (8 번 ) (3 ג} ) 번헤 } (8 번 ) (3 ה} ) 번와우 } (8 번 ) (3 ו} ) 번자인 } (8 번 ) (3 ז} ) 번흐헷 } (8 번 ) (3 ח} ) 번테드 } (8 번 ) (3 ט} ) 번욛 } (8 번 ) (3 י} ) 번카프 } (8 번 ) (3 כ} ) 번라멛 } (8 번 ) (3 ל} ) 번멤 } (8 번 ) (3 מ} ) 번눈 } (8 번 ) (3 נ} ) 번사멕 } (8 번 ) (3 ס} ) 번아인 } (8 번 ) (3 ע} ) 번페 } (8 번 ) (3 פ} ) 번짜디 } (8 번 ) (3 צ} ) 번코프 } (8 번 ) (3 ק} ) 번레쉬 } (8 번 ) (3 ר} ) 번신 } (8 번 ) (3 שׂ} ) 번타우 } (8 번 ) (3 ת} פ פ 기타 문자행시시편 34 편 - 18 -